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5. 소아시아(Asis Minor) - 튀르키예 아나톨리아 지역, 소아시아 교회들
① 소아시아 = 아시아 = 아나톨리아(Anatolia) = 터어키 = 튀르키예
※ 주로 에베소( = 에페소 = 에페소스)를 중심으로
내륙쪽으로 - 아나톨리아 고원까지 뻗침.
⇒ 소아시아 서부 해안의 전 지역을 포함함.
② 다른 이름 - 아나톨리아
※ 어원 - 그리스어 Ἀνατολή(아나톨리), Ἀνατέλλω(아나텔로)
cf) ‘아나톨리’ 의미 - ‘해가 떠오르는 방향’, ‘동쪽’
③ 위치 - 오늘날의 튀르키예( = 터어키) 영토.
ⅰ) 지정학적 위치 -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중요한 위치
※ 유럽과 아시아 사이에 있음.
❶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교류 활발 - 혼합됨
❷ 여러 나라의 우상도 - 함께 섬겨짐.
ⅱ) 지역 대부분은 - 넓은 고원 지대임.
Ⓐ 아나톨리아 북쪽과 동쪽일수록 - 산이 더 험하다.
Ⓑ 북동쪽에는 - 캅카스
남동쪽에는 - 이란고원이 있음.
Ⓒ 아나톨리아 고원은 - 터키의 소아시아반도 내륙부를 차지하는 분지모양의 고원.
※ 해발 고도 - 800∼1,200m.
면적 - 75만㎢.
동쪽으로 갈수록 - 고도가 높아짐.
⇒ 아르메니아 고원과 이어짐.
Ⓓ 폰투스 산맥, 남쪽 지중해 연안에는 - 토로스 산맥이 동서로 뻗어 있음.
ⅲ) 바다와 인접해 있음.
cf) 보스포루스 - 유럽과 아시아를 이어준다.
❶ 북쪽 - 흑해
❷ 서쪽 - 에게해
❸ 남쪽 – 지중해
ⅳ) 동부에는 -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강의 수원지가 있음.
아라랏 산( = 아라라트 산)이 있다.
ⅴ) 지진대에 속함.
④ 기후 - 지중해성 기후 - 자연 풍경도 그리스와 비슷함.
cf) 아나톨리아 고원 - 초원 기후라 불리는 스텝 기후.
흑해 인근지역은 - 습윤한 해양성 기후로 -
⇒ 침엽수 등 숲이 우거진 곳이 많고
ⅰ) 아나톨리아의 서부·남부 평야 - 지중해성 기후.
※ 겨울 - 온난다우
여름 - 고온건조
ⅱ) 내륙의 고원지대는 - 온도의 차가 심함.
※ 겨울 - 약-15℃
여름 - 약 37℃
⑤ 특산품 -
❶ 비옥한 평원에서 - 올리브, 포도, 밀
❷ 초원에서 - 가축
❸ 산맥에서 - 금과 대리석
❹ 흑해 주변 동북부 지역 – 차tea)
⑥ 영역
ⅰ) 본래 - 토로스 산맥과 폰투스 산맥 서쪽의 반도 중 에게 해와 인접한 지역만을 의미.
ⅱ) 로마 제국 시기 - 소아시아 아나톨리아 반도 서부 지역에 아시아 속주를 세움.(BC 133년)
⇒ 아나톨리아와 아시아가 - 구분되기 시작함.
ⅲ) 20세기 초반의 대학살 이후 - 유라시아에서 유럽만 뺀 나머지 지역을 지칭함.
Ⓐ 그리스-튀르키예 전쟁으로 새로 성립된 튀르키예 공화국은 -
※ 아르메니아와 쿠르디스탄의 흔적을 지우기 위해 -
⇒ 의도적으로 - 아나톨리아의 범위를 동쪽으로 확장시킴.
⇒ 동아나톨리아라는 이름으로 - 아나톨리아의 일부로 편입시킴.
Ⓑ 남쪽의 안티오크(안디옥①)도 - 전통적으로는 시리아( = 수리아) 땅이나
※ 튀르키예인이 다수를 차지해 - 튀르키예 영토가 됨.
