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6. 소크라테스(Socrates) - 고대 그리스 철학자, 산파술 대화법, 플라톤 스승
①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 살았던 - 철학자.(BC 470 ~ BC 399)
※ 서양 철학의 아버지로 불림.
cf) 소크라테스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 알렉산더 대왕
★참고 - 78. 그리스①~③
② 가족
ⅰ) 아버지 - 소프로니스코스(Σωφρονίσκος) - 석공
ⅱ) 어머니 - 파이나레테(Φαιναρέτη) - 산파
ⅲ) 형제 - 파트로클레스
ⅳ) 부인 - 크산티페 - 악처로 유명함.
※ 소크라테스 - “젊은이여, 결혼하라!.
좋은 처를 얻으면 - 행복할 것이고
악처를 얻으면 - 철학자가 될 것이다.”
ⅴ) 자녀 - ❶ 람프로클레스 ❷ 메넥세노스 ❸ 소프로니코스
③ 직업 - 석공, 군인, 철학자
cf) 아버지의 석공소를 이어 받았으나 - 부인 크산티페가 직접 운영함.
※ 이유 - 소크라테스 사색과 토론하러 돌아다님.
⇒ 부인이 악처가 되는 원인이 됨.
④ 특징
ⅰ) 자신의 고향 아테네를 지극히 사랑했던 철학자
ⅱ) 기이한 행색으로 유명했음.
❶ 못생긴 외모.
❷ 신발을 신지 않음.
❸ 누더기가 되기 직전의 옷을 걸치고 다님.
ⅲ) 사색과 대화, 토론 등을 즐김.
ⅳ) 가난한 삶을 살았음 - 철학가로서 선택적인 가난임.
ⅴ) 결혼에 관하여
※ 제자 - “스승님, 결혼은 해야 합니까, 말아야 합니까?”
소크라테스 - “해도 후회하고 안 해도 후회한다.”
ⅵ) 전쟁에 참여함.
❶ 펠로폰네소스 전쟁에 중보병으로 참여함 - 30대 후반 ~ 40대의 나이
※ 아테네 vs 스파르타
cf) 중보병 - 중무장한 보병
❷ 델리온 전투 - 아테네 패배(BC 424년)
※ 아테네 vs 보이오티아 연맹군
④ 그의 저서는 - 한 권도 없었다.
⇒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 정확히 파악기 어렵다.
※ 그의 생애는 - 그의 제자들의 저서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알 수 있음.
ex) 플라톤 – ‘대화’편
크세노폰 – ‘소크라테스 회상’
아리스토파네스 등의 책들
⑤ 매우 절제된 삶을 살았다.
cf) 크세노폰 - ‘회상’편
※ “소크라테스 선생님이 - 최소한의 재산을 가지고
아주 자족적으로 사는 것을 보았고,
그분이 - 모든 쾌락을 아주 잘 지배하며
- 자신의 말을 통해 - 다른 사람들을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다루는 것을 보았다.”
⑥ 소크라테스의 제자들
ⅰ) 플라톤
Ⓐ 형이상학의 시작과 끝을 이룸.
Ⓑ 아카데미를 창시.
Ⓒ 소크라테스의 뚜렷하고 분명한 사고 방법론을 배움.
ⅱ) 소(小)소크라테학파
cf) 플라톤 보다 영향력이 작았던 3개 학파.
ⅲ) 안티스테네스
Ⓐ 키니코스 학파 창시.
Ⓑ 개인의 본성을 - 사회와 대비해서 중시함.
Ⓒ 금욕과 자기극복을 추구.
Ⓓ 제자 – 디오게네스
Ⓔ 소크라테스의 - 정의로움, 소박함, 절제된 삶을 배움.
ⅳ) 아리스티포스
Ⓐ 키레네 학파 창시.
Ⓑ 현재의 지적 쾌락을 미래의 것과 대비해서 중시했다.
Ⓒ 소크라테스의 호기심과 지적탐구를 배움
ⅴ) 에우클레이데스
Ⓐ 메가라 학파 창시.
Ⓑ 논리정신을 추구했다.
Ⓑ 소크라테스의 논쟁들에서 영향을 받음.
ⅵ) 파이돈
Ⓐ 엘리스 학파 창시
Ⓑ 소크라테스의 이성을 최고의 덕으로 여기는 태도를 배움.
ⅶ) 크세노폰
Ⓐ 학파를 만들지 않음.
Ⓑ 의무와 절제를 중시.
Ⓒ 실용적인 정치철학을 추구했다.
Ⓓ 소크라테스로부터 시민으로써 의무와 자유를 추구함을 배움.
