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 누가복음⑥ - 누가복음 8장~9장, 세례 요한①의 죽음, 베드로의 고백
㉑ 여자들이 예수의 활동을 돕다(눅 8:1~3)
ⅰ) 다른 여인들과 함께 - 자기 소유로 섬김.(눅 8:1~3)
❶ 제자들 – 예수님과 전도(눅 8:1)
❷ 여인들 - 자기들의 소유로 그들을 섬김(눅 8:2~3)
Ⓐ 그 후에 예수께서 - 각 성과 마을에 두루 다니시며 -
❶ 하나님의 나라를 – 선포하시며
❷ 그 복음을 - 전하실새 -
Ⓑ 12 제자가 - 함께 하였고(눅 8:1)
Ⓒ 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 -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곧 -
❶ 7 귀신이 나간 자 -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③와(눅 8:2)
❷ 롯의 청지기 - 구사의 아내 – 요안나와
❸ 수산나와
❹ 다른 여러 여자가 - 함께 하여 -
⇒ 자기들의 소유로 - 그들을 섬기더라(눅 8:3)
ⅱ) 마태와 마가는 -
※ 막달라 마리아③를 - 3 여인들 중 늘 앞에 기록함.(마 27:55~56, 막 15:40~41)
❶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③
❷ 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요안나
❸ 수산나
㉒ 씨 뿌린 자의 비유 - 4가지 땅에 떨어진 씨 비유(눅 8:4~15, 마 13:1~23, 막 4:1~20)
cf) 하나님 나라에 대한 7가지 비유들 - 천국에 관한 7가지 비유 (마 13:1~52)
❶ 씨 뿌리는 자의 비유(마 13:1~23, 막 4:1~9, 눅 8:4~8)
❷ 곡식과 가라지의 비유(마13:24~30, 마 13:36~43)
❸ 겨자씨 비유(마 13:31~32)
❹ 누룩 비유(마 13:33)
❺ 감추인 보배(마 13:44)
❻ 좋은 진주(마 13:45~46)
❼ 각종 물고기를 모으는 그물(마 13:47~48)
ⅰ) 4 가지 땅에 떨어진 - 씨 비유(눅 8:4~5)
※ 씨는 - 하나님의 말씀이요(눅 8:11b)
Ⓐ 각 동네 사람들이 - 예수께로 나아와 -
⇒ 큰 무리를 이루니
⇒ 예수께서 비유로 말씀하시되(눅 8:5) -
Ⓑ 씨를 뿌리는 자가 - 그 씨를 뿌리러 나가서 - 뿌릴새(눅 8:5a)
❶ 더러는 길 가에 떨어지매 -
⇒ 밟히며
공중의 새들이 먹어버렸고(눅 8:5b)
※ 길 가에 있다는 것은 - 말씀을 들은 자이니
⇒ 이에 마귀가 가서 - 그들이 믿어 구원을 얻지 못하게 하려고 -
※ 말씀을 - 그 마음에서 빼앗는 것이요(눅 8:12)
❷ 더러는 바위 위에 떨어지매 -
⇒ 싹이 났다가 - 습기가 없으므로 말랐고(눅 8:6)
※ 바위 위에 있다는 것은 - 말씀을 들을 때에 기쁨으로 받으나 -
⇒ 뿌리가 없어 -
※ 잠깐 믿다가 -
시련을 당할 때에 - 배반하는 자요(눅 8:13)
❸ 더러는 가시떨기 속에 떨어지매 -
⇒ 가시가 함께 자라서 - 기운을 막았고(눅 8:7)
※ 가시떨기에 떨어졌다는 것은 - 말씀을 들은 자이나 -
⇒ 지내는 중 - 이생의 염려와 재물과 향락에 기운이 막혀 -
※ 온전히 결실하지 못하는 자요(눅 8:14)
❹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
⇒ 나서 100 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눅 8:8)
※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 인내로 - 결실하는 자니라(눅 8:15)
ⅱ) 비유를 설명하시다(눅 8:9~15)
Ⓐ 제자들이 - 이 비유의 뜻을 물으니(눅 8:9)
Ⓑ 비유로 설명하시는 이유 - 보아도 - 보지 못하고
들어도 - 깨닫지 못하게 하려 함.(눅 8:10)
⇒ 제자들에게만 허락됨(눅 8:10a)
※ 예수님 -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 비유로 하나니
※ 이는 - 그들로 - 보아도 - 보지 못하고
- 들어도 - 깨닫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눅 8:10)
㉓ 등경 위의 등불 – 등불은 등경 위에(눅 8:16~18, 막 4:21~25)
ⅰ) 누구든지 - 등불을 켜서 - 그릇으로 덮거나
- 평상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
※ 등경 위에 두나니
※ 이는 - 들어가는 자들로 - 그 빛을 보게 하려 함이라(눅 8:16)
ⅱ) 숨은 것이 - 장차 드러나지 아니할 것이 없고
감추인 것이 - 장차 알려지고 나타나지 않을 것이 없느니라(눅 8:17)
⇒ 그러므로 너희가 - 어떻게 들을까 -
※ 스스로 삼가라!.
