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0. 성령(Holly Spirit) - 보혜사, 하나님의 영, 성령의 역사, 성령 사역
① 의미 - ‘하나님의 영’, ‘거룩한 영’
② 다른 이름
❶ 보혜사(요 14:16, 요 14:26, 요 15:26, 요 16:17)
※ 요 14:16 - 내가 -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
⇒ 그가 - 또 다른 보혜사를 - 너희에게 주사 -
※ 영원토록 -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 요 14:26 -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 성령 -
※ 그가 - ⒈ 너희에게 - 모든 것을 가르치고
⒉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 생각나게 하리라
❷ 여호와의 영.(삿 3:10, 삼상 10:6)
※ 삿 3:10 - 여호와의 영이 - 그에게 임하셨으므로 -
⇒ 그가 -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어
나가서 싸울 때에
여호와께서 -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을
그의 손에 넘겨 주시매 -
⇒ 옷니엘의 손이 - 구산 리사다임을 이기니라
※ 삼상 10:6 - 네게는 - 여호와의 영이
크게 임하리니 -
⇒ 너도 그들과 함께 - ⒈ 예언을 하고
⒉ 변하여 새 사람이 되리라
❸ 하나님의 영 - 영광의 영(고전 2:11, 벧전 4:14)
※ 고전 2:11 - 사람의 일을 -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 벧전 4:14 - 너희가 -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
⇒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
※ 하나님의 영이 - 너희 위에 계심이라
★참고 - 79. 그리스도①~⑩
❹ 하나님의 신(개역한글)
❺ 크고 강한 바람(왕상 19:11)
※ 왕상 19:11 -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
※ “너는 - 나가서
여호와 앞에서 산에 서라!.”
하시더니
여호와께서 지나가시는데 -
⇒ 여호와 앞에 크고 강한 바람이 - 산을 가르고
바위를 부수나
바람 가운데에 -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며
바람 후에 - 지진이 있으나 -
※ 지진 가운데에도 -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며
③ 특징
ⅰ) 삼위일체 하나님의 - 제 3위격(마 28:19, 고후 13:13, 창 1:26)
※ 성부, 성자와 동등한 하나님으로 언급함.
cf) ⒈ 하나님(하늘 아버지)
⒉ 예수님(성자 하나님)
⒊ 성령(성령하나님)
※ 마 28:19 - 그러므로 너희는 -
❶ 가서
❷ 모든 민족을 - 제자로 삼아
❸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고
※ 고후 13:13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
※ 너희 무리와 - 함께 있을지어다
※ 창 1:26 - 하나님이 이르시되 -
※ “우리의 형상을 따라 -
※ 우리의 모양대로 -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
※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ⅱ) 지(知)(고전 2:11), 정(情)(엡 4:30), 의(意)(고전 12:11)를 가진 - 인격체처럼.
❶ 지(知)(고전 2:11)
※ 고전 2:11 - 사람의 일을 -
※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 -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
※ 하나님의 영 외에는 -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❷ 정(情) -
※ 엡 4:30 - 하나님의 성령을 -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 너희가 구원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❸ 의(意) -
※ 고전 12:11 - 이 모든 일은 -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
⇒ 그의 뜻대로 -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ⅲ) 영원성(사 59:21, 히 9:14)
※ 사 59:21 -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
※ “내가 - 그들과 세운 나의 언약이 - 이러하니
곧 네 위에 있는 - 나의 영과
네 입에 둔 - 나의 말이 -
※ 이제부터 영원하도록 - 네 입에서와
- 네 후손의 입에서와
- 네 후손의 후손의 입에서
⇒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히 9:14 - 하물며 영원하신 - 성령으로 말미암아 -
※ 흠 없는 자기를 -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
⇒ 어찌 - ❶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 깨끗하게 하고
