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4. 성전(Temple)⑧ - 느헤미야① 성벽 재건, 헤롯 성전
(11) 느헤미야①의 예루살렘 성벽재건 - 에스라의 영적 대각성
① 느헤미야①가 - 예루살렘에 관한 소식을 듣다(느 1:1~3)
★참고 - 148. 느헤미야①
ⅰ) 때 - 아닥사스다② 왕 제 20년 기슬르월(9월)에
내가 수산 궁에 있는데(느 1:2b)
cf) 아닥사스다② 1세 - 아하수에로②(= 크세르크세스 1세)의 아들
ⅱ) 예루살렘에 관한 소식을 듣다(느 1:1~3)
※ 형제인 하나니에게 - 예루살렘 형편을 물어봄(느 1:2)
※ 하나니 - “사로잡힘을 면하고 - 남아 있는 자들이 -
※ 그 지방 거기에서 - 큰 환난을 당하고
- 능욕을 받으며
예루살렘 성은 - 허물어지고
성문들은 - 불탔다.”
하는지라
cf) ❶ 예루살렘이 - 바벨론에게 함락당한 후에 -
※ 150년이나 지났으나 여전히 환난 가운데 있다.
❷ 능욕을 받고 살며
❸ 무너진 예루살렘의 성벽들은 - 아직도 화재의 복구가 이루어지지 않음.
ⅲ) 느헤미야①가 예루살렘을 두고 기도하다 – 슬픔으로 금식기도함.(느 1:4~11)
※ 느 1:4 - 내가 - 이 말을 듣고
⇒ 앉아서
울고 수일 동안 슬퍼하며
하늘의 하나님 앞에 금식하며 기도하여
② 아닥사스다② 1세가 - 느헤미야①를 예루살렘으로 보내주다(느 2장)
⇒ 느헤미야①가 - 예루살렘 성벽을 - 점검함(느 2:11~20)
cf) 아닥사스다② 1세 - 아하수에로②(에스더의 남편 크세르크세스 1세)의
아들
③ 대적들이 성벽 재건을 방해함 – 방해를 물리치다(느 4:1~23)
❶ 성전 방해 - 아닥사스다①(캄비세스 2세)때 - 르훔과 심새가 방해.
※ 바사 왕 고레스②의 시대부터 바사 왕 다리오②가 즉위할 때까지 -
⇒ 관리들에게 뇌물을 주어 - 그 계획을 막았으며.(스 4:5)
❷ 성벽방해 - 아하수에로②~아닥사스다② 1세때 - 산발랏과 도비야가 방해
※ 그들이 투서로 - 유다와 예루살렘 주민을 고발.(스 4:6)
cf) ⒈ 호론 사람 산발랏 - 바벨론식 이름을 가진 사마리아를 통치하던 ‘총독’
⒉ 암몬 사람 도비야 - 산발랏의 종
ⅰ) 호론 사람 산발랏과
종이었던 암몬 사람 도비야와
아라비아 사람 게셈이 -
※ 이 말을 듣고 - 우리를 업신여기고
우리를 비웃어 이르되 -
※ 산발랏과 도비야 - “너희가 하는 일이 무엇이냐?
※ 너희가 - 왕을 배반하고자 하느냐?”(느 2:19)
느헤미야① - “하늘의 하나님이 우리를 형통하게 하시리니
그의 종들인 우리가 일어나 건축하려니와
오직 너희에게는 -
※ 예루살렘에서 - 아무 기업도 없고
- 권리도 없고
- 기억되는 바도 없다.”(느 2:10)
ⅱ) 느헤미야①와 백성들의 대응 및 방해를 물리침.(느 4:9~23)
※ 느헤미야① - ❶ 하나님께 기도
❷ 낙심한 유다백성들을 격려
❸ 무장하고 대적들을 대응하며 - 밤낮으로 성벽건축을 진행.
