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성경(Bible) - 하나님께서 계시 하신 말씀을 기록한 책, 성경의 유익과 특징
(1) 성경에 관하여
① 의미 - ‘하나님의 말씀’
cf) 헬라어 ‘Biblia’에서 유래.
② 하나님께서 - 하나님 자신과 그의 뜻을
인간들에게 계시하신 말씀들을 기록한 책.
❶ 하나님의 감동으로 - 기록됨.
❷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 절대적이고 유일한 권위를 가짐.
③ 성경을 읽는 목적 - ❶ 하나님의 사람으로 - 온전하게 하며
❷ 모든 선항 일을 행할 능력을 - 갖추려.(딤후 3:17)
※ 딤후 3:16 - 모든 성경은 -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
⇒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
※ 유익하니
딤후 3:17 - 이는 - 하나님의 사람으로 -
❶ 온전하게 하며
❷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 갖추게 하려 함이라
④ 성경(말씀)의 특징(딤후 3:15~17, 시 19:7~11, 수 1:8)
★참고 - 280. 모세오경
43. 계명, 율례, 법도
❶ 성경은 능히 - 너로 하여금 -
※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 믿음으로 말미암아 -
⇒ 구원에 이르는 -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딤후 3:15b)
❷ 모든 성경은 -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
⇒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
※ 유익하다.(딤후 3:16)
❸ 여호와의 율법(law)은 - 완전하여 - 영혼을 소성시키며(시 19:7a)
❹ 여호와의 증거(statutes)는 - 확실하여 -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시 19:7b)
❺ 여호와의 교훈(precepts)은 - 정직하여 - 마음을 기쁘게 하고(시 19:8a)
❻ 여호와의 계명(commands)은 - 순결하여 - 눈을 밝게 하시도다(시 19:8b)
❼ 여호와를 경외(fear)하는 도는 - 정결하여 - 영원까지 이르고(시 19:9a)
❽ 여호와의 법(decrees)도 - 진실하여 - 다 의로우니(시 19:9b) -
⇒ Ⓐ 금 곧 많은 순금보다 - 더 사모할 것이며(시 19:10a)
Ⓑ 꿀과 송이꿀보다 - 더 달도다(시 19:10b)
Ⓒ 또 주의 종이 - 이것으로 경고를 받고
- 이것을 지킴으로 -
※ 상이 크니이다(시 19:11)
❾ 하나님의 말씀은 -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
⇒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 예리하여 -
⒈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⒉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 판단하나니(히 4:12)
⇒ 지으신 것이 - 하나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우리의 결산을 받으실 이의 눈앞에 -
⇒ 만물이 벌거벗은 것 같이 - 드러나느니라(히 4:13)
⑤ 성경을 - 읽고, 새기고, 자녀에 가르쳐야 한다.
(수 1:8, 시 1:1~2, 시 77:12, 시 119:48, 시 119:148, 출 17:14)
★참고 - 280. 모세오경
ⅰ) 말씀을 - 주야로 묵상.(수 1:8, 시 1:1~2, 시 77:12, 시 119:48, 시 119:148)
Ⓐ 이 율법책을 - ❶ 네 입에서 - 떠나지 말게 하며
- ❷ 주야로 - 그것을 묵상하여 -
※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 지켜 행하라!.
⇒ 그리하면 네 길이 - 평탄하게 될 것이며
- 네가 형통하리라(수 1:8)
Ⓑ 복 있는 사람은 -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시 1:1)
❶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 즐거워하여
❷ 그의 율법(law)을 - 주야로 묵상하는도다(시 1:2)
Ⓒ 또 주의 모든 일을 - 작은 소리로 - 읊조리며
주의 행사를 - 낮은 소리로 - 되뇌이리이다(시 77:12)
Ⓓ 또 내가 사랑하는 - 주의 계명(commands)들을 향하여 - 내 손을 들고
- 주의 율례(decrees)들을 - 작은 소리로 읊조리리이다(시 119:48)
Ⓔ 주의 말씀을 - 조용히 읊조리려고 -
⇒ 내가 새벽녘에 - 눈을 떴나이다(시 119:148)
ⅱ) 외우고(출 17:14)
※ 출 17:14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
※ “이것을 - 책에 기록하여
⇒ ❶ 기념하게 하고
❷ 여호수아①의 귀에 -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없이하여 -
⇒ 천하에서 - 기억도 못 하게 하리라.”
