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 아가서 ~아히야

829. 아히둡(Ahitub)② - 엘르아살① 자손, 다윗 시대 제사장, 사독① 아버지

829. 아히둡(Ahitub)② - 엘르아살① 자손, 다윗 시대 제사장, 사독① 아버지

① 의미 - ‘하나님은 선하시다’

② 제사장 - 사울①과 다윗시대(삼상 22:12)

 

③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①의 자손.(대상 24:2~3)

                     ※ 대상 24:2 - 나답①과 아비후가 - 그들의 아버지보다 먼저 죽고

                                                       ※ 그들에게 - 아들이 없으므로

                                                                  ⇒ 엘르아살①과 이다말이 -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

                          대상 24:3 - 다윗이 - 엘르아살①의 자손 - 사독①과

                                                       - 이다말의 자손 - 아히멜렉①과 더불어

                                                                  ⇒ 그들을 나누어 -

                                                                               ※ 각각 그 섬기는 직무를 맡겼는데

 

④ 하나님의 전을 맡은 자 - 직분은 선조부터 계속 이어짐(관리인)(대상 9:11)

                  ※ 대상 9:11 - 하나님의 성전을 맡은 자 - 아사랴⑫이니

                                                     ※ 그는 - 힐기야②의 아들이요 므술람의 손자요

                                                                    사독②의 증손이요 므라욧의 현손이요

                                                                    아히둡②의 5대손이며

 

⑤ 가족 -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①의 자손.(대상 6:1~8)

                             ※ 레위 → 그핫(고핫) → 아므람 → 아론 → 엘르아살① . . . . →

                                         → 아히둡② → 사독① → 아히마아스② →

       ⅰ) 아들 - 사독①(대상 6:7~8)

                             ※ 대상 6:8 - 아히둡②은 - 사독①을 낳고

                                                  사독①은 - 아히마아스②를 낳고

       ⅱ) 손자 - 아히마아스② 

 

⑥ 아히갑②이 - 사독②의 할아버지로 표시되기도 했음.(대상 9:11, 느 11:11)

       ⅰ)  에스라의 족보에 기록 되었으나 -

                                                  ※ 스 7:1~5의 기록은 - 실제 육체적인 족보가 아님.

                                                                                  ⇒ 유대적 표현 사용

                             ※ 대상 9:11 - 하나님의 성전을 맡은 자 - 아사랴⑫이니

                                                            ※ 그는 - 힐기야②의 아들이요 므술람의 손자요

                                                                           사독②의 증손이요 므라욧의 현손이요

                                                                           아히둡②의 5대손이며

                                 

                    ❶ 이유 - ⒈ 대제사장 아론의 후손으로 - 대제사장의 자격이 있음을 나타내고자 하는

                                                                                 표현임.

                                    ⒉ 자신이 대제사장 여호사닥의 직계 자손임을 - 강조하고자 했음.

                                    ⒊ 역대기 족보와 - 일치시키고자 했음(대상 6:3~15)

                    ❷ 각 사람의 시대를 보면 - 연결이 맞지 않으나 - 의미를 위해 기록.

                    ❸ 에스라는 - 여호사닥의 직계자손임.

                                                    cf) 스라야 - 여호사닥의 아버지(대상 6:14)

                                                                                       ⇒ 스라야는 - 에스라의 아버지가 아님.

                                     ※ 스 7:1 - 이 일 후에 - 바사 왕 아닥사스다②가 왕위에 있을 때에 -

                                                                                       ※ 에스라①라 하는 자가 있으니라

                                                      그는 - 스라야의 아들이요

                                                                아사랴⑫의 손자요 힐기야②의 증손이요

                                          스 7:2 - 살룸①의 현손이요 사독②의 5대 손이요 아히둡②의 6대 손이요

                                          스 7:3 - 아마랴의 7대 손이요 아사랴의 8대 손이요 므라욧의 9대 손이요

                                          스 7:4 - 스라히야의 10대 손이요 웃시엘의 11대 손이요 북기의 12대 손이요

                                          스 7:5 - 아비수아의 13대 손이요 비느하스①의 14대 손이요

                                                       엘르아살①의 15대 손이요 대제사장 아론의 16대 손이라

                                    ※ 대상 6:1 - 레위의 아들들은 - 게르손과 그핫과 므라리요

                                         대상 6:2 - 그핫의 아들들은 -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이요

                                         대상 6:3 - 아므람의 자녀는- 아론과 모세와 미리암이요

                                                         아론의 자녀는 - 나답①과 아비후와 엘르아살①과 이다말이며

                                         대상 6:4 - 엘르아살①은 비느하스①를 낳고 비느하스①는 아비수아를 낳고

                                         대상 6:5 - 아비수아는 북기를 낳고 북기는 웃시를 낳고

                                         대상 6:6 - 웃시는 스라히야를 낳고 스라히야는 므라욧을 낳고

                                         대상 6:7 - 므라욧은 아마랴를 낳고 아마랴는 아히둡②을 낳고

                                         대상 6:8 - 아히둡②은 사독①을 낳고 사독①은 아히마아스②를 낳고

                                         대상 6:9 - 아히마아스②는 아사랴②를 낳고 아사랴②는 요하난을 낳고

                                         대상 6:10 - 요하난은 아사랴를 낳았으니 -

                                                                     ※ 이 아사랴는 - 솔로몬이 예루살렘에 세운 성전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한 자이며

                                         대상 6:11 - 아사랴는 아마랴를 낳고 아마랴는 아히둡③을 낳고

                                         대상 6:12 - 아히둡③은 사독②을 낳고 사독②은 살룸①을 낳고

                                         대상 6:13 - 살룸①은 힐기야②를 낳고 힐기야②는 아사랴⑫를 낳고

                                         대상 6:14 - 아사랴⑫는 스라야를 낳고 스라야는 여호사닥을 낳았으며

                                         대상 6:15 - 여호와께서 느부갓네살의 손으로

                                                           유다와 예루살렘 백성을 옮기실 때에 - 여호사닥도 가니라

       ⅱ) 구약시대 대제사장 – 아론 ~ 얏두아까지(대상 6:1~15, 느 12:1~21)

                  Ⓐ 성막시대 – 모세~솔로몬 성전 직전까지(BC 1445~ BC 959년 - 10명)

                         1)아론 → 2)엘르아살① → 3)비느하스① → 4)아비수아 → 5)북기 →

                                    → 6)웃시 → 7)스라히야 → 8)므라욧 → 9)아마랴 →

                                    → 10)아히둡① → 11)사독① →

                  Ⓑ 솔로몬 성전 시대(BC 959 ~ BC586년 – 13명)

                                    → 11)사독① → 12)아히마아스② → 13)아사랴② → 14)요하난② →

                                    → 15)아사랴⑪ →16)아마랴 → 17)아히둡② → 18)사독② →

                                    → 19)살룸①(므술람) → 20)힐기야② → 21)아사랴⑫ →

                                    → 22)스라야 → 23)여호사닥 →

                  Ⓒ 스룹바벨 성전 (BC 515~BC 320년 – 6명)(느 12:1~21)

                                    → 24)여호수아② → 25)요야김 → 26)엘리아십 → 27)요야다 →

                                    → 28)요하난 → 29)얏두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