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2. 사도행전(Acts)⑤ - 사울② 다메섹에서 예수를 만나, 고넬료 가정의 구원
4) 이방 전도 준비(행 9~12장)
㉓ 사울②의 개종 - 사울②이 회개하다(행 9:1~19a, 행 22:6~16, 행 26:12~18)
※ 사울②이 바울이 되는 과정(AD 37년경)(행 9:1~18)
★참고 - 354. 바울①~⑧
❶ 때 - 아라비아와 페트라의 왕이었던 아레다 4세 때(고후 11:32)
❷ 핍박자(사울②) → 이방인 전도자(바울)
ⅰ) 회심 전 바울의 활동 – ‘사울②’이었음.
Ⓐ 철저한 유대교인 - 여호와를 경외하는 열심이 있었음.(갈 1:14)
※ 갈 1:14 - 내가 - 내 동족 중 여러 연갑자보다 -
※ 유대교를 - 지나치게 믿어 -
⇒ 내 조상의 전통에 대하여 - 더욱 열심이 있었으나
Ⓑ 기독교는 이단이라고 믿음 - 모세오경에 위배된다고 여김.
★참고 - 280. 모세오경
⇒ 교회를 핍박함.(갈 1:13~14)
★참고 - 61. 교회
※ 하나님을 경외한다면 - 이단이라 여긴 교회와
기독교인(그리스도인)을 없애야한다고 믿음.
★참고 - 92. 기독교
Ⓒ 청년 때에 이미 - 유대인의 지도자로 인정되었다.(행 7:58)
⇒ 자연히 스데반을 죽게 했던 박해의 - 지도자로 뽑힘.
(갈 1:13~14, 행 7:58~8:3, 행 9:1~2)
❶ 유대인을 핍박하는 자였음.
※ 갈 1:13 - 내가 이전에 - 유대교에 있을 때에 행한 일을 -
※ 너희가 들었거니와
하나님의 교회를 - 심히 박해하여 - 멸하고
※ 행 9:1 - 사울②이 - 주의 제자들에 대하여 -
※ 여전히 - 위협과 살기가 등등하여
대제사장에게 가서
행 9:2 - 다메섹 여러 회당에 가져갈 - 공문을 청하니
※ 이는 - 만일 그 도를 따르는 사람을 만나면 -
⇒ 남녀를 막론하고 결박하여
※ 예루살렘으로 - 잡아오려 함이라
※ 행 9:13 - 아나니아②가 대답하되 -
※ “주여!.
이 사람에 대하여 - 내가 여러 사람에게 듣사온즉
그가 예루살렘에서 - 주의 성도에게 적지 않은 해를 끼쳤다
하더니
행 9:14 - 여기서도 - 주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를 - 결박할 권세를 -
※ 대제사장들에게 - 받았나이다.”
하거늘
※ 행 22:19 - 내가 말하기를 -
※ “주여!.
내가 - 주 믿는 사람들을 - 가두고
- 또 각 회당에서 - 때리고”
❷ 스데반 집사의 처형을 주도함. - 스데반의 옷을 사울① 앞에 놓았음.
※ 율법사의 허락을 받은 - 정당한 처형임을 입증함.(행 7:58)
※ 행 7:58 - 성 밖에 내치고 돌로 칠쌔
※ 증인들이 - 옷을 벗어 -
⇒ 사울①이라 하는 청년의 - 발 앞에 두니라
※ 행 22:20 - 또 주의 증인 - 스데반의 피를 흘릴 적에 -
※ 내가 - 곁에 서서 찬성하고
- 그 죽이는 사람들의 옷을 지킨 줄 -
※ 저희도 - 아나이다
ⅱ) 회심 - 다메섹 노상에서(행 9:1~9)
Ⓐ 바울이 - 대제사장에게 공문을 요청함(행 9:1~2)
※ 이유 - 다메섹에 있는 그리스도인을 잡으러 가기 위함.
