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교회(Cnurch)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그리스도인들의 공동체
(1) 교회의 어원.
※ ‘교회 Church’는 - 헬라어 ‘퀴리아코스’(kyriakos)에서 유래.
‘주에 속한 것’, ‘주님의 집’을 의미.
(2) ‘교회(Church)’의 의미
① 의미 -
❶ 예수 그리스도를 - 믿고
❷ 성령으로 하나 된 - 그리스도인들의 공동체.
★ 참고 - 79. 그리스도①~⑩
80. 그리스도인
92. 기독교
② 신약 - ‘에클레시아’(ecclesia)라는 단어를 사용하심.(마 16:13~19)
※ 의미 – ‘부르심’, ‘택함 받음’
ⅰ) 구약의 ‘집회’, ‘회중’을 의미하는 - ‘카할(qāhāl)’을 번역하며
※ 70인역이 선택한 단어임.
ⅱ) 예수님이 ‘교회’를 처음 사용하심. - 가이사랴 빌립보에서(마 16:18)
※ 예수님 - “내가 이 반석 위에 - 내 교회를 세우리니 . . .”
Ⓐ 사도들과 따르는 무리들에게 - 공동체의 이름이 필요했다.
cf) 사도 – 유대인과 이방인을 전도하여
구원에 이르게 할 자들.
Ⓑ 그러던 중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 베드로의 신앙고백을 기점으로 -
※ ‘에클레시아’라는 단어를 사용하심.(마 16:13~19)
※ 예수님 -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마 16:13)
제자들 -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마 16:14)
예수님 -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마 16:15)
베드로 -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 16:16)
예수님 – “바요나 시몬①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마 16:17)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
※ 너는 베드로라.
cf) ‘베드로’의 의미 – ‘반석’, ‘바위’
⇒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 16:18)
③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은 -
※ 교회가 - ‘성령으로 하나된 그리스도인의 공동체’가 됨.
(3) 교회의 특징
① 바울 서신서 (엡 1:22~23, 고전 12장, 엡 4장)
❶ 그리스도는 - 교회의 머리다.(엡 1:22b)
❷ 교회는 - 그리스도의 몸이다.(엡 1:23a)
❸ 각 지체들은 - 교회의 몸을 이룬다.(고전 12:12)
❹ 교회는 - 성령에 의해서 - 유기적 생명체가 된다.
⇒ 일치와 다양성이 있는 공동체가 된다.(고전 12:12~13)
※ 엡 1:22b -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엡 1:23a - 교회는 그의 몸이니
※ 고전 12:12 - 몸은 하나인데 -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 한 몸임과 같이 -
※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고전 12:13 - 우리가 -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
※ 다 한 성령으로 - 세례를 받아 -
⇒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② 요한 서신서.(요일 4:7~21, 요 15:1~11)
❶ 그리스도와 교회의 사귐이 있어야 한다. - 포도나무와 가지 비유
(요 15:1~11)
❷ 성도 간의 사랑이 있어야 한다.(요일 4:7~21)
ⅰ) 그리스도와 교회의 사귐이 있어야 한다. - 포도나무와 가지 비유(요 15:1~11)
Ⓐ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
⇒ 사람이 - 열매를 많이 맺나니 -
※ 나를 떠나서는 -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 15:5)
ⓑ 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으면 -
⇒ 내 아버지께서 -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 너희는 - 내 제자가 되리라(요 15:8)
Ⓑ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 너희도 - 내 계명을 지키면 -
⇒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요 15:10)
Ⓒ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
※ 내 기쁨이 - 너희 안에 있어 -
⇒ 너희 기쁨을 -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요 15:11)
ⅱ) 성도 간의 사랑이 있어야 한다.(요일 4:7~21)
Ⓐ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 사랑은 -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
ⓐ 사랑하는 자마다 -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
⇒ 하나님을 알고(요일 4:7)
ⓑ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
※ 이는 -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요일 4:8)
Ⓑ 하나님의 사랑이 -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바 되었으니 -
※ 하나님이 -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
⇒ 그로 말미암아 -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요일 4:9)
Ⓒ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
⇒ 우리도 - 서로 사랑하는 것이 - 마땅하도다(요일 4:11)
