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1. 성례(Sacrament) - 거룩한 예식, 나를 기념하라, 세례식과 성찬식
① 의미 - ‘거룩한 예식’
※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거룩한 예식
② 초대 교회 때부터 - 성례를 행했음.
cf) 예수께서 명하신대로 -
※ 세례와 성만찬을 - 행했음.(마 28:19~20, 눅 22:15~19, 고전 11:26)
③ 성례는 - 각 교단마다 다르게 정하여 베풂.
ⅰ) 기독교 - ❶ 세례식 ❷ 성찬식
★참고 - 92. 기독교
ⅱ) 루터교 - ❶ 세례식 ❷ 견진성사 ❸ 성찬식
ⅲ) 가톨릭 - 7개의 성사
❶ 성세성사 ❷ 견진성사 ❸ 성체성사 ❹ 고해성사
❺ 종부성사 ❻ 신품성사 ❼ 혼배성사
ⅳ) 성공회 - 7개의 성사
❶ 성세성사 ❷ 견진성사 ❸ 성체성사 ❹ 고해성사
❺ 종부성사 ❻ 신품성사 ❼ 혼배성사
④ 이 성례를 기념하는 이유(막 1:8~9, 눅 3:16, 눅 3:21, 눅 22:15~20)
ⅰ) 예수께서 - 세례를 받으셨고,
- 성찬을 베푸셨다.(막 1:8~9, 눅 3:16, 눅 3:21, 눅 22:15~20)
❶ 세례
※ 막 1:8 - 나는 - 너희에게 -
※ 물로 - 세례를 베풀었거니와
그는 - 너희에게 -
※ 성령으로 - 세례를 베푸시리라
막 1:9 - 그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 나사렛으로부터 와서 -
⇒ 요단 강에서 - 요한①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❷ 성찬
Ⓐ 또 떡을 가져 - 감사 기도 하시고 -
⇒ 떼어 -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
※ “이것은 - 너희를 위하여 주는 - 내 몸이라.
⇒ 너희가 - 이를 행하여 -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눅 22:19)
Ⓑ 저녁 먹은 후에 -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
※ “이 잔은 - 내 피로 세우는 - 새 언약이니 -
⇒ 곧 너희를 위하여 - 붓는 것이라.”(눅 22:20)
ⅱ) “지키게 하라!.”, “나를 기념하라!.” - 명령하심.(마 28:19~20, 눅 22:15~19, 고전 11:26)
⇒ 성례는 -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계속된다.
Ⓐ 세례에 대하여(마 28:19~20)
ⓐ 그러므로 너희는 -
❶ 가서
❷ 모든 민족을 - 제자로 삼아
❸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고(마 28:19)
❹ 내가 -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 28:20a)
ⓑ 볼지어다!.
※ 내가 세상 끝날까지 -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 28:20b)
Ⓑ 성찬에 대하여(고전 11:26)
※ 너희가 - 이 떡을 먹으며 -
- 이 잔을 마실 때마다 -
⇒ 주의 죽으심을 -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전 11:26)
⑤ 성례가 끼치는 영향
ⅰ) 이 성례 자체로는 - 능력이 없다.
ⅱ) 성례를 대하는 - 성도의 마음 자세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달라짐.
⇒ ❶ 성례의 의미를 - 기억하고
❷ 그리스도인으로서 - 거룩하게 살아야 할 것을 다짐해야 함.
★참고 - 80. 그리스도인
ⅲ) 성도들은 성례를 통하여 -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동참한다.(롬 6:3~4, 고전 10:16)
★참고 - 79. 그리스도①~⑩
※ 롬 6:3 -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 세례를 받은 우리는 -
⇒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롬 6:4 - 그러므로 우리가 -
※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 세례를 받음으로 -
⇒ 그와 함께 - 장사되었나니
이는 -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
⇒ 우리로 또한 -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1) 세례(Baptism)
① 의미 - ‘씻는 예식’
❶ 침례( = 물속에 담그는 것)와 세례( = 물뿌림)를 통해을 통해 -
⇒ 옛 사람의 죄를 - 씻고
옛 사람이 - 죽고
❷ 죄를 씻고 - 물에서 나옴으로써 -
⇒ 예수님과 함께 - 부활과
- 연합함을 상징하는 예식
② 방법 - 2가지
❶ 세례 - 세례자의 머리에 - 물을 붓거나
떨어뜨림.