※ 누구든지 - 있는 자는 - 받겠고
- 없는 자는 - 그 있는 줄로 아는 것까지도 – 빼앗기리라(눅 8:18)
㉔ 예수의 어머니와 형제들(눅 8:19~21, 마 12:46~50, 막 3:31~35)
ⅰ) 예수의 어머니와 그 동생들이 왔으나 -
※ 무리로 인하여 - 가까이 하지 못하니(눅 8:19)
ⅱ) 어떤 이가 알리되 -
※ 어떤 이 -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당신을 보려고 밖에 서 있나이다.”(눅 8:20)
예수님 - “내 어머니와 내 동생들은 -
※ 곧 하나님의 말씀을 - 듣고 행하는 이 사람들이라.”(눅 8:21)
㉕ 폭풍을 잔잔하게 하시다 - 바람과 물결을 잔잔하게 하시다(눅 8:22~25, 마 8:23~27, 막 4:35~41)
ⅰ) 하루는 제자들과 함께 - 배에 오르사 -
※ 그들에게 이르시되 - “호수 저편으로 건너가자!.”
하시매 -
⇒ 이에 떠나(눅 8:22)
ⅱ) 행선할 때에 - 예수께서 잠이 드셨더니 -
※ 마침 광풍이 - 호수로 내리치매 -
⇒ 배에 물이 가득하게 되어 - 위태한지라(눅 8:23)
※ 제자들 - “주여!. 주여!. 우리가 죽겠나이다!.”(눅 8:24a)
Ⓐ 예수께서 - 잠을 깨사 -
※ 바람과 물결을 - 꾸짖으시니 -
⇒ 이에 그쳐 잔잔하여지더라(눅 8:24b)
Ⓑ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 “너희 믿음이 어디 있느냐?”(눅 8:25a)
⇒ 그들이 - 두려워하고
놀랍게 여겨 서로 말하되 -
※ “그가 누구이기에 - 바람과 물을 명하매 -
⇒ 순종하는가?”
하더라(눅 8:25b)
㉖ 귀신들린 한 남자를 고치다 - 거라사에서(눅 8:26~39, 마 8:28~34, 막 5:1~20)
ⅰ) 그들이 - 갈릴리 맞은편 - 거라사인의 땅에 이르러(눅 8:26)
ⅱ) 귀신 들린 자 하나가 - 예수를 만나니 -
Ⓐ 그 사람은 - 오래 옷을 입지 아니하며
- 집에 거하지도 아니하고
- 무덤 사이에 거하는 자라(눅 8:27)
※ 귀신 들린 자 -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당신이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당신께 구하노니 - 나를 괴롭게 하지 마옵소서!.”
(눅 8:28)
Ⓑ 이는 - 예수께서 이미 - 더러운 귀신을 명하사 -
※ “그 사람에게서 - 나오라!.”