※ 한손으로 - 일하고
한 손으로 - 병기를 잡음(느 4:17)
④ 예루살렘 성벽과 성문의 재건(느 3~6장)
※ 보수된 문 9개(느 3:1~32)
ⅰ) 성별함(구별 및 파악함) - 함메아 망대 ~ 하나넬 망대까지(느 3:1)
Ⓐ 그 때에 - 대제사장 엘리아십이 - 그의 형제 제사장들과 함께 일어나
Ⓑ 또 성벽을 건축하여 - 함메아 망대에서부터 하나넬 망대까지 -
※ 성별하였고(느 3:1b)
ⅱ) 성문 건축(Rebuilt) - 3개
※ 예레미야는 - 재건을 예언했으며(렘 31:38~40),
느헤미야 ①는 - 이 문을 재건함.(느 3:28)
❶ 양문(느 3:1, 느 3:32, 느 12:39, 요 5:2)
= 여호사밧 문
= 스데반 문
= 마리아 문
= 베냐민 문(렘 38:7, 슥 14:10)
= 사자 문
❷ 어문(느 3:3, 느 12:39, 대하 33:14, 습 1:10)
❸ 마문(느 3:28, 렘 31:40)
ⅲ) 중수(Repair) - 6개
❶ 옛문(느 3:6, 느 12:39)
❷ 화덕(풀무) 망대(느 3:11, 느 12:38)
❸ 골짜기문( =욥바 문)(느 3:13, 느 2:13, 느 2:15, 대하 26:9)
❹ 분문(느 3:13~14, 느 2:13, 느 12:31)
= 두 담 샛문(렘 39:4)
= 실로암 문
= 하시드 문(질그릇 조각의 문)(렘 19:2)
❺ 샘문(느 3:15 느 2:14, 느 12:37)
❻ 함밉갓문(느 3:31)
= 점호문(소집문)
ⅳ) 기록된 문과 망대 이름 - 4개
❶ 동문(느 3:29 느 3:29, 겔 10:19, 겔 11:1, 겔 43:4, 겔 44:1~3)
= 미문(행 3:2, 행 3:10)
= 왕의 문(대상 9:18, 겔 44:1~3)
= 황금 문(Golden Gate)
❷ 내민(돌출된)망대(느 3:25)
❸ 수문(느 3:26, 느 8:1, 느 8:3, 느 8:16, 느 12:37)
❹ 성 모퉁이 성루(느 3:32)
⑤ 성벽 건축의 완성 - 52일 만에 완성됨.(느 6:15~19)
cf) 성전 건축(BC 516) 후 - 72년 만에 성벽(BC 444)이 완성됨.
ⅰ) 때 - 성벽 역사가 -
※ 52일 만인 엘룰월(6월) 25에 - 끝나매.(느 6:15)
ⅱ) 모든 대적들이 낙담함(느 6:16)
Ⓐ 우리의 모든 대적과 주위에 있는 이방 족속들이 - 이를 듣고 -
⇒ 다 두려워하여 - 크게 낙담하였으니
Ⓑ 그들이 - 우리 하나님께서 이 역사를 이루신 것을 - 앎이니라(느 6:16)
⑥ 에스라의 종교개혁.(느 8~10장)
※ 에스라가 율법책을 낭독하다 - 백성들 앞에서 율법책을 읽다.(느 8:1~12)
cf) 율법책 - 모세오경
★참고 - 280. 모세오경
ⅰ) 때 - 7월(에다임월) 1일 - 나팔절
cf) ❶ 7월 1일 – 나팔절
❷ 7월 10일 – 대속죄일
❸ 7월 15~21 - 초막절
ⅱ) 장소 - 수문 앞 광장에 모여(느 8:1)
ⅲ) 누가 - 모든 백성이 에스라에게 모세의 율법책을 청함(느 8:1)
ⅳ) 낭독 - 에스라(느 8:3~12)
Ⓐ 수문 앞 광장에서 - 새벽부터 정오까지 -
Ⓑ 남자나 여자나 -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서 - 읽으매
⇒ 뭇 백성이 - 그 율법책에 - 귀를 기울였는데(느 8:3)
Ⓒ 그 때에 학사 에스라가 - 특별히 지은 나무 강단에 서고(느 8:4a)
