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 누가복음④ - 누가복음 3장~4장, 세례, 시험, 공생애 시작, 나사렛에서 가버나움
(3) 공생애의 준비 – 세례요한①과 예수님.(눅 3:1~4:13)
❶ AD 28년경 - 30세 무렵 시작
※ 세례요한①이 - 유대광야에서 부르짖고
- 요단강에서 회개의 세례를 베풂.(눅 3:3~14)
- 메시야 오심을 예비하고 있었을 때임(막 1:4~5)
❷ 예수님 세례 받으심.(눅 3:21~22, 마 3:13~17, 막 1:9~11, 요 1:32)
❸ 예수님이 시험 받으심 – 성령에 이끌리어 유대광야에서 사단에게.
(눅 4:1~13, 마 4:1~11, 막 1:12~13)
① 세례 요한①이 길을 예비하다 – 세례 요한①의 전파(눅 3:1~20, 마 3:1~12, 막 1:1~8, 요 1:19~28)
ⅰ) 때 - ❶ 디베료 황제가 통치한 지 15해
★ 참고 - 214. 디베료
245. 로마제국①②
곧 - ❷ 본디오 빌라도가 - 유대의 총독으로,
❸ 헤롯이 - 갈릴리의 분봉 왕으로,
❹ 그 동생 빌립③이 - 이두래와 드라고닛 지방의 분봉 왕으로,
❺ 루사니아가 - 아빌레네의 분봉 왕으로( 눅 3:1)
❻ 안나스와 가야바가 -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눅 3:2a)
★ 참고 - 178. 대제사장①②
ⅱ) 말씀 선포 - 하나님의 말씀이 - 빈 들에서 -
※ 사가랴의 아들 요한①에게 - 임한지라(눅 3:2b)
cf) 유대광야(마 3:1)
※ 마 3:1 - 그 때에 세례 요한①이 이르러 -
※ 유대 광야에서 - 전파하여 말하되
ⅲ) ‘회개의 세례’를 베품(눅 3:3)
Ⓐ 요한①이 - 요단 강 부근 각처에 와서 -
⇒ 죄 사함을 받게 하는 -
※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눅 3:3) -
cf) 세례 장소들
❶ 요단강(마 3:6)
※ 마 3:6 -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요단 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
❷ 베다니②(요단건너 요 1:28)
※ 요 1:28 - 이 일은 - 요한①이 세례 베풀던 곳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②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❸ 사마리아지역 - 애논(요 3:23) 등등.
※ 요 3:23 – 요한①도
살렘 가까운 애논에서 - 세례를 베푸니 -
※ 거기 - 물이 많음이라
⇒ 그러므로 사람들이 와서 - 세례를 받더라
Ⓑ ‘회개’를 부르짖음 -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눅 3:3, 눅 3:7~8)
※ 몰려드는 군중을 향하여 정죄함 - 목이 곧은 유대인들에게
※ 눅 3:7a – 요한①이
세례 받으러 나아오는 무리에게 이르되 -
※ 요한① -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에게 일러 장차 올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눅 3:7b)
⇒ 그러므로 -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
※ 속으로 - “아브라함이 - 우리 조상이라!.”
말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
※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
⇒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눅 3:8)
이미 도끼가 -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
※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눅 3:9)
ⅳ) 설교자 - 강력한 설교를 함. - 백성들이 그를 ‘그리스도인가?’생각할 정도로 (눅 3:15)
※ 백성들에게 큰 명성을 얻었고 있었음.(눅 3:7)
※ 눅 3:15 - 백성들이 - 바라고 기다리므로 -
※ 모든 사람들이 - 요한①을 - ‘혹 그리스도신가?’
심중에 생각하니
Ⓐ 군중들은 그의 설교를 듣기위해 – 몰려다녔음.(눅 3:7)
⇒ 회개하며, 세례를 받았다.
