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고린도 전서② - 고린도 전서 5장 ~ 10장
(4) 도덕문제(5~7장)
① 음행하는 형제를 물리치라(고전 5:1~13)
ⅰ) 너희 중에 심지어 음행이 있다 함을 들으니 -
※ 그런 음행은 - 이방인 중에서도 없는 것이라(고전 5:1a)
Ⓐ 누가 - 그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였다 하는도다(고전 5:1)
ⓐ 그리하고도 - 너희가 오히려 교만하여져서 -
※ 어찌하여 - ❶ 통한히 여기지 아니하고
❷ 그 일 행한 자를 - 너희 중에서 쫓아내지
아니하였느냐?(고전 5:2)
cf) 레 18:7 - 네 어머니의 하체는 - 곧 네 아버지의 하체이니
※ 너는 범하지 말라!.
그는 네 어머니인즉
너는 그의 하체를 범하지 말지니라
레 18:24a - 너희는 이 모든 일로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레 18:29 - 이 가증한 모든 일을 행하는 자는 -
⇒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 내가 실로 - 몸으로는 떠나 있으나 - 영으로는 함께 있어서 -
※ 거기 있는 것 같이 - 이런 일 행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노라
(고전 5:3)
Ⓒ 주 예수의 이름으로 - 너희가 내 영과 함께 모여서 -
ⓐ 우리 주 예수의 능력으로(고전 5:4) -
※ 이런 자를 - 사탄에게 내주었으니(고전 5:5a)
ⓑ 이는 - 육신은 - 멸하고
- 영은 - 주 예수의 날에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라(고전 5:5b)
ⅱ) 너희가 자랑하는 것이 - 옳지 아니하도다(고전 5:6a)
ⅲ) 적은 누룩이 -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 알지 못하느냐?(고전 5:6)
Ⓐ 너희는 - 누룩 없는 자인데 -
※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고전 5:7a)
Ⓑ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 희생되셨느니라(고전 5:7b)
Ⓒ 이러므로 -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으로도 말고
※ 누룩이 없이 - 오직 순전함과
-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고전 5:8)
ⅳ) 내가 너희에게 쓴 것에 -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고전 5:9)
cf) 고린도 전서 이전에 이미 보낸 편지가 있었음.
Ⓐ 이 말은 - 이 세상의 음행하는 자들이나
- 탐하는 자들이나
- 속여 빼앗는 자들이나
- 우상 숭배하는 자들을 -
※ "도무지 사귀지 말라!." - 하는 것이 아니니(고전 5:10a) -
Ⓑ 만일 그리하려면 - 너희가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할 것이라(고전 5:10b)
ⅴ) 이제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
※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 음행하거나
- 탐욕을 부리거나
- 우상 숭배를 하거나
- 모욕하거나
- 술 취하거나
- 속여 빼앗거든 -
⇒ ❶ 사귀지도 말고
❷ 그런 자와는 - 함께 먹지도 말라!. 함이라(고전 5:11)
Ⓐ 밖에 있는 사람들을 판단하는 것이야 - 내게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마는
※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이야 - 너희가 판단하지 아니하랴?(고전 5:12)
Ⓑ 밖에 있는 사람들은 -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
※ 이 악한 사람은 - 너희 중에서 - 내어 쫓으라!(고전 5:13)
② 신자들 간의 송사 – 세상법정에 송사하지 말라!.(고전 6:1~11)
ⅰ) 너희 중에 누가 - 다른 이와 더불어 다툼이 있는데 -
⇒ 구태여 - 불의한 자들 앞에서 고발하고 -
※ 성도 앞에서 하지 아니하느냐?(고전 6:1)
Ⓐ 성도가 - 세상을 판단할 것을 -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 세상도 - 너희에게 판단을 받겠거든 -
※ 지극히 작은 일 판단하기를 - 감당하지 못하겠느냐?(고전 6:2)
ⓑ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 그러하거든 하물며 세상 일이랴?(고전 6:3)
cf) ❶ 천사 – 범죄한 천사
❷ 성도의 특권 – 마지막 날에 범죄한 천사도 심판할 수 있음.
