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2. 사도행전(Acts)④ - 스데반 집사 순교와 사울②, 간다게 내시가 세례 받음
⑯ 스데반이 붙잡히다 - 거짓 죄를 씌움 - “모세와 하나님을 거스리다.”(행 6:8~15)
❶ 초대교회의 7집사 중 한 사람.(행 6:3~6)
❷ 기독교 최초의 순교자.(행 7:55~7:60)
★참고 - 92. 기독교
ⅰ) 스데반이 -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
⇒ 큰 기사와 표적을 - 민간에 행하니(행 6:8)
ⅱ) 스데반과 논쟁하는 자들 - 스데반을 당치 못함.(행 6:9~10)
Ⓐ 이른 바 자유민들 - 즉 구레네인, 알렉산드리아인, 길리기아와
아시아에서 온 사람들의 -
※ 회당에서 - 어떤 자들이 일어나 -
⇒ 스데반과 더불어 - 논쟁할새(행 6:9)
Ⓑ 스데반이 -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을 -
⇒ 그들이 - 능히 당하지 못하여(행 6:10)
ⅲ) 사람들의 모략(행 6:11~14)
Ⓐ 사람들을 매수하여 - 말하게 하되 -
※ “이 사람이 - 모세와 하나님을 - 모독하는 말을 하는 것을 -
※ 우리가 들었노라.”
하게 하고(행 6:11)
Ⓑ 백성과 장로와 서기관들을 - 충동시켜 -
※ 와서 잡아가지고 - 공회에 이르러(행 6:12)
⇒ 거짓 증인들을 세우니 이르되, -
※ “이 사람이 - 이 거룩한 곳과
- 율법을 - 거슬러 말하기를 마지 아니하는도다.(행 6:13)
그의 말에 -
※ “이 나사렛 예수가 - 이 곳을 헐고
또 모세가 우리에게 전하여 준 규례를 - 고치겠다.”
함을 - 우리가 들었노라.”
하거늘(행 6:14)
★ 참고 - 280. 모세오경
Ⓒ 공회 중에 앉은 사람들이 다 - 스데반을 주목하여 보니 -
※ 그 얼굴이 - 천사의 얼굴과 같더라(행 6:15)
⑰ 공회 앞에서 행해진 스데반의 설교(행 7:1~53)
※ 대제사장 - “이것이 사실이냐?”(행 7:1)
스데반 - “여러분, 부형들이여!. 들으소서!.(행 7:2a)
cf) ❶ 책망함 - ⒈ “목이 곧은 백성들”
⒉ “항상 성령을 거스름”
❷ 각 시대별로 -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도하셨는가 설명함.
⒈ 메소보다미아에 . . . .
아브라함 . . . 야곱 . . . 요셉① . . . 모세 . . .
다윗 . . . 솔로몬 . . .
⒉ 그러나 지극히 높으신 이는 - 손으로 지은 곳에 계시지
아니하시나니 -
※ 선지자가 말한 바(행 7:48)
ⅰ)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 하란②에 있기 전 - 메소보다미아에 있을 때에 -
Ⓐ 영광의 하나님이 - 그에게 보여(행 7:2b)
이르시되 -
※ “네 고향과 친척을 - 떠나 -
⇒ 내가 네게 보일 땅으로 - 가라!.“
하시니(행 7:3)
Ⓑ 아브라함이 - 갈대아 사람의 땅을 떠나 - 하란②에 거하다가 -
ⓐ 그의 아버지가 - 죽으매
ⓑ 하나님이 그를 -
※ 거기서 - 너희 지금 사는 이 땅으로 - 옮기셨느니라(행 7:4)
Ⓒ 그러나 여기서 - 발 붙일 만한 땅도 유업으로 주지 아니하시고
다만 이 땅을 - 아직 자식도 없는 그와