Ⓓ 누구든지 -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 그 형제를 미워하면 -
⇒ 이는 - 거짓말하는 자니(요일 4:20a)
※ 이유 - 보는 바 그 형제를 -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 사랑할 수 없느니라(요일 4:20b)
Ⓔ 우리가 이 계명을 - 주께 받았나니 -
⇒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요일 4:21)
(4) 교회의 다른 개념들
① 성도는 곧 -
ⅰ) 하나님의 성전(고전 3:16)
※ 고전 3:16 - 너희는 - ❶ 너희가 -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❷ 하나님의 성령이 -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고전 3:17 -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 더럽히면 -
⇒ 하나님이 -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 거룩하니
⇒ 너희도 그러하니라
ⅱ)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고후 11:2)
Ⓐ 내가 - 하나님의 열심으로 -
※ 너희를 위하여 - 열심을 내노니(고후 11:2a)
Ⓑ 이유 - 내가 너희를 - 정결한 처녀로 -
⇒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 드리려고 - 중매함이로다(고후 11:2b)
ⅲ) 진리의 기둥과 터(딤전 3:15)
※ 딤전 3:15 -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 이 집은 - ❶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❷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ⅳ) 예수를 토대로 한 건물(고전 3:10, 엡 2:20~22) 등등
Ⓐ 내게 주신 -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
※ 내가 -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 터를 닦아 두매 -
⇒ 다른 이가 - 그 위에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울까를 - 조심할지니라!.(고전 3:10)
Ⓑ 너희는 -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 세우심을 입은 자라
※ 그리스도 예수께서 -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엡 2:20)
ⓐ 그의 안에서 -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
⇒ 주 안에서 - 성전이 되어 가고(엡 2:21)
ⓑ 너희도 - 성령 안에서 -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엡 2:22)
② 건물 - 기도하는 집(사 56:7, 막 11:17, 눅 19:46)
※ 사 56:7 - 내가 곧 그들을 - 나의 성산으로 인도하여
⇒ 기도하는 내 집에서 - 그들을 기쁘게 할 것이며
그들의 번제와 희생을 - 나의 제단에서 기꺼이 받게 되리니
이는 - 내 집은 -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될 것임이라
※ 예수님 - “기록된 바 -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 하였느냐?
※ 너희는 -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막 11:17)
(5) 교회의 사명(막 16:15, 엡 1:10, 고전 15:58)
❶ 전도
❷ 모든 사람들이 -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 구원을 얻어 -
⇒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한다.
① 전도
ⅰ) 예수님도 전도하심(막 1:38)
※ 예수님 - “우리가 -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 전도하리니 -
※ 내가 - 이를 위하여 왔노라!.”(막 1:38)
ⅱ) 전도를 명하심 - 만민에게 구원의 복음을 전한다.(막 16:15)
※ 예수님 - “너희는 - 온 천하에 다니며
※ 만민에게 - 복음을 전파하라!.”(막 16:15)
② 모든 사람들이 구원을 얻어 -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한다.(마 28:18~20, 행 1:8, 엡 1:10)
⇒ 모든 사람들이 - 하나님의 백성이 됨.
ⅰ) 예수님의 지상대명령(마 28:19~20)
※ 예수님 -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 내게 주셨으니(마 28:18b)
그러므로 너희는 -
❶ 가서 -
❷ 모든 민족을 - 제자로 삼아
❸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고(마 28:19)
❹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 28:20a)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b)
ⅱ) 오직 성령이 - 너희에게 임하시면 -
⇒ 너희가 권능을 받고 -
⇒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
※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
ⅲ)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
※ 다 그리스도 안에서 -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엡 1:10)
(5) 교회의 기능(마 28:18~20, 행 2:41~47)
❶ 예배 ❷ 말씀 ❸ 기도 ❹ 찬양 ❺ 성례(세례, 성찬)
❻ 전도 ❻ 교육 ❽ 교제 ❾ 구제
① 예배 – 신령과 진정을 예배해야 한다.(요 4:24)
※ 요 4:24 - 하나님은 영이시니 -
⇒ 예배하는 자가 -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② 말씀 - 하나님의 말씀을 –
❶ 듣고 – 순종하여 행한다.