❷ 살아 계신 하나님을 -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ⅳ) 전지성 – 모든 것을 아심(고전 2:10)
※ 고전 2:10 - 오직 하나님이 -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 성령은 - 모든 것 -
⇒ 곧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 통달하시느니라
ⅴ) 편재성( = 충만성) - 여러 곳에 두루 존재함(시 139:7~10)
※ 시 139:7 - 내가 - 주의 영을 떠나 - 어디로 가며
- 주의 앞에서 - 어디로 피하리이까
시 139:8 - 내가 -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 거기 계시며
- 스올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 거기 계시니이다
ⅵ) 진리성(요일 5:7)
※ 요일 5:6 - 이는 - 물과 피로 임하신 이시니 -
※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
❶ 증언하는 이는 - 성령이시니
❷ 성령은 - 진리니라
ⅶ) 전능성 - 신비롭고 강한 능력(행 2:2~3)
※ 행 2:2 - 홀연히 하늘로부터 -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
⇒ 그들이 앉은 온 집에 - 가득하며
행 2:3 -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 그들에게 보여 -
⇒ 각 사람 위에 -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④ 역할
❶ 진리로 인도.(요 16:13)
※ 요 16:13 -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
⇒ 그가 너희를 -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
※ 그가 - ⒈ 스스로 - 말하지 않고
⒉ 오직 들은 것을 - 말하며
⒊ 장래 일을 -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❷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요 15:26)
※ 요 15:26 - 내가 - 아버지께로부터 -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
⇒ 그가 나를 - 증언하실 것이요
❸ 가르치고 - 생각나게 하심(요 14:26)
※ 요 14:26 -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
※ 그가 - ⒈ 너희에게 - 모든 것을 가르치고
⒉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 생각나게 하리라
❹ 거듭남은 - 성령으로 가능.(요 3:5)
※ 요 3:5b - “사람이 - 물과 성령으로 - 나지 아니하면 -
⇒ 하나님의 나라에 - 들어갈 수 없느니라.”
(1) 구약시대
① 선지자들이 - ‘여호와의 영’으로 충만해짐.(미 3:8)
cf) 여호와의 영은 - 능력과 정의, 용기를 충만하게 함.
※ 미 3:8 - 오직 나는 - 여호와의 영으로 말미암아 -
⇒ 능력과 정의와 용기로 - 충만해져서
⇒ 야곱의 허물과
이스라엘의 죄를 -
※ 그들에게 보이리라
② ‘여호와께서 말씀’(암 3:8)
※ 암 3:8 - 사자가 부르짖은즉 -
※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즉 -
※ 누가 예언하지 아니하겠느냐?
③ ‘여호와께서 강한 손’(사 8:11)
※ 사 8:11 - 여호와께서 - 강한 손으로 - 내게 알려 주시며
- 이 백성의 길로 가지 말 것을 -
※ 내게 깨우쳐 이르시되
④ 다윗이 성령을 거두지 마시길 기도함 – 밧세바와 강간을 회개하며(시 51:11)
※ 다윗 - “하나님이여!.
❶ 내 속에 - 정한 마음을 – 창조하시고(시 51:10a)
❷ 내 안에 - 정직한 영을 - 새롭게 하소서!.(시 51:10b)
❸ 나를 - 주 앞에서 - 쫓아내지 마시며(시 51:11a)
❹ 주의 성령을 -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시 51:11b)
❺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 내게 회복시켜 주시고(시 51:12a)
❻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 나를 붙드소서!.”(시 51:12b)
⑤ 성령이 - 다윗의 30명 용사 아마새에게 임함 - 다윗을 돕고자 함(대상 12:18)
※ 대상 12:18a - 그 때에 성령이 - 30명의 우두머리 아마새를
감싸시니 -
⇒ 이르되 -
※ “다윗이여!.
※ 우리가 - 당신에게 속하겠고
이새의 아들이여!.
※ 우리가 - 당신과 함께 있으리니
원하건대 평안하소서!.”
⑥ 성령을 근심하게 했음 - 이스라엘의 반역(사 63:10)
※ 사 63:10 - 그들이 반역하여 -
⇒ 주의 성령을 - 근심하게 하였으므로
그가 돌이켜 - 그들의 대적이 되사 -
⇒ 친히 그들을 치셨더니
(2) 침묵시대 –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이 침묵하심.
① 사람들은 -
❶ 지혜가 - 예언의 영감을 불어넣는 주체라고 여김.
❷ 성령의 사역도 - 학개와 스가랴①, 말라기를 끝으로
끝났다고 믿음.
⇒ 그래서 - ‘침묵기’
‘신구약 중간기’라고 부름.
cf) 하나님의 - 말씀이나
선지자의 - 가르침도 예언도 - 없었음.
② 율법만 남아서 - 율법이 최고라고 믿음.
cf) 이유 - 바리새인과 사두개인, 서기관의
세력이 강해졌음.
(3) 신약 시대
① 사복음서에 기록된 성령 - 예수님과 그의 사역에 관련되어 나타남.