※ 이유 - 주님 우리를 통하여 모든 일을 하신다.
⇒ 우리가 주님과 함께 연합되어
우리가 천사를 판단(유 1:6, 벧후 2:4)
※ 유 1:6 -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 천사들을 -
※ 큰 날의 심판까지 -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
※ 벧후 2:4 -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 심판 때까지 - 지키게 하셨으며
Ⓑ 그런즉 너희가 세상 사건이 있을 때에 - 교회에서 경히 여김을 받는 자들을 세우느냐?
(고전 6:4)
ⓐ 내가 -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 하여 이 말을 하노니 -
※ 너희 가운데 - 그 형제간의 일을 판단할 만한 지혜 있는 자가 -
※ 이같이 하나도 없느냐?(고전 6:5)
ⓑ 형제가 형제와 더불어 고발할 뿐더러 -
※ 믿지 아니하는 자들 앞에서 하느냐?(고전 6:6)
ⅱ) 너희가 피차 고발함으로 - 너희 가운데 이미 뚜렷한 허물이 있나니 -
※ 차라리 - 불의를 당하는 것이 낫지 아니하며,
차라리 - 속는 것이 낫지 아니하냐?(고전 6:7)
ⅲ) 너희는 - 불의를 행하고 - 속이는구나!.
※ 그는 - 너희 형제로다(고전 6:8)
Ⓐ 불의한 자가 -
※ 하나님의 나라를 -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고전 6:9a)
Ⓑ 미혹을 받지 말라!.
※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고전 6:9b)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
⇒ 하나님의 나라를 -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고전 6:10)
ⅳ) 너희 중에 -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 ❶ 씻음과 ❷ 거룩함과 ❸ 의롭다 하심을
받았느니라(고전 6:11)
③ 음행(고전 6:12~20)
❶ 너희 몸이 -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 알지 못하느냐?(고전 6:16a)
❷ 너희 몸은 - 성령의 전인 줄을 - 알지 못하느냐?(고전 6:19a)
ⅰ)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 다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 내가 무엇에든지 얽매이지 아니하리라(고전 6:12)
ⅱ) 음식은 - 배를 위하여 있고
배는 - 음식을 위하여 있으나
※ 하나님은 - 이것 저것을 - 다 폐하시리라(고전 6:13a)
ⅲ) 몸은 - 음란을 위하여 있지 않고 - 오직 주를 위하여 있으며
※ 주는 - 몸을 위하여 계시느니라(고전 6:13b)
ⅳ) 하나님이 - 주를 다시 살리셨고
※ 또한 그의 권능으로 - 우리를 다시 살리시리라(고전 6:14)
ⅴ) 너희 몸이 -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 알지 못하느냐?(고전 6:16a)
Ⓐ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 창녀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고전 6:15b)
ⓐ 창녀와 합하는 자는 - 그와 한 몸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고전 6:16a)
ⓑ 일렀으되 - 둘이 한 육체가 된다 하셨나니(고전 6:16b)
⇒ 주와 합하는 자는 - 한 영이니라(고저 6:17)
Ⓑ 음행을 피하라!.
※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 몸 밖에 있거니와
⇒ 음행하는 자는 - 자기 몸에 죄를 범하느니라(고전 6:18)
ⅶ) 너희 몸은 -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
Ⓐ 너희 가운데 계신 - 성령의 전인 줄을 - 알지 못하느냐?(고전 6:19a)
Ⓑ 너희는 -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
※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
⇒ 그런즉 너희 몸으로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b)
④ 혼인(고전 7:1~40)
ⅰ) 결혼에 대하여 이르다(고전 7:1~24)
Ⓐ 너희가 쓴 문제에 대하여 말하면 -
❶ 남자가 - 여자를 가까이 아니함이 좋으나(고전 7:1)
❷ 음행을 피하기 위하여 -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고전 7:2)
Ⓑ 남편은 - 그 아내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
※ 아내도 -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할지라(고전 7:3)
Ⓒ 아내는 -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 오직 그 남편이 하며
남편도 - 그와 같이 -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
※ 오직 그 아내가 하나니 -
❶ 서로 분방하지 말라!.
