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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서기관 ~ 십자가

547. 속죄일(욤 키푸르) - 안식일 중의 안식일, 스스로 괴롭게 할지니

547. 속죄일(욤 키푸르) - 안식일 중의 안식일, 스스로 괴롭게 할지니

① 의미 - ‘속죄의 날(Day of Atonement)’

       ⅰ) ‘욤 키푸르’(Yom Kippur)(7월 10일)(레 23:27)

                                   ❶ 인간의 죄를 속함 받는 날

                                   ❷ 인간이 - 죄를 회개하며 속죄제를 드리고 -

                                                                   ⇒ 하나님께서 - 죄를 사해 주시는 날

       ⅱ) 나팔절과 초막절 사이에 있다.(레 23:26~32)

                                   ❶ 나팔절( = 가을 신년 = 로슈 하샤나) - 7월 1일

                                                                                      ★참고 - 122. 나팔절

                                   ❷ 속죄일( = 대속죄일 = 욤 키푸르) - 7월 10일

                                   ❸ 초막절( = 장막절 = 수코트) - 7월 15~21일

                      Ⓐ 나팔절 - 7월 1일

                                   ⓐ 7월 곧 그 달 1일로 - 안식일을 삼을찌니 -

                                                        ※ 이는 -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레 23:24)

                                   ⓑ 아무 노동도 하지 말고 -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찌니라!.(레 23:25)

                                   ⓒ 3차 바벨론 포로 귀환 후에도 - 나팔절이 지켜짐.(느 8:1~12)

                                                ※ 느 8:2 - 7째 달 초하루(1일)에

                                                                         ※ 제사장 에스라가 - 율법책을 가지고 -

                                                                                  ⇒ 회중 앞 곧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 이르러

                                                    느 8:3 - 수문 앞 광장에서

                                                                 새벽부터 정오까지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서 -

                                                                        ※ 읽으매 -

                                                                                 ⇒ 뭇 백성이 - 그 율법책에 귀를 기울였는데

                       Ⓑ 초막절(The Feast of Tabernacle) - 장막절(7월 15~21일)

                                                          (레 23:33~44 민 29:12~40, 신16:13~17, 스3:4~6, 느8:14~18,

                                                            겔45:25, 호12:9, 슥 14:16, 요 7:2)

                                 ⓐ 초막절을 지내는 목적 - 여호와의 일하신 것을 기억하게 함.(레 23:43)

                                              ※ 레 23:43 - 이는 -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때에 -

                                                                                           ※ 초막에 거주하게 한 줄을 -

                                                                                                           ⇒ 너희 대대로 - 알게 함이니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 7월 15~21까지 - 7일 간(레 23:34, 레 23:39)

                                              ※ 레 23:35 - 첫날에는 - 성회가 있을 찌니 -

                                                                          ※ 아무 노동도 - 하지 말지며 -

                                                                                        ⇒ 안식하라!!

                                 ⓒ 초막절이 끝난 - 다음 날 8일째(7월 22일)도 -

                                                                          ※ 성회가 되고 화제를 드리니 - 일하지 말라!.

                                                                                                   (레 23:36, 레 23:39)

                                                                                       ⇒ 안식하라!!

                                              ※ 레 23:36 - 제 8일에도 - 너희에게 성회가 될 것이며

                                                                                    - 화제를 여호와께 드릴찌니

                                                                          ※ 이는 - 거룩한 대회라!.

                                                                                                     ⇒ 너희는 아무 노동도 - 하지 말찌니

                                 ⓓ 초막절 지내는 방법(레 23:40)

                                              ❶ 첫날에는 - 너희가 -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종려 가지와

                                                                                무성한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

                                                             ⇒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 7일 동안 즐거워할 것이라!.

                                                                                                                 (레 23:40, 느 8:15~17)

                                              ❷ 7일 동안 - 초막에 거하되 -

                                                                           ※ 이스라엘에서 난 자는 다 -

                                                                                       ⇒ 초막에 거할찌니(레 23:42)

 

② 속죄일과 속죄제의 의미는 - 다르다.

       ⅰ) 속죄일 - 속죄의 날을 의미(7월 10일)(레 23:27) 

                                             ❶ 인간의 죄를 - 속함 받는 날

                                             ❷ 인간이 - 죄를 회개하며

                                                             - 속죄제를 드리고 -

                                                                            ⇒ 하나님께서 - 죄를 사해 주시는 날

       ⅱ) 속죄제 - ❶ 죄를 속하는 방법과

                          ❷ 그 죄를 속하는 요소를 의미

                                           cf) 2종류 - ⒈ 날마다 드리는 – 속죄제

                                                            ⒉ 1년에 1번 – 대속죄일에 드리는 속죄제

                    Ⓐ 구약시대 - 오실 그리스도를 예표 함 - 매년 반복적인 속죄.

                                                   ⇒ 속죄를 위해 양을 드림 - 아사셀

                                                                                        (레 23:27~29, 레 25:9, 레 16:16~34)

                    Ⓑ 신약시대 -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 - 단번에 영원한 속죄를 이루심

                                                                                          ★참고 - 79. 그리스도①~⑩

                                                                                                        273. 메시야

                                                    ※ 예수께서 -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오시어 -

                                                                   ⇒ 우리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 십자가에서 죽으심.

