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9. 셋(Seth) - 아담과 하와의 째 아들, 아담의 영적 장남, 셋 자손의 조상
① 의미 - ‘주셨다.’
② 아담과 하와의 - 3째 아들.(창 4:25)
※ 창 4:25 - 아담이 -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
⇒ 그가 아들을 낳아 - 그의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 ‘하나님이 내게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③ 셋 자손의 조상
④ 가족 -
ⅰ) 아버지 - 아담(창 4:1)
※ 창 4:25 - 아담이 -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
⇒ 그가 아들을 낳아 - 그의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 ‘하나님이 내게 -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참고 - 695. 아담
ⅱ) 어머니 - 하와( = 이브)(창 4:2)
ⅲ) 형들 - ❶ 가인 ❷ 아벨(창 4:2)
ⅳ) 아들 - 에노스(창 4:26)
※ 창 4:26 - 셋도 -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 에노스라 하였으며 -
※ 그때에 사람들이 -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⑤ 셋의 혈통으로 - 구원의 역사가 시작됨 - 하나님과 회복을 위한.(화목 = 화평)
cf) 가인 계통과 비교해 - 경건한 자들의 대표로 나타남.
(창 4:25~26, 창 5:3~8, 대상 1:1, 눅 3:38)
※ 아담 → 셋 → 에노스 → . . . . 에녹② → 므두셀라 → 라멕② → 노아 → 셈 → . . .
→ 아브라함 → 이삭 → 야곱 →
→ 유다① → . . . .다윗 → 솔로몬 → . . . → 요셉② → 예수님
⑥ 큰형 가인이 - 작은 형 아벨을 죽임(창 4:1~17)
★참고 - 17. 가인
ⅰ) 하와가 - 가인과 아벨을 낳음(창 4:1~2)
Ⓐ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
⇒ 하와가 -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
※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 득남하였다”
하니라(창 4:1)
Ⓑ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
❶ 아벨은 - 양 치는 자이었고
❷ 가인은 - 농사하는 자이었더라(창 4:2)
ⅱ) 가인과 아벨이 - 하나님께 제사를 지냄.(창 4:4)
※ 제사 방법 - ❶ 가인 - 곡식을 제물로 드림
❷ 아벨 - 양의 첫 새끼를 제물로 드림(창 4:4)
ⅲ) 하나님께서 - 아벨의 제사만 열납하셨다.(창 4:4~5)
Ⓐ 아벨은 -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
⇒ 여호와께서 -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창 4:4)
Ⓑ 가인과 그 제물은 -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 가인이 -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창 4:5)
ⅳ) 이유 -
Ⓐ 동생 아벨은 - 믿음으로 제사를 드렸기 때문.(히 11:4)
※ 히 11:4 - 믿음으로 -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
⇒ 의로운 자라 하시는 -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 그 예물에 대하여 증거하심이라
※ 저가 죽었으나 - 그 믿음으로써 오히려 말하느니라
Ⓑ 하나님은 - 제물도 중요하지만 -
※ 제사에 대한 - 마음과 기본 성품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신다.(창 4:6~7)
Ⓒ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
※ 여호와 - “네가 - 분하여 함은 - 어찜이며?
- 안색이 변함은 - 어찜이뇨?(창 4:6)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 너는 죄를 다스릴찌니라.”
(창 4:7)
ⅴ) 가인은 최초의 살인자가 됨 - 동생 아벨을 죽임.(창 4:8, 요일 3:12)
cf) 아벨 - 최초의 순교자가 됨(마 23:34~35, 눅 11:50~51)
※ 창 4:8 - 가인이 - 그 아우 아벨에게 고하니라
그 후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
⇒ 가인이 - 그 아우 아벨을 쳐 죽이니라
Ⓐ 하나님께 감사의 제물을 드릴 때 - 자신의 제물이 열납 되지 않자 -
⇒ 분노하여 - 동생 아벨을 죽임.(창 4:8)
※ 창 4:8 - 가인이 - 그 아우 아벨에게 고하니라
그 후 -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
※ 가인이 - 그 아우 아벨을 쳐 죽이니라
※ 요일 3:12 - 가인 같이 하지 말라!.