※ 다만 기도할 틈을 얻기 위하여 - 합의상 얼마 동안은 하되 -
⇒ 다시 합하라!.(고전 7:5a)
❷ 이는 - 너희가 절제 못함으로 말미암아 -
⇒ 사탄이 너희를 - 시험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고전 7:5b)
❸ 그러나 내가 이 말을 함은 - 허락이요
명령은 아니니라(고전 7:6)
Ⓓ 나는 - 모든 사람이 -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
※ 그러나 각각 하나님께 받은 - 자기의 은사가 있으니 -
⇒ 이 사람은 이러하고
저 사람은 저러하니라(고전 7:7)
Ⓔ 내가 - 결혼하지 아니한 자들과
- 과부들에게 이르노니 -
※ 나와 같이 -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고전 7:8)
ⓐ 만일 절제할 수 없거든 - 결혼하라!.
ⓑ 정욕이 불 같이 타는 것보다 - 결혼하는 것이 나으니라(고전 7:9)
Ⓕ 결혼한 자들에게 내가 명하노니 - (명하는 자는 내가 아니요 주시라)
❶ 여자는 - 남편에게서 갈라서지 말고(고전 7:10)
※ (만일 갈라섰으면 - 그대로 지내든지
- 다시 그 남편과 화합하든지 하라!)
(고전 7:11a)
❷ 남편도 - 아내를 버리지 말라!.(고전 7:11b)
Ⓖ 그 나머지 사람들에게 내가 말하노니 - (이는 주의 명령이 아니라)
ⓐ 만일 어떤 형제에게 - 믿지 아니하는 아내가 있어 -
※ 남편과 함께 살기를 좋아하거든 - 그를 버리지 말며(고전 7:12)
ⓑ 어떤 여자에게 - 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있어 -
※ 아내와 함께 살기를 좋아하거든 - 그 남편을 버리지 말라!.(고전 7:13)
ⓒ 이유 - 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 아내로 말미암아- 거룩하게 되고
믿지 아니하는 아내가 - 남편으로 말미암아 - 거룩하게 되나니
※ 그렇지 아니하면 - 너희 자녀도 깨끗하지 못하니라
※ 그러나 이제 거룩하니라(고전 7:14)
ⓓ 혹 믿지 아니하는 자가 - 갈리거든 - 갈리게 하라!
⇒ 형제나 자매나 - 이런 일에 - 구애될 것이 없느니라
※ 그러나 하나님은 - 화평 중에서 - 너희를 부르셨느니라
(고전 7:15)
Ⓗ 아내 된 자여!. 네가 - 남편을 구원할는지- 어찌 알 수 있으며
남편 된 자여!. 네가 - 네 아내를 구원할는지 - 어찌 알 수 있으리요?(고전 7:16)
Ⓘ 오직 - 주께서 - 각 사람에게 - 나눠 주신 대로 -
- 하나님이 - 각 사람을 - 부르신 그대로 - 행하라!.
※ 내가 모든 교회에서 - 이와 같이 명하노라(고전 7:17)
ⓐ 할례자로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 무할례자가 되지 말며(고전 7:18a)
ⓑ 무할례자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 할례를 받지 말라!.(고전 7:18b)
ⓒ 할례 받는 것도 - 아무 것도 아니요
할례 받지 아니하는 것도 - 아무 것도 아니로되 -
※ 오직 하나님의 계명을 - 지킬 따름이니라(고전 7:19)
ⓓ 각 사람은 - 부르심을 받은 - 그 부르심 그대로 지내라(고전 7:20)
ⓔ 네가 종으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았느냐? - 염려하지 말라!.
