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고린도 후서① - 개략 및 고린도 후서 1장 ~ 3장
(1) 저자 - 바울
cf) 바울이 고린도에 보낸 - 4번째 편지.
※ 눈물의 편지 이후에 보냄.(고후 2:4)
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 - 에베소에서 - 3차여행(고전 5:9)
※ 디도를 고린도로 보냄.
❷ 고린도 전서 - 에베소에서 - 3차 여행
※ 고린도에서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옴.
❸ 전서와 후서 사이 - 눈물의 편지 - 에베소에서 - 3차 여행(고후 2:4)
❹ 고린도 후서 - 마게도냐(빌립보)에서 - 3차 여행(55-56년경)
※ 디도가 고린도에서 답장을 가지고 마게도냐로 옴.
⇒ 바울이 - 고린도 후서로 답장을 함.
(2) 기록 연대 – AD 55년(갈리오가 총독인 시절) - 바울 3차 여행 때(행 18:23~21:16)
※ 안디옥① → 갈라디아와 브르기아(다소, 이고니온) → 에베소(3년 머뭄-고전 씀) →
(행 18:22~23) (행 18:23) (행 19:1)
→ 마게도냐(빌립보 - 고후서 씀 → 데살로니가 → 베뢰아)(행 20:1~2) →
→ 헬라(고린도- 3개월 과동, 로마서 씀)(행 20:2)
→ 마게도냐(베뢰아 → 데살로니가 → 빌립보)로 다시 돔(테러위험)(행 20:3) →
→ (배타고) → 드로아 → (바울만 걸어서) → 앗소 → (배타고) →
(행 20:6) (행 20:6) (행 20:13) (행 20:14) (행 20:14)
→ (배타고 기오, 사모 거쳐) → 밀레도 → (배타고 고스, 로도 거쳐) →
(행 20:15) (행 20:16) (행 21:1)
→ 바다라 → (배타고) → 두로 → 돌레마이 → 가이사랴 → 예루살렘 → 예루살렘에서 체포됨
(행 21:1) (행 21:2~3) (행 21:3) (행 21:7) (행 21:8) (행 21:15) (행 21:33)
(3) 기록 장소 - 마케도니아주의 빌립보(고린도 전서 후 1~2년이 지난 후)
❶ 디도가 고린도에서 눈물의 편지(고후 2:4)에 대한 답신을 가지고 마게도냐로 왔다.(고후 7:5~7)
⇒ 그리고 기쁨과 감사의 마음으로 고후를 씀.
❷ 전달자 – 디도
※ 고후 7:5 - 우리가 마게도냐에 이르렀을 때에도
우리 육체가 편하지 못하였고
사방으로 환난을 당하여 - 밖으로는 다툼이요
- 안으로는 두려움이었노라
고후 7:6 - 그러나 낙심한 자들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이
※ 디도가 옴으로 - 우리를 위로하셨으니
고후 7:7 - 그가 온 것뿐 아니요
오직 그가 - 너희에게서 받은 그 위로로 - 위로하고
- 너희의 사모함과 애통함과
- 나를 위하여 열심 있는 것을 -
※ 우리에게 보고함으로 -
⇒ 나를 더욱 기쁘게 하였느니라
(4) 목적
① 바울의 사도직에 대한 의심을 해결하기 위해 씀.
② 곧 있을 고린도 교회 방문에 앞두고 - 반가운 얼굴로 만나기 위함.(고후 12:19~21)
※ 고후 12:20 - 내가 갈 때에 -
❶ 너희를 내가 원하는 것과 같이 보지 못하고
❷ 또 내가 너희에게 - 너희가 원하지 않는 것과 같이 보일까
※ 두려워하며
❸ 또 다툼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비방과 수군거림과
거만함과 혼란이 있을까 -
※ 두려워하고
고후 12:21 - 또 내가 다시 갈 때에
❶ 내 하나님이 - 나를 - 너희 앞에서 낮추실까
※ 두려워하고
❷ 또 내가 전에 죄를 지은 여러 사람의 그 행한 바
더러움과 음란함과 호색함을 - 회개하지 아니함 때문에
슬퍼할까
※ 두려워하노라
③ 눈물의 편지를 디도를 통해 보낸 후 - 답장을 기다렸었다.