ⅲ) 마음에 새기고(신 6:6)
※ 신 6:6 -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 이 말씀을 -
※ 너는 마음에 새기고
ⅳ) 네 자녀에게 - 부지런히 가르치며(신 6:7a)
ⅴ) 강론하라!.(신 6:7b)
※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
⇒ 이 말씀을 - 강론할 것이며(신 6:7b)
ⅵ) 너는 또 그것을 - 네 손목에 매어 - 기호를 삼으며
- 네 미간에 붙여 - 표로 삼고(신 6:8)
ⅶ)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 기록할지니라(신 6:9)
⑥ 이스라엘 왕도 - 말씀( = 율법과 계명)을 - 읽고, 쓰고, 행해야 했다.(신 17:18)
cf) 하나님께서는 - 이스라엘 백성들이 왕을 원할 때를 대비해 -
⇒ 모세에게 - 미리 말씀 하셨었다.
※ 장소 - 가나안에 들어가기 직전 - 모압평지에서 (신 17:9~20)
❶ 하나님을 - 왕으로 인정하는 경우 -
⇒ 레위사람 제사장과 재판장이 - 하나님의 율법에 의한 판결에
따름(신 17:9~13)
※ 신 17:9 - 레위 사람 제사장과
당시 재판장에게 나아가서 - 물으라!.
⇒ 그리하면 그들이 - 어떻게 판결할지를
네게 가르치리니
신 17:10 - 여호와께서 - 택하신 곳에서 -
※ 그들이 - 네게 보이는 판결의 뜻대로 - 네가 행하되
그들이 네게 가르치는 대로 - 삼가 행할 것이니
신 17:11 - 곧 그들이 네게 가르치는 - 율법의 뜻대로,
그들이 네게 말하는 - 판결대로 행할 것이요
그들이 네게 보이는 판결을 어겨 -
⇒ 좌로나 우로나 - 치우치지 말 것이니라
신 17:12 - 사람이 만일 -
※ 무법하게 행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서서 섬기는 제사장이나
재판장에게 - 듣지 아니하거든 -
⇒ 그 사람을 죽여 -
※ 이스라엘 중에서 - 악을 제하여 버리라!.
신 17:13 - 그리하면 - 온 백성이 듣고 두려워하여 -
⇒ 다시는 - 무법하게 행하지 아니하리라
❷ 인간 왕을 원하는 경우(신 17:14~20)
※ 신 17:14 - 네가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이르러
그 땅을 차지하고 거주할 때에
※ 만일 - ‘우리도 - 우리 주위의 모든 민족들 같이
우리 위에 왕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나거든 -
❶ 반드시 이스라엘인을 - 왕으로 삼을 것(신 17:15)
※ 신 17:15 - 반드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 택하신 자를 -
⇒ 네 위에 - 왕으로 세울 것이며
네 위에 왕을 세우려면 -
⇒ 네 형제 중에서 - 한 사람을 할 것이요
네 형제 아닌 타국인을 - 네 위에 세우지 말 것이며
❷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신 17:16a, 신 20:1)
※ 이유 – 여호와가 함께 하시고 함께 싸우시기 때문(신 20:1)
※ 신 20:1 - 네가 나가서 - 적군과 싸우려 할 때에 -
※ 말과 병거와 백성이 - 너보다 많음을 볼지라도 -
⇒ 그들을 - 두려워하지 말라!.
애굽 땅에서 너를 인도하여 - 내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 너와 - 함께 하시느니라
❸ 병마를 얻기 위해 - 애굽으로 돌아가지 말 것.(신 17:16)
※ 신 17:16 - 그는 -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
⇒ 그 백성을 - 애굽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 것이니 -
이는 -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
※ “너희가 이 후에는 -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며
❹ 아내를 - 많이 두지 말 것(신 17:17a)
※ 신 17:17 - 그에게 - 아내를 많이 두어 -
⇒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
자기를 위하여 -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니라!.
❺ 자기를 위해 -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신 17:17b)
❻ 율법서의 등사본을 - 레위사람 제사장 앞에서 - 기록할 것(신 17:18)
※ 신 17:18 - 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
※ 이 율법서의 등사본을 -
⇒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서 - 책에 기록하여
❼ 평생 옆에 두고 - 읽고 배우며 지켜 행할 것(신 17:19)
※ 신 17:19 - 평생에 - 자기 옆에 두고 읽어 -
⇒ 그의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 배우며
⇒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
※ 지켜 행할 것이라!.
