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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에그론 ~ 엠마오

945. 에스겔서① - 에스겔서 주제와 특징, 에스겔서의 개략, 에스겔서 내용

945. 에스겔서- 에스겔서 주제와 특징, 에스겔서의 개략, 에스겔서 내용

(1) 저자 - 에스겔 

        ❶ 제사장

        ❷ 선지자 - 남유다와 바벨론에서 활동

 

 

 

 

 

 

 

 

① 제사장 - 남유다 여호야긴 시대(겔 1:3)

                            ※ 겔 1:3 - 갈대아 땅 그발 강가에서

                                                    ❶ 여호와의 말씀이 - 부시의 아들 제사장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❷ 여호와의 권능이 - 내 위에 있으니라

 

② 선지자 - 환상과 소망의 선지자

                           ⒈ 에스겔서 기록 - 바벨론에서

                           ⒉ 환상을 많이 보았으며 - 이스라엘의 회복을 예언함.

                           ⒊ 그발 강가의 델아빕을 중심으로 하여 - 22년간 예언 활동함.

                                                                                                   (겔1:1~2, 겔 29:17)

                                                                                      ★참고 - 517. 선지자

             ※ 겔 1:1 - 30째 해 4째 달 초닷새(5일)에

                              내가 - 그발 강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을 때에

                                                    ※ 하늘이 열리며 - 하나님의 모습이 내게 보이니

                 겔 1:2 - 여호야긴 왕이 사로잡힌 지 - 5년 그 달 초닷새라

            ※ 겔 29:17 - 27째 해 1째 달 초하루(5일)에

                                            ※ 여호와의 말씀이 -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https://enterthebible.org/map/ancient-near-east/ot-6_ancient_neareast

 

 

 

 

③ 2차 바벨론 포로 - 여호야긴 왕과 함께 - 바벨론으로 잡혀갔다 - 25세쯤.(BC 597년)

                                                                                            (왕하 24:8~16, 대하 36:9~10)

                                                                                ★참고 - 147. 느부갓네살 2세①~④

       ⅰ) 때 - 여호야긴(여고냐) 즉위년 - 느부갓네살 8년 때 (왕하 24:8~16, 대하 36:9~10)

                             ※ 여호야긴은 - BC 597년에 - 즉위하여 3개월 10일을 통치하고

                                                      BC 597년 니산월(1월) 10일 -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감.

                                       cf) 남유다 통치 연도는 - 티쉬리월 기준이므로 - 해가 바뀌지 않음.

 

 

 

https://gloriadeionline.wordpress.com/wp-content/uploads/2013/01/exiles-in-babylonia.png

 

 

 

 

(2) 기록 장소 - 바벨론

              ※ 에스겔서 기록 연대 - BC 593년 ~ BC 56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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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에스겔서 특징  

① 에스겔이 - 선지자로 부름받음 - 30세쯤.(겔 1:1, 겔 1:3)

                                   cf) 사역 기간 - 22년(BC 592 ~ BC 570년)

               ※ 겔 1:1 - 30째 해 4째 달 초닷새(5일)에

                                         ※ 내가 - 그발 강 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을 때에 -

                                                             ⇒ 하늘이 열리며 - 하나님의 모습이 내게 보이니

                                                   cf) 30 째 해 - 바벨론 포로된 지 30년 된 해

              ※ 겔 1:3 - 갈대아 땅 그발 강 가에서

                                         ❶ 여호와의 말씀이 -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❷ 여호와의 권능이 - 내 위에 있으니라

 

② 에스겔의 예언은 - 여호와의 말씀이 임한 시간과 함께 기록된다.

 

③ 시간의 흐름대로 - 기록되지 않음.

       ⅰ) 이유 - 메시지를 선명하게 드러내는 데 초점이 맞추어지기 때문.

       ⅱ) 그래서 필요에 따라 - 시간 순서를 바꾸기도 함.

                                  ex) 겔 29장처럼.