저는 - 악한 자에게 속하여 - 그 아우를 죽였으니 -
※ 어찐 연고로 죽였느뇨?
❶ 자기의 행위는 - 악하고
❷ 그 아우의 행위는 - 의로움이니라
Ⓑ 범죄를 부인했고 - 회개도 하지 않음.(창 4:9~10)
※ 여호와 -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창 4:9a)
가인 - “내가 -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창 4:9b)
여호와 -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아우의 핏소리가 -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창 4:10)
ⅵ) 가인이 - 땅에서 저주를 받게 됨(창 4:12)
❶ 밭을 갈아도 - 소산이 없을 것이다(창 4:12a)
❷ 유리하는 자가 됨.(창 4:12b)
Ⓐ 땅이 그 입을 벌려 -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
⇒ 네가 -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창 4:11)
Ⓑ 네가 밭 갈아도 -
※ 땅이 다시는 -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 너는 -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창 4:12)
ⅶ) 가인의 이마에 표를 해 주심 - 가인을 죽이려는 사람들로부터 보호하시기 위해.(창 4:13~15)
Ⓐ 가인이 두려워함 - 사람들에게 죽임 당할까봐(창 4:14)
cf) 하나님의 경고를 받고도 - 회개하지 않음.
⇒ 죄악으로 인한 - 징벌만 걱정함.
※ 가인 - “내 죄벌이 지기가 - 너무 무거우니이다.(창 4:13)
주께서 오늘 -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 내가 -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 내가 - 땅에서 피하며 -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 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 나를 죽이겠나이다.” (창 4:14)
cf) 나를 만나는 자 - 아담과 하와의 다른 자녀들
※ 성경에는 - 중요 인물들만 기록됨.
여호와 - “그렇지 않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 벌을 7배나 받으리라.”(창 4:15a)
Ⓑ 가인에게 표를 주사 - 만나는 누구에게든지 죽임을 면케 하시니라 (창 4:15b)
ⅷ) 여호와 앞을 떠나(추방된 후) - 에덴 동편 놋 땅에 거함.(창 4:16~17)
※ 창 4:16 - 가인이 - 여호와의 앞을 떠나 나가 -
⇒ 에덴 동편 - 놋 땅에 거하였더니
⑦ 셋이 태어남 - 작은 형 아벨이 죽은 뒤에 태어남.(창 4:25)
ⅰ) 아담이 다시 아내와 동침하매 - 그가 아들을 낳아 -
Ⓐ 그 이름을 - ‘셋’이라 하였으니 -
※ 이는 - 하나님이 내게 - 가인의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창 4:25)
Ⓑ 아담은 - 130세에 - 자기의 모양
곧 자기의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
⇒ 이름을 - ‘셋’이라 하였고(창 5:3)
ⅱ) 셋도 아들을 낳고 - 그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
※ 그 때에 사람들이 -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창 4:26)
ⅲ) 아담은 - 가인, 아벨, 셋 외에 - 많은 자녀들을 낳았음.(창 4:1~2, 창 5:3~4)
❶ 창 5:3~5에서는 - 가인과 아벨의 이름이 빠졌다.(대상 1:1)
※ 창 5:4 - 아담은 셋을 낳은 후 -
※ 800년을 지내며 - 자녀들을 낳았으며
❷ 대상 1:1에서는 - 셋의 족보의 흐름을 타고 가게 됨 - 영적계보
※ 대상 1:1 - 아담, 셋, 에노스
⑧ 죽음 - 912세(창 5:6~8)
※ 셋은 - 105세에 - 에노스를 낳았고(창 5:6)
- 에노스를 낳은 후 - 807년을 지내며
자녀들을 낳았으며(창 5:7)
⇒ 그는 - 912 세를 살고 - 죽었더라
<셋의 자손>
① 대체로 믿음의 가문을 이어가며 - 경건하게 생활했다.