ⅰ) 그러나 디도를 만나지 못하고(고후 2:13)
※ 마케도니아에서 디도를 만날 수 있었다.(고후 7:6)
※ 고후 2:13 - 내가 - 내 형제 디도를 만나지 못하므로
⇒ 내 심령이 편하지 못하여 - 그들을 작별하고
마게도냐로 갔노라
※ 고후 7:5 - 우리가 마게도냐에 이르렀을 때에도
※ 우리 육체가 - 편하지 못하였고
사방으로 환난을 당하여 - 밖으로는 다툼이요
- 안으로는 두려움이었노라
고후 7:6 - 그러나 낙심한 자들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이 -
※ 디도가 옴으로 - 우리를 위로하셨으니
ⅱ) 답장에는 - ❶ 그의 소식에는 좋은 것도 있었다.(고후 7:7)
※ 고후 7:7 - 그가 온 것뿐 아니요
오직 그가 - 너희에게서 받은 그 위로로 - 위로하고
- 너희의 사모함과 애통함과
- 나를 위하여 열심 있는 것을
※ 우리에게 보고함으로 -
⇒ 나를 더욱 기쁘게 하였느니라
❷ 그러나 바울과 그의 사도직과 헌금에 대한 의심도 있었다.(고후 3:1~3, 고후 12:16)
※ 고후 3:1 - 우리가 다시 자천하기를 시작하겠느냐?
우리가 어찌 어떤 사람처럼 추천서를 너희에게 부치거나
혹은 너희에게 받거나 할 필요가 있느냐?
고후 12:16 - 하여간 어떤 이의 말이
내가 너희에게 짐을 지우지는 아니하였을지라도
교활한 자가 되어 너희를 속임수로 취하였다 하니
(5) 배경
① 영지주의 자들이 고린도 교회를 어지럽힘. - 고린도 교회가 흔들림.(고후 11:3~4)
※ 고후 11:3 -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
※ 두려워하노라
고후 11:4 - 만일 누가 가서 -
❶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❷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❸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 너희가 - 잘 용납하는구나
② 이 영지주의 자들은 - 그리스도의 - 성육신과 육체의 부활을 부정함.
⇒ 기독교의 기본 교리를 부정함.
⇒ 바울의 전도가 거짓이 될 위기에 처함.
(6) 내용
1) 문안과 감사(고후 1:1~11)
① 모든 위로의 하나님 - 고난과 위로와 구원과 감사(고후 1:1~11)
2) 사도직의 영광, 환난, 기쁨(고후 1:12~7장)
② 바울의 계획 변경 - 고린도 교회 방문을 연기함.(고후 1:12~2:4)
③ 죄인에 대한 용서 - 근심하게 한 사람을 용서하라(고후 2:5~11)
④ 새 언약의 일꾼 - 그리스도의 향기(고후 2:12~3:6)
⑤ 새 언약의 영광(고후 3:7~18)
⑥ 질그릇 속에 담긴 보배(고후 4:1~4:15)
⑦ 우리의 하늘 처소 – 겉사람과 속사람(고후 4:16~5:10)
⑧ 화목하게 하는 직분(고후 5:11~고후 6:2)
⑨ 바울의 환난(고후 6:3~13)
⑩ 불신자와 더불어 멍에를 메지 말라 – 우리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성전(고후 6:14~7:1)
⑪ 바울의 기쁨 – 고린도 교회의 회개를 기뻐하다.(고후 7:2~16)
3) 예루살렘 성도를 위한 연보 - 예루살렘 기근 원조를 위한 헌금.(고후 8:1~9:15)
⑫ 풍성한 격려(연보)(고후 8:2~15)
ⅰ) 마게도냐 교인들의 모범(고후 8:2~5)
ⅱ) 고린도 교회의 연보에 대하여(고후 8:6~15)
⑬ 디도를 고린도에 파송하다(고후 8:16~고후 9:5)
ⅰ) 디도와 그의 동역자(고후 8:16~24)
ⅱ) 가난한 성도를 섬기는 연보(고후 9:1~5)
⑭ 넉넉하게 씨를 뿌림(고후 9:6~15)
4) 바울이 자신의의 사도직에 대한 권위, 변호, 공격.(고후 10~13:10)
⑮ 자신의 사도직에 대한 바울의 변호 – 바울이 자기의 사도직을 변호하다(고후 10:1~18)
⑯ 바울과 거짓 사도들(고후 11:1~15)
⑰ 바울이 자신의 고난을 자랑하다 - 바울의 참된 자랑(고후 11:16~33)
⑱ 바울이 본 환상과 그의 가시 - 주께서 보여주신 환상과 계시(고후 12:1~10)
⑲ 고린도 교인들을 향한 바울의 염려 - 고린도 교회의 일을 염려하다(고후 12:11~21)
⑳ 마지막 경고 - 권면(고후 13:1~10)
5) 결론 및 인사.(고후 13:11~13)
㉑ 마지막 문안 인사(고후 13:11~13)
<세부 내용 - 고린도 후서 1장 ~3장>
❶ 고후 1~9장 - 기쁨과 위로의 부드러운 어조
