284. 무교절(Feast of unleavened bread) - 누룩을 넣지 않는 빵을 먹는 절기
① 의미 - ‘누룩 넣지 않은 빵’을 먹는 절기.(출 23:15)
② 유대인 3대 절기 중 하나.(출 34:24, 신 16:16~17)
※ 신 16:16 - 너의 가운데 모든 남자는
일 년에 3 번 -
※ 곧 ❶무교절과 ❷칠칠절과 ❸초막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 여호와를 뵈옵되
※ 빈손으로 - 여호와를 뵈옵지 말고
신 16:17 - 각 사람이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복을 따라 -
⇒ 그 힘대로 드릴지니라
※ 출 34:24 - 내가 - 이방 나라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고 -
⇒ 네 지경을 넓히리니
네가 매년 3 번씩 - 여호와 네 하나님을 뵈려고 올 때에 -
⇒ 아무도 네 땅을 탐내지 못하리라
③ 출애굽 직전 여호와의 명령으로 시작되어 지금까지 지켜지고 있음.(출 12:15~17)
★ 참고 - 모세③
※ 출 12:17 -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 그러므로 너희가 - 영원한 규례로 삼아 -
⇒ 대대로 이 날을 지킬지니라
ⅰ) 너희는 - 이레(7일)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
❶ 그 첫날에 -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❷ 무릇 첫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 유교병을 먹는 자는 -
⇒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
ⅱ) 너희에게 - ❶ 1 날에도 - 성회요
- ❷ 7째 날에도 - 성회가 되리니
※ 너희는 - 이 두 날에는 -
⒈ 아무 일도 하지 말고
⒉ 각자의 먹을 것만 갖출 것이니라!.
(출 12:16)
ⅲ)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 이 날에 내가 - 너희 군대를 -
※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로 삼아 - 대대로 이 날을 지킬지니라.
(출 12:17)
ⅳ) 1째 달 그 달 14날 저녁부터 ~ 21일 저녁까지 -
※ 너희는 -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출 12:18)
Ⓐ 이레(7일) 동안은 - 누룩이 너희 집에서 발견되지 아니하도록 하라!.
Ⓑ 무릇 유교물을 먹는 자는 - 타국인이든지 본국에서 난 자든지를 막론하고 -
⇒ 이스라엘 회중에서 - 끊어지리니
(출 12:19)
Ⓑ 너희는 - 아무 유교물이든지- 먹지 말고
⇒ 너희 모든 유하는 곳에서 - 무교병을 먹을지니라!.(출 12:20)
④ 때 -
ⅰ) 유월절 다음날(15일)부터 7일 동안.(출 12:17)
※ 니산월(가나안력 - 아빕월, 태양력 3~4月)의 15~21일의 1주간.
※ 1월 15~21일
cf) ❶ 유월절 - 1월 14일(금요일)
❷ 무교절 - 1월 15~21일(토~금요일)
❸ 초실절 - 1월 16일(부활주일)
ⅱ) ‘유월절이라 하는 무교절’로 표현되기도 함.(눅 22:1)
(마 26:17, 막 14:1, 막 14:12, 눅 22:1, 눅 22:7, 행 12:3, 행 20:6)
※ 눅 22:1 - 유월절이라 하는 - 무교절이 다가오매
눅 22:2 -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
※ “예수를 무슨 방도로 죽일까?” 궁리하니
이는 - 그들이 백성을 두려워함이더라
⑤ 방법 –
ⅰ) 누룩 없는 빵을 구워 먹는다.(출 12:15~17)
(출 12:17, 출 23:15, 출 34:18, 레 23:6, 신 16:16, 대하 8:13,
대하 30:13~21, 대하 35:17, 스 6:22)
※ 출 12:15 - 너희는 이레(7일) 동안 -
※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7째 날까지 - 유교병을 먹는 자는 -
⇒ 이스라엘에서 - 끊어지리라.
ⅱ) 바울 - 순전하고 진실한 생활의 상징으로 여김.(고전 5:8)
※ 고전 5:8 -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
❶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❷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으로도 말고 -
⇒ 누룩이 없이 -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
⑥ 예수그리스도와의 영적인 의미
❶ 유월절 - 예수님께서 유월절의 어린양으로써 화목제물이 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심(요 1:36, 고전 5:7, 요일 2:2)
❷ 무교절 - 아리마대 부자 요셉③의 무덤에서 계셨지만
그 육체가 썩지 않았음.
