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4. 에스겔(Ezekiel) - 여호야긴 시대 제사장이자 선지자, 에스겔 환상과 예언
① 의미 - ‘하나님이 강하게 하신다’
② 가족에 대한 기록이 적다
❶ 아내 - 죽음 - 예언의 징표(겔 24:16)
※ 겔 24:16 - “인자야
내가 - 네 눈에 기뻐하는 것을 - 한 번 쳐서 빼앗으리니 -
⇒ 너는 - 슬퍼하거나 울거나
눈물을 흘리거나 - 하지 말며
겔 24:17 - 죽은 자들을 위하여 - 슬퍼하지 말고 조용히 탄식하며
수건으로 머리를 동이고 발에 신을 신고
입술을 가리지 말고
사람이 초상집에서 먹는 음식물을 - 먹지 말라!."
하신지라
※ 겔 24:18 - 내가 - 아침에 - 백성에게 말하였더니
※ 저녁에 - 내 아내가 죽었으므로 -
⇒ 아침에 내가 받은 명령대로 - 행하매
❷ 자식들에 대한 기록 없음.
③ 직분 - ❶ 제사장 ❷ 선지자 - 남유다와 바벨론에서 활동
❶제사장 - 남유다 여호야긴 시대(겔 1:3)
※ 겔 1:3 - 갈대아 땅 그발 강가에서
⒈ 여호와의 말씀이 - 부시의 아들 제사장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⒉ 여호와의 권능이 - 내 위에 있으니라
❷ 선지자 - 환상과 소망의 선지자
⒈ 에스겔서 기록 - 바벨론에서
⒉ 환상을 많이 보았으며 - 이스라엘의 회복을 예언함.
⒊ 그발 강가의 델아빕을 중심으로 하여 - 22년간 예언 활동함.
(겔1:1~2, 겔 29:17)
★참고 - 517. 선지자
※ 겔 1:1 - 30째 해 4째 달 초닷새(5일)에
내가 - 그발 강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을 때에
※ 하늘이 열리며 - 하나님의 모습이 내게 보이니
겔 1:2 - 여호야긴 왕이 사로잡힌 지 - 5년 그 달 초닷새라
※ 겔 29:17 - 27째 해 1째 달 초하루(5일)에
※ 여호와의 말씀이 -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④ 2차 바벨론 포로 - 여호야긴 왕과 함께 - 바벨론으로 잡혀갔다 - 25세쯤.(BC 597년)
(왕하 24:8~16, 대하 36:9~10)
ⅰ) 때 - 여호야긴(여고냐) 즉위년 - 느부갓네살 8년 때 (왕하 24:8~16, 대하 36:9~10)
★참고 - 147. 느부갓네살 2세①~④
※ 여호야긴은 - BC 597년에 - 즉위하여 3개월 10일을 통치하고
BC 597년 니산월(1월) 10일 -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감.
cf) 남유다 통치 연도는 - 티쉬리월 기준이므로 - 해가 바뀌지 않음.
ⅱ) 바벨론 느부갓네살 2세와 그의 신복들이 - 예루살렘에 올라옴(왕하 24:9~11)
Ⓐ 여호야긴이 - 그의 아버지의 모든 행위를 따라서
⇒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 악을 행하였더라
(왕하 24:8~9, 대하 36:9)
Ⓑ 그 때에 -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의 신복들이 - 예루살렘에 올라와서 -
※ 그 성을 - 에워싸니라(왕하 24:10)
Ⓒ 그의 신복들이 에워쌀 때에 -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도 그 성에 이르니(왕하 24:11)
ⅲ) 2차 바벨론 유수 - 다 사로잡아 가매 . . . (왕하 24:12~16, 렘 24:1)
❶ 느부갓네살 2세 8년 때(왕하 24:12b)
❷ 에스겔(겔 1:1~3), 모르드개① - 끌려감.(에 2:6)
❸ 용감하여 싸움에 능한 자들도 - 끌려감
※ 반란의 구심점이 될 소지가 있는 - 최고 지도자들과 탁월한 인물들을
⇒ 모두 뽑아서 끌고 감.
⇒ ‘빈천한 자’ 외에는 - 그 땅에 남은 자가 없도록 하여
※ 남 유다를 - 철저히 무력화시킴.