❽ 여호와의 계명을 지키는 왕이 - 얻을 수 있는 축복(신 17:20) -
⒈ 그의 마음이 - 그의 형제 위에 - 교만하지 아니하고(신 17:20a)
⒉ 이 명령에서 떠나 - 좌로나 우로나 - 치우치지 아니하리니(신 17:20b)
⒊ 이스라엘 중에서 - 그와 그의 자손이 - 왕위에 있는 날이 -
※ 장구하리라(신 17:20c)
⑦ 성경의 내용
ⅰ) 세상의 시작과
인간의 역사의 시작에서부터 - 종말까지의 기록이다.
ⅱ) 그 과정을 지나는 동안 - 하나님의 구원 사역과
그리스도에 의한 인류의 구원의 역사가 기록됨.
Ⓐ 구약 - 옛 언약 -
❶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의 내용.
❷ 모세를 중심으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짐.
Ⓑ 신약 - 신 언약 -
❶ 예수 그리스도가 오신 이후의 내용.
❷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해 모든 인류에게 주어짐.
⑧ 성경의 기록 언어
ⅰ) 구약 성경-
Ⓐ 대부분 히브리어.
Ⓑ 일부는 - 아람어로 기록됨.(스 4:8~6:18, 스 7:12~26, 렘 10:11, 단 2:4~7:28)
cf) 아람어 - 포로기 이후에 사용된 고대 근동의 통용 언어.
ex) 벨드사살(단 1:7) - 바벨론어,
랍사게(왕하 18:17) - 앗수르어,
모사(단 3:2) - 바사어.
ⅱ) 신약 성경 - 헬라( = 그리스), 로마의 지배를 받던 시기임.
Ⓐ 헬라어( = 그리스어)
Ⓑ 로마어( = 라틴어)
ex) 백부장(막 15:39), 데나리온(마 18:28)
⑨ 성경의 기록 및 집대성한 학자들
ⅰ) 구약에서 신약까지 - 총 66권
ⅱ) 40여명의 저자가 - 1,400여년에 걸쳐 기록함.
ⅲ) 통일성 - ❶ 하나님의 - 역사를 주관하심,
- 열방을 향한 사랑과 구원 사역
❷ 그리스도의 - 구원 사역 등이 -
※ 통일성 있게 - 기록됨.
⇒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됨이 - 확증됨.(딤후 3:16)
⑩ 성경이 66권이 - 정경으로 집대성 되기까지의 과정 및 외경.
ⅰ) 정경
Ⓐ 구약이 - 정경이 되기까지.
ⓐ 율법서는 - BC 5세기에 정경으로 인정됨.
ⓑ 예언서는 - BC 2세기경에,
ⓒ 성문서는 - AD 1세기에 인정됨.
※ 구약의 최종적 정경화 - AD 100년 얌니아 교회회의에서.
Ⓑ 신약이 정경이 되기까지.
ⓐ 영지주의와 이단의 출현으로 - 급속화 될 필요가 있었음.
ⓑ 신약의 최종적 정경화 - AD 397년 카르타고 교회회의에서.
Ⓒ 번역본 -
❶ 70인역 - 헬라어( = 그리스어) 성경
※ 프톨레미 2세의 명령에 따라 -
⇒ 72명이 - 히브리어로 기록된 구약 성경을
헬라어로 번역한 것.(LXX)
❷ 불가타역 - 라틴어 성경
※ 제롬(히에로니무스)에 의해 번역됨.
❸ 구텐베르크의 인쇄술 발명으로 - 세계 각 언어로의 번역과 인쇄가
⇒ 더욱 활발해짐.
ⅱ) 외경(Apocryph) - 교리나 신빙성 부족 등 여러 요인으로-
⇒ 정경에 들지는 못한 책.
Ⓐ 불가타와 70인역에 - 포함되어 있지만
※ 히브리어 성경에는 - 포함되어 있지 않다.
Ⓑ 천주교 - 외경을 - 제 2경전으로 인정함.
cf) 개신교는 - 외경이라고 함
❶ 토비트( = 토빗기) ❷ 유딧기
❸ 지혜서 ❹ 집회서 ❺ 바룩서
❻ 마카베오기 상권 ❼ 마카베오기 하권
cf) ⒈ 에스더(에스텔)에 - 10장 4절~16장 포함.