❷ 침례 - 세례자의 온 몸을 - 물에 잠기는 것
cf) ⒈ 중세까지는 - 주로 침례가 이루어짐.
※ 침례교는 - 현대에도 침례를 행함.
⒉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에는 - 세례가 보편화됨.
③ 세례의 기원 - 구약시대의 정결례.(레 12~14장)
cf) 정결례 - 부정한 상태를 깨끗이 씻음으로써 -
⇒ 정하게(깨끗하게) 됨
④ 세례의 의미
ⅰ) 죄의 용서 - 회개 - 오실 메시야를 준비함. (행 2:38)
※ 베드로 - “너희가 회개하여 -
⇒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세례를 받고
※ 죄 사함을 받으라!.
⇒ 그리하면 -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행 2:38)
ⅱ) 그리스도와 연합(갈 3:26~27)
※ 갈 3:26 - 너희가 다 - 믿음으로 말미암아 -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갈 3:27 - 누구든지 -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
⇒ 그리스도로 - 옷 입었느니라
ⅲ) 예수님의 죽음과 합한 결과로 - 새생명으로 부활됨.(롬 6:3~5)
Ⓐ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 세례를 받은 우리는 -
⇒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
※ 세례를 받은 줄을 - 알지 못하느냐(롬 6:3)
Ⓑ 그러므로 우리가 -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 세례를 받음으로 -
⇒ 그와 함께 - 장사되었나니 -
※ 이는 -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
⇒ 우리로 또한 -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롬 6:4)
Ⓒ 만일 우리가 -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
⇒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 연합한 자도 되리라
(롬 6:5)
★참고 - 423. 부활
ⅳ)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 지체가 됨.(고전 12:12~13)
※ 고전 12:12 - 몸은 하나인데 -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 한 몸임과 같이 -
※ 그리스도도 - 그러하니라
고전 12:13 - 우리가 -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
※ ❶ 다 한 성령으로 - 세례를 받아 -
⇒ 한 몸이 되었고
❷ 또 다 한 성령을 - 마시게 하셨느니라
ⅴ) 삼위일체의 이름으로 행해짐.(마 28:19)
※ 예수님 - “그러므로 너희는 -
❶ 가서
❷ 모든 민족을 - 제자로 삼아
❸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고
(마 28:19)
❹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 모든 것을 -
※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 내가 세상 끝날까지 -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
⑤ 예수님이 세례를 명령하심.(요 3:5, 마 28:19~20)
ⅰ) 물세례와
성령세례 통해 - 하나님 나라에 들어감.(요 3:5)
cf) ❶ 물을 통해 - 육체의 정결.
※ 정결례의 의미(레 12~14장)
❷ 성령과 불을 통해 - 영적 출생.
※ 거듭남의 의미
※ 예수님 -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
※ 사람이 -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
⇒ 하나님의 나라에 -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 3:5)
ⅱ)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고(마 29:19~20)
※ 예수님 - “그러므로 너희는 -
❶ 가서
❷ 모든 민족을 - 제자로 삼아
❸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고
(마 28:19)
❹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 모든 것을 -
※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 내가 세상 끝날까지 -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
⑥ 세례의 종류
❶ 물세례 - 세례 요한①
❷ 성령과 불세례 - 예수님
ⅰ) 세례요한①의 세례 - 물세례
Ⓐ 유대인의 정결례를 - 간소화함.(레 12~14장)
Ⓑ 예수님의 제자(사도)들 몇 명이 - 요한①으로부터 세례를 받았음.(요 1:35)
※ 요 1:35 - 또 이튿날 요한①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요 1:40 - 요한①의 말을 듣고 - 예수를 따르는 두 사람 중의 하나는
※ 시몬① 베드로의 형제 - 안드레라
Ⓒ 요한①(세례)이 - ❶ 요단강 ❷ 베다니② ❸ 애논에서 - 세례를 줌.
