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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서기관 ~ 십자가

546. 소크라테스(Socrates) - 고대 그리스 철학자, 산파술 대화법, 플라톤 스승

546. 소크라테스(Socrates) - 고대 그리스 철학자, 산파술 대화법,  플라톤 스승

①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 살았던 -  철학자.(BC 470 ~ BC 399)

                                          ※ 서양 철학의 아버지로 불림.

             cf) 소크라테스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 알렉산더 대왕

                                                                            ★참고 - 78. 그리스①~③

 

 

https://www.athensinsider.com/wp-content/uploads/2017/11/socrates-now.jpg

 

 

 

 

② 가족

       ⅰ) 아버지 - 소프로니스코스(Σωφρονίσκος) - 석공  

       ⅱ) 어머니 - 파이나레테(Φαιναρέτη) - 산파

       ⅲ) 형제 - 파트로클레스

       ⅳ) 부인 - 크산티페 - 악처로 유명함.

                               ※ 소크라테스 - “젊은이여, 결혼하라!.

                                                          좋은 처를 얻으면 - 행복할 것이고

                                                          악처를 얻으면 - 철학자가 될 것이다.”

       ⅴ) 자녀 - ❶ 람프로클레스 ❷ 메넥세노스 ❸ 소프로니코스

 

③ 직업 - 석공, 군인, 철학자

                              cf) 아버지의 석공소를 이어 받았으나 - 부인 크산티페가 직접 운영함.

                                                 ※ 이유 - 소크라테스 사색과 토론하러 돌아다님.

                                                                                ⇒ 부인이 악처가 되는 원인이 됨.

 

④ 특징

       ⅰ) 자신의 고향 아테네를 지극히 사랑했던 철학자

       ⅱ) 기이한 행색으로 유명했음.

                    ❶ 못생긴 외모.

                    ❷ 신발을 신지 않음.

                    ❸ 누더기가 되기 직전의 옷을 걸치고 다님.

       ⅲ) 사색과 대화, 토론 등을 즐김.

       ⅳ) 가난한 삶을 살았음 - 철학가로서 선택적인 가난임.

       ⅴ) 결혼에 관하여

                    ※ 제자 - “스승님, 결혼은 해야 합니까, 말아야 합니까?”

                         소크라테스 - “해도 후회하고 안 해도 후회한다.”

       ⅵ) 전쟁에 참여함.

                    ❶ 펠로폰네소스 전쟁에 중보병으로 참여함 - 30대 후반 ~ 40대의 나이

                                     ※ 아테네 vs 스파르타

                                                       cf) 중보병 - 중무장한 보병

                    ❷ 델리온 전투 - 아테네 패배(BC 424년)

                                     ※ 아테네 vs 보이오티아 연맹군

 

④ 그의 저서는 - 한 권도 없었다.

                                    ⇒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 정확히 파악기 어렵다.

                                                       ※ 그의 생애는 - 그의 제자들의 저서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알 수 있음.

                                                                     ex) 플라톤 – ‘대화’편

                                                                           크세노폰 – ‘소크라테스 회상’

                                                                           아리스토파네스 등의 책들

 

⑤ 매우 절제된 삶을 살았다.

             cf) 크세노폰 - ‘회상’편

                          ※ “소크라테스 선생님이 - 최소한의 재산을 가지고

                                                                   아주 자족적으로 사는 것을 보았고,

                                그분이 - 모든 쾌락을 아주 잘 지배하며

                                           - 자신의 말을 통해 - 다른 사람들을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다루는 것을 보았다.”

 

⑥ 소크라테스의 제자들

       ⅰ) 플라톤

                     Ⓐ 형이상학의 시작과 끝을 이룸.

                     Ⓑ 아카데미를 창시.

                     Ⓒ 소크라테스의 뚜렷하고 분명한 사고 방법론을 배움.

       ⅱ) 소(小)소크라테학파

                     cf) 플라톤 보다 영향력이 작았던 3개 학파.