 

④ 에스겔의 예언 사역을 - 2 기간으로 구분.

                      cf) 사로잡힌지 5년에 - 시작.

                           사로잡힌지 25년에 - 끝.

                                      ⒈ 그의 선포는 - BC 593~586까지 이어지다 멈춤.

                                      ⒉ 이후 13년이 흐른 후 - 다시 이어짐.

                                                    ※ 휴지기 이전 - 심판을.

                                                         휴지기 이후 - 회복을 전함.

          1 번째 사역 - 예루살렘 멸망 전.(겔 24:1, 겔 24:27)

                                           ※ 임박한 예루살렘의 멸망과 정죄에 대한 메시지.

          2 번째 사역 - 예루살렘 멸망 후.

                                           ※ 백성들을 위로하고

                                                하나님 왕국의 도래를 기다리는 메시지.

 

⑤ 에스겔 예언의 특징

          상징적 행동을 생생하게 예언 - 열정적 (겔 4:4~8, 겔 5:1~4, 겔 6:11, 겔 12:2~7)

                        ※ 겔 4:4 - 너는 - 또 왼쪽으로 누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짊어지되 -

                                                                    ⇒ 네가 눕는 날수대로 - 그 죄악을 담당할지니라

                        ※ 겔 5:1 - 너 인자야 너는 - 날카로운 칼을 가져다가 삭도로 삼아 -

                                                   ⇒ 네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서 - 저울로 달아

                                                                    ※ 나누어 두라!.

                        ※ 겔 6:11 - 너는 - 손뼉을 치고 발을 구르며 - 말할지어다!.

                                                   ※ “오호라,

                                                             ※ 이스라엘 족속이 모든 가증한 악을 행하므로

                                                                          ⇒ 마침내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 - 망하되

                       ※ 겔 12:3 - 인자야 너는 - 포로의 행장을 꾸리고

                                                                          ※ 낮에 - 그들의 목전에서 끌려가라!.

                                           네가 네 처소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을 - 그들이 보면

                                                           ⇒ 비록 반역하는 족속이라도 - 혹 생각이 있으리라

                       ※ 겔 12:18 - 인자야 너는 - 떨면서 네 음식을 먹고

                                                                 놀라고 근심하면서

                                                                 네 물을 마시며

        비유적 상징이 많음 - 감성이 풍부(겔 4:4~17) 

        기인하고 비상식적인 행위의 예언 - 순종의 신앙인

                                  cf) 보통 사람의 상식으로는 이해될 수 없는 명령도 - 철저히 순종

                                                 ex) 쇠똥으로 구운 떡을 먹기(겔 4:15)

                                                       아내의 죽음을 애도하지 않기(겔 24:16~27)

                     ※ 겔 4:15 -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 “보라, 쇠똥으로 - 인분을 대신하기를 허락하노니 -

                                                               ※ 너는 그것으로 - 떡을 구울지니라.” 

        끝까지 순종하여 예언하는 - 충성스런 선지자

                                 cf) 전승 - 예언 활동을 하다 죽임을 당하였다 함.

        “여호와의 권능이 내 위에 있으니라”라는 표현을 - 자주 사용했다.(겔 1:3, 겔 3:14, 겔 3:22)

                     ※ 겔 1:3 - 갈대아 땅 그발 강가에서

                                                ❶ 여호와의 말씀이 -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❷ 여호와의 권능이 - 내 위에 있으니라

                    ※ 겔 3:14 - 주의 영이 - 나를 들어올려 데리고 가시는데 -

                                                                     ⇒ 내가 - 근심하고 분한 마음으로 가니

                                                ※ 여호와의 권능이 - 힘 있게 나를 감동시키시더라

 

⑥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의 - 배경이 됨.

 

⑦ 이스라엘의 회복과 하늘성전의 모습을 알수있음.

