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광야(Wilderness) - 수르, 신, 바란, 가데스바네아, 아라바, 유대 광야
① 사막보다는 비가 조금 더 오고 풀이 조금 더 있는 곳.
cf) 사막과 광야의 차이 - 강우량의 차이
❶ 사막 - 거의 비가 내리지 않은 지역 - 250mm 이하
❷ 광야 - 비가 내리면 바로 식물이 자랄수도 있는 지역 – 250mm 이상
ⅰ) 목축에 적당하여 - 유목민들이 거주하지만 개간되지 않은 지역.
ⅱ) 모래언덕, 바위로 이루어진 황폐한 사막,
ⅲ) 가축에게 꼴을 먹이기에 알맞은 스텝도 포함됨.(출 3:1)
※ 출 3:1 - 세가 그의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 떼를 치더니
그 떼를 광야 서쪽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 비교적 메마른 유대 광야에서 - 다윗과 그의 부하들은 사울 왕을 피해 몸을 숨겼다.
(삼상 23:19)
※ 삼상 23:19 - 그 때에 십 사람들이 기브아에 이르러
사울①에게 나아와 이르되 -
※ “다윗이 우리와 함께 광야 남쪽
하길라 산 수풀 요새에 숨지 아니하였나이까?”
Ⓑ 스텝지역이나 관목지대를 의미하기도 함.
② 광야에는 들나귀, 시랑, 승냥이와 이리, 독수리, 타조 등이 살았다.(렘 14:5~6)
※ 렘 14:5 - 들의 암사슴은 새끼를 낳아도
풀이 없으므로 내버리며
렘 14:6 - 들 나귀들은
벗은 산 위에 서서 승냥이 같이 헐떡이며
풀이 없으므로 눈이 흐려지는도다
③ 광야를 - 심판의 결과인 ‘황폐’로 표현하기도 함.(호 2:3, 렘 17:6)
※ 호 2:3 -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그를 벌거벗겨서 - 그 나던 날과 같게 할 것이요
⇒ 그로 - 광야 같이 되게 하며
마른 땅 같이 되게 하여
목말라 죽게 할 것이며
※ 렘 17:6 - 그는 사막의 떨기나무 같아서
좋은 일이 오는 것을 보지 못하고
광야 간조한 곳, 건건한 땅,
사람이 살지 않는 땅에 살리라
④ 광야는 고요하고 고독한 곳 - 하나님을 만나는 최적의 장소가 되기도 함.(왕상 19:4)
ex) 엘리야, 예수님, 사막교부들 . . .
ⅰ) 엘리야 – 호렙산(시내산)으로 들어갈 초입 광야 - 이세벨을 피해 도망 온 곳(왕상 1:4)
※ 왕상 19:4 - 자기 자신은 광야로 들어가 하룻길쯤 가서
한 로뎀 나무 아래에 앉아서
자기가 죽기를 원하여 이르되 -
※ “여호와여!. 넉넉하오니
지금 내 생명을 거두시옵소서!.
나는 내 조상들보다 낫지 못하니이다.” 하고
ⅱ) 예수님 - 유대광야 - 40일 금신하시고 시험 받으신 장소(마 4:1~2)
※ 마 4:1 - 그 때에 예수께서 - 성령에게 이끌리어 -
※ 마귀에게 - 시험을 받으러 -
⇒ 광야로 가사
마 4:2 - 40일을 밤낮으로 - 금식하신 후에 -
※ 주리신지라
⑤ 성경에 기록된 광야들
❶ 수르광야 ❷ 에담 광야 ❸ 신(Sin)광야 ❹ 바란 ❺ 가데스
❻ 신(Zin)광야 ❼ 아라바 ❽ 유대 광야
ⅰ) 출애굽때 지나 간 광야 들
※ 애굽 → 수르광야(에담 광야) → 신(Sin)광야 → 시내 광야(인구조사) →
→ (1차훈련) → 바란, 진(Zin), 가데스광야(가나안정탐) →
→ 광야유랑(2차훈련) → 모압평지 → 인구조사 → 가나안 입성 준비
ⅱ) 가데스 광야는 - 그 주변 진(Zin)광야, 바란광야, 아라바 광야, 네게브 지역과 연결됨.
⇒ 혼용하기도 함.
⑥ 광야에서 물 부족 – 1차, 2차 므리바 사건이 일어나는 원인이 됨(출 17:7, 민 20:13)
※ 출애굽 때 - 백성들이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함.