❷ 고후 10~13 - 사도적인 경고의 강한 어조.
※ 비록 바울이 - 사역 중 두려움과 고통 등이 있으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사랑으로 교회와 성도들이
끝까지 믿음을 지키길 강하게 권면함.
(1) 문안과 감사(고후 1:1~11)
① 모든 위로의 하나님 - 고난과 위로와 구원과 감사(고후 1:1~11)
ⅰ)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
※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또 온 아가야에 있는 모든 성도에게(고후 1:1)
⇒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
※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고후 1:2)
ⅱ) 찬송하리로다!
그는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 하나님이시오
- 자비의 아버지시오
-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고후 1:3)
- 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 우리를 위로하사 -
※ 우리로 하여금 -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
⇒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고후 1:4)
Ⓐ 그리스도의 고난이 - 우리에게 넘친 것 같이 -
※ 우리가 받는 위로도 -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넘치는도다(고후 1:5)
❶ 우리가 환난 당하는 것도 - 너희가 위로와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이요
❷ 우리가 위로를 받는 것도 - 너희가 위로를 받게 하려는 것이니
(고후 1:6a)
Ⓑ 이 위로가 - 너희 속에 역사하여 -
※ 우리가 받는 것 같은 고난을 - 너희도 견디게 하느니라(고후 1:6b)
ⅲ) 너희를 위한 - 우리의 소망이 견고함은 -
※ 너희가 - 고난에 참여하는 자가 된 것 같이
- 위로에도 그러할 줄을 앎이라(고후 1:7)
ⅳ) 형제들아!. 우리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
※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고후 1:8a)
❶ 힘에 겹도록 - 심한 고난을 당하여 -
※ 살 소망까지 끊어지고(고후 1:8b)
❷ 우리는 우리 자신이 -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
※ 이는 - 우리로 - 자기를 의지하지 말고
-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
※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심이라(고후 1:9)
ⅴ) 그가 - 이같이 큰 사망에서 - 우리를 건지셨고
- 또 건지실 것이며
- 이 후에도 건지시기를 -
※ 그에게 바라노라(고후 1:10)
ⅵ) 너희도 - 우리를 위하여 - 간구함으로 도우라!.(고후 1:11a)
※ 이는 - 우리가 - 많은 사람의 기도로 얻은 - 은사로 말미암아
⇒ 많은 사람이 - 우리를 위하여 - 감사하게 하려 함이라
(고후 1:11b)
(2) 사도직의 영광, 환난, 기쁨(고후 1:12~7장)
② 바울의 계획 변경 - 고린도 교회 방문을 연기함.(고후 1:12~2:4)
ⅰ) 우리가 - 세상에서 특별히 너희에 대하여 -
※ 하나님의 거룩함과 진실함으로 행하되 -
❶ 육체의 지혜로 - 하지 아니하고
❷ 하나님의 은혜로 - 행함은 -
※ 우리 양심이 증언하는 바니 -
⇒ 이것이 우리의 자랑이라(고후 1:12)
ⅱ) 오직 너희가 읽고 아는 것 외에 - 우리가 다른 것을 쓰지 아니하노니
⇒ 너희가 완전히 알기를 - 내가 바라는 것은(고후 1:13) -
※ 우리 주 예수의 날에는 -
❶ 너희가 우리의 자랑이 되고
❷ 우리가 너희의 자랑이 되는 그것이라(고후 1:14)
ⅲ) 바울의 변론 - 고린도 방문 계획이 변경된 것에 대해.(고후 1:15~2:4)
cf) 마게도냐 환상 때문에 - 본래 계획대로 하지 않았음.