Ⓐ 때는 - 바벨론의 왕 8째 해이라.(왕하 24:12b)
Ⓑ 유다의 왕 여호야긴이 - 그의 어머니와 신복과 지도자들과 내시들과 함께 -
※ 바벨론 왕에게 나아가매 - 왕이 잡으니(왕하 24:12a)
Ⓒ 그가 또 - 예루살렘의 모든 백성과
모든 지도자와 모든 용사 10,000명과
모든 장인과 대장장이를 -
※ 사로잡아 가매 -
⇒ 비천한 자 외에는 - 이 땅에 남은 자가 없었더라
(왕하 24:14)
Ⓓ 여호야긴을 - 바벨론으로 사로잡아가고.(왕하 24:15a, 대하 36:10)
⇒ ‘시드기야①’(맛다니야)를 - 꼭두각시 왕으로 세움.
(왕하 24:17)
Ⓔ 왕의 어머니와 왕의 아내들과 내시들과 나라에 권세 있는 자도 -
※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 사로잡아 가고.(왕하 24:15b)
Ⓕ 용사 7,000명과 장인과 - 대장장이 1,000명 -
※ 곧 용감하여 싸움을 할 만한 모든 자들을 -
⇒ 바벨론 왕이 - 바벨론으로 - 사로잡아 가고(왕하 24:16)
ⅳ) 에스겔 선지자와 - 에스더의 사촌 모르드개①의 조상 기스②도 끌려감.(겔 1:1~3, 에 2:5~6)
Ⓐ 에스겔(1:1~3)
※ 겔 1:1 - 30째 해 4째 달 초닷새(5일)에
※ 내가 - 그발 강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을 때에
⇒ 하늘이 열리며 - 하나님의 모습이
내게 보이니
겔 1:2 - 여호야긴 왕이 사로잡힌 지 - 5년 그 달 초닷새라
겔 1:3 - 갈대아 땅 그발 강가에서
❶ 여호와의 말씀이 -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❷ 여호와의 권능이 - 내 위에 있으니라
Ⓑ 모르드개①(에 2:5~6)
ⓐ 에 2장에는 - 모르드개①가 남유다 여고냐(여호야긴)와 함께
느부갓네살 2세의 포로로 잡혀 간 걸로 기록됨(BC 597년)
(에 2:6)
ⓑ 정작 바벨론으로 유배됐던 자는 - ‘모르드개①’의 증조부 ‘기스’.
❶ 유대적 표현 사용했음.
❷ 모르드개① - 포로 4세임.
★참고 - 276. 모르드개②
※ 에 2:5 - 도성 수산에 - 한 유다인이 있으니 -
※ 이름은 - 모르드개①라
그는 - 베냐민 자손이니
※ 기스②의 증손이요 시므이⑥의 손자요
야일④의 아들이라
에 2:6 - 전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 예루살렘에서 유다 왕 여고냐와
백성을 사로잡아 갈 때에 -
⇒ 모르드개①도 함께 - 사로잡혔더라
cf) 여호야긴 = 여고냐
⑤ 에스겔서 기록 - 환상과 소망의 선지자
❶ 환상을 많이 보았으며
❷ 이스라엘의 회복을 예언함.
❸ 에스겔 새 성전
❹ 이스라엘 지파의 땅 분배 기록
❺거룩한 땅 구조
❻ 성전 지역 구조
⑥ 에스겔 예언의 특징
❶ 상징적 행동을 생생하게 예언 - 열정적 (겔 4:4~8, 겔 5:1~4, 겔 6:11, 겔 12:2~7)
※ 겔 4:4 - 너는 - 또 왼쪽으로 누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짊어지되 -
⇒ 네가 눕는 날수대로 - 그 죄악을 담당할지니라
※ 겔 5:1 - 너 인자야 너는 - 날카로운 칼을 가져다가 삭도로 삼아 -
⇒ 네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서 - 저울로 달아 -
※ 나누어 두라!.
※ 겔 6:11 - 너는 - 손뼉을 치고 발을 구르며 -말할지어다!.
※ “오호라,
※ 이스라엘 족속이 모든 가증한 악을 행하므로
⇒ 마침내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 - 망하되”
※ 겔 12:3 - 인자야 너는 - 포로의 행장을 꾸리고
※ 낮에 - 그들의 목전에서 끌려가라!.
네가 네 처소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을 - 그들이 보면 -
⇒ 비록 반역하는 족속이라도 - 혹 생각이 있으리라
※ 겔 12:18 - 인자야 너는 - 떨면서 네 음식을 먹고
놀라고 근심하면서
네 물을 마시며
❷ 비유적 상징이 많음 - 감성이 풍부(겔 4:4~17)
❸ 기인하고 비상식적인 행위의 예언 - 순종의 신앙인
cf) 보통 사람의 상식으로는 이해될 수 없는 명령도 - 철저히 순종
ex) 쇠똥으로 구운 떡을 먹기(겔 4:15)
아내의 죽음을 애도하지 않기(겔 24:16~27)
※ 겔 4:15 -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 “보라, 쇠똥으로 - 인분을 대신하기를 허락하노니
※ 너는 그것으로 - 떡을 구울지니라.”
