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2. 사도행전(Acts)③ - 금과은은 내게 없거니와, 아나니아와 삽비라, 7 집사
2) 예루살렘 전도(행 3~7장)
⑦ 베드로가 앉은뱅이 거지를 고치다 – 베드로와 요한②이 함께함.(행 3:1~10)
ⅰ) 때 - 제 9시(오후 3시) 기도 시간에(행 3:1a)
ⅱ) 베드로와 요한②이 - 성전에 올라갈 새(행 3:1b)
ⅲ) 장소 - 성전 미문 앞(행 3:2)
★참고 - 395. 베드로①②
ⅳ)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를 - 사람들이 메고 오니 -
Ⓐ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 구걸하기 위하여 -
⇒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 두는 자라(행 3:2)
※ 이 표적으로 병 나은 사람은 - 40여 세나 되었더라
(행 4:22)
Ⓑ 그가 - 베드로와 요한②이 -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
⇒ 구걸하거늘(행 3:3)
Ⓒ 베드로가 - 요한②과 더불어 - 주목하여 이르되 -
※ 베드로 - “우리를 - 보라!.”
하니(행 3:4)
⇒ 그가 - 그들에게서 ‘무엇을 얻을까?’하여
※ 바라보거늘(행 3:5)
Ⓓ 베드로가 이르되 -
※ 베드로 - “은과 금은 -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 이것을 네게 주노니 -
※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 일어나 - 걸으라!.”
하고(행 3:6)
Ⓔ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행 3:7)
⇒ 뛰어 서서 걸으며 -
⇒ 그들과 함께 -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
※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송하니(행 3:8)
ⅴ) 모든 백성이 - 그 걷는 것과
- 하나님을 찬송함을 - 보고(행 3:9)
※ 그가 본래 -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 알고 -
⇒ 그에게 일어난 일로 인하여 - 심히 놀랍게 여기며 놀라니라
(행 3:10)
⑧ 베드로가 구경꾼들에게 설교하다 - 솔로몬 행각에서(행 3:11~26)
ⅰ) 나은 사람이 - 베드로와 요한②을 붙잡으니 -
⇒ 모든 백성이 - 크게 놀라며 달려 나아가 -
※ ‘솔로몬의 행각’이라 불리우는 행각에 - 모이거늘(행 3:11)
ⅱ) 베드로가 - 이것을 보고 백성에게 말하되 -
Ⓐ “이스라엘 사람들아!.
ⓐ 이 일을 - 왜 놀랍게 여기느냐?
ⓑ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
※ 왜 우리를 - 주목하느냐?”(행 3:12)
Ⓑ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
※ 그의 종 예수를 -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 너희가 - 그를 넘겨 주고
빌라도가 놓아 주기로 결의한 것을 -
※ 너희가 - 그 앞에서 거부하였으니(행 3:13)
★참고 - 419. 본디오 빌라도
⇒ 너희가 - 거룩하고 의로운 이를 - 거부하고
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 놓아 주기를 구하여(행 3:14)
※ 생명의 주를 – 죽였도다.(행 3:15a)
Ⓓ 그러나 하나님이 - 죽은 자 가운데서 그를 살리셨으니 -
※ 우리가 - 이 일에 증인이라.(행 3:15b)
Ⓔ 그 이름을 믿으므로 -
⇒ 그 이름이 - 너희가 보고
아는 이 사람을 - 성하게 하였나니
※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 너희 모든 사람 앞에서 -
⇒ 이같이 -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행 3:16)
Ⓕ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여서 그리하였으며 - 너희 관리들도 그리한 줄 아노라.(행 3:17)
Ⓖ 그러나 하나님이 - 모든 선지자의 입을 통하여 -
※ 자기의 그리스도께서 고난 받으실 일을 - 미리 알게 하신 것을 -
⇒ 이와 같이 이루셨느니라(행 3:18)
Ⓗ 그러므로 너희가 - 회개하고 돌이켜 -
※ 너희 죄 없이 함을 - 받으라!.