Ⓔ 여러 책들을 남김.
(1) 소크라테스 사상
❶ 형이상학적인 사상
❷ 선과 덕 - 윤리적 도덕적 철학
① 형이상학적인 사상
※ 의미 -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형태에 불과하다.
본질은 - 그 형태에 내재된다.
본질을 찾는 것은 - 진리를 찾는 것이다.
② 윤리학적인 사상 - ‘선’을 추구해야 한다.
※ 선과 덕을 - 지식과 동일시함.
ⅰ) 스스로 ‘내가 알고 있는 단 한 가지는 -
※ 내가 - 아무것도 모르고 있다는 사실이다.’
라고 말함.
ⅱ) 무엇이 선인지 아는 사람은 - 선을 행할 것이며,
우리가 악을 행하는 것은 - 무지에서 나온다.
⇒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
❶ 항상 자기자신에게 진실해야 하며
❷ 선하게 살아야 함.
❸ 우리의 지식의 폭을 - 넓혀야 함.
❹ 우리의 이성이 중요하다.
③ 인간의 이성 -
※ 우리가 -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할 때
⇒ 그것을 구별하는 능력은 - 사회가 아니라
인간 이성에게 있다.
(2) 소크라테스식 문답법(Questions and Aanswers) - 대화법 또는 산파술.
❶ 산파술 - 추가 질문을 계속하여 -
⇒ 자신의 무지를 깨닫게 하는 방법
❷ 산파술 사용 이유 - 대화 상대가 주로 소피스트(sophist)였기 때문.
※ 소피스트 = 지혜로운자들 = 궤변론자들 = 언변이 뛰어난 자들
❸ 소크라테스가 주고자한 교훈
※ 소크라테스 - “나는 - 내가 아무 것도 모른다는 걸 안다.”
※ 소크라테스 - “너 자신을 알라!.”
① 소크라테스는 - 자신이 답을 내놓지 않는다.
② 대화법의 과정 - 질문을 통해.
ⅰ) 기본 베이스 사상 - ‘나는 아는 것이 없다.’
ⅱ) 대화 상대자에게 무엇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 계속 질문을 던짐.
ⅲ) 주로 상대방 이야기의 논리의 허점을 파고 듦.
⇒ 상대방은 - 자신의 주장이 모순에 빠졌음을 깨닫게 됨.
ⅳ) 큰 혼돈에 빠져든 상대방은 - 소크라테스의 말에 귀를 귀울이게 됨.
※ 이유 - 옳은 답을 듣기 위해서.
ⅴ)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 결코 그 답을 이야기하지 않음.
ⅵ) 결국 - 대화는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끝나게 됨.
(3) 악법도 법이다. -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패배 후
cf) 소크라테스는 - ‘대화편’에서 이런 말을 한 적이 없음.
※ 단지 - 로마의 법률 격언인 - “두라 렉스, 세드 렉스(dura lex, sed lex)
법이 지독해도, 그래도 법이다.”를
번역한 말을 사용했을 뿐임.
① 시대적 배경
ⅰ) 펠로폰네소스 전쟁에서 스파르타에게 진 이후 -
Ⓐ 아테네 사람들은 - 자신들이 전쟁에서 진 이유가 -
※ 아테네 신들을 기쁘게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 여김.
Ⓑ 이때 소크라테스는 - “신들의 행동들에 대해서
계속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사람들에게 가르쳤다.
⇒ 아테네 사람들은 - 소크라테스의 그런 행동이
신들을 더욱 노엽게한다고 여김.
ⅱ) 소크라테스 재판 당시 -
Ⓐ 아테네 - 스파르타와의 장기간의 전쟁에서 패함.
⇒ 쇠퇴하기 시작.
Ⓑ 스파르타는 - 아테네에 과두파가 정권을 잡을것을 요구함.
⇒ 크리티아스를 중심으로 - 30인이 권력을 독점함.
※ 매우 끔찍한 폭정을 행함.
❶ 민중파와 온건-과두파를 - 대대적으로 학살후
재산을 마음대로 몰수.
❷ 결과 - 1년 만에 - 시민들( = 민중파)의 큰 반발이 일어남.
※ 내전 발생
⇒ 민중파에 의해 민주정이 회복됨.
② 소크라테스의 죄와 사형
cf) 플라톤의 책 ‘파이돈’
ⅰ) 사형 이유 -
❶ 불경죄 - 아테네 신을 인정하지 않았다는 죄
❷ 젊은이들을 망쳤다.
Ⓐ 소크라테스는 - 단지 길거리에서 젊은이들과 대화를 나누었을 뿐임.
cf) 소피스트 - 돈을 받고 철학을 가르쳤음.
