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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에그론 ~ 엠마오

943. 에세네파(Essenes) - 쿰란 공동체, 금욕주의 공동체, 사해 사본 기록

943. 에세네파(Essenes) - 쿰란 공동체, 금욕주의 공동체, 사해 사본 기록

① 팔레스타인에 있던 여러 종파 중 하나.

                                ex) 바리새파, 사두개파, 열심당, 에세네파

 

② 유대인들의 종교 공동체

                      ❶ BC 3세기에 형성되어 - AD 1세기에 사라졌다

                                        ※ 예루살렘성전 파괴 전후이며, 초기 기독교가 발전하던 시기

                      ❷ 가장 번성했던 시기 - BC 1세기와 AD 1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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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다른 이름 - 쿰란 공동체

       ⅰ) 쿰란의 뜻 - 돌무더기

       ⅱ) 쿰란의 다른 이름 - ❶ 소금 성읍(수 15:62)

                                         ❷ 염성

                       ※ 수 15:1 - 또 유다 자손의 지파가 - 그들의 가족대로 제비 뽑은 땅의 -

                                                      ※ 남쪽으로는 - 에돔 경계에 이르고

                                                           또 남쪽 끝은 - 신 광야까지라

                       ※ 수 15:62 - 닙산과 소금 성읍과 엔 게디니

                                             6성읍과 그 마을들이었더라

       ⅲ) 에세네파의 주요 거주지 - 쿰란(Qumran) 동굴 

                   Ⓐ 1947년 - 쿰란 제 1 동굴이 발견됨.

                   Ⓑ 모두 11개 동굴에서 - 4만점의 사본이 수집됨.

                   Ⓒ 쿰란 제4동굴에서 - 사해사본 두루마기도 수집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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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ⅳ) 쿰란 공동체 수도원 터(Khirbet Qumran)

                  Ⓐ 이곳에서는 - 제4동굴을 볼 수 있다.

                  Ⓑ 에세네파 4,000명이 -

                               ❶ 독특한 복장 - 세례요한①이 복장과 비슷(마 3:4)

                                                                        ⇒ 세례요한①을 에세네파로 여김.

                                             ※ 마 3:4 - 이 요한①은 -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❷ 엄격한 규칙 생활

                                             ※ 아침 기도, 정오 정결식, 저녁 성경공부 시간 등을 준수.

                                ❸ 종말론적 금욕주의 생활.(BC 150~AD 68년)

                                ❹ 그들은 재산을 - 공동체에서 함께 사용

 

④ 생활 모습 - 고립적인 공동체 생활을 함.

                                     cf) 사해 문서의 기록과

                                          공동체를 이탈한 한 소년에 의해 알려지게 됨.

                                                       ⇒ 역사가 요세푸스( = 요셉⑦)가 - 이를 기록함.

       ⅰ) 쿰란 문서에 에네네파 자신들을 표현.

                                     ※ ‘공동체’, ‘다수’, ‘회중’, ‘빛의 자녀들’, ‘영적으로 가난한 사람들’,

                                          ‘충실한 자녀들’, ‘정의의 자녀들’, ‘경건한 사람들’, ‘의로운 사람들’ 등으로.

       ⅱ) 광야 생활 -

                   Ⓐ 이유 - 출애굽 이후 광야에서 생활하였던 이스라엘 백성을 모델로 삼음.

                   Ⓑ ‘광야’는 - 쿰란 공동체의 조직과 생활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

                   Ⓒ 대부분 - 광야에 머물러 살았고

                                                   ※ 일부는 - 유대의 도시에 살았다.

                   Ⓓ 한 공동체에서 다른 공동체로 여행할 때 -

                                      ※ 그들은 - 새로운 마을에서 에세네파를 찾아가 -

                                                                    ⇒ 그들과 함께 머물렀다.

       ⅲ) 에세네 공동체는 - 감독관(epimeletai), 의장, 사제들이 이끌었다.

