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3. 에세네파(Essenes) - 쿰란 공동체, 금욕주의 공동체, 사해 사본 기록
① 팔레스타인에 있던 여러 종파 중 하나.
ex) 바리새파, 사두개파, 열심당, 에세네파
② 유대인들의 종교 공동체
❶ BC 3세기에 형성되어 - AD 1세기에 사라졌다
※ 예루살렘성전 파괴 전후이며, 초기 기독교가 발전하던 시기
❷ 가장 번성했던 시기 - BC 1세기와 AD 1세기
③ 다른 이름 - 쿰란 공동체
ⅰ) 쿰란의 뜻 - 돌무더기
ⅱ) 쿰란의 다른 이름 - ❶ 소금 성읍(수 15:62)
❷ 염성
※ 수 15:1 - 또 유다 자손의 지파가 - 그들의 가족대로 제비 뽑은 땅의 -
※ 남쪽으로는 - 에돔 경계에 이르고
또 남쪽 끝은 - 신 광야까지라
※ 수 15:62 - 닙산과 소금 성읍과 엔 게디니
6성읍과 그 마을들이었더라
ⅲ) 에세네파의 주요 거주지 - 쿰란(Qumran) 동굴
Ⓐ 1947년 - 쿰란 제 1 동굴이 발견됨.
Ⓑ 모두 11개 동굴에서 - 4만점의 사본이 수집됨.
Ⓒ 쿰란 제4동굴에서 - 사해사본 두루마기도 수집됨.
ⅳ) 쿰란 공동체 수도원 터(Khirbet Qumran)
Ⓐ 이곳에서는 - 제4동굴을 볼 수 있다.
Ⓑ 에세네파 4,000명이 -
❶ 독특한 복장 - 세례요한①이 복장과 비슷(마 3:4)
⇒ 세례요한①을 에세네파로 여김.
※ 마 3:4 - 이 요한①은 -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❷ 엄격한 규칙 생활
※ 아침 기도, 정오 정결식, 저녁 성경공부 시간 등을 준수.
❸ 종말론적 금욕주의 생활.(BC 150~AD 68년)
❹ 그들은 재산을 - 공동체에서 함께 사용
④ 생활 모습 - 고립적인 공동체 생활을 함.
cf) 사해 문서의 기록과
공동체를 이탈한 한 소년에 의해 알려지게 됨.
⇒ 역사가 요세푸스( = 요셉⑦)가 - 이를 기록함.
ⅰ) 쿰란 문서에 에네네파 자신들을 표현.
※ ‘공동체’, ‘다수’, ‘회중’, ‘빛의 자녀들’, ‘영적으로 가난한 사람들’,
‘충실한 자녀들’, ‘정의의 자녀들’, ‘경건한 사람들’, ‘의로운 사람들’ 등으로.
ⅱ) 광야 생활 -
Ⓐ 이유 - 출애굽 이후 광야에서 생활하였던 이스라엘 백성을 모델로 삼음.
Ⓑ ‘광야’는 - 쿰란 공동체의 조직과 생활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
Ⓒ 대부분 - 광야에 머물러 살았고
※ 일부는 - 유대의 도시에 살았다.
Ⓓ 한 공동체에서 다른 공동체로 여행할 때 -
※ 그들은 - 새로운 마을에서 에세네파를 찾아가 -
⇒ 그들과 함께 머물렀다.
ⅲ) 에세네 공동체는 - 감독관(epimeletai), 의장, 사제들이 이끌었다.
ⅳ) 공동생활 - 모든 것을 공유하고 공동체를 위해 일했다.
※ 경비, 옷, 음식, 노동의 댓가로 얻은 수익 등을 -
⇒ 자기들만을 위해 유지하지 않고 - 그것을 공동 자산으로 가져옴.
ⅴ) 엄격한 금욕주의와 행동 규칙을 지키는 - 단순한 생활을 함.
※ 각자 망토 2벌이나 신발 2켤레도 소유하지 않을 정도
ⅵ) 하루 일과
❶ 매일 일출과 함께 - 기도와 차가운 물로 정결의식 흰 린넨을 입고
❷ 침묵 속에 아침 식사
※ 사제가 식사 전후에 - 기도
식사 후에는 - 찬송가를 부름.
❸ 각자의 일을 하러 나감 – 일몰 무렵 들어 옴.
❹ 다시 몸을 씻고
❺ 흰 옷을 입고 -
❻ 함께 식사
ⅶ) 후보자는 - 공동체에 완전히 받아들여지기까지 -
❶ 2~3년의 연구와 헌신, 그리고 세례 또는 정결 의식이 필요.
