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4. 성전(Temple)⑨ - 신약 시대 성전, 예수님과 성전, 성령이 거하시는 전
❶ 헤롯 성전과
❷ 유대인들의 회당
❸ 그리스도인의 또하나의 성전인 교회가 - 같이 공존함.
cf) 교회 - ‘모이는 장소’의 의미.
⇒ 그리스도와 성령이 임재하는 - 성도들의 공동체.
(행 1:13~14, 행 2:1~3)
★참고 - 80. 그리스도인
(14) 예수님과 성전
① 안나스와 제사장들이 - 성전 경내에서 희생 제물을 판매하는 일을 함.
⇒ 그들의 주요 수입원이 됨.
⇒ 많은 부를 축적하게 됨.
② 예수님은 성전을 - ‘하나님의 집’, ‘기도하는 집’이라고 부르셨음.(요 2:16, 눅 19:46)
※ 요 2:16 - 비둘기 파는 사람들에게 이르시되 -
※ “이것을 - 여기서 가져가라!.
내 아버지의 집으로 -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
하시니
※ 눅 19:46 - 그들에게 이르시되 -
※ “기록된 바 - ‘내 집은 - 기도하는 집이 되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하시니라
③ 예수님의 - 성전 청소 - 고난주간 월요일(눅 19:45~48, 마 21:12~17, 막 11:15~19, 요 2:13~22)
ⅰ) 성전청소 사건 - 대제사장과 제사장들의 수입이 줄어들게 된 사건.
(마 21:12~13, 막 11:15~17, 요 2:13~16, 눅 19:45~46)
⇒ 그래서 ‘강도들의 소굴’로 만든 성전을 - 2차례 깨끗하게 하신 예수를 -
※ 미워하고 죽이려함.
★참고 - 178. 대제사장
ⅱ) 성전에 들어가사 - 장사하는 자들을 - 내쫓으시며(눅 19:45)
❶ 돈 바꾸는 자들의 -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의 - 의자를 -
※ 둘러 엎으시며(막 11:15c)
❷ 아무나 물건을 가지고 - 성전 안으로 지나다님을 -
※ 허락하지 아니하시고(막 11:16)
※ 예수님 - “기록된 바 -
※ “내 집은 - 기도하는 집이 되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하시니라(눅 19:46)
Ⓐ 성전 안에서 - 소와 양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이 -
※ 앉아 있는 것을 - 보시고(요 2:14)
Ⓑ 노끈으로 - 채찍을 만드사 -
❶ 양이나 소를 다 - 성전에서 내쫓으시고
❷ 돈 바꾸는 사람들의 - 돈을 쏟으시며 - 상을 엎으시고(요 2:15)
Ⓒ 비둘기 파는 사람들에게 이르시되 -
※ 예수님 - “이것을 - 여기서 가져가라!.
※ 내 아버지의 집으로 -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
하시고(요 2:16)
④ 예수께서 성전에서 - 말씀을 가르치심(눅 19:47~18)
★참고 - 518.성경
ⅰ) 예수께서 날마다 - 성전에서 가르치시니 -
ⅱ)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백성의 지도자들이 - 그를 죽이려고 꾀하되 (눅 19:47)
※ 백성이 다 - 그에게 귀를 기울여 들으므로 -
⇒ 어찌할 방도를 - 찾지 못하였더라(눅 19:48)
ⅲ) 이는 - 무리가 다 -
※ 그의 교훈을 - 놀랍게 여기므로 -
⇒ 그를 - 두려워함일러라(막 11:18)
⑤ 성전이 파괴될 것을 아시고 - 우셨다.(눅 19:41)
※ 눅 19:41 - 가까이 오사
성을 보시고 우시며
⑥ 자신을 - 성전보다 크다고 하심.(마 12:6)
※ 예수님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
※ 성전보다 더 큰 이가 - 여기 있느니라.”(마 12:6)
⑦ 성전을 예수 그리스도 자신과 비유함(= 자신의 육체)(요 2:19~21)
cf) 예수님이 - 3일 만에 부활(다시 일어 날 것임)을 의미하심.
※ 예수 - “너희가 - 이 성전을 헐라!.