       ⅲ) 안티스테네스

                     Ⓐ 키니코스 학파 창시.

                     Ⓑ 개인의 본성을 - 사회와 대비해서 중시함.

                     Ⓒ 금욕과 자기극복을 추구.

                     Ⓓ 제자 – 디오게네스

                     Ⓔ 소크라테스의 - 정의로움, 소박함, 절제된 삶을 배움.

       ⅳ) 아리스티포스

                     Ⓐ 키레네 학파 창시.

                     Ⓑ 현재의 지적 쾌락을 미래의 것과 대비해서 중시했다.

                     Ⓒ 소크라테스의 호기심과 지적탐구를 배움

       ⅴ) 에우클레이데스

                     Ⓐ 메가라 학파 창시.

                     Ⓑ 논리정신을 추구했다.

                     Ⓑ 소크라테스의 논쟁들에서 영향을 받음.

       ⅵ) 파이돈

                      Ⓐ 엘리스 학파 창시

                      Ⓑ 소크라테스의 이성을 최고의 덕으로 여기는 태도를 배움.

       ⅶ) 크세노폰

                      Ⓐ 학파를 만들지 않음.

                      Ⓑ 의무와 절제를 중시.

                      Ⓒ 실용적인 정치철학을 추구했다.

                      Ⓓ 소크라테스로부터 시민으로써 의무와 자유를 추구함을 배움.

                      Ⓔ 여러 책들을 남김.

 

(1) 소크라테스 사상

                      ❶ 형이상학적인 사상 

                      ❷ 선과 덕 - 윤리적 도덕적 철학

① 형이상학적인 사상

                      ※ 의미 -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형태에 불과하다.

                                     본질은 - 그 형태에 내재된다.

                                     본질을 찾는 것은 - 진리를 찾는 것이다.

 

② 윤리학적인 사상 - ‘선’을 추구해야 한다.

                     ※ 선과 덕을 - 지식과 동일시함.

       ⅰ) 스스로 ‘내가 알고 있는 단 한 가지는 -

                            ※ 내가 - 아무것도 모르고 있다는 사실이다.’

                                           라고 말함.

       ⅱ) 무엇이 선인지 아는 사람은 - 선을 행할 것이며,

             우리가 악을 행하는 것은 - 무지에서 나온다.

                          ⇒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

                                            ❶ 항상 자기자신에게 진실해야 하며

                                            ❷ 선하게 살아야 함.

                                            ❸ 우리의 지식의 폭을 - 넓혀야 함.

                                            ❹  우리의 이성이 중요하다.

 

③ 인간의 이성 -

                  ※ 우리가 -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할 때

                                                  ⇒ 그것을 구별하는 능력은 - 사회가 아니라

                                                                                              인간 이성에게 있다.

 

(2) 소크라테스식 문답법(Questions and Aanswers) - 대화법 또는 산파술.

                ❶ 산파술 - 추가 질문을 계속하여 -

                                               ⇒ 자신의 무지를 깨닫게 하는 방법

                ❷ 산파술 사용 이유 - 대화 상대가 주로 소피스트(sophist)였기 때문.

                              ※ 소피스트 = 지혜로운자들 = 궤변론자들 = 언변이 뛰어난 자들

                ❸ 소크라테스가 주고자한 교훈

                              ※ 소크라테스 - “나는 - 내가 아무 것도 모른다는 걸 안다.”

                              ※ 소크라테스 - “너 자신을 알라!.”

 

① 소크라테스는 - 자신이 답을 내놓지 않는다.

② 대화법의 과정 - 질문을 통해.

       ⅰ) 기본 베이스 사상 - ‘나는 아는 것이 없다.’  

       ⅱ) 대화 상대자에게 무엇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 계속 질문을 던짐.

       ⅲ) 주로 상대방 이야기의 논리의 허점을 파고 듦.

                              ⇒ 상대방은 - 자신의 주장이 모순에 빠졌음을 깨닫게 됨.