                                                                                                                       (히 9:7~12, 롬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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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ⅲ) 스스로 괴롭하며 - 화제를 드리고 - 아무 일도 하지마라!.(레 23:27~30)

                             ※ 레 23:27 - 7째 달 10날은

                                                  속죄일이니

                    ❶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며 -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레 23:27)

                    ❷ 이 날에는 - 아무 일도 하지 마라!(레 23:28a)

                    ❸ 이유 - 너희를 위하여 -

                                                 ※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레 23:28b)

                    ❹ 이 날에 - 스스로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

                                                 ⇒ 그 백성 중에서 - 끊쳐질 것이라.(레 23:29)

                    ❺  이 날에 - 누구든지 아무 일이나 하는 자는 -

                                                 ⇒ 내가 백성 중에서 - 멸절시키리니(레 23:30)

                    ❻ 너희의 - 쉴 안식일이라 -

                                                 ⇒ 너희는 - 스스로 괴롭게 하고

                                                                 - 이 달 9일 저녁

                                                                   곧 그 저녁부터 이튿날 저녁까지 -

                                                           ※ 안식을 지킬찌니라(레 23:32)

                                       cf) 속죄일 전날 저녁부터 ~다음날 속죄일 저녁까지

 

③ 레위기의 거룩한 의식 중 가장 중요한 날임. - ‘안식일 중의 안식일’

     ⅰ) 대속죄일은 -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의 - ‘고난 주간’과 같은 마음으로 지냄.

     ⅱ) 레위기는 - 대속죄일을 - ‘안식일 중의 안식일’이라고 부름.(레 16:31)

                                      cf) 안식일 중의 안식일 - 안식일처럼 지내되

                                                                           안식일보다 더 엄숙하게 지키는 날.

                                                               ⇒ 특별 안식일임.

                  ※ 레 16:31 - 이는 너희에게 -

                                                 ※ 안식일 중의 안식일인즉 -

                                                               ⇒ 너희는 스스로 - 괴롭게 할지니

                                                                                 ※ 영원히 지킬 규례라

       ⅲ) 유대인들은 대속죄일이 되기 - 10여일 전부터 -

                             ※ 이 날을 기다리며 - 금식하고

                                                            - 자기의 죄를 회개하며 보냈다.

                                                 cf) 7월 1일 나팔절부터.

       ⅳ) ‘스스로를 괴롭게 하고 . . . ’(레 16:29~34)

                     Ⓐ 금식 - 이 날엔 모든 백성들이 금식하며 회개할 것을 요구하심.

                                                                                      ★참고 - 90. 금식

                                            ❶ 백성들은 모두 일을 쉬면서(안식)

                                            ❷ 율법 중에 명해져 있는 - 유일한 금식을 함.(행 27:9)

                                                                  ※ 행 27:9 - 여러 날이 걸려 금식하는 절기가

                                                                                     이미 지났으므로 항해하기가 위태한지라

                                                                                     바울이 그들을 권하여

                                            ❸ 금식은 - 그들의 통회와 회개의 표현 중 하나.

                     Ⓑ 회개 - 대속죄일을 통해서 - 자신의 죄를 살피고

                                                                  진정으로 회개하라는 의미.

                     Ⓒ 후기 유대교에서는 -

                                    ※ 이날을 - ❶ 죄의 회개와

                                                      ❷ 기도로 지켰다.

 

④ 이스라엘 온 백성의 ‘모든 죄’가 - 모두 속죄되는 날 - 아사셀을 통해.

                                                                                         (레 23:27~29, 레 25:9, 레 16:16~34)

 

 

 

 

 

 

 

 

       ⅰ) 아사셀 - 죄를 전가 받은 염소(레 23:27~29, 레 25:9, 레 16:16~34)

                       Ⓐ 아론은 - ❶ 그의 두 손으로 - 살아 있는 염소의 머리에 - 안수하여

                                         ❷ 이스라엘 자손의 - 모든 불의와 그 범한 모든 죄를 - 아뢰고

                                         ❸ 그 죄를 - 염소의 머리에 두어 -

                                                                       ※ 미리 정한 사람에게 맡겨 - 광야로 보낼지니

                                                                                                                              (레 16:21)

                       Ⓑ 이 날에 - 너희를 위하여 속죄하여 -

                                                         ※ 너희를 - 정결하게 하리니 -

                                                                      ⇒ 너희의 모든 죄에서 - 너희가 여호와 앞에 정결하리라.

                                                                                                                                               (레 16:30)

       ⅱ) 자신과 백성의 죄를 속죄 후 - 하나님과 백성과의 화해를 온전히 함.(레 16:29~34)

                       Ⓐ 이 날에 - 너희를 위하여 속죄하여 - 너희를 정결하게 하리니

                                                        ⇒ 너희의 모든 죄에서 -  너희가 여호와 앞에 정결하리라.

                                                                                                                                     (레 16:30)

                       Ⓑ 오직 2째 장막은 - ❶ 대제사장이 홀로 - 1년에 1번 들어가되 -

                                                       ❷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

                                                                                      ※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히 9:7)

       ⅲ) 아사셀 되신 예수그리스도 - 단번에 영원한 속죄를 이루심.