       ⅳ) 공동생활 - 모든 것을 공유하고 공동체를 위해 일했다.

                                      ※ 경비, 옷, 음식, 노동의 댓가로 얻은 수익 등을 -

                                                   ⇒ 자기들만을 위해 유지하지 않고 - 그것을 공동 자산으로 가져옴.

       ⅴ) 엄격한 금욕주의와 행동 규칙을 지키는 - 단순한 생활을 함.

                                      ※ 각자 망토 2벌이나 신발 2켤레도 소유하지 않을 정도

       ⅵ) 하루 일과

                    ❶ 매일 일출과 함께 - 기도와 차가운 물로 정결의식  흰 린넨을 입고

                    ❷ 침묵 속에 아침 식사

                                      ※ 사제가 식사 전후에 - 기도

                                           식사 후에는 - 찬송가를 부름.

                    ❸ 각자의 일을 하러 나감 – 일몰 무렵 들어 옴.

                    ❹ 다시 몸을 씻고

                    ❺ 흰 옷을 입고 -

                    ❻ 함께 식사

       ⅶ) 후보자는 - 공동체에 완전히 받아들여지기까지 -

                    ❶ 2~3년의 연구와 헌신, 그리고 세례 또는 정결 의식이 필요.

                    ❷ 일단 받아들여지면 - 에세네 교리를 비밀로 유지해야 함.

       ⅷ) 약 4,000 정도로 있었음 - 4,000명을 넘지 않음.

                    Ⓐ 대부분 미혼자이나 기혼도 있었음.

                    Ⓑ 여성이 자신의 영적 생활에 방해가 된다 여겨 - ​​결혼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았다.

                                        ⇒ 외부에서 다른 사람의 자녀를 양자로 삼아 - 그들의 인원을 계속 충원함.

                    Ⓒ 결혼을 했다면 - 단지 아이를 낳기 위해서임.

       ⅸ) 음식 - 채식주의

                    ❶ 모든 생명을 존중하여 - 채식함.

                    ❷ 공동 식사의 중요한 2개 - 빵과 포도주

       ⅹ) 흉악한 죄를 지은 사람은 - 파문당함.

                                  cf) 어떤 사람들은 - 이 판결을 사형 선고와 마찬가지라고 여김.

                                                 ⇒ 그렇게 추방된 사람은 심- 지어 굶어 죽을 수도 있었다.

 

⑤ 에세네파가 되기 위한 조건

       ⅰ) 멤버가 되기를 원하면 - ❶ 흰옷      ❷ 앞치마     ❸ 곡갱이를 받음.

       ⅱ) 그 공동체의 정식 멤버가 되려면 - 3년 동안의 수련을 거침.

                   Ⓐ 1년이 지나면 - 목욕할 수 있었고.

                   Ⓑ 2년이 지나면 - 공동식사에 참여할 수 있음.

                                    ※ 음식 - 빵과 포도주

       ⅲ) 그 이후에야 - 비로소 공동의 식탁에 앉을 수 있었다.

       ⅳ) 맹세 금지 - 어떠한 맹세를 하면 안됨.

                                        ※ 그러나 3년의 수련과정이 끝나면 - 몇 가지 엄격한 서약이 요구됨.

       ⅴ) 대부분 독신생활을 함.

                     ※ 경우에 따라 - 혼인을 허락하기도 함.

       ⅵ) 멤버 구성 - 2 종류의 부류가 있었다.

                     ❶ 완전히 소속된 자 - 광야의 에세네파 공동체에 완전히 소속된 자들.

                     ❷ 일반 직업을 갖고 - 사회 활동을 하는 자들.

                                      cf) 이들은 - 유대 절기에 - 성전에 가기도 함

                                            대부분 에세네파는 - 자신들이 속한 지역 성소에 참석함.

                                                       ※  이유 - 타락한 사두개파가 집례하는 예루살렘 성전 예배를 - 혐오함.

 

⑥ 예배와 수련 과정 -

       ⅰ) 성전 예배에 - 참석하지 않음.

