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 그리스(Greece)① - 헬라제국의 태동과 개략, 신구약 중간사 시작
① '그리스'의 성경 속 이름 - 헬라, 희랍
★ 참고 - 성경과 5대제국(조병호 저서, 교보문고)
② 다른 이름 – 야완(히브리어)(창 10:2, 대상 1:5)
※ 창 10:2 - 야벳의 아들은 - 고멜과 마곡과 마대와 야완과
두발과 메섹과 디라스요
③ 헬라는 – 그리스 신 헬렌에서 유래됨.
④ 지중해의 조그만 나라였다.
⑤ 그리스의 부흥 - BC 8세기~ 로마에게 멸망하기까지 크게 부흥함.
ⅰ) 여러 공화국에 걸쳐 있었다. - 흑해 지역, 시실리, 남부 이탈리아, 마르세이유 및 스페인 등
ⅱ) 알렉산더 이후로는 - 인도 동부까지 확장됨.
⑥ 헬레니즘 발달 - 헬라의 제도들과 문화가 크게 발달함.
ⅰ) 헬레니즘 - 기독교와 유럽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끼침.
Ⓐ 알렉산더 대왕(BC 356~323년) 때부터 로마가 애굽을 점령한(BC 30년) 때까지
※ 약 300년간 의 그리스 문명과 사상.
Ⓑ 헬레니즘은 - 헤브라이즘과 더불어 서양문화의 2대 조류가 됨.
Ⓒ 기독교 형성에도 중용한 역할을 함.
ⓐ 헬라어 성경 - BC 3세기 - 프톨레미에 의해 번역됨
cf) 가장 중요한 고대 구약번역본 - 70인 역.
※ 헬레니즘의 세계주의적 경향과 알렉산드리아에서 완성됨.
ⓑ 클레멘스, 오리게네스, 아우구스티누스 등에게 큰 영향을 끼침.
ⅱ) 교육, 오락, 건강, 복지시설 등에도 큰 영향을 끼침.
⑦ 성경에서 - 헬라인.(갈 3:28, 골 3:11, 행 6:1, 행 9:29)
ⅰ) 이방인의 대표로 표현됨.(갈 3:28, 골 3:11)
※ 갈 3:28 - 너희는 -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 하나이니라
※ 골 3:11 - 거기에는 -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파나 무할례파나
야만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
※ 차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 만유시오
- 만유 안에 계시니라
ⅱ) ‘헬라파 유대인’.(행 6:1, 행 9:29)
cf) 히브리파 유대인 - 아람어 사용, 예루살렘 교회 안의 성도들.
ex) 바울 - 히브리, 헬라, 로마의 학문과 문화에
능숙한 지도자.
※ 행 6:1 -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
※ 자기의 과부들이 - 매일의 구제에 빠지므로 -
⇒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하니
※ 행 9:29 - 또 주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고
헬라파 유대인들과 - 함께 말하며 변론하니 -
⇒ 그 사람들이 - 죽이려고 힘쓰거늘
Ⓐ 대부분 팔레스틴 밖에 흩어졌던 유대인들이었다.(행 6:1, 행 9:29)
Ⓑ 혈통은 유대인이지만 - 헬라어를 사용하고
- 헬라의 생활 방식을 따라 살던 유대인.(행 6:1)
⇒ 추리, 질문, 사색하는 것이 - 헬라인들의 생활방식임.
Ⓒ 스데반과 빌립②은 - 히브리파 유대인들보다 더 헌신적인 집사였다..
Ⓓ 큰 핍박이 일어났을 때 - 헬라파 유대인들은 사방으로 흩어졌다.
⇒ 그리고 복음을 증거했다.
⇒ 복음이 세게 각국으로 퍼지게된 원인이됨.
(1) 헬라 제국 시기 - 신구약 중간사
※ 암, 사, 렘, 겔, 단, 신구약 중간사, 하스몬가
1) 신구약 중간기 - 하나님의 침묵기
① 때 - 말라기와 마태복음 사이 약 400년.
cf) ❶ 구약의 마지막 책 - 말라기
❷ 신약의 첫 번째 책 - 마태복음.
