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0. 세례(Baptism) - 씻는 예식, 죄를 씻고 그리스도와 합함
① 의미 - ‘씻는 예식’
❶ 침례( = 물속에 담그는 것)와 세례( = 물뿌림)를 통해을 통해 -
⇒ 옛 사람의 죄를 - 씻고
옛 사람이 – 죽고
cf) 세례 - 물을 붓거나 떨어뜨림.
침례 - 물에 잠기는 것
❷ 죄를 씻고 - 물에서 나옴으로써 -
⇒ 예수님과 함께 - 부활과
- 연합함을 상징하는 예식
★참고 - 423. 부활
② 방법 - 2가지
❶ 세례 - 세례자의 머리에 - 물을 붓거나
떨어뜨림.
❷ 침례 - 세례자의 온 몸을 - 물에 잠기는 것
cf) ⒈ 중세까지는 - 주로 침례가 이루어짐.
※ 침례교는 - 현대에도 침례를 행함.
⒉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에는 - 세례가 보편화됨.
③ 세례의 기원 - 구약시대의 정결례.(레 12~14장)
cf) 정결례 – 부정한 상태를 깨끗이 씻음으로써 -
⇒ 정하게(깨끗하게) 됨
④ 세례의 목적과 의미
ⅰ) 죄의 용서 - 회개 - 오실 메시야를 준비함.(행 2:38)
※ 베드로 - “너희가 회개하여 -
⇒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세례를 받고
※ 죄 사함을 받으라!.
⇒ 그리하면 -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행 2:38)
ⅱ) 구원의 표(벧전 3:21)
※ 벧전 3:21 - 물은 -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
※ 곧 세례라
이는 -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
⇒ 하나님을 향한 -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참고 - 68. 구원①②
ⅲ) 그리스도와 연합(갈 3:26~27)
※ 갈 3:26 - 너희가 다 - 믿음으로 말미암아 -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갈 3:27 - 누구든지 -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
⇒ 그리스도로 - 옷 입었느니라
★참고 - 79. 그리스도①~⑩
ⅳ) 예수님의 죽음과 합한 결과로 - 새생명으로 부활됨.(롬 6:3~5)
Ⓐ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 세례를 받은 우리는 -
⇒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
※ 세례를 받은 줄을 - 알지 못하느냐(롬 6:3)
Ⓑ 그러므로 우리가 -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 세례를 받음으로 -
⇒ 그와 함께 - 장사되었나니 -
※ 이는 -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
⇒ 우리로 또한 -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롬 6:4)
Ⓒ 만일 우리가 -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
⇒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 연합한 자도 되리라(롬 6:5)
ⅴ)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 지체가 됨.(고전 12:12~13)
※ 고전 12:12 - 몸은 하나인데 -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 한 몸임과 같이 -
※ 그리스도도 - 그러하니라
고전 12:13 - 우리가 -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
※ ❶ 다 한 성령으로 - 세례를 받아 -
⇒ 한 몸이 되었고
❷ 또 다 한 성령을 - 마시게 하셨느니라
ⅵ) 삼위일체의 이름으로 행해짐.(마 28:19)
※ 예수님 - “그러므로 너희는 -
❶ 가서
❷ 모든 민족을 - 제자로 삼아
❸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고
(마 28:19)
❹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 모든 것을 -
※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 내가 세상 끝날까지 -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마 28:20)
⑤ 예수님이 세례를 명령하심.(요 3:5, 마 28:19~20)
cf) 성례를 명하심 - ❶ 세례
❷ 성찬
★참고 - 521. 성례
525. 성찬
ⅰ) 물세례와 성령세례 통해 - 하나님 나라에 들어감.(요 3:5)
cf) ❶ 물을 통해 - 육체의 정결 -
※ 정결례의 의미(레 12~14장)
❷ 성령과 불을 통해 - 영적 출생.