ⓐ 사울②이 - 주의 제자들에 대하여 -
※ 여전히 - 위협과 살기가 등등하여(행 9:1a)
ⓑ 대제사장에게 가서(행 9:1b) -
⇒ 다메섹 여러 회당에 가져갈 - 공문을 청하니
※ 이는 - 만일 그 도를 따르는 사람을 만나면 -
⇒ 남녀를 막론하고 결박하여 -
※ 예루살렘으로 - 잡아오려 함이라
(행 9:2)
Ⓑ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그리스도를 만남.(행 9:3~9)
ⓐ 사울②이 길을 가다가 - 다메섹에 가까이 이르더니 -
※ 홀연히 하늘로부터 - 빛이 그를 둘러 비추는지라(행 9:3)
ⓑ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 소리가 있어 이르시되 -
※ 예수님 - “사울아②!, 사울아②!,
네가 어찌하여 - 나를 박해하느냐?”(행 9:4)
사울② - “주여!. 누구시니이까?”(행 9:5a)
예수님 - “나는 - 네가 박해하는 ‘예수’라!.”(행 9:5b)
“너는 일어나 - 시내로 들어가라!.
※ 네가 행할 것을 - 네게 이를 자가 있느니라.”
(행 9:6)
ⓒ 같이 가던 사람들은 - 소리만 듣고 - 아무도 보지 못하여 -
⇒ 말을 못하고 - 서 있더라(행 9:7)
ⓓ 사울①이 - 땅에서 일어나 -
❶ 눈은 떴으나 - 아무 것도 보지 못하고
⇒ 사람의 손에 끌려- 다메섹으로 들어가서(행 9:8)
❷ 사흘(3일) 동안 - 보지 못하고
- 먹지도 마시지도 아니하니라(행 9:9)
cf) 회심, 거듭남이 일어남 - 이름도 바뀜.(행 13:9)
※ 사울② → 바울(행 13:9)
⇒ ‘사도’로 부르심을 받음.(롬 1:1, 행 9:15)
※ 행 13:9 -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②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
※ 예수님 - “가라!.
이 사람은 - 내 이름을 -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전하기 위하여 -
※ 택한 나의 그릇이라!.”(행 9:15)
ⅲ) 안수와 세례를 받음 - 주의 제자 다메섹 아나니아②에게.(행 9:10~12, 행 9:17~18)
Ⓐ 그 때에 - 다메섹에 - 아나니아②라 하는 제자가 있더니 -
※ 주께서 - 환상 중에 불러 이르시되(행 9:10a)
❶ 아나니아②에게 명령하심 - 사울②이 이미 아나니아② 방문에 대한
환상을 보았음(행 9:11~12)
※ 예수님 - “아나니아②야!.”(행 9:10b)
아나니아② - “주여!. 내가 여기 있나이다.”(행 9:10c)
예수님 - “일어나 - ‘직가’라 하는 거리로 가서 -
⇒ 유다④의 집에서 - 다소 사람 사울②이라 하는
사람을 찾으라!.
그가 - 기도하는 중이니라.(행 9:11)
※ 그가 - 아나니아②라 하는 사람이 들어와서
⇒ 자기에게 안수하여 - 다시 보게 하는 것을 -
※ 보았느니라.”(행 9:12)
아나니아② - “주여!.
이 사람에 대하여 - 내가 여러 사람에게 듣사온즉
그가 - 예루살렘에서 -
※ 주의 성도에게 - 적지 않은 해를 끼쳤다
하더니(행 9:13)
여기서도 - 주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사람을 -
※ 결박할 권한을 - 대제사장들에게서 받았나이다.”
(행 9:14)
예수님 - “가라!.
이 사람은 - 내 이름을 - 이방인과 임금들과
-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전하기 위하여
※ 택한 - 나의 그릇이라.(행 9:15)
그가 - 내 이름을 위하여 - 얼마나 고난을 받아야 할 것을 -
※ 내가 - 그에게 보이리라.”
하시니(행 9:16)
❷ 아나니아②가 - 떠나 그 집에 들어가서 -
⇒ 그에게 - 안수하여 이르되 -
※ 아나니아② - “형제 사울②아!,
주 곧 - 네가 오는 길에서 나타나셨던 예수께서 -
※ 나를 보내어 - 너로 - 다시 보게 하시고
- 성령으로 - 충만하게 하신다.”