⇒ 모세오경에 - ‘므리바(Meribah)’, ‘맛사(Massa)’가
2 번 기록됨.(출 17:7, 민 20:13)
ⅰ) 히브리어로 ‘므리바’ 또는 ‘맛사’란 - ‘시험’을 의미.(출 17:7)
Ⓐ 둘 다 광야에서 물 부족으로 인해 - 백성들이 모세를 원망할 때임.
Ⓑ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지팡이와 반석을 사용해 물을 내게 하셨다.
ⅱ) 히브리어로 보면 우선 분명히 서로 장소(Sin-출17:1, Zin-민20:1)가 다르다.
❶ 1차 므리바 사건 - 출 17장은 ‘신(Sin)광야 르비딤’에서,
❷ 2차 므리바 사건 -민수기 20장은 ‘진(Zin)광야 가데스 바네아’에서
Ⓐ 또 시간도 다르다(약 38년 시간 차이).
Ⓑ 히브리어 성경과 영어 성경은 구분해 놓았는데
※ 한글 성경은 이를 구분하지 않고 - 모두 ‘신(Sin)광야’라고 불러
혼동하게 함.
ⅲ) 1차 므리바 사건(출17:5-6) - 호렙산 근처 ‘신(Sin-시내광야)광야’의 르비딤에서.
※ “이스라엘 장로 앞에서 반석을 치라!.”(출 17:6)
⇒ ‘맛사’와 ‘므리바’라고 지음.(출 17:7)
cf) ‘므리바(Meribah)’란 - ‘다툼’이란 뜻.
(민 20:5~9)
ⅳ) 2차 므리바 사건(민 33:36) - 약 38년 후 광야생활이 끝날 무렵.
진(Zin)광야의 ‘므리바(가데스 바네아의)’에서.
Ⓐ “회중의 목전에서 반석에게 명령하라!.”(민 20:8)
⇒ 그러나 화가 난 모세는 - 반석을 2 번침(민 20:11)
Ⓑ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화를 내심.(민 20:12)
※ 여호와 - “너희가 -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 -
※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 너희는 이 총회를 -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민 20:12)
cf) 가나안 정탐 사건 이후 - 더 확실하게 말씀하심.(민 14:27~30)
<출애굽 중에 지나간 광야의 종류>
① 수르(성벽)광야
ⅰ) 다른 이름 -
❶ ‘에담 광야’ - 애굽어로 ‘에담’(방어벽)으로 기록되기도 함.(민 33:8)
❷ ‘술’.(창 16:7)
ⅱ)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너 - 처음 만난 광야.(출 15:22)
Ⓐ 모세가 -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
⇒ 그들이 나와서
⇒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 . .마라에 이르렀더니(출 15:22)
Ⓑ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 거기서 사흘 길을 행하였으나 - 물을 얻지 못하고 (출 15:22)
cf) 하히롯 앞에서 발행하여 → 바다 가운데로 지나 → 광야에 이르고 →
→ 에담 광야로 3일 길쯤 들어가서 → 마라에 진쳤고(민 33:8)
ⅲ) ‘마라의 샘’이 있고 가까이에 ‘엘림’도 있다.
② 신광야(Sin)(출 16:1)
ⅰ) 출애굽해 시내산 르비딤에 도착하기 전의 광야.
※ 엘림과 시내산 사이
ⅱ)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심.(출 16:13, 출 16:31)
ⅲ) 1차 므리바 사건.(출 17:1~7)
cf) 2차 므리바 사건 – 진(Zin)광야(민 20장)
Ⓐ 신 광야에서 떠나 - 르비딤에 장막을 침.(출 17:1)
Ⓑ 이스라엘 장로 앞에서 - "반석을 치라!."(출 17:6)
⇒ ‘맛사’와 ‘므리바’라고 지음.(출 17:7)
※ ‘므리바(Meribah)’란 ‘다툼’, ‘시험’이란 뜻.(출 17:7)
ⅳ) 르비딤 - 아말렉 전투(출 17:8)
③ 시내 광야 - 시내산 앞.(출 19:1)
ⅰ)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올 때부터 -
※ 제 3월 곧 그 때에 -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출 19:1)
ⅱ) 그들이 - 리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이르러 -
Ⓐ 그 광야에 - 장막을 치되 -
※ 산 앞에 - 장막을 치니라(출 19:2)
Ⓑ 모세는 시내산에서 - ❶ 십계명과(출 19:3, 출 20:1~17)
❷ 여러 가지 규례와(출 21~23장)
❸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받음.(출 25:9)
※ 여호와 - “내가 네게 보이는 모양대로 -
❶ 장막을 짓고
❷ 기구들도 - 그 모양을 따라 지을지니라!.”(출 25:9)
④ 바란 광야(민 10:12)
ⅰ) 성경에 기록된 광야 중 - 가장 큰 광야이다.
cf) 바란, 진(Zin), 가데스 광야를 혼용한 경우가 많다.