- 그의 후손에게 -
※ 소유로 주신다고 - 약속하셨으며(행 7:5)
Ⓓ 하나님이 또 이같이 말씀하시되 -
※ “그 후손이 - 다른 땅에서 나그네가 되리니
그 땅 사람들이 - 종으로 삼아 -
※ 400년 동안을 - 괴롭게 하리라.”(행 7:6)
※ “종 삼는 나라를 - 내가 심판하리니
⇒ 그 후에 - 그들이 나와서 -
※ 이 곳에서 - 나를 섬기리라.”(행 7:7)
Ⓔ 할례의 언약을 - 아브라함에게 주셨더니 -
⇒ 그가 이삭을 낳아 - 여드레(8일) 만에 - 할례를 행하고
(행 7:8a)
ⅱ) 이삭이 - 야곱을,
야곱이 - 우리 12조상을 - 낳으니라(행 7:8b)
ⅲ) 여러 조상이 - 요셉①을 시기하여 - 애굽에 팔았더니 -
Ⓐ 하나님이 - 그와 함께 계셔(행 7:9)
⇒ 그 모든 환난에서 건져내사(행 7:10a)
Ⓑ 애굽 왕 바로 앞에서 - 은총과 지혜를 주시매 -
⇒ 바로가 그를 - 애굽과 자기 온 집의 - 통치자로 세웠느니라(행 7:10b)
Ⓒ 그 때에 - 애굽과 가나안 온 땅에 - 흉년이 들어 - 큰 환난이 있을새 -
※ 우리 조상들이 - 양식이 없는지라(행 7:11)
Ⓓ 야곱이 - 애굽에 곡식 있다는 말을 듣고 -
⇒ 먼저 - 우리 조상들을 보내고(행 7:12)
또 재차 보내매 -
ⓐ 요셉①이 - 자기 형제들에게 알려지게 되고
ⓑ 또 요셉의 친족이 - 바로에게 드러나게 되니라(행 7:13)
Ⓔ 요셉①이 사람을 보내어 -
⇒ 그의 아버지 야곱과
온 친족 75 사람을 - 청하였더니(행 7:14)
Ⓕ 야곱이 - 애굽으로 내려가 -
⇒ 자기와 우리 조상들이 거기서 죽고(행 7:15)
Ⓖ 세겜①으로 옮겨져 - 아브라함이 세겜② 하몰의 자손에게서 - 은으로 값 주고 산 무덤에 -
※ 장사되니라(행 7:16)
cf) 야곱 - 헤브론( = 마므레) 막벨라 굴에(창 50:13)
요셉① - 세겜①에 장사됨.(수 24:32)
ⅳ) 하나님이 -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때가 - 가까우매 -
⇒ 이스라엘 백성이 - 애굽에서 번성하여 많아졌더니(행 7:17)
Ⓐ 요셉①을 알지 못하는 - 새 임금이 - 애굽 왕위에 오르매(행 7:18)
Ⓑ 그가 - 우리 족속에게 - 교활한 방법을 써서 -
⇒ 조상들을 괴롭게 하여 - 그 어린 아이들을 내버려
살지 못하게 하려 할새(행 7:19)
Ⓒ 그 때에 - 모세가 났는데 -
※ 하나님 보시기에 아름다운지라
⇒ 그의 아버지의 집에서 - 3 달 동안 길리더니(행 7:20)
Ⓓ 버려진 후에 -
⇒ 바로의 딸이 - 그를 데려다가 - 자기 아들로 기르매(행 7:21)
⇒ 모세가 - 애굽 사람의 모든 지혜를 배워 -
※ 그의 말과 하는 일들이 – 능하더라(행 7:22)
Ⓔ 나이가 40이 되매 -
ⓐ 그 형제 이스라엘 자손을 - 돌볼 생각이 나더니(행 7:23)
ⓑ 한 사람이 원통한 일 당함을 보고 - 보호하여
※ 압제 받는 자를 위하여 - 원수를 갚아 -
⇒ 애굽 사람을 쳐 죽이니라(행 7:24)
ⓒ 그는 - 그의 형제들이
하나님께서 자기의 손을 통하여 구원해 주시는 것을
깨달으리라고 생각하였으나 -
※ 그들이 - 깨닫지 못하였더라(행 7:25)
ⓓ 이튿날 - 이스라엘 사람끼리 싸울 때에 -
⇒ 모세가 와서 - 화해시키려 하여 이르되 -
※ “너희는 형제인데 - 어찌 서로 해치느냐?”