하니(행 9:17)
Ⓕ 즉시 사울②의 눈에서 - 비늘 같은 것이 벗어져 -
⇒ 다시 - 보게 된지라(행 9:18a)
Ⓖ 일어나 - 세례를 받고(행 9:18b)
Ⓗ 음식을 먹으매 - 강건하여지니라(행 9:19a)
㉔ 다메섹과 예루살렘에서의 사울②(행 9:19b~31)
ⅰ) 사울②이 다메섹에서 전도하다(행 9:9:19b~22)
※ 다메섹( = 다마스쿠스)에서 - 3년간 설교함.(행 9:19~22, 갈 1:17~18)
★참고 - 169. 다메섹①②
Ⓐ 사울②이 - 다메섹에 있는 제자들과 함께 - 며칠 있을새(행 9:19b)
※ ‘며칠’ - 유대적 표현 - ‘몇 년’
※ 결과적으로 3년 머물었음(갈 1:18)
ⓐ 아라비아에 잠시 갔다가 - 다메섹으로 다시 돌아옴.(갈 1:17)
❶ 다메섹 → 아라비아(잠시) → 다메섹(3년 머뭄)
※ 아라비아에 3년 머문 것이 아니다.
❷ 아라비아 – 당시에는 나바테아 지역도 아라비아라고 불렀다.
❸ 아레다 4세 - 동남아라비아 지방 48년 다스림
- 헤롯 안디바(안티파스)의 장인
※ 갈 1:17 - 또 나보다 먼저 사도 된 자들을 만나려고
※ 예루살렘으로 - 가지 아니하고
⇒ 아라비아로 갔다가 - 다시 다메섹으로 돌아갔노라
ⓑ 다메섹에서 - 3년을 머뭄(갈 1:18)
※ 갈 1:18 - 그 후 3년 만에
※ 내가 - 게바를 방문하려고 -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
⇒ 그와 함께 15일을 머무는 동안
cf) 게바 = 시몬① 베드로
Ⓑ 그 후 즉시 - 다메섹의 유대인 회당에서 -
※ 예수가 - ‘하나님의 아들’이자
- ‘메시야’이심을 선포하기 시작.(행 9:20~22)
★참고 - 273. 메시야
※ 행 9:20 - 즉시로 - 각 회당에서 -
⇒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 전파하니
Ⓒ 듣는 사람이 다 - 놀라 말하되 -
※ “이 사람이 - 예루살렘에서 이 이름을 부르는 사람을
멸하려던 자가 아니냐?,
여기 온 것도 - 그들을 결박하여 -
⇒ 대제사장들에게 - 끌어가고자 함이 아니냐?”
(행 9:21)
Ⓓ 사울②은 - 힘을 더 얻어 -
※ 예수를 - 그리스도라 증언하여 -
★참고 - 그리스도
⇒ 다메섹에 사는 유대인들을 - 당혹하게 하니라
(행 9:22)
ⅱ) 사울②이 피신하다(행 9:23~25)
※ 다메섹에서 머물며 전도하는 동안 - 유대인과 아레다 고관의 핍박을
받음.(행 9:23~24, 고후 11:32~33)
Ⓐ 때 - 아레다 4세가 동남 아라비아를 다스릴 때임.
※ 동남 아라비아 - 다메섹지역과 요단 동편 쪽 땅.
cf) 아레다 4세 - 동남아라비아 지방 48년 다스림
헤롯 안디바(안티파스)의 장인
ⓐ 다메섹에서 - 아레다 왕의 고관이 - 나를 잡으려고 -
⇒ 다메섹 성을 지켰으나(고후 11:32)
ⓑ 나는 - 광주리를 타고 - 들창문으로 성벽을 내려가 -
⇒ 그 손에서 벗어났노라(고후 11:33)
Ⓑ 사도행전의 기록
ⓐ 여러 날이 지나매
ⓑ 유대인들이 - 사울② 죽이기를 - 공모하더니(행 9:23)
⇒ 그 계교가 - 사울②에게 알려지니라(행 9:24a)
ⓒ 그들이 - 그를 죽이려고 - 밤낮으로 성문까지 지키거늘(행 9:24b)
⇒ 그의 제자들이 - 밤에 사울②을 광주리에 담아 -
※ 성벽에서 - 달아 내리니라(행 9:25)
ⅲ) 사울②이 - 예루살렘에 가다 - 15일 머뭄(행 9:26~31)
Ⓐ 이유 - 예루살렘 교회의 수장인 베드로와의 교제를 위해(갈 1:18~19, 행 9:26~28)
⇒ 그러나 다른 사도들은 만나지 못함 - 베드로와 야고보③만 만남.