Ⓒ 결과 - 오늘날 아나톨리아는 - 다르다넬스 해협과
보스포러스 해협 서쪽의 유럽 영토를 제외한
나머지 전체를 의미함.
⑦ 종교
ⅰ) 여러 나라의 지배를 받으면서 - 다양한 나라의 문화와 종교를 흡수함.
⇒ 다양한 신과 우상을 섬김.
※ 토속 신들(키벨레, 시벨레) + 그리스 신들 + 로마 신들 + 기독교 + 이슬람
ⅱ) 로마제국 당시 - 황제도 신으로 섬김.
★참고 - 245. 로마제국①②
ⅲ) 오스만 투르크 정복 후 - 많은 기독교인들이 이슬람으로 개종함
★참고 - 92. 기독교
Ⓐ 이유 - 세금의 일종인 지즈야의 납부 방식이 - 농촌 주민들에게 상당히 번거로움.
⇒ 농촌 지역부터 - 빠른 속도로 이슬람으로 개종.
Ⓑ 17세기 - 갑바도기아( = 카파도키아) 정교도(그리스인)들이 -
⇒ 차츰 이슬람교로 개종.
Ⓒ 비교적 기독교가 강했던 폰토스 지역도 -
⇒ 18세기 이후부터 - 기독교도 비율이 점점 줄어듦.
Ⓓ 이슬람으로 개종한 사람들은 - 대부분 튀르키예인화 됨.
ⅳ) 현대 - 이슬람
(1) 역사
① 선사 시대
ⅰ) BC 12,000년 전 무렵에 - 아나톨리아 지방에 사람이 거주해 살기 시작함.
Ⓐ 아나톨리아 동남쪽 샨르우르파 시 북동쪽에 - 괴베클리 테페 같은 거대 석조 구조물을
지었음.
※ 인공 건축물 중 - 가장 오래된 것임.
Ⓑ 수렵・채집 시대
ⅱ) BC 약 7100년 경 - 아나톨리아 동남부 오늘날의 콘야 근처 차탈회위크(Çatalhöyük)에서
야생 밀을 개량하여 본격적인 밀 재배를 시작.
※ 농경을 처음 시작.
ⅲ) BC 2000년경 -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아나톨리아로 유입된
원시 인도유럽인에게 정복당해 동화됨.
⇒ 하술할 히타이트인을 포함한 아나톨리아어파 계통 민족들의 기원이 됨.
② 고대 - 히타이트( = 헷족속)의 지배를 받음.
ⅰ)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영향을 받음.
★참고 - 272. 메소포타미아
ⅱ) 청동기가 본격적으로 유입됨.(BC 1,900년경부터)
ⅲ) 이 지역의 중심부에서 히타이트가 나타남.(BC 1,600년경)
Ⓐ 메소포타미아의 바벨론( = 바빌론 = 바빌로니아)를 무너뜨리고
⇒ 강한 군사력으로 - 이집트와 대립함.
Ⓑ 히타이트가 - 바다 민족에 의해 멸망.(BC 1170년대 후반)
③ 앗수르( = 아시리아) 등 새로 일어나는 나라와 부족들의 지배를 받음.
ex) 리디아, 메대( = 메디아), 브루기아( = 프리기아), 파플라고니아 등.
※ 브루기아( = 프리기아)가 - 소아시아의 패권을 잡았다
★참고 - 446. 브루기아
④ 그리스의 지배를 받음
ⅱ) 서부 해안가는 - 완전히 그리스 문화를 흡수함.
cf) 유명 도시들 - 밀레도( = 밀레투스), 에베소( = 에페소),
버가모( = 페르가몬) 등
ⅲ) 아나톨리아 서부를 - 그리스어로 ‘이오니아’라 함.
cf) 아나톨리아 서부 = 에게해 연안
⑤ 페르시아( = 바사)의 지배를 받음
※ 아케메네스 왕조 페르시아 제국이 - 리디아를 무너트린 후 - 이 지역을 차지.
⇒ 페르시아에게 임명된 사트라프에게 지배됨.