⒉ 다니엘서에 - 다니엘 3장 24절~90절(세 아이의 노래),
다니엘 13장(수산나),
다니엘 14장(벨과 뱀) 포함.
Ⓒ 역사적 가치는 - 참고할 수 있다.
ⅲ) 각 종교별 성경 인정 및 사용 비교
❶ 유대교 - 모세오경을 포함한 구약 총 39권
❷ 개신교 - 유대교 구약 39권 + 신약 27권 = 총 66권
❸ 성공회 - 유대교 구약 39권 + 신약 27권 = 66권
cf) 제 2경전( = 외경) 7권 – 참고만함.
❹ 천주교 - 유대교 구약 39권 + 제 2경전( = 외경) 7권 + 신약 27권 = 73권
❺ 정교회 - 유대교 구약 41권 + 제 2경전( = 외경) 9권 + 신약 27권 = 76권
cf) 에스라서 - 상, 중, 하로 나뉨
마카베오 - 상, 중, 하로 나뉨.
⑪ 성경의 구성과 분류 - 모두 66권.
ⅰ) 순서에 따라 분류
Ⓐ 구약 39권 - 창, 출, 레, 민, 신, 수, 삿, 룻, 삼(상-하), 왕(상-하), 대(상-하),
스, 느, 에, 욥, 시, 잠, 전, 아, 사, 렘, 애, 겔, 단, 호, 욜, 암, 옵,
욘, 미, 나, 합, 습, 학, 슥, 말
Ⓑ 신약 27권 - 마, 막, 눅, 요, 행, 롬, 고(전-후), 갈, 엡, 빌, 골, 살(전-후),
딤(전-후), 딛, 몬, 히, 약, 벧(전-후), 요(1,2,3), 유, 계
ⅱ) 히브리 성경에 따른 분류 -
❶ 율법서(토라) - 모세오경 - 창, 출, 레, 민, 신
❷ 예언서(네비임)
Ⓐ 전기 예언서 - 수, 삿, 삼, 왕
Ⓑ 후기 예언서 - 사, 렘, 겔, 호, 욜, 암, 옵, 욘, 미, 나, 합, 습, 학, 슥, 말
❸ 성문서(케투빔)
Ⓐ 시가서 - 시, 잠, 욥
Ⓑ 메길롯 - 5축 - 5대 절기에 회당에서 읽혔던 5개의 두루마리.
⒈ 아가 - 유월절
⒉ 룻기 - 오순절(맥추절),
⒊ 예레미야 애가 - 성전 함락을 추모하기 위한
아빕월 구일 금식일.
⒋ 전도서 - 초막절( = 장막절)
⒌ 에스더서 - 부림절
Ⓒ 후기 예언서 - 단
Ⓓ 포로 후기 역사서 - 스, 느, 대
※ 한글개역으로 분류한 성문서와 - 다르다.
ⅲ) 개정개역에 의한 분류
Ⓐ 구약
❶ 율법서 - 천지창조로부터 이스라엘 민족의 발생과 성장을 기록.
※ 모세오경 - 창, 출, 레, 민, 신
❷ 역사서 - 가나안 정착에서 이스라엘 왕국의 건설과 패망, 포로생활을 기록.
※ 수, 왕, 대, 스, 느, 에
❸ 성문서 -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인간의 찬양과 감사와 호소를 기록.
※ 욥, 시, 잠, 전, 아
❹ 예언서 - 왕국의 분열기로부터 멸망에 이르는 동안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예언한 내용을 기록.
※ 아, 사, 렘, 애, 겔, 단, 호, 욜, 암, 옵, 욘, 미,
나, 합, 습, 학, 슥, 말
Ⓑ 신약
❶ 복음서 - 예수님의 생애와 사상을 기록.(마, 막, 눅, 요)
❷ 역사서 - 교회의 기원과 성장을 기록.(행)
❸ 서신서 - 성도들의 삶의 원리를 기록.
ⓐ 바울 서신 - 롬, 고, 갈, 엡, 빌, 골, 살, 딤, 딛, 몬
ⓑ 공동 서신 - 히, 약, 벧, 요, 유
❹ 묵시서 - 그리스도의 재림, 세계 종말에 대한 예언을 기록.(계)
ⅳ) 연대기적 분류 - 구약
(2) 성경 묵상
① 의미 - ‘읊조린다’(시 119:5)
※ 작은 소리로 반복적으로 읽고 되뇌이다.