※ 이같이 하면 - 새롭게 되는 날이 -
⇒ 주 앞으로부터 - 이를 것이요(행 3:19)
Ⓘ 또 주께서 -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
※ 그리스도 곧 예수를 – 보내시리니(행 3:20)
❶ 하나님이 - 영원 전부터 -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바
❷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는 -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행 3:21)
ⅲ) 선지자들이 말한 - ‘그 선지자’가 - ‘예수 그리스도’임을 설명함
(행 3:22~25, 신 18:15, 신 18:18~19)
Ⓐ “모세가 말하되 -
※ “주 하나님이 - 너희를 위하여 -
※ 너희 형제 가운데서 -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
⇒ 너희가 -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 들을 것이라!.
(행 3:22, 신 18:15)
누구든지 - 그 선지자의 말을 - 듣지 아니하는 자는 -
⇒ 백성 중에서 -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행 3:23, 신 18:18~19)
Ⓑ 또한 사무엘 때부터 - 이어 말한 모든 선지자도 -
※ 이때를 가리켜 - 말하였느니라.”(행 3:24)
ⅳ) 너희는 -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 또 하나님이 너희 조상과 더불어 세우신 - 언약의 자손이라
Ⓐ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
※ “땅 위의 모든 족속이 - 너의 씨로 말미암아 -
⇒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행 3:25, 창 12:1~3, 창 18:18 창 26:4, 갈 3:8~9)
Ⓑ 하나님이 - 그 종을 세워 복 주시려고 -
⇒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 너희로 하여금 - 돌이켜 -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
(행 3:26)
⑨ 공회 앞에 선 베드로와 요한②(행 4:1~22)
ⅰ) 사도들이 백성에게 말할 때에 -
Ⓐ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 이르러(행 4:1) -
※ “예수 안에 - 죽은 자의 부활이 있다”고 -
⇒ 백성을 가르치고 전함을 - 싫어하여 (행 4:2)
Ⓑ 그들을 잡으매 -
※ 날이 이미 저물었으므로 - 이튿날까지 가두었으나(행 4:3)
ⅱ)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 믿는 자가 많으니 -
⇒ 남자의 수가 - 약 5,000이나 되었더라(행 4:4)
ⅲ) 이튿날 - 관리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 예루살렘에 모였는데(행 4:5)
Ⓐ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와 요한과 알렉산더와 및
대제사장의 문중이 - 다 참여하여(행 4:6) -
★참고 - 178. 대제사장①②
9. 가야바
cf) 안나스 - 예수님을 신문하였던 대제사장(AD 7~15년)
가야바 - 안나스의 사위
예수님을 심문했던 대제사장(AD 18~36년)
요한 - 안나스의 아들 요하난(AD 37년 ~)
대제사장의 문중 - 사두개인 당파 (행 5:17)
Ⓑ 사도들을 - 가운데 세우고 묻되 -
※ 대제사장들 - “너희가 - ❶ 무슨 권세와
❷ 누구의 이름으로 -
※ 이 일을 행하였느냐?”(행 4:7)
Ⓒ 이에 베드로가 - 성령이 충만하여 이르되 -
※ 베드로 - “백성의 관리들과 장로들아!.(행 4:8)
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 알라!.
❶ 너희가 - 십자가에 못 박고
하나님이 -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 이 사람이 - 건강하게 되어 - 너희 앞에 섰느니라.
(행 4:10)
❷ 이 예수는 -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
※ 집 모퉁이의 -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행 4:11)
❸ 다른 이로써는 -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
⇒ 천하 사람 중에 -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
※ 우리에게 주신 일이 - 없음이라.”(행 4:12)
★참고 - 68. 구원①②
ⅳ) 그들이 - 베드로와 요한②이 담대하게 말함을 보고 -
⇒ ❶ 그들을 - 본래 학문 없는 범인으로 알았다가 - 이상히 여기며
(행 4:13a)
❷ 또 전에 - 예수와 함께 있던 줄도 - 알고(행 4:13b)
❸ 또 병 나은 사람이 - 그들과 함께 서 있는 것을 보고 -
⇒ 비난할 말이 - 없는지라(행 4:14)
ⅴ) 명하여 - “공회에서 나가라!.” 하고 -
⇒ 서로 - 의논하여 이르되 -
※ 대제사장들 - “이 사람들을 - 어떻게 할까?