★참고 - 346. 바사①②
⑥ 그리스 알렉산더 대왕( = 알렉산드로스 3세) - 헬레니즘의 지배를 받음.
⇒ 알렉산더 사후 - 장군들에 의해 나뉘어 다스려짐.
★참고 - 78. 그리스①~③
ⅰ) 알렉산더 - 페르시아 다리오④ 3세( = 다리우스 3세) 정복
ⅱ) 헬레니즘 국가와 도시들이 세워짐.
ⅲ) 유명 도시들 - 밀레도( = 밀레투스), 에베소( = 에페소), 버가모( = 페르가몬) 등
ⅳ) 에게 해 연안 일대에서만 거주하던 그리스계 주민들이 - 동쪽으로 대거 진출함.
⇒ 아나톨리아 전체가 - 그리스 문화권의 지배를 받음.
ⅴ) 켈트족들도 - 아나톨리아 내륙 갈라디아( = 갈라티아) 지역에 정착함.
⑦ 로마제국의 지배를 받음(BC 133년)
★참고 - 245. 로마제국①②
ⅰ) 헬라화되었던 도시들이 - 더욱 크게 번영을 누림.
ex) 에베소( = 에페소), 밀레도( = 밀레투스), 버가모( = 페르가몬) 등
★참고 - 333. 밀레도
386. 버가모
ⅱ) 황제 우상숭배 정책에도 -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복종함.
⇒ 엄청난 재력을 바탕으로 - 로마 정치계나 주류층에 진출하게 됨.
ⅲ) 그리스도인들이 예루살렘으로부터 도피해 옴 - 기독교 박해로부터.
ⅳ) 바울, 바울의 제자들, 사도 요한② - 전도와 선교가 이루어짐.
Ⓐ 가정 교회들이 생김
Ⓑ 바울의 1차 선교가 이루어짐
Ⓒ 요한계시록 - 소아시아 교회 7개 교회(계 1~3장)
★참고 - 61. 교회
❶ 에베소 = 에페소(Ephesus) = 셀주크(Selcuk)
❷ 서머나 = 스미르나(Smyrna) = 이즈미르(Izmir)
❸ 버가모 = 페르가몬, 베르가모(Pergamum) = 베르가마(Bergama)
❹ 두아디라 = 티아디라(Thyatira) = 아키사르(Akisar)
❺ 사데 = 사르디스(Sardis) = 살리히리(Salihli)
❻ 빌라델비아 = 필라델피라(Philadelphia) = 알라세히르(Alasehir)
❼ 라오디게아 = 라오디게이아(Laodicea) = 라오디케아(Laodikya)
ⅳ) 고트족들의 위협을 받음 - 고트족들이 흑해를 넘어 와 아나톨리아를 약탈함.(AD 3세기 이후)
ⅴ) 사산 왕조가 - 아나톨리아 동부를 위협함.
⑧ 동로마 제국( = 비잔티움 제국)의 지배를 받음.
ⅰ) 동로마 제국 - 테오도시우스 1세가 사망한 395년 로마가 최종적으로 동서로 분할됨.
⇒ 콘스탄티노폴리스(비잔티움)를 중심으로 발전했던
로마제국의 동부 지역을 의미함.
ⅱ) 수도 - 콘스탄티노폴리스( = 콘스탄티노플)
cf) 비잔티움( = 비잔티온) →
→ 콘스탄티노폴리스( = 콘스탄티누폴리스, 코스탄티니예) →
→ 이스탄불' 순으로 바뀜.
ⅲ) 동로마 제국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 - 인적, 물적 기반이 됨.
ⅳ) 국교 - 동방 기독교 (AD 380년 국교화)
동방 정교회 (1054년 동서 대분열 이후)
ⅴ) 이라클리오스 때(AD 610~711) -
Ⓐ 가장 부유한 영토였던 시리아와 이집트를 - 사산 왕조에게 점령당함.
Ⓑ 발칸 반도 지역 - 아바르 칸국에게 초토화됨.
ⅵ) AD 7세기 - 이슬람 세력에게 –
※ 수리아( = 시리아), 이집트 및 북아프리카와
그레데( = 크레타), 구브로( = 키프로스) 등을 빼앗김.
cf) 아나톨리아 지역 - 무사함.