Ⓑ 소크라테스의 제자들 중에 - 위험인물들이 많이 나왔다.
ex) 알키비아데스 - 펠로폰네소스 전쟁에서
아테네와 스파르타 사이를 왔다갔다한 기회의자.
크리티아스 - 적의 앞잡이가 되어서 - 폭정함.
ⅱ) 아테네의 잘못된 관행에 대해 - 끊임없이 비판함.
⇒ 정치적 위협을 느낀자들부터 - 고발을 당함.
⇒ 강의하는 것이 금지됨.
젊은이들과 대화하는 것도 금지됨.
cf) 크세노폰 - 4가지 죄로 소크라테스를 고발함.
❶ 아테네의 종교적 권위를 무시했음.
❷ 아테네의 가부장적 권위와 전통을 무시했음.
❸ 아테네의 민주주의 관직 제도를 무시했음.
❹ 아테네에 폭군들을 키워냈음.
ⅲ) 결과 - 독배를 마시게 됨
Ⓐ 그의 제자들과 도망갈 기회를 얻을 수 있었으나
Ⓑ ‘악법도 법이다.’ 라는 말을 남긴 채 - 독배를 건배까지 하며 즉시로 마심.
⇒ 그리고 독이 온 몸에 퍼지기 전까지 - 주위에 있던 친구들에게 가서
등을 두드리기도 함.
※ 죽음 앞에서 의연한 모습을 보임.
③ 소크라테스가 죽음을 선택한 이유 - 자신의 철학과 삶의 일관된 모습을 보이기 위해.
cf) 탈옥, 사면, 벌금형도 가능했었음 -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ⅰ) 양심과 진실, 정의를 - 목숨보다 중히 여김.
※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더욱 돋보이게 함.
Ⓐ 인생의 이유는- 정의라고 여김.
Ⓑ 정의가 무엇인지를 알고 행하기 위해서는 - 철학이 필요하다
※ 이는 - ❶ 신과의 계약이며,
❷ 영혼을 아름답고 조화롭게 유지할 수 있는 - 유일한 방법이라 여김.
ⅱ) 법을 피한다는 것은 -
※ 법이 자신에게 - 유리할 때만 - 적용받고,
- 불리할 땐 피한다는 것은 -
⇒ 자신이 주장하던 논리에 - 정면 배치되는 것임.
⇒ 자기의 논리를 스스로 실천하기 위해 - 탈옥하지 않았음.
(4) 소크라테스의 명언들
① 너 자신을 알라.
② 악법도 - 법이다.
③ 나는 - 아테네인도, 그리스인도 아니다.
※ 나는 - 세계의 시민이다.
④ 반드시 결혼하라.
※ 좋은 아내를 만나면 - 행복할 것이고
악처를 얻으면 - 철학자가 될 것이다.
⑤ 지식과 지혜
❶ 유일한 선은 - 지식이며,
유일한 악은 - 무관심이다.
※ 유일한 선은 앎이요 - 유일한 악은 무지이다.
❷ 무지를 아는 것이 - 곧 앎의 시작이다.
❸ 자신의 무지함을 아는 것이 - 하나뿐인 지혜다.
❹ 알고 있다는 것은 - 내가 모른다는 걸 안다는 것이다.
※ 이것이 - 진정한 지혜다.
❺ 인간의 가장 우월한 점은 - 의심하는 능력이다.
❻질문을 이해하는 것은 - 정답의 반을 찾은 것이다.
❼ 인생은 - 질문 덩어리이고
바보는 - 해답 덩어리이다.
❽ 지혜는 - 호기심에서 나온다.
❾ 참된 견해를 갖고 있더라도 - 그것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
⇒ 바른길 위에 선 - 맹인일 뿐이다.
❿ 철학은 - 무지로부터의 탈출이다.
⓫ 자네가 물에 빠져서 숨 쉴 공기를 원했듯이 -
⇒ 지식을 원한다면 - 자네도 얻을 수 있네.
⓬ 부귀보다 - 지식을 쫓아가라.
※ 부는 - 일시적이고,
지식은 - 영원하다.
⓭ 나는 아무것도 가르칠 수 없다 - 단지 생각하게 만들 뿐이다.
⓮ 나를 위해서 - 다른 사람이 쓴 책을 읽어라
※ 남이 힘들게 얻은 것을 - 나는 쉽게 얻는 방법이다.
⓯ 나를 찾고 싶다면 - 나를 위해 생각하라.
⓰ 더 나은 삶을 찾는 것이 - 최고의 삶을 사는 것이다.