※ 그러나 네가 자유롭게 될 수 있거든 - 그것을 이용하라
(고전 7:21)
❶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
※ 종이라도 - 주께 속한 자유인이요(고전 7:22a)
❷ 또 그와 같이 자유인으로 있을 때에 - 부르심을 받은 자는 -
※ 그리스도의 종이니라(고전 7:22b)
❸ 너희는 - 값으로 사신 것이니 -
※ 사람들의 종이 되지 말라!.
ⓕ 형제들아!. 너희는 - 각각 부르심을 받은 그대로 -
※ 하나님과 함께 거하라!.(고전 7:23)
ⅱ) 처녀와 과부에게 주는 권면(고전 7:25~40)
Ⓐ 처녀에 대하여는 - 내가 주께 받은 계명이 없으되 -
⇒ 주의 자비하심을 받아서 - 충성스러운 자가 된 내가 -
※ 의견을 말하노니(고전 7:25)
Ⓑ 내 생각에는 - 이것이 좋으니 -
※ 곧 임박한 환난으로 말미암아 - 사람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
(고전 7:26)
⇒ 네가 아내에게 매였느냐? 놓이기를 구하지 말며
아내에게서 놓였느냐? 아내를 구하지 말라!.
(고전 7:27)
ⓐ 그러나 장가 가도 - 죄 짓는 것이 아니요
ⓑ 처녀가 시집 가도 - 죄 짓는 것이 아니로되 -
※ 이런 이들은 - 육신에 고난이 있으리니
나는 너희를 아끼노라(고전 7:28)
Ⓒ 형제들아!. 내가 이 말을 하노니 -
※ 그 때가 단축하여진 고로 -
⇒ 이 후부터 - 아내 있는 자들은 - 없는 자 같이 하며(고전 7:29)
- 우는 자들은 - 울지 않는 자 같이 하며
- 기쁜 자들은 - 기쁘지 않은 자 같이 하며
- 매매하는 자들은 - 없는 자 같이 하며(고전 7:30)
- 세상 물건을 쓰는 자들은 - 다 쓰지 못하는 자 같이 하라!.
※ 이 세상의 외형은 – 지나감이니라(고전 7:31)
Ⓓ 너희가 - 염려 없기를 원하노라!.
ⓐ 장가 가지 않은 자는 - 주의 일을 염려하여 -
※ “어찌하여야 주를 기쁘시게 할까?” 하되(고전 7:32)
ⓑ 장가 간 자는 - 세상 일을 염려하여 -
※ “어찌하여야 아내를 기쁘게 할까?” 하여(고전 7:33)
⇒ 마음이 갈라지며(고전 7:34a)
ⓒ 시집 가지 않은 자와 처녀는 - 주의 일을 염려하여 -
※ 몸과 영을 - 다 거룩하게 하려 하되(고전 7:34a)
ⓓ 시집 간 자는 - 세상 일을 염려하여 -
※ “어찌하여야 남편을 기쁘게 할까?” 하느니라(고전 7:34b)
Ⓔ 내가 이것을 말함은 - 너희의 유익을 위함이요,
- 너희에게 올무를 놓으려 함이 아니니
※ 오직 너희로 하여금 - 이치에 합당하게 하여 -
⇒ 흐트러짐이 없이 - 주를 섬기게 하려 함이라(고전 7:35)
Ⓕ 그러므로 만일 누가 -
ⓐ 자기의 약혼녀에 대한 행동이 - 합당하지 못한 줄로 생각할 때에 -
❶ 그 약혼녀의 혼기도 지나고
그같이 할 필요가 있거든 - 원하는 대로 하라!.(고전 7:36a)
❷ 그것은 - 죄 짓는 것이 아니니 - 그들로 결혼하게 하라!.