※ 이유 – 모두 다 가까이 붙어 이어져있다.
ⅱ) 이스마엘 - 이스마엘이 바란에 거할 때에
하갈이 그를 위하여 -
⇒ 애굽 땅 여인을 취하여 아내를 삼게 함.(창 21:21)
ⅲ)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을 출발하여 - 처음 머무른 광야.(민 10:12)
※ 크고 두려운 광야(신 1:19)
ⅳ) 모세 - 여호와의 명을 좇아 가나안에 12 정탐꾼을 보냄.(민 13:3, 수 14:7)
Ⓐ 그 후 백성이 하세롯에서 진행하여 - 바란 광야에 진을 치니라(민 12:16)
Ⓑ 모세가 여호와의 명을 좇아 - 바란 광야에서 그들을 보내 었으니(민 13:3)
※ 수 14:7 - 모세가 가데스 바네아에서 나를 보내어
이 땅을 정탐케 하므로
Ⓒ 40일 동안에 - 땅을 정탐하기를 마치고 돌아와 -
⇒ 바란광야 가데스에 이르러(민 13:25~26)
ⅴ) 다윗 - 사무엘이 죽은 후 잠시 도피 한 곳.(삼상 25:1)
※ 바란 광야의 마온에 있는 부자 나발이 - 다윗을 경멸하였다.(삼상 25:1~40)
⇒ 나발은 죽고 – 여호와께서 치심.(왕상 125:37~38)
⇒ 나발의 부인 아비가일은①은 - 다윗의 부인이 됨.(삼상 25:39~40)
ⅵ) 하닷 - 에돔 사람 하닷이 다윗의 군대장과 요압을 피해 도망간 곳.(왕상 11:14~18)
⑤ 진(Zin)광야 – 바란 광야와 가데스 바네아가 함께 사용됨.
cf) 성경에 진(Zin)광야가 신(Sin)광야로 기록어 혼동됨.
ⅰ) 가데스 바네아를 언급할 때 함께 나오는 진광야(Zin).
cf) 가데스가 ‘진’과 바란의 광야 지역에 있었기 때문에
때로는 구분 하지 않고 사용하기도 함.(민 13:26, 20:1)
※ 민 13:26 - 바란 광야 가데스에 이르러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자손의온 회중에게 나아와
그들에게 보고하고 그 땅의 과일을 보이고
ⅱ) ‘진 광야’는 에돔에 인접해 있다.
❶ 에돔의 바로 서쪽에 있었음.
❷ 유다에게 할당된 영토의 남동쪽 끝.(가나안 남부)
ⅲ) 2차 므리바 사건(민 20:1~12)
cf) 1차 므리바 사건 - 신광야(Sin)(출 16:1~6)
Ⓐ 약 38년 후 광야생활이 끝날 무렵 진(Zin)광야에서.
※ 신광야에 이르러 - 백성이 가데스에 이르더니(민 20:1)
cf) 신광야(Sin)(X) → 진광야(Zin)
Ⓑ 광야의 ‘므리바’에서 일어남.
ⓐ “회중의 목전에서 - 반석에게 - 명령하라!.”(민 20:8)
※ 그러나 모세는 - 반석을 2 번침.(민 20:11)
ⓑ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화를 내심.
※ 여호와 - “너희가 - 나를 믿지 아니하고
-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 -
※ 나의 거룩함을 -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
⇒ 너희는 이 총회를 -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 인도하여 들이지 - 못하리라!.”