                                                                       (레 16:10, 레 16:21, 시 103:12, 히 9:7~12, 롬 3:25)

                        ※ 레 16:10 -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

                                                          ※ 그것으로 속죄하고 -

                                                                     ⇒ 아사셀을 위하여 - 광야로 보낼지니라

                        ※ 레 16:21 - 아론은 그의 두 손으로 - 살아 있는 염소의 머리에 안수하여

                                                          ※ 이스라엘 자손의 - 모든 불의와

                                                                                          그 범한 모든 죄를 아뢰고 -

                                                                     ⇒ 그 죄를 - 염소의 머리에 두어

                                                                     ⇒ 미리 정한 사람에게 맡겨 - 광야로 보낼지니

                        ※ 시 103:12 - 동이 서에서 먼 것 같이 -

                                                                     ※ 우리의 죄과를 - 우리에게서 멀리 옮기셨으며

                        ※ 히 9:11 -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히 9:12 -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 하지 아니하고

                                                        ❶ 오직 자기의 피로 -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❷ 단번에 -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 롬 3:25 - 이 예수를

                                           하나님이 - 그의 피로써 -

                                                                      ※ 믿음으로 말미암는 -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

                                                                      전에 지은 죄를 - 간과하심으로 -

                                                                                      ⇒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ⅳ) 이 점에서 속죄일은 - 즐거운 축제들, 특히 초막절과 대조됨.(레 23:40, 신 12:7~12)

                                                       ⇒ 보다 엄숙하고 경건함.

                                      ❶ 7월 1일 - 나팔절(신년)

                                      ❷ 7월 10일 - 대속죄일,

                                      ❸ 7월 15일 - 초막절(장막절)

 

⑤ 속죄의 의식을 행함.(레 23:26~32)

                               ※ 대제사장은 - 자신과 그 가족과 모든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성결하게하기 위한 속죄제를 지냄.

 

⑥ 속죄 의식의 장소 - 지성소

 

 

 

https://riverviewbc.com/wp-content/uploads/sermons/25.5-Tabernacle.jpg

 

 

 

 

 

       ⅰ) 성소는 - ❶ 성소와

                          ❷ 지성소로 나뉨.

                                          ★참고 - 522. 성막①②

                                                         524. 성전①~⑩

                    Ⓐ 지성소 안 - 언약궤(법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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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약궤 안에 있는 것들(왕상 8:9, 대하 5:10, 히 9:4) 

                                    ⒈ 십계명 돌판 - 2 개(출 25:16, 신 10:4)

                                    ⒉ 아론의 지팡이(민 17:4)

                                    ⒊ 만나 항아리(출 16:33~34)

                                                                          ★참고 - 262. 만나

                                                   cf) 원래 - 십계명 2돌판 만 - 안에 있고

                                                                   아론의 지팡이와 만나 항아리는 - 언약궤 앞에 있었다.

                                                                                                                        (신 10:1~2, 대하 5:10)

                                                             ⇒ 이동 중에 - 모두 안에 들어가게 됨.

                                                                             ※ 이것은 - 하나님의 언약과 인도하심의 상징.

                                                                                                        (레 16:2, 출 25:22, 출 30:6)

                                   ⒋ 율법책 - 모세의 고별 설교 후 언약궤 곁(옆)에 있었다.(신 31:26)

                                                              ※ 여호와 - “이 율법 책을 가져다가 -

                                                                                         ※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 언약궤 곁에 두어 -

                                                                                                         ⇒ 너희에게 - 증거가 되게 하라!.”

                                                                                                                                              (신 31:26)

       ⅱ) 지성소는 -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거룩한 장소.(레 16:2, 출 25:22, 출 30:6)

                        ※ 여호와 -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성소의 휘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

                                                              ※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말라!.

                                                                             ⇒ 그리하여 죽지 않도록 하라!.

                                            이는 - 내가 구름 가운데에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레 16:2)

 

⑦ 대제사장이 - 지성소에 출입하기 위한 - 엄격한 규례가 있었다.

                                                                            ★참고 - 178. 대제사장①②

       ⅰ) 대제사장이 - 하나님이 정하신 규례와 절차를 따라

                                 지성소에 출입할 때에 -

                                                   ⇒ 하나님은 - 그의 죄를 덮어주시고

                                                                      - 그를 죽이지 않으셨다.

       ⅱ) 그러나 아론의 2명의 아들들이 - 하나님이 지정하지 않은 불로 - 향을 태웠다.

                                  ⇒ 그때에 하나님은 - 지성소에서 불이 나오게 하셔서 -

                                                   ※ 그들을 태워 죽였다.(레 16:1~2)

                     ※ 레 16:1 - 아론의 아들 나답①과 아비후가

                                         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께서 명령하시지 아니하신 - 다른 불을 담아 -

                                                                  ※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레 16:2 - 불이 - 여호와 앞에서 나와 - 그들을 삼키매 -

                                                                  ⇒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 죽은지라

       ⅲ) 그 후에 -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서 - 제사장들이 죽지 않도록 -

                                                  ※ 지성소를 출입하는 법을 규정해 주셨다(레 16:2)

                     ※ 여호와 -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성소의 휘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

                                                                  ※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말라!.

                                                                                    ⇒ 그리하여 죽지 않도록 하라!.

                                          이는 - 내가 구름 가운데에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레 16:2)

 

⑧ 속죄를 위해 지성소에 들어가는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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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ⅰ) 아무 때나 들어 갈 수 없다.(레 16:2, 레 16:29, 레 16:34)

                     ※ 여호와 -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성소의 휘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

                                                                  ※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말라!.

                                                                                    ⇒ 그리하여 죽지 않도록 하라!.

                                          이는 - 내가 구름 가운데에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레 16:2)

                                  cf) 휘장 - 지성소와 성소 사이에 휘장이 있었다.

                                            ❶ 인간의 범죄인해 - 하나님과 인간 사이가 - 분리 된 것을 상징.