하셨음 이라(눅 8:29a)
ⅲ) 귀신이 - 가끔 그 사람을 붙잡으므로 -
⇒ 그를 - 쇠사슬과 고랑에 매어 - 지켰으되
⇒ 그 맨 것을 끊고 -
※ 귀신에게 몰려 - 광야로 나갔더라(눅 8:29b)
※ 예수님 - “네 이름이 무엇이냐?”(눅 8:30a)
귀신 들린 자 - “군대라!.”(눅 8:30b)
Ⓐ 이는 - 많은 귀신이 들렸음이라(눅 8:31c)
Ⓑ “무저갱으로 들어가라!.” - 하지 마시기를 - 간구하더니(눅 8:31)
ⓐ 마침 그 곳에 많은 돼지 떼가 - 산에서 먹고 있는지라 -
ⓑ 귀신들이 - 그 돼지에게로 들어가게 허락하심을 - 간구하니 -
※ 이에 - 허락하시니(눅 8:32)
⇒ 귀신들이 - 그 사람에게서 나와 - 돼지에게로 들어가니
⇒ 그 떼가 - 비탈로 내리달아 -
※ 호수에 들어가 - 몰사하거늘(눅 8:33)
ⅳ) 치던 자들이 - 그 이루어진 일을 보고 -
※ 도망하여 - 성내와 마을에 알리니(눅 8:34) -
Ⓐ 사람들이 - 그 이루어진 일을 보러 나와서
예수께 이르러 -
⇒ 귀신 나간 사람이 - 옷을 입고
- 정신이 온전하여 - 예수의 발치에 앉아 있는 것을 -
※ 보고 - 두려워하거늘(눅 8:35)
Ⓑ 귀신 들렸던 자가 어떻게 구원 받았는지를 - 본 자들이 -
⇒ 그들에게 이르매(눅 8:36)
⇒ 거라사인의 땅 근방 모든 백성이 - 크게 두려워하여 -
※ 예수께 - 떠나가시기를 구하더라(눅 8:37a)
ⅴ) 예수께서 - 배에 올라 돌아가실새(눅 8:37b)
Ⓐ 귀신 나간 사람이 - 함께 있기를 구하였으나 -
※ 예수께서 - 그를 보내시며 이르시되(눅 8:38) -
※ 예수님 - “집으로 돌아가
하나님이 - 네게 어떻게 큰 일을 행하셨는지를 - 말하라!.”
(눅 8:39a)
Ⓑ 그가 가서 - 예수께서 자기에게 어떻게 큰 일을 행하셨는지를 -
⇒ 온 성내에 - 전파하니라(눅 8:39b)
㉗ 죽은 소녀와 앓는 여인 – 회당장 야이로의 딸과 예수의 옷에 손 댄 여자
(눅 8:40~56, 마 9:18~26, 막 5:21~43)
cf) 야이로의 집에 가는 중에 - 혈루병 여인을 고침.
※ 눅 8:40 - 예수께서 돌아오시매
무리가 환영하니 -
※ 이는 - 다 기다렸음이러라
ⅰ) 회당장 야이로의 딸이 죽어감(눅 8:41~42, 눅 8:49~56)
Ⓐ 이에 회당장인 ‘야이로’라 하는 사람이 와서 -
※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려 - 자기 집에 오시기를 간구하니(눅 8:41)
Ⓑ 이는 - 자기에게 12살 된 외딸이 있어 -
※ 죽어감이러라(눅 8:42a)
※ 막 5:23 - 간곡히 구하여 이르되 -
※ “내 어린 딸이 - 죽게 되었사오니 -
⇒ 오셔서 - 그 위에 손을 얹으사,
※ 그로 구원을 받아 - 살게 하소서!.”
하거늘
ⅱ) 12해 혈루증 앓는 여인 – 고침 받음(눅 8:43~48)
Ⓐ 이에 12해를 - 혈루증으로 앓는 중에 -
※ 아무에게도 - 고침을 받지 못하던 - 여자가(눅 8:43)
Ⓑ 예수의 뒤로 와서 - 그의 옷 가에 손을 대니 -
⇒ 혈루증이 - 즉시 그쳤더라(눅 8:44)
※ 예수님 - “내게 손을 댄 자가 누구냐?”(눅 8:45a)
베드로 - “주여!. 무리가 밀려들어 미나이다.”(눅 8:45b)
예수님 - “내게 - 손을 댄 자가 있도다.