그들로 말미암아 - 유명한 표적 나타난 것이 -
※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 알려졌으니,
⇒ 우리도 - 부인할 수 없는지라.”(행 4:16)
이것이 - 민간에 더 퍼지지 못하게 -
※ 그들을 위협하여 -
⇒ 이후에는 - 이 이름으로 -
※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게 하자!.”
(행 4:17)
ⅵ) 그들을 불러 - 경고하여 -
※ 대제사장들 - “도무지 예수의 이름으로 - ❶ 말하지도 말고
- ❷ 가르치지도 말라!.”(행 4:18)
베드로와 요한② - “하나님 앞에서 - 너희의 말을 듣는 것이 -
※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 옳은가 -
⇒ 판단하라!. (행 4:19)
우리는 - 보고 들은 것을 -
※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행 4:20)
ⅶ) 관리들이 -
Ⓐ 백성들 때문에 - 그들을 어떻게 처벌할지 방법을 - 찾지 못하고 -
⇒ 다시 위협하여 - 놓아 주었으니(행 4:21a)
Ⓑ 이는 - 모든 사람이 - 그 된 일을 보고 -
⇒ 하나님께 - 영광을 돌림이라(행 4:21b)
⑩ 신자들의 기도 - 한마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다(행 4:23~31)
ⅰ) 사도들이 놓이매 - 그 동료에게 가서 -
⇒ 제사장들과 장로들의 말을 - 다 알리니(행 4:23)
ⅱ) 그들이 듣고 - 한마음으로 하나님께 소리를 높여 이르되 -
※ 교회(성도) - “대주재여!.
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 만물을 지은 이시오(행 4:24)
또 주의 종 우리 조상 다윗의 입을 통하여 -
※ 성령으로 말씀하시기를 -
※ “어찌하여 - 열방이 - 분노하며
- 족속들이 - 허사를 경영하였는고
(행 4:25, 시 2:1)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
관리들이 함께 모여 -
⇒ 주와 그의 그리스도를 - 대적하도다.”
하신 이로소이다.
(행 4:26, 시 2:2)
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세하여 -
cf) 헤롯 = 헤롯 안디바
⇒ 하나님께서 기름 부으신 -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슬러
(행 4:27)
⇒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예정하신 - 그것을 행하려고 -
※ 이 성에 - 모였나이다(행 4:28)
주여!.
❶ 이제도 그들의 위협함을 – 굽어보시옵고 -
❷ 또 종들로 하여금 -
※ 담대히 - 하나님의 말씀을 - 전하게 하여 주시오며
(행 4:29)
❸ 손을 내밀어 - 병을 낫게 하시옵고
❹ 표적과 기사가 -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하더라(행 4:30)
ⅲ) 빌기를 다하매 -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
⇒ 무리가 다 - 성령이 충만하여 -
※ 담대히 -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행 4:31)
⑪ 신자들이 물건을 통용하다(행 4:32~37)
ⅰ) 믿는 무리가 - 한마음과 한 뜻이 되어 -
❶ 모든 물건을 - 서로 통용하고 -
❷ 자기 재물을 - 조금이라도 자기 것이라 하는 이가 -
※ 하나도 없더라(행 4:32)
ⅱ) 사도들이 - 큰 권능으로 - 주 예수의 부활을 증언하니 -
⇒ 무리가 - 큰 은혜를 받아(행 4:33)
ⅲ) 그중에 - 가난한 사람이 없으니 -
Ⓐ 이는 - 밭과 집 있는 자는 팔아 -
❶ 그 판 것의 값을 가져다가(행 4:34)
⇒ 사도들의 발 앞에 두매 -
❷ 그들이 -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
⇒ 나누어 줌이라(행 4:35)
Ⓑ 바나바도 - 밭을 팔아 헌금함(행 4:36~37)
cf) 바나바 - ❶ 마가의 외삼촌(골 4:10)
❷ 마리아⑤의 누이
★참고 - 334. 바나바
ⓐ 구브로에서 난 - 레위족 사람이 있으니 -
❶ 이름은 - ‘요셉⑤’이라
❷ 사도들이 일컬어 - ‘바나바’라
❸ 번역하면 - ‘위로의 아들’이라 하니(행 4:36)
ⓑ 그가 - 밭이 있으매 -
※ 팔아 - 그 값을 가지고 -
⇒ 사도들의 발 앞에 - 두니라(행 4:37)
⑫ 아나니아①와 삽비라(행 5:1~11)
ⅰ) 아나니아① 는 - 부정직한 헌금으로 - 죽임 당함.(행 5:1~10)
※ 그와 그의 아내는 - 자기들의 재산을 팔아 -
⇒ 그 대금의 일부를 감추고 - 마치 전부를 바친 것처럼 꾸몄다.