❷ 일단 받아들여지면 - 에세네 교리를 비밀로 유지해야 함.
ⅷ) 약 4,000 정도로 있었음 - 4,000명을 넘지 않음.
Ⓐ 대부분 미혼자이나 기혼도 있었음.
Ⓑ 여성이 자신의 영적 생활에 방해가 된다 여겨 - 결혼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았다.
⇒ 외부에서 다른 사람의 자녀를 양자로 삼아 - 그들의 인원을 계속 충원함.
Ⓒ 결혼을 했다면 - 단지 아이를 낳기 위해서임.
ⅸ) 음식 - 채식주의
❶ 모든 생명을 존중하여 - 채식함.
❷ 공동 식사의 중요한 2개 - 빵과 포도주
ⅹ) 흉악한 죄를 지은 사람은 - 파문당함.
cf) 어떤 사람들은 - 이 판결을 사형 선고와 마찬가지라고 여김.
⇒ 그렇게 추방된 사람은 심- 지어 굶어 죽을 수도 있었다.
⑤ 에세네파가 되기 위한 조건
ⅰ) 멤버가 되기를 원하면 - ❶ 흰옷 ❷ 앞치마 ❸ 곡갱이를 받음.
ⅱ) 그 공동체의 정식 멤버가 되려면 - 3년 동안의 수련을 거침.
Ⓐ 1년이 지나면 - 목욕할 수 있었고.
Ⓑ 2년이 지나면 - 공동식사에 참여할 수 있음.
※ 음식 - 빵과 포도주
ⅲ) 그 이후에야 - 비로소 공동의 식탁에 앉을 수 있었다.
ⅳ) 맹세 금지 - 어떠한 맹세를 하면 안됨.
※ 그러나 3년의 수련과정이 끝나면 - 몇 가지 엄격한 서약이 요구됨.
ⅴ) 대부분 독신생활을 함.
※ 경우에 따라 - 혼인을 허락하기도 함.
ⅵ) 멤버 구성 - 2 종류의 부류가 있었다.
❶ 완전히 소속된 자 - 광야의 에세네파 공동체에 완전히 소속된 자들.
❷ 일반 직업을 갖고 - 사회 활동을 하는 자들.
cf) 이들은 - 유대 절기에 - 성전에 가기도 함
대부분 에세네파는 - 자신들이 속한 지역 성소에 참석함.
※ 이유 - 타락한 사두개파가 집례하는 예루살렘 성전 예배를 - 혐오함.
⑥ 예배와 수련 과정 -
ⅰ) 성전 예배에 - 참석하지 않음.
Ⓐ 예루살렘 성전 중심주의를 벗어나 -
⇒ 자신들의 제사 장소에 분리되어 활동함.
※ 지역 성소를 - 부패한 예루살렘 성전과 달리
진정한 성소로 여겼다.
Ⓑ 광야 공동체 - 토라 해석과
성전 인식이 -
※ 사두개파와 바리새파와 - 매우 달라 -
⇒ 광야로 이동하여 - 공동체를 이루고 생활함.
Ⓒ 세례요한①을 - 에세네파라 여기기도 함(마 3:3~4)
ⓐ 광야에서 말씀 전파(마 3:1~3)
※ 마 3:1 - 그 때에 - 세례 요한①이 이르러
※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말하되 -
마 3:3 - 그는 -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
※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
※ “너희는 -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가 오실 길을 - 곧게 하라!.”
하였느니라.”
ⓑ 의상 - 낙타털 옷과 가죽 띠(마 3:4)
※ 마 3:4 - 이 요한①은 -
❶ 낙타털 - 옷을 입고
❷ 허리에 - 가죽 띠를 띠고
❸ 음식은 -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 음식 - 메뚜기와 석청(마 3:4)
ⅱ) 정결의식 - 정결한 삶을 위해서 - 자신들만의 성소에서
정결예식과 제사의식을 거행했다.
Ⓐ 자체적인 정결례 장소가 있음.
Ⓑ 구체적인 정결 예식을 진행함.
ⅲ) 안식일을 - 매우 엄격하게 지켰음.
ⅳ) 모세를 - 크게 존경함.
⑦ 서약 - 반드시 지켜야 할 서약
❶ 협력 - 공동체와 함께 - 모든 일에 협력해야함.
❷ 비밀유지 - 그 종파에 대한 어떠한 것도 -
※ 외부인에게 밝히면 안됨.