★참고 - 471. 사도
※ 갈 1:18 - 그 후 3년 만에
내가 게바를 방문하려고 -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
※ 그와 함께 - 15 일을 머무는 동안
갈 1:19 - 주의 형제 야고보③ 외에 -
※ 다른 사도들을 - 보지 못하였노라
Ⓑ 사울②이 - 예루살렘에 가서 - 제자들을 사귀고자 하나 -
⇒ 다 두려워하여 - 그가 제자 됨을 - 믿지 아니하니(행 9:26)
⇒ 바나바가 데리고 - 사도들에게 가서 -
cf) 사도 - 여기서는 사도들 외의
동역자들을 표현했음.
※ 그가 - ❶ 길에서 - 어떻게 주를 보았는지와
❷ 주께서 - 그에게 말씀하신 일과
❸ 다메섹에서 - 그가 어떻게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였는지를
전하니라(행 9:27)
Ⓒ 사울②이 - 제자들과 함께 있어 - 예루살렘에 출입하며(행 9:28)
❶ 또 주 예수의 이름으로 - 담대히 말하고
❷ 헬라파 유대인들과 함께 - 말하며 변론하니(행 9:29a)
⇒ 그 사람들이 - 죽이려고 힘쓰거늘(행 9:29b)
ⅳ) 다소( = 다르소)로 내려감 - 약 10년 머뭄.(행 9:29~31)
❶ 이유 - 유대인들의 심한 적대감과 죽음의 위협 때문에
⇒ 예루살렘에 15일 밖에 머물지 못함.(갈 1:18)
❷ 이후 고향인 다소로 내려가 - 약 10년간 있음.(행 9:29~31)
Ⓐ 또 주 예수의 이름으로 - 담대히 말하고
헬라파 유대인들과 함께 - 말하며 변론하니 -
⇒ 그 사람들이 - 죽이려고 힘쓰거늘(행 9:29b)
Ⓑ 형제들이 알고 - 가이사랴로 데리고 내려가서 -
⇒ 다소로 보내니라(행 9:30)
★참고 - 11. 가이사랴
172. 다소
cf) 후에 바나바가 - 바울을 데리러 - 다소에 감.(행 11:25)
⇒ 함 수리아 안디옥①으로 가서 - 동역함.(행 11:26)
※ 행 11:25 - 바나바가 - 사울②을 찾으러
다소에 가서
❶ 바나바를 통해 - 바울이 예루살렘 교회의 교인들에게 소개됨.
❷ 믿는 자들을 - ‘그리스도인’이라 불리게 됨.
★참고 - 80. 그리스도인
ⅴ) 그리하여 -
❶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 교회가 -
⇒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참고 - 61. 교회
❷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 진행하여 -
⇒ 수가 더 많아지니라 (행 9:31)
㉕ 애니아와 도르가(행 9:32~43)
ⅰ) 베드로가 - 중풍병자를 고치다 - 룻다에서(행 9:32~35)
Ⓐ 그 때에 베드로가 - 사방으로 두루 다니다가 -
※ 룻다에 사는 성도들에게도 - 내려갔더니(행 9:32)
Ⓑ 거기서 - ‘애니아’라 하는 사람을 만나매 -
※ 그는 - 중풍병으로 침상 위에 누운 지 - 8해라(행 9:33)
※ 베드로 - “애니아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를 낫게 하시니 -
⇒ 일어나 - 네 자리를 정돈하라!.”