 

(4) 주제 - 하나님의 영광

          “내가 여호와인 줄을 - 너희가 알리아 , 그들이 알리라”(겔 7:4, 겔 7:27)

                                    ※ 하나님은 - 전능하시고

                                                         모든 열방의 주권자이다.

                       cf) 이스라엘이 멸망했다하여 - 하나님의 주권적인 통치와 권능이

                                                                     제한되는 것이 아님.

                                    ※ 이스라엘의 멸망은 - 사랑하는 자식에게 주는 ‘사랑의 징계’이다.

          심판하리라 - 우상(신들)을 섬기지는 자, 거짓 예언자

                                               ※ 네 행위를 - 심판하고(겔 7:3)

                                                    네 모든 가증한 일을 - 보응하리라(겔 7:3)

                                                                      ★참고 - 662. 신

                                                               

          바벨론 포로가 되리라 

          회복 되리라 -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라(겔 16:53~59, 겔 16:20)

                       ※ 겔 16:60 - 그러나 내가 - 너의 어렸을 때에 -

                                                                          ※ 너와 세운 언약을 - 기억하고

                                                                                        ⇒ 너와 -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라

                                   ⒈ 회개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은혜.(겔 36:16~38)

                                   ⒉ “그들이 나를 - 여호와인 줄 알리라.”

                                                 ※ 이스라엘 백성들과

                                                      모든 열방들이 - 하나님이 여호와이심을

                                                                              온전히 깨닫게 되는 날이 올 것이다.

 

(5) 정치적 상황 – 시대적 배경

① 신바벨론(바빌론) 급부상 - 나보폴라살과 그의 아들 느부갓네살 2세에 의해.(BC 605~562년)

② 앗수르( = 아시리아 = 앗시리아) 멸망(BC 612년) - 바벨론의 나보폴라살(BC 625~606년)에 의해.

                      ※ 중근동의 최대 강국이었던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가 멸망.

③ 애굽( = 이집트) - 몰락의 길을 걷고 있었다.

④ 남유다 여호야김 시대 - 바벨론 느부갓네살 2세에 의해 멸망

⑤ 에스겔 - 이스라엘이 멸망된 암울한 상황 속에서도

                  이스라엘은 곧 회복되어 옛 영광을 재현한다는 말씀을 전함.

 

 

 

 

 

 

       ⅰ) 여호야김 - 1차 바벨론 포로 – 다니엘①, 그의 친구들과 왕족, 귀족들

                   Ⓐ 이집트 바로 느고 2세( = 네코 2세)에 의해 - 왕위에 오름.

                   Ⓑ 느부갓네살 2세에 의해 - 바벨론의 속국 왕이 됨(BC 605년)

                                          ⇒ 3년 동안 - 바벨론의 속국 왕이 됨.

                   Ⓒ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 2세를 섬기다가 - 배반함.(왕하 23:34~37, 왕하 4:1)

                   Ⓓ 여호야김, 다니엘①과 그의 3명의 친구들도 포로로 끌려감

       ⅱ) 느부갓네살 2차 출동 - 2차 바벨론 포로 - 여호야긴, 에스겔(BC 597년)(왕하 24:9~11)

                             ※ 2차 바벨론 유수 - 다 사로잡아 가매 . . . (왕하 24:12~16, 렘 24:1)

                                       ❶ 느부갓네살 2세 8년 때(왕하 24:12b)

                                       ❷ 에스겔(겔 1:1~3), 모르드개① 끌려감.(에 2:6)

                                       ❸ 용감하여 싸움에 능한 자들도 끌려감

                                                 ※ 반란의 구심점이 될 소지가 있는 - 최고 지도자들과 탁월한 인물들을 -

                                                               ⇒ 모두 뽑아서 끌고 감.

                                                               ⇒ ‘빈천한 자’ 외에는 - 그 땅에 남은 자가 없도록 하여 -

                                                                                    ※ 남 유다를 철저히 무력화시킴.