❸ 초실절 - 무교절 바로 다음 날인 주의 첫날 새벽에 - 부활하심.(마 28:1~7)
(1) 유월절(Pass over)
① 의미 - ‘넘어감, 지나감’(출12:13).
② 때 - 아빕월(바벨론식 - 니산월, 태양력 3~4월)의 14일.
※ 1월 14일
③ 출애굽 때 여호와의 명령으로 시작됨 - 장자의 재앙을 피하기 위해 -
※ “유월절을 지키라!.”(출 12:1~14)
★ 참고 - 모세③
※ 출 12:1 -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출 12:3a -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ⅰ) 이 달을 - 너희에게 달의 시작 -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출 12:2)
ⅱ) 이 달 열흘(10일)에 너희 각자가 - 어린 양을 취할지니
❶ 각 가족대로 - 그 식구를 위하여 - 어린 양을 취하되(출 12:3b)
※ 그 어린 양에 대하여 - 식구가 너무 적으면 -
⇒ 그 집의 이웃과 함께 - 사람 수를 따라서 -
※ 하나를 취하며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
※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출 12:4)
❷ 너희 어린 양은 - 흠 없고 1 년 된 수컷으로 하되 -
※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출 12:5)
ⅲ) 이 달 14날까지 - 간직하였다가 - 해 질 때에 -
※ 이스라엘 회중이 - 그 양을 잡고(출 12:6)
❶ 그 피를 -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 바르고(출 12:7)
❷ 그 밤에 - 그 고기를 불에 구워 -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 먹되
(출 12:8)
※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 먹지 말고
⇒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 불에 구워 먹고
(출 12:9)
❸ 아침까지 - 남겨두지 말며 -
⇒ 아침까지 남은 것은 - 곧 불사르라!.(출 12:10)
❹ 너희는 -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 허리에 - 띠를 띠고
- 발에 - 신을 신고
- 손에 지팡이를 잡고 -
※ 급히 먹으라!.
⇒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출 12:11)
ⅳ) 내가 그 밤에 -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
※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
- ❶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 다 치고
❷ 애굽의 모든 신을 - 내가 심판하리라.
※ 나는 여호와라!.(출 12:12)
ⅴ)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
※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 내가 피를 볼 때에 - 너희를 넘어가리니 -
※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 멸하지 아니하리라!.
(출 12:13)
ⅵ)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
※ 영원한 규례로 - 대대로 지킬지니라!.(출 12:14)
④ 특징 -
ⅰ) 유대인의 3대 축제의 하나.
❶ 유월절(무교절) ❷ 오순절(칠칠절, 맥추절) ❸초막절(장막절)
ⅱ)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은혜로 생명을 구하여 출애굽 했던 때를 기념.
(출 12:1~27, 출 23:15~16, 신 16:1~3)
ⅲ) 이것은 민족 탄생을 의미하는 - 중대한 기념일로 되었다.
ⅳ) 유월절 어린 양 - 인류를 죄에서 구해 내고, 참 자유를 주신
그리스도의 모형, 주의 만찬의 원형이 됨.(요 1:36, 고전 5:7, 요일 2:2)
※ 요 1:36 - 예수께서 거니심을 보고 말하되 -
※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 고전 5:7 -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 곧 그리스도께서 – 희생되셨느니라
※ 요일 2:2 - 그는 - 우리 죄를 위한 - 화목제물이니 -
⇒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⑤ 방법
ⅰ) 1년 된 어린 수양을 택하여 - 14일 해질 때에 그 양을 잡음.
ⅱ) 그 피로 - 집의 좌우설주와 인방에 바른다.
ⅲ) 그 밤에 - 고기를 불에 구워 -
-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음.
ⅳ) 그 다음날부터 - 1주간(7일 동안)을 - ‘무교절’로 지킴
(출 12:1~27, 출 23:15~16, 출 34:18~21, 레 23:4~14, 민 9:1~14, 신 16:1~8)
※ 1월 15~21일
⑥ 유대인의 각 가장에서 지키고 있는 유월절의 식순
ⅰ) 니산월(1월)의 13일, 즉 그 날의 일몰과 함께 시작된다.
※ 등불을 켜면 - 집안에서 일체의 누룩을 제해 버리는 것부터 시작.
ⅱ) 14일 저녁부터 유월절의 식사를 시작한다.
※ 축복 기도 → 1째 잔의 포도주를 마심 → 손을 씻는다 → 기도 →
→ 쓴 나물에 하로세스를 바른다. →
cf) 하로세스 - ❶ 과실과 포도주를 섞어 만든 크림같은 조미품.