❶ 본래 계획 - 에베소 → 고린도(아가야) → 마게도냐 → 예루살렘(고후 1:16)
※ 고후 1:16 - 너희를 지나 마게도냐로 갔다가
다시 마게도냐에서 너희에게 가서
너희의 도움으로 유대로 가기를 계획하였으니
❷ 마게도냐 환상 -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행 16:9)
❸ 환상 이후 - 에베소 → 마게도냐 → 고린도(아가야) → 예루살렘(행 19:21)
※ 행 19:21 - 이 일이 있은 후에
바울이 마게도냐와 아가야를 거쳐
예루살렘에 가기로 작정하여 이르되 -
※ “내가 거기 갔다가 - 후에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하고
Ⓐ 내가 이 확신을 가지고 - 너희로 2번 은혜를 얻게 하기 위하여 -
※ 먼저 너희에게 이르렀다가(고후 1:15)
→ 너희를 지나 → 마게도냐로 갔다가 →
→ 다시 마게도냐에서 → 너희에게 가서 -
⇒ 너희의 도움으로 - 유대로 가기를 계획하였으니(고후 1:16)
Ⓑ 이렇게 계획할 때에 - 어찌 경솔히 하였으리요?
ⓐ 혹 계획하기를 - 육체를 따라 계획하여 -
⇒ “예!. 예!.” 하면서 - “아니라!. 아니라!.” 하는 일이 -
※ 내게 있겠느냐?(고후 1:17)
ⓑ 하나님은 미쁘시니라!.
※ 우리가 너희에게 한 말은 - “예!.” 하고 “아니라!.” 함이
없노라(고후 1:18)
ⓒ 우리 곧 나와 실루아노와 디모데로 말미암아 - 너희 가운데 전파된 -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 “예!.” 하고
- “아니라!.” 함이 - 되지 아니하셨으니
⇒ 그에게는 - “예!.”만 되었느니라(고후 1:19)
Ⓒ 하나님의 약속은 -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 “예!.”가 되니
※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 우리가 “아멘!.” 하여 -
⇒ 하나님께 -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고후 1:20)
❶ 우리를 너희와 함께 - 그리스도 안에서 굳건하게 하시고(고후 1:21a)
❷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 하나님이시니(고후 1:21b) -
※ 그가 또한 - 우리에게 인치시고 -
- 보증으로 -
⇒ 우리 마음에 - 성령을 주셨느니라(고후 1:22)
ⅳ) 방문계획 변동 때문에 -
❶ 어떤 유대인들이 – 바울을 모함하고 비방함. (고후 12:16~13:2)
❷ 영지주의 자들이 - 고린도 교회를 어지럽힘. - 고린도 교회가 흔들림.