※ 거듭남의 의미
※ 예수님 -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
※ 사람이 -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
⇒ 하나님의 나라에 -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 3:5)
ⅱ)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고(마 28:19~20)
※ 예수님 - “그러므로 너희는 -
❶ 가서
❷ 모든 민족을 - 제자로 삼아
❸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고(마 28:19)
❹ 내가 -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
※ 가르쳐 -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 내가 세상 끝날까지 -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
⑥ 세례의 종류
❶ 물세례 - 세례 요한①
❷ 성령과 불세례 - 예수님
ⅰ) 세례요한①의 세례 - 물세례
Ⓐ 유대인의 정결례를 - 간소화함.(레 12~14장)
Ⓑ 예수님의 제자(사도)들 몇 명이 - 요한①으로부터 세례를 받았음.(요 1:35)
※ 요 1:35 - 또 이튿날 요한①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요 1:40 - 요한①의 말을 듣고 - 예수를 따르는 두 사람 중의 하나는 -
※ 시몬① 베드로의 형제 - 안드레라
Ⓒ 요한①(세례)이 - ❶ 요단강(마 3:6)
❷ 베다니②
❸ 애논에서 - 세례를 줌.(마 3:13~15, 요 1:28)
❶ 요단강(마 3:6)
※ 마 3:6 -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
⇒ 요단 강에서 -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
❷ 베다니②(요단건너 요 1:28)
※ 요 1:28 - 이 일은 - 요한①이 세례 베풀던 곳 -
※ 요단 강 건너편 - 베다니②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❸ 사마리아지역 - 애논(요 3:23)
※ 요 3:23 - 요한①도 - 살렘 가까운 애논에서
세례를 베푸니 -
※ 거기 물이 많음이라
⇒ 그러므로 사람들이 와서 - 세례를 받더라
Ⓓ 예수님도 - 세례를 받으셨음.(마 3:13~15)
※ 예수님이 세례 받으신 이유 - ⒈ 하나님의 뜻과
⒉ 사역에 대한 헌신과
⒊ 순종의 표현.
⇒ 자기 백성과 하나됨의 표현.
ⓐ 이 때에 예수께서 - 갈릴리로부터 요단강에 이르러 -
⇒ 요한①에게 - 세례를 받으려 하시니(마 3:13)
ⓑ 요한①이 말려 이르되 -
※ 요한① - “내가 당신에게서 -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
※ 당신이 - 내게로 오시나이까?”(마 3:14)
예수 -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
⇒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 합당하니라.”
하시니(마 3:15a)
ⓒ 이에 요한①이 - 허락하는지라(마 3:15b)
ⅱ) 예수님의 세례 - 성령과 불의 세례(마 3:11, 눅 3:16)
※ 예수님 - “나는 너희로 -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
⇒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
⇒ 나는 - 그의 신을 들기도 -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 그는 - 성령과 불로 -
⇒ 너희에게 -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마 3:11)
⑦ 사도 베드로와 세례
ⅰ) 처음 회심한 사람들이 - 회개와 믿음의 표현으로 - 세례를 받음.(행 2:38~39)
※ 베드로 - “너희가 회개하여 -
⇒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세례를 받고
※ 죄 사함을 받으라!.
⇒ 그리하면 -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행 2:38)
이 약속은 -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
※ 곧 주 우리 하나님이 -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행 2:39)
ⅱ) 세례는 - 예수님의 이름으로 베풀어짐.(행 2:38, 마 28:19)
cf) 의미 -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령의 이름으로
※ 베드로 - “너희가 회개하여 -
⇒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세례를 받고
※ 죄 사함을 받으라!.