❷ 읽고 – 묵상하고 - 체화시키고 - 행한다.
ⅰ) 말씀을 가르치고 전파한다(행 15:35)
※ 행 15:35 - 바울과 바나바는 안디옥에서 유하며
수다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
※ 주의 말씀을 가르치며 – 전파하니라
ⅱ) 말씀 풍성할 때의 결과(골 3:16)
※ 골 3:16 - 그리스도의 말씀이 -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
⇒ 모든 지혜로 -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 하나님을 찬양하고
ⅲ) 말씀의 은사도 – 교회에 덕을 세우기 위해서 사용해야 한다.
※ 고전 14:26 - 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까
너희가 모일 때에 -
※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
※ 모든 것을 -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
ⅳ) 말씀을 듣고 - 순종해야한다.(계 2:29)
※ 계 2:29 -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 들을지어다
ⅴ) 말씀은 우리를 깨끗게 하신다 – 말씀에 우리의 죄된 모습을 비추어 본다.
※ 엡 5:26 -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③ 기도 - 함께 기도한다.(행 2:42)
★ 참고 - 91. 기도①~③
90. 금식
※ 행 2:42 - 그들이 -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
⇒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④ 찬양 - 하나님을 찬양 - 시와 찬송과 신령한 찬양(골 3:16)
※ 골 3:16 - 그리스도의 말씀이 -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
⇒ 모든 지혜로 -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 하나님을 찬양하고
⑤ 성례 - 세례와 성찬.(마 28:19, 눅 22:19, 고전 11:24~25)
ⅰ) 세례 -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풂.(마 28:19)
※ 마 28:19 - 그러므로 너희는 - 가서 -
※ 모든 민족을 - 제자로 삼아 -
⇒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고
ⅱ) 성찬 - 예수님을 기념하며 성찬을 베풂.(눅 22:19, 고전 11:24~25)
※ 눅 22:19 - 또 떡을 가져 - 감사 기도 하시고
- 떼어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
※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 주께 받은 것이니(고전 11:23a)
Ⓑ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
ⓐ 떡을 가지사(고전 11:23) - 축사하시고 떼어 이르시되 -
※ 예수님 -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 내 몸이니 -
⇒ 이것을 행하여 -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고전 11:24)
ⓑ 식후에 -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
※ 예수님 - “이 잔은 - 내 피로 세운 - 새 언약이니
⇒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고전 11:25)
Ⓒ 너희가 - 이 떡을 먹으며
- 이 잔을 마실 때마다 -
※ 주의 죽으심을 -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전 11:26)
⑥ 전도 -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는다.(마 28:19, 행 1:8)
ⅰ) 예수님의 지상대명령(마 28:19~20)
※ 예수님 -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 내게 주셨으니(마 28:18b)
그러므로 너희는 -
❶ 가서 -
❷ 모든 민족을 - 제자로 삼아
❸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세례를 베풀고(마 28:19)
❹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 28:20a)
볼지어다!.
※ 내가 세상 끝날까지 -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b)
ⅱ) 오직 성령이 - 너희에게 임하시면 -
⇒ 너희가 권능을 받고 -
⇒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
※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
⑦ 교육 - 명령하신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함.(마 28:20, 행 2:42, 행 11:26, 고전 4:17, 고전 14:19)
※ 마 28:20a -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
※ 가르쳐 지키게 하라!.