하니(행 7:26)
ⓔ 그 동무를 해치는 사람이 - 모세를 밀어뜨려 이르되 -
※ “누가 너를 - 관리와 재판장으로 우리 위에 세웠느냐?
(행 7:27)
네가 - 어제는 애굽 사람을 죽임과 같이
또 나를 죽이려느냐?”
하니(행 7:28)
ⓕ 모세가 - 이 말 때문에 도주하여 -
⇒ 미디안 땅에서 - 나그네 되어 -
⇒ 거기서 - 아들 둘을 낳으니라(행 7:29)
Ⓕ 40년이 차매 -
ⓐ 천사가 - 시내 산 광야 - 가시나무 떨기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보이거늘(행 7:30)
ⓑ 모세가 - 그 광경을 보고 - 놀랍게 여겨 - 알아보려고 가까이 가니 -
⇒ 주의 소리가 있어(행 7:31)
※ “나는 - 네 조상의 하나님
즉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 하나님이라.”
하신대 -
⇒ 모세가 무서워 - 감히 바라보지 못하더라(행 7:32)
ⓒ 주께서 이르시되 -
※ “네 발의 신을 - 벗으라!.
네가 서 있는 곳은 - 거룩한 땅이니라.(행 7:33)
내 백성이 애굽에서 - 괴로움 받음을 - 내가 확실히 보고 -
- 그 탄식하는 소리를 - 듣고 -
⇒ 그들을 - 구원하려고 내려왔노니
⇒ 이제 내가 - 너를 애굽으로 보내리라.”
하시니라(행 7:34)
ⓓ 그들의 말이 - “누가 너를 - 관리와 재판장으로 세웠느냐?”
하며 -
※ 거절하던 그 모세를 -
⇒ 하나님은 - 가시나무 떨기 가운데서 보이던 - 천사의 손으로 -
※ 관리와 속량하는 자로서 - 보내셨으니(행 7:35)
Ⓖ 이 사람이 - 백성을 - 인도하여 나오게 하고
- 애굽과 홍해와 광야에서 - 40년간 -
※ 기사와 표적을 행하였느니라(행 7:36)
Ⓗ 이스라엘 자손에 대하여 -
※ “하나님이 - 너희 형제 가운데서 -
⇒ 나와 같은 선지자를 - 세우리라.” 하던 자가 -
※ 곧 이 모세라.(행 7:37)
❶ 시내 산에서 말하던 - 그 천사와
❷ 우리 조상들과 함께 - 광야 교회에 있었고
❸ 또 살아 있는 말씀을 받아 - 우리에게 주던 자가 -
※ 이 사람이라.(행 7:38)
ⅴ) 우리 조상들이 - 모세에게 복종하지 아니하고자 하여 - 거절하며 -
⇒ 그 마음이 도리어 - 애굽으로 향하여(행 7:39) -
Ⓐ 아론더러 이르되 -
※ “우리를 인도할 신들을 - 우리를 위하여 만들라!.
애굽 땅에서 우리를 인도하던 이 모세는 -
※ 어떻게 되었는지 - 알지 못하노라.”
하고(행 7:40)
Ⓑ 그 때에 그들이 - 송아지를 만들어 -
⇒ 그 우상 앞에 - 제사하며
⇒ 자기 손으로 만든 것을 - 기뻐하더니(행 7:41)
Ⓒ 하나님이 외면하사 –
ⓐ 그들을 - 그 하늘의 군대 섬기는 일에 - 버려 두셨으니
ⓑ 이는 - 선지자의 책에 기록된 바 -
※ “이스라엘의 집이여!.
너희가 광야에서 - 40년간 -
※ 희생과 제물을 - 내게 드린 일이 있었느냐?
(행 7:42, 암 5:25~27)
몰록의 장막과
신 레판의 별을 - 받들었음이여!.
(신 4:19, 신 17:3, 왕하 21:3~5, 렘 8:2, 렘 19:13, 습 1:5, 암 5:26)
※ 이것은 - 너희가 절하고자 하여 만든 - 형상이로다.