※ 이는 - 내게서 능력이 나간 줄 - 앎이로다.”
(눅 8:46)
Ⓒ 여자가 - 스스로 숨기지 못할 줄 알고 -
⇒ 떨며 나아와 엎드리어 -
⇒ 그 손 댄 이유와
곧 나은 것을 - 모든 사람 앞에서 말하니(눅 8:47)
※ 예수님 - “딸아!. 네 믿음이 - 너를 구원하였으니 -
⇒ 평안히 가라!.”(눅 8:48)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막 5:34)
ⅲ) 혈루병 여인을 고치고 말씀하실 때 - 회당장 집에서 연락옴(눅 8:49)
Ⓐ 아직 말씀하실 때에
Ⓑ 회당장의 집에서 - 사람이 와서 말하되 -
※ “당신의 딸이 죽었나이다.
선생님을 더 괴롭게 하지 마소서!.” 하거늘(눅 8:49)
Ⓒ 예수께서 - 들으시고 이르시되 -
※ 예수님 - “두려워하지 말고 - 믿기만 하라!.
⇒ 그리하면 딸이 - 구원을 얻으리라!.”(눅 8:50)
Ⓓ 그 집에 이르러 - 베드로와 요한②과 야고보①와
아이의 부모 외에는 -
※ 함께 들어가기를 - 허락하지 아니하시니라(눅 8:51)
Ⓔ 모든 사람이 - 아이를 위하여 - 울며 통곡하매 -
※ 예수님 - “울지 말라!.
죽은 것이 아니라 - 잔다.”(눅 8:52)
⇒ 그들이 - 그 죽은 것을 아는 고로 - 비웃더라(눅 8:53)
Ⓕ 예수께서 - 아이의 손을 잡고 - 불러 이르시되 -
※ 예수님 - “아이야!. 일어나라!.”(눅 8:54)
⇒ 그 영이 돌아와 - 아이가 곧 일어나거늘 -
⇒ 예수께서 - “먹을 것을 주라!.” - 명하시니(눅 8:55)
※ 그 부모가 놀라는지라(눅 8:56a)
Ⓖ 예수께서 경고하사 -
※ “이 일을 - 아무에게도 - 말하지 말라!.”
하시니라(눅 8:56b)
㉘ 예수께서 12제자를 파송하시다(눅 9:1~6, 마 10:5~15, 막 6:7~13)
ⅰ) 예수께서 - 12제자를 불러 모으사 – 내보내시며(눅 9:1a)
ⅱ) 이유 -
❶ 모든 귀신을 - 제어하며(눅 9:1b)
❷ 병을 고치는 능력과
❸ 권위를 주시고(눅 9:1c)
❹ 하나님의 나라를 - 전파하며(눅 9:2a)
❺ 앓는 자를 - 고치게 하려고(눅 9:2b)
ⅲ) 이르시되 -
❶ 여행을 위하여 - 아무 것도 가지지 말라!(눅 9:3a)
❷ 지팡이나 배낭이나 양식이나 돈이나 2 벌 옷을 - 가지지 말며(눅 9:3b)
❸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 거기서 머물다가
- 거기서 떠나라(눅 9:4)
❹ 누구든지 - 너희를 영접하지 아니하거든 -
※ 그 성에서 떠날 때에 -
⇒ 너희 발에서 - 먼지를 떨어 버려 -
⇒ 그들에게 - 증거를 삼으라!.(눅 9:5)
ⅳ) 제자들이 나가 - 각 마을에 두루 다니며 -
⇒ 곳곳에 복음을 전하며
병을 고치더라(눅 9:6)
㉙ 헤롯(안디바)이 듣고 - 심히 당황하다(눅 9:7~9, 마 14:1~12, 막 6:14~29)
⇒ 세례 요한①이 참수형 당함. - 목이 베임(막 6:21~29, 마 14:6~12)
ⅰ) 분봉 왕 헤롯이 - 이 모든 일을 듣고 -
⇒ 심히 당황하니(눅 9:7a)
※ 이는 - 어떤 사람은 요한①이 -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고도 하며(눅 9:7b)
- 어떤 사람은 - 엘리야가 나타났다고도 하며
- 어떤 사람은 - 옛 선지자 한 사람이 다시 살아났다고도 함이라(눅 9:8)
ⅱ) 헤롯이 이르되 -
※ 헤롯 안디바 - “요한①은 - 내가 목을 베었거늘
이제 이런 일이 들리니 -
※ 이 사람이 - 누군가?”