Ⓓ 레위인들이 - 에스라를 도와 백성들을 깨닫게 함(느 8:7)
※ 백성이 제자리에 서 있는 동안 - 그들에게 율법을 깨닫게 하였는데 (느 8:7)
❶ 하나님의 율법책을 - 낭독하고(느 8:8a)
❷ 그 뜻을 해석하여 - 백성에게 그 낭독하는 것을 다 깨닫게 하니(느 8:8b)
ⅴ) 백성이 율법의 말씀을 듣고 - 다 우는지라(느 8:9~11)
※ “울지마라!,
여호와를 인하여 - 기뻐하는 것이 -
※ 너희의 - 힘이니라!! ”(느 8:10)
⑦ 초막절 지킴(느 8:13~18, 레 23:33~39 )
❶ 나팔절 - 7월(에다임월) 1일
❷ 대속죄일 - 7월 10일
❸ 초막절 - 7월 15~21일(7일간)
ⅰ) 에스라는 - 첫날부터 끝 날까지 -
cf) 7월 15~21일 - 초막절을 끝내고
22일에 - 성회를 열었다.(느 8:18)
❶ 날마다 -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❷ 무리가 이레(7일) 동안 - 절기를 지키고
❸ 8째 날에 - 규례를 따라 성회를 열었느니라(느 8:18, 레 23:36~39)
ⅱ) 이스라엘 백성들이 - 죄를 자복하다.(느 9:1~37)
❶ 금식하며 - 굵은 베 옷을 입고 - 티끌을 무릅쓰며(느 9:1)
❷ 모든 이방 사람들과 - 절교하고 서서 -
※ 자기의 죄와 조상들의 허물을 - 자복하고(느 9:2)
❸ 이 날에 - 낮 1/4은 - 그 제자리에 서서
※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율법책을 - 낭독하고(느 9:3a)
- 낮 1/4은 - 죄를 자복하며 -
※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 경배하는데(느 9:3b)
⑧ 느헤미야의 공동체 및 개혁의 맹세.- 견고한 언약을 세움(느 9:38~10:39)
❶ 계명과 규례와 율례를 지키겠다.(느 10:29, 레 18:4~5)
❷ 이방인과 혼인하지 않겠다(느 10:30, 출 34:16, 신 7:2~4)
❸ 안식일, 안식년, 성일을 지키겠다.(느 10:31, 출 20:8~11, 출 25:3~5, 출 25:10, 레 23장)
❹ 성전세와 헌물을 드리겠다.
(느 10:32~34, 출 30:12~16, 마 17:24-27, 민 18:8, 학 1:7~9, 민 18:29)
❺ 처음 것을 구별해 드리겠다.(느 10:35~36, 출 22:29, 출 23:19)
❻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겠다.(느 10:37~39, 레 27:30~31)
⑨ 예루살렘 성벽 봉헌식 - 느헤미야①가 성벽을 봉헌하다. - 에스라와 함께 (느 12:27~43)
ⅰ) 예루살렘 성벽을 봉헌하게 되니(느 12:27a)
ⅱ) 에스라와 느헤미야①가 - 양쪽으로 나뉘어 - 성전에 올라감.(느 12:37~40)
❶ 동쪽 - 에스라(느 12:31~37) vs 서쪽 - 느헤미야(느 12:38~39)
❷ 출발 문 - 골짜기 문 으로 추정
❸ 만나는 문 - 양문
※ 두 찬양단이 - 골짜기문에서 나뉘어
반대 방향으로 출발했지만,
⇒ 양문에서 함께 만나 - 성전으로 들어감.(느 12:40)
cf) 양문 - 성전으로 들어가는 문.
성전제사에 필요한 제물인 양이 들어가는 문.