⇒ 국력은 약화되었으나 - 여전히 동로마는 강국으로 지냄.
ⅶ) AD 9세기 중반 - 동로마 제국이 확장됨.
※ 아나톨리아는 - 여전히 동로마 제국의 경제적, 군사적 기반이 됨.
ⅷ) 동로마 제국 - 쇠퇴해감.
Ⓐ 1071년 만지케르트 전투 이후에 - 아나톨리아 내륙을 튀르크 계열 국가들에게 빼앗김.
⇒ 튀르크인의 이슬람 문화가 점점 유입됨.
⇒ 점차 튀르크화가 진행된다.
Ⓑ 아나톨리아 지역에서 - 꾸준히 반란이 일어남.
⑨ 오스만 투르크의 지배를 받음(1461년)
ⅰ) 동로마계 국가인 트라페준타 제국이 - 아나톨리아 북부 폰토스 지역을 여전히 통치함.
ⅱ) 동로마 제국 - 전체적으로 완전히 멸망함 - 오스만 제국에 의해(1461년)
⑩ 제1차 세계 대전에서 - 오스만 제국이 패배함.
⇒ 이를 틈타 그리스가 - 서머나( = 스미르나)를 기반으로
아나톨리아 서부를 되찾으려다 패배함.
⑪ 튀르키예( = 터어키)독립전쟁(1919년 5월 19일 ~ 1923년 10월 29일)
ⅰ) 발발 이유 - 제1차 세계 대전에서 오스만 제국이 패배하여
⇒ 연합국이 - 오스만 제국의 영토를 분리하려 하는데 반발함.
※ 튀르키예 민족주의자들이 일으킨 - 정치 및 군사적 저항함.
ⅱ) 오스만 제국 멸망 - 튀르키예 공화국이 수립(1923년)
⑫ 그리스-튀르키예 전쟁 - 그리스가 패함(1919년 ~ 1922년)
⑬ 그리스-튀르키예 인구 교환(1923년)
ⅰ) 150만 명의 정교회를 믿는 그리스인들이 - 튀르키예에서 추방됨.
⇒ 아테네 인근과 마케도니아 지방에 주로 정착.
ⅱ) 그리스에서 튀르키예로 이주해 온 - 이슬람교도들도 있음.
ⅲ) 이슬람교를 믿는 그리스인들은 - 튀르키예인으로 분류되어 -
⇒ 여전히 튀르키예에 남았음.
⑭ 현대 - 튀르키예( = 터어키)
(2) 소아시아와 바울의 1~4차 선교
※ 바울이 소아시아에서 - 전도하거나 들름.
★참고 - 354. 바울①~⑧
① 제 1차 선교여행(AD 46~48)(행 13~14장)
★참고 - 250. 루스드라
※ 안디옥①(수리아) ⇒ 실루기아 ⇒ (배타고) ⇒ 구브로(살라미) ⇒ 바보 ⇒
(행 13:1~3) (행 13:4) (행 13:4) (행 13:4~5) (행 13:6)
⇒ (배타고) ⇒ 버가(밤빌리아) ⇒ 안디옥②(비시디아) ⇒ 이고니온 ⇒
(행 13:13) (행 13:13) (행 13:14) (행 14:1~5)
⇒ 루스드라 ⇒ 더베 ⇒ 루스드라 ⇒ 이고니온 ⇒ 안디옥②(비시디아) ⇒
(행 14:6~20) (행 14:20~21) (행 14:21~ ~~ 21) (행 14:21~24)
⇒ 버가(밤빌리아) ⇒ 앗달리아(밤빌리아) ⇒ (배타고) ⇒ 안디옥①(수리아)
(행 14:24~25) (행 14:25) (행 14:26) (행 14:26~28)