하며 -
⇒ 그를 - 보고자 하더라(눅 9:9)
cf) 세례요한① 이 참수 당한 과정
Ⓐ 세례 요한①이 - 옥에 갇힘.(마케루스 감옥 – 눅 3:20, 마 14:3, 마 6:17)
Ⓑ 이유 - 헤롯 안디바가 - 동생 헤롯 빌립③ 1세의 아내 헤로디아와 -
※ 부적절한 결혼 함.
⇒ 세례 요한①이 이를 비난함.
(눅 3:19~20, 마 14:6~12, 막 6:17~28)
Ⓒ 예수께서 - 요한①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 갈릴리로 물러가심(마 4:12)
❶ 갈릴리 나사렛으로 감
❷ 가버나움에 가서 사심(마 4:13)
※ 이사야의 예언이 이루어짐.(사 9:1~2)
Ⓓ 헤로디아가 - 요한①을 원수로 여겨 죽이려했으나 - 죽이지 못함.(막 6:19~20)
※ 이유 - ❶ 헤롯 안디바가 - 세례 요한①을 -
※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
⇒ 두려워했고 보호했다.
❷ 그의 말을 들을 때에 - 크게 번민하면서도 달게 들었다.
Ⓔ 기회가 옴 – 헤롯 안디바의 생일에 -
※ 헤로디아의 딸 살로메②가 - 춤을 추어 -
⇒ 그를 기쁘게 함.(막 6:22)
cf) 살로메② - 헤로디아와 첫 번째 남편 헤롯 빌립③ 1세
사이에서 태어난 딸.
※ 막 6:22 - 헤로디아의 딸이 친히 들어와 - 춤을 추어 -
⇒ 헤롯과 그와 함께 앉은 자들을 -
※ 기쁘게 한지라
※ 헤롯 안디바 - “무엇이든지 - 네가 원하는 것을 내게 구하라!.
⇒ 내가 주리라.(막 6:22a)
네가 내게 구하면 - 내 나라의 절반까지라도 주리라”
(막 6:23)
Ⓕ 살로메②가 - 어머니 헤로디아에게 물어봄.
⇒ 세례 요한①의 머리를 요구함(막 6:24~25)
※ 살로메② - “내가 무엇을 구하리이까?”(막 6:24)
헤로디아 - “세례 요한①의 머리를 구하라!.”(막 6:24)
Ⓖ 살로메②가 - 세례 요한①의 머리를 구함(막 6:25)
※ 살로메② - “세례 요한①의 머리를 - 소반에 얹어 -
⇒ 곧 내게 주기를 – 원하옵나이다.”(막 6:25)
⇒ 왕이 심히 근심하나 - 자기가 맹세한 것과 그 앉은 자들로 인하여 -
※ 그를 거절할 수 없는지라(막 6:26)
Ⓗ 세례요한①이 - 참수형 당함(막 6:27~28 마 14:6~8)
※ 왕이 - 곧 시위병 하나를 보내어 -
※ “요한①의 머리를 가져오라!.” 명하니(막 6:27a)
⇒ 그 사람이 나가 - 옥에서 요한을 목 베어(막 6:27b)
⇒ 그 머리를 - 소반에 얹어다가 - 소녀에게 주니(막 6:28a)
⇒ 소녀가 이것을 - 그 어머니에게 주니라(막 6:28b)
Ⓘ 요한①의 제자들이 - 장사지내 줌(막 6:29)
※ 막 6:29 - 요한①의 제자들이 - 듣고 와서 -
⇒ 시체를 가져다가 - 장사하니라
㉚ 예수께서 5천 명을 먹이시다 - 벳새다①에서(눅 9:10~17, 마 14:13~21, 막 6:30~44, 요 6:1~14)
ⅰ) 사도들이 돌아와 - 자기들이 행한 모든 것을 - 예수께 여쭈니 -
⇒ 데리시고 따로 - 벳새다라는 고을로 - 떠나 가셨으나(눅 9:10)
ⅱ) 무리가 알고 따라왔거늘 -
⇒ 예수께서 - 그들을 영접하사 -
※ 하나님 나라의 일을 - 이야기하시며
병 고칠 자들은 - 고치시더라(눅 9:11)
ⅲ) 날이 저물어 가매 - 12 사도가 나아와 여짜오되 -
※ 제자들 - “무리를 보내어
두루 마을과 촌으로 가서 유하며 -
※ 먹을 것을 - 얻게 하소서!.