                                                                                           (출 26:33, 출 30:6, 레 16:2, 레 21:23)

                                            ❷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해 희생에 제물이 되셨을 때 -

                                                             ⇒ 지성소의 휘장이 - 위에서 아래로 찢어짐.

                                                                                                 (마 27:51, 막 15:38, 눅 23:35)

                                                             ⇒ 주님의 보혈의 공로를 의지하여 -

                                                                            ※ 하나님 앞에 담대히 - 나갈 수 있게 됨.(히 10:20)

       ⅱ) 아무나 들어갈 수 없다. - 속죄일에 지성소에 들어 갈 수 있는 자가 정해짐.

                                                                        (출 27:21, 출 28:4, 출 25:22, 레 16:32~33, 레 16:17)

                                          ❶ 대제사장 아론(출 27:21, 출 28:4, 히 9:7)

                                          ❷ 특별제사장 모세(출 25:22)

                                          ❸ 대제사장의 위임자.(레 16:32~33) 

                     Ⓐ 아론 - ❶ 대제사장(출 27:21, 출 28:2~3, 히 9:7)

                                    ❷ 속죄제를 집행함.(레 16:11~16)

                                    ❸ 속죄일만 들어갈 수 있었다(레 16:2)

                                                 ※ 출 28:2 - 네 형 아론을 위하여

                                                                                  ※ 거룩한 옷을 지어 -

                                                                                                ⇒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지니

                                                      출 28:3 -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모든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

                                                                                  ※ 아론의 옷을 지어 - 그를 거룩하게 하여 -

                                                                                                ⇒ 내게 제사장 직분을 - 행하게 하라!.

                                                ※ 히 9:7 - 오직 2째 장막은 -

                                                                            ※ 대제사장이 홀로 - 1 년에 1 번 들어가되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 모세 - ❶ 특별 제사장(출 25:22),

                                   ❷ 평일에는 하나님이 부르시면 - 아무 때나 들어 갈 수 있음.

                                   ❸ 단, 대속죄일은 - 대제사장 아론만 들어감.

                                             ※ 출 25:22 - ❶ 거기서 -

                                                                            ※ 내가 너와 만나고

                                                                   ❷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 두 그룹 사이에서 -

                                                                            ※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

                                                                                              ⇒ 네게 명령할 모든 일을 - 네게 이르리라

                    Ⓒ 대제사장으로 - 위임 받은 자(레 16:32~33)

                                                       ※ 기름부음 받고 위임되어 -

                                                                     ⇒ 자기 아버지를 이어 - 대제사장이 된 자.

                                                                                               cf) 세습제였음 

                               ※ 레 16:32 - 기름 부음을 받고 위임되어 -

                                                                     ⇒ 자기의 아버지를 대신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는 제사장은 - 속죄하되 -

                                                                                               ※ 세마포 옷 - 곧 거룩한 옷을 입고

                                   레 16:33 - ❶  지성소를 - 속죄하며

                                                    ❷ 회막과 제단을 - 속죄하고

                                                    ❸ 또 제사장들과 백성의 회중을 위하여 - 속죄할지니

       ⅲ) 아론이 - 1년에 1 차례 - 4번 들어감 - 7월(티쉬리윌, 양력 9~10월)10일

                                                        (레 16:2, 레 16:29, 레 16:34, 레 23:27, 레 25:9)

                                   cf) 모세 - 특별 제사장 - 평일에는 하나님이 부르시면

                                                                       아무 때나 들어 갈 수 있었음.

                                                            ※ 단, 대속죄일은 - 대제사장 아론만 들어감.

                   Ⓐ 1 번째 출입 - 자기 자신을 정결하게하기 위함(레 16:12)

                                 ⓐ 목적 - 대제사장을 위한 속죄 제사를 드리기 함. 

                                                            ※ 향을 피우고 - 자신의 죄를 속죄함..(레 16:12)

                                 ⓑ 불과 향을 들고 - 지성소로 들어감.

                                            ※ 대제사장은 - 번제 단에 피운 불을 - 향로(부삽)에 담고,

                                                                    곱게 간 향을 - 국자처럼 생긴 그릇에 담아 -

                                                                                    ⇒ 지성소로 들어간다.

                                 ⓒ 지성소 안에서 - 향을 태워 - 연기를 가득 채운다

                                            ❶ 대제사장은 - 지성소에 들어가서 -

                                                           ⇒ 속죄소 앞에 있는 돌 판에 -

                                                                           ※ 가지고 들어간 - 제단의 불과 곱게 간 향으로

                                                                                                        향을 태워서

                                                                                    ⇒ 지성소 안이 - 연기로 가득 차도록 만든다.

                                            ❷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 - 향연으로 -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게 함.(레 12:13)

                                                           ※ 이유 - 거룩하신 하나님을 - 보지 못하게 하기 위함.

                                                                     cf) 성경에서 연기는 종종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냄.

                                            ❸ 대제사장은 - 이 향 연기가 가득 차 있어야만 -

                                                           ⇒ 속죄 예식이 진행되는 동안에 - 해를 당하지 않음.

                                                                     cf) 이유 - 하나님과 죄를 지닌 인간이 -

                                                                                                           ※ 대면 할 수 없음.

                                                                                 ※ 레 16:3 -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할 것이며

                                            ❹ 향 -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기도를 상징

                                                          ※ 요일 2:1 - 만일 누가 죄를 범하여도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 곧 의로우신 - 예수 그리스도시라

                                                                     cf) 우리가 - 하나님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게

                                                                                        된 것은 -

                                                                                ※ 예수께서 우리를 위해 하나님께 중보하시기 때문.