※ 어린양이신 - 예수그리스도
Ⓐ 이에 내가 - 유다의 방백들을 - 성벽 위에 오르게 하고(느 12:31a)
Ⓑ 또 감사 찬송하는 자의 큰 무리를 - 2로 나누어
⇒ 성벽 위로 - 대오를 지어 가게 하였는데(느 12:31b)
❶ 한 무리는 - 오른쪽으로 - 분문을 향하여 가게 하니(느 12:31c)
※ 에스라가 인도 – 골짜기문에서 출발
⇒ 골짜기문 → 분문 → 샘문으로 전진하여 →
→ 성벽으로 올라가는 곳에 이르러 →
→ 다윗 성의 층계로 올라가서 →
→ 다윗의 궁 윗길에서 동쪽으로 향하여 →
→ 수문에 이르렀고 →
→ 성전(하나님의 전)(느 12:37, 느 12:40)
❷ 감사 찬송하는 다른 무리는 - 왼쪽으로 - 행진하는데(느 12:38a)
※ 느헤미야①가 인도
⇒ 내가 - 백성의 절반과 더불어 그 뒤를 따라(느 12:38b)
⇒ 성벽 위로 가서 → 화덕 망대 윗 길로 → 성벽 넓은 곳에 이르고 →
→ 에브라임 문 위로 → 옛문과 →
→ 어문과 하나넬 망대와 → 함메아 망대를 지나 →
→ 양문에 이르러 → 감옥 문에 멈추매 →
→ 성전(하나님의 전)(느 12:39~40)
Ⓒ 이 날에 -
❶ 무리가 - 큰 제사를 드리고 - 심히 즐거워하였으니 -
※ 이는 - 하나님이 크게 즐거워하게 하셨음이라(느 12:43a)
❷ 부녀와 어린 아이도 - 즐거워하였으므로 -
⇒ 예루살렘이 즐거워하는 소리가 - 멀리 들렸느니라(느 12:43b)
⑩ 제사장과 레위 사람에게 준 몫(느 12:44~13:3)
ⅰ) 율법에 정한 대로 - 거제물과 처음 익은 것과 십일조를 -
※ 모든 성읍 밭에서 거두어 - 이 곳간에 쌓게 하였노니
★참고 - 178. 대제사장①②
243. 레위지파 레위인①~⑤
Ⓐ 이는 유다 사람이 - 섬기는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로 말미암아
즐거워하기 때문이라(느 12:44)
Ⓑ 그들은 - 하나님을 섬기는 일과 결례의 일을 힘썼으며
노래하는 자들과 문지기들도 그러하여 -
⇒ 모두 - 다윗과 그의 아들 솔로몬의 명령을 따라 행하였으니
(느 12:45)
ⅱ) 스룹바벨 때와 느헤미야① 때에는 -
※ 온 이스라엘이 -
❶ 노래하는 자들과
문지기들에게 - 날마다 쓸 몫을 주되 -
⇒ 그들이 성별한 것을 - 레위 사람들에게 주고
❷ 레위 사람들은 - 그것을 또 성별하여 -
⇒ 아론 자손에게 주었느니라(느 12:47)
⑪ 느헤미야①의 마지막 개혁 작업들 - 백성 부흥 운동(느 13:1~31)
※ 이스라엘의 재범죄와 느헤미야①의 재개혁
ⅰ) 모세의 율법에 의한 - 이방인 분리(느 13:3)
※ 모세의 책을 들려줌 -
❶ 모압과 암몬 사람은 - 총회에 들어오지 못함(느 13:1, 신 23:3)
❷ 백성이 이 율법을 듣고 - 곧 섞인 무리를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모두 분리함.
(느 13:3)
ⅱ) 도비야 추방 및 성전청결(느 13:7~9)
Ⓐ 엘리아십이 - 암몬사람 도비야를 위하여 - 성전에 한 큰 방을 만듦.(느 13:5)
cf) 제사장 엘리아십 - 암몬사람 정치가 총독 도비야와 유착됨.