(고전 7:36b)
ⓑ 그러나 그가 - 마음을 정하고 또 부득이한 일도 없고
자기 뜻대로 할 권리가 있어서 -
※ 그 약혼녀를 - 그대로 두기로 하여도 - 잘하는 것이니라
(고전 7:37)
Ⓖ 그러므로 - 결혼하는 자도 - 잘하거니와
- 결혼하지 아니하는 자는 - 더 잘하는 것이니라(고전 7:38)
Ⓗ 아내는 -
ⓐ 그 남편이 살아 있는 동안에 - 매여 있다가 -
ⓑ 남편이 죽으면 - 자유로워 - 자기 뜻대로 시집 갈 것이나
※ 주 안에서만 할 것이니라(고전 7:39)
ⓒ 그러나 내 뜻에는 - 그냥 지내는 것이 더욱 복이 있으리로다
※ 나도 또한 - 하나님의 영을 받은 줄로 생각하노라
(고전 7:40)
(5) 우상의 제물문제(8~10장)
① 우상에게 바쳐진 음식(고전 8:1~13)
ⅰ)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는 - 우리가 다 지식이 있는 줄을 아나 -
❶ 지식은 - 교만하게 하며
❷ 사랑은 - 덕을 세우나니(고전 8:1)
Ⓐ 만일 누구든지 - 무엇을 아는 줄로 생각하면
※ 아직도 마땅히 알 것을 - 알지 못하는 것이요(고전 8:2)
Ⓑ 또 누구든지 - 하나님을 사랑하면 -
※ 그 사람은 - 하나님도 알아 주시느니라(고전 8:3)
ⅱ) 그러므로 우상의 제물을 - 먹는 일에 대하여는 -
※ 우리가 - ❶ 우상은 - 세상에 아무 것도 아니며
- ❷ 또한 하나님은 - 한 분밖에 없는 줄 – 아노라(고전 8:4)
Ⓐ 비록 하늘에나 땅에나 - 신이라 불리는 자가 있어 -
※ 많은 신과 많은 주가 있으나(고전 8:5)
Ⓑ 그러나 우리에게는 -
ⓐ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
❶ 만물이 - 그에게서 났고
❷ 우리도 - 그를 위하여 있고(고전 8:6a)
ⓑ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
❶ 만물이 - 그로 말미암고
❷ 우리도 - 그로 말미암아 있느니라(고전 8:6b)
ⅲ) 그러나 이 지식은 - 모든 사람에게 있는 것은 아니므로 -
Ⓐ 어떤 이들은 - 지금까지 우상에 대한 습관이 있어 -
※ 우상의 제물로 알고 먹는 고로 -
⇒ 그들의 양심이 - 약하여지고 더러워지느니라
(고전 8:7)
Ⓑ 음식은 - 우리를 하나님 앞에 내세우지 못하나니 -
※ 우리가 - 먹지 않는다고 해서 - 더 못사는 것도 아니고
- 먹는다고 해서 - 더 잘사는 것도 아니니라(고전 8:8)
ⅳ) 그런즉 - 너희의 자유가 -
※ 믿음이 약한 자들에게 -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라!.(고전 8:9)
Ⓐ 지식 있는 네가 - 우상의 집에 앉아 먹는 것을 누구든지 보면 -
⇒ 그 믿음이 약한 자들의 양심이 - 담력을 얻어 -
⇒ 우상의 제물을 - 먹게 되지 않겠느냐?(고전 8:10)
ⓐ 그러면 네 지식으로 - 그 믿음이 약한 자가 멸망하나니 -
※ 그는 -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 형제라(고전 8:11)
ⓑ 이같이 - 너희가 형제에게 죄를 지어 -
※ 그 약한 양심을 - 상하게 하는 것이 -
⇒ 곧 그리스도에게 - 죄를 짓는 것이니라
(고전 8:12)
Ⓑ 그러므로 만일 음식이 - 내 형제를 실족하게 한다면 -
※ 나는 - 영원히 고기를 - 먹지 아니하여 -
⇒ 내 형제를 - 실족하지 않게 하리라(고전 8:13)
② 사도의 권리(고전 9:1~27)
ⅰ) 내가 자유인이 아니냐? 사도가 아니냐?
예수 우리 주를 보지 못하였느냐?