                   Ⓐ 때는 - 바벨론의 왕 8째 해이라.(왕하 24:12b)

                   Ⓑ 유다의 왕 여호야긴이 - 그의 어머니와 신복과 지도자들과 내시들과 함께 -

                                                 ※ 바벨론 왕에게 나아가매 - 왕이 잡으니(왕하 24:12a)

                   Ⓒ 그가 또 - 예루살렘의 모든 백성과 모든 지도자와

                                      모든 용사 10,000명과 모든 장인과 대장장이를 -

                                                 ※ 사로잡아 가매(왕하 24:14a)

                                                                ⇒  비천한 자 외에는 - 이 땅에 남은 자가 없었더라(왕하 24:14b)

                   Ⓓ 여호야긴을 - 바벨론으로 사로잡아가고.(왕하 24:15a, 대하 36:10)

                                    ⇒ ‘시드기야①’(맛다니야)를 - 꼭두각시 왕으로 세움.(왕하 24:17)

                   Ⓔ 왕의 어머니와 왕의 아내들과 내시들과 나라에 권세 있는 자도 -

                                    ※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 사로잡아 가고.(왕하 24:15b)

                   Ⓕ 용사 7,000명과 장인과 - 대장장이 1,000명 -

                                    ※ 곧 용감하여 싸움을 할 만한 모든 자들을 -

                                                               ⇒ 바벨론 왕이 - 바벨론으로 - 사로잡아 가고(왕하 24:16)

       ⅲ) 에스겔 선지자와 - 에스더의 사촌 모르드개①의 조상 기스②도 - 끌려감.(겔 1:1~3, 에 2:5~6)

                   Ⓐ 에스겔(1:1~3)

                                   ※ 겔 1:1 - 30째 해 4째 달 초닷새(5일)에

                                                            ※ 내가 - 그발 강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을 때에

                                                                                  ⇒ 하늘이 열리며 - 하나님의 모습이

                                                                                                               내게 보이니

                                        겔 1:2 - 여호야긴 왕이 사로잡힌 지 - 5년 그 달 초닷새(5일)라

                                        겔 1:3 - 갈대아 땅 그발 강가에서

                                                            ❶ 여호와의 말씀이 -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❷ 여호와의 권능이 - 내 위에 있으니라

                   Ⓑ 모르드개(에 2:5~6)

                               ⓐ 에 2장에는 - 모르드개①가 남유다 여고냐(여호야긴)와 함께

                                                         느부갓네살 2세의 포로로 잡혀 간 걸로 기록됨(BC 597년)

                                                                                            ★참고 - 276. 모르드개②       (에 2:6)

                               ⓑ 정작 바벨론으로 유배됐던 자는 - ‘모르드개①’의 증조부 ‘기스’.

                                                            ❶ 유대적 표현 사용했음.

                                                            ❷ 모르드개① - 포로 4세임.  

                                          ※ 에 2:5 - 도성 수산에 - 한 유다인이 있으니 -

                                                                                           ※ 이름은 - 모르드개①라

                                                           그는 - 베냐민 자손이니

                                                                               ※ 기스②의 증손이요 시므이⑥의 손자요

                                                                                    야일④의 아들이라

                                              에 2:6 - 전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 예루살렘에서 유다 왕 여고냐와

                                                                                                         백성을 사로잡아 갈 때에 -

                                                                              ⇒ 모르드개①도 함께 - 사로잡혔더라

                                                                                          cf) 여호야긴 = 여고냐

 

(6) 에스겔서 구조

1) 예루살렘과 유다의 심판(겔 1~24장)

                cf) 포로생활을 하고 있는 유대인들에게 -

                                     ❶ 그들이 포로로 끌려 온 것과

                                     ❷ 예루살렘의 멸망이 곧 다가오게 된 것은 -

                                                     ※ 그들이 지은 죄에 대하여 - 하나님이 내리신 심판의 결과라고

                                                                                                 경고함.