② 예루살렘 공의회(AD 49)(행 15:1~35)
※ 예루살렘 ⇒ 베니게 ⇒ 사마리아 ⇒ 예루살렘(교회) ⇒ 안디옥①(수리아)
(행 15:1~2) (행 15:3) (행 15:3) (행 15:4~29) (행 15:30~35)
③ 제 2차 선교여행(AD 50~52)(행 15:36~18:22)
★참고 - 200. 드로아
250. 루스드라
20. 갈라디아
※ 안디옥①(수리아) ⇒ 길리기아(다소) ⇒ 더베 ⇒ 루스드라(디모데 만남) ⇒
(행 15:36~40) (행 15:41) (행 16:1) (행 16:1)
⇒ 브루기아와 갈라디아(비시디아② 안디옥) ⇒ 무시아 ⇒ 드로아 ⇒
(행 16:6) (행 16:7) (행 16:8)
⇒ (배타고) ⇒ 네압볼리 ⇒ 빌립보 ⇒ 암비볼리 ⇒ 아볼로니아 ⇒
(행 16:11) (행 16:11) (행 16:12) (행 17:1) (행 17:1)
⇒ 데살로니가 ⇒ 베뢰아(디모데 놓고 옴) ⇒ (배타고) ⇒ 아덴 ⇒
(행 17:1) (행 17:10) (행 17:14) (행 17:15)
⇒ 고린도(1년 6개월 머뭄. 디모데 내려 옴. 살전-후씀) ⇒ 겐그레아 ⇒
(행 18:1) (행 18:18)
⇒ (배타고) ⇒ 에베소 ⇒ 배타고 ⇒ 가이사랴 ⇒ 예루살렘 ⇒
(행 18:18) (행 18:19) (행 18:21) (행 19:22) (행 19:22)
⇒ 안디옥①(수리아)
(행 18:22)
④ 제 3차 선교여행(AD 53~58)(행 18:23~21:17)
❶ 고린도 전서 이전 편지
❷ 고린도 전서(에베소에서 보냄 - 3차 때)
❸ 눈물의 편지(에베소에서 보냄 - 3차 때)
❹ 고린도 후서(마게도냐 빌립보에서 보냄 - 3차 때)
❺ 로마서 - 고린도에서
★참고 - 446. 브루기아
200. 드로아
250. 루스드라
333. 밀레도
※ 안디옥① ⇒ 갈라디아와 브루기아(다소, 이고니온) ⇒ 에베소(3년 머뭄-고전 씀) ⇒
(행 18:22c) (행 18:23) (행 19:1)
⇒ 마게도냐(빌립보 - 고후서 씀 ⇒ 데살로니가 ⇒ 베뢰아)(행 20:1~2) ⇒
⇒ 헬라(고린도- 3개월 과동, 로마서 씀)(행 20:2) ⇒
⇒ 마게도냐(베뢰아 ⇒ 데살로니가 ⇒ 빌립보)로 다시 돔(테러위험)(행 20:3) ⇒
⇒ 미둘레네 ⇒ (배타고) ⇒ 드로아 ⇒ (바울만 걸어서) ⇒ 앗소 ⇒ (배타고) ⇒
(행 20:14b) (행 20:6) (행 20:6) (행 20:13) (행 20:14) (행 20:14)
⇒ (배타고 기오, 사모 거쳐) ⇒ 밀레도 ⇒ (배타고 고스, 로도 거쳐) ⇒
(행 20:15) (행 20:16) (행 21:1)
⇒ 바다라 ⇒ (배타고) ⇒ 두로 ⇒ 돌레마이 ⇒ 가이사랴 ⇒
(행 21:1) (행 21:2~3) (행 21:3) (행 21:7) (행 21:8)
⇒ 예루살렘 ⇒ 예루살렘에서 체포됨.