                     Ⓐ 예루살렘 성전 중심주의를 벗어나 -

                                       ⇒ 자신들의 제사 장소에 분리되어 활동함.

                                                       ※ 지역 성소를 - 부패한 예루살렘 성전과 달리

                                                                                 진정한 성소로 여겼다.

                     Ⓑ 광야 공동체 - 토라 해석과

                                               성전 인식이 -

                                                      ※ 사두개파와 바리새파와 - 매우 달라 -

                                                                      ⇒ 광야로 이동하여 - 공동체를 이루고 생활함.

                    Ⓒ 세례요한①을 - 에세네파라 여기기도 함(마 3:3~4)

                                ⓐ 광야에서 말씀 전파(마 3:1~3)

                                              ※ 마 3:1 - 그 때에 - 세례 요한①이 이르러

                                                                                   ※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말하되 -

                                                   마 3:3 - 그는 -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

                                                                      ※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

                                                                                    ※ “너희는 -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가 오실 길을 - 곧게 하라!.”

                                                                                                                   하였느니라.”

                                ⓑ 의상 - 낙타털 옷과 가죽 띠(마 3:4)

                                               ※ 마 3:4 - 이 요한①은 -

                                                                       ❶ 낙타털 - 옷을 입고

                                                                       ❷ 허리에 - 가죽 띠를 띠고

                                                                       ❸ 음식은 -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 음식 - 메뚜기와 석청(마 3:4)

       ⅱ) 정결의식 - 정결한 삶을 위해서 - 자신들만의 성소에서

                                                                정결예식과 제사의식을 거행했다.

                   Ⓐ 자체적인 정결례 장소가 있음.

                   Ⓑ 구체적인 정결 예식을 진행함.

       ⅲ) 안식일을 - 매우 엄격하게 지켰음.

       ⅳ) 모세를 - 크게 존경함.

 

⑦ 서약 - 반드시 지켜야 할 서약  

                   ❶ 협력 - 공동체와 함께 - 모든 일에 협력해야함.

                   ❷ 비밀유지 - 그 종파에 대한 어떠한 것도 -

                                                          ※ 외부인에게 밝히면 안됨.

 

⑧ 에세네파와 사두개인

       ⅰ) 사두개파와 바리새파의 토라 해석과 활동은 - 완벽하지 못하다고 여김.

                                                                ★참고 - 475. 사두개인

       ⅱ) 사두개파로 더럽혀진 - 예루살렘 성전과 제사장들.

                   ❶ BC 3세기 이후부터

                   ❷ 사두개파가 성전을 장악한 후 - 예루살렘 성전은 정결하지 못한 곳이 됨.

                                   cf) 이유 - 정치와 결탁됨 - 그리스( = 헬라)와 로마제국

       ⅲ) 앞으로 도래할 종말에 대해 - 기대와 신앙을 갖음.

       ⅳ) 로마제국의 사회와 문화와 종교로부터 – 격리되고자 함.

       ⅴ) 결과 - 사두개와 바리새파의 견제를 받음

 

⑨ 다양한 저술 활동과 교육이 이루어졌다.

       ⅰ) 사해사본 두루마리가 발견됨 - 모두 11개 동굴에서 4만점이 수집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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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쿰란 두루마리 사본

                   Ⓐ 현존하는 구약성서 사본들 중 - 가장 오래된 사해사본이

                                    ※ 베드윈 양치기 소년에 의해 - 쿰란 4번 동굴에서 발견됨.(1947년)

                   Ⓑ 공동체에 의해 저술된 문헌들은 - 대부분 히브리어로 쓰여짐.

                   Ⓒ 에스더서를 제외한 - 모든 구약이 포함되어 있음.

                   Ⓓ 특히 신명기, 시편, 신명기, 이사야의 사본이 많이 발견됨.

                                    ※ 이 책들이 - 쿰란 공동체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졌으며

                                                          대중적이었다는 증거임.