⇒ 내가 너희를 - 바벨론 밖으로 옮기리라.”
함과 같으니라.(행 7:43)
ⅵ) 광야에서 - 우리 조상들에게 - 증거의 장막이 있었으니 -
Ⓐ 이것은 - 모세에게 말씀하신 이가 명하사 -
⇒ 그가 본 그 양식대로 - 만들게 하신 것이라(행 7:44)
Ⓑ 우리 조상들이 - 그것을 받아 -
※ 하나님이 그들 앞에서 쫓아내신 - 이방인의 땅을 점령할 때에 -
⇒ 여호수아①와 함께- 가지고 들어가서 -
⇒ 다윗 때까지 이르니라(행 7:45)
ⅶ) 다윗이 - 하나님 앞에서 은혜를 받아 -
※ 야곱의 집을 위하여 - 하나님의 처소를 준비하게 하여 달라고
하더니(행 7:46)
ⅷ) 솔로몬이 - 그를 위하여 - 집을 지었느니라(행 7:47)
Ⓐ 그러나 지극히 높으신 이는 -
※ 손으로 지은 곳에 - 계시지 아니하시나니 (행 7:48a)
Ⓑ 선지자가 말한 바(행 7:48b) - 주께서 이르시되 -
※ “하늘은 - 나의 보좌요
땅은 - 나의 발등상이니 -
⇒ 너희가 - 나를 위하여 - 무슨 집을 짓겠으며
나의 안식할 처소가 - 어디냐?(행 7:49)
※ 이 모든 것이 다 - 내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냐?”
함과 같으니라.(행 7:50)
ⅸ)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 할례를 받지 못한 사람들아!.
❶ 너희도 - 너희 조상과 같이 -
⇒ 항상 성령을 거스르는도다.(행 7:51)
❷ 너희 조상들이 -
※ 선지자들 중의 누구를 - 박해하지 아니하였느냐?
⇒ “의인이 오시리라!.” 예고한 자들을 - 그들이 죽였고
(행 7:52a)
❸ 이제 너희는 - ⒈ 그 의인을 잡아 준 자요
- ⒉ 살인한 자가 되나니(행 7:52b)
❹ 너희는 - 천사가 전한 율법을 받고도 -
※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하니라(행 7:53)
⑱ 스데반이 돌에 맞아 순교하다(행 7:54~60, 행 22:20)
※ 사울②( = 바울)에 의해서(행 22:20)
ⅰ) 그들이 - 이 말을 듣고 -
⇒ 마음에 찔려 - 그를 향하여 이를 갈거늘(행 7:54)
ⅱ) 스데반이 - 성령이 충만한 중에 주님을 보게 됨.(행 7:55)
Ⓐ 스데반이 - 성령 충만하여 -
※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
❶ 하나님의 영광과
❷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행 7:55)
Ⓑ 말하되 -
※ 스데반 - “보라!.
하늘이 열리고 -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 대(행 7:56)
ⅲ) 그로인해 - 돌로 쳐 죽임을 당함(행 7:56~60)
cf) 스데반의 순교 장소에 - 사울②( = 바울)이 있었음.(행 7:58, 행 8:1)
⇒ 사울②( = 바울)이 주동자였음을 알 수 있음.(행 22:20)
★참고 - 354. 바울①~⑧
Ⓐ 그들이 - 큰 소리를 지르며 - 귀를 막고 -
⇒ 일제히 그에게 달려들어(행 7:57)
❶ 성 밖으로 내치고 - 돌로 칠새 -
❷ 증인들이 옷을 벗어 -
⇒ 사울②이라 하는 청년의 - 발 앞에 두니라(행 7:58)
※ 사울②( = 바울)이 주동자였음을 알 수 있음.
cf) 사울② - ⒈ 사도 바울의 회심 전 이름.
⒉ 교회를 박해하던 자였다.