       ⅳ) 큰 혼돈에 빠져든 상대방은 - 소크라테스의 말에 귀를 귀울이게 됨.

                              ※ 이유 - 옳은 답을 듣기 위해서.

       ⅴ)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 결코 그 답을 이야기하지 않음.

       ⅵ) 결국 - 대화는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끝나게 됨.

 

(3) 악법도 법이다. -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패배 후

                  cf) 소크라테스는 - ‘대화편’에서 이런 말을 한 적이 없음.

                             ※   단지 - 로마의 법률 격언인 - “두라 렉스, 세드 렉스(dura lex, sed lex)

                                                                               법이 지독해도, 그래도 법이다.”를

                                                                               번역한 말을 사용했을 뿐임.

① 시대적 배경

       ⅰ) 펠로폰네소스 전쟁에서 스파르타에게 진 이후 -

                     Ⓐ 아테네 사람들은 - 자신들이 전쟁에서 진 이유가 -

                                     ※ 아테네 신들을 기쁘게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 여김.

                     Ⓑ 이때 소크라테스는 - “신들의 행동들에 대해서

                                                           계속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사람들에게 가르쳤다.

                                     ⇒ 아테네 사람들은 - 소크라테스의 그런 행동이

                                                                       신들을 더욱 노엽게한다고 여김.

       ⅱ) 소크라테스 재판 당시 -

                     Ⓐ 아테네 - 스파르타와의 장기간의 전쟁에서 패함.

                                                   ⇒ 쇠퇴하기 시작.

                     Ⓑ 스파르타는 - 아테네에 과두파가 정권을 잡을것을 요구함.

                                                           ⇒ 크리티아스를 중심으로 - 30인이 권력을 독점함.

                                                                             ※ 매우 끔찍한 폭정을 행함.

                                    ❶ 민중파와 온건-과두파를 - 대대적으로 학살후

                                                                               재산을 마음대로 몰수.

                                    ❷ 결과 - 1년 만에 - 시민들( = 민중파)의 큰 반발이 일어남.

                                                          ※ 내전 발생

                                                                      ⇒ 민중파에 의해 민주정이 회복됨.

 

② 소크라테스의 죄와 사형

                       cf) 플라톤의 책 ‘파이돈’

       ⅰ) 사형 이유 -

                ❶ 불경죄 - 아테네 신을 인정하지 않았다는 죄

                ❷ 젊은이들을 망쳤다.

                           Ⓐ 소크라테스는 - 단지 길거리에서 젊은이들과 대화를 나누었을 뿐임.

                                           cf) 소피스트 - 돈을 받고 철학을 가르쳤음.

                           Ⓑ 소크라테스의 제자들 중에 - 위험인물들이 많이 나왔다.

                                           ex) 알키비아데스 - 펠로폰네소스 전쟁에서

                                                                        아테네와 스파르타 사이를 왔다갔다한 기회의자.

                                                 크리티아스 - 적의 앞잡이가 되어서 - 폭정함.

       ⅱ) 아테네의 잘못된 관행에 대해 - 끊임없이 비판함.

                                    ⇒ 정치적 위협을 느낀자들부터 - 고발을 당함.

                                    ⇒ 강의하는 것이 금지됨.

                                         젊은이들과 대화하는 것도 금지됨.

                           cf) 크세노폰 - 4가지 죄로 소크라테스를 고발함.

                                    ❶ 아테네의 종교적 권위를 무시했음.

                                    ❷ 아테네의 가부장적 권위와 전통을 무시했음.

                                    ❸ 아테네의 민주주의 관직 제도를 무시했음.

                                    ❹ 아테네에 폭군들을 키워냈음.

       ⅲ) 결과 - 독배를 마시게 됨

                     Ⓐ 그의 제자들과 도망갈 기회를 얻을 수 있었으나

                     Ⓑ ‘악법도 법이다.’ 라는 말을 남긴 채 - 독배를 건배까지 하며 즉시로 마심.