                   Ⓔ 전체 쿰란 문서의 약 1/3은 -

                                    ※ 쿰란 공동체의 조직, 생활, 사상 등이 기록됨.

                   Ⓕ 진보적인 정경 해석 - 그 시대에 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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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ⅲ) 사본의 의의

                   Ⓐ 성경의 형성과 본문의 역사를 연구하는데 - 매우 귀중한 자료들임.

                   Ⓑ 신구약 중간 시대의 유대 문헌으로서 - 당시 유대교 연구를 위한 중요 자료.

                   Ⓒ 에세네파와 쿰란 공동체의 - 조직, 생활, 사상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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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ⅳ) 발견 이후 보관

                  Ⓐ 초기 사본들은 - 칸도(Kando)라는 베들레헴 상인에게 팔림.

                                                          ⇒ 그러나 히브리대 엘리에져 수케니 교수와

                                                               그의 아들이 - 구입하여 잘 보존함.

                  Ⓑ 현재 - 록펠러박물관과

                                 이스라엘 박물관 안 Shrine of the Museum에 보관됨.

                  Ⓒ 에세네파의 다른 가르침들은 - 바티칸의 비밀 저장소에서 발견됨.

 

⑩ 에세네파와 예수님의 비교

       ⅰ) 쿰란 사본과 성경의 기록 비교

                  Ⓐ 쿰란 사본 - 어느 곳에도 예수나 그의 제자들에 대한 언급이 없음.

                                                   ※ 주로 신명기, 시편, 신명기, 이사야의 사본을 기록함.

                  Ⓑ 신약 성경 - 어느 곳에도 에세네파나 그들의 문헌에 대한 언급이 없음.

       ⅱ) 신분 비교 - 예수님의 사회적 신분과

                               쿰란 공동체 구성원의 신분의 차이.

                   Ⓐ 쿰란 공동체 - 교육을 잘 받은 엘리트 사제들에 의해 주도됨.

                                                           ※ 예루살렘 성전에서 일하지 않는 레위인들

                   Ⓑ 예수님 - 갈릴리 출신 낮은 신분의 목수

       ⅲ) 친교 방식 - 쿰란 공동체(배제와 배척) vs 예수님(사랑과 포용과 관용)

                   Ⓐ 쿰란 공동체 - 율법의 기준에 따라 - 불결한 이들을 엄격히 배제해 -

                                                   ⇒ 자신들의 정결 상태를 유지하려 함.

                   Ⓑ 예수님 - 사랑과 포용과 관용으로 -

                                                   ⇒ 변두리의 소외된 이들과 - 친교와 애찬을 나눔.

 

⑪ 마사다(Masada)에서 에세네파

                           ※ 열심당이 반란을 일으킨 후 - 마사다로 피신함.

                                                   ⇒ 에세네파가 합류함 - 마사다로.

                                                                      ★참고 - 255. 마사다

       ⅰ) 네로 시대 - 열심당원들이 - 예루살렘에서 반란을 일으킴(AD 66년)

                   Ⓐ 로마제국의 식민 통치에 - 폭력 투쟁으로 맞섬.

                   Ⓑ 이때 그들 가운데 일부가 - 성벽 밑을 지나는 땅굴을 통해 -

                                                   ※  아내와 자식들을 데리고 - 탈출함.

                   Ⓒ 마사다에 거주 -

                              ⇒ 그들은 마사다에 이르러 - 거기에 주둔하고 있던

                                                                          로마 수비대를 물리치고 거주함.

                                                   cf) 마사다 - 이스라엘 유대 사막의 깎아지른 절벽 위에 있었던

                                                                     요새가 됨.

                                        ❶ 하스몬 가의 독립운동 주둔지.(BC 2)

                                                   ※ 셀레우코스 왕조 지배에 맞서 - 유대의 독립을 쟁취한

                                                                                                      하스몬 가의 왕자들이

                                                                  ⇒ 마사다를 - 수비대의 주둔지로 삼아

                                                                                       요새로 만듦.