(마 3:13~15, 요 1:28)
❶ 요단강(마 3:6)
※ 마 3:6 -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
⇒ 요단 강에서 -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
❷ 베다니② (요단건너 요 1:28)
※ 요 1:28 - 이 일은 - 요한①이 세례 베풀던 곳 -
※ 요단 강 건너편 - 베다니②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❸ 사마리아지역 - 애논(요 3:23)
※ 요 3:23 - 요한①도 - 살렘 가까운 애논에서
세례를 베푸니 -
※ 거기 물이 많음이라
⇒ 그러므로 사람들이 와서 - 세례를 받더라
Ⓓ 예수님도 - 세례를 받으셨음.(마 3:13~15)
※ 예수님이 세례 받으신 이유 -
❶ 하나님의 뜻과
❷ 사역에 대한 헌신과
❸ 순종의 표현.
⇒ 자기 백성과 하나됨의 표현.
ⓐ 이 때에 예수께서 - 갈릴리로부터 요단강에 이르러 -
⇒ 요한①에게 - 세례를 받으려 하시니(마 3:13)
ⓑ 요한①이 말려 이르되 -
※ 요한① - “내가 당신에게서 -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
※ 당신이 - 내게로 오시나이까?”(마 3:14)
예수 -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
⇒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 합당하니라.”
하시니(마 3:15a)
ⓒ 이에 요한①이 - 허락하는지라(마 3:15b)
ⅱ) 예수님의 세례 - 성령과 불의 세례(마 3:11, 눅 3:16)
※ 예수님 - “나는 너희로 -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
⇒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
⇒ 나는 - 그의 신을 들기도 -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 그는 - 성령과 불로 -
⇒ 너희에게 -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마 3:11)
⑦ 사도 베드로와 세례
ⅰ) 처음 회심한 사람들이 - 회개와 믿음의 표현으로 - 세례를 받음.(행 2:38~39)
※ 베드로 - “너희가 회개하여 -
⇒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세례를 받고
※ 죄 사함을 받으라!.
⇒ 그리하면 -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행 2:38)
이 약속은 -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
※ 곧 주 우리 하나님이 -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행 2:39)
ⅱ) 세례는 - 예수님의 이름으로 베풀어짐.(행 2:38, 마 28:19)
cf) 의미 -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령의 이름으로
※ 베드로 - “너희가 회개하여 -
⇒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세례를 받고
※ 죄 사함을 받으라!.
⇒ 그리하면 -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행 2:38)
※ 예수님 - “그러므로 너희는 -
❶ 가서
❷ 모든 민족을 - 제자로 삼아
❸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고(마 28:19)
ⅲ) 이방인 개종도 - 세례 받을 수 있다 - 주 예수를 믿으면.(행 8:14~17, 행 10장 . . . .)
★참고 - 31. 개종자
ex) ❶ 고넬료 - 로마 백부장
❷ 사마리아 사람들
Ⓐ 사마리아 사람 중에 - 세례를 받은 자가 있었다.(행 8:14~17)
cf) 물세례만 받았음.
⇒ 베드로와 요한②이 안수함으로 - 성령세례를 받게 됨.
ⓐ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
※ “사마리아도 -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
⇒ 베드로와 요한①을 - 보내매(행 8:14)
ⓑ 그들이 내려가서 -
⇒ 그들을 위하여 -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행 8:15)
※ 이는 - 아직 한 사람에게도 -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 세례만 받을 뿐이더라
(행 8:16)
ⓒ 이에 두 사도가 - 그들에게 안수하매 -
⇒ 성령을 받는지라(행 8:17)
Ⓑ 고넬료의 가정(행 10장)
ⓐ 베드로가 - 이 말을 할 때에 -
⇒ 성령이 -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행 10:46)
ⓑ 베드로와 함께 온 - 할례 받은 신자들이-
⇒ 이방인들에게도 - 성령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놀라니(행 10:45) -
※ 이는 - ❶ 방언을 말하며
❷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행 10:46)
ⓒ 이에 베드로가 이르되 -
※ 베드로 - “이 사람들이 -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
⇒ 누가 능히 - 물로 세례 베풂을 금하리요?”