★참고 - 192. 도비야
❶ 타락한 제사장이 됨(느 13:4~9, 느 6:17~19) ]
❷ 유대인의 원수인 - 암몬사람 도비야, 호론사람 산발랏과 -
※ 친밀하게 지내는 대제사장
⒈ 도비야를 위해 - 성전의 방 하나를 내어 줌(느 13:5)
⒉ 산발랏과 사돈을 맺음.(느 13:28)
Ⓑ 때 - 유다 총독 12년 임기를 마치고(느 2:5, 느 5:14)
⇒ 바사의 수산성으로 복귀한 상태.
※ 느 12장 성벽 봉헌을 마친 후.
Ⓒ 이전에 우리 하나님의 전의 방을 맡은 - 제사장 엘리아십이 -
⇒ 도비야와 - 연락이 있었으므로(느 13:4)
※ 그 방은 원래 -
❶ 소제물과 유향과 그릇과
❷ 또 레위 사람들과 노래하는 자들과
문지기들에게 십일조로 주는 - 곡물과 새 포도주와 기름과
❸ 또 제사장들에게 주는 - 거제물을 두는 곳이라(느 13:5)
ⅲ) 이스라엘의 재범죄와 느헤미야①의 재개혁(느 13:8~13)
❶ 율법에 준한 - 이방인 분리(느 13:3)
※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 영원히 하나님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느 13:1)
⇒ 백성이 이 율법을 듣고 - 곧 섞인 무리를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모두 분리하였느니라(느 13:3)
❷ 도비야 추방 및 성전청결(느 13:7~9)
❶ 엘리아십과 도비야의 악한 일을 앎(느 13:7)
※ 느 13:7 - 예루살렘에 이르러서야 -
※ 엘리아십이 도비야를 위하여 - 하나님의 전 뜰에
방을 만든 악한 일을 -
⇒ 안지라
❷ 도비야 추방 및 성전의 골방을 청결케 함(느 13:8~9)
※ 내가 심히 근심하여 -
⒈ 도비야의 세간을 - 그 방 밖으로 - 다 내어 던지고 (느 13:8)
⒉ 그 방을 정결하게 하고
⒊ 하나님의 전의 그릇과 소제물과 유향을 -
※ 다시 그리로 - 들여 놓음(느 13:9)
❸ 레위 사람들을 - 다시 불러다 세움(느 13:10~12)
Ⓐ 이유 - 레위 사람들이 받을 몫을 - 주지 아니하였으므로 -
⇒ 그 직무를 행하는 - 레위 사람들과 노래하는 자들이 -
※ 각각 자기 밭으로 – 도망하였기로(느 13:10b)
Ⓑ 모든 민장들을 - 꾸짖음(느 13:11~12)
※ 내가 - 모든 민장들을 꾸짖어 이르기를 -
※ “하나님의 전이 - 어찌하여 버린바 되었느냐?”
하고(느 13:11a)
Ⓒ 곧 레위 사람을 불러 모아 - 다시 제자리에 세웠더니(느 13:11b)
⇒ 이에 온 유다가 -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를 가져다가 -
※ 곳간에 들이므로(느 13:12)
Ⓓ 내가 - 제사장 셀레먀와
서기관 사독과
레위 사람 브다야를 -
※ 창고지기로 삼고
Ⓔ 맛다냐의 손자 삭굴의 아들 - 하난을 - 버금으로 삼았나니 -
※ 이는 - 그들이 - 충직한 자로 인정됨이라
⇒ 그 직분은 - 형제들에게 - 분배하는 일이었느니라
(느 13:13)
❹ 안식일 규례를 지키게 함(느 13:15~22)
Ⓐ 안식일에 - 이방인 두로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장사를 함.
Ⓑ 느헤미야①가 - 경계와 경고함(느 13:15)
※ 안식일에 - 아무 짐도 들어오지 못하게 하매(느 13:19)
※ 느헤미야① - “너희가 - 어찌하여 성 밑에서 자느냐?
⇒ 다시 이같이 하면 - 내가 잡으리라”
(느 13:21)
❺ 이방인과 혼인한 자들을 - 징계함(느 13:23~27)
❻ 제사장직과 레위인들을 - 재정비(느 13:28~30)
Ⓐ 이유 - ❶ 제사장 직분을 - 더럽히고
❷ 제사장의 직분과 레위 사람에 대한 언약을 - 어겼기 때문.