주 안에서 행한 나의 일이 - 너희가 아니냐?(고전 9:1)
ⅱ) 다른 사람들에게는 - 내가 사도가 아닐지라도 -
※ 너희에게는 - 사도이니
⇒ 나의 사도 됨을 - 주 안에서 인친 것이 – 너희라(고전 9:2)
ⅲ) 나를 비판하는 자들에게 - 변명할 것이 이것이니(고전 9:3) -
※ 우리가 - 먹고 마실 권리가 없겠느냐?(고전 9:4)
우리가 - 다른 사도들과 주의 형제들과 게바와 같이 -
※ 믿음의 자매 된 아내를 - 데리고 다닐 권리가 없겠느냐?(고전 9:5)
어찌 나와 바나바만 - 일하지 아니할 권리가 없겠느냐?(고전 9:6)
누가 자기 비용으로 군 복무를 하겠느냐?
누가 포도를 심고 그 열매를 먹지 않겠느냐?
누가 양 떼를 기르고 그 양 떼의 젖을 먹지 않겠느냐?(고전 9:7)
Ⓐ 내가 사람의 예대로 이것을 말하느냐?
※ 율법도 이것을 말하지 아니하느냐?(고전 9:8)
ⓐ 모세의 율법에 - “곡식을 밟아 떠는 소에게 - 망을 씌우지 말라!.”
기록하였으니 -
※ 하나님께서 - 어찌 소들을 위하여 염려하심이냐?(고전 9:9)
⇒ 오로지 우리를 위하여 말씀하심이 아니냐?(고전 9:10a)
ⓑ 과연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
❶ 밭 가는 자는 - 소망을 가지고 - 갈며
❷ 곡식 떠는 자는 - 함께 얻을 소망을 가지고 - 떠는 것이라
(고전 9:10)
⇒ 우리가 너희에게 신령한 것을 뿌렸은즉 -
※ 너희의 육적인 것을 거두기로 - 과하다 하겠느냐?
(고전 9:11)
ⓒ 다른 이들도 - 너희에게 이런 권리를 가졌거든 -
※ 하물며 우리일까보냐?
❶ 그러나 우리가 이 권리를 쓰지 아니하고 - 범사에 참는 것은 -
※ 그리스도의 복음에 - 아무 장애가 없게 하려 함이로다
(고전 9:12)
❷ 성전의 일을 하는 이들은 - 성전에서 나는 것을 먹으며
제단에서 섬기는 이들은 - 제단과 함께 나누는 것을 -
※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고전 9:13)
❸ 이와 같이 주께서도 -
※ “복음 전하는 자들이 -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느니라(고전 9:14)
Ⓑ 그러나 내가 - 이것을 하나도 쓰지 아니하였고 -
- 또 이 말을 쓰는 것은 -
❶ 내게 이같이 하여 - 달라는 것이 아니라
❷ 내가 차라리 죽을지언정 - 누구든지 내 자랑하는 것을 -
※ 헛된 데로 - 돌리지 못하게 하리라(고전 9:15)
ⅳ)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 자랑할 것이 없음은 -
※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 내게 화가 있을 것이로다(고전 9:16)
Ⓐ 내가 - 내 자의로 이것을 행하면 - 상을 얻으려니와
내가 - 자의로 아니한다 할지라도 - 나는 사명을 받았노라(고전 9:17)
Ⓑ 그런즉 내 상이 무엇이냐?