(고후 11:3~4)
※ 고후 12:16 - 하여간 어떤 이의 말이
내가 너희에게 짐을 지우지는 아니하였을지라도
교활한 자가 되어 너희를 속임수로 취하였다 하니
고후 12:17 - 내가 너희에게 보낸 자 중에
누구로 너희의 이득을 취하더냐?
※ 고후 11:3 -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
※ 두려워하노라
고후 11:4 - 만일 누가 가서 -
❶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❷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❸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 너희가 - 잘 용납하는구나
Ⓐ 이 영지주의 자들은 - 성육신과 부활은 없다고 믿음.
※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육체의 부활을 부정함.
⇒ 기독교의 기본 교리를 부정함.
⇒ 바울의 전도가 거짓이 될 위기에 처함.
Ⓑ 결과 - 영지주의 자들이 바울의 사도권 부정과 모함이 – 바울의 근심이 됨.
ⓐ 내가 내 목숨을 걸고 - 하나님을 불러 증언하시게 하노니 -
※ 내가 다시 고린도에 가지 아니한 것은 - 너희를 아끼려 함이라
(고후 1:23)
⇒ 우리가 - ❶ 너희 믿음을 - 주관하려는 것이 아니요 -
❷ 오직 너희 기쁨을 - 돕는 자가 되려 함이니
※ 이는 - 너희가 믿음에 섰음이라(고후 1:24)
ⓑ 내가 다시는 너희에게 - 근심 중에 나아가지 아니하기로 -
※ 스스로 결심하였노니(고후 2:1)
⇒ 내가 너희를 근심하게 한다면 -
※ 내가 근심하게 한 자 밖에 - 나를 기쁘게 할 자가 누구냐?
(고후 2:2)
ⓒ 내가 이같이 쓴 것은 -
❶ 내가 갈 때에 - 마땅히 나를 기쁘게 할 자로부터 -
※ 도리어 근심을 얻을까 염려함이요(고후 2:3a)
❷ 또 너희 모두에 대한 - 나의 기쁨이 -
※ 너희 모두의 기쁨인 줄 - 확신함이로라(고후 2:3b)
ⅴ) 내가 마음에 - 큰 눌림과 걱정이 있어 - 많은 눈물로 너희에게 썼노니 -
※ 이는 - 너희로 - ❶ 근심하게 하려 한 것이 - 아니요
❷ 오직 내가 - 너희를 향하여 - 넘치는 사랑이 있음을 -
※ 너희로 - 알게 하려 함이라(고후 2:4)
cf) 눈물의 편지(고후 7:8) - 고전과 고후 사이에 보냈음.
※ 답장을 받지 못하고 - 마게도냐로 가게 되어 -
⇒ 바울의 마음이 - 편치 않았었다.(고후 2:13)
⇒ 디도가 마게도냐에서 답장을 가지고 옴(고후 7:6~8)
※ 고후 2:13 - 내가 내 형제 디도를 만나지 못하므로
내 심령이 편하지 못하여 그들을 작별하고
마게도냐로 갔노라
※ 고후 7:6 - 그러나 낙심한 자들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이
디도가 옴으로 우리를 위로하셨으니
고후 7:7 - 그가 온 것뿐 아니요
오직 그가 - 너희에게서 받은 그 위로로 위로하고
- 너희의 사모함과 애통함과
- 나를 위하여 열심 있는 것을 -
※ 우리에게 보고함으로 -
⇒ 나를 더욱 기쁘게 하였느니라
③ 죄인에 대한 용서 - 근심하게 한 사람을 용서하라!.(고후 2:5~11)
ⅰ) 근심하게 한 자가 있었을지라도 - 나를 근심하게 한 것이 아니요 -
※ 어느 정도 너희 모두를 - 근심하게 한 것이니
* 어느 정도라 함은 - 내가 너무 지나치게 말하지 아니하려 함이라(고후 2:5)
ⅱ) 이러한 사람은 - 많은 사람에게서 - 벌 받는 것이 마땅하도다!.(고후 2:6)
❶ 교회의 질서와 기독교 윤리를 어지럽히는 자(고전 5:4~5)
❷ 바울의 사도권에 문제를 제기하여 어지럽히는 자(고전 9:1~27)
ⅲ) 그런즉 너희는 - 차라리 그를 - 용서하고
- 위로할 것이니 -
※ 그가 - 너무 많은 근심에 잠길까 - 두려워하노라(고후 2:7)
ⅳ) 그러므로 너희를 권하노니 - 사랑을 그들에게 나타내라!.(고후 2:8)
cf) 바울의 마음 – 사단의 역사로인해
교회가 분란이 일거나 무너지지 않도록.