                                  ⓓ 대제사장은 - 죽음을 당하지 않으려면 -

                                                  ⇒ 대속죄일의 행사를 하기 전에 -

                                                                                ※ 먼저 수송아지로 - 자신과 자신의 가족들을 위해

                                                                                                                속죄제물을 드려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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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죄의 고백과 용서를 비는 기도

                                                  ※ 대제사장은 먼저 백성의 죄를 속하기 전에 -

                                                                                ※ 자기와 자기 가족이 1 년 동안 지은 모든 죄를

                                                                                     하나님께 고백하고 -

                                                                                                 ⇒ 용서를 비는 기도를 드림.

                                  ⓕ 지성소를 - 연기로 가득 채운 후에-

                                                                    ※ 대제사장은 - 뒷걸음질을 쳐서 성소를 나와서 -

                                                                                                        ⇒ 제단으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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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번째 출입 - 지성소 정결하게하기 위함(레 16:14)

                                                        ※ 레 16:14 - 그는 또 - 수송아지의 피를 - 가져다가 -

                                                                                                   ⇒ 손가락으로 - 속죄소 동쪽에 - 뿌리고

                                                                                                        또 손가락으로 - 그 피를 속죄소 앞에 -

                                                                                                                   ※ 7번 뿌릴 것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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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적 - 1년 동안 대제사장의 죄로 인해 부정해진 지성소를

                                                정결하게하기 위해.(레 16:16)

                                                           ※ 레 16:16 - 곧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과

                                                                                 그들이 범한 모든 죄로 말미암아 -

                                                                                            ❶ 지성소를 위하여 속죄하고

                                                                                            ❷ 또 그들의 부정한 중에 있는 회막을 위하여

                                                                                  그같이 할 것이요

                                 ⓑ 제단에서 자신과 자기 가족을 위해 준비했던 -  

                                                            ※ 수송아지의 피를 가지고 - 다시 성소 안으로 들어간다.

                                                                              cf) 이때까지 - 일반 제사장이 - 피가 응고되지 않도록

                                                                                                                            계속 젓고 있었다.

                                 ⓒ 손가락에 그 피를 묻혀서 - 그 피를 -

                                                           ※ 속죄 소의 - 동쪽(앞쪽)에 - ❶ 위로 1번 뿌리고,

                                                                                                       ❷ 아래쪽으로 - 7번 피를 뿌림.

                    Ⓒ 3 번째 출입 - 백성의 죄를 사함 받으러 들어감.(레 16:17~18)

                                  ⓐ 목적 - 1년 동안 이스라엘 자손의 죄로 인해 부정해진

                                                지성소, 성소, 분향단을 -

                                                            ※ 백성의 속죄제물의 피로 - 백성의 죄를 정결케 함.(레 16:18)

                                  ⓑ 규칙 - ❶ 대제사장은 이 모든 일을 - 혼자 진행했다.

                                                ❷  대제사장이 - 속죄일의 규례를 따라서

                                                                          가족과 온 백성을 위해 속죄 행사를

                                                                          모두 마칠 때까지 -

                                                                                     ※ 아무도 회막 안에 들어갈 수 없었다.

                                  ⓒ 과정 - ❶ 대제사장은 지성소에서 - 나와 성전 뜰로 간다.

                                                 ❷ 성전 뜰에서 - 백성들을 위해 예비한 - 속죄 제물을 잡는다.

                                                 ❸ 그 피를 가지고 - 휘장 안에 들어가 -

                                                                                     ※ 그 피를 - 속죄소 위에 - 1번,

                                                                                                      - 속죄 소 앞(아래)에 - 7번 뿌려서

                                                                                               ⇒ 속죄소를 정결하게 한다.

                                                 ❹ 그 후 대제사장은 - 지성소에서 성소로 간다.

                                                 ❺ 성소에서 지성소를 향해 - 휘장에 - 피를 7번 뿌린다.

                                                              ⒈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과

                                                              ⒉ 죄로 부정하게 된 – 지성소를- 정결하게 하기 위함.

                                                 ❻ 성막을 위해서도 - 똑같은 절차를 통해서 정결하게 한다.

                                                 ❼ 지성소와 성소를 성결하게 한 후 -

                                                              ※ 다음 1년 동안 이스라엘을 축복해 주시기를

                                                                   기원하는 기도를 드린다.

                     Ⓓ 4 번째 출입 - 향로를 가지러 들어간다(성경엔 기록되지 않음)

                                                              ※ 들어가지 않으면 - 향로는 1 년 내내 지성소 안에

                                                                                              있게 됨.

                                                                                 ⇒ 가지고 나와야 한다.

 

< 속죄제 순서 >

                             

                             cf) 참고 - http://biblenara.org/q&a/cleansin.htm

(1) 대속죄일 7일 전 부터

① 대제사장은 -구별된 장소에 거하며 -

                                         ※ 대 속죄일을 위해 준비.

② 대제사장이 실수해서 부정하게 되면 - 7일 동안 성소에 들어올 수 없다.

                                        ⇒ 대제사장은 부정을 피하기 위해서 - 7일 전부터 가족들로부터 격리함.

                                                     ※ 특별히 준비된 장소에서 거하며 - 대속죄일을 위해 준비.

③ 낮 - 대속죄일에 사용할 - 번제 단과 분향 단과 촛대를 - 청소하고 점검함.

④ 밤 - 대속죄일의 규례에 대해 익숙한 장로들에게 - 속죄일의 집례에 대해 배움.