※ 시 119:15 - 내가 - ❶ 주의 법도들을 - 작은 소리로 읊조리며
❷ 주의 길들에 - 주의하며
시 119:16 - ❶ 주의 율례들을 - 즐거워하며
❷ 주의 말씀을 - 잊지 아니하리이다
② 묵상(Meditation)과 큐티의 차이(Q.T = Quiet Time)
❶ 묵상 - Meditate - 말씀을 읊조리다
★참고 - 285. 묵상
❷ 큐티(Q.T = Quiet Time) - 말씀을 묵상하기 위해 조용한 시간을 갖는다
③ 묵상이 되어지는 과정의 비유
※ 하나님의 말씀이 - 인간의 내면으로 스며들어
인간의 삶에 거룩한 영향을 끼치는 것.
❶ 먹물이 스며드는 과정
※ 하얀 화선지에 먹물 1 방울이 떨어진 후 - 그 먹물이 서서히 스며들어
번지는 과정.
❷ 밥 알을 입에서 반복하여 씹는 과정
※ 입 안에 밥알을 넣고 - 오랜 시간 동안 밥알을 반복적으로 잘게 씹으며
그 맛과 향과 질감 등을 집중하여 음미하는 것.
⇒ 삼켜진 밥은 - 우리의 행동과 삶의 에너지가 된다.
❸ 소의 되새김질
※ 소가 여물을 입에 넣고 – 하루 종일 잘게 되새김질하는 과정.
④ 묵상의 목적 - 하나님과 친밀하게 동행함
※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 하나님을 알고(렘 31:33, 출 17:14)
하나님의 뜻을 알고 - 나의 행위로 순전한 반응을 하는 것.
(시 119:15~18, 수 1:8)
⇒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 나의 겉사람과 속사람을
순종하게 하는 것.
※ 수 1:8 - 이 율법책을 -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
※ 그 안에 기록된 대로 - 다 지켜 행하라!.
⇒ 그리하면 - 네 길이 - 평탄하게 될 것이며
- 네가 형통하리라
※ 렘 31:33 - 그러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
※ 곧 내가 나의 법을 - 그들의 속에 두며
-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
⇒ 나는 -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시 119:18 - 내 눈을 열어서 -
⇒ 주의 율법에서 - 놀라운 것을 보게 하소서!.
⑤ 묵상을 위해 준비할 것
❶ 먼저, 구별되어진 시간과 장소 - 하루 30분~1시간 정도
※ 조용한 시간과 장소를 준비
❷ 성경과 필기도구
❸ 마음과 머릿속의 - 분주한 생각과 마음들을
차분하게 가라앉힌다.
※ 의미 - 나를 주님의 십자가 앞에 모두 내려놓는다.
⇒ 나의 빈 마음과 영혼이 - 주님으로 풍성히
채워질 것이다.
cf) 나로 채워져 있으면 - ⒈ 주님이 들어오실 공간이 없다.
⒉ 주님이 역사하시지 않으신다.
※ 우리에게 자유의지를 주셨으므로.
⑥ 묵상 순서 -
❶ 마음을 여는 기도
※ 말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 지혜와 계시의 영을 달라고 기도한다.
※ 기도 - “내 눈을 열어
※ 주의 법의 기이한 것을 - 보게 하소서!.(시119:18)
주여!. 말씀하옵소서!.
※ 주의 종이 - 듣겠나이다.”(삼상3:10)
하나님이여!.
❶ 내 속에 -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❷ 내 안에 -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시 51:10)
★참고 - 91. 기도
❷ 찬양과 감사를 드린다.
※ 찬양과 감사는 - 우리의 마음과 영혼을 -
⇒ 하나님께 향하도록 돕는다.
❸ 성령의 인도하심을 - 구하라!.(요 16:13, 롬 8:27)
※ 요 16:13 -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
⇒ 그가 - 너희를 -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 스스로 말하지 않고 -
※ 오직 들은 것을 - 말하며
-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 롬 8:27 - 이와 같이 성령도 -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
❶ 우리는 - 마땅히 기도할 바를 - 알지 못하나
❷ 오직 성령이 -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
⇒ 우리를 위하여 -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ⅰ) 이유 - 성령은 하나님의 뜻대로 우리를 인도하신다.