(행 9:4, 행 22:4, 갈 1:13, 고전 15:9, 딤전 1:13, 빌 3:6)
Ⓑ 그들이 - 돌로 스데반을 치니 -
⇒ 스데반이 부르짖어 이르되 -
※ 스데반 -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행 7:59)
Ⓒ 무릎을 꿇고 - 크게 불러 이르되 -
※ 스데반 - “주여!.
이 죄를 -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❶ 이 말을 하고 - 자니라(행 7:60)
❷ 사울②은 - 그가 죽임 당함을 - 마땅히 여기더라(행 8:1a)
❸ 경건한 사람들이 - 스데반을 장사하고 -
⇒ 위하여 - 크게 울더라(행 8:2)
3) 유대와 사마리아 전도(행 8장)
⑲ 교회가 핍박받고 흩어지다 – 사울②이 교회를 박해하다(행 8:1b~3)
ⅰ) 스데반 사건으로 시작된 박해는 -
❶ 사도들을 - 사마리아와 로마까지 흩어지게 했고
❷ 복음이 - 이방 세계에 전해는 시작점이 됨.(행 8:1b, 행 8:4)
Ⓐ 그날에 -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 큰 박해가 있어 -
⇒ 사도 외에는 다 -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니라(행 8:1b)
Ⓑ 그 흩어진 사람들이 - 두루 다니며 -
⇒ 복음의 말씀을 - 전할 새(행 8:4)
Ⓒ 로마에까지 흩어졌음을 알 수 있음.(롬 16:1)
※ 바울이 로마에 가지 않았지만 – 이미 그리스도인이 존재했다.
★참고 - 245. 로마제국①②
80. 그리스도인
❶ 바울이 로마서를 보냄 - 뵈뵈를 통해서(롬 16:1)
※ 롬 16:1 - 내가 -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추천하노니
❷ 바울 1차 구금때 - 로마 성도들이 바울을 맞이하러 나옴(행 28:15)
※ 로마 가까이에 있는 장소.
ⓐ 그 곳 형제들이 - 우리 소식을 듣고 -
⇒ 압비오 광장과 트레이스 타베르네까지 - 맞으러 오니
(행 28:15a)
ⓑ 바울이 그들을 보고 - 하나님께 감사하고 -
⇒ 담대한 마음을 얻으니라(행 28:15b)
ⅱ) 사울①이 - 교회를 잔멸할새 -
⇒ 각 집에 들어가 - 남녀를 끌어다가 - 옥에 넘기니라(행 8:5)
⑳ 빌립②의 사마리아 전도 - 사마리아에 복음을 전하다(행 8:4~8)
★참고 - 462. 빌립②
❶ 빌립② - 7 집사 중 한 명.(행 6:5~6)
※ 행 6:5 - 온 무리가 - 이 말을 기뻐하여
⇒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②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①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행 6:6 - 사도들 앞에 세우니 -
⇒ 사도들이 - 기도하고
- 그들에게 안수하니라
❷ 가족 - 예언하는 4명의 딸들(행 21:8~9)
※ 행 21:8 - 이튿날 떠나 가이사랴에 이르러
7 집사 중 하나인 -
※ 전도자 빌립②의 집에 - 들어가서 머무르니라
행 21:9 - 그에게 - 딸 4이 있으니 -
※ 처녀로 - 예언하는 자라
ⅰ) 사마리아로 흩어짐 - 동료 집사 스데반의 순교로 흩어지게 됨.(행 8:1b)
※ 행 8:1b - 사울②은 - 그가 죽임 당함을 - 마땅히 여기더라
그날에 -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 큰 박해가 있어 -
⇒ 사도 외에는 다 -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니라
★참고 - 471. 사도
ⅱ) 사마리아에서 전도자가 됨 - 사마리아 복음 전도자로 표적을 행함.(행 8:4~8)
Ⓐ 그 흩어진 사람들이 - 두루 다니며 -
⇒ 복음의 말씀을 - 전할새(행 8:4)
Ⓑ 빌립②이 - 사마리아 성에 내려가 -
⇒ 그리스도를 - 백성에게 전파하니(행 8:5)
★참고 - 79. 그리스도①~⑩
ⓐ 무리가 - 빌립②의 - 말도 듣고
- 행하는 표적도 보고 -
⇒ 한마음으로 - 그가 하는 말을 따르더라(행 8:6)
ⓑ 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 더러운 귀신들이 -
⇒ 크게 소리를 지르며 나가고
★참고 - 69. 귀신
또 많은 중풍병자와 - 못 걷는 사람이 - 나으니(행 8:7)
Ⓒ 그 성에 - 큰 기쁨이 있더라(행 8:8)
㉑ 마술사 시몬⑤(행 8:9~25)
cf) 빌립② - ❶ 사마리아에 부흥을 일으킴.(행 8:5~24)
※ 비유대인들을 교회의 교제에 끌어들인 최초의 인물.