※ 행 11:26 - 만나매
안디옥①에 데리고 와서 -
※ 둘이 교회에 1 년간 모여 있어 - 큰 무리를 가르쳤고 -
⇒ 제자들이 - 안디옥에서 -
※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 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
⑧ 교제 - 함께 애찬을 나눈다.(행 2:42, 행 2:46)
※ 행 2:42 - 그들이 -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
❶ 서로 교제하고
❷ 떡을 떼며
❸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⑨ 구제 - 서로의 필요를 나누고 가난한 자를 돕는다.(행 2:44~45, 행 24:17, 롬 15:26, 고전 16:1, 갈 2:10)
※ 행 2:44 -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 서로 통용하고
행 2:45 -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
※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 나눠 주며
※ 고전 16:1 - 성도를 위하는 - 연보에 관하여는 -
※ 내가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 명한 것 같이 -
⇒ 너희도 - 그렇게 하라!.
(6) 신약시대 교회
① 교회의 시작 - ‘마가의 다락방’ - 마리아⑤의 집(마가의 어머니, 바나바의 누이) (행 12:12, 골 4:10)
cf) 예루살렘에 살았음 - 예루살렘의 중심지에 커다란
다락방을 소유함.(막 14:15~16)
※ 집회 장소로 쓰일 만큼 컸다.(행 1:13, 행 12:12)
※ 행 12:12 - 마가라 하는 요한④의 어머니
마리아⑤의 집에 가니 -
※ 여러 사람이 거기에 모여 - 기도하고 있더라
※ 골 4:10 - 나와 함께 갇힌 아리스다고와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
❶ 최후의 만찬(유월절 – 목요일 저녁)
(막 14:22~26, 마 26:26~30, 눅 22:15~20, 고전 11:23~25)
❷ 성찬식(눅 22:19~25)
❸ 유다가 자신을 팔 것을 말씀하심(마 26:20~25, 요 13:21~30)
❹ 세족식.(요 13:3~8)
❺ 제자들이 흩어질 것을 말씀하심 - 성만찬 후,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
(막 14:26~29, 막 14:50)
❻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하심 – 성만찬 후,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
(막 14:27~31, 마 26:31~35, 요 13:36~38)
❼ 제자의 “누가 더 크냐?” 싸움 - 성만찬 후,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눅 22:24~30)
❽ 전대와 배낭과 검 - 성만찬 후,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눅 22:35~38)
❾ 오순절 성령 강림이 일어남(행 2:1~41)
❿ 기도의 장소 -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집회장소로 사용 됨.(행 12:11~12
⓫ 유다 대신 다른 사도를 뽑음 - 맛디아(행 1:23~26)
② 예루살렘 초대교회
ⅰ) 예루살렘 초대 교회의 처음 지도자는 - 12 사도들이었다.
ⅲ) 12 제자들 이름 -
❶ 시몬① 베드로 ❷ 야고보①(세대배의 아들) ❸ 요한②(세대배의 아들)
❹ 안드레 ❺ 빌립① ❻ 바돌로매(나다나엘) ❼ 마태(레위②)
❽ 도마 ❾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 ❿ 다대오(유다③ - 야고보④의 아들)
⓫ 시몬⑦(가나안 사람) ⓬ 유다②(가룟)
ⅱ) 이후 베드로와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③를 수장으로 하는 - 유대 장로제가 됨.(갈 2:9, 행 15:6이하)
cf) 예루살렘 공의회 –
❶ 이방인 선교사 정식 파송
⇒ 바울의 이방인 선교가 - 더욱 견고해지도록 도움.
❷ 이방인 개종자들에게 - 유대의 율법을 강요하지 않도록 결정함.
Ⓐ 또 기둥 같이 여기는 - 야고보③와 게바와 요한②도 -
※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
⇒ 나와 바나바에게 -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
❶ 우리는 – 이방인에게로,
❷ 그들은 - 할례자에게로 - 가게 하려 함이라(갈 2:9)
Ⓑ 사도와 장로들이 -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행 15:6)
ⓐ 말을 마치매 - 야고보③가 대답하여 이르되 -
※ “형제들아!. 내 말을 들으라!.”(행 15:13)
ⓑ 이에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 그 중에서 - 사람들을 택하여 -
⇒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 안디옥으로 보내기를 결정하니 -
※ 곧 형제 중에 인도자인 바사바라 하는 유다와
실라더라(행 15:22)
③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 - ❶ ‘그리스도인’이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됨.(행 11:25~26)
❷ 바울의 1~3차 선교 여행의 시작과 끝점이 됨.