❷ 선조가 애굽에서 점토를 반죽하던 고통의 상징.
→ 기도 → 가족에게 먹게 한다. →
→ 고난의 빵으로 불리는 - 3 조각 겹친 무교병을 든다. →
→ 이집트에 있어서의 선조의 고난을 상기하고 - 중앙의 한 조각을 - 반을 남기고
- 반은 다른 쪽에 치운 후,
- 어린 양의 고기를 집어 들고서
기도를 드린다.
ⅲ) 2째 잔에 포도주를 붓는다.
ⅳ) 연소자에게 - 유월절의 유래를 묻고 -
※ 가장이 - 그 쓴 나물 기타의 음시물의 뜻을 설명한다.
ⅴ) 잔을 가지고 - 축도하고서 -
⇒ 이것을 마시고 → 손을 씻고서 → 축도.
※ 여기서 할렐의 제1부를 노래한다.
cf) 할렐 1부 - 시 113,114편
ⅵ) 하로세스를 바른 쓴나물을 - 빵에 곁들여 먹고
ⅶ) 유월절의 어린 양의 고기를 먹는다.
ⅷ) 다시 앞서 치워두었던 - 중앙의 빵의 반(半)을 집어 -
→ 이것을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어 - 먹게 한다. →
→ ‘축복의 잔’이라 불리는 3째 잔에 - 포도주를 붓는다. →
→ 감사하고 마신다.
ⅸ) 문짝을 열고 - 4 째 잔을 들고 - 할렐의 제 2 부를 – 노래한다.
cf) 할렐 2부 - 시 115~118편
ex) 마 26:30 - 이에 저희가 찬미하고
감람산으로 나아가시니라
(2) 초실절(The firstfruits of wheat harvest, Harvest Festival)
cf) 초실절과 동시에 칠칠절(맥추절)이 시작됨
❶ 초실절 – 대밀인 보리의 첫 수확
❷ 칠칠절 – 밀(소밀)과보리(대밀)를 추수 중
❸ 맥추절 – 밀(소밀)과 보리(대밀)를 추수하는 계절의 절기.
※ 보리 수확의 끝을 의미.
① 때 - 1월 16일(일) - 니산월 (종교력 1월, 민간력 9월, 태양력 3~4월)
❶ 1월 14일(금) - 유월절
❷ 1월 15일(토) - 무교절
❸ 1월 16일(초실절) → → → → → 오순절(초실절로부터 50일)
↳ 칠칠절(맥추절) ←ㅣ
② 의미 - 첫 이삭 1 단을 드림(레 23:10)
❶ 초실절 – 보리(대밀) 처음 열매 드림.
❷ 칠칠절 – 밀(소밀) 처음 열매 드림.
③ 맥추절(맥추의 초실절)이라고도 함.(출 23:16, 출 34:22)
※ 출 23:16 - ❶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❷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 출 34:22 -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❸ 세말에는 - 수장절을 지키라!
④ 신약의 ‘초실’의 의미 - 예수님께서도 모든 죽은 자 가운데에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후
부활하심으로 -
⇒ 하나님께 드려지는 첫 열매가 되심.(고전 15:20~23)
ⅰ) 그리스도께서 -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사셔서 -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심.(고전 15:20)
※ 고전 15:20 -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
※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 잠자는 자들의 - 첫 열매가 되셨도다
ⅱ) 아담 안에서 모든 자가 죽은 것같이 -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자가 삶을 얻음.(고전 15:22)
※ 고전 15:22 - 아담 안에서 -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❶ 유월절 - 예수님께서 유월절의 어린양으로써 화목제물이 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심(요 1:36, 고전 5:7, 요일 2:2)
❷ 무교절 - 아리마대 부자 요셉③의 무덤에서 계셨지만
그 육체가 썩지 않았음.
❸ 초실절 - 무교절 바로 다음 날인
주의 첫날 새벽에 부활하심.(마 28:1~7)
(3) 칠칠절(Feast of Weeks) = 맥추절 = 오순절(Pentecost, Shavuot)
❶ 1월 14일(금) - 유월절
❷ 1월 15일(토) - 무교절
❸ 1월 16일(초실절) → → → → → 오순절(초실절로부터 50일)
↳ 칠칠절(맥추절) ←ㅣ
cf) 초실절 – 보리(대밀) 처음 열매 드림.
칠칠절 – 밀(소밀) 처음 열매 드림.