Ⓐ 너희가 범사에 순종하는지 - 그 증거를 알고자 하여 -
⇒ 내가 이것을 - 너희에게 썼노라(고후 2:9)
Ⓑ 너희가 - 무슨 일에든지 - 누구를 용서하면 -
⇒ 나도 그리하고(고후 2:10a)
Ⓒ 내가 만일 용서한 일이 있으면 -
ⓐ 용서한 그것은 - 너희를 위하여 - 그리스도 앞에서 한 것이니(고후 2:10b)
ⓑ 이유 - ❶ 우리로 - 사탄에게 속지 않게 하려 함이라(고후 2:11a)
❷ 우리는 그 계책을 - 알지 못하는 바가 아니로라(고후 2:11b)
cf) 사탄 - 교회에 분란을 일으키고
- 서로 대적하게 하여 -
⇒ 결국 교회를 무너뜨린다.
④ 새 언약의 일꾼 - 그리스도의 향기(고후 2:12~3:6)
ⅰ) 내가 - 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하여 - 드로아에 이르매 -
Ⓐ 주 안에서 - 문이 내게 열렸으되(고후 2:12)
Ⓑ 내가 - 내 형제 디도를 - 만나지 못하므로 -
⇒ 내 심령이 편하지 못하여 - 그들을 작별하고
- 마게도냐로 갔노라(고후 2:13)
cf) 눈물의 편지에 대한 답장을 아직 가지고 올 디도가 - 고린도에서 아직 오지 않음.
⇒ 바울이 마게도냐에 있을 때 그 곳으로 옴.(고후 7:6~8)
ⅱ) 항상 우리를 -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 우리로 말미암아 - 각처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내시는 -
※ 하나님께 감사하노라(고후 2:14)
Ⓐ 우리는 - 구원 받는 자들에게나
- 망하는 자들에게나 -
※ 하나님 앞에서 - ‘그리스도의 향기’니(고후 2:15)
❶ 이 사람에게는 - 사망으로부터 사망에 이르는 냄새요
❷ 저 사람에게는 - 생명으로부터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
※ 누가 이 일을 감당하리요?(고후 2:16)
Ⓑ 우리는 - 수많은 사람들처럼 -
※ 하나님의 말씀을 -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 곧 순전함으로 - 하나님께 받은 것 같이 -
※ 하나님 앞에서와
그리스도 안에서 - 말하노라(고후 2:17)
ⅲ) 바울의 변론 – 어떤 사람들이 추천서가 없는 바울의 사도직에 대한 의심함.
⇒ 거짓 선지자라고 모함함.
※ 어떤 사람들 - ❶ 영지주의자
❷ 유대에서 온 율법주의자들
cf) 추천서 – ❶ 어떤 사람들은 가지고 있음 - 바울도 사용했었음
※ ⒈사울②(바울)이 - 다메섹으로 그리스도인을 잡으러 갈 때(행 9:2)
⒉ 아볼로가 - 고린도로 파송받았을 때(행 18:27)
⒊ 고린도에서 - 헌금을 가지고 예루살렘에 갈 때(고전 16:3)
⒋ 디모데가 - 고린도 갈 때(고전 16:10)
⒌ 디도를 - 고린도에 파송할때(고후 8:16~24)
⒍ 겐그리아 교회 자매 뵈뵈를 - 로마에 보낼 때(롬 16:1~2)
❷ 바울은 가지고 있지 않음 – 예수님께서 다메섹에서
직접 부르셨기 때문.(행 9:15, 행 26:12~18)
※ 예수님 - “가라!. 이 사람은
내 이름을 - 이방인과 임금들과
-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 전하기 위하여 - 택한 나의 그릇이라!.”(행 9:15)
Ⓐ 우리가 다시 자천하기를 시작하겠느냐?