                                        ❷  헤롯대왕의 요새(BC 1세기 후반)

                                                   ※ 마사다에 본격적인 요새를 건설한 사람은 - 헤롯대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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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이어서 에세네파 유대인들이 - 그 열심당의 반란 집단에 합류함.

       ⅲ) 마사다 요새에서 - 에세네파와 열심당원들은 -

                                                    ※ 비교적 자유롭고 평등한 공동체를 유지함.

 

⑫ AD 70년 -

       ⅰ) AD 70년 - 티투스 지휘 하의 로마가 마사다를 공격함.

                                                        ★참고 - 245. 로마제국①②

                   Ⓐ 로마인들이 - 유대인들의 대반란을 진압하고

                                            예루살렘을 함락함.

                   Ⓑ 마사다 요새를 - 반란자들의 소굴로 여기고 -

                                                             ⇒ 마사다 소탕 작전에 나서기로 함.

                   Ⓒ 로마의 유대 주둔군 사령관 실바 장군이 -

                                 ※ 10군단을 이끌고 - 유대 왕국의 마지막 자유인들을 토벌하러

                                                                  마사다로 쳐들어 옴.

                   Ⓓ 3년 투쟁함 - 에세네파와 열심당원들이 - 로마군에 맞서 끈질기게 투쟁함.

                   Ⓔ 로마군의 공격 - 투석기로 돌을 쏘아 올리고

                                                공성탑과 공성퇴를 동원해 요새를 공격.

                                      ⇒ 로마군은 - 포위 두세 달 만에 - 공성로 건설을 완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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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집단 자결 - 유대인들은 항복을 거부하고 - 집단 자결을 선택.

                                                    cf) 방어군을 지휘하던 엘르아자르의 연설(유대전쟁사 6.334)

                                 ※ “ . . . 그래야 -

                                          ❶ 우리의 여인들이 - 치욕을 당하지 않고 - 죽을 수 있으며,

                                                아이들도 - 노예가 되지 않을 것이다.

                                          ❷ 먼저 - 우리 손으로 - 이들의 목숨을 끊은 후에 -

                                                                ⇒ 우리 자신도 - 서로에게 고귀한 죽음을 선사하여,

                                                                            ※ 자유를 - 우리의 가장 아름다운 수의로

                                                                                              삼기로 하자!”

       ⅱ) 에세네파 일부가 - 탈출함

                  Ⓐ 때 - 마사다 공동체가 비통한 종말을 맞기 직전에 -

                                                 ※ 에세네파 일부가 - 비밀 통로를 이용하여 탈출함.

                  Ⓑ 사본을 - 쿰란 동굴에 감춤.  

                                                 ※ 자신들의 역사와 지식을 기록한 문서를 -

                                                               ⇒ 사해 연안의 쿰란 지구에 있는 동굴에 감춤.

                  Ⓒ 이 문헌들에는 - 마사다 항쟁을 묘사한 -

                                  ※ ‘태초부터 계속되어 온 - 빛의 자식들과 어둠의 자식들 사이의 전쟁’이라

                                                                           표시 됨.

                 Ⓓ 또한 에세네파의 일원이었던 - 예슈아 코헨의 생애에 관한 이야기도 기록됨.

                                 cf) 예슈아 코헨 - 33세까지 에세네파의 교리를 전파하다가

                                                           로마인들에게 십자가형을 당했다 함.

       ⅲ) 로마군의 직접적인 공격을 받아 - 관련 성소와 기록 자료들이 - 소실됨.

                                 ⇒ 간접적인 자료와 - 약간의 문헌만 전해져 왔었음.

                                      ❷ 1947년 - ‘쿰란 사해사본 두루마리’들을 발견 – 양치기 소년에 의해.

       ⅳ) 살아남은 에세네파는 - 대부분 기독교와 바리새파에 흡수됨.

                                                                            ★참고 - 343. 바리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