❹ 끝까지 순종하여 예언하는 - 충성스런 선지자
cf) 전승 - 예언 활동을 하다 죽임을 당하였다함.
❺ “여호와의 권능이 - 내 위에 있으니라”라는 표현을 - 자주 사용함.(겔 1:3, 겔 3:14, 겔 3:22)
※ 겔 1:3 - 갈대아 땅 그발 강가에서 -
※ 여호와의 말씀이 -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
⇒ 여호와의 권능이 - 내 위에 있으니라
※ 겔 3:14 - 주의 영이 - 나를 들어올려 데리고 가시는데 -
⇒ 내가 - 근심하고 분한 마음으로 가니
※ 여호와의 권능이 - 힘 있게 나를
감동시키시더라
❻ “내가 여호와인 줄 알리라” 라는 말씀이 - 많이 나타남.
⑦ 그의 사역을 - 2 기간으로 구분.
❶ 1번째 사역 - 예루살렘 멸망 전.(겔 24:1, 겔 24:27)
※ 임박한 예루살렘의 멸망과 정죄에 대한 메시지.
❶ 2번째 사역 - 예루살렘 멸망 후.
⒈ 백성들을 위로하고
⒉ 하나님 왕국의 도래를 기다리는 메시지.
⑧ 그발 강가(Chebar, Kebar)에 살았다 - 유대인 포로들과 함께
티그리스강과 유브라데강을 연결하는
그발 강 관개지에 거주(겔 1:1~3, 겔 3:15)
※ 겔 1:3 - 갈대아 땅 - 그발 강 가에서
❶ 여호와의 말씀이 -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❷ 여호와의 권능이 - 내 위에 있으니라
※ 겔 3:15 - 이에 내가 - 델아빕에 이르러 -
※ 그 사로잡힌 백성
곧 그발 강가에 거주하는 자들에게 나아가
⇒ 그중에서 - 두려워 떨며 - 7일을 지내니라
⑨ 선지자로 부름받음 - 30세쯤.(겔 1:1, 겔 1:3)
cf) 사역 기간 - 22년(BC 592 ~ BC 570년)
※ 겔 1:1 - 30째 해 4째 달 초닷새(5일)에
※ 내가 - 그발 강 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을 때에
⇒ 하늘이 열리며 - 하나님의 모습이
내게 보이니
cf) 30 째 해 - 바벨론 포로된 지 30년 된 해
※ 겔 1:3 - 갈대아 땅 그발 강 가에서
❶여호와의 말씀이 -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❷ 여호와의 권능이 - 내 위에 있으니라
⑩ 아내가 죽음 - 느부갓네살 2세가 예루살렘을 함락시킬 때.(겔 24:1~2, 겔 24:15~18)
❶ 너는 - 그들에게 표징이 되고(겔 24:27)
❷ 그들은 - 내가 여호와인 줄 알리라(겔 24:27)
ⅰ) 에스겔이 바벨론에 온지 10여년 후 - 예루살렘이 마지막으로 포위되고
공격이 시작되는 날에
※ 아내가 - 갑자기 병들어 죽게 됨. (겔 24:16~18)
※ 겔 24:1 - 9째 해 10째 달 10째 날에
여호와의 말씀이 -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겔 24:2 - “인자야!.
너는 - 날짜 곧 오늘의 이름을 - 기록하라!.
※ 바벨론 왕이 - 오늘 예루살렘에 가까이 왔느니라.”
ⅱ) 에스겔의 아내가 죽을 것을 말씀하심 - 예루살렘 멸망의 표징(겔 24:16~17)
⇒ 에스겔의 고통이 - 이스라엘이 당할 고통
※ 여호와 - “인자야!.
