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고린도 전서④ - 고린도 전서 15장~16장
(7) 문제(15:1~58)
① 그리스도의 부활(고전 15:1~11)
ⅰ)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
※ 이는 - 너희가 받은 것이요
-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고전 15:1)
ⅱ) 너희가 만일 - 내가 전한 그 말을 - 굳게 지키고
-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 그로 말미암아 - 구원을 받으리라(고전 15:2)
ⅲ) 내가 받은 것을 -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
※ 이는 - 성경대로 - 그리스도께서 -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고전 15:3)
-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 성경대로 -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고전 15:4)
⇒ Ⓐ 게바에게 – 보이시고(고전 15:5a)
Ⓑ 후에 - 12제자에게와(고전 15:5b)
Ⓒ 그 후에 - 500여 형제에게 - 일시에 보이셨나니
※ 그 중에 - 지금까지 대다수는 - 살아 있고
- 어떤 사람은 – 잠들었으며(고전 15:6)
Ⓓ 그 후에 - 야고보③에게 보이셨으며(고전 15:7a)
cf) 야고보③ - ❶ 예수님의 형제
❷ 야고보서 저자
❸ 예루살렘교회의 기둥이 됨.
⇒ 예루살렘 교회 공의회 때
이방인 선교를 위해 중요한 결정을 함.
※ 갈라디아서의 내용.
⇒ 바울의 이방인 선교가 더욱 견고해짐.
Ⓔ 그 후에 - 모든 사도에게와(고전 15:7b)
Ⓕ 맨 나중에 -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고전 15:8)
ⅳ) 나는 - 사도 중에 - 가장 작은 자라(고전 15:9a)
Ⓐ 나는 - 하나님의 교회를 – 박해하였으므로 -
⇒ 사도라 칭함 받기를 - 감당하지 못할 자니라(고전 15:9)
Ⓑ 그러나 내가 - 나 된 것은 -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 헛되지 아니하여
⇒ 내가 - 모든 사도보다 -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
❶ 내가 한 것이 아니요
❷ 오직 나와 함께 하신 - 하나님의 은혜로라(고전 15:10)
ⅴ) 그러므로 나나 그들이나 - 이같이 전파하매 -
⇒ 너희도 - 이같이 믿었느니라(고전 15:11)
② 죽은 자들의 부활(고전 15:12~34)
※ 영지주의 자들이 교회를 어지럽힘 – “부활이 없다!.”
ⅰ) “그리스도께서 -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 너희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
※ 어찌하여 -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고전 15:12)
cf) 영지주의 - 육신의 부활을 부정함.
Ⓑ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
※ 그리스도도 -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리라(고전 15:13)
Ⓒ 그리스도께서 - 만일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
⇒ ❶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 헛것이요
⇒ ❷ 또 너희 믿음도 - 헛것이며(고전 15:14)
⇒ ❸ 또 우리가 -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되리니 -
※ 우리가 -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언하였음이라(고전 15:15a)
Ⓓ 만일 죽은 자가 -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
※ 하나님이 - 그리스도를 - 다시 살리지 아니하셨으리라(고전 15:15b)
Ⓔ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
※ 그리스도도 -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었을 터이요(고전 15:16)
Ⓕ 그리스도께서 -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
⇒ ❶ 너희의 믿음도 - 헛되고
❷ 너희가 여전히 -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고전 15:17)
❸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 잠자는 자도 - 망하였으리니(고전 15:18)
ⅱ)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 우리가 바라는 것이 -
※ 다만 이 세상의 삶뿐이면 -
⇒ 모든 사람 가운데 -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이리라(고전 15:19)
ⅲ)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 죽은 자 가운데서 - 다시 살아나사 -
⇒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고전 15:20)
❶ 사망이 – 1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 죽은 자의 부활도 - 1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고전 15:21)