⑧ 에세네파와 사두개인
ⅰ) 사두개파와 바리새파의 토라 해석과 활동은 - 완벽하지 못하다고 여김.
★참고 - 475. 사두개인
ⅱ) 사두개파로 더럽혀진 - 예루살렘 성전과 제사장들.
❶ BC 3세기 이후부터
❷ 사두개파가 성전을 장악한 후 - 예루살렘 성전은 정결하지 못한 곳이 됨.
cf) 이유 - 정치와 결탁됨 - 그리스( = 헬라)와 로마제국
ⅲ) 앞으로 도래할 종말에 대해 - 기대와 신앙을 갖음.
ⅳ) 로마제국의 사회와 문화와 종교로부터 – 격리되고자 함.
ⅴ) 결과 - 사두개와 바리새파의 견제를 받음
⑨ 다양한 저술 활동과 교육이 이루어졌다.
ⅰ) 사해사본 두루마리가 발견됨 - 모두 11개 동굴에서 4만점이 수집됨.
ⅱ) 쿰란 두루마리 사본
Ⓐ 현존하는 구약성서 사본들 중 - 가장 오래된 사해사본이
※ 베드윈 양치기 소년에 의해 - 쿰란 4번 동굴에서 발견됨.(1947년)
Ⓑ 공동체에 의해 저술된 문헌들은 - 대부분 히브리어로 쓰여짐.
Ⓒ 에스더서를 제외한 - 모든 구약이 포함되어 있음.
Ⓓ 특히 신명기, 시편, 신명기, 이사야의 사본이 많이 발견됨.
※ 이 책들이 - 쿰란 공동체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졌으며
대중적이었다는 증거임.
Ⓔ 전체 쿰란 문서의 약 1/3은 -
※ 쿰란 공동체의 조직, 생활, 사상 등이 기록됨.
Ⓕ 진보적인 정경 해석 - 그 시대에 비해.
ⅲ) 사본의 의의
Ⓐ 성경의 형성과 본문의 역사를 연구하는데 - 매우 귀중한 자료들임.
Ⓑ 신구약 중간 시대의 유대 문헌으로서 - 당시 유대교 연구를 위한 중요 자료.
Ⓒ 에세네파와 쿰란 공동체의 - 조직, 생활, 사상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됨.
ⅳ) 발견 이후 보관
Ⓐ 초기 사본들은 - 칸도(Kando)라는 베들레헴 상인에게 팔림.
⇒ 그러나 히브리대 엘리에져 수케니 교수와
그의 아들이 - 구입하여 잘 보존함.
Ⓑ 현재 - 록펠러박물관과
이스라엘 박물관 안 Shrine of the Museum에 보관됨.
Ⓒ 에세네파의 다른 가르침들은 - 바티칸의 비밀 저장소에서 발견됨.
⑩ 에세네파와 예수님의 비교
ⅰ) 쿰란 사본과 성경의 기록 비교
Ⓐ 쿰란 사본 - 어느 곳에도 예수나 그의 제자들에 대한 언급이 없음.
※ 주로 신명기, 시편, 신명기, 이사야의 사본을 기록함.
Ⓑ 신약 성경 - 어느 곳에도 에세네파나 그들의 문헌에 대한 언급이 없음.
ⅱ) 신분 비교 - 예수님의 사회적 신분과
쿰란 공동체 구성원의 신분의 차이.
Ⓐ 쿰란 공동체 - 교육을 잘 받은 엘리트 사제들에 의해 주도됨.
※ 예루살렘 성전에서 일하지 않는 레위인들
Ⓑ 예수님 - 갈릴리 출신 낮은 신분의 목수
ⅲ) 친교 방식 - 쿰란 공동체(배제와 배척) vs 예수님(사랑과 포용과 관용)
Ⓐ 쿰란 공동체 - 율법의 기준에 따라 - 불결한 이들을 엄격히 배제해 -
⇒ 자신들의 정결 상태를 유지하려 함.
Ⓑ 예수님 - 사랑과 포용과 관용으로 -
⇒ 변두리의 소외된 이들과 - 친교와 애찬을 나눔.
⑪ 마사다(Masada)에서 에세네파
※ 열심당이 반란을 일으킨 후 - 마사다로 피신함.
⇒ 에세네파가 합류함 - 마사다로.
★참고 - 255. 마사다
ⅰ) 네로 시대 - 열심당원들이 - 예루살렘에서 반란을 일으킴(AD 66년)
Ⓐ 로마제국의 식민 통치에 - 폭력 투쟁으로 맞섬.