ⅰ) 성령이라는 단어가 - 동정녀 마리아①가 - 성령으로 잉태됨으로 시작됨.(눅 1:35)
★참고 - 249. 마리아①
※ 마 1:18 -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①가 - 요셉②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
※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 나타났더니
※ 가브리엘 - “성령이 -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 너를 덮으시리니 -
⇒ 이러므로 - 나실 바 거룩한 이는-
※ ‘하나님의 - 아들이라’
일컬어지리라.”(눅 1:35)
ⅱ) 세례요한① -
❶ ‘회개의 세례’를 - 전파함.(막 1:4, 눅 3:3)
※ 막 1:4 - 세례 요한①이 - 광야에 이르러 -
⇒ 죄 사함을 받게 하는 -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❷ 구세주의 ‘성령과 불의 세례’가 임박했음을 - 선포함.(마 3:11~12)
※ 요한① - “나는 - 너희로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
※ 물로 - 세례를 베풀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
※ 나는 - 그의 신을 들기도 -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
⒈ 성령과 불로 -
⇒ 너희에게 -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마 3:11)
⒉ 손에 키를 들고 -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
⇒ 알곡은 모아 -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마 3:12)
ⅲ) 예수님께 성령이 임하심 - 세례요한①으로부터 - 세례를 받을 때.(눅 3:22, 마 3:16~17)
※ 눅 3:22a - 성령이 - 비둘기 같은 형체로 -
※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 마 3:16 - 예수께서 -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
※ ❶ 하늘이 - 열리고
❷ 하나님의 성령이 - 비둘기같이 내려 -
⇒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마 3:17 - 하늘로부터 -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
※ “이는 - ❶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❷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ⅳ) 예수께서 성령에 이끌려 - 유대광야로 시험받으러 끌려가심(마 4:1)
※ 마 4:1 - 그 때에 예수께서 - 성령에게 이끌리어 -
⇒ 마귀에게 -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마 4:2 - 40일을 -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ⅴ) 거듭남은 - 성령으로 가능.(요 3:5)
※ 요 3:5b - “사람이 - 물과 성령으로 - 나지 아니하면 -
⇒ 하나님의 나라에 - 들어갈 수 없느니라.”
★참고 - 32. 거듭남(중생)
ⅵ) 제자들이 핍박 받을 때에 - ‘어떻게 무엇을 말할까?’
할 말을 주심.(마 10:19~20)
※ 마 10:19 - 너희를 넘겨 줄 때에 -
※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까 - 염려하지 말라!.
그때에 너희에게 -
※ 할 말을 주시리니
마 10:20 - 말하는 이는 - 너희가 아니라
※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이 -
⇒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
ⅶ) 구하는 자에게는 - 누구에게나 선물로 주심.(눅 11:13)
※ 예수님 - “너희가 - 악할지라도 -
※ 좋은 것을 -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
※ 구하는 자에게 -
⇒ 성령을 - 주시지 않겠느냐?”(눅 11:13)
② 사도행전에 기록된 성령
ⅰ) 오순절 성령 사건은 - 성령 시대의 시작을 알림.(행 2:1~41)
❶ 예수님의 말씀이 성취됨(행 1:4~5, 요 14:16, 요 14:26, 요 15:26, 요 16:7)
❷ 요엘②의 예언이 성취됨.(욜 2:28)
❸ 유대인 성령 강림 사건(행 10:1~2, 행 10:44~46)
cf) 이방인 성령강림 장소 - 가이사랴 고넬료의 집.
❹ 장소 - 마가의 다락방
Ⓐ 성령이 임함 - 여러 나라에서 온 유대인들 각 사람에게(행 2:2~3)
❶ 홀연히 하늘로부터 -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
⇒ 그들이 앉은 온 집에 – 가득하며(행 2:2)
❷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 그들에게 보여 -
⇒ 각 사람 위에 -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행 2:3)
Ⓑ 그들이 다 -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
⇒ 성령이 말하게 하심 따라 -
※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행 2:4)
ⅱ) 오순절 성령 강림 이후 - 성령의 활동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ⅲ) 사도들과 그리스도인의 - 온전한 믿음은 -
⇒ 성령의 역사를 이루는 - 출발점이 됨.(행 11:16~17)
★참고 - 471. 사도
330. 믿음①②
Ⓐ 내가 - 주의 말씀에 -
※ “요한①은 - 물로 -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 성령으로 - 세례를 받으리라!.”