하고(행 10:47)
ⓓ 명하여 -
※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라!.”
하니라(행 10:48a)
⑧ 사도 바울와 세례 - 바울 서신들에서 세례 - 영적 의미를 강조함.
ⅰ) 기독교 공동체의 기초(엡 4:5~6)
※ 엡 4:5 - 주도 - 한 분이시오
믿음도 - 하나요
세례도 - 하나요
엡 4:6 - 하나님도 - 한 분이시니 -
※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 만유 위에 - 계시고
만유를 -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 계시도다
ⅱ) 그리스도와 더불어 - 옛사람을 장사지내고
새 생명으로 태어남.(롬 6:4~5)
⇒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 죽고,
- 고난 당하며,
- 부활에 참여함.(갈 2:20, 빌 3:10~11)
※ 롬 6:4 - 그러므로 우리가 -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
⇒ 그와 함께 - 장사되었나니
이는 -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
⇒ 그리스도를 -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
※ 우리로 또한 - 새 생명 가운데서 - 행하게 하려 함이라
롬 6:5 - 만일 우리가 - 그의 죽으심과 -
※ 같은 모양으로 -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
⇒ 또한 그의 부활과 -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⑨ 믿고 세례를 받음은 - 기독교인의 중요한 믿음의 행위임.
(막 16:16, 갈 3:27, 행 10:47~48, 행 2:38, 행 8:12, 행 8:36~38,
행 9:1~18, 행 16:33, 행 18:8, 롬 6:4, 벧전 3:21)
★참고 - 92. 기독교
330. 믿음①②
※ 막 16:16 -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 정죄를 받으리라
※ 갈 3:27 - 누구든지 -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
⇒ 그리스도로 - 옷 입었느니라
※ 롬 6:4 - 그러므로 우리가 -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
※ 세례를 받음으로 -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
⇒ 우리로 또한 - 새 생명 가운데서 - 행하게 하려 함이라
※ 벧전 3:21 - 물은 -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
※ 곧 세례라
이는 -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
⇒ 하나님을 향한 -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 행 10:47 - 이에 베드로가 이르되 -
※ “이 사람들이 -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
⇒ 누가 능히 - 물로 세례 베풂을 금하리요?”
하고
행 10:48 - 명하여 -
※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라!.”
하니라
그들이 - 베드로에게 며칠 더 머물기를 청하니라
(2) 성찬(Holy communion, the Eucharist)
① 의미 - ‘거룩한 식사’
cf) 성찬식 = Holy Communion = Communion = Eucharist
주의 만찬( Lord’s supper)
최후의 만찬(The last Supper)
② 성찬의 기원.
ⅰ) 예수님께서는 - 잡히시기 전날 밤에
제자들에게 떡과 포도주를 주셨다(눅 22:19, 마 26:26~30, 고전 11:23~26)
❶ 때 - 고난주간 유월절 목요일 저녁
❷ 장소 - 마가의 다락방
★참고 - 245. 마가
※ 눅 22:19 - 또 떡을 가져 - 감사 기도 하시고
떼어 -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
※ “이것은 - 너희를 위하여 주는 - 내 몸이라.
⇒ 너희가 - 이를 행하여 -
※ 나를 - 기념하라!.”
하시고
Ⓐ 그들이 먹을 때에 -
⇒ 예수께서 - 떡을 가지사 - 축복하시고
- 떼어 -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
※ “받아서 먹으라!.
※ 이것은 - 내 몸이니라.”