(행 21:15) (행 21:33)
⑤ 예루살렘에서 체포된 후 ~ 로마 1차 구금.(AD)(행 28:16, 행 21:33~28:30~31)
※ 예루살렘에서 체포됨 ⇒ 영문에 들기 전에 무리에게 설교 ⇒
(행 21:33) (행 21:37~22:21)
⇒ 공회 앞에 선 바울 ⇒ 가이사랴로 호송됨 ⇒ 벨릭스에게 재판 ⇒
(행 22:30~23:11) (행 23:23~35) (행 24장)
⇒ 베스도에게 재판 ⇒ 아그립바② 앞에서 ⇒ 로마로 가도록 결정 됨 ⇒
(행 25:1~22) (행 25:23~26:32) (행 27:1)
⇒ 시돈 ⇒ 무라성 ⇒ 미항 ⇒ 난파 됨(유라굴로 만남) ⇒
(행 27:3) (행 27:5) (행 27:8) (행 27:13~44)
⇒ 멜리데 섬(달 머뭄 – 과동) ⇒ 수라구사 ⇒ 레기온 ⇒ 보디올 ⇒
(행 28:1~11) (행 28:12) (행 28:13) (행 28:13)
⇒ 압비오 광장, 트레이스 타베르네 ⇒ 로마(1차 구금 - 가택 연금됨 - 2년)
(행 28:15) (행 28:16, 행 28:30~31)
cf) 옥중서신 씀 -
❶ 에베소서(교회론)
❷ 골로새서(기독론)
★참고 - 56. 골로새
❸ 빌립보서(교회문제와 선교 헌금에 대한 감사)
cf) 4차 선교 여행 가능성을 알 수 있음.(빌 2:23~24)
※ 빌 2:23 - 그러므로 내가 - 내 일이 어떻게 될지를 보아서
곧 이 사람을 보내기를 바라고
빌 2:24 - 나도 속히 가게 될 것을
주 안에서 확신하노라
❹ 빌레몬서(오네시모의 주인 빌레몬에게)
★참고 - 459. 빌레몬
⑥ 석방 및 제 4차 선교여행 - 마케도냐 선교여행과 서바나(스페인)(AD 63~66)
Ⓐ AD 62~66 - 1차 구금 2년 후 석방됨.
Ⓑ 사역 - 마게도냐(빌립보)의 여행과 에베소, 그레데, 밀레도,
아가야(고린도) 스페인(서바나) 사역.
Ⓒ 사도행전에는 기록이 없다. - 목회 서신서에 기록됨.
cf) 사도행전 - 바울이 AD 61년 로마 감옥에 투옥된 후,
2년 동안 감옥 생활을 하면서 복음 사역을 한 것으로 끝남.
(행 28:30~31)
※ 1차 로마 감옥 구금 - 자택구금으로 끝남.
⑦ 로마 2차 구금 - 마메틴 감옥( = 마르메틴 Marmetine)(AD 59~67/68)
Ⓐ 네로의 박해시기에 - 로마에 2차 구금됨.(AD 66년말 ~ 67년)(딤후 1:16~17, 딤후 2:9)
※ 니고볼리 지역에서 선교하다가 - 체포됨.
⇒ 로마 감옥에 다시 구금됨.
★참고 - 225. 로마제국①②
132. 네로
Ⓑ 디모데 후서 씀.
⑧ 순교 - 참수형 - 네로시대(AD 67말 또는 68년 초)
Ⓐ AD 68년 6월 29일에 죽었다고 전해지기도 함.
Ⓑ 바울은 로마 시민권자라서 – 참수형에 처해졌음.
cf) 베드로 - 유대인이라서 십자가형
※ 십자가에 거꾸로 매달려 죽음.