                                        ⇒ 대제사장이 실수 없이 순조롭게 속죄제를 집례할 수 있도록

 

(2) 속죄일 전날 낮과 밤

① 대속죄일 전날 밤 - 대속죄일 행사를 주관할 대제사장은 -

                                            ※ 특별한 방으로 인도됨.

② 대속죄제의 진행을 구상

                         ※ 그는 그 방에서 - 내일 제사 때에 제물로 사용될 동물들이

                                                       들어오는 것을 지켜보면서 -

                                                                      ⇒ 대속죄일을 어떻게 집례할 것인지 - 생각함.

③ 대제사장은 저녁이 되면 -

       ⅰ) 잠을 자지 않고 철야해야했기 때문에 -

                                     ※ 잠이 오지 않도록 - 저녁을 간단하게 먹음.

       ⅱ) 대속죄일과 관계된 책들을 읽고 -

                                     ※ 그 의미에 대해서 - 해석을 들으면서 - 밤을 지냄.

                                                               ex) 레위기, 에스라, 역대기, 다니엘서 등

④ 밤 12시가 되면 - 내일 제사를 드리기 위한 번제 단을 - 깨끗하게 청소.

⑤ 내일 대제사장을 도와 - 제사를 집무할 사람들을 - 제비로 뽑아 결정.

                        ⇒ 이때에 선택한 사람들은 - 다음과 같은 일을 담당함.

                                      번제 단을 청소할 사람

                                      제물을 잡고, 잡은 제물을 제단에 나르며,

                                          제물의 피를 제단에 뿌릴 사람.

                                      분향할 향을 나르고, 촛대를 점검하며, 번철에 구운 떡을 나르고,

                                         포도주 나를 사람.

                                      분향을 담당할 사람. . . .

⑥ 대제사장이 제물을 드릴 때에 필요한 사람들은 다음과 같았다.

       ⅰ) 양 1 마리를 제물로 드리는 데 - 필요한 사람들은 - 11명 

                                     ※ 조각 난양고기를 제단에 나르는데 필요한 사람 - 5명

                                          내장을 나르는데 필요한 사람 - 2명

                                          밀가루를 나르는 사람 - 2명

                                          포도주를 나르는데 필요한 사람 - 2명

       ⅱ) 소 1 마리를 제물로 드리는 데 - 필요한 사람들 - 24명

                                    ※ 잡은 소의 머리를 나르는 사람 - 1명

                                         오른편 뒷다리를 나르는 사람 - 2명

                                         엉덩이를 나르는 사람 - 2명

                                         왼편 뒷다리를 나르는 사람 - 2명

                                         가슴을 나르는 사람 - 1명

                                         목을 나르는 사람 - 3명,

                                         두 앞다리를 나르는 사람 - 2명

                                         옆구리를 나르는 사람 - 2명

                                         내장을 나르는 사람 - 3명

                                         밀가루를 나르는 사람 - 3명

                                         포도주를 나르는 사람 - 3명

 

(3) 대속죄일 당일

① 다음 날이 되어 - 동편에 해가 떠오르게 되면 -

                                              ⇒ 마침내 대속죄일의 행사가 시작됨.

② 속죄와 번제로 드릴 - 제물을 준비함(레 16:3~5)

       ⅰ) 자신과 자기 가족을 위한 제물 준비 - 수송아지와 수양(레 16:3~4)

                               ※ 속죄할 수송아지와, 번제로 드릴 수양을 준비.

       ⅱ) 이스라엘 백성을 위한 제물 준비 - 수 염소 2 마리, 수양 1 마리(레 16:5)

                    Ⓐ 이스라엘 회중의 죄를 씻기 위해서 - 수 염소 2 마리를 - 속죄 제물로.

                    Ⓑ 이스라엘의 헌신을 위해서 - 수양 1 마리를 - 번제물로 준비.

③ 대제사장은 몸을 물로 씻어 깨끗이 함.(레 16:4)

       ⅰ) 의미 - 모든 죄로부터 성결해진다는 것을 의미

       ⅱ) 하나님의 백성에게 중요한 것은 바로 - ‘성결’

④ 옷을 입는다 - 속죄일에 대제사장이 입었던 옷 - 흰 세마포로 만든 의복.

                                    ※ 흰 세마포로 된 속옷을 입고 → 그 위에 속바지를 입고 →

                                                           → 그 위에 세마포로 된 띠를 띠고 → 세마포로 된 관을 씀.

       ⅰ) 흰 세마포 옷

                     Ⓐ 장식이 없는 - 아주 단순한 세마포 옷(레 16:4)

                                                         ※ ‘거룩함과 순결함’을 의미.

                     Ⓑ 금식하여 애통하는 날에 - 세마포 옷을 입고 - 지성소에 들어감.(행 27:9)

                                                         ※ ‘겸손함’을 의미.

                     Ⓒ 대제사장은 - 자신과 이스라엘 모든 백성의 죄를 속하는

                                              모든 행사를 모두 마칠 때까지 -

                                                         ※ 흰 세마포 옷을 입고 - 속죄 행사를 진행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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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모든 속죄 행사를 다 마치면 -

                                     ※ 다시 대제사장이 입는 - 견대와 흉패, 관과 겉옷을 입음.