한 대(행 9:34a)
Ⓒ 곧 일어나니(헹 9:34b)
⇒ 룻다와 사론에 사는 사람들이 -
※ 다 그를 보고 - 주께로 돌아오니라(행 9:35)
ⅱ) 베드로가 도르가( = 다비다)를 살리다 - 욥바에서(헹 9:36~43)
Ⓐ 욥바에 - ‘다비다’라 하는 여제자가 있으니 -
❶ 그 이름을 번역하면 - ‘도르가’라
❷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 심히 많더니(행 9:36)
cf) 다비다( = 타비타) – 아람어
도르가( = 돌카스, 도르카스) - 헬라어
Ⓑ 그 때에 - 병들어 죽으매 -
⇒ 시체를 씻어 - 다락에 누이니라(행 9:37)
Ⓒ 룻다가 - 욥바에서 가까운지라
ⓐ 제자들이 - 베드로가 거기 있음을 듣고 -
⇒ 두 사람을 보내어 - “지체 말고 와 달라!.”고
간청하여(행 9:38)
ⓑ 베드로가 일어나 - 그들과 함께 가서 이르매 -
⇒ 그들이 데리고 - 다락방에 올라가니
⇒ 모든 과부가 - 베드로 곁에 서서 울며 -
※ 도르가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지은 - 속옷과 겉옷을
다 내보이거늘(행 9:39)
Ⓓ 베드로가 - 도르가를 죽음에서 소생시켜 줌.(행 9:40~42)
⇒ 욥바 사람들에게 전도의 기회가 됨.(행 9:42)
ⓐ 베드로가 - 사람을 다 내보내고 -
⇒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 돌이켜 시체를 향하여 이르되 -
※ “다비다야!. 일어나라!” 하니
⇒ 그가 눈을 떠 - 베드로를 보고 - 일어나 앉는지라(행 9:40)
ⓑ 베드로가 - 손을 내밀어 일으키고 -
⇒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 들여 -
※ 그가 살아난 것을 보이니(행 9:41)
ⓒ 전도의 기회가 됨.(행 9:42)
※ 행 9:42 - 온 욥바 사람이 알고 -
⇒ 많은 사람이 - 주를 믿더라
ⅲ) 베드로가 - 욥바에 여러 날 있어 -
※ ‘시몬⑥’이라 하는 - 무두장이의 집에서 - 머무니라(행 9:43)
㉖ 고넬료가 베드로를 청하다(행 10:1~8)
cf) 고넬료 사건 - 이방인의 오순절 사건 - 이방인에게도 성령이 임함(행 10:1~48)
cf) 유대인의 오순절 사건 - 마가의 다락방에서(행 2:1)
❶ 베드로의 설교를 통해 - 온 일가와 친한 친구들이
함께 복음을 듣고 -
⇒ 성령을 받음.(행 10:24, 행 10:45~48)
❷ 이로 말미암아 예루살렘 초대교회는 - 이방인 전도에 초석을 놓게 됨.
(행 15:1~23)
⇒ 예루살렘 공의회에서 - 베드로가 설명함(행 15:1~23)
⇒ 바울과 바나바를 - 안디옥①으로 파송(행 1:23)
ⅰ) 고넬료 -
Ⓐ 가이사랴에 주둔하고 있던 - 로마군대(이달리야)의 백부장.(행 10:1)
cf) 이 부대는 - 1세기 수리아에 있던 로마 시민을 위한 지원 부대였음.
비문을 통해 밝혀짐.
※ 행 10:1 - 가이사랴에 - ‘고넬료’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
※ 이달리야 부대라 하는 군대의 - 백부장이라
Ⓑ 경건한자,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
※ 이방인이지만 - 유대 종교 관습을 따르며
하나님을 경외함.(행 10:2)
※ 행 10:2 - 그가 경건하여 -
❶ 온 집안과 더불어 - 하나님을 경외하며
❷ 백성을 - 많이 구제하고
❸ 하나님께 - 항상 기도하더니
★참고 - 91. 기도
ⅱ) 하나님이 천사를 가이사랴의 고넬료에게 보내심 - “욥바에 있는 베드로를 청하라!.”(욥 10:3~5)
Ⓐ 하루는 제 9시(오후 3시)쯤 되어 - 환상 중에 밝히 보매 -
Ⓑ 하나님의 사자가 - 들어와 이르되 -
※ 하나님의 사자 - “고넬료야!.” (행 10:3)
고넬료 - “주여!. 무슨 일이니이까?”(행 10:4)
하나님의 사자 - “네 기도와 구제가 - 하나님 앞에 상달되어 -
⇒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행 10:4)
네가 지금 - 사람들을 욥바에 보내어 -
※ 베드로라 하는 시몬①을 - 청하라!.”