                                  ⇒ 그리고 독이 온 몸에 퍼지기 전까지 - 주위에 있던 친구들에게 가서

                                                                                             등을 두드리기도 함.

                                                     ※ 죽음 앞에서 의연한 모습을 보임.

 

③ 소크라테스가 죽음을 선택한 이유 - 자신의 철학과 삶의 일관된 모습을 보이기 위해.

                                  cf) 탈옥, 사면, 벌금형도 가능했었음 -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ⅰ) 양심과 진실, 정의를 - 목숨보다 중히 여김. 

                                   ※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더욱 돋보이게 함.

                     Ⓐ 인생의 이유는- 정의라고 여김.

                     Ⓑ 정의가 무엇인지를 알고 행하기 위해서는 - 철학이 필요하다

                                   ※ 이는 - ❶ 신과의 계약이며,

                                                 ❷ 영혼을 아름답고 조화롭게 유지할 수 있는 - 유일한 방법이라 여김.

       ⅱ) 법을 피한다는 것은 -

                      ※ 법이 자신에게 - 유리할 때만 - 적용받고,

                                                 - 불리할 땐 피한다는 것은 -

                                   ⇒ 자신이 주장하던 논리에 - 정면 배치되는 것임.

                                   ⇒ 자기의 논리를 스스로 실천하기 위해 - 탈옥하지 않았음.

 

(4) 소크라테스의 명언들

① 너 자신을 알라.

② 악법도 - 법이다.

나는 - 아테네인도, 그리스인도 아니다.

                    ※ 나는 - 세계의 시민이다.

④ 반드시 결혼하라.

                    ※ 좋은 아내를 만나면 - 행복할 것이고

                         악처를 얻으면 - 철학자가 될 것이다.

⑤ 지식과 지혜

              유일한 선은 - 지식이며,

                  유일한 악은 - 무관심이다.

                             ※ 유일한 선은 앎이요 - 유일한 악은 무지이다.

              무지를 아는 것이 - 곧 앎의 시작이다.

              자신의 무지함을 아는 것이 - 하나뿐인 지혜다.

              알고 있다는 것은 - 내가 모른다는 걸 안다는 것이다.

                               ※ 이것이 - 진정한 지혜다.

              인간의 가장 우월한 점은 - 의심하는 능력이다.

              질문을 이해하는 것은 - 정답의 반을 찾은 것이다.

              인생은 - 질문 덩어리이고

                   바보는 - 해답 덩어리이다.

              지혜는 - 호기심에서 나온다.

              참된 견해를 갖고 있더라도 - 그것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

                                          ⇒ 바른길 위에 선 - 맹인일 뿐이다.

              철학은 - 무지로부터의 탈출이다.

              자네가 물에 빠져서 숨 쉴 공기를 원했듯이 -

                                         ⇒ 지식을 원한다면 - 자네도 얻을 수 있네.

              부귀보다 - 지식을 쫓아가라.

                                         ※ 부는 - 일시적이고,

                                              지식은 - 영원하다.

              나는 아무것도 가르칠 수 없다 - 단지 생각하게 만들 뿐이다.

              나를 위해서 - 다른 사람이 쓴 책을 읽어라

                                                     ※ 남이 힘들게 얻은 것을 - 나는 쉽게 얻는 방법이다.

              나를 찾고 싶다면 - 나를 위해 생각하라.

              더 나은 삶을 찾는 것이 - 최고의 삶을 사는 것이다.

⑥ 세계를 움직이고 싶으면 - 나부터 움직이자.

⑦ 바르게 아름답게 정의롭게 사는 것은 - 결국 모두 같은 것이다.

                인생은 - 사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 바로 사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빠르게 덕이 높은 인간이 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

                                        ※ 그렇게 되도록 - 자신의 수양을 쌓는 일이다.

                           ⒈ 덕이 높은 사람들은 - 모두 스스로의 노력에 의하여 위대해졌다

                           ⒉ 우리가 존중해야 하는 것은 - 단순한 삶이 아니라

                                                                          올바른 삶이다.