※ 하나님의 뜻과 나의 뜻이 - 다를 수 있다.
⇒ 성령의 인도하심만이 - 나를 하나님께
온전히 복종시킬 수 있다.
ex) 하나님과 요나의 생각이 달랐던 것처럼.
❶ 요나 - 북이스라엘을 위협하는 앗수르(니느웨)가 멸망하기를 바람.
❷ 하나님 - 비록 그럴지라도
※ 그 땅의 사람들과 동물들까지 - 사랑하시고 구원하시길
원하심.
ⅱ) 결론 - 모든 것을 다 아시는 성령께서
묵상의 인도자가 되어달라고 간구해야 함.
❹ 말씀 읽기 - 성경을 펴서 본문을 읽으라!.(시 119:5~6)
※ 지금 이 자리에 - 하나님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함께하고 계신다는 믿음으로.
ⅰ) 천천히 소리 내어 읽는다 - 눈과 마음으로 함께.
※ 시 119:15 - 내가 - ❶ 주의 법도들을 - 작은 소리로 읊조리며
❷ 주의 길들에 - 주의하며
시 119:16 - ❸ 주의 율례들을 - 즐거워하며
❹ 주의 말씀을 - 잊지 아니하리이다
ⅱ) 본문의 충분한 이해가 되기까지.
ⅲ) 감동이 되는 단어나 구절을 - 되뇌어 본다 - 읊조린다
※ 이해되지 않는 말씀은 - 자연스럽게 흘려보낸다.
cf) 묵상이 끝난 후 - 참고자료를 활용하라.
Ⓐ 어려운 단어나 문장, 성서적 배경 등은 -
※ 성경을 위한 사전이나 주석을 통해 얻는다.
Ⓑ 말씀의 상황을 이해하면 – 좀 더 정확한 묵상에 도움이 됨.
❺ ‘성경이 내게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주목하라!.(출 17:14)
※ 나의 의지로 깨닫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나를 깨닫게 하시도록 나를 내어 드린다.
ⅰ) ‘하나님이 내게 말씀하시고자 하는 것이 - 무엇인가?’를 - 여쭈어라!
ⅱ) 하나님이 내게 말씀하시는 것에 - 마음을 집중한다.
⒈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은 - 오늘 나에게 어떤 분으로 다가오셨는가?
⒉ 하나님께서 나를 터치하시는 부분이 - 무엇인가?
⒊ 오늘 나에게 주시고자 하는 교훈은 - 무엇인가?
ex) 슬픔, 책망, 권고, 명령, 약속, 위로, 격려, 경고, 할 일 . . . .
❻ 하나님과 - 편안한 마음으로 - 거짓 없이, 진실하게 교제하라!.(히 4:12~13)
※ 히 4:1:12 - 하나님의 말씀은 -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
⇒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 예리하여
❶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❷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 판단하나니
히 4:13 - 지으신 것이 - 하나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우리의 결산을 받으실 이의 눈앞에 -
⇒ 만물이 벌거벗은 것 같이 - 드러나느니라
ⅰ) 본문 중에서 특별히 마음에 와닿는 부분을 놓고 - 하나님과 교제하면서 -
⇒ 그분이 주시는 말씀과 그분의 마음을 – 살펴라!.
ⅱ) 그 분의 만지심에 - 나를 온전히 맡긴다.(사 45:7)
cf) 하나님이 - 나의 창조주이시며
주관자, 전능자이심을 믿고.
※ 사 45:7 - 나는 - 빛도 짓고 어둠도 창조하며
나는 -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
※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들을 - 행하는 자니라
하였노라
ⅲ) 나의 반응 살피기
Ⓐ 하나님이 주신 것에 대한 - 나의 반응을 거짓 없이 적나라하게 살핀다.
※ 내 모습 그대로 - 하나님께 올려드리고 -
⇒ 거짓 없는 반응을 하라!.
Ⓑ 감정이나 반응이 그 어느 것이든 - 상관이 없다.
ex) 기쁨, 즐거움, 평안, 질문, 의심, 분노, 이해됨, 슬픔, 깨달음,
갑자기 떠오르는 아이디어, 죄책감, 결단 . . .
Ⓒ 아무런 교제(감정이나 반응)가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 이럴 땐 - ❶ 그 마음 그대로 존중해 준다.