내가 - 사흘(3일) 동안에 - 일으키리라.”(요 2:19)
유대인들 - “이 성전은 - 46년 동안에 지었거늘 -
※ 네가 - 3일 동안에 - 일으키겠느냐?”(요 2:20)
⑧ 예수께서 - ‘교회’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하심(마 16:18, 마 18:17)
❶ 베드로가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다 -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마 16:13~20, 막 8:27~30, 눅 9:18~21)
★참고 - 395. 베드로①~⑤
❷ 이때부터 - 유대인의 성전과 그리스도인의 교회가 같이 공존함.
※ 교회 - ‘모이는 장소’의 의미 -
⇒ 그리스도와 성령이 임재하는 - 성도들의 공동체.
(행 1:13~14, 행 2:1~3)
★참고 - 520.성령
61. 교회
ex) ❶ 마가의 다락방
❷ 예루살렘 초대교회
ⅰ) 예수께서 -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에 이르러(마 16:13a)
Ⓐ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
※ 예수님 - “사람들이 인자를 - 누구라 하느냐?”(마 16:13b)
제자들 - “더러는 -세례 요한①
더러는 - 엘리야
어떤 이는 -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마 16:14)
예수님 - “너희는 - 나를 누구라 하느냐?”(마 16:15)
시몬① 베드로 - “주는 - ❶ 그리스도시오
- ❷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 16:16)
예수님 -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마 16:17)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
❶ 너는 - 베드로라.
❷ 내가 - 이 반석 위에 - 내 교회를 세우리니 -
※ 음부의 권세가 - 이기지 못하리라(마 16:18)
❸ 내가 - 천국 열쇠를 - 네게 주리니 -
⒈ 네가 땅에서 - 무엇이든지 매면 -
⇒ 하늘에서도 - 매일 것이요
⒉ 네가 땅에서 - 무엇이든지 풀면 -
⇒ 하늘에서도 – 풀리리라.”(마 16:19)
Ⓑ 이에 제자들에게 - 경고하사 -
※ 자기가 그리스도인 것을 -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라 (마 16:20)
ⅱ) “교회에 - 말하고”(마 18:15~20, 눅 17:3)
Ⓐ 네 형제가 - 죄를 범하거든 -
※ 가서 -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 권고하라!.
❶ 만일 들으면 -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마 18:15)
❷ 만일 듣지 않거든 - 한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
⇒ 두세 증인의 입으로 - 말마다 확증하게 하라!.(마 18:16)
❸ 만일 그들의 말도 - 듣지 않거든 -
⇒ 교회에 말하고(마 18:17a)
❹ 교회의 말도 - 듣지 않거든 -
⇒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마 18:17b)
Ⓑ 무엇이든지 - 너희가 땅에서 매면 -
⇒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지 - 땅에서 풀면 -
⇒ 하늘에서도 풀리리라(마 18:18b)
Ⓒ 너희 중의 2 사람이 - 땅에서 합심하여 - 무엇이든지 구하면 -
⇒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 그들을 위하여 - 이루게 하시리라.(마 18:19b)
※ 두세 사람이 -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
⇒ 나도 -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 18:20)
⑨ 산헤드린 공의회 - 성전 안에 공의회 장소가 있었다.
ⅰ) 그리스( = 헬라), 로마 시대에 있었던 - 유대인의 최고 법원 및 종교 재판소, 의결 기관.
cf) 로마제국의 허락하에 - 자치적으로 운영.
⇒ ❶ 사법권
❷ 율법에 따른 - 재판권을 가짐.
★참고 - 496. 산헤드린
ⅱ) 성전 마당 안에 있는 - 다듬은 돌 뜰에 - 낮에 열렸음.
ⅲ) 타락한 산헤드린 공회는 - 헤롯 왕조와 결합하여 -
⇒ 이스라엘의 - 참된 영적 지도자가 되지 못하고 -
⒈ 왕들의 잘못에 - 눈을 감았으며
⒉ 권력을 탐하는 - 탐욕가가 되고
⒊ 성전에서 장사하는 - 장사꾼이 되었다.