우리가 있는 여기는 - 빈 들이니이다”(눅 9:12)
예수님 - “너희가 - 먹을 것을 주라!.”(눅 9:13a)
제자들 - “우리에게 - 떡 5 개와
- 물고기 2 마리밖에 없으니 -
⇒ 이 모든 사람을 위하여 - 먹을 것을 사지 아니하고서는 -
※ 할 수 없사옵나이다.”(눅 9:13b)
ⅳ) 이는 - 남자가 한 5,000 명 됨이러라(눅 9:14a)
※ 예수님 - “떼를 지어
한 50 명씩 앉히라!.”(눅 9:14b)
⇒ 제자들이 - 이렇게 하여 다 앉힌 후(눅 9:15)
ⅴ) 예수께서 - 떡 5 개와
- 물고기 2 마리를 가지사(눅 9:16a) -
⇒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눅 9:16b)
⇒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 무리에게 나누어 주게 하시니
(눅 9:16c)
⇒ 먹고 다 배불렀더라(눅 9:17b)
※ 그 남은 조각을 - 2 바구니에 거두니라
(눅 9:17b)
㉛ 베드로의 그리스도 고백 - 죽음과 부활을 예고 -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눅 9:18~27, 마 16:13~28, 막 8:27~9:1)
※ 예수님 -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눅 9:20a)
베드로 - “하나님의 그리스도시니이다.”(눅 9:20b)
ⅰ) 베드로의 고백 -
Ⓐ 때 - 예수께서 따로 기도하실 때에(눅 9:18a)
Ⓑ 제자들이 - 주와 함께 있더니 -
⇒ 물어 이르시되(눅 9:18b) -
※ 예수님 - “무리가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눅 9:18c)
제자들 - “‘세례 요한①’이라 하고
더러는 - ‘엘리야’라,
더러는 - ‘옛 선지자 중의 한 사람이 살아났다.’
하나이다.”(눅 9:19)
예수님 -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눅 9:20a)
베드로 - “하나님의 그리스도시니이다.”(눅 9:20b)
※ 예수님 - “❶ 바요나 시몬①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 혈육이 아니요
※ 하늘에 계신 - 내 아버지시니라.(마 16:17)
❷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
너는 - 베드로라.