우리가 어찌 - 어떤 사람처럼 -
❶ 추천서를 - 너희에게 부치거나 -
❷ 혹은 너희에게 받거나 할 필요가 있느냐?(고후 3:1)
Ⓑ 너희는 - 우리의 편지라 -
❶ 우리 마음에 썼고
❷ 뭇 사람이 알고 읽는 바라(고후 3:2)
ⓐ 너희는 -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 그리스도의 편지니(고후 3:3a)
ⓑ 이는 -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쓴 것이며
- 또 돌판에 쓴 것이 아니요 -
※ 오직 육의 마음판에 쓴 것이라(고후 3:3b)
Ⓒ 우리가 -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 하나님을 향하여 이 같은 확신이 있으니 (고후 3:4)
Ⓓ 우리가 - 무슨 일이든지 -
❶ 우리에게서 난 것 같이 - 스스로 만족할 것이 아니니 -
❷ 우리의 만족은 -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나느니라(고후 3:5)
ⅳ) 그가 또한 - 우리를 - 새 언약의 일꾼 되기에 만족하게 하셨으니 -
❶ 율법 조문으로 - 하지 아니하고
※ 오직 영으로 함이니(고후 3:6a)
❷ 율법 조문은 - 죽이는 것이요
※ 영은 - 살리는 것이니라(고후 3:6b)
⑤ 새 언약의 영광(고후 3:7~18)
ⅰ) 돌에 써서 새긴 - 죽게 하는 율법 조문의 직분도 - 영광이 있어
❶ 이스라엘 자손들은 - 모세의 얼굴의 없어질 영광 때문에도 -
※ 그 얼굴을 - 주목하지 못하였거든(고후 3:7)
❷ 하물며 영의 직분은 - 더욱 영광이 있지 아니하겠느냐?(고후 3:8)
Ⓐ 정죄의 직분도 - 영광이 있은즉 -
※ 의의 직분은 - 영광이 더욱 넘치리라(고후 3:9)
Ⓑ 영광되었던 것이 - 더 큰 영광으로 말미암아 - 이에 영광될 것이 없으나 (고후 3:10)
※ 없어질 것도 - 영광으로 말미암았은즉 -
⇒ 길이 있을 것은 - 더욱 영광 가운데 있느니라
(고후 3:11)
ⅱ) 우리가 - 이 같은 소망이 있으므로 - 담대히 말하노니(고후 3:12)
Ⓐ 우리는 - 모세가 -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장차 없어질 것의 결국을 -
※ 주목하지 못하게 하려고 -
⇒ 수건을 그 얼굴에 쓴 것 같이 - 아니하노라(고후 3:13)
Ⓑ 그러나 그들의 마음이 완고하여 -
ⓐ 오늘까지도 - 구약을 읽을 때에 -
※ 그 수건이 벗겨지지 아니하고 있으니
ⓑ 그 수건은 - 그리스도 안에서 - 없어질 것이라(고후 3:14)
Ⓒ 오늘까지 - 모세의 글을 읽을 때에 - 수건이 그 마음을 덮었도다(고후 3:15)
Ⓓ 그러나 언제든지 주께로 돌아가면 - 그 수건이 벗겨지리라(고후 3:16)
ⅲ) 주는 - 영이시니
⇒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 자유가 있느니라!.(고후 3:17)
Ⓐ 우리가 다 - 수건을 벗은 얼굴로 - 거울을 보는 것 같이 -
※ 주의 영광을 보매(고후 3:18a)
Ⓑ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
※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고후 3:18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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