⇒ 예수를 - 죽이고
선지아와 사도들을 - 죽이는 자들이 되었다.
ex) ❶ 헤롯 대왕 - 베들레헴① 유아학살(마 2:4, 16),
❷ 헤롯 안디바 - 세례 요한① 처형(마 14:11)
❸ 헤롯 아그립바① 1세 - 야고보① 처형(행 12:2)
❹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 -
⒈ 성전에서 장사(마 21:12, 막 11:5, 눅 19:45, 요 2:15)
⒉ 예수님을 빌라도에 고발(마 27:2)
Ⓐ 예수님 체포와 심판 과정은 - 과정이 불법임.
ⓐ 예수님에게 - 신성모독(블라스페미아, βλασφημία)의 죄로
공식적 판결함.(마 26:65, 막 14:64)
⇒ 예수님이 - 십자가형을 받게됨.
ⓑ 유대인은 사형권이 없기에 - 로마 총독 빌라도에게 심판을 넘김.
⇒ 신속한 처형을 위해 - 산헤드린이 정치적 고발을 함.
cf) ❶ 스데반 - 신성모독 죄 - 돌을 던져 죽임.
❷ 예수님 - 반란음모 죄 - 로마의 십자가형
ⓒ 산헤드린 소집은 -
❶ 대제사장의 집 같은 사적 장소에서 - 모일 수 없다.
❷ 밤이나 절기, 안식일에는 - 소집될 수 없음.
❸ 재판 당일에 - 사형을 언도하지 않음.
※ 다음 날이 될 때까지 - 기다려야 함.
Ⓑ 디아스포라에게까지 영향을 미침.(행 9:2, 행 22:5, 행 26:12)
ex) 사울② = 바울
※ 행 9:2 - 다메섹 여러 회당에 가져갈 - 공문을 청하니
※ 이는 - 만일 그 도를 따르는 사람을 - 만나면 -
⇒ 남녀를 막론하고 - 결박하여
예루살렘으로 잡아오려 함이라
(15) 사도시대 - 예루살렘 초대교회 시대의 성전
❶ 헤롯 성전과
❷ 유대인들의 회당
❸ 그리스도인의 또하나의 성전인 교회가 - 같이 공존함.
cf) 교회 - ⒈그리스도와 성령이 임재하는 - 성도들의 공동체.
(행 1:13~14, 행 2:1~3)
⒉ 복음 증거와 선교사역의 본부
❹ 성도 개인 - 성령이 거하는 ‘성전’.(고전 3:16, 고전 6:19)
① 성전에 - 여전히 유대절기가 행하여졌다.(행 2:5, 행 8:26~40)
❶ 천하 각국에서 예루살렘으로 모였음 - 절기를 지키기 위해(행 2:5)
⇒ 오순절 성령강림사건 – 마가의 다락방에서
❷ 에디오피아 간다게 여왕의 국고 맡은 내시가 – 예루살렘 유월절 행사에 옴.
⇒ 빌립② 집사에게 - 세례받게 됨.
cf) 에디오피아 = 에티오피아 = 구스③ = 누비아 왕국
ⅰ) 그 때에 경건한 유대인들이 -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
⇒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더니(행 2:5)
Ⓐ 유대 절기를 지내려 - 각국에서 예루살렘으로 모인 후 -
⇒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목격했음.
❶ 유월절(1월 14일)에 - 어린 양을 잡았듯이 -
※ 예수님은 - 정확히 1월 14일에 십자가에 못 박히셨음.
cf) 성만찬(13일) - 유월절 전날.
❷ 무교절(1월 15일)에 - 홍해를 건넌 것을 기념하였듯 -
※ 예수님이 - 그 날에 무덤에 계셨음.
★참고 - 284. 무교절
❸ 초실절(1월 16일)에 - 곡식 1단을 흔들어 드렸듯이 -
※ 정확히 초실절에 - 부활하심.
Ⓑ 오순절(부활 후 50일 만)에 -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강림.(행 2:1~41)
※ 부활 후 40일 동안 이 땅 + 승천 10일 후에 성령이 임함.