※ 느 13:29 - 그들이 - 제사장의 직분을 더럽히고
제사장의 직분과 레위 사람에 대한 언약을
어겼사오니 -
⇒ 그들을 - 기억하옵소서!.
Ⓑ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손자 요야다의 아들 하나가 -
※ 호론 사람 산발랏의 –사위가 되었으므로 -
⇒ 내가 쫓아내어- 나를 떠나게 하였느니라(느 13:28)
Ⓒ 해결 - 제사장직과 레위 사람의 반열을 세워 각각 그 일을 맡게 함.(느 13:30~31)
※ 느 13:30 - 내가 이와 같이 -
❶ 그들에게 - 이방 사람을 떠나게 하여 -
⇒ 그들을 - 깨끗하게 하고
❷ 또 제사장과 레위 사람의 - 반열을 세워 -
⇒ 각각 자기의 일을 - 맡게 하고
❼ 정한 기한에 - 나무와 처음 익을 것을 드리게 함.(느 13:31)
(12) 그리스( = 헬라) 지배시대
① 당시 유대는 - 정치적, 문화적, 종교적으로 혼란을 겪고 있었다.
★참고 - 78. 그리스①②
❶ 정치적 위협 - 수리아로부터
❷ 문화적 위협 - 헬레니즘
❸ 종교적 위협과 타락 - 우상숭배, 제국들과 결탁.
⇒ 유대 상류층은 - 2부류로 나뉨
⒈ 헬레니즘과 로마 문화에 동화됨 - 우상 숭배.
⇒ 기득권을 가지게 됨.
⒉ 제국들에 저항운동
ex) 마카비 항쟁 - 유대 독립운동
② 안티오쿠스 4세 에피파네스의 박해
ⅰ) 안티오쿠스 -
❶ 셀류쿠스 왕조의 8번째 왕 - 당시 수리아(시리아) 통치자
❷ 자기 자신을 - 제우스 신과 동일시함.
⇒ ‘보이는 신’이라는 의미의 - ‘에피파네스’ 라는 호칭을 사용.
❸ 제우스와 자기 자신의 신상을 - 성전에 세움.
※ 사람들로 하여금 - 숭배하게 함.
⇒ 이 명령을 거부하는 사람들은 - 처형함.
ⅱ) 유대의 제사장직을 - 경매에 부쳐 -
⇒ 최고의 입찰자인 메넬라우스에 팜.
ⅲ) 종교적인 박해를 가함.(BC 168년)
❶ 곳곳에 - 자신과 우상들의 신전을 세움
❷ 예루살렘 성전을 - 우상으로 더럽혔다.
⒈ 성전에 - 제우스 신상등 우상들을 세우고
제사를 강요함.
⇒ 하나님이나 다른 신을 섬기면 – 처형함.
⒉ 돼지 피를 - 성전에 뿌리기도 하며
돼지로 - 제사를 지내게도 함.
cf) 돼지는 - 유대인들이 부정하다 여기는 것임.
❸ 예루살렘의 성전의 성물들을 - 갖다 버림.
❹ 유대교의 규례와 제사와 절기들을 - 모두 금지시킴.
※ 이 명령을 따르지 않는 자는 - 사형에 처한다.
★참고 - 43. 계명, 율례, 법도
cf) 마카베오 상 1장 참고
⒈ 유다인들은 이교도들의 관습을 따를 것.
⒉ 성전 안에서 - 제사 금지
⒊ 안식일과 기타 절기들을 - 지키지 말 것.
⒋ 성전와 제사장들을 - 모독할 것.
⒌ 돼지와 부정한 동물들을 - 희생제물로 잡아 바칠 것.
⒍ 사내아이들에게 - 할례를 주지 말 것.
⒎ 온갖 종류의 음란과 모독의 행위로 - 스스로를 더럽힐 것.
❺ 많은 유대인(특히 하시딤 - 언약의 사람들)들이 고난을 당함.