⇒ 그리하면 -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행 2:38)
※ 예수님 - “그러므로 너희는 -
❶ 가서
❷ 모든 민족을 - 제자로 삼아
❸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고(마 28:19)
ⅲ) 이방인 개종자도 - 세례 받을 수 있다 - 주 예수를 믿으면.(행 8:14~17, 행 10장 . . . .)
ex) ❶ 고넬료 - 로마 백부장
❷ 사마리아 사람들
★참고 - 31. 개종자
Ⓐ 사마리아 사람 중에 - 세례를 받은 자가 있었다.(행 8:14~17)
cf) 물세례만 받았음.
⇒ 베드로와 요한②이 안수함으로 - 성령세례를 받게 됨.
ⓐ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
※ “사마리아도 -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
⇒ 베드로와 요한①을 - 보내매(행 8:14)
ⓑ 그들이 내려가서 -
⇒ 그들을 위하여 -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행 8:15)
※ 이는 - 아직 한 사람에게도 -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 세례만 받을 뿐이더라
(행 8:16)
ⓒ 이에 두 사도가 - 그들에게 안수하매 -
⇒ 성령을 받는지라(행 8:17)
Ⓑ 고넬료의 가정(행 10장)
★참고 - 44. 고넬료
ⓐ 베드로가 - 이 말을 할 때에 -
⇒ 성령이 -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행 10:46)
ⓑ 베드로와 함께 온 - 할례 받은 신자들이-
⇒ 이방인들에게도 - 성령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놀라니(행 10:45) -
※ 이는 - ❶ 방언을 말하며
❷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행 10:46)
ⓒ 이에 베드로가 이르되 -
※ 베드로 - “이 사람들이 -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
⇒ 누가 능히 - 물로 세례 베풂을 금하리요?”
하고(행 10:47)
ⓓ 명하여 -
※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라!.”
하니라(행 10:48a)
⑧ 사도 바울와 세례 - 바울 서신들에서 세례 - 영적 의미를 강조함.
★참고 - 61. 교회
92. 기독교
ⅰ) 기독교 교회 공동체의 기초(엡 4:5~6)
※ 엡 4:5 - 주도 - 한 분이시오
믿음도 - 하나요
세례도 - 하나요
엡 4:6 - 하나님도 - 한 분이시니 -
※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 만유 위에 - 계시고
만유를 -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 계시도다
ⅱ) 그리스도와 더불어 - 옛사람을 장사지내고
새 생명으로 태어남.(롬 6:4~5)
⇒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 죽고,
- 고난 당하며,
- 부활에 참여함.(갈 2:20, 빌 3:10~11)
★참고 - 423. 부활
※ 롬 6:4 - 그러므로 우리가 -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
⇒ 그와 함께 - 장사되었나니
이는 -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
⇒ 그리스도를 -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
※ 우리로 또한 - 새 생명 가운데서 - 행하게 하려 함이라
롬 6:5 - 만일 우리가 - 그의 죽으심과 -
※ 같은 모양으로 -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
⇒ 또한 그의 부활과 -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⑨ 믿고 세례를 받음은 - 기독교인의 중요한 믿음의 행위임.
(막 16:16, 갈 3:27, 행 10:47~48, 행 2:38, 행 8:12, 행 8:36~38,
행 9:1~18, 행 16:33, 행 18:8, 롬 6:4, 벧전 3:21)
★참고 - 330. 믿음①②
※ 막 16:16 -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 정죄를 받으리라
※ 갈 3:27 - 누구든지 -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
⇒ 그리스도로 - 옷 입었느니라
※ 롬 6:4 - 그러므로 우리가 -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
※ 세례를 받음으로 -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
⇒ 우리로 또한 - 새 생명 가운데서 - 행하게 하려 함이라
※ 벧전 3:21 - 물은 -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
※ 곧 세례라
이는 -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
⇒ 하나님을 향한 -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 행 10:47 - 이에 베드로가 이르되 -
※ “이 사람들이 -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
⇒ 누가 능히 - 물로 세례 베풂을 금하리요?”
하고
행 10:48 - 명하여 -
※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라!.”
하니라
그들이 - 베드로에게 며칠 더 머물기를 청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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