(3) 요한 계시록의 소아시아 7개의 교회
cf) 소아시아 교회 7개 교회(계 1~3장)
❶ 에베소 = 에페소(Ephesus) = 셀주크(Selcuk)
❷ 서머나 = 스미르나(Smyrna) = 이즈미르(Izmir)
❸ 버가모 = 페르가몬, 베르가모(Pergamum) = 베르가마(Bergama)
❹ 두아디라 = 티아디라(Thyatira) = 아키사르(Akisar)
❺ 사데 = 사르디스(Sardis) = 살리히리(Salihli)
❻ 빌라델비아 = 필라델피라(Philadelphia) = 알라세히르(Alasehir)
❼ 라오디게아 = 라오디게이아(Laodicea) = 라오디케아(Laodikya)
① 에베소( = 에페소) 교회 - 처음 사랑을 버린 교회(계 2:1~7)
ⅰ) 예수님을 표현 - ‘오른손에 - 7별을 붙잡고
7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계 2:1)
ⅱ) 칭찬(계 2:2~3)
❶ 내가 -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계 2:2a)
❷ 또 악한 자들을 용- 납하지 아니한 것과(계 2:2b)
❸ 자칭 사도라 하되 -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
⇒ 그의 거짓된 것을 - 네가 드러낸 것과(계 2:2c)
❹ 또 네가 -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계 2:3)
❺ 네가 -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 나도 - 이것을 미워하노라.(계 2:6)
ⅲ) 책망 - 처음 사랑을 버림(계 2:4)
※ 계 2:4 - 그러나 너를 - 책망할 것이 있나니
※ 너의 처음 사랑을 - 버렸느니라
ⅳ) 권면 - ❶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 생각하고 회개하여(계 2:5)
❷ 처음 행위를 가지라!.(계 2:5)
❸ 회개하지 아니하면 -
⇒ 내가 - 네게 가서 -
※ 네 촛대를 -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계 2:5)
ⅴ) 약속 - 이기는 그에게는 -
※ 내가 -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
⇒ 먹게 하리라(계 2:7)
② 서머나( = 스미르나) 교회 - 가난하나 부요한 교회(계 2:8~11)
★참고 - 514. 서머나
ⅰ) 예수님을 표현 -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이’(계 2:8)
ⅱ) 칭찬 - 내가 - 네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 -
※ 실상은 -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 비방도 알거니와 -
※ 실상은 - 유대인이 아니요
- 사탄의 회당이라(계 2:9)
ⅲ) 책망 - X
ⅳ) 권면 - ❶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 두려워하지 말라!.(계 2:10)
※ 마귀가 -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 몇 사람을 옥에 던져 -
⇒ 시험을 받게 하리니
⇒ 너희가 10 일 동안 - 환난을 받으리라(계 2:10a)
❷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계 2:10b)
ⅴ) 약속 - ❶ 생명의 면류관을 주리라(계 2:10c)
❷ 이기는 자는 - 2째 사망의 해를 - 받지 아니하리라(계 2:11b)
③ 버가모( = 페르가몬, 베르가모) 교회 - 우상을 숭배한 교회(계 2:12~17)
★참고 - 386. 버가모
ⅰ) 예수님을 표현 -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계 2:12)
ⅱ) 칭찬 - ❶ 네가 -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❷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
※ 나를 믿는 믿음을 -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계 2:13)
ⅲ) 책망 - ❶ 거기 네게 -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
⇒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
※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행 2:14)
❷ 이와 같이 네게도 -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계 2:15)
ⅳ) 권면 - 그러므로 회개하라!.
※ 그리하지 아니하면 - 내가 네게 속히 가서 -
⇒ 내 입의 검으로 - 그들과 싸우리라(계 2:16)
ⅴ) 약속 -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
❶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❷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
※ 그 돌 위에 -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 받는 자 밖에는 -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계 2:17)
④ 두아디라( = 티아디라) 교회 - 악한 여선지자의 교회(계 2:18~29)
★참고 - 198. 두아디라
ⅰ) 예수님을 표현 - ‘그 눈이 - 불꽃같고
그 발이 -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계 2:18)
ⅱ) 칭찬 - ❶ 내가 -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 아노니
❷ 네 나중 행위가 - 처음 것보다 많도다(계 2:19)
ⅲ) 책망 - ❶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 네가 용납함이니
※ 그가 -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
⇒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계 2:20)
❷ 또 내가 그에게 -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
※ 자기의 음행을 - 회개하고자 하지 아니하는도다(계 2:21)
ⅳ) 심판 -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 갚아 주리라(계 2:23b)
❶ 내가 그를 - 침상에 던질 터이요(계 2:22a)
❷ 또 그와 더불어 간음하는 자들도 -
※ 만일 그의 행위를 - 회개하지 아니하면 -
⇒ 큰 환난 가운데에 - 던지고(계 2:22b)
❸ 또 내가 사망으로 -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계 2:23a)
⇒ 모든 교회가 -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 알지라
※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 갚아 주리라(계 2:23b)
ⅴ) 권면 - ❶ 회개하라!.(계 2:22)
❷ 너희에게 있는 것을 - 내가 올 때까지 굳게 잡으라!.(계 2:25)
ⅵ) 약속 - ❶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
⇒ 만국을 다스리는 - 권세를 주리니(계 2:26)
※ 철장을 가지고 - 그들을 다스려 -
⇒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계 2:27)
❷ 내가 또 그에게 - 새벽별을 주리라(계 2:28)
⑤ 사데( = 사르디스) 교회 - 살았다는 이름만 가진 죽은 교회(계 3:1~6)
★참고 - 470. 사데
ⅰ) 예수님을 표현 - ‘하나님의 7 영과 7 별을 가진 이’(계 3:1)
ⅱ) 칭찬 - 더럽히지 않은 자가 있다.