① 칠칠절은 원래는 - 농업적 축제일이었다.
② 목적 - 애굽으로부터 구원받은 것을 회상하며 기뻐하고 감사하는 날.(신 16:10~12)
※ 신 16:10 -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 네게 복을 주신 대로 -
⇒ 네 힘을 헤아려 -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신 16:12 - 너는 -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 기억하고 -
⇒ 이 규례를 - 지켜 행할지니라!.
③ 태양력으로는 - 초실절은 3~4월이다.
※ 맥추절(맥추의 초실절)이라고도 함.(출 23:16, 출 34:22)
※ 출 23:16 - ❶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❷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 출 34:22 -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❸ 세말에는 - 수장절을 지키라!
⑤ 이 때 추수하는 것이 - 보리(= 대밀)이다.
⑥ 새 소제를 드림 - 요제로 드림.(레 23:16~17, 출 34:22)
※ 절기 때에 밀(대밀 = 보리)의 첫 수확을 기념하는 축제가 열림.
※ 레 23:16 - 7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50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
레 23:17 - 너희의 처소에서 -
※ 2/10 에바(4.4ℓ)로 만든 떡 2 개를 가져다가 - 흔들지니
이는 -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 첫 요제로 -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⑦ 초실절(밀 거둔 첫 이삭(열매)을 드린 절기)로부터 - 칠칠절이 시작됨.(신 16:9~13)
❶ 초실절 – 밀(소밀)과 보리(대밀)의 첫 수확
❷ 칠칠절 – 밀(소밀)과 보리(대밀)를 추수중
❸ 맥추절 - 보리와 밀을 추수하는 계절의 절기.
※ 보리 수확의 끝을 의미.
ⅰ)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 7주를 계산.(신 16:9)
❶ 1월 14일(금) - 유월절
❷ 1월 15일(토) - 무교절
❸ 1월 16일(초실절) → → → → → 오순절(초실절로부터 50일)
↳ 칠칠절(맥추절) ←ㅣ
cf) 초실절 – 보리(대밀) 처음 열매 드림.
칠칠절 – 밀(소밀) 처음 열매 드림.
※ 신 16:9 - 7곱 주를 셀지니 -
곡식에 낫을 대는 첫 날부터 - 7 주를 세어
ⅱ)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 칠칠절을 지키되(신 16:10a) -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
※ 네 힘을 헤아려 -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신 16:10b)
Ⓑ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있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
❶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
※ 택하신 곳에서(신 16:11a)
❷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 즐거워할지니라!.(신 16:11b)
Ⓒ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 기억하고 -
※ 이 규례를 지켜 – 행할지니라!.(신 16:12)
⑧ 칠칠절에는 밤샘 공부하는 전통이 있음.
❶ 룻기를 - 읽고
❷ 사원이나 집을 - 녹색으로 장식함.
❸ 순결을 상징하는 - 흰 옷을 입음
⑨ 유대인 3대 절기 중 하나.(출 34:24, 신 16:16~17)
※ 신 16:16 - 너의 가운데 모든 남자는
1 년에 3 번 -
※ 곧 ❶무교절과 ❷칠칠절과 ❸초막절에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 여호와를 뵈옵되
※ 빈손으로 - 여호와를 뵈옵지 말고
신 16:17 -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복을 따라 -
※ 그 힘대로 드릴지니라
※ 출 34:24 - 내가 - 이방 나라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고 -
⇒ 네 지경을 넓히리니
네가 매년 3 번씩 - 여호와 네 하나님을 뵈려고 올 때에 -
⇒ 아무도 네 땅을 탐내지 못하리라
ⅰ) 유월절(Passover, Pesach) - 1월 14일(신 16:1~7)
※ 무교절(1월 15일), 초실절(1월 16~21일) 포함
❶ 1월 14일(금) - 유월절
❷ 1월 15일(토) - 무교절
❸ 1월 16일(초실절) → → → → → 오순절(초실절로부터 50일)
↳ 칠칠절(맥추절) ←ㅣ
cf) 초실절 – 보리(대밀) 처음 열매 드림.
칠칠절 – 밀(소밀) 처음 열매 드림.
Ⓐ 때 - 니산월(유대력 정월) 14일
Ⓑ 유대민족이 애굽에서 나온 날을 기념.
Ⓒ 유월절, 무교절에는 - 불에 구운 양 고기와 무교병과 쓴 나물을 먹는
※ ‘세데르’를 행한다.