(행 5:2~4, 행 5:7~8)
Ⓐ 아나니아①라 하는 사람이 - 그의 아내 삽비라와 더불어 -
※ 소유를 팔아(행 5:1)
Ⓑ 그 값에서 - 얼마를 감추매 -
※ 그 아내도 알더라(행 5:2a)
Ⓒ 얼마만 가져다가 -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행 5:2b)
Ⓓ 이 때문에 - 베드로의 책망을 받음.(행 5:3~4)
※ 죄목 - 그의 탐욕이 아닌 -
❶성령을 속인 것과
❷ 하나님을 속인 것.(행 5:3~4)
※ 베드로 - “아나니아①야!.
어찌하여 - 사탄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
⇒ 네가 성령을 속이고 -
※ 땅 값 얼마를 - 감추었느냐?”(행 5:3)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 네 마음대로 할 수가 없더냐?
※ 어찌하여 이 일을 - 네 마음에 두었느냐?
⇒ 사람에게 거짓말한 것이 - 아니요
※ 하나님께로다.”(행 5:4)
Ⓔ 아나니아①가 - 이 말을 듣고 -
⇒ 엎드러져 혼이 떠나니 -
※ 이 일을 듣는 사람이 다 - 크게 두려워하더라
(행 5:5)
Ⓕ 젊은 사람들이 일어나 - 시신을 싸서 메고 나가 - 장사하니라(행 5:6)
ⅱ) 삽비라도 죽임 당함(행 5:7~11)
※ 죄목 - 성령을 시험함(행 5:9)
Ⓐ 남편이 죽은지도 모르도 와서 - 아나니아①와 같이 거짓을 말함.(행 5:7~8)
ⓐ 3시간쯤 지나
ⓑ 그의 아내가 - 그 일어난 일을 알지 못하고 - 들어오니(행 5:7)
Ⓑ 베드로의 물음과 삽비라의 거짓말 - 성령을 속임.(행 5:8)
※ 베드로 - “그 땅 판 값이 - 이것뿐이냐?,
내게 말하라!.”(행 5:8a)
삽비라 - “예!. 이것뿐이라.”(행 5:8b)
베드로 - “너희가 어찌 - 함께 꾀하여 -
⇒ 주의 영을 - 시험하려 하느냐?
보라!.
네 남편을 - 장사하고 오는 사람들의 발이
문 앞에 이르렀으니 -
⇒ 또 너를 - 메어 내가리라.”(행 5:9)
Ⓒ 삽비라도 죽임당함 - 남편 아나니아① 옆에 장사됨(행 5:10)
ⓐ 곧 그가 -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러져 - 혼이 떠나는지라
ⓑ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 - 죽은 것을 보고 메어다가 -
⇒ 그의 남편 곁에 - 장사하니(행 5:10)
Ⓓ 온 교회와
이 일을 듣는 사람들이 - 다 크게 두려워하니라(행 5:11)
★참고 - 61. 교회
⑬ 사도들이 많은 자들을 고치다 - 사도들이 표적을 일으키다(행 5:12~16)
★참고 - 471. 사도
ⅰ) 사도들의 손을 통하여 - 민간에 표적과 기사가 많이 일어나매 -
Ⓐ 믿는 사람이 - 다 마음을 같이하여 -
⇒ 솔로몬 행각에 모이고(행 5:12)
Ⓑ 그 나머지는 - 감히 그들과 상종하는 사람이 없으나 -
※ 백성이 - 칭송하더라(행 5:13)
ⅱ) 믿고 주께로 나아오는 자가 - 더 많으니 -
⇒ 남녀의 큰 무리더라(행 5:14)
ⅲ) 심지어 병든 사람을 메고 - 거리에 나가 -
※ 침대와 요 위에 누이고 -
⇒ 베드로가 지날 때에 - 혹 그의 그림자라도
누구에게 덮일까 바라고(행 5:15)
ⅳ) 예루살렘 부근의 - 수 많은 사람들도 모여 -
⇒ 병든 사람과
더러운 귀신에게 괴로움 받는 사람을 - 데리고 와서 -
※ 다 나음을 얻으니라(행 5:16)
★참고 - 69. 귀신
⑭ 사도들이 핍박을 받다 - 시기와 질투때문에(행 5:17~42)
ⅰ) 대제사장과
그와 함께 있는 사람 - 즉 사두개인의 당파가 -
⇒ 다 마음에 - 시기가 가득하여 - 일어나서(행 5:17)
ⅱ) 사도들을 잡아다가 - 옥에 가두었더니(행 5:18)
ⅲ) 주의 사자가 - 밤에 - 옥문을 열고
- 끌어내어 이르되(행 5:19) -
※ 주의 사자 - “가서, 성전에 서서 -
⇒ 이 생명의 말씀을 - 다 백성에게 말하라!.”