※ 억지로 거짓된 묵상을 - 하지 말라!.
❷ 하나님의 반응이 - ‘침묵’일 수도 있다.
ⅳ) 이 단계에서 - 묵상한 것을 기록하고자 노력하지 말라!
❶ 이 노력이 - 묵상의 흐름을 - 방해할 수 있다.
❷ 오히려 더 깊은 묵상에 머물도록 - 집중하라!.
ⅴ) 깊은 묵상은 - 지속적인 훈련과 연습이 필요하다.
cf) 기도도 마찬가지임.
❼ 묵상 후의 기도 - 말씀을 듣고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
ⅰ) 주님의 말씀에 따라 기도하라!.
❶ 내 고착화된 생각과 경험, 고집, 이기심 등을 - 내려놓으라!(눅 22:42)
※ 예수님 -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 그러나 내 원대로 - 마시옵고
⇒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 원하나이다.”
(눅 22:42)
❷ 중언부언하지 말라!(마 6:7)
※ 말씀에 따라 - 짧고 간결하며 정확한 기도가 좋다.
※ 마 6:7 - 또 기도할 때에 -
※ 이방인과 같이 -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ⅱ) 회개나 간구 등의 기도를 드린다.
ⅲ) 주신 말씀에 내가 어떻게 반응하고 순종할 것인지를 - 구체적으로 기도하라!.
ⅳ) 묵상의 내용들을 - 기록해본다.
❶ 주신 말씀과 묵상 내용, 기도 내용 등.
❷ 일주일 후 또는 매월 - 정기적으로 점검하라!
⇒ ⒈ 하나님께서 내게 - 어떻게 응답하셨는지,
⒉ 나는 하나님의 말씀에 - 어떻게 반응(응답)했는지를 -
※ 체크 할 수 있다.
❽ 묵상한 것을 - 삶에 적용시킨다.(롬 12:1, 약 2:26)
ⅰ) 의미 - 주신 말씀과 마음을 가지고 세상에 거룩한 영향력을 펼쳐 나간다.
※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임.
※ 롬 12:1b - 너희 몸을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 이는 - 너희가 드릴 - 영적 예배니라
※ 약 2:26 -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
※ 행함이 없는 믿음은 - 죽은 것이니라
ⅱ)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와 묵상이 - 삶에서 거룩한 열매 맺게 될 것임.(갈 5:16~25)
⇒ 진정한 묵상으로 완성됨.
cf) 성령의 열매
※ 갈 5:16b -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 이루지 아니하리라
갈 5:17 - 육체의 소욕은 -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 육체를 거스르나니 -
⇒ 이 둘이 - 서로 대적함으로 -
※ 너희가 원하는 것을 -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 육신의 열매(갈 5:16~21)
ⓐ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
※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갈 5:19)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갈 5:20)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갈 5:21a)
ⓑ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 경계하노니 -
※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
⇒ 하나님의 나라를 -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갈 5:21b)
Ⓑ 성령의 열매(갈 5:22~26)
ⓐ 오직 성령의 열매는 -
※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갈 5:22)
온유와 절제니(갈 5:23a)
ⓑ 이같은 것을 금지할 - 법이 없느니라(갈 5:23b)
Ⓒ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 육체와 함께 -
※ 그 정욕과 탐심을 -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갈 5:24)
❶ 만일 우리가 - 성령으로 살면 -
⇒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갈 5:25)
❷ 헛된 영광을 구하여 - 서로 노엽게 하거나
-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갈 5:26)
❾ 매 순간 하나님과 교제하라!.(수 1:8, 시 1:2, 출 13:21, 느 9:19)
※ 수 1:8 - 이 율법책을 -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
※ 그 안에 기록된 대로 - 다 지켜 행하라!.
⇒ 그리하면 -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 네가 형통하리라
※ 시 1:2 -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 즐거워하여 -
⇒ 그의 율법을 -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ⅰ) 묵상한 내용을 - 온 종일 매 순간 되새기며
하나님과 대화하라!.
❶ 낮동안 – 일상의 삶 속에서 - 실천
❷ 잠자리에 들 때 - 하루를 마감하며 찬양과 감사, 회개와 간구
다음 날의 새로운 은혜를 기대
ⅱ) 반복되는 경건의 훈련 속에서 - 조금씩 성장하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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