내가 - 네 눈에 기뻐하는 것을 - 한번 쳐서 빼앗으리니
⇒ 너는 - 슬퍼 하거나 울거나
눈물을 흘리거나 - 하지 말며(겔 24:16) -
※ 죽은 자들을 위하여 - 슬퍼하지 말고
조용히 - 탄식하며
수건으로 - 머리를 동이고
발에 - 신을 신고
입술을 - 가리지 말고
사람이 초상집에서 먹는 음식물을 - 먹지 말라!.(겔 24:17)
Ⓐ 백성이 내게 이르되 -
※ “네가 행하는 이 일이 -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 되는지 -
⇒ 너는 우리에게 - 고하지 아니하겠느냐?”(겔 24:19)
Ⓑ 내가 - 그들에게 대답하기를 -
※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❶ 내 성소는 - 내가 더럽힐 것이며(겔 24:21a)
❷ 너희의 버려 둔 자녀를 - 칼에 엎드러지게 할찌라(겔 24:21b)
❸ 너희가 - 에스겔의 행한 바와 같이 행하여 -
⇒ 입술을 - 가리우지 아니하며
사람의 식물을 - 먹지 아니하며(겔 24:22)
수건으로 - 머리를 동인채,
발에 신을 신은 채로 두고 - 슬퍼하지도 아니하며
울지도 아니하되(겔 24:23) -
※ 죄악 중에 - 쇠패하여
⇒ 피차 바라보고 - 탄식하리라(겔 24:23)
❹ 그가 행한대로 - 너희가 다 행할찌라(겔 24:24)
❺ 이 일이 이루면 -
⇒ 너희가 나를 - 주 여호와인줄 알리라(겔 24:24)
ⅲ) 백성들이 - 그의 메시지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 패역, 반역한 이스라엘 백성들.
(겔 3:25~27, 겔 33:31)
Ⓐ 무리가 - 네 위에 줄을 놓아 너를 동여매리니 -
⇒ 네가 - 그들 가운데에서 - 나오지 못할 것이라(겔 3:25)
Ⓑ 내가 네 혀를 - 네 입천장에 붙게 하여 -
⇒ 네가 - 말 못하는 자가 되어 - 그들을 꾸짖는 자가
되지 못하게 하리니
※ 그들은 - 패역한 족속임이니라(겔 3:26)
Ⓒ 그러나 내가 너와 말할 때에 - 네 입을 열리니 -
※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 “주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 하라!.(겔 3:27)
⇒ 들을 자는 - 들을 것이요
듣기 싫은 자는 - 듣지 아니하리니
※ 그들은 - 반역하는 족속임이니라(겔 3:28)
Ⓓ 백성이 - 모이는 것 같이 - 네게 나아오며
- 내 백성처럼 - 네 앞에 앉아서 네 말을 들으나 -
⇒ 그대로 행하지 아니하니 -
※ 이는 - ❶ 그 입으로는 - 사랑을 나타내어도
❷ 마음으로는 - 이익을 따름이라(겔 33:31)
ⅳ) 그러나 에스겔을 존경하여 - 하나님을 뜻을 묻는 자들이 있었다.(겔 14:1~6)
Ⓐ 이스라엘 장로 두어 사람이 나아와 - 내 앞에 앉으니(겔 14:1)
⇒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겔 14:2)
Ⓑ 하나님이 용납하지 않으심 - 우상을 섬기고 죄악을 저지른 자들이기 때문.
※ 하나님 - “인자야!.
※ 이 사람들이 -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 죄악의 걸림돌을 자기 앞에 두었으니
⇒ 그들이 내게 묻기를 - 내가 조금인들 용납하랴?”
(겔 14:3)
ⅴ) 여호와께서 심판하심 - “그 우상의 수효대로 - 보응하리니”(겔 14:4)
“자기의 죄악을 - 담당하리니”(겔 14:10)
“가증한 것을 - 떠나라!.”(겔 14:6)
Ⓐ 이스라엘 족속 중에 - 그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 죄악의 걸림돌을 자기 앞에 두고 -
⇒ 선지자에게로 가는 모든 자에게 -
※ 나 여호와가 - 그 우상의 수효대로 보응하리니(겔 14:4b)
Ⓑ 이는 - 이스라엘 족속이 다 -
※ 그 우상으로 말미암아 - 나를 배반하였으므로 -
⇒ 내가 - 그들이 마음먹은 대로 -
※ 그들을 잡으려 함이라(겔 14:5)
Ⓒ 너희는 - ❶ 마음을 돌이켜 - 우상을 떠나고
❷ 얼굴을 돌려 - 모든 가증한 것을 떠나라!.(겔 14:6)
Ⓓ 선지자의 죄악과
그에게 묻는 자의 죄악이 - 같은즉 -
⇒ 각각 - 자기의 죄악을 담당하리니(겔 14:10)
Ⓔ 심판하시는 이유(겔 14:11)
※ 이는 - 이스라엘 족속이 -
❶ 다시는 미혹되어 - 나를 떠나지 아니하게 하며
❷ 다시는 모든 죄로 - 스스로 더럽히지 아니하게 하여 -
⇒ 그들을 - 내 백성으로 삼고 -
나는 - 그들의 하나님이 되려 함이라(겔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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