Ⓑ 예수님의 제자 중 2명도 포함됨.(안드레, 다른 한 사람)(요 1:35~42)
Ⓒ 세리와 군인들도 포함됨.(눅 3:12~14)
※ 세리들도 - 세례를 받고자 하여 - 와서 이르되(눅 3:12) -
❶ 무리 - “그러면 우리가 무엇을 하리이까?”(눅 3:10)
세례요한① - “옷 2 벌 있는 자는 - 옷 없는 자에게 나눠 줄 것이요
먹을 것이 있는 자도 - 그렇게 할 것이니라.”(눅 3:11)
❷ 세리들 - “선생이여!. 우리는 무엇을 하리이까?”(눅 3:12b)
세례요한① - “부과된 것 외에는 - 거두지 말라!.”(눅 3:13)
❸ 군인들 - “우리는 무엇을 하리이까?”(눅 3:14b)
세례요한① - “사람에게서 - 강탈하지 말며
거짓으로 - 고발하지 말고
받는 급료를 - 족한 줄로 알라!.”(눅 3:14c)
Ⓓ 이사야의 예언 성취됨(눅 3:4~6, 사 40:3~5)
ⓐ 선지자 이사야의 책에 쓴 바 -
※ 광야에서 -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
※ 너희는 - 주의 길을 - 준비하라!.
- 그의 오실 길을 - 곧게 하라!.(눅 3:4)
⇒ 모든 골짜기가 - 메워지고
모든 산과 작은 산이 - 낮아지고
굽은 것이 – 곧아지고
험한 길이 - 평탄하여질 것이요(눅 3:5)
모든 육체가 -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
함과 같으니라(눅 3:6)
※ 사 40:3 - 외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
※ 너희는 - 광야에서 -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 평탄하게 하라!.
⇒ 사 40:4 - 골짜기마다 - 돋우어지며
산마다, 언덕마다 - 낮아지며
고르지 아니한 곳이 - 평탄하게 되며
험한 곳이 - 평지가 될 것이요
사 40:5 - 여호와의 영광이 - 나타나고
⇒ 모든 육체가 - 그것을 함께 보리라
이는 여호와의 입이 말씀하셨느니라
ⅴ) 주의 길을 - 예비한 자.(눅 3:16~17, 요 1:19~27, 사 53:2~7)
Ⓐ 자기의 정체성을 정확히 파악한 - 겸손한 자였다.
❶ 백성들이 세례요한①을 - ‘혹 그리스도(구원자)신가?’라고 의심함.
(눅 3:15)
❷ 요한① 대답 -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 모든 사람들이 요한①을 - ‘혹 그리스도신가?’ 심중에 생각하니(눅 3:15) -
ⓑ 요한①이 - 모든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되(눅 3:16a) -
※ 요한① - “나는 - 물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풀거니와
※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눅 3:16b)
손에 키를 들고 -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 ❶ 알곡은 - 모아 곳간에 들이고
❷ 쭉정이는 -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눅 3:17)
ⓒ 유대인들이 -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
※ 요한①에게 보내어(요 1:19a) -
※ 제사장들 - “네가 누구냐?”(요 1:19b)
세례요한① -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요 1:20)
제사장들 - “그러면 누구냐 네가 엘리야냐?”(요 1:21a)
세례요한① - “나는 아니라!.”(요 1:21b)
제사장들 - “네가 그 선지자냐?”(요 1:21c)
세례요한① - “아니라!.”(요 1:21d)
제사장들 -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요 1:22)
세례요한① - “나는 -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
※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
⇒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 ‘소리’로라.”