※ 말 4:4 - 너희는 - 내가 호렙에서 온 이스라엘을 위하여
내 종 모세에게 명령한 법 -
※ 곧 율례와 법도를 기억하라!.
말 4:5 -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 내가 - 선지자 엘리야를 - 너희에게 보내리니
말 4:6 - 그가 - 아버지의 마음을 -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 두렵건대
⇒ 내가 와서 저주로 -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 마 1:1 -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2) 영적 암흑기였다.
① 이유 - 여호와의 침묵 때문에.
※ 그동안 부지런히 선지자들을 보내셨었음 – 회개, 징계, 용서를 말씀하셨음.
ex) 북이스라엘 - 호세아, 아모스 . . . .
남유다 - 이사야, 미가, 예레미야, 에스겔 . . .
⇒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이 듣지 않았음.
⇒ 여호와께서 침묵하심.
⇒ 인간의 지성과 인본주의가 극부흥함 – 그리스철학 로마철학 발달
② 이스라엘의 악함 vs 하나님의 대답(말 1:2, 말 2:6, 말 3:8)
❶ “주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셨나이까?” - “야곱을 더 사랑하였다.”(말 1:2)
cf) 아브라함부터 1,600년 동안 인도, 사랑, 보호하였다.
※ 여호와 -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노라!.”
이스라엘 - “주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셨나이까?”
여호와 -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에서는 야곱의 형이 아니냐?
그러나 내가 야곱을 사랑하였고”(말 1:2)
❷ “우리가 어떻게 주의 이름을 멸시하였나이까?” - 공경함과 두려움이 없음.(말 2:6)
※ 여호와 - “내 이름을 멸시하는 제사장들아!.
아들은 그 아버지를
종은 그 주인을 - 공경하나니
※ 내가 아버지일진대 - 나를 공경함이 어디 있느냐?
내가 주인일진대 - 나를 두려워함이 어디 있느냐?”
하나
※ 제사장들 - “우리가 어떻게 주의 이름을 멸시하였나이까?”(말 2:6)
❸ “우리가 어떻게 주를 더럽게 하였나이까?” - 부정한 희생제물을 드림.(말 1:7~8)
※ 여호와 - “너희가 - 더러운 떡을 - 나의 제단에 드리고도
말하기를 -
※ “우리가 어떻게 주를 더럽게 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 너희가 - “여호와의 식탁은 경멸히 여길 것이라!.”
말하기 때문이라.(말 1:7)
너희가 - 눈먼 희생제물울 바치는 것이 -
※ 어찌 악하지 아니하며
- 저는 것, 병든 것을 드리는 것이 -
※ 어찌 악하지 아니하냐?
이제 그것을 - 너희 총독에게 드려보라!.
※ 그가 - 너를 기뻐하겠으며
너를 받아 주겠느냐?”(말 1:8)
❹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 - 십일조와 봉헌물을 바치지 않음(말 3:8)
※ 여호와 -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둑질하고도 말하기를 -
※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곧 - 십일조와 봉헌물이라.”(말 3:8)
3)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사랑 - ‘이처럼 사랑하사’
※ 요 3:16 - 하나님이 - 세상을 이처럼 - 사랑하사 -
⇒ 독생자를 주셨으니
※ 이는 - 그를 믿는 자마다 - 멸망하지 않고 -
⇒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4) 침묵기 동안 세계 정세
❶ 영웅과 철학자가 난무하는 시기 – 그리스 철학
※ 알렉산더 및 소크라테스, 플란톤 등
❷ 헬라문화가 부흥 – 헬레니즘.
① 알렉산더가 등장해 – 페르시아 제국보다 더 넓은 영토를 장악함.