                가질 수 있는 보물 중 - 좋은 평판을 - 최고의 보물로 생각하라.

                           ⒈ 명성은 - 불과 같아

                                                     ※ 일반 불을 붙이면 -

                                                                     ⇒ 그 불꽃을 유지하기가 비교적 쉽지만

                                                          꺼뜨리고 나면 -

                                                                     ⇒ 다시 그 불꽃을 살리기가 - 매우 어렵다.

                            ⒉ 좋은 평판을 쌓는 방법은 - 당신이 보여주고 싶은 모습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인간사에는 - 안정된 것이 하나도 없음을 기억하라.

                            ⇒ 성공에 들뜨거나 역경에 - 지나치게 의기소침하지 마라.

                내가 보이고 싶은 대로 - 행동하라.

                이세상에서 영예롭게 사는 가장 위대한 길은 - 우리가 추구하는 모습이 되는 것이다.

                네 자식들이 해주기를 바라는 것과 똑같이 - 네 부모에게 행하라.

                내가 당하기 싫은 일은 - 하지 마라.

                보다 나은 나를 위해서 살지 않으면 - 발전할 수 없다.

                반성하지 않는 삶은 - 살 가치가 없다.

                어려서는 겸손하라. 젊어서는 온화하라. 장년에는 공정하라. 늙어서는 신중하라.

                사냥꾼은 - 개로 - 토끼를 잡으나

                     아첨하는 자는 - 칭찬으로 - 우둔한 자를 사냥한다.

⑧ 친구

        친구와 적은 있어야 한다. 친구는 충고를 적은 경고를 해 준다.

        입에 바른 칭찬이 아닌 - 분별 있는 애정의 증표로 - 친구를 사귀라

        모든 언행을 칭찬하는 자보다 - 결점을 친절하게 말해주는 친구를 가까이 하라

        우정은 - 느리게 시작하고 -항상 유지해라.

         세상을 외면하고 있을 때 - 내 벽을 뚫고 오는 사람들한테 신경써라.

 

⑨ 부귀, 만족

        가장 적은 것으로도 만족하는 사람이 - 가장 부유한 사람이다.

        난 가장 적은 욕심을 가졌으므로 - 신에 가장 가까운 존재다.

        부자가 재신을 자랑하더라도 - 그 부를 어떻게 쓰는지 알기 전에는 칭찬하지 마라

        악인은 - 먹고 마시기 위해 살고 

             선인은 - 살기 위해 먹고 마신다.

                                        ⇒ 살기 위해 먹어라 - 먹기 위해 살아선 안 된다.

        만족은 - 자연적인 부이다.

        행복의 비밀은 - 무엇을 추구하는 게 아니라

                                                   ※ 만족하며 사는 법을 배우는 데있다.

                         ⇒ 행복을 - 자기 자신 이외의 것에서 발견하려고 바라는 사람은 그릇된 사람이다.

        지금을 만족하지 못하면 - 여건이 좋아진다해도 절대 만족할 수 없다.

 

⑩ 변화의 비밀은 - 새것을 쌓는 데 있다.

                                         ※ 과거를 바꾸려 하지 마라.

⑪ 한가로운 시간은 -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재산이다.

⑫ 모든 일에는 - 양면성이 존재한다.

⑬ 확인되지 않은 삶은 - 살아볼 필요가 없다.

⑭ 토론이 끝나면 - 패자는 중샹모략을 하기 마련이다.

⑮ 강한 멘탈은 - 아이디어에,

     중간 멘탈은 - 사건에,

     약한 멘탈은 - 사람에 집중한다.

⑯ 죽음

          죽음은 - 인간이 받을 수 있는 축복 중 - 최고의 축복이다.

          떠날 때가 되었으니 - 이제 각자의 길을 가자.

          나는 - 죽기 위해,

               당신들은 - 살기 위해.

                         ※ 어느 편이 좋은지는 - 오직 신만 알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