ex) 므두셀라 - 장수의 복을 누린 자도 있었다(창 5:21)
에녹 - 하나님과 동행하며 살다가 승천함(창 5:24, 히 11:5)
노아 - 의인으로 방주를 지어 다가올 심판을 대비(창 7:1)
※ 아담 → 셋 → 에노스 → . . . . 에녹② → 므두셀라 → 라멕② → 노아 → 셈 → . . .
→ 아브라함 → 이삭 → 야곱 → → 유다① → . . . .다윗 → 솔로몬 → . . .
→ 요셉② → 예수님
② 가인의 자손과 셋 자손의 비교
ⅰ) 가인 자손
※ 아담 → 가인 → 에녹① → 이랏→ 므후야엘 → 므드사엘 →
→ 라멕① → 야발, 유발, 두발가인 → . . .
Ⓐ 문명과 문화에 대한 발달
⇒ 죄악으로 오용됨.
⇒ 죄악 발달을 증가시킴.
❶ 가인의 아들 에녹① - 자신을 위하여 성을 쌓았고
❷ 라멕① - 검가(劍歌) 곧 살인의 노래를 불렀음(창 4:23~24)
- 일부다처제가 됨.(창 4:19)
※ 하나님의 결혼관 - 일부일처제
❸ 야발, 유발, 두발가인은 - 목축, 음악, 공업을 발달 시켰다.
⇒ 하나님에게서 더욱 멀어졌다.
Ⓑ 죄악의 발달
ⅱ) 셋 자손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
Ⓐ 하나님의 구속 역사에 관하여만 기록됨.(창 4:25~5:32)
※ 문명과 문화의 발달에 대한 언급 없음.
Ⓑ 주로 신앙과 종교면으로 발달 됨.
cf) 유대교, 기독교, 무슬림 . . .
ⅲ) 가인 자손과 셋 자손이 - 서로 대조를 이룸.
ex) 가인(창 4:8~15) vs 셋(창 4:25)
에녹①(창 4:17) vs 에노스(창 4:26)
라멕①(창 4:23~24) vs 에녹②(창 5:21~24)
ⅳ) 위경은 - 창세기 6:2에 -
❶ 셋의 자손은 - 신의 아들들
❷ 가인의 자손은 - 사람의 딸들을 의미한다고 함.
※ 창 6:1 - 사람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할 때에 -
※ 그들에게서 - 딸들이 나니
창 6:2 - 하나님의 아들들이 -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 아내로 삼는지라
③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을 받음.
※ 하나님이 - 가인을 택하지 않으시고
- 셋을 선택하여 - 믿음의 가계를 전승시킨 것은 -
⇒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이었다.
④ 셋 이후 - 타락해가는 인간들
※ 창 6:5 - 여호와께서 -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
※ 항상 악할 뿐임을 - 보시고
창 6:6 -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 한탄하사 -
⇒ 마음에 근심하시고
창 6:7 - 이르시되 -
※ “내가 창조한 사람을 -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
⇒ 사람으로부터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
※ 이는 - 내가 그것들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
⑤ 노아 시대에 - 홍수로 멸망시킴.
※ 셋의 자손인 - 노아와 그의 가족들 모두 8명만 - 구원을 얻음.
⑥ 노아의 자손들이 - 세계로 뻗어 나가 - 오늘에 이름.
⇒ 노아의 아들 중 – 셈과 그의 자손을 통하여 영적 가문이 이어짐.
※ 아담 → 셋 → 에노스 → . . . . 에녹② → 므두셀라 → 라멕② → 노아 → 셈 → . . .
→ 아브라함 → 이삭 → 야곱 → → 유다① → . . . .다윗 → 솔로몬 → . . .
→ 요셉② → 예수님 → → 그리스도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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