하매(행 5:20)
ⅳ) 그들이 듣고 -
⇒ 새벽에 - 성전에 들어가서 - 가르치더니 -
Ⓐ 대제사장과 - 그와 함께 있는 사람들이 와서 -
⇒ 공회와 이스라엘 족속의 원로들을 - 다 모으고
⇒ 사람을 옥에 보내어 - “사도들을 잡아오라!.”
하니(행 5:21)
Ⓑ 부하들이 가서 -
⇒ 옥에서 - 사도들을 보지 못하고 - 돌아와(행 5:22) -
※ 부하들 - “우리가 보니 - 옥은 든든하게 잠기고
- 지키는 사람들이 문에 서 있으되 -
※ 문을 열고 본즉 -
⇒ 그 안에는 - 한 사람도 없더이다.”
(행 5:23)
Ⓒ 성전 맡은 자와
제사장들이 - 이 말을 듣고 - 의혹하여 -
※ “이 일이 어찌 될까?” 하더니(행 5:24)
Ⓓ 사람이 와서 알리되 -
※ 사람 - “보소서!.
옥에 가두었던 사람들이 -
※ 성전에 서서 - 백성을 가르치더이다.”(행 5:25)
ⅴ) 성전 맡은 자가 - 부하들과 같이 가서 - 그들을 잡아왔으나 -
※ 강제로 못함은 - 백성들이 돌로 칠까
두려워함이더라(행 5:26)
ⅵ) 그들을 끌어다가 - 공회 앞에 세우니 -
⇒ 대제사장이 물어 -
※ 대제사장 - “우리가 - 이 이름으로 - 사람을 가르치지 말라고
엄금하였으되 -
너희가 - 너희 가르침을 - 예루살렘에 가득하게 하니 -
⇒ 이 사람의 피를- 우리에게로 돌리고자 함이로다.”
(행 5:27)
베드로와 사도들 - “사람보다 -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 마땅하니라.” (행 5:29)
너희가 - 나무에 달아 죽인 - 예수를 -
※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 살리시고(행 5:30)
이스라엘에게 - 회개함과
- 죄 사함을 주시려고 -
⇒ 그를 - 오른손으로 높이사 -
※ 임금과 구주로 삼으셨느니라.
(행 5:31)
❶ 우리는 - 이 일에 증인이요
❷ 하나님이 자기에게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
※ 성령도 - 그러하니라.”(행 5:32)
ⅶ) 그들이 듣고 - 크게 노하여 -
⇒ 사도들을 - 없이하고자 할새(행 5:33)
ⅷ) 가말리엘의 중재(행 5:34~39)
❶ “너희가 이 사람들에게 대하여 어떻게 하려는지 - 조심하라!.”(행 5:35b)
❷ “이 사람들을 - 상관하지 말고 - 버려 두라!.”(행 5:38a)
Ⓐ 바리새인 가말리엘은 - 율법교사로 -
※ 모든 백성에게 - 존경을 받는 자라(행 5:34a)
Ⓑ 공회 중에 - 일어나 명하여 -
⇒ 사도들을 - 잠깐 밖에 나가게 하고(행 5:34b)
※ 가말리엘 - “이스라엘 사람들아!.