❷ 아담 안에서 -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
⇒ 그리스도 안에서 -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고전 15:22)
※ 그러나 각각 자기 - 차례대로 되리니 -
⒈ 먼저는 - 첫 열매인 – 그리스도요,
⒉ 다음에는 - 그가 강림하실 때에 -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고전 15:23)
ⅳ)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
※ 그가 -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 멸하시고
⇒ 나라를 - 아버지 하나님께 - 바칠 때라(고전 15:24)
Ⓐ 그가 - 모든 원수를 - 그 발 아래에 둘 때까지 -
※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고전 15:25)
Ⓑ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 사망이니라(고전 15:26)
ⅴ)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두셨다 하셨으니 -
※ 만물을 아래에 둔다 말씀하실 때에 - 만물을 그의 아래에 두신 이가 -
⇒ 그 중에 들지 아니한 것이 – 분명하도다(고전 15:27)
ⅵ) 만물을 그에게 복종하게 하실 때에는 -
❶ 아들 자신도 - 그 때에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신 이에게 -
※ 복종하게 되리니
❷ 이는 - 하나님이 만유의 주로서 - 만유 안에 계시려 하심이라(고전 15:28)
ⅶ) 만일 죽은 자들이 - 도무지 다시 살아나지 못하면 -
※ 죽은 자들을 위하여 - 세례를 받는 자들이 - 무엇을 하겠느냐?
어찌하여 그들을 위하여 - 세례를 받느냐?(고전 15:29)
또 어찌하여 우리가 - 언제나 위험을 무릅쓰리요?(고전 15:30)
ⅷ) 형제들아!. 내가 -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
Ⓐ 너희에 대한 - 나의 자랑을 두고 - 단언하노니 -
※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전 15:31)
Ⓑ 내가 사람의 방법으로 -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
※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 죽은 자가 -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
※ “내일 죽을 터이니 - 먹고 마시자!.” 하리라(고전 15:32)
ⅸ) 속지 말라!.
Ⓐ 악한 동무들은 -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고전 15:33)
⇒ 깨어 의를 행하고 - 죄를 짓지 말라!.
Ⓑ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가 있기로 -
※ 내가 - 너희를 부끄럽게 하기 위하여 – 말하노라(고전 15:34)
③ 부활의 몸 – 몸의 부활(고전 15:35~58)
ⅰ) 누가 묻기를 - “죽은 자들이 - 어떻게 다시 살아나며,
- 어떠한 몸으로 오느냐?” 하리니(고전 15:35)
Ⓐ 어리석은 자여!. 네가 뿌리는 씨가 - 죽지 않으면 - 살아나지 못하겠고 (고전 15:36)
Ⓑ 또 네가 뿌리는 것은 - 장래의 형체를 뿌리는 것이 아니요,
※ 다만 밀이나 다른 것의 - 알맹이 뿐이로되(고전 15:37)
Ⓒ 하나님이 - 그 뜻대로 - 그에게 형체를 주시되 -
⇒ 각 종자에게 - 그 형체를 주시느니라(고전 15:38)
ex) 창조하심 - 사람, 짐승, 새, 물고기(고전 15:39)
※ 고전 15:39 - 육체는 - 다 같은 육체가 아니니
하나는 - 사람의 육체요
하나는 - 짐승의 육체요
하나는 - 새의 육체요
하나는 - 물고기의 육체라
ⅱ) 각자 형제와 영광이 다르다(고전 15:40~41)
ex) 하늘에 속한 자, 땅에 속한 자, 해, 달, 별, 별과 별
※ 고전 15:40 - 하늘에 속한 -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 형체도 있으나
※ 하늘에 속한 것의 -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것의 - 영광이 따로 있으니
고전 15:41 - 해의 영광이 다르고
달의 영광이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
ⅲ) 죽은 자의 부활(고전 15:42~44)
※ 죽은 자의 부활도 그와 같으니 -
❶ 썩을 것으로 심고 -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고전 15:42)
❷ 욕된 것으로 심고 -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❸ 약한 것으로 심고 - 강한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고전 15:43)
❹ 육의 몸으로 심고 -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
※ 육의 몸이 있은즉 -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고전 15:44)
ⅳ) 첫 아담과 마지막 아담(그리스도)의 비교(고전 15:45~47)
Ⓐ 기록된 바 -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 마지막 아담은 -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고전 15:45, 창 2:7)
cf) 창 2:7 - 여호와 하나님이 -