 

 

 

 

 

 

 

 

 

⑤ 먼저 아론 자신을 위해 속죄

                        속죄제 때 - 숫 송아지

                        번제 때 - 숫양

       ⅰ) 일반인은 물론 일반 제사장들의 - 출입이 금지 됨.(레 16:17)

       ⅱ) 대제사장 아론은 - 성소에 들어가기 전 -

                        먼저 자신을 위한 - 속죄제와 번제를 드림.(레 16:3, 레 16:6, 레 16:11)

                        이유 - 아론도 죄가 있는 연약한 인간이었기 때문

       ⅲ) 수송아지의 머리에 - 안수(레 16:6)

                                   ※ 레 16:6 - 아론은 - 자기를 위한 속죄제의 - 수송아지를 드리되 -

                                                                         ※ 자기와 집안을 위하여 - 속죄하고

                    Ⓐ 대제사장은 먼저 - 번제 단의 - 동편에 선다.

                    Ⓑ 자신을 위해 드려질 속죄제물인 - 수송아지의 머리 위에 - 안수하고,

                    Ⓒ 다음과 같이 자신과 자신의 가족의 죄를 고백한다. 

                                   ※ “오! 주님!

                                          나는 주님 앞에 죄를 지었습니다. 부정하였습니다.

                                          나와 우리 가정 식구들이지은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비옵기는 모든 죄와 허물과 부정을 사하여주옵소서!

                                          모세를 통해 토라(율법)에 말씀하시기를 -

                                                     ※ “이 날에 - 너희를 위하여 속죄하여

                                                                          너희로 정결케 하리니 -

                                                                  ⇒ 너희 모든 죄에서 - 너희가 여호와 앞에 정결하리라!.” 고

                                                                                                   하셨나이다.”

                   Ⓓ 이 때 둘러서 있던 사람들의 - 화답 -

                                 ※ “하늘의 하나님의 이름이 - 영원 영원토록 영광을 받으시옵소서!”

                   Ⓔ 소를 잡아 - 피를 담는다(레 16:11)

                                                   ※ 대제사장은 - 자기 죄를 위해 드려진 소를 잡아서 -

                                                                                          ⇒  그 피를 그릇에 담는다.

                   Ⓕ 그러면 그 옆에 있던 제사장이 - 그 피를 그릇에 받아서 피가 응고되지

                                                                        않도록 계속해서 휘젓는다.

       ⅳ) 대제사장과 예수님의 비교.

                   Ⓐ 대제사장과 그 가족은 - 1년 동안 많은 죄를 지었다.

                                 ⓐ 그러므로 대제사장은 - 이스라엘백성의 죄를 속하기 전에

                                                                        먼저 자기와 자기 가족의 죄를 속죄한다.

                                 ⓑ 제물 - ❶ 수송아지 - 그와 가족의 죄를 씻기 위한 제물

                                                ❷ 수양 - 죄를 깨끗하게 한 후에

                                                               하나님께 헌신하기 위해 드려지는 번제 물.

                   Ⓑ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

                                  ❶ 그리스도는 죄가 없기 때문에 - 자기를 위해 속죄할 필요는 없었다.

                                  ❷ 그러므로 주님은 자신을 위한 속죄 절차를 - 생략하고 -

                                                     ※ 바로 인류의 죄를 씻기 위해서 - 십자가에 달리셨던 것임.

➅ 백성들을 위해 염소를 제비 뽑음 - 아사셀(레 16:10, 레 16:21, 시 103:12, 히 9:7~12, 롬 3:25)

                                 cf) 아사셀(Scapegoat)의 의미 - ‘떠나보냄’, ‘흉악한’, ‘힘든 땅’

                                                     ⇒ 속죄를 위해 광야로 떠나보냄.(레 16:6~10)

                                                     ⇒ 우리의 죄가 - 멀리 떠남(시 103:12)

                                            ※ 시 103:12 - 동이 서에서 먼 것 같이 -

                                                                             ※ 우리의 죄과를 - 우리에게서 멀리 옮기셨으며

 

 

 

 

 

 

 

 

       ⅰ) 대제사장은 - 백성들의 속죄를 위해 준비한 -

                                             ※ 2 마리의 염소를 - 번제단 북편에서

                                                                             제비뽑는다.(레 16:6~10, 레 16:21~22)

       ⅱ) 1 마리는 - ‘여호와를 위하여’,

             다른 1 마리는 - ‘아사셀을 위하여’라고 쓰여 있는 - 제비로 뽑았다.(레 16:8)

                                             ※ 레 16:8 - 2 염소를 위하여 - 제비 뽑되 -

                                                                                ❶ 1 제비는 - 여호와를 위하고

                                                                                ❷ 1 제비는 -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

                     Ⓐ ‘여호와를 위하여’ 라고 쓴 제비에 뽑힌 염소 

                                             ※ 레 16:9 - 아론은 - 여호와를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를 - 속죄제로 드리고

                                 ⓐ 붉은 줄을 - 그 목에 매어 표시.(레 16:9, 레 16:20)

                                 ⓑ 이 염소는 - 백성들의 속죄를 위해 하나님께 드려질 속죄 제물임.

                     Ⓑ ‘아사셀을 위하여’ 라고 쓴 제비에 뽑힌 염소(레 16:10)

                                             ※ 레 16:10 -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

                                                                         ※ 그것으로 속죄하고 -

                                                                                     ⇒ 아사셀을 위하여 - 광야로 보낼지니라

                                            ※ 레 16:21 - 아론은 그의 두 손으로 - 살아 있는 염소의 머리에 안수하여

                                                                         ※ 이스라엘 자손의 - 모든 불의와

                                                                                                         그 범한 모든 죄를 아뢰고 -

                                                                                    ⇒ 그 죄를 - 염소의 머리에 두어

                                                                                    ⇒ 미리 정한 사람에게 맡겨 - 광야로 보낼지니

                                  ⓐ 붉은 줄을 - 그 염소의 두 뿔에 매어서 표시.(레 16:8~10, 레 16:21~22)

                                  ⓑ 이 염소는 - ❶ 나중에 머리에 안수하고

                                                        ❷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고백한 후에

                                                        ❸  백성들의 죄를 지고 광야로 가서 -

                                                                      ※ 죽임을 당할 염소임.