너희가 - 이 사람들에게 대하여 어떻게 하려는지 -
※ 조심하라!.(행 5:35)
❶ 이 전에 - 드다가 일어나 - 스스로 선전하매 -
⇒ 사람이 약 400 명이나 - 따르더니
※ 그가 - 죽임을 당하매 -
⇒ 따르던 모든 사람들이 - 흩어져 없어졌고
(행 7:36)
cf) 드다 - 이단의 교주(약 AD 6년)
- 스스로를 ‘메시아’라 부름.
⒈ 400명의 신도를 끌어 모았음.
⒉ 그러나 그가 죽자 - 모두 흩어짐.
❷ 그후 호적할 때에 - 갈릴리의 유다④가 일어나 -
※ 백성을 꾀어 따르게 하다가 - 그도 망한즉 -
⇒ 따르던 모든 사람들이 - 흩어졌느니라
(행 5:37)
cf) 유다④ - 질롯(zealots 열심당)의 지도자였다.
※ 열심당 - 유대 백성의 율법과
그들 고유의 생활을 강력히 고수
하고자 했다.
이 사람들을 - 상관하지 말고 버려 두라!.
이 사상과 이 소행이 - 사람으로부터 났으면 -
⇒ 무너질 것이요(행 5:38)
만일 하나님께로부터 났으면 -
⇒ 너희가 그들을 - 무너뜨릴 수 없겠고
⇒ 도리어 -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까 하노라!.”
(행 5:39)
ⅸ) 그들이 - 옳게 여겨 -
⇒ 사도들을 불러들여 - ❶ 채찍질하며
- ❷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는 것을 – 금하고 -
⇒ 놓으니(행 5:40)
ⅹ) 사도들은 -
❶ 그 이름을 위하여 - 능욕 받는 일에 -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
⇒ 기뻐하면서 - 공회 앞을 떠나니라(행 5:41)
❷ 그들이 날마다 -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
※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 그치지 아니하니라(행 5:42)
★참고 - 79. 그리스도
273. 메시야
⑮ 7 집사의 선택 - 7 집사를 세움(행 6:1~7)
❶ 데반 ❷ 빌립② ❸ 브로고로 ❹ 니가노르
❺ 디몬 ❻ 바메나 ❼ 니골라(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참고 - 462. 빌립②
ⅰ) 예루살렘에 - 히브리파 사람 유대인 성도와
헬라파 성도가 있었다.
cf) 헬라파 성도 - 헬라어를 사용하는 유대인 성도
(요 12:20, 행 6:1, 행 9:29, 행 11:20, 행 19:10, 행 19:17)
ⅱ) 그 때에 -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
※ 헬라파 유대인들이 - 자기의 과부들이 - 매일의 구제에 빠지므로
⇒ 히브리파 사람을 - 원망하니(행 6:1)
ⅲ) 교회의 구제사업을 위해 지명된 - 7집사 모두 헬라파 유대인.(행 6:2~6)
Ⓐ 12사도가 -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
※ 사도들 - “❶ 우리가 -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
※ 접대를 일삼는 것이 - 마땅하지 아니하니
(행 6:2)
❷ 너희 가운데서 -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
⇒ 칭찬 받는 사람 -
※ 7 을 택하라!.(행 6:3a)
❸ 우리가 - 이 일을 - 그들에게 맡기고(행 6:3b)
❹ 우리는 오로지 -
⒈ 기도하는 일과
⒉ 말씀 사역에 - 힘쓰리라.”(행 6:4)
Ⓑ 온 무리가 - 이 말을 기뻐하여 -
⇒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 스데반과 또 빌립②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행 6:5)
❶ 데반 ❷ 빌립② ❸ 브로고로 ❹ 니가노르
❺ 디몬 ❻ 바메나 ❼ 니골라(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 사도들 앞에 세우니 -
⇒ 사도들이 - 기도하고
- 그들에게 안수하니라(행 6:6)
Ⓓ 스데반의 순교 이후 - 헬라적이기보다는 유대적 성격이 강해짐.
ⅳ) 하나님의 말씀이 - 점점 왕성하여 -
⇒ ❶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 더 심히 많아지고
❷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 이 도에 복종하니라(행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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