❶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 흩어진 여러 언어에서
한 언어로 합해짐.(행 2:1~11)
❷ 바벨탑 사건 - 한 언어에서 여러 언어로 나뉨.(창 11:1~9)
※ 행 2:1 -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
⇒ 그들이 -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 성령이 임함 - 각 사람에게(행 2:2~3)
❶ 홀연히 하늘로부터 -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
⇒ 그들이 앉은 온 집에 – 가득하며(행 2:2)
❷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 그들에게 보여 -
⇒ 각 사람 위에 -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행 2:3)
Ⓓ 그들이 다 -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
⇒ 성령이 말하게 하심 따라 -
※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행 2:4)
★참고 - 520. 성령
ⅱ) 에디오피아 간다게 여왕의 국고 맡은 내시가 - 예루살렘 유월절 행사에 옴.
⇒ 빌립②집사에게 - 세례받게 됨
※ 행 8:27 - 일어나 가서 보니
에디오피아 사람 -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모든 국고를 맡은 관리인 내시가 -
※ 예배하러 - 예루살렘에 왔다가
Ⓐ 간다게 -
❶ 에디오피아 여왕의 호칭.
❷ 이러한 칭호로 불리는 여성 통치자들은 황태후로 보인다.
❸ 그 당시 에디오피아 - ‘메로에’를 수도로 한 누비아 왕국.
Ⓑ 예루살렘에 사절단을 보냈다 - 절기 예배와 제사에 참석시키기 위해.
ⓐ 스바①여왕과 솔로몬 사이에서 낳은 아들 - 메넬릭(Menelik)이 -
⇒ 에디오피아의 솔로몬 왕조 1대 왕이 됨.
※ 지혜로운 왕이었다함.
ⓑ 그는 - 유대 유월절 절기에 -
⇒ 사절단을 이스라엘로 보내 - 서로 문물을 교류함.
ⓒ 이것이 - 두 나라의 전통이 됨.
❶ 약 900여 년 후 - 유월절 절기에 -
※ 에티오피아 여왕 간다게가 - 히브리어와 성경에 능통한 내시를 -
⇒ 유월절 사절단의 대표로 보냄.
❷ 그리고 전통에 따라 - 예수님 당시 유대 제사장과 관원들은
※ 에티오피아에서 온 - 흑인 유태인(팔라샤) 사절단을 -
⇒ 형제로 받아들이고
⇒ 유월절 등의 제사와 절기 행사에 참여시킴.
Ⓒ 그 내시는 - 유월절 전에 예루살렘에 와서 -
⇒ ❶ 유월절, 초막절 그리고 오순절을 지내며,
❷ 예루살렘에서 일어났던 - 여러 사건 -
※ 즉 예수님의 - 십자가 처형과 부활, 오순절 성령강림,
예루살렘 초대교회가 세워지는 것을 -
⇒ 직·간접적으로 경험하였을 것임.(행 8:27)
※ 행 8:27 - 일어나 가서 보니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
※ 모든 국고를 맡은 관리인 내시가 -
⇒ 예배하러 - 예루살렘에 왔다가
Ⓓ 빌립② - 예루살렘과 가사 사이의 길가에서 간다게의 국고를 맡은 내시에게
세례를 줌.(행 8:27~39)
cf) 간다게 내시 - ❶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 내려가는 중
❷ 이사야의 글을 읽고 있었음.(행 8:27~28)
ⓐ 주의 사자가 - 빌립②에게 말하여 이르되 -
※ “일어나서 - 남쪽으로 향하여
예루살렘에서 -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
하니 (행 8:26)
ⓑ 빌립②이 내시에게 - 이사야서와 예수를 연결하여 - 설명해 줌(행 8:29~35)
❶ 성령이 - 빌립②더러 이르시되 -
※ “이 병거로 - 가까이 나아가라!.”
하시거늘(행 8:29)
❷ 빌립이 입을 열어 - 이 글에서 시작하여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하니(행 8:35)
ⓒ 내시가 - 세례 받기를 원함.
⇒ 빌립②이 - 세례를 줌(행 8:36~38)
② ‘모이는 장소’의 의미 - 성전과 교회가 함께 공존함.(행 1:13~14, 행 2:1~3)
※ 그리스도와 성령이 임재하는 - 성도들의 공동체.