② 그리스 철학과 동방의 오리엔트 문명을 합친 헬라문화가 펼쳐짐
※ 헬라문화 = 그리스 철학 + 오리엔트 문명
(2) 다니엘의 제국에 대한 환상과 마케도니아
1) 그리스 - 페르시아와 전투에서 승리
① 마라톤 전투, 살라미스 해전, 플라타이아 전투, 미칼레 전투에서 승리
② 전쟁원인 - 강력한 육군을 가진 스파르타와 강력한 해군을 가진 아테네가
서로에 대한 지나친 경쟁심이 발생됨.
③ 펠로폰네소스 전쟁 - BC 421 ~ BC 404 까지 27년간.
※ 아테네 중심의 동맹 도시들과 vs 스파르타 동맹 도시들이 전쟁.
(민주정을 대표) (과두정치을 대표)
⇒ 스파르타의 승리.
⇒ 바사(페르시아)는 - 헬라(그리스)에게 제국의 패권을 넘기게 됨.
④ BC 4세기 무렵부터 - 스파르타는 오히려 더 많은 전쟁에 시달리게 됨.
※ 이유 - 전쟁의 경험을 통해
그리스의 도시 국가들이 전쟁의 기술을 더욱 발전시켰기 때문.
⇒ 전쟁이 종식되지 않고 계속 꼬리에 꼬리를 뭄.
2) 마케도니아의 세력이 나타남.
① 헬라(그리스)와 바사(페르시아)가 전쟁을 하는 동안 -
※ 마케도니아는 - 바사(페르시아)의 속국이었음.
② 마케도니아 - 그리스인들이 야만인이라고 무시한 민족.
3) 알렉산더 필립포스 2세
cf) 알렉산더 대왕의 아버지
① 왕이 되기 전 - 그 당시 그리스 세계에서 가장 막강한 도시 국가였던 테베에 인질로 잡혀 감.
※ 그때 테베의 보병들이 재편성 되는 것을 직접 목격 함.
② 왕이 되었을 때 - 마케도니아를 반석 위에 세우고 강력한 국가를 꿈꿈
ⅰ) 보병 부대 편성 - 시민으로 구성된 그리스의 전통적인 팔랑크스를 -
※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 긴 창으로 무장함.
ⅱ) 신생 마케도니아군의 핵심을 이룸.
※ 고용된 직업군인 즉 귀족 지주 계층으로 이루어진 중장기병과 함께.
ⅲ) 그리스의 도시들을 하나씩 정복.
cf) 빌립보 - ❶ 크레니데스에서 금광을 발견 - 엄청난 재력을 확보
※ 자신의 이름을 따라 - ‘빌립보’라고 개명함.
❷ 헬라제국의 경제 동력과 유럽 복음의 출발지
⒈ 유럽의 첫 교회 탄생 - 바울 제 2차 전도여행 중 유럽으로 복음이 전해짐.
⒉ 첫 사역 - 바울이 귀신 들린 여종을 고치는 것으로 시작 됨.(행 16:31)
⒊ 교인 - 귀신들렸다 나은 여종, 간수장 가족, 자주 장수 루디아 등 . . .
❸ 이후에도 - 바울이 이 지역을 자주 방문함.
※ 네압볼리, 빌립보, 암비볼리, 아볼로니아, 데살로니가, 베뢰아 . . .
(행 16:11, 행 16:12, 행 17:1, 행 17:10 . . .)
ⅳ) 고린도 동맹을 조직 - 그리스 세계에서 확실한 위치를 차지하게 됨.
cf) 고린도에서 - 스파르타를 제외한 전 그리스 대표자 회의가 열림.
❶ 그 목적은 - 마케도니아를 중심으로
페르시아 원정을 위한 - 그리스 연합군을 결성하는 것.
❷ 알렉산더 - 소아시아로의 진군 계획을 알린 뒤에
만장일치로 전 그리스군의 총사령관으로 선출됨.
ⅴ) 전쟁의 명분을 만듬 - “150년 전 페르시아의 침략에 보복하자!.”
③ 카이로네이아 전투 - 필립포스에게 반기를 든 그리스 연합군을 철저하게 응징한 전투.
④ 갑작스럽게 암살당함
⇒아들 알렉산더(알렉산드로스) - 23세의 젊은 나이에 나라를 물려받음.