ⅰ) 바나바가 - 사울②을 찾으러 - 다소에 가서(행 11:25)
Ⓐ 만나매 - 안디옥에 데리고 와서
Ⓑ 둘이 - 교회에 1년간 모여 있어 -
※ 큰 무리를 가르쳤고
⇒ 제자들이 안디옥①에서 -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행 11:26)
ⅱ) 최초의 이방 선교를 시작한 교회. - 바울 선교의 베이스캠프(행 13:·1~3)
Ⓐ 바울의 이방 선교는 - “바나바와 바울을 보내라”는 성령의 지시로
※ 바로 이 안디옥①(수리아)교회에서 시작됨.(행 13:1~3)
Ⓑ 바울의 파송교회가 되어 - 3차례의 선교여행 준비의 베이스캠프가 된다.
※ 선교여행 준비 → 선교여행 → 선교보고 → 선교여행 준비 → . . . 반복됨.
❶ 1차 선교여행 출발(행 13:1~3)
※ 1차 선교여행 선교보고 및 2차 선교여행 준비하러 들어 옴.(행 14:26~28)
❷ 2차 선교여행 출발(행 15:36~40)
※ 2차 선교여행 선교보고 및 3차 선교여행 준비하러 들어 옴.(행 18:22)
❸ 3차 선교여행 출발( 행 18:22~23)
※ 로마(1차 구금 - 가택 연금됨 - 2년)(행 28:16, 행 28:30~31)
Ⓒ 선교 시작과 끝 지점 – 안디옥(수리아)~ 안디옥(수리아)
※ 1,2,3차 선교와 선교보고는 - 안디옥①(수리아)에서 시작되어
안디옥①(수리아)으로 끝난다
④ 바울이 세운 교회들
ⅰ) 소아시아 교회들, 마게도냐 등 . . .
※ 에베소, 고린도, 데살로니가, 빌립보, 비시디 안디옥①, 밀레도, 수리아 안디옥②,
베뢰아, 밀레도, 골로새 등등 . . .
ⅱ) 때로는 유대회당에서 – 말씀을 가르쳤다.(행 13:43, 행 17:2, 행 17:10, 행 18:4, 행 19:8)
ⅲ) 가정교회로 시작하여 - 유대인 또는 이방인 개종자들, 집사나 장로들과 함께 세워 나갔다.
⑤ AD 56년 로마서를 쓸 당시에 - 이미 로마에는 그리스도인들이 있었다.
cf) ❶ 이미 오순절 모임에 로마인들이 있었다.(행 2:10)
❷ 예루살렘에서 교회를 핍박할때 - 많은 디아스포라들이 여러 나라로 흩어졌다.
ex) 스데반 집사 순교 . . .(행 7:59~60)
사도 야고보①(요한②의 형제) 순교(행 12:2)
❸ 안드로니고와 유니아가 전도했을 수도 있다.(롬 16:7)
※ 행 2:1 -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행 2:10 - 브루기아와 밤빌리아, 애굽과 및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 여러 지방에 사는 사람들과
로마로부터 온 나그네
곧 유대인과 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
※ 롬 16:7 - 내 친척이요,
나와 함께 갇혔던 - 안드로니고와 유니아에게 문안하라!.
그들은 - ❶ 사도들에게 존중히 여겨지고
- ❷ 또한 나보다 먼저 -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라
⑥ 흑해 남쪽 연안과 그 내륙지역의 교회.(벧전 1:1)
cf) 베드로 전서의 인사말을 통해 알 수 있다.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 비두니아 . . .등등)
※ 벧전 1:1 -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는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비두니아에 흩어진 나그네
벧전 1:2 -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
※ ❶ 순종함과
❷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
⇒ 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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