하신 것이 - 생각났노라. (행 11:16)
Ⓑ 그런즉 하나님이 -
※ 우리가 -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
※ 그들에게도 - 주셨으니
⇒ 내가 누구이기에 -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행 11:17)
Ⓒ 그들이 - 이 말을 듣고 -
⇒ 잠잠하여 -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
※ 할례자들 - “그러면 하나님께서 -
※ 이방인에게도 -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행 11:18)
ⅳ) 그리스도인의 능력은 - 성령을 받은 자의 삶을 통해 나타남.
※ 성령은 ‘하나님의 능력’
ⅴ) 사도들이 - 성령 충만함으로 - 예수를 증거하고 전도함.(행 4:8, 행 4:31, 행 11:24)
※ 행 4:8 - 이에 베드로가 - 성령이 충만하여
이르되 -
※ “백성의 관리들과 장로들아!.”
※ 행 4:31 -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
⇒ 무리가 다 - 성령이 충만하여 -
※ 담대히 -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 행 11:24 - 바나바는 - 착한 사람이요
- 성령과 믿음이 - 충만한 사람이라
⇒ 이에 큰 무리가 - 주께 더하여지더라
ⅵ) 이방인 개종자가 성령 받음의 의미 -
❶ 그리스도인이 됨
❷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가짐
❸ 영생을 얻게 됨(요 3:16)
★참고 - 31. 개종자
ex) 로마 백부장 고넬료의 가정(행 10:44~45)
※ 행 10:44 - 베드로가 이 말을 할 때에
성령이 -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 내려오시니
행 10:45 - 베드로와 함께 온 - 할례받은 신자들이 -
⇒ 이방인들에게도 - 성령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놀라니
ⅶ) 베드로 - 성령을 선물로 받음으로 –
⇒ 새로운 그리스도인의 삶이 시작됨을 설교.(행 2:38)
※ 베드로 - “너희가 회개하여 -
⇒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세례를 받고 -
※ 죄 사함을 받으라!.
⇒ 그리하면 -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행 2:38)
ⅷ) 성령이 거하면 - 성령의 사람이 됨(롬 8:9)
※ 롬 8:9 - 만일 너희 속에 -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
⇒ 너희가 -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
⇒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ⅸ) 우리가 -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 증언함.(롬 8:14~17)
❶ 그리스도와 한 상속자
❷ 그리스도와 함께 - 영광과 고난을 함께 받아야 한다.
Ⓐ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
⇒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롬 8:14)
Ⓑ 너희는 -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 받지 아니하고
※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
⇒ 우리가 -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행 8:15)
Ⓒ 성령이 친히 - 우리의 영과 더불어 -
⇒ 우리가 -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롬 8:16)
ⓐ 자녀이면 또한 -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롬 8:17a)
ⓑ 우리가 - 그와 함께 - 영광을 받기 위하여 -
⇒ 고난도 -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롬 8:17b)
ⅹ) 성령 세례의 중요성 - 성령님에 의한 거듭납, 중생.(요 3:5, 마 28:19)
※ 요 3:5b - 사람이 -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
⇒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 마 28:19 - 그러므로 너희는 - ❶ 가서
❷모든 민족을 - 제자로 삼아
❸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 세례를 베풀고
③ 서신서에 기록된 성령
ⅰ) 구원의 역사를 이름 - “예수는 - 주라!.”
시인하게 함(고전 12:3)
cf) ❶ 하나님 - 구원을 계획하심
❷ 예수님 - 이루심
❸ 성령 - 도우심
※ 고전 12:3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
※ 누구든지 - 예수를 -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
※ 누구든지 -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ⅱ) 예언 - 성령의 감동을 받은 자가 - 하나님께 말씀을 받아 말함.(벧후 1:21)
※ 벧후 1:21 - 예언은 언제든지 -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
⇒ 하나님께 받아 - 말한 것임이라
② 성령과 그리스도인의 삶
❶ 개인적 – 새로운 피조물로 거듭나게 함 - 중생시킴.(요 3:5)
❷ 중생 - 회개한 사람이 - 그리스도와 인격적으로 연합하여 -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 그리스도인의 삶을 사는 것.
※ 요 3:5b - “사람이 - 거듭나지 아니하면 -
⇒ 하나님의 나라를 - 볼 수 없느니라”
ⅰ) 예수님을 - ‘주’라고 시인할 수 있게 함.