Ⓑ 이때 그들 가운데 일부가 - 성벽 밑을 지나는 땅굴을 통해 -
※ 아내와 자식들을 데리고 - 탈출함.
Ⓒ 마사다에 거주 -
⇒ 그들은 마사다에 이르러 - 거기에 주둔하고 있던
로마 수비대를 물리치고 거주함.
cf) 마사다 - 이스라엘 유대 사막의 깎아지른 절벽 위에 있었던
요새가 됨.
❶ 하스몬 가의 독립운동 주둔지.(BC 2)
※ 셀레우코스 왕조 지배에 맞서 - 유대의 독립을 쟁취한
하스몬 가의 왕자들이
⇒ 마사다를 - 수비대의 주둔지로 삼아
요새로 만듦.
❷ 헤롯대왕의 요새(BC 1세기 후반)
※ 마사다에 본격적인 요새를 건설한 사람은 - 헤롯대왕.
ⅱ) 이어서 에세네파 유대인들이 - 그 열심당의 반란 집단에 합류함.
ⅲ) 마사다 요새에서 - 에세네파와 열심당원들은 -
※ 비교적 자유롭고 평등한 공동체를 유지함.
⑫ AD 70년 -
ⅰ) AD 70년 - 티투스 지휘 하의 로마가 마사다를 공격함.
★참고 - 245. 로마제국①②
Ⓐ 로마인들이 - 유대인들의 대반란을 진압하고
예루살렘을 함락함.
Ⓑ 마사다 요새를 - 반란자들의 소굴로 여기고 -
⇒ 마사다 소탕 작전에 나서기로 함.
Ⓒ 로마의 유대 주둔군 사령관 실바 장군이 -
※ 10군단을 이끌고 - 유대 왕국의 마지막 자유인들을 토벌하러
마사다로 쳐들어 옴.
Ⓓ 3년 투쟁함 - 에세네파와 열심당원들이 - 로마군에 맞서 끈질기게 투쟁함.
Ⓔ 로마군의 공격 - 투석기로 돌을 쏘아 올리고
공성탑과 공성퇴를 동원해 요새를 공격.
⇒ 로마군은 - 포위 두세 달 만에 - 공성로 건설을 완공함.
Ⓕ 집단 자결 - 유대인들은 항복을 거부하고 - 집단 자결을 선택.
cf) 방어군을 지휘하던 엘르아자르의 연설(유대전쟁사 6.334)
※ “ . . . 그래야 -
❶ 우리의 여인들이 - 치욕을 당하지 않고 - 죽을 수 있으며,
아이들도 - 노예가 되지 않을 것이다.
❷ 먼저 - 우리 손으로 - 이들의 목숨을 끊은 후에 -
⇒ 우리 자신도 - 서로에게 고귀한 죽음을 선사하여,
※ 자유를 - 우리의 가장 아름다운 수의로
삼기로 하자!”
ⅱ) 에세네파 일부가 - 탈출함
Ⓐ 때 - 마사다 공동체가 비통한 종말을 맞기 직전에 -
※ 에세네파 일부가 - 비밀 통로를 이용하여 탈출함.
Ⓑ 사본을 - 쿰란 동굴에 감춤.
※ 자신들의 역사와 지식을 기록한 문서를 -
⇒ 사해 연안의 쿰란 지구에 있는 동굴에 감춤.
Ⓒ 이 문헌들에는 - 마사다 항쟁을 묘사한 -
※ ‘태초부터 계속되어 온 - 빛의 자식들과 어둠의 자식들 사이의 전쟁’이라
표시 됨.
Ⓓ 또한 에세네파의 일원이었던 - 예슈아 코헨의 생애에 관한 이야기도 기록됨.
cf) 예슈아 코헨 - 33세까지 에세네파의 교리를 전파하다가
로마인들에게 십자가형을 당했다 함.
ⅲ) 로마군의 직접적인 공격을 받아 - 관련 성소와 기록 자료들이 - 소실됨.
⇒ ❶ 간접적인 자료와 - 약간의 문헌만 전해져 왔었음.
❷ 1947년 - ‘쿰란 사해사본 두루마리’들을 발견 – 양치기 소년에 의해.
ⅳ) 살아남은 에세네파는 - 대부분 기독교와 바리새파에 흡수됨.
★참고 - 343. 바리새인
'11. 에그론 ~ 엠마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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