⑥ 세계를 움직이고 싶으면 - 나부터 움직이자.
⑦ 바르게 아름답게 정의롭게 사는 것은 - 결국 모두 같은 것이다.
❶ 인생은 - 사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 바로 사는 것이 중요하다.
❷가장 빠르게 덕이 높은 인간이 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
※ 그렇게 되도록 - 자신의 수양을 쌓는 일이다.
⒈ 덕이 높은 사람들은 - 모두 스스로의 노력에 의하여 위대해졌다
⒉ 우리가 존중해야 하는 것은 - 단순한 삶이 아니라
올바른 삶이다.
❸ 가질 수 있는 보물 중 - 좋은 평판을 - 최고의 보물로 생각하라.
⒈ 명성은 - 불과 같아
※ 일반 불을 붙이면 -
⇒ 그 불꽃을 유지하기가 비교적 쉽지만
꺼뜨리고 나면 -
⇒ 다시 그 불꽃을 살리기가 - 매우 어렵다.
⒉ 좋은 평판을 쌓는 방법은 - 당신이 보여주고 싶은 모습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❹ 인간사에는 - 안정된 것이 하나도 없음을 기억하라.
⇒ 성공에 들뜨거나 역경에 - 지나치게 의기소침하지 마라.
❺ 내가 보이고 싶은 대로 - 행동하라.
❻ 이세상에서 영예롭게 사는 가장 위대한 길은 - 우리가 추구하는 모습이 되는 것이다.
❼ 네 자식들이 해주기를 바라는 것과 똑같이 - 네 부모에게 행하라.
❽ 내가 당하기 싫은 일은 - 하지 마라.
❾ 보다 나은 나를 위해서 살지 않으면 - 발전할 수 없다.
❿ 반성하지 않는 삶은 - 살 가치가 없다.
⓫ 어려서는 겸손하라. 젊어서는 온화하라. 장년에는 공정하라. 늙어서는 신중하라.
⓬ 사냥꾼은 - 개로 - 토끼를 잡으나
아첨하는 자는 - 칭찬으로 - 우둔한 자를 사냥한다.
⑧ 친구
❶ 친구와 적은 있어야 한다. 친구는 충고를 적은 경고를 해 준다.
❷ 입에 바른 칭찬이 아닌 - 분별 있는 애정의 증표로 - 친구를 사귀라
❸ 모든 언행을 칭찬하는 자보다 - 결점을 친절하게 말해주는 친구를 가까이 하라
❹ 우정은 - 느리게 시작하고 -항상 유지해라.
❺ 세상을 외면하고 있을 때 - 내 벽을 뚫고 오는 사람들한테 신경써라.
⑨ 부귀, 만족
❶ 가장 적은 것으로도 만족하는 사람이 - 가장 부유한 사람이다.
❷ 난 가장 적은 욕심을 가졌으므로 - 신에 가장 가까운 존재다.
❸ 부자가 재신을 자랑하더라도 - 그 부를 어떻게 쓰는지 알기 전에는 칭찬하지 마라
❹ 악인은 - 먹고 마시기 위해 살고
선인은 - 살기 위해 먹고 마신다.
⇒ 살기 위해 먹어라 - 먹기 위해 살아선 안 된다.
❺ 만족은 - 자연적인 부이다.
❻ 행복의 비밀은 - 무엇을 추구하는 게 아니라
※ 만족하며 사는 법을 배우는 데있다.
⇒ 행복을 - 자기 자신 이외의 것에서 발견하려고 바라는 사람은 그릇된 사람이다.
❼ 지금을 만족하지 못하면 - 여건이 좋아진다해도 절대 만족할 수 없다.
⑩ 변화의 비밀은 - 새것을 쌓는 데 있다.
※ 과거를 바꾸려 하지 마라.
⑪ 한가로운 시간은 -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재산이다.
⑫ 모든 일에는 - 양면성이 존재한다.
⑬ 확인되지 않은 삶은 - 살아볼 필요가 없다.
⑭ 토론이 끝나면 - 패자는 중샹모략을 하기 마련이다.
⑮ 강한 멘탈은 - 아이디어에,
중간 멘탈은 - 사건에,
약한 멘탈은 - 사람에 집중한다.
⑯ 죽음
❶ 죽음은 - 인간이 받을 수 있는 축복 중 - 최고의 축복이다.
❷ 떠날 때가 되었으니 - 이제 각자의 길을 가자.
❸ 나는 - 죽기 위해,
당신들은 - 살기 위해.
※ 어느 편이 좋은지는 - 오직 신만 알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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