(요 1:23)
Ⓑ 예수님을 - 메시아로 증거함(요 1:24~42, 사 53:2~7)
※ 세상 죄를 지고 가는 ‘어린 양’
※ 요 1:29 - 이튿날 요한①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
※ “보라!. - 세상 죄를 지고 가는 -
※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 사 53:2 - 그는 -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 연한 순 같고
-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같아서
※ 고운 모양도 없고 - 풍채도 없은즉 -
⇒ 우리가 보기에 흠모할 만한 -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사 53:3 - 그는 - 멸시를 받아 -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
※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사 53:4 - 그는 실로 - 우리의 질고를 지고 -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
※ 우리는 생각하기를 -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사 53:5 - 그가 찔림은 -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사 53:6 - 우리는 다 - 양 같아서 - 그릇 행하여 - 각기 제 길로 갔거늘 -
※ 여호와께서는 - 우리 모두의 죄악을 -
※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사 53:7 -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
※ 그의 입을 -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 털 깎는 자 앞에서 잠잠한 양 같이 -
※ 그의 입을 - 열지 아니하였도다
Ⓒ 불과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실 - 예수님을 선포함.(눅 3:16~17)
❶ 요한① - 물 세례
❷ 예수님 – 성령과 불 세례
※ 눅 3:16a - 요한①이
모든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
※ 요한① - “나는 - 물로 너희에게 - 세례를 베풀거니와 -
※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나는 -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 그는 -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눅 3:16b)
손에 키를 들고 -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 ❶ 알곡은 - 모아 곳간에 들이고
❷ 쭉정이는 -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눅 3:17)
Ⓓ 또 그 밖에 여러 가지로 권하여 -
※ 백성에게 - 좋은 소식을 전하였으나(눅 3:18)
② 세례 요한①이 옥에 갇힘.(마케루스 감옥 - 마 14:3, 마 6:17)
※ 마 14:3 - 전에 헤롯이
그 동생 빌립③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
⇒ 요한①을 잡아 - 결박하여 옥에 가두었으니
ⅰ) 이유 - 헤롯 안디바가의 부적절한 결혼을 비난했기 때문.(눅 3:19~20, 마 14:6~12, 막 6:17~28)
※ 동생 헤롯 빌립③ 1세의 아내 헤로디아와 결혼했음.
Ⓐ 분봉 왕 헤롯은 - ❶ 그의 동생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과
❷ 또 자기가 행한 - 모든 악한 일로 말미암아 -
⇒ 요한①에게 - 책망을 받고(눅 3:19)
※ 마 14:4 - 이는 요한①이 헤롯에게 말하되 -
※ “당신이 그 여자를 차지한 것이 -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
Ⓑ 세례요한①을 옥에 가둠 – 헤로디아를 위해(눅 3:20, 마 14:3, 막 6:17)
※ 눅 3:20 - 그 위에 한 가지 악을 더하여 -
※ 요한①을 - 옥에 가두니라
ⅱ) 예수께서 - 요한①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
⇒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 (마 4:12) -
❶ 갈릴리 나사렛으로 감
❷ 가버나움에 가서 사심(마 4:13)
※ 이사야의 예언이 이루어짐.(사 9:1~2)
★ 참고 - 25. 갈릴리①②
6. 가버나움
117. 나사렛
Ⓐ 나사렛을 떠나 -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
※ 가버나움에 가서 – 사시니(마 4:13)
Ⓑ 이는 -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마 4:14) -
※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마 4:15)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 빛이 비치었도다.”