  에스겔의 소명(겔 1~3장) 

  예루살렘의 심판(겔 4~5장)

  유다의 심판(겔 6~7장)

  예루살렘 성전의 심판(겔 8~11장)

  예루살렘의 포위와 멸망(겔 12~19장)

  이스라엘의 형벌(겔 20~24장)

2) 열방의 심판(겔 25~32장)

                     ※ 다른 나라에 대한 예언이 기록됨.

  암몬, 모압, 에돔, 블레셋의 심판(겔 25장)

  두로, 시돈(겔 26~28장)

  애굽(겔 29~32장)

3) 이스라엘의 회복(겔 33장~39장)

  선지자의 사명(겔 33장)

  이스라엘의 회복(겔 34~37장)

  여호와의 최후의 승리(겔 38~39장)

4) 메시야왕국의 축복(겔 40~48장)

  39장의 훨씬 이후에 덧붙여진 예언임.

  겔 33:21과 겔 40:1의 사이에는 - 13년이라는 공백이 있다.

  ③ 그리고 문체의 변화가 있다.

  그래서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요셉⑦)는 - 에스겔이 2권의 책을 썼다고 함.

 

(7) 에스겔서 내용

1) 예루살렘과 유다의 심판(겔 1~24장)

여호와의 보좌(겔 1:1~28)

에스겔을 선지자로 부르시다(겔 2:1 ~ 3:15)

파수꾼 에스겔(겔 3:16~21, 겔 33:1-9)

에스겔이 말 못하는 자가 되다(겔 3:22~27)

예루살렘을 그리고 에워싸라(겔 4:1~17)

머리털과 수염을 깎는 상징(겔 5:1~17)

여호와께서 우상 숭배를 심판하시다(겔 6:1~14)

이스라엘의 끝이 다가오다(겔 7:1~13)

이스라엘이 받는 벌(겔 7:14~27)

예루살렘의 우상 숭배(겔 8:1~18)

예루살렘을 향하여 분노를 쏟으시다(겔 9:1~11)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을 떠나시다(겔 10:1~22)

예루살렘이 심판을 받다(겔 11:1~13)

이스라엘의 회복을 이르시다(겔 11:14~21)

여호와의 영광이 떠나시다(겔 11:22~25)

포로가 될 것을 나타내는 상징행위(겔 12:1~16)

떨면서 먹고 마시며 보이는 징조(겔 12:17~20)

속담과 묵시(겔 12:21~28)

거짓 선지자의 종말(겔 13:1~16)

거짓말로 예언하는 여자들(겔 13:17~23)

여호와께서 우상 숭배를 심판하시다(겔 14:1~11)

의인도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겔 14:12~23)

불에 던질 땔감 같은 예루살렘 주민(겔 15:1~8)

가증한 예루살렘(겔 16:1~22)

방자한 음녀 예루살렘(겔 16:23~34)

예루살렘을 벌하시다(겔 16:35~43)

그 어머니에 그 딸(겔 16:44~52)

소돔과 사마리아도 회복되리라(겔 16:53~59)

영원한 언약(겔 16:60~63)

독수리와 포도나무의 비유(겔 17:1~10)

비유의 해석(겔 17:11~21)

높은 나무를 낮추고(겔 17:22~24)

아버지의 죄악과 아들의 의(겔 18:1~32)

애가(겔 19:1~14)

하나님의 뜻, 이스라엘의 반역(겔 20:1~32)

맹세한 땅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리라(겔 20:33~44)

불타는 숲의 비유(겔 20:45~49)

여호와의 칼(겔 21:1~32)

벌 받을 예루살렘(겔 22:1~16)

풀무 불에 들어간 이스라엘(겔 22:17~22)

선지자 제사장 고관들의 죄(겔 겔 22:23~31)

오홀라와 오홀리바의 행음(겔 23:1~21)

오홀리바가 받은 재판(겔 23:22~35)

오홀라와 오홀리바가 받은 재판(겔 23:36~49)

녹슨 가마 예루살렘(겔 24:1~14)

에스겔의 아내가 죽다(겔 24:15~27)

 

2) 열방의 심판(겔 25~32장)