❶ 내가 복음을 전할 때에 - 값없이 전하고
❷ 복음으로 말미암아 - 내게 있는 권리를 -
※ 다 쓰지 아니하는 이것이로다(고전 9:18)
ⅴ) 내가 - 모든 사람에게서 자유로우나 -
※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
(고전 9:19)
❶ 유대인들에게 - 내가 유대인과 같이 된 것은 -
※ 유대인들을 얻고자 함이요(고전 9:20a)
❷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는 - 내가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나 -
※ 율법 아래에 있는 자 같이 된 것은 --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고전 9:20b)
❸ 율법 없는 자에게는 -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 도리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에 있는 자이나
※ 율법 없는 자와 같이 된 것은 - 율법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고전 9:21)
❹ 약한 자들에게 - 내가 약한 자와 같이 된 것은 -
※ 약한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고전 9:22a)
❺ 내가 여러 사람에게 - 여러 모습이 된 것은 -
※ 아무쪼록 몇 사람이라도 - 구원하고자 함이니(고전 9:22b)
ⅵ) 내가 - 복음을 위하여 - 모든 것을 행함은 -
※ 복음에 참여하고자 함이라(고전 9:23)
Ⓐ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 다 달릴지라도 -
※ 오직 상을 받는 사람은 - 한 사람인 줄을 -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 너희도 상을 받도록 -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고전 9:24)
Ⓑ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
※ 그들은 - 썩을 - 승리자의 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 썩지 아니할 것을 - 얻고자 하노라(고전 9:25)
Ⓒ 그러므로 나는 - 달음질하기를 - 향방 없는 것 같이 아니하고
- 싸우기를 - 허공을 치는 것 같이 아니하며(고전 9:26)
Ⓓ 내가 - 내 몸을 쳐 - 복종하게 함은 -
※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 자신이 도리어 버림을 당할까
두려워함이로다(고전 9:27)
③ 이스라엘 역사로부터 주어진 경고 -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고전 10:1~13)
ⅰ)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
Ⓐ 우리 조상들이 다 - 구름 아래에 있고
-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고전 10:1)
ⓐ 모세에게 속하여 - 다 구름과 바다에서 -
⇒ 세례를 받고(고전 10:2)
cf) 구름과 바다 = 믿음의 세례
= 구별됨
- 다 같은 - 신령한 음식을 먹으며(고전 10:3)
- 다 같은 -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고전 10:4a)
ⓑ 이는 -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
※ 그 반석은 - 곧 그리스도시라(고전 10:4b)
Ⓑ 그러나 그들의 다수를 -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셨으므로 -
⇒ 그들이 광야에서 - 멸망을 받았느니라(고전 10:5)
Ⓒ 이러한 일은 - 우리의 본보기가 되어 -
⇒ 우리로 하여금 - 그들이 악을 즐겨 한 것 같이 -
※ 즐겨 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고전 10:6)
ⓐ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과 같이 -
※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고전 10:7a)
ⓑ 기록된 바 -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논다.”
함과 같으니라(고전 10:7b, 출 32:6)
cf) 금송아지 사건(출 32:6)
※ 출 32:4 -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
※ “이스라엘아!.
이는 -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출 32:6 - 이튿날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 -
※ 번제를 드리며 화목제를 드리고
백성이 -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놀더라
Ⓓ 그들 중의 어떤 사람들이 - 음행하다가 -
※ 하루에 - 23,000명이 죽었나니
⇒ 우리는 그들과 같이 음행하지 말자!.(고전 10:8)
cf) 모압 땅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 모압의 신 바알브올을 섬김.
(민 25:1~9)
⇒ 모압 여인들과 음행함 - 바알브올의 제사는 처녀들과
종교적 음행을 함.
⇒ 염병을 내리심
⇒ 제사장 아론의 손자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①가 -
※ 보고 - 회중 가운데에서 일어나 - 손에 창을 들고
(민 25:7)
⇒ 이스라엘 남자와 그 여인의 배를 꿰뚫어서 - 두 사람을 죽이니 -
※ 염병이 -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그쳤더라(민 25:8)
Ⓔ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 주를 시험하다가 -
※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
⇒ 우리는 그들과 같이 - 시험하지 말자!.(고전 10:9, 민 21:5~6)
cf) 민 21:5- 백성이 -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되 -
※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는가?
이 곳에는 - 먹을 것도 없고 물도 없도다!.
우리 마음이 - 이 하찮은 음식을 싫어하노라.”