4) 알렉산더
① 다니엘서의 예고 - 헬라제국, 로마제국
② 요세푸스
ⅰ) 알렉산더는 - 예루살렘에 가서 - 성전을 방문하고
- 하나님께 제사 드린 적이 있다.
ⅱ) 그때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
❶ 자신의 등장이 - 이미 예언되어 있음을 알고 크게 놀람.
(단 7:6, 8장:3~8, 8:21~22, 11:3)
❷ 알렉산더의 정복과 그 후계자들도 분명하게 예언됨.
Ⓐ 후에 내가 또 본즉 - 다른 짐승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
❶ 그 등에는 - 새의 날개 4이 있고
❷ 그 짐승에게 - 또 머리 4이 있으며 -
※ 권세를 받았더라(말 3:8)
Ⓑ 털이 많은 숫염소는 - 곧 헬라 왕이요
❶ 그의 두 눈 사이에 있는 - 큰 뿔은 - 곧 그 1째 왕이요(단 8:21)
❷ 이 뿔이 꺾이고 - 그 대신에 4 뿔이 났은즉 -
⇒ 그 나라 가운데에서 - 4 나라가 일어나되 -
※ 그의 권세만 못하리라(단 8:22)
Ⓒ 장차 한 능력 있는 왕이 일어나서 -
※ 큰 권세로 다스리며 - 자기 마음대로 행하리라(단 11:3)
(4) 알렉산더(알렉산더로스)의 스승 - 아리스토텔레스
1) 알렉산더의 정치적 위치 - 강력한 후계자 알렉산더
① 필립포스 2세는 - 7명의 부인을 둠.
② 알렉산더 어머니 올림피아스는 - 5번째 부인.
③ 필립포스의 부인들은 - 모두 딸만 출산함.
⇒ 알렉산더는 - 필립포스 2세의 강력한 후계자임.
2) 알렉산더의 위기 - 필립포스 2세의 7번째 부인인 어린 클레오파트라가 임신했을 때.
① 클레오파트라의 숙부 아탈로스 - 클레오파트라의 자식이 아들일 경우 -
※ 필립포스 2세의 뒤를 이어야한다고 주장.
② 알렉산더가 - 아탈로스에게 술잔을 집어던지고
※ 아버지 필립포스 2세는 - 술김에 알렉산더를 칼로 찌르려 함.
③ 알렉산더는 어머니와 함께 - 어머니의 고향인 에피로스로 급히 도망함.
※ 다행이 일이 잘 마무리됨.
④ 게다가 클레오파트라가 - 딸을 낳음.
⇒ 더 이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음.
3) 알렉산더의 스승
① 필립포스 2세 -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위해 좋은 스승을 구함.
ⅰ) 그리스를 점령하면서 스타기라 시를 모두 초토화함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고향임을 알게 됨
⇒ 모두 복원시킨후 - 아리스토텔레스를 정중히 모셔와 -
※ 아들의 - 스승이 되게 함.
② 아리스토텔레스 - 그리스의 유명한 철학자.
※ 소크라테스, 플라톤과 함께 그리스 철학의 거목임.
4)아리스토텔레스의 가르침
① 도덕, 교리, 비공개된 심오한 교리 등. . .
② 알렉산더가 소문을 들음 - “아리스토텔레스가 비공개 이론을 책으로 펴냈다.”
⇒ 알렉산더가 - 불만어린 편지를 씀.
cf) 플루타르코스가 쓴 - '영웅전'에 의하면 -
※ 알렉산더 - “우리가 배운 지식들을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해버린다면
우리가 무엇을 가지고 그들을 능가할 수 있겠습니까?”
아리스토텔레스 - “그 책은 발표되었다고 말할 수 없소!.
내게서 직접 가르침을 받지 않은 사람은
아무리 읽어보아도 그 뜻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오.”
③ 철학적인 통치자 알렉산더
※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철학을 배운 알렉산더는 - 그 전 제국들의 통치자들에 비해
철학적 통치자의 면모를 많이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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