Ⓓ 초실절 - 추수한 첫 곡식을 가지고와 요제를 드림.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신 16:9)
소제와 번제가 드려지는 거룩한 날.(레 23:17이하)
ⅱ) 칠칠절(맥추의 초실절)(출 23:16, 출 34:22)
❶ 초실절 – 보리(대밀) 처음 열매 드림.
❷ 칠칠절 – 밀(소밀) 처음 열매 드림.
ⅲ) 수장절(연말)(출 23:16, 출 34:22) = 초막절(장막절 Tabernacles, Sukkot) (레 23:34~43)
Ⓐ 유대력으로 7월
❶ 7월 1일 – 나팔절(신년)
❷ 7월 10일 – 대속죄일
❸ 7월 15~21일 - 초막절
Ⓑ 의미 - 이스라엘 백성들이 40년간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가는 과정을 상징.
Ⓒ ‘숙카(sukkah)’라 불리는 초막(임시 장막)을 집 앞에 지어서-
※ 7일간 - 장막 안에 거하며 먹고 즐기는 축제.
Ⓓ 첫날과 끝 날에는 - 성회가 있었다.
(4) 오순절(Pentecost, Shavuot)
❶ 1월 14일(금) - 유월절
❷ 1월 15일(토) - 무교절
❸ 1월 16일(초실절) → → → → → 오순절(초실절로부터 50일)
↳ 칠칠절(맥추절) ←ㅣ
cf) 초실절 – 보리(대밀) 처음 열매 드림.
칠칠절 – 밀(소밀) 처음 열매 드림.
① 때 - 초실절(16일)부터 50일 되는 날.(레 23:15~16)
② 미슈나 및 탈무드 - ‘아체레스(atseres)’, ‘종료(termination)’
ⅰ) 초실절로부터 50일 간에 걸치는 기간이 - 끝나기 때문.
ⅱ) 유월절(14일) + 무교절(15일) + 초실절(16일) ~ ~ ~초실절로부터 50일째
③ 목적 -
ⅰ) 본래 목적 - 이집트으로부터 구원받은 것을 회상하며
기뻐하고 감사하는 날이었음.
※ 신 16:10 -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 칠칠절을 지키되 -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
⇒ 네 힘을 헤아려 -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신 16:12 - 너는 -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 기억하고 -
⇒ 이 규례를 - 지켜 행할지니라
ⅱ)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된 BC 586년 이후에는 - 의미가 바뀜.(신 16:10~12)
❶ 출애굽 이후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은 것을 - 기념하는 절기로 바뀜
❷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넌 그 날로부터 계산하면 -
cf) 정확히 50일 만에 -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은 것임.
※ 1월 16일부터 계산 30일 5일간
(15일 + 30일 + 5일 = 50일)
④ 누룩을 넣은 떡 2 개를 요제로 바침.
※ 보리(대밀)의 첫 이삭 1 단을 가져다 바친지 - 50일 째가 되면 -
cf) 의미 - 초실절에서 50일이 째가 되면.
❶ 밀(소밀)의 첫 곡식 가루에 - 누룩을 넣어 구워 만든 떡
※ 2 개를 가져다가
❷ 첫 요제로 - 흔들어 바쳤다.(레 23:15~17)
ⅰ) 7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 50 일을 계수하여 -
※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레 23:15)
ⅱ) 너희의 처소에서 -
⇒ 2/10 에바(4.4ℓ)로 만든 떡 2 개를 가져다가 - 흔들지니
※ 이는 -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 첫 요제로 -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레 23:17)
⑤ 이스라엘 백성들은 - ❶ 유월절을 - 유대국민의 탄생
※ 출애굽하여 이스라엘 국가를 형성.
❷ 칠칠절을 - 그들의 종교의 탄생일로 중시함.
※ 시내산에서 십계명 받음
⑥ 헬레니즘 시대에 - ‘오순절’이라고 부르기 시작.(행 2:1)
※ 행 2:1 -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
⇒ 그들이 -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⑦ 신약시대에 성령강림을 예표하는 절기.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영적 구원 농사의 시작과 교회시대의 시작을 의미.
❶ 유월절(1월 14일)에 - 어린 양을 잡았듯이.
※ 예수님 - 1월 14일에 - 십자가에 못 박히셨음.
cf) 성만찬(13일) - 유월절 전날.
❷ 무교절(1월 15일)에 - 홍해를 건넌 것을 기념하였듯이.
※ 예수님 - 그 날에 무덤에 계셨음.