(행 10:5)
그는 - 무두장이(피장) 시몬⑥의 집에 유숙하니 -
그 집은 - 해변에 있다.”(행 10:6)
ⅲ) 고넬료가 - 집안 하인 2과
- 부하 가운데 경건한 사람 1를 - 불러(행 10:7)
※ 이 일을 다 이르고 - 욥바로 보내니라(행 10:8)
㉗ 베드로의 환상(행 10:9~23) - 짐승으로 가득 찬 보자기 환상.(행 10:10~16)
★참고 - 395. 베드로①~⑤
ⅰ) 베드로가 - 기도하려고 지붕에 올라가니 - 그 시각은 제 6시더라(행 10:9b)
ⅱ) 환상 - 보자기 환상(행 10:11~15)
Ⓐ 그가 시장하여 먹고자 하매 - 사람들이 준비할 때에(행 10:10a)
Ⓑ 황홀한 중에(행 10:10b) -
❶ 하늘이 열리며 - 한 그릇이 내려오는 것을 보니 -
※ 큰 보자기 같고 - 네 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
(행 10:11)
❷ 그 안에는 - 땅에 있는 각종 네 발 가진 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있더라(행 10:12)
cf) 의미 - 부정한 짐승이라 규정된 것들임
(레 11장, 신 14:3~20)
※ 하나님 -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어라!.”(행 10:13)
베드로 - “주여!. 그럴 수 없나이다.
속되고 깨끗하지 아니한 것을 -
※ 내가 - 결코 먹지 아니하였나이다.”(행 10:14)
하나님 - “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 -
※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행 10:15)
ⓒ 이런 일이 3 번 있은 후 - 그 그릇이 곧 하늘로 올려져 가니라(행 10:16)
※ 베드로가 본 바 환상이 무슨 뜻인지 - 속으로 의아해 하더니
(행 10:17a)
ⅲ) 마침 고넬료가 보낸 사람들이 - 시몬⑥의 집을 찾아
문 밖에 서서(행 10:17b)
※ 고넬료 사람들 - “베드로라 하는 시몬①이
여기 유숙하느냐?”(행 10:18)
ⅳ) 베드로가 - 그 환상에 대하여 생각할 때에 -
※ 성령께서 - 그에게 말씀하시되 -
※ 성령 - “두 사람이 너를 찾으니(행 10:19)
⇒ 일어나 내려가 - 의심하지 말고 함께 가라!.
내가 - 그들을 보내었느니라.”(행 10:20)
Ⓐ 베드로가 내려가 - 그 사람들을 보고 이르되 -
※ 베드로 - “내가 곧 너희가 찾는 사람인데
너희가 무슨 일로 왔느냐?”(행 10:21)
고넬료 사람들 - “백부장 고넬료는 - 의인이요,
-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라.
⇒ 유대 온 족속이- 칭찬하더니
그가 - 거룩한 천사의 지시를 받아 -
⇒ 당신을 - 그 집으로 청하여
말을 들으려 하느니라.”(행 10:22)
Ⓑ 베드로가 불러 들여 - 유숙하게 하니라(행 10:23)
ⅴ) 이튿날 일어나 그들과 함께 갈새 - 욥바에서 온 어떤 형제들도 함께 가니라 (행 10:23b)
㉘ 고넬료의 집에서의 베드로 - 가이사랴에서(행 10:24~48)
ⅰ) 베드로가 고넬료의 집에서 설교하다 - 가이사랴(행 10:24~43)
Ⓐ 고넬료가 - 그의 친척과 가까운 친구들을 모아
기다리더니(행 10:24)
Ⓑ 마침 베드로가 들어올 때에 -
ⓐ 고넬료가 - 맞아 발 앞에 엎드리어 절하니(행 10:25)
ⓑ 베드로가 - 일으켜 이르되 -
※ 베드로 - “일어서라!.