                                             ※ “오 주님!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하나님 앞에서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오 주님! 주님 앞에 용서를 비오니 -

                                                                     ⇒ 백성들의 모든 죄와 허물을 - 용서하여 주옵소서!”

       ⅲ) 이 2마리의 염소들은 - 모두 이스라엘 백성들이 1년 동안 지은 모든

                                               죄들을 씻기 위해서 -

                                                               ※ 대신 희생을 당할 속죄 제물임.

       ⅳ) 아사셀에 대한 - 3가지 견해

                          ❶ 아사셀은 - 염소가 보내질 광야의 한 장소의 이름이다.

                                                               ※ ‘아사셀’이란 말을 ‘흉악한’, 또는 ‘힘든 땅’으로 번역함.

                          ❷ 아사셀은 -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지고 광야로 보내어지는 - 염소를 의미

                          ❸ 아사셀은 - 광야를 통치하는 귀신의 이름이었다.

                                     ⓐ 당시 근동 사람들은 - 염소 모양으로 생긴 ‘광야 귀신’을 섬겼다.

                                     ⓑ 아사셀 = 염소를 뜻하는 ‘아즈(az)’ + ‘힘세다’는 뜻인 ‘엘(el)’

                                                ※ 아사셀을 위한 염소는 -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지고 가서

                                                                                        사탄에게 죄 값을 지불하기 위해

                                                                                        드려진다고 주장함.

                                                                          ★참고 - 492. 사탄

       ⅴ) 아사셀과 예수님의 차이 - 속죄 죄물이 되신 예수님(요 1:29, 사 53:3~12)

                    Ⓐ 예수님도 - 우릴 위해 죄를 대신 짊어지고,

                                                         ⇒ 시험을 받기 위하여 - 메마른 광야로 보내진

                                                                                             아사셀의 염소가 되심.(마 4:1, 막 1:12)

                    Ⓑ 세례 요한① -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신 후

                                              공적으로 메시아 사역을 시작했을 때에

                                              백성들 에게 이렇게 선포했다.

                                  ※ 세례요한① -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

                                                                            ※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요 1:29)

                                               cf) 예수 그리스도는 - ❶ 속죄제( = 아사셀)와

                                                                               ❷ 화목제물( = 어린 양)이 되셨음.

                     Ⓒ 이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

                                               ※ 인류의 죄를 씻기 위해서 - 2 마리의 염소처럼

                                                                                           예루살렘 성문 밖으로 나가서

                                                               ⇒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 못 박혀 죽으셔야했다.

                     Ⓓ 죽으실 때 - 휘장이 - 위에서 아래로 둘로 찢김.(마 27:51, 막 15:38, 눅 23:35)

                     Ⓔ 그 때부터 - 언제라도 믿음으로써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 -

                                                               ⇒ 하나님과 자유로이 교통하게 됨.(히 10:20)

                                  ❶ 그 거룩하신 피에 의해 - 속죄의 길은 성취되었다.

                                  ❷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해 -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게 됨.(히 4:16)

                      Ⓗ 대속죄일에 -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위해 죽음일 당한 -

                                  ※ 2마리의 염소를 통해서 - 왜 예수 그리스도께서 고난을 받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셔야만 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마 3:13~17, 요1:29, 사 53:3~12)

       ⅵ) 히브리서 - 예수 그리스도의 - 영원하고 완전한 구원.(히 9장, 히 10장)

                                          cf) 레위기 - 잠시성과,

                                                            불완전성

                                                            매년 반복적인 제사를 지냄.

                     

                        ※ 히 9:11 -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히 9:12 -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 하지 아니하고

                                                        ❶ 오직 자기의 피로 -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❷ 단번에 -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ⅶ) 스가랴①의 예언(슥 12:10~13)

                             cf) 마지막 날 있게 될 - 이스라엘의 속죄일에 대해서 예언함.

                                       ※ 스 12:10 - 내가 -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

                                                                                     ※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 부어 주리니

                                                            그들이 -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

                                                                      ⇒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는 - 이스라엘 백성들이 - 

                                                  ※ 마지막에 그리스도를 받아들일 것임.

                      Ⓑ 하나님께서 마지막에 - 이스라엘 백성에게 -

                                                  ※ 은총과 회개하는 심령을 부어 주실 것임.

                      Ⓒ 그때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 자기들이 십자가에 넘겨 찔러 죽인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

                                                                                     ※ 슬피 울며 - 회개하게 될 것임.

                      Ⓓ 이 날은 - 하나님께서 역사의 마지막에 -

                                                               ※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완전하게 용서하실

                                                                    최후의 대속죄일이다

⑦ 회막에서 나와 - 몸을 씻음(레 16:23~24)

⑧ 번제로 속죄 함 - 자기의 번제와 백성의 번제(레 16:24)

                                           ※ 양 2마리

⑨ 아사셀을 보낸 자와 제물을 불태운 자는 - 옷을 빨고 몸을 씻은 후 -

                                                                                  ⇒  진영에 들어감.(레 16:26, 레 1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