※ 계 3:4 - 그러나 사데에 -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 흰 옷을 입고 - 나와 함께 다니리니
※ 그들은 - 합당한 자인 연고라(계 3:4)
ⅲ) 책망 - ❶ 내 하나님 앞에 -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 찾지 못하였노니 (계 3:2)
❷ 그러므로 네가 - 어떻게 받았으며
- 어떻게 들었는지 - 생각하고 -
⇒ 지켜 회개하라!.(계 3:3)
※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 내가 도둑 같이 이르리니
⇒ 어느 때에 네게 이를는지 - 네가 알지 못하리라(계 3:3)
ⅳ) 권면 - 너는 일깨어 -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 굳건하게 하라!.(계 3:2)
ⅴ) 약속 - ❶ 이기는 자는 -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계 3:5)
❷ 내가 그 이름을 - 생명책에서
결코 지우지 아니하고(계 3:5)
❸ 그 이름을 - 내 아버지 앞과 그의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계 3:5)
⑥ 빌라델피아( = 필라델피라) - 연약하지만 충성스러운 교회(계 3:7~13)
★참고 - 457. 빌라델피아
ⅰ) 예수님을 표현 - ❶ ‘거룩하고 진실하사 -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❷ ‘열면 -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 열 사람이 없는 그’(계 3:7)
ⅱ) 칭찬 -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
❶ 내 말을 - 지키며
❷ 내 이름을 -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계 3:8)
ⅲ) 책망 - X
ⅳ) 권면 - 내가 속히 오리니 -
❶ 네가 가진 것을 - 굳게 잡아
❷ 아무도 네 면류관을 - 빼앗지 못하게 하라!.(계 3:11)
ⅴ) 약속 - ❶ 내가 네 앞에 - 열린 문을 두었으되 -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계 3:8)
❷ 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 몇을 네게 주어 -
⇒ 그들로 와서 -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 알게 하리라(계 3:9)
❸ 내가 또한 너를 지켜 -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계 3:10)
※ 이는 -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
⇒ 땅에 거하는 자들을 - 시험할 때라
❹ 이기는 자는 - 내 하나님 성전에 - 기둥이 되게 하리니(계 3:12)
⇒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❺ 내가 - 하나님의 이름과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
※ 그이 위에 - 기록하리라(계 3:12)
⑦ 라오디게아( = 라오디게이아) - 부요하나 가난한 교회(계 3:14~22)
★참고 - 229. 라오디게아
ⅰ) 예수님을 표현 - ❶ ‘아멘이시오’
❷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오’
❸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계 3:14)
ⅱ) 칭찬 - X
ⅲ) 책망 - ❶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
※ 네가 -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계 3:15)
⇒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
※ 내 입에서 -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계 3:16)
❷ 네가 말하기를 - “나는 부자라 -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
※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계 3:17)
ⅳ) 권면 - ❶ 네가 -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 원하노라.(계 3:15)
❷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 부요하게 하고(계 3:18a)
❸ 흰 옷을 사서 입어 -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계 3:18b)
❹ 안약을 사서 - 눈에 발라 보게하라!.(계 3:18c)
❺ 네가 열심을 내라!.(계 3:19a)
❻ 회개하라!.(계 3:19b)
ⅴ) 약속 - ❶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 문을 열면 -
⇒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계 3:20)
❷ 이기는 그에게는 -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
※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 같이 하리라.(계 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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