❸ 초실절(1월 16일)에 - 곡식 한단을 흔들어 드렸듯이
※ 예수님 - 초실절에 부활하심.
⑧ 오순절에 성령이 임함 - 마가의 다락방에서(행 2:1~46)
⇒요엘②의 예언이 성취됨.(욜 2:28)
cf) 이방인 성령강림 장소 – 고넬료의 집.(행 10:1~2, 행 10:44~46)
ⅰ) 때 - 오순절 날(행 2:1)
※ 행 2:1 -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
⇒ 그들이 -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ⅱ) 장소 - 부활 후 50일 만에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강림.(행 2:1~41)
※ 부활 후 40일 동안 이 땅 + 승천 10일 후에 성령이 임함.
❶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 흩어진 여러 언어에서
한 언어로 합해짐.(행 2:1~11)
❷ 바벨탑 사건 – 한 언어에서 여러 언어로 나뉨.(창 11:1~9)
ⅲ) 각 나라에 흩어진 유대인들이 - 마가의 다락방에 모임(행 2:9~11a)
※ 행 2:9 - 우리는 - 바대인과 메대인과 엘람인과 또 메소보다미아,
유대와 갑바도기아, 본도와 아시아,
행 2:10 - 브루기아와 밤빌리아,
애굽과 및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 여러 지방에 사는 사람들과
로마로부터 온 나그네
곧 유대인과 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
행 2:11a - 그레데인과 아라비아인들이라
ⅳ) 성령이 임함 - 각 사람에게(행 2:2~3)
❶ 홀연히 하늘로부터 -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
※ 그들이 앉은 온 집에 – 가득하며(행 2:2)
❷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 그들에게 보여 -
※ 각 사람 위에 -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행 2:3)
ⅴ)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 성령이 말하게 하심 따라 -
※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행 2:4)
ⅵ)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 소동하여(행 2:6) -
⇒ 다 놀라 - 신기하게 여겨 이르되,(행 2:7a)
※ 사람들 - “보라!.
이 말하는 사람들이 다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행 2:7b)
“우리가 - 우리 각 사람이 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 - 어찌 됨이냐?”(행 2:8)
“우리가 다 - 우리의 각 언어로 -
⇒ 하나님의 큰 일을 말함을 듣는도다”(행 2:11b)
ⅶ) 또 어떤 이들은 조롱하여 이르되 -
※ “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 하더라 (행 2:13)
ⅷ) 예수님의 ‘성령을 기다리라’의 말씀과 - 요엘 선지자의 예언이 이루어짐.
(행 1:4~5, 요 14:16, 요 14:26, 요 15:26, 요 16:7)
※ 예수님 - “예루살렘을 -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
※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행 1:4)
“요한①은 -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 몇날이 못되어 -
⇒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행 1:5)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 진리의 성령이 - 오실 때에 -
⇒ 그가 -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요 15:26)
※ 욜 2:28 -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 너희 자녀들이 -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 이상을 볼 것이며
욜 2:29 - 그 때에 내가 - 또 내 영을 -
⇒ 남종과 여종에게 - 부어줄 것이며
ⅸ) 베드로가 청중들에게 설교하다(행 2:14~41)
Ⓐ 베드로가 - 11 사도와 함께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
※ 베드로 -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
⇒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행 2:14)
때가 - 제 3시(오전 9시)니 -
※ 너희 생각과 같이 -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행 2:15)
Ⓑ 약속하신 성령이 오셨음을 설명함(행 2:16~36)
※ 베드로 - “하나님이 - 오른손으로 - 예수를 높이시매 -
⇒ 그가 - 약속하신 성령을 - 아버지께 받아서 -
※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 부어 주셨느니라.(행 2:33)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
※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
⇒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행 2:36)
Ⓒ 그들이 이 말을 듣고 - 마음에 찔려 -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
※ 사람들 -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행 2:37)
베드로 - “❶ 너희가 회개하여
❷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세례를 받고 -
⇒ 죄 사함을 받으라!.
❸ 그리하면 -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행 2:38)
❹ 이 약속은 -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 곧 주 우리 하나님이 -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행 2:39)
Ⓓ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
※ “너희가 - 이 패역한 세대에서 - 구원을 받으라!.”
하니(행 2:40)
⇒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 세례를 받으매 -
⇒ 이 날에 신도의 수가 - 3,000이나 더하더라(행 2:41)
⑨ AD 70년 성전이 무너질 때까지 - 계속 지켜졌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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