❷ 사마리아에서 마술사 시몬⑤ 마구스를 믿게 하고
시몬⑤ - ❶ 사마리아의 마술사.(행 8:9, 행 8:18~24)
❷ 사람들에게 - 큰 능력과 영향력을 행사해 - 사람들을 놀라게 함.
(행 8:9~13)
❸ 그는 자신이 - 바로 하나님이라고 함.(행 8:10)
❹ 헤롯 안디바를 도와 - 헤로디아와 결혼할 수 있게 도움.
ⅰ) 그 성에 - 시몬⑤이라 하는 사람이 - 전부터 있어 -
※ 마술을 행하여 -
⇒ ❶ 사마리아 백성을 - 놀라게 하며
❷ 자칭 - ‘큰 자’라 하니(행 8:9)
Ⓐ 낮은 사람부터 높은 사람까지 다 - 청종하여 가로되 -
※ “이 사람은 - 크다 일컫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하더라(행 8:10)
Ⓑ 오랫동안 - 그 마술에 놀랐으므로 -
⇒ 그들이 - 따르더니(행 8:11)
ⅱ) 빌립②에게 - 세례를 받음.
⇒ 빌립②을 - 따라다니게 됨(행 8:12~13)
Ⓐ 빌립②이 -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 전도함을 -
⇒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행 8:12)
Ⓑ 시몬⑤도 - 믿고
- 세례를 받은 후에 -
⇒ 전심으로 빌립을 따라 다니며
⇒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 놀라니라(행 8:13)
ⅲ) 베드로와 요한②이 - 사마리아에 옴.
※ 사도들로부터 - 보냄받음.(행 8:14~17)
Ⓐ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
※ “사마리아도 -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
⇒ 베드로와 요한②을 - 보내매(행 8:14)
Ⓑ 그들이 내려가서 -
⇒ 그들을 위하여 -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행 8:15)
❶ 이는 - 아직 한 사람에게도 -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 세례만 받을 뿐이더라
(행 8:16)
❷ 이에 두 사도가 - 그들에게 안수하매 -
⇒ 성령을 - 받는지라(행 8:17)
ⅳ) 시몬⑤이 - 성령을 받게 하는 능력을 돈으로 사려함(행 8:18~25)
Ⓐ 시몬⑤이 - 사도들의 안수함으로 - 성령 받는 것을 보고 -
⇒ 돈을 드려(행 8:18)
가로되 -
※ 시몬⑤ - “이 권능을 - 내게도 주어 -
⇒ 누구든지 내가 안수하는 사람은 -
※ 성령을 - 받게 하여 주소서!.”
하니(행 8:19)
Ⓑ 베드로는 - 이를 호되게 꾸짖음.(행 8:20~24)
※ 베드로 - “네가 - 하나님의 선물을 - 돈 주고 살 줄로 생각하였으니 -
⇒ 네 은과
네가 - 함께 망할찌어다!.(행 8:20)
하나님 앞에서- 네 마음이 바르지 못하니 -
⇒ 이 도에는 - 네가 관계도 없고
- 분깃 될 것도 없느니라(행 8:21)
그러므로 - 너의 이 악함을 회개하고
- 주께 기도하라!.
⇒ 혹 마음에 품은 것을 - 사하여 주시리라.