나도 사람이라.”(행 10:26b)
Ⓒ 더불어 말하며 들어가 - 여러 사람이 모인 것을 보고(행 10:27)
※ 베드로 - “유대인으로서 - 이방인과 교제하며 가까이하는 것이
위법인 줄은 -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께서 내게 지시하사 -
※ “아무도 - 속되다 하거나
깨끗하지 않다 하지 말라!.”
하시기로(행 10:28)
⇒ 부름을 - 사양하지 아니하고 왔노라.
묻노니 - 무슨 일로 나를 불렀느냐?”(행 10:29)
고넬료 - “내가 - 나흘 전 이맘때까지 -
※ 내 집에서 - 제 9시(오후 3시) 기도를 하는데
갑자기 한 사람이 - 빛난 옷을 입고 내 앞에 서서(행 10:30)
말하되 -
※ “고넬료야!.
하나님이 - 네 기도를 들으시고
네 구제를 기억하셨으니(행 10:31)
⇒ 사람을 욥바에 보내어 -
※ 베드로라 하는 시몬①을 청하라!.
그가 - 바닷가 무두장이 시몬⑥의 집에 유숙하느니라.”
하시기로(행 10:32)
내가 곧 당신에게 - 사람을 보내었는데 -
※ 오셨으니 - 잘하였나이다.
이제 우리는 - 주께서 당신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듣고자 하여 -
⇒ 다 -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행 10:33)
베드로 - “내가 참으로 -
※ 하나님은 - 사람의 외모를 보지 아니하시고(행 10:34)
⇒ 각 나라 중 -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은 -
※ 다 받으시는 줄 - 깨달았도다.”(행 10:35)
Ⓓ 베드로의 설교 - 예수님의 성육신, 십자가 죽음, 부활, 믿음, 죄사함 . . .(행 10:36~43)
ⓐ 만유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 화평의 복음을 전하사 -
※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 보내신 말씀(행 10:36)
곧 요한①이 그 세례를 반포한 후에-
⇒ 갈릴리에서 시작하여
온 유대에 두루 전파된 - 그것을 - 너희도 알거니와
(행 10:37)
ⓑ 하나님이 - 나사렛 예수에게 -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
⇒ 그가 두루 다니시며 - 선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
※ 이는 -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행 10:38)
ⓒ 우리는 -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 그가 행하신 모든 일에 - 증인이라.(헹 10:39a)
❶ 그를 - 그들이 나무에 달아 - 죽였으나(행 10:39b)
❷ 하나님이 - 사흘 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내시되(행 10:40) -
※ 모든 백성에게 하신 것이 아니요
⇒ 오직 미리 택하신 증인 곧 -
※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후 - 그를 모시고 음식을 먹은 우리에게
하신 것이라.(행 10:41)
ⓓ 우리에게 명하사 - 백성에게 전도하되 -
❶ 하나님이 -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의 - 재판장으로 정하신 자가 -
※ 곧 이 사람인 것을 - 증언하게 하셨고(행 10:42)
❷ 그에 대하여 - 모든 선지자도 증언하되 -
※ “그를 믿는 사람들이 다 - 그의 이름을 힘입어 -
⇒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행 10:43)
ⅱ) 이방인들도 성령을 받다(행 10:44~48)
Ⓐ 성령이 - 고넬료와 그의 가정에 임함 (행 10:44~46)
❶ 이방인의 오순절 사건.
❷ 마가의 다락방 - 유대인의 오순절 사건.(행 2:1)
ⓐ 베드로가 이 말을 할 때에 -
※ 성령이 -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 내려오시니(행 10:44)
ⓑ 베드로와 함께 온 - 할례 받은 신자들이 -
※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 놀라니
(행 10:45)
ⓒ 이는 - ❶ 방언을 - 말하며
❷ 하나님 – 높임을 - 들음이러라(행 10:46)
Ⓑ 베드로가 - 세례를 베풂 –
⇒ 고넬료 온 가족이 - 구원을 얻음(행 10:47~48)
★참고 - 68. 구원①②
ⓐ 이에 베드로가 이르되 -
※ 베드로 - “이 사람들이 -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
⇒ 누가 능히 - 물로 세례 베풂을 - 금하리요?”