하매(민 21:5)
민 21:6 - 여호와께서 - 불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
⇒ 이스라엘 백성 중에 - 죽은 자가 많은지라
Ⓕ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 원망하다가 -
※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
⇒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고전 10:10)
ⅱ)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
❶ 본보기가 되고 -
❷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고전 10:11)
⇒ 그런즉 -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 넘어질까 조심하라!.(고전 10:12)
ⅲ)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
※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 ❶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❷ 시험 당할 즈음에 - 또한 피할 길을 내사-
⇒ 너희로 -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전 10:13)
④ 우상의 연회와 주의 만찬(고전 10:14~22)
ⅰ) 그런즉 내 사랑하는 자들아!. -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고전 10:14)
ⅱ) 나는 지혜 있는 자들에게 말함과 같이 하노니 -
⇒ 너희는 내가 이르는 말을 - 스스로 판단하라!.(고전 10:15)
ⅲ) 우리가 축복하는 바 - 축복의 잔은 - 그리스도의 피에 참여함이 아니며,
- 우리가 떼는 떡은 -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함이 아니냐?(고전 10:16)
⇒ 떡이 하나요 -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
※ 이는 - 우리가 다 - 한 떡에 참여함이라(고전 10:17)
ⅳ) 육신을 따라 난 이스라엘을 보라!.
※ 제물을 먹는 자들이 - 제단에 참여하는 자들이 아니냐?(고전 10:18)
Ⓐ 그런즉 내가 무엇을 말하느냐?
※ 우상의 제물은 무엇이며, 우상은 무엇이냐?(고전 10:19)
Ⓑ 무릇 이방인이 제사하는 것은 - 귀신에게 하는 것이요
※ 하나님께 제사하는 것이 아니니
⇒ 나는 너희가 - 귀신과 교제하는 자가 되기를 - 원하지 아니하노라
(고전 10:20)
Ⓒ 너희가 - 주의 잔과 귀신의 잔을 - 겸하여 마시지 못하고
- 주의 식탁과 귀신의 식탁에 - 겸하여 참여하지 못하리라(고전 10:21)
※ 그러면 - 우리가 - 주를 노여워하시게 하겠느냐?
우리가 - 주보다 강한 자냐?(고전 10:22)
⑤ 신자의 자유 -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23~11:1)
ⅰ) 모든 것이 가하나 - 모든 것이 - 유익한 것은 아니요
모든 것이 가하나 - 모든 것이 - 덕을 세우는 것은 아니니(고전 10:23)
⇒ 누구든지 -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말고 -
※ 남의 유익을 구하라!.(고전 10:24)
ⅱ) 무릇 시장에서 파는 것은 - 양심을 위하여 -
※ 묻지 말고 먹으라!.(고전 10:25)
※ 이는 - 땅과 거기 충만한 것이 - 주의 것임이라(고전 10:26)
ⅲ) 불신자 중 누가 - 너희를 청할 때에 - 너희가 가고자 하거든 -
※ 너희 앞에 차려 놓은 것은 - 무엇이든지 -
⇒ 양심을 위하여 - 묻지 말고 먹으라!.(고전 10:27)
ⅳ) 누가 너희에게 - “이것이 제물이라!.” 말하거든 -
※ 알게 한 자와 - 그 양심을 위하여 -
⇒ 먹지 말라!.(고전 10:28)
Ⓐ 내가 말한 양심은 - 너희의 것이 아니요 -
※ 남의 것이니 -
⇒ 어찌하여 내 자유가 - 남의 양심으로 말미암아
판단을 받으리요?(고전 10:29)
Ⓑ 만일 내가 감사함으로 참여하면 - 어찌하여 내가 감사하는 것에 대하여
비방을 받으리요?(고전 10:30)
ⅴ) 그런즉 너희가 - 먹든지 마시든지
- 무엇을 하든지 다 -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ⅵ) 유대인에게나 헬라인에게나 하나님의 교회에나 -
※ 거치는 자가 되지 말고(고전 10:32)
⇒ 나와 같이 - 모든 일에 모든 사람을 - 기쁘게 하여 -
❶ 자신의 유익을 - 구하지 아니하고
❷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 -
※ 그들로 - 구원을 받게 하라!.(고전 10:32)
ⅶ) 내가 -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된 것 같이 -
⇒ 너희는 -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고전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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