(행 8:22)
내가 보니 -
※ 너는 - ❶ 악독이 - 가득하며
❷ 불의에 - 매인 바 되었도다.”(행 8:23)
Ⓒ 베드로의 심한 책망을 듣고 - 두려워 함.(행 8:24)
※ 시몬⑤ - “나를 위하여 - 주께 기도하여 -
⇒ 말한 것이 - 하나도 내게 임하지 말게 하소서!.”
(행 8:24)
Ⓓ ‘시모니(Simony)’의 어원이 됨.
※ 시모니 = 성직을 돈으로 사고파는 행위
ⅴ) 두 사도가 - 주의 말씀을 증언하여 말한 후 -
⇒ 예루살렘으로 돌아갈새 -
※ 사마리아인의 여러 마을에서 - 복음을 전하니라(행 8:25)
cf)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는 중에 전도
㉒ 빌립②과 에디오피아 내시(행 8:26~40)
※ 행 8:27 - 일어나 가서 보니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 모든 국고를 맡은 관리인
내시가 -
※ 예배하러 - 예루살렘에 왔다가
ⅰ) 간다게 -
Ⓐ 에디오피아( = 구스③) 여왕의 호칭.
ex) 바로( = 파라오), 가이사( = 카이사르)
★참고 - 67. 구스③
Ⓑ 그 당시 에디오피아( = 구스③) - ‘메로에’를 수도로 한 누비아 왕국.
ⅱ) 예루살렘에 사절단을 보냈다 - 절기 예배와 제사에 참석시키기 위해.
※ 왕상 10:13 - 솔로몬 왕이
왕의 규례대로 스바①의 여왕에게 물건을 준 것 외에
또 그의 소원대로 구하는 것을 주니
⇒ 이에 그가 - 그의 신하들과 함께
본국으로 돌아갔더라(왕상 10:13)
Ⓐ 솔로몬과 사랑에 빠짐.
Ⓑ 스바① 여왕이 돌아갈 때는 - 예멘으로 돌아가지 않고 식민지였던
구스③(에디오피아)로 갔다가 홍해를 넘어
예멘으로 돌아갔다.
※ 이유 - 솔로몬의 아이를 임신했기 때문
※ 이 아이는 - 스바① 왕국의 정식 아이가 아닌
불륜이었기 때문.
Ⓒ 스바①여왕과 솔로몬 사이에서 아들 메넬리크(Menelik)을 낳음
※ 메넬릭 1세 - ❶ 에디오피아의 솔로몬 왕조 1대 왕이 됨.
※ 에디오피아를 1974년까지 지배한
하이레세라시에 황제집안의 시조가 됨.
❷ 지혜로운 왕이었다 함.
❸ 그는 유대 유월절 절기에 - 사절단을 이스라엘로 보내
서로 문물을 교류한 것으로 보임.
⇒ 이것이 - 두 나라의 전통이 됨
※ 메넬리크 ~ 신약 오순절 사건 ~ . . . 까지.
Ⓓ 그는 - 유대 유월절 절기에 사절단을 이스라엘로 보내 -
⇒ 서로 문물을 교류한 것으로 보임.
Ⓔ 이것이 - 두 나라의 전통이 됨.
※ 약 900여 년 후에도 - 스바① 왕국은 -
❶ 동방박사들을 보냄 - 아기 예수 탄생을 경배하기 위해.(사 60:6)
※ 사 60:6 - 스바① 사람들은 다 -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
⇒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것이며
❷ 아기 예수님을 경배하러 옴 - 황금과 유황과 몰약을 가지고 와서
아기 예수께 드림.(사 60:6, 마 2:1~2, 마 2:10~11)
❸ 유월절 절기에 - 에티오피아 여왕 간다게가 -
※ 히브리어와 성경에 능통한 내시를 -
⇒ 유월절 사절단의 대표로 보냄.
Ⓕ 그리고 전통에 따라 -
※ 예수님 당시 - 유대 제사장과 관원들은 에티오피아에서 온
흑인 유태인(팔라샤) 사절단을
형제로 받아들여 -
⇒ 유월절 등의 제사와 절기 행사에 참여시킴.