하였느니라(마 4:16)
※ 사 9:1 - 전에 고통 받던 자들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이 -
※ 멸시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를 -
※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사 9:2 -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 빛이 비치도다
ⅳ) 헤로디아가 요한①을 원수로 여겨 죽이려했으나 죽이지 못함.(막 6:19~20)
Ⓐ 헤로디아가 - 요한①을 원수로 여겨 - 죽이고자 하였으되 -
※ 하지 못한 것은(막 6:19)
Ⓑ 헤롯(안디바)이 요한①을 -
❶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 두려워하여 -
⇒ 보호하며
❷ 또 그의 말을 들을 때에 -크게 번민을 하면서도 -
※ 달갑게 들음이러라(막 6:20)
③ 예수의 세례와 족보(눅 3:21~38, 마 1:1~17)
ⅰ) 예수의 세례(눅 3:21~22, 마 3:13~17, 막 1:9~11, 요 1:32)
❶ 장소 –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②(마 3:13)
❷ 때 – 세례 요한①이 잡히기 전
※ 요 1:28 - 이 일은 요한①이 - 세례 베풀던 곳
※ 요단 강 건너편 - 베다니②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 백성이 다 - 세례를 받을새(눅 3:21a)
Ⓑ 이 때에 - 예수께서 - 갈릴리로부터 요단 강에 이르러 -
※ 요한①에게 - 세례를 받으려 하시니(마 3:13)
ⓐ 요한①이 말려 이르되 -
※ 요한① “내가 당신에게서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마 3:14)
예수님 -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마 3:15a)
ⓑ 이에 요한①이 - 허락하는지라(마 3:15b)
Ⓒ 예수도 - 세례를 받으시고 -
❶ 기도하실 때에 - 하늘이 열리며(눅 3:21b)
❷ 성령이 - 비둘기 같은 형체로 -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❸ 하늘로부터 소리가 나기를 -
※ “너는 -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눅 3:22)
ⅱ) 예수의 족보(눅 3:23~38, 마 1:1~17)
※ JX ~ 아담까지
cf) 요셉②과 마리아①는 - 다윗의 후손이다
★ 참고 - 174. 다윗①~⑥
❶ 요셉② - 솔로몬으로부터
❷ 마리아① - 나단②으로부터
★ 참고 - 마리아①
Ⓐ 예수께서 - 가르치심을 시작하실 때에 -
※ 30 세쯤 되시니라(눅 3:23a)
Ⓑ 사람들이 아는 대로는 - 요셉②의 아들이니 -
※ 요셉②의 위는 - 헬리요 . . . . . . 다윗 . . . . 아브라함 . . . . 아담.
(눅 3:23b~38)
ⓐ 밧세바가 - 다윗의 아내가 되었다(삼하 11:27)
※ 다윗이 행한 그 일이 -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더라(삼하 11:27)
⇒ 아이를 치심(삼하 12:15)
⇒ 아이가 죽음(삼하 12:18 )
ⓑ 밧세바는 - 다윗에게서 - 4 아들을 얻음.(삼하 5:14, 대상 3:5)
❶ 시므아(삼무아) ❷ 소밥 ❸ 나단② ❹ 솔로몬
ⓒ 밧세바의 아들 중 - 나단②과 솔로몬은 -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이 됨.(눅 3:31, 마 1:6)
❶ 나단② . . . . 마리아①(눅 3:31, 눅 3:23)
⇒ 그 분은 - 요셉②의 아들이니
요셉②은 - 헬리의 아들이요,
~ ~ ~ ~ 나단②은 다윗의 아들이요
cf) 헬리 - 마리아①의 아버지
⇒ 요셉②의 장인.
※ 누가복음은 - 마리아①의 계보로 기록.
❷ 솔로몬 . . . . 요셉②(마 1:7, 마 1:16)
⇒ 솔로몬을 낳고 ~ ~ ~
야곱은 마리아①의 남편 요셉②을 낳았으니
마리아①에게서 -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마 1:7, 마 1:16)
※ 마태복음은 - 요셉②의 계보로 기록.
Ⓓ 예수님의 육신의 아버지 – 요셉②(목수) - 다윗의 후손(마 1:1, 마 1:20, 눅 2:4~5)
cf) 요셉②은 - 예수님의 태아 시기부터 공생애 직전까지
육신의 아버지로서 보호자의 역할을 잘 감당함.
cf) 예수 → 요셉② → . . . . . → 나단② → 다윗 → 유다① → 야곱 →
→ 이삭 → 아브라함 → . . . → 셈 → 노아 → . .