(민 20:12)
★ 참고 - 145번 - 느보 산
⑥ 가데스 바네아 광야
ⅰ) 가데스가 - ‘진’과 ‘바란’의 광야 지역에 있었음.(민 13:26, 20:1)
Ⓐ 바란 광야의 북쪽 부분인 가데스는 - ‘진(Zin)’이라고도 불림.(민 20:1)
※ 진(Zin) 광야 가데스(민 20:1, 민 33:36)
Ⓑ 그러므로 성경은 - 바란 광야 가데스라고도 기록.(민 12:26)
ⅱ) ‘가데스 바네아’는 때때로 - ‘가데스’로도 불림.(신 1:19, 민 13:26)
Ⓐ 이 물은 신광야 가데스의 므리바 물이니라(민 27:14)
※ 신(Sin)광야(x), 진(Zin)광야(O)
Ⓑ 에시온게벨에서 발행하여 신광야 곧 가데스에 진쳤고(민 33:36)
ⅲ) 모세와 아론의 누이 미리암이 죽어 그 곳에 장사되었다.(민 20:1)
ⅳ) 그 후에 백성이 하세롯에서 진행하여 - 바란 광야에 진을 치니라(민 12:16)
ⅴ) 모세가 여호와의 명을 좇아 - 바란 광야에서 그들을 보내 었으니(민 13:3)
Ⓐ 40일 동안에 - 땅을 정탐하기를 마치고 돌아와 -
⇒ 바란광야 가데스에 이르러(민 13:25~26)
Ⓑ 모세가 - 가데스 바네아에서 - 나를 보내어 이 땅을 정탐케 하므로(수 14:7)
★ 참고 - ④번 바란광야
⑦ 아라바 광야
ⅰ) 구약시대의 아라바는 - 갈릴리호수 남단부터 홍해까지였다.
cf) 아라바의 바다 염해(수 3:16, 수 12:3) = 사해
ⅱ) 현대 - 홍해에서 사해까지의 구간을 - 아라바 광야라고 한다
ⅲ) 아라바길 - 헤브론에서 마하나임까지의 지름길(삼하 4:7)
Ⓐ 레갑과 그의 형제 바아나가 - 이스보셋을 죽이고
- 그의 머리를 가지고
※ 밤새 아라바 길로 행하여 - 헤브론의 다윗에게 옴.(삼하 4:6~8)
Ⓑ 시드기야① - 아라바길로 도망가다가
여리고 평지에서 바벨론 군사에게 잡힘.(왕하 25:4~6)
⑧ 유대 광야
ⅰ) ‘빈들’(눅 1:80), ‘광야’(마 4:1) 등으로 표현되기도 함.
ⅱ) 유다산지와 가까이 있음.
ⅲ) 광야의 폭이 16km 정도로 작다.
ⅳ) 도피의 장소로 활동되기도 함.
Ⓐ 이유 - 예루살렘 등 사람들의 생활 중심지와 인접해있으나 -
※ 이곳은 - ❶ 험준하고
❷ 다른 지역을 연결시켜주는 도로가 발전되지 않았음.
Ⓑ 이러한 지리적 특성 때문에 -
❶ 사회로부터 도피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이나,
❷ 정치적 도피자들이나,
❸ 종교적 수양이나 훈련을 위한 지역이 됨.
ⓐ 다윗 - 사울①을 피하여 이곳으로 도망하였다.(삼상 22:1~27:6)
※ 삼상 22:5 - 선지자 갓②이 다윗에게 이르되 -
※ “너는 - 이 요새에 있지 말고
떠나 유다 땅으로 들어가라!.”
⇒ 다윗이 떠나 - 헤렛 수풀에 이르니라
ⅴ) 세례 요한① - “회개하라!. -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고
외침.(마 3:1~2)
※ 마 3:1 - 그 때에 세례 요한①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 전파하여 말하되 -
마 3:2 -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ⅵ) 예수님 - 이곳에서 - ❶ 40일 금식을 하셨고
❷ 시험을 받으심.(마 4:1~2)
★ 참고 - 140번 - 누가복음④
※ 마 4:1 - 그 때에 예수께서 - 성령에게 이끌리어 -
※ 마귀에게 - 시험을 받으러 - 광야로 가사
마 4:2 - 40 일을 -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마 4:2)
ⅶ) 저항기지 - ❶ 마카비 전쟁
❷ 마사다 항쟁
※ 이스라엘이 역사적으로 위기를 만나게 될 때 마다
애국자들의 마지막 저항지가 됨.
ⅷ) 에세네파의 근거지 - 쿰란 공동체
Ⓐ 에세네파는 - 유대교가 타락했다고 여겨 -
⇒ 유대 광야, 특별히 사해 서북쪽에 있는 쿰란에서
고립된 생활을 했다.
Ⓑ 사해 사본으로 유명 -
※ 양피지에 히브리어 성경을 기록한 사해 사본이 발견됨.
cf) 매우 건조한 지역이라 비교적 보관이 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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