(마카비1서 1:60 이하, 마카비1서 2:29 이하)
⇒ 훗날 - 많은 하시딤들이 - 맛다디아 가문과 연합하게 됨.
③ 마카비 혁명(BC 164년)
※ 마카비가 - 혁명을 일으키고
- 성전을 정화시켰다.
★참고 - 258. 마카비
ⅰ) 유다⑦(마카비, 마카베오) - 마카비 혁명(BC 166 ~ BC 143년)
Ⓐ 마카비 - 맛다디아의 3째 아들
Ⓑ 엠마오 전투에서 승리
※ 게릴라군을 이끌고
숫적으로 월등히 많은 수리아군에 대항하여 승리.
⇒ 그 결과 - 안티오쿠스 5세와 섭정인 리시아스 장군은
마카비와 평화조약을 맺게 됨.
cf) 리시아스 – 유대의 종교의 자유를 부분적으로 도움.
Ⓒ 마카비 혁명 - BC 164년 기슬래월 25일.
❶ 예루살렘을 빼앗은 후
❷ 성전을 정화함 - 성전의 제우스 상을 없앰.
※ 예루살렘 성전을 거룩하게 정화한 후 - 봉헌축제를 가짐.(BC 165년)
⇒ 이 날을 - 수전절(=하누카)로 지켰다.(마카비1서 4장, 요 10:22)
⇒ 이로 인해 - 유대인들이 박해를 받기도 했음.
⇒ 마카비 일가는 이를 진압하고자 함.
Ⓓ 전사함 - 엘랏사(엘라사)에서 수리아군과 싸우다가.(BC 161년)
ⅱ) 요나단⑥
Ⓐ 맛다디아의 5번째 아들
Ⓑ 산위로 쫓겨 난 게릴라들을 통솔.
⇒ 유대의 유능한 지도자가 됨.(BC 161년)
Ⓒ 대제사장으로 임명됨 - 셀류쿠스 왕국과의 협상으로부터.(BC 153년)
cf) 아론의 직계 자손이 아니다.
ⓐ 마카비 일가와 하시딤(바리새파) 사이에 - 불화가 생김.
❶ 헬라화로 - 성전은 더럽혀졌고
❷ 제사장 자리는 - 이 하스몬가의 제사장과 왕들 빼앗겼다고
여겼기 때문.
ⓑ 그러나 마카비 일가는 - 유대 민족주의와 신약시대의 메시아 사상에 대한
형태를 정해 줌.
⇒ 열심당원들은 종종 마카비의 이상과 연결됨.
ⅲ) 시몬⑩ 3세 - 하시몬 왕조를 열음(BC 142 ~ BC 63년)
Ⓐ 맛다디아의 2번째 아들
Ⓑ 군사령관과 대사장직을 겸직함.
Ⓒ 바벨론 포로 귀환 이후 - 처음으로 독립하게 됨.
ⓐ 셀류쿠스의 이전 왕 데메트리오스 2세와 - 동맹을 맺음.
※ 이유 - 새로 셀류쿠스의 왕이 된 트리폰을 없애기 위해.
ⓑ 결과 - 데메트리오스 2세로부터
약속받은 세금 면제, 자치권, 왕권을 얻게 됨.
(13) 로마 제국 지배 시대 - 헤롯성전
★참고 - 245. 로마제국①②
① BC 62년 - 로마 폼페이수스의 침략
ⅰ) 성전 둘레를 요새화 하여 - 폼페이수스의 포위에 6개월간 저항했다.
ⅱ) 그러나 속죄일에 - 로마의 폼페이수스에 의해 -
⇒ 지성소까지 더럽혀 졌다.
② 헤롯성전
ⅰ) 스룹바벨 성전을 수축, 및 확대함 - 헤롯대왕이 BC 20년부터.
ⅱ) 웅장하고 화려함.
ⅲ) 중요한 건물 - 10년 만에 완성.
※ 그 외의 건물은 - AD 64년까지 공사가 계속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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