. . . . → 셋 → 아담 → 하나님
※ 눅 2:4 - 요셉②도 - 다윗의 집 족속이므로 -
⇒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 유대를 향하여 -
※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눅 2:5 - 그 약혼한 마리아①와 함께 - 호적하러 올라가니 -
※ 마리아①가 - 이미 잉태하였더라
④ 예수께서 시험 받으시다(눅 4:1~13, 마 4:1~11, 막 1:12~13)
※ 세례 후 - 성령에 이끌려 - 유대 광야에서 시험받으심.
(마 4:1~11, 막 1:12~13, 눅 4:1~13)
★ 참고 - 59. 광야
ⅰ) 때 – 세례 후(눅 4:1)
※ 눅 4:1a -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 강에서 돌아오사
ⅱ) 장소 – 유대 광야(눅 4:1b, 막 1:12)
※ 눅 4:1b - 광야에서 - 40일 동안 -
※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ⅲ) 방법 – ❶ 성령에게 이끌리시며(눅 4:1b, 막 1:12)
❷ 40일 금식하심.(눅 4:2c, 막 1:13, 마 4:2)
❸ 마귀에게 시험 받으심(눅 4:2a, 막 1:13, 마 4:1)
❹ 천사들이 수종 들음(막 1:13, 마 4:11)
※ 눅 4:2- 마귀에게 - 시험을 받으시더라
이 모든 날에 - 아무 것도 잡수시지 아니하시니 -
⇒ 날 수가 다하매 – 주리신지라
※ 막 1:13 - 광야에서 - 40일을 계시면서 -
⇒ 사탄에게 - 시험을 받으시며 -
※ 들짐승과 - 함께 계시니
⇒ 천사들이 - 수종들더라
ⅳ) 마귀의 - 3가지 시험(눅 4:3~13)
Ⓐ 마귀가 이르되 -
❶ 마귀 -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
※ 이 돌들로 - 떡덩이가 되게 하라!.”(눅 4:3)
★ 예수님 - “기록된 바
※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였느니라.”(눅 4:4)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
※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마 4:4, 신 8:3)
Ⓑ 마귀가 또 - 예수를 이끌고 올라가서 - 순식간에 천하 만국을 보이며 -
❷ 마귀 - “이 모든 권위와 그 영광을 - 내가 네게 주리라.
이것은 - 내게 넘겨 준 것이므로 -
※ 내가 원하는 자에게 주노라.(눅 4:6)
⇒ 네가 만일 내게 절하면 - 다 네 것이 되리라.”
(눅 4:7, 마 4:8~11)
★ 예수님 - “기록된 바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눅 4:8, 신 6:13)
※ “사탄아 물러가라!.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 다만 그를 섬기라!.”
(마 4:10)
Ⓒ 또 이끌고 - 예루살렘으로 가서 -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이르되 -
❸ 마귀 -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 뛰어내리라!.”(눅 4:9) -
기록되었으되 - “하나님이 너를 위하여 - 그 사자들을 명하사 -
※ 너를 지키게 하시리라 하였고(눅 4:10)
또한 그들이 - 손으로 너를 받들어 -
※ 네 발이 -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시리라.”
하였느니라.”(눅 4:11)
★ 예수님 - “주 너의 하나님을 -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눅 4:12, 신 6:16, 출 17:7)
ⅴ) 마귀가 - 모든 시험을 다 한 후에 -
※ 얼마 동안 - 떠나니라(눅 4:13)
(4) 공생애 시작 - 갈릴리 전도.(눅 4:14~9:50)
cf) 예수께서 - 요한①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
⇒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 (마 4:12)
❶ 갈릴리 나사렛으로 감
❷ 후에 - 가버나움에 가서 사심(마 4:13)
※ 이사야의 예언이 이루어짐.(사 9:1~2)
①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심(눅 4:14~15, 마 4:12~17, 막 :14~15)
ⅰ)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매(눅 4:14~15)
Ⓐ 예수께서 - 성령의 능력으로 -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
⇒ 그 소문이 - 사방에 퍼졌고(눅 4:14)
Ⓑ 친히 그 여러 회당에서 – 가르치시매 -
⇒ 뭇 사람에게 - 칭송을 받으시더라(눅 4:15)
ⅱ)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심. - 예수님의 핵심 말씀.(마 4:17, 막 1:14~15)
※ 막 1:14 - 요한①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
※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막 1:15 - 이르시되 -
※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 가까이 왔으니 -
⇒ 회개하고 -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 마 4:17 - 이 때부터
예수께서 -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
※ 회개하라!.