❶ 땅의 흙으로 - 사람을 지으시고
❷ 생기를 -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 사람이 - 생령이 되니라
ⓐ 그러나 먼저는 - 신령한 사람이 아니요 - 육의 사람이요
그 다음에 - 신령한 사람이니라(고전 15:46)
ⓑ 첫 사람은 - 땅에서 났으니 -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2째 사람은 - 하늘에서 나셨느니라(전 15:47)
Ⓑ 무릇 흙에 속한 자들은 - 저 흙에 속한 자와 같고
무릇 하늘에 속한 자들은 - 저 하늘에 속한 이와 같으니(고전 15:48)
⇒ 우리가 -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 같이 -
※ 또한 하늘에 속한 이의 - 형상을 입으리라
(고전 15:49)
ⅴ)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
❶ 혈과 육은 - 하나님 나라를 - 이어 받을 수 없고
❷ 또한 썩는 것은 - 썩지 아니하는 것을 -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고전 15:50)
ⅳ) 부활 때 일어날 일들(고전 115:51~56)
※ 보라!. 내가 너희에게 - 비밀을 말하노니 -
Ⓐ 우리가 - ❶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❷ 마지막 나팔에 - 순식간에 -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고전 15:51)
cf) 마지막 나팔 - 7번째 나팔(계 10:7, 계11:15)
※ 계 10:7 - 7째 천사가 소리 내는 날
그의 나팔을 불려고 할 때에
하나님이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하나님의 그 비밀이 이루어지리라 하더라
Ⓑ 나팔 소리가 나매 - ❶ 죽은 자들이 -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❷ 우리도 - 변화되리라(고전 15:52)
※ 마 22:30 - 부활 때에는 - ❶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
❷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 살전 4:16 - 주께서 -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
※ 친히 하늘로부터 -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 ❶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살전 4:17 - ❷ 그 후에 - 우리 살아남은 자들도
※ 그들과 함께 -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
⇒ 공중에서 -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 그리하여 우리가 -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 이 썩을 것이 -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고전 15:53)
Ⓓ 이 썩을 것이 -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
※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고전 15:54, 호 13:14)
cf) 호 13:14 - 내가 그들을 - 스올의 권세에서 속량하며
- 사망에서 구속하리니
사망아!. 네 재앙이 어디 있느냐?
스올아!. 네 멸망이 어디 있느냐?
뉘우침이 내 눈 앞에서 숨으리라
Ⓔ 사망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네가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고전 15:55)
※ 사망이 -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 율법이라(고전 15:56)
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
※ 하나님께 감사하노니(고전 15:57)
ⅵ) 바울의 부탁(고전 15:58)
Ⓐ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
❶ 견실하며
❷ 흔들리지 말고 -
❸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 이는 - 너희 수고가 - 주 안에서 -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고전 15:58)
(8)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연보 - 성도를 위하는 연보(고전 16:1~4)
cf) ❶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헌금 – 기근으로 인해 백성들이 어려움.(갈 2:10, 고후 8:1)
❷ 마게도냐 교회들도 동참했음.(고후 8:1~2)
※ 갈 2:10 - 다만 우리에게
가난한 자들을 기억하도록 부탁하였으니
이것은 나도 본래부터 힘써 행하여 왔노라
※ 고후 8:1 – 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고후 8:2 -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그들의 넘치는 기쁨과 극심한 가난이
그들의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① 성도를 위하는 - 연보에 관하여는 -
※ 내가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명한 것 같이 - 너희도 그렇게 하라!.