하고(행 10:47)
ⓑ 명하여 -
※ 베드로 -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라!.”
하니라(행 10:48a)
⇒ 결과 - 예루살렘 초대교회는 - 이방인 전도에 초석을 놓게 됨.
ⓒ 그들이 - 베드로에게 며칠 더 머물기를 청하니라(행 10:48b)
㉙ 베드로가 자신의 행동을 설명하다 - 베드로가 예루살렘 교회에 보고하다(행 11:1~18)
ⅰ) 유대에 있는 사도들과 형제들이 -
※ “이방인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 들었더니(행 11:1)
ⅱ) 베드로가 - 예루살렘에 올라갔을 때에 -
⇒ 할례자들이 - 비난하여(행 11:2)
※ 할례자들 - “네가 - 무할례자의 집에 들어가
함께 먹었다.”
하니(행 11:3)
ⅲ) 베드로가 - 예루살렘 교회에 - 고넬뇨 성령 사건을 설명함.(행 11:4~17)
※ 행 11:4 - 베드로가 - 그들에게 이 일을
차례로 설명하여
Ⓐ 내가 - 욥바 시에서 기도할 때에 - 황홀한 중에 환상을 보니 -
ⓐ 큰 보자기 같은 그릇이 - 네 귀에 매어 하늘로부터 내리어
내 앞에까지 드리워지거늘(행 11:5)
ⓑ 이것을 주목하여 보니 - 땅에 네 발 가진 것과
들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보이더라(행 11:6)
ⓒ 또 들으니 - 소리 있어 내게 이르되 -
※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으라!.”
하거늘(행 11:7)
※ 내가 이르되 - “주님 그럴 수 없나이다.
속되거나 깨끗하지 아니한 것은 -
※ 결코 내 입에 들어간 일이 - 없나이다.”
하니(행 11:8)
ⓓ 또 하늘로부터 - 2번째 소리 있어 내게 이르되 -
※ “하나님이 깨끗하게 하신 것을 - 네가 속되다고 하지 말라!.”
하더라(행 11:9)
ⓔ 이런 일이 - 3 번 있은 후에 -
⇒ 모든 것이 - 다시 하늘로 끌려 올라가더라(행 11:10)
Ⓑ 마침 3 사람이 - 내가 유숙한 집 앞에 서 있으니 -
※ 가이사랴에서 - 내게로 보낸 사람이라(행 11:11)
Ⓒ 성령이 - 내게 명하사 -
※ “아무 의심 말고 - 함께 가라!.”
하시매 -
⇒ 이 6 형제도 - 나와 함께 가서 - 그 사람의 집에 들어가니(행 11:12)
Ⓓ 그가 - 우리에게 말하기를 -
※ “천사가 - 내 집에 서서 말하되 -
※ “네가 - 사람을 욥바에 보내어 -
⇒ 베드로라 하는 시몬①을 - 청하라!.
(행 11:13)
⇒ 그가 - 너와 네 온 집이 구원 받을 말씀을
네게 이르리라.”
함을 보았다.” 하거늘(행 11:14)
Ⓔ 내가 말을 시작할 때에 -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기를 -
※ 처음 우리에게 하신 것과 - 같이 하는지라(행 11:15)
Ⓕ 내가 - 주의 말씀에 -
※ “요한①은 - 물로 -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 성령으로 - 세례를 받으리라!.”
하신 것이 - 생각났노라. (행 11:16)
Ⓖ 그런즉 하나님이 -
※ 우리가 -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
※ 그들에게도 - 주셨으니
⇒ 내가 누구이기에 -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행 11:17)
ⅳ) 그들이 - 이 말을 듣고 -
⇒ 잠잠하여 -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
※ 할례자들 - “그러면 하나님께서 -
※ 이방인에게도 -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행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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