Ⓖ 그 내시는 - 유월절 전에 예루살렘에 와서 -
cf) 유월절, 초막절 그리고 오순절을 지내며 -
⇒ 예루살렘에서 일어났던 여러 사건,
즉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과 부활,
오순절 성령강림,
예루살렘 초대교회가 세워지는 것을 -
⇒ 직·간접적으로 경험함.(행 8:27)
※ 행 8:27 - 일어나 가서 보니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모든 국고를 맡은 관리인 내시가 -
※ 예배하러 - 예루살렘에 왔다가
ⅲ) 빌립② - 예루살렘과 가사( = 가자) 사이의 길가에서 -
※ 간다게의 국고를 맡은 내시를 만남(행 8:26~28)
Ⓐ 성령께서 - 빌립②에게 - 가사( = 가자)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함(행 8:26)
ⓐ 주의 사자가 - 빌립②에게 말하여 이르되 -
※ 주의 사자 - “일어나서 남쪽으로 향하여
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 가라!.”
하니(행 8:26a)
ⓑ 그 길은 - 광야라(헹 8:26b)
Ⓑ 간다게의 내시를 만남. -
cf)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내려가는 중 - 이사야의 글을 읽고 있었음.
(행 8:27~28)
ⓐ 일어나 가서 보니
ⓑ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 모든 국고를 맡은
관리인 내시가 -
※ 예배하러 - 예루살렘에 왔다가(행 8:27)
ⓒ 돌아가는데 - 수레를 타고
-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읽더라(행 8:28)
ⅳ) 빌립②이 내시에게 - 이사야서와 예수를 연결하여 설명해 줌.(행 8:29~35, 사 53:7)
Ⓐ 성령이 - 빌립②더러 이르시되 -
※ “이 수레로 - 가까이 나아가라!.”
하시거늘(행 8:29)
Ⓑ 빌립②이 달려가서 - 선지자 이사야의 글 읽는 것을
듣고 말하되 -
※ 빌립② - “읽는 것을 - 깨닫느냐?”(행 8:30)
내시 - “지도해 주는 사람이 없으니 - 어찌 깨달을 수 있느냐?
수레에 올라 - 같이 앉으라!.”(행 8:31)
읽는 성경 귀절은 이것이니
일렀으되 -
※ “그가 - 도살자에게로 가는 양과 같이 - 끌려갔고
- 털 깎는 자 앞에 있는 어린 양이 조용함과 같이 -
※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행 8:32, 사 53:7)
그가 굴욕을 당했을 때 - 공정한 재판도 받지 못하였으니 -
⇒ 누가 그의 세대를 말하리요?
그의 생명이 - 땅에서 빼앗김이로다.”
하였거늘(행 8:33, 사 53:8)
Ⓒ 내시가 - 빌립②더러 말하되 -
※ 내시 - “청컨대 내가 묻노니,
※ 선지자가 이 말한 것이 - 누구를 가리킴이냐?
자기를 가리킴이냐?
타인을 가리킴이냐?”(행 8:34)
Ⓓ 빌립②이 입을 열어 - 이 글에서 시작하여 -
※ 예수를 가르쳐 - 복음을 전하니(행 8:35)
ⅴ) 내시가 - 세례 받기를 원함.
⇒ 빌립②이 - 세례를 줌(행 8:36~38)
Ⓐ 길 가다가 - 물 있는 곳에 이르러 - 내시가 말하되 -
※ 내시 - “보라!. 물이 있으니 -
내가 세례를 받음에 - 무슨 거리낌이 있느냐?”(행 8:36)
Ⓑ 이에 명하여 - 수레를 멈추고 -
※ 빌립②과 내시가 둘 다 - 물에 내려가 -
⇒ 빌립②이 - 세례를 베풀고(행 8:38)
Ⓒ 둘이 물에서 올라올새 -
※ 주의 영이 - 빌립②을 이끌어 간지라(행 8:38a)
Ⓓ 내시는 - 기쁘게 길을 가므로 -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행 8:38b)
ⅵ) 빌립②은 - 아소도( = 아스돗)에 나타나 -
※ 여러 성을 지나 다니며 - 복음을 전하고
- 가이사랴에 이르니라(행 8:39)
★참고 - 11. 가이사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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