(고전 16:1)
❶ 매주 첫날에 - 너희 각 사람이 - 수입에 따라 모아 두어서
❷ 내가 갈 때에 -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고전 16:2)
❸ 내가 이를 때에 - 너희가 인정한 사람에게 - 편지를 주어 -
⇒ 너희의 은혜를 - 예루살렘으로 가지고 가게 하리니
(고전 16:3)
② 만일 나도 가는 것이 합당하면 - 그들이 나와 함께 가리라(고전 16:4)
③ 헌금 결과 –
❶ 고린도 교회가 최선을 다해 준비했음(고후 9:2)
※ 고후 9:2b - 내가 너희를 위하여 마게도냐인들에게
아가야에서는 1년 전부터 준비하였다는 것을 자랑하였는데
과연 너희의 열심히 - 퍽 많은 사람들을 분발하게 하였느니라
❷ 바울도 함께 가게 됨 – 바울의 3차 선교 여행 때 고린도 방문후(행 20:4, 롬 15:25)
※ 행 20:4 - 아시아까지 함께 가는 자는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와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와 세군도와
더베 사람 가이오와 및 디모데와
아시아 사람 두기고와 드로비모라
※ 롬 15:25 - 그러나 이제는 내가 성도를 섬기는 일로
예루살렘에 가노니
롬 15:26 - 이는 마게도냐와 아가야 사람들이 -
※ 예루살렘 성도 중 -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
⇒ 기쁘게 얼마를 - 연보하였음이라
(9) 개인적인 부탁(고전 16:5~18)
① 바울의 계획 – 고린도 방문에 대한(고전 16:5~9, 행 16:9, 행 19:21, 고후 1:16)
ⅰ) 마게도냐 환상 때문에 - 본래 계획대로 하지 않았음.
❶ 본래 계획 - 에베소 → 고린도(아가야) → 마게도냐 → 예루살렘(고후 1:16)
※ 고후 1:16 - 너희를 지나 마게도냐로 갔다가
다시 마게도냐에서 너희에게 가서
너희의 도움으로 유대로 가기를 계획하였으니
❷ 마게도냐 환상 -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행 16:9)
❸ 환상 이후 - 에베소 → 마게도냐 → 고린도(아가야) → 예루살렘(행 19:21)
※ 행 19:21 - 이 일이 있은 후에
바울이 마게도냐와 아가야를 거쳐
예루살렘에 가기로 작정하여 이르되 -
※ “내가 거기 갔다가
후에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하고
Ⓐ 내가 마게도냐를 지날 터이니 -
⇒ 마게도냐를 지난 후에 - 너희에게 가서 (고전 16:5)
Ⓑ 혹 너희와 함께 머물며 - 겨울을 지낼 듯도 하니 -
※ 이는 - 너희가 나를 - 내가 갈 곳으로 보내어 주게
하려 함이라(고전 16:6)
cf) 고린도 교회의 기도와 후원으로 - 로마선교를 계획함.
Ⓒ 이제는 - 지나는 길에 너희 보기를 - 원하지 아니하노니 -
※ 이는 - 만일 주께서 허락하시면 -
⇒ 얼마 동안 너희와 함께 머물기를 바람이라
(고전 16:7)
Ⓓ 내가 오순절까지 - 에베소에 머물려 함은(고전 16:8) -
※ 내게 - 광대하고 유효한 문이 열렸으나 -
대적하는 자가 많음이라(고전 16:9)
ⅱ) 방문계획 변동 때문에 - 어떤 유대인들이 – 바울을 모함하고 비방함.(고후 12:16~13:2)
※ 고후 12:16 - 하여간 어떤 이의 말이
내가 너희에게 짐을 지우지는 아니하였을지라도
교활한 자가 되어 너희를 속임수로 취하였다 하니
고후 12:17 - 내가 너희에게 보낸 자 중에
누구로 너희의 이득을 취하더냐?