암몬이 받을 심판(겔 25:1~7)

모압과 세일이 받을 심판(겔 25:8~11)

에돔과 블레셋이 받을 심판(겔 25:12~17)

두로가 받을 심판(겔 26:1~21)

두로에 대한 애가(겔 27:1~36)

두로 왕이 받을 심판(겔 28:1~19)

시돈이 받을 심판(겔 28:20~24)

이스라엘이 복을 받으리라(겔 28:25~26)

애굽이 받을 심판(겔 29:1~16)

느부갓네살이 애굽을 정복하리라(겔 29:17~21)

여호와께서 애굽을 심판하시다(겔 30:1~19)

애굽 왕의 꺾인 팔(겔 30:20~26)

한때 백향목 같았던 애굽(겔 31:1~18)

큰 악어 애굽 왕(겔 32:1~16)

죽은 자들의 세계(겔 32:17~32)

 

3) 이스라엘의 회복(겔 33장~39장)

여호와께서 에스겔을 파수꾼으로 삼으시다(겔 33:1~9, 겔 3:16-21)

의인의 범죄와 악인의 회개(겔 33:10~20)

예루살렘의 함락 소식(겔 33:21~22)

백성의 죄와 여호와의 맹세(겔 33:22~29)

선지자의 말과 백성(겔 33:30~33)

자기만 먹는 이스라엘 목자들(겔 34:1~6)

여호와께서 양 떼를 구원하시리라(겔 34:7~31)

세일 산과 에돔이 황무하리라(겔 35:1~15)

이스라엘이 받을 복(겔 36:1~15)

이스라엘을 정결하게 하시다(겔 36:16~38)

마른 뼈들이 살아나다(겔 37:1~14)

유다와 이스라엘의 통일(겔 37:15~28)

하나님의 도구 곡(겔 38:1~16)

곡의 심판(겔 38:17~23)

침략자 곡의 멸망(겔 39:1~20)

이스라엘의 회복(겔 39:21~29)

 

4) 메시야왕국의 축복(겔 40~48장)

이상 중에 본 성읍(겔 40:1~4)

동쪽을 향한 문(겔 40:5~16)

바깥뜰(겔 40:17~19)

북쪽을 향한 문(겔 40:20~23)

남쪽을 향한 문(겔 40:24~27)

안뜰 남쪽 문(겔 40:28~31)

안뜰 동쪽 문(겔 40:32~34)

안뜰 북쪽 문(겔 40:35~37)

안뜰 북쪽 문의 부속 건물들(겔 40:38~47)

성전 문 현관(겔 40:48~49)

성소와 지성소와 골방들(겔 41:1~11)

서쪽 건물과 성전의 넓이(겔 41:12~20)

나무 제단과 성전의 문들(겔 41:21~26)

제사장 방(겔 42:1~14)

성전의 사면 담을 측량하다(겔 42:15~20)

여호와께서 성전에 들어가시다(겔 43:1~12)

번제단의 모양과 크기(겔 43:13~17)

번제단의 봉헌(겔 43:18~27)

성전 동쪽 문은 닫아 두라(겔 44:1~3)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하다(겔 44:4~8)

레위 사람들의 제사장 직분을 박탈하다(겔 44:9~14)

제사장들(겔 44:15~31)

거룩한 구역(겔 45:1~8)

통치자들의 통치 법칙(겔 45:9~17)

유월절과 7째 달 15째 날(겔 45:18~25, 출 12:1-20, 레 23:33-43)

안식일과 초하루(겔 46:1~12)

매일 드리는 제사(겔 46:13~15)

군주와 그의 기업(겔 46:16~18)

성전 부엌(겔 46:19~24)

성전에서 나오는 물(겔 47:1~12)

땅의 경계선과 분배(겔 47:13~23)

각 지파의 몫과 거룩한 땅(겔 48:1~22)

나머지 지파들의 몫(겔 48:23~29)

예루살렘 성읍의 문들(겔 48:3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