하시고(마 26:26)
Ⓑ 또 잔을 가지사 -
⇒ 감사 기도 하시고 -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
※ “너희가 다 - 이것을 마시라!.”(마 26:27)
이것은 -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
※ 나의 피 - 곧 언약의 피니라(마 26:28)
ⅱ) 예수께서 재림하실때까지 - 계속되어야 함(고전 11:26)
※ 바울 - “너희가 - 이 떡을 먹으며 -
- 이 잔을 마실 때마다 -
⇒ 주의 죽으심을 -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전 11:26)
③ 성찬의 목적
ⅰ) 그리스도 안에서 -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기념.
ⅱ) 그리스도와 - 거룩한 교통.
※ 바울 - “너희가 - 이 떡을 먹으며 -
- 이 잔을 마실 때마다 -
⇒ 주의 죽으심을 -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전 11:26)
④ 교단에 따른 - 성찬의 의미
ⅰ) 가톨릭 - 화체설
❶ 실재적 임재(real presence)를 의미
※ ‘그리스도가 - 빵과 포도주에
실재로 임재한다’
❷ 성질의 변화"(transubstantiation).
※ ‘성찬에서 빵과 포도주가 - 그리스도의 몸과 피로 바뀐다’
ⅱ) 루터교 - 예수님의 명령을 따름 - 거룩한 의식
ⅲ) 개신교 - 기념설 - 상징설
※ ‘빵과 포도주는 -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상징한다’
⑤ ‘피’, ‘기념’은 - 구약의 유월절과 관계가 깊다.
❶ 유월절(1월 14일)에 - 어린 양을 잡았듯이 -
※ 예수님은 - 정확히 1월 14일에 - 십자가에 못 박히셨음.
cf) 성만찬(13일) - 유월절 전날.
❷ 무교절(1월 15일)에 - 홍해를 건넌 것을 기념하였듯이 -
※ 예수님이 - 그날에 무덤에 계셨음.
❸ 초실절(1월 16일)에 - 곡식 1단을 흔들어 드렸듯이 -
※ 정확히 초실절에 - 부활하심.
⇒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심.
ⅰ) 무교절의 첫날에 -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
※ “유월절 음식 잡수실 것을 -
⇒ 우리가 - 어디서 준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마 26:17)
★참고 - 284. 무교절
ⅱ) 출애굽 유월절
Ⓐ 하나님의 백성들은 - 출애굽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
⇒ 유월절에 양을 잡아 - 무교병과 함께 먹었다.(출 12:5~11)
※ 출 12:5 - 너희 어린 양은 - 흠 없고
1 년 된 수컷으로 하되 -
※ 양이나 염소 중에서 - 취하고
출 12:6 - 이달 14날까지 - 간직하였다가 -
⇒ 해 질 때에 -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출 12:7 - 그 피를 - 양을 먹을 집 -
⇒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 바르고
출 12:8 - 그 밤에 - 그 고기를 불에 구워 -
⇒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출 12:9 -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 먹지 말고
※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 불에 구워 먹고
출 12:10 - 아침까지 -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 불사르라!.
출 12:11 - 너희는 -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
❶ 허리에 띠를 띠고
❷ 발에 신을 신고
❸ 손에 지팡이를 잡고 - 급히 먹으라!.
※ 이것이 -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 예수님은 유월절 어린 양.(사 53:7, 요 1:29, 계 14:1, 계 5:6~13, 계 7:9~10)
※ 사 53:7 - 그가 곤욕을 당하여 - 괴로울 때에도 -
※ 그의 입을 -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 어린 양과
- 털 깎는 자 앞에서 잠잠한 - 양 같이 -
※ 그의 입을 - 열지 아니하였도다
※ 요 1:29 - 이튿날 요한①이 -
⇒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
※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 계 5:6 - 내가 또 보니
보좌와 4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
※ 한 어린 양이 서 있는데 - 일찍이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그에게 - 7뿔과 7 눈이 있으니 -
※ 이 눈들은 -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7영이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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