고후 13:1 - 내가 이제 3번째 너희에게 가리니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확정하리라
고후 13:2b - 내가 다시 가면 용서하지 아니하리라
② 디모데를 부탁함(고전 16:10~11)
※ 디모데가 이르거든 - 너희는 조심하여 -
❶ 그로 - 두려움이 없이 - 너희 가운데 있게 하라(고전 16:10)
※ 이는 - 그도 나와 같이 - 주의 일을 힘쓰는 자임이라
❷ 누구든지 - 그를 멸시하지 말고 -
※ 평안히 보내어 - 내게로 오게 하라!.(고전 16:11)
③ 형제 아볼로에 대하여는(고전 16:12)
ⅰ) 그에게 - 형제들과 함께 너희에게 가라고 - 내가 많이 권하였으되 -
※ 지금은 - 갈 뜻이 전혀 없으나 -
⇒ 기회가 있으면 - 가리라(고전 16:12)
cf) 고린도 교회가 이미 - 바울파, 베드로파, 아볼로파 등으로
문제가 있어 -
⇒ 아볼로의 마음이 불편했다.
ⅱ) 아볼로가 에베소에 머물고 있었음.(행 18:24~28)
Ⓐ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 에베소에 이르니
Ⓑ 이 사람은 - 언변이 좋고
- 성경에 능통한자라(행 18:24)
- 그가 일찍이 주의 도를 배워 -
※ 열심히 - 예수에 관한 것을 -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나 -
※ 요한①의 세례만 알 따름이라(행 18:25)
⇒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 듣고 - 데려다가
※ 하나님의 도를 - 더 정확하게 풀어 - 이르더라(행 18:26)
ⅲ) 아볼로가 - 아가야(고린도)로 건너가고자 함.(행 18:27)
⇒ 결국, 아볼로가 고린도에 감(행 19:1)
※ 아볼로가 -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함으로 -
⇒ 형제들이 - 그를 격려하며
- 제자들에게 편지를 써 영접하라 하였더니
⇒ 그가 가매
❶ 은혜로 말미암아 -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행 18:27)
❷ 이는 - 성경으로써 -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여
※ 공중 앞에서 - 힘 있게
유대인의 말을 이김이러라(행 18:28)
ⅳ) 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 때에 . . .(행 19:1)
⑤ 권면(고전 16:13~18)
ⅰ) 깨어 - 믿음에 굳게 서서 -
※ 남자답게 강건하라!.(고전 16:13)
ⅱ) 너희 모든 일을 - 사랑으로 행하라!.(고전 16:14)
ⅲ) 내가 -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온 것을 – 기뻐하노니 -
※ 그들이 - 너희의 부족한 것을 - 채웠음이라(고전 16:17)
Ⓐ 고린도 교회 대표자들 - 고린도 교회의 여러 질문들을
구체적으로 정리, 기록하여 -
※ 바울에게 바울의 의견을 직접 듣고자 -
⇒ 바울에게 보내짐.
Ⓑ 그들이 - 나와 너희 마음을 - 시원하게 하였으니
※ 그러므로 너희는 - 이런 사람들을 - 알아주라!.(고전 16:18)
(10) 마지막 문안 인사(고전 16:19~24)
① 문안 인사들 – 주로 에베소에 거하고 있는 자들로부터(고전 16:19~21)
ⅰ) 아시아의 교회들이 - 너희에게 문안하고 -
cf) 아시아 = 소아시아 = 에베소(바울이 현재 거하고 있음)
ⅱ)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그 집에 있는 교회가 - 주 안에서 너희에게 간절히 문안하고
(고전 16:19)
ⅲ) 모든 형제도 - 너희에게 문안하니 -
※ 너희는 -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 서로 문안하라(고전 16:20)
ⅳ) 나 바울은 - 친필로 - 너희에게 문안하노니(고전 16:21)
② 만일 누구든지 - 주를 사랑하지 아니하면 -
※ 저주를 받을지어다!.(고전 16:22a)
③ 우리 주여!. 오시옵소서!.(고전 16:22b)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 너희와 함께 하고(고전 16:23)
나의 사랑이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 너희 무리와 함께 할지어다!.(고전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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