※ 고전 12:3 -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
※ 누구든지 예수를 -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ⅱ) 성도의 삶은 - 회심 이전과는 본질적으로 전혀 다른 삶을 삶.
Ⓐ 오네시모처럼(몬 1:10~12, 골 4:9)
cf) 도둑 → 전도자
※ 몬 1:10 - 갇힌 중에서 낳은 아들 - 오네시모를 위하여 -
⇒ 네게 간구하노라
몬 1:11 - 그가 - 전에는 - 네게 무익하였으나
- 이제는 -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
몬 1:12 - 네게 - 그를 돌려 보내노니 -
※ 그는 - 내 심복이라
※ 골 4:9 - 신실하고 사랑을 받는 - 형제 오네시모를
함께 보내노니 -
※ 그는 - 너희에게서 온 사람이라
그들이 - 여기 일을 다 -
⇒ 너희에게 - 알려 주리라
Ⓑ 그러나 일생 동안 - 육체의 본성과 성령과의 갈등은
불가피하다.(롬 7:22~24)
※ 롬 7:22 - 내 속사람으로는 -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롬 7:23 - 내 지체 속에서 - 한 다른 법이 -
※ 내 마음의 법과 - 싸워 -
⇒ 내 지체 속에 있는 - 죄의 법으로 -
※ 나를 사로잡는 것을 - 보는도다
롬 7:24 - 오호라!.
나는 - 곤고한 사람이로다
※ 이 사망의 몸에서 - 누가 나를 건져내랴?
ⅲ) 진리로 인도 - ❶ 말씀을 - 생각나게 하시고
❷ 장래 일을 - 알게 하심.(요 14:26, 요 16:12~13)
★참고 - 518. 성경
※ 요 14:26 -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
※ 그가 - 너희에게 -
❶ 모든 것을 - 가르치고
❷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 생각나게 하리라
※ 요 16:12 -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
⇒ 그가 너희를 -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 스스로 말하지 않고 -
※ ❶ 오직 들은 것을 - 말하며
❷ 장래 일을 -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요 16:13 - 그가 -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
※ 내 것을 가지고 -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
ⅳ) 우리 몸은 - 하나님의 성전(고전 3:16, 고후 13:13)
⇒ 우리 안에 거하심 - 우리와 교통
※ 고전 3:16 - 너희는 - ❶ 너희가 -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❷ 하나님의 성령이 -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
※ 고후 13:13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
※ 너희 무리와 - 함께 있을지어다
Ⓐ 누구든지 -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
⇒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님(롬 8:9)
※ 롬 8:9 - 만일 너희 속에 -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
⇒ 너희가 -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
⇒ 그리스도의 사람이 - 아니라
Ⓑ 예수님은 - 성령님을 통해 성도와 늘 함께 하심.(요 14:16)
※ 요 14:16 - 내가 -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
⇒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 너희에게 주사 -
※ 영원토록 -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 성령이 친히 - 우리 영으로 더불어 -
※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심(롬 8:16)
※ 롬 8:16 - 성령이 친히 - 우리의 영과 더불어 -
⇒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
※ 증언하시나니
ⅴ) 우리의 연약함을 알고 -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 - 하나님의 뜻대로(롬 8:26~27)
※ 롬 8:26 - 성령도 -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❶ 우리가 - 마땅히 빌 바를 - 알지 못하나
❷ 오직 성령이 -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
⇒ 우리를 위하여 -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롬 8:27 -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 이는 - 성령이 - 하나님의 뜻대로 -
※ 성도를 위하여 - 간구하심이니라
ⅵ)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함.(갈 5:22)
Ⓐ 오직 성령의 열매는 -
※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갈 5:22)
온유와 절제니(갈 5:23a)
⇒ 이 같은 것을 -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 5:23b)
Ⓑ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
※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
⇒ 십자가에 - 못 박았느니라(갈 5:24)
Ⓒ 만일 우리가 - 성령으로 살면 -
⇒ 또한 성령으로 - 행할찌니(갈 5:25)
※ 헛된 영광을 구하여 - 서로 격동하고
- 서로 투기하지 말찌니라(갈 5:26)
ⅶ) 우리의 삶을 인도.(롬 8:14)