천국이 -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② 예수께서 - 나사렛에서 - 배척당하시다(눅 4:16~30, 마 13:53~58, 막 6:1~6)
cf) 나사렛 회당에서 - 첫 설교(눅 4:19~30)후 - 배척 당하심 –
⇒ 회당에 있는 자들이 - 낭떠러지에서 떨어뜨려 죽이려함.(눅 4:19~30)
ⅰ) 예수께서 - 그 자라나신 곳 -
※ 나사렛에 이르사(눅 4:16a)
ⅱ) 안식일에 - 늘 하시던 대로 -
※ 회당에 들어가사 -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눅 4:16b)
Ⓐ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
⇒ 책을 펴서 - 이렇게 기록된 데를 찾으시니
곧(눅 4:17, 사 61:1~2)
※ 눅 4:18 - 주의 성령이 -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 가난한 자에게 -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
⇒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 눈 먼 자에게 -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눅 4:19 - 주의 은혜의 해를 -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 책을 덮어 -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
⇒ 회당에 있는 자들이 - 다 주목하여 보더라(눅 4:20a)
※ 예수님 - “이 글이 -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눅 4:21b)
Ⓒ 그들이 다 - 그를 증언하고
- 그 입으로 나오는 바 - 은혜로운 말을 -
※ 놀랍게 여겨 이르되 -
※ 사람들 - “이 사람이 - 요셉②의 아들이 아니냐?”(눅 4:22b)
예수님 - “너희가 반드시 - “의사야!. 너 자신을 고치라!.”
하는 속담을 인용하여
내게 말하기를 -
※ “우리가 들은 바 - 가버나움에서 행한 일을 -
※ 네 고향 여기서도 행하라!.”
하리라.(눅 4:23)
선지자가 - 고향에서는 -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눅 4:24b)
Ⓓ 이방인이지만 선지자들에게 은혜 받은 자들을 - 예로 들어 설명하심.(눅 4:25~27)
※ 이스라엘 유대인들이 은혜를 받지 못함을 꼬집음.
❶ 엘리야 시대 –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
cf) 사렙다 = 사르밧 (눅 4:25~26, 왕상 17:8~24)
※ 예수님 - “엘리야 시대에
하늘이 3년 6개월간 닫히어
온 땅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
※ 이스라엘에 -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
(눅 4:25b)
엘리야가 - 그 중 한 사람에게도 보내심을 받지 않고
⇒ 오직 시돈 땅에 있는 -
※ 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뿐이었으며
(눅 4:26)
❷ 엘리사 시대 – 수리아 사람 나아만 장군 – 문둥병 치료됨.(눅 4:27, 왕하 5:9~14)
※ 예수님 - “또 선지자 엘리사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 나병환자가 있었으되 -
※ 그 중의 한 사람도 - 깨끗함을 얻지 못하고 -
⇒ 오직 수리아 사람 - 나아만뿐이었느니라.”
(눅 4:27)
Ⓓ 회당에 있는 자들이 - 이것을 듣고 -
⇒ 다 크게 화가 나서(눅 4:28)
ⓐ 일어나 -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
⇒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 끌고 가서
⇒ 밀쳐 떨어뜨리고자 하되(눅 4:29)
ⓑ 예수께서 - 그들 가운데로 지나서 - 가시니라(눅 4:30)
ⅲ) 나사렛을 떠나 - 가버나움으로 가서 사심(눅 4:31, 마 4:13~16, 사 9:1~2)
※ 눅 4:31 - 갈릴리의 가버나움 동네에 내려오사
안식일에 가르치시매
※ 마 4:13 -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
※ 가버나움에 가서 - 사시니
마 4:14 - 이는 -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
마 4:15 -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
마 4:16 - 흑암에 앉은 백성이 -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 빛이 비치었도다!.”