⇒ ❶ 예루살렘 성전(행 2:46)
❷ 마가의 다락방(행 1:13~14, 행 2:1~3)
❸ 예루살렘 초대교회(행 11:22)
❹ 솔로몬 행각(행 2:46, 행 3:1~2)
ⅰ) 예루살렘 성전(행 2:46, 행 3:1~2)
※ 행 2:46 -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
※ ❶ 성전에 - 모이기를 힘쓰고
❷ 집에서 떡을 떼며 -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 행 3:1 - 제 9시(오후 3시) 기도 시간에 -
※ 베드로와 요한②이 - 성전에 올라갈새
행 3:2 -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를 - 사람들이 메고 오니
※ 이는 -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 날마다 -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
ⅱ) 마가의 다락방 - 오순절 성령사건(행 1:13~14, 행 2:1~3)
※ 행 2:1 -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
⇒ 그들이 -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ⅲ) 예루살렘 초대교회(행 11:22)
※ 행 11:22 - 예루살렘 교회가
이 사람들의 소문을 듣고 -
⇒ 바나바를 - 안디옥①까지 보내니
ⅳ) 솔로몬 행각에서도 - 꾸준히 예배드렸다.(요 10:23, 행 5:12)
❶ 믿는 사람이 다 마음을 같이하여 - 솔로몬 행각에 모였다(행 5:12).
❷ 솔로몬 행각 - 은 솔로몬이 지은 예루살렘 성전의
동쪽 바깥 뜰에 있는 회랑.
⑤ 바울 - 성도 개인을 ‘성전’이라고 함.(고전 3:16, 고전 6:19)
ⅰ) 너희는 -
❶ 너희가 -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 하나님의 성령이 -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고전 3:16)
❷누구든지 -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
⇒ 하나님이 -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고전 3:17a)
❸ 하나님의 성전은 - 거룩하니
⇒ 너희도 - 그러하니라(고전 3:17b)
ⅱ) 너희 몸은 -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
※ 너희 가운데 계신 - 성령의 전인 줄을 - 알지 못하느냐?(고전 6:19a)
※ 너희는 - ❶ 너희 자신의 것이 - 아니라(고전 6:19b)
❷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
⇒ 그런즉 너희 몸으로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20)
⑥ 가정교회들이 많이 있었다. - 마가의 다락방, 바울의 선교여행 에서 알 수 있음.
(행 2:1~4, 행 12:13, 몬 1:1~2, 롬 16:3~5, 고전 16:19, 행 16:40, 골 4:15 . . . )
ⅰ) 마리아⑤의 집 = 마가의 집 - 예루살렘(행 2:1~4, 행 12:12)
※ 행 2:1 -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
⇒ 그들이 다같이 - 한 곳에 모였더니
※ 행 12:12 - 깨닫고
마가라 하는 요한③의 어머니 - 마리아⑤의 집에 가니 -
※ 여러 사람이 거기에 모여 - 기도하고 있더라
ⅱ) 빌레몬( = 필레몬)의 집 - 골로새(몬 1:2)
※ 몬 1:1 -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바울과 및 형제 디모데는
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요 동역자인 빌레몬과
몬 1:2 - 자매 압비아와
우리와 함께 병사 된 아킵보와 -
※ 네 집에 있는 - 교회에 - 편지하노니
ⅲ)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 브리스킬라, 아퀼라)의 집 - 로마, 고린도, 에베소
(롬 16:3~5, 고전 16:19)
※ 롬 16:3 - 너희는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동역자들인 -
※ 브리스가와 아굴라에게 문안하라!.
롬 16:5a - 또 저의 집에 있는 - 교회에도 - 문안하라!.
ⅳ) 루디아의 집 - 빌립보( = 필립보)(행 16:40)
※ 행 16:40 - 두 사람이 옥에서 나와 -
※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
⇒ 형제들을 만나 - 보고 위로하고 가니라
ⅴ) 눔바의 집 - 라오디게아( = 라오디게이아)(골 4:15)
※ 골 4:15 -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들과 -
※ 눔바와 - 그 여자의 집에 있는
교회에 문안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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