※ 내가 이 반석 위에 - 내 교회를 세우리니 -
⇒ 음부의 권세가 - 이기지 못하리라
(마 17:18)
❸ 내가 - 천국 열쇠를 - 네게 주리니
⇒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
※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
※ 하늘에서도 풀리리라!.”(마 16:19)
Ⓒ 경고하사 - “이 말을 -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명하시고(눅 9:21)
ⅱ) 죽음과 부활을 예고(눅 9:22)
※ 예수님 - “인자가 - ❶ 많은 고난을 받고
❷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❸ 죽임을 당하고
❹ 제 3일에 - 살아나야 하리라!.”(눅 9:22)
ⅲ)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
❶ 자기를 - 부인하고
❷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 나를 따를 것이니라(눅 9:23)
ⅳ) 누구든지 제 목숨을 - 구원하고자 하면 - 잃을 것이요,
※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 제 목숨을 잃으면 – 구원하리라(눅 9:24)
ⅴ) 사람이 만일 - 온 천하를 얻고도 - 자기를 잃든지
- 빼앗기든지 하면 -
※ 무엇이 유익하리요(눅 9:25)
ⅵ)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 부끄러워하면 -
⇒ 인자도 - 자기와 아버지와 거룩한 천사들의 영광으로 올 때에 -
※ 그 사람을 - 부끄러워하리라(눅 9:26)
ⅶ)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 -
※ 죽기 전에 - 하나님의 나라를 볼 자들도 있느니라(눅 9:27)
㉜ 예수의 변모 –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화하시다 - 변화산(눅 9:28~36, 마 17:1~8, 막 9:2~8)
ⅰ) 이 말씀을 하신 후 - 8 일쯤 되어
ⅱ) 예수께서 - 베드로와 요한②과 야고보①를 데리고 -
※ 기도하시러 - 산에 올라가사(눅 9:28) -
Ⓐ 기도하실 때에 - 용모가 변화되고
- 그 옷이 희어져 - 광채가 나더라(눅 9:29)
❶ 문득 2 사람이 - 예수와 함께 말하니 -
※ 이는 - 모세와 엘리야라(눅 9:30)
❷ 영광중에 나타나서 - 장차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별세하실 것을 - 말할새
(눅 9:31)
Ⓑ 베드로와 및 함께 있는 자들이 - 깊이 졸다가
온전히 깨어나 -
※ 예수의 영광과
및 함께 선 2 사람을 - 보더니(눅 9:32)
Ⓒ 2 사람이 떠날 때에 - 베드로가 예수께 여짜오되(눅 9:33a) -
※ 자기가 하는 말을 - 자기도 알지 못하더라(눅 9:33c)
※ 베드로 - “주여!. 우리가 -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
⇒ 우리가 초막 3을 짓되 - 하나는 주를 위하여
-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사이다.”
(눅 9:33b)
Ⓓ 이 말 할 즈음에 - 구름이 와서 그들을 덮는지라
ⓐ 구름 속으로 들어갈 때에 - 그들이 무서워하더니(눅 9:34)
ⓑ 구름 속에서 - 소리가 나서 이르되(눅 9:35a) -
※ “이는 - 나의 아들 곧 택함을 받은 자니 -
⇒ 너희는 - 그의 말을 들으라!.”(눅 9:35b)
Ⓔ 제자들이 잠잠하여 - 그 본 것을 무엇이든지 -
⇒ 그 때에는 아무에게도 - 이르지 아니하니라(눅 9:36)
㉝ 귀신 들린 한 소년을 고치시다 – 귀신들린 아이를 낫게하시다(눅 9:37~43a, 마 17:14~18, 막 9:14~27)
ⅰ) 이튿날 - 산에서 내려오시니 - 큰 무리가 맞을 새(눅 9:37) -
※ 한 사람 - “선생님 청컨대 내 아들을 돌보아 주옵소서!.
※ 이는 - 내 외아들이니이다.(눅 9:38)
귀신이 그를 잡아 - 갑자기 부르짖게 하고
경련을 일으켜 - 거품을 흘리게 하며
몹시 상하게 하고야 -
※ 겨우 떠나 가나이다.”(눅 9:39)
당신의 제자들에게 - 내쫓아 주기를 구하였으나 -
⇒ 그들이 - 능히 못하더이다.”
(눅 9:40)
예수님 -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여!.
내가 얼마나 - 너희와 함께 있으며
- 너희에게 참으리요?
네 아들을 - 이리로 데리고 오라!.”(눅 9:41)
ⅱ) 올 때에 - 귀신이 - 그를 거꾸러뜨리고
- 심한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지라(눅 9:42a)
⇒ 예수께서 - 더러운 귀신을 – 꾸짖으시고
※ 아이를 낫게 하사 - 그 아버지에게 도로 주시니 -
(눅 9:42b)
⇒ 사람들이 다 - 하나님의 위엄에 놀라니라(눅 9:43)
㉞ 인자가 사람들의 손에 넘겨지리라(눅 9:43~45, 마 17:22~23, 막 9:30~32)
※ 예수님 - “이 말을 - 너희 귀에 담아 두라!.
※ 인자가 장차 - 사람들의 손에 넘겨지리라.”
(눅 9:44)
ⅰ) 그들이 - 이 말씀을 알지 못하니 -
※ 이는 - 그