하였느니라
③ 예수께서 귀신을 쫓아내시다 - 더러운 귀신들린 사람을 고치시다
※ 가버나움 회당에서(눅 4:31~37, 막 1:21~28)
ⅰ) 갈릴리의 가버나움 동네에 내려오사 -
ⅱ) 안식일에 - 가르치시매(눅 4:31) -
⇒ 그들이 - 그 가르치심에 놀라니 -
※ 이는 - 그 말씀이 - 권위가 있음이러라(눅 4:32)
ⅲ) 회당에 -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있어 -
⇒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눅 4:33) -
※ 귀신들린 사람 - “아,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
※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눅 4:34)
Ⓐ 예수께서 꾸짖어 이르시되 -
※ 예수님 -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눅 4:35a)
ⓐ 귀신이 - 그 사람을 - 무리 중에 넘어뜨리고 나오되 -
※ 그 사람은 - 상하지 아니한지라(눅 4:35b)
ⓑ 다 놀라 - 서로 말하여 이르되 -
※ “이 어떠한 말씀인고?
권위와 능력으로 - 더러운 귀신을 명하매 - 나가는도다!.”
하더라(눅 4:36)
Ⓑ 이에 - 예수의 소문이 - 그 근처 사방에 퍼지니라(눅 4:37)
④ 예수께서 많은 사람들을 고치시다 – 온갖 병자들을 고치시다(눅 4:38~44, 마 8:14~17, 막 1:29~34)
ⅰ) 베드로의 장모 – 중한 열병(눅 4:38~39)
Ⓐ 예수께서 일어나 - 회당에서 나가사 -
※ 시몬①의 집에 – 들어가시니(눅 4:38a)
Ⓑ 시몬Ⓑ의 장모가 - 중한 열병을 앓고 있는지라
⇒ 사람들이 - 그를 위하여 - 예수께 구하니(눅 4:38b)
Ⓒ 예수께서 - 가까이 서서 - 열병을 꾸짖으신대 -
⇒ 병이 떠나고
⇒ 여자가 곧 일어나 - 그들에게 수종드니라
(눅 4:39)
ⅱ) 온갖 병자들을 고치심(눅 4:40)
Ⓐ 해 질 무렵에 -
Ⓑ 사람들이 - 온갖 병자들을 데리고 나아오매 -
⇒ 예수께서 - 일일이 그 위에 손을 얹으사 – 고치시니
ⅲ) 귀신들이 나가며 - 예수님의 정체를 소리질러 외침.
※ 예수님은 - 허락지 않음.(눅 4:41)
Ⓐ 여러 사람에게서 - 귀신들이 나가며
- 소리 질러 이르되 -
※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눅 4:41a)
Ⓑ 예수께서 꾸짖으사 - 그들이 말함을 - 허락하지 아니하시니
※ 이는 - 자기를 그리스도인 줄 앎이러라(눅 4:41)
⑤ 예수님이 전도하러 떠나시다 - 복음을 전하러 떠나시다(눅 4:42~44, 막 1:35~39)
cf)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 전도하시더라(눅 4:44)
ⅰ) 날이 밝으매 - 예수께서 나오사 -
※ 한적한 곳에 가시니(눅 4:42a)
ⅱ) 무리가 찾다가 - 만나서 -
⇒ 자기들에게서 - 떠나시지 못하게
만류하려 하매(눅 4:42b)
※ 예수님 - “내가 다른 동네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
※ 나는 - 이 일을 위해 - 보내심을 받았노라.”(눅 4:43)
ⅲ)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 전도하시더라(눅 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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