※ 롬 8:14 -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
⇒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ⅷ) 구원의 보증이 됨.(엡 1:13~14)
※ 엡 1:13 - 그 안에서
너희도 - 진리의 말씀 -
※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
⇒ 그 안에서 - 또한 믿어
⇒ 약속의 성령으로 - 인치심을 받았으니
엡 1:14 - 이는 -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
⇒ ❶ 그 얻으신 것을 - 구속하시고
❷ 그의 영광을 -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참고 - 68. 구원①②
ⅸ) 성령의 선물은 - 말할 수 없는 기쁨으로 - 체험되기도.(살전 1:6)
※ 살전 1:6 - 또 너희는 - 많은 환난 가운데서 -
⇒ 성령의 기쁨으로 - 도를 받아 -
※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ⅹ) 찬미하고 기도하게 함(고전 14:15)
※ 고전 1:15 - 내가 -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 영으로 찬미하고
또 마음으로 찬미하리라
★참고 - 91. 기도
ⅺ) 말씀에 대한 조명으로 임함.(고후 3:14)
※ 고후 3:14 - 그러나 저희 마음이 완고하여 -
※ 오늘까지라도 - 구약을 읽을 때에 -
⇒ 그 수건이 - 오히려 벗어지지 아니하고 있으니 -
※ 그 수건은 - 그리스도 안에서
없어질 것이라
고후 3:17 - 주는 - 영이시니 -
※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 자유함이 있느니라
ⅻ)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 얻게하심.(고전 6:11)
※ 고전 6:11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
※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 얻었느니라
xiii) 성령으로 분별 - 영적인 일은 - 영적인 것으로 분별(고전 2:13)
※ 고전 2:13 -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❶ 사람의 지혜가 -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
※ 오직 성령께서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❷ 영적인 일은 - 영적인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xiv) 한 성령 안에서 - 다양한 은사를 받아 - 교회와 이웃을 섬기게 함.(고전 12:4~11)
※ ❶ 성령은 - 유익하려 하려하심(고전 12:7)
❷ 성령 안에서 - 은사를 통해 – 교회와 이웃에게 베품.
★참고 - 61. 교회
Ⓐ 은사는 - 여러 가지나 -
※ 성령은 - 같고(고전 12:4)
직임은 - 여러 가지나 -
※ 주는 - 같으며(고전 12:5)
또 역사는 - 여러 가지나 -
※ 모든 것을 - 모든 사람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 같으니(고전 12:6)
Ⓑ 각 사람에게 -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
※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고전 12:7)
ⓐ 어떤 이에게는 - 성령으로 말미암아 - 지혜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 - 같은 성령을 따라 - 지식의 말씀을(고전 12:8)
ⓑ 다른 이에게는 - 같은 성령으로 - 믿음을
어떤 이에게는 - 한 성령으로 - 병 고치는 은사를(고전 12:9)
ⓒ 어떤 이에게는 - 능력 행함을,
어떤 이에게는 - 예언함을,
어떤 이에게는 - 영들 분별함을,
다른 이에게는 -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들 - 통역함을 주시나니(고전 12:10)
Ⓒ 이 모든 일은 -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
⇒ 그 뜻대로 -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고전 12:11)
③ 성령과 교회 - 성령의 공동체 - 하나 되게 함.(엡 4:3)
※ 엡 4:3 -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
※ 힘써 지키라!.
ⅰ) 공동체의 구성원이 - ❶ 한 성령을 받게 됨.
❷ 그리스도 안에서 - 한 몸을 이룸(고전 12:13)
※ 고전 12:13 - 우리가 -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
❶ 다 한 성령으로 - 세례를 받아 -
⇒ 한 몸이 되었고
❷ 또 다 한 성령을 - 마시게 하셨느니라
ⅱ) 성도 각 지체의 말과 행실 - 그리스도의 분량까지 자라게 함(엡 4:13)
※ 엡 4:13 - 우리가 다 - 하나님의 아들을 - 믿는 것과
- 아는 일에 -
※ 하나가 되어 -
⇒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
※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 한데까지 이르리니
ⅲ) 권능을 행하게 하심으로 - 땅끝까지 증인이되게 함(행 1:8)
- 땅끝까지 전도하게 함.
※ 예수님 - “오직 성령이 - 너희에게 임하시면 -
⇒ 너희가 - 권능을 받고
⇒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
※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
ⅳ) 교회의 덕을 세움.(고전 14:12)
※ 고전 14:12 - 그러면 너희도 -
※ 신령한 것을 - 사모하는 자인즉 -
⇒ 교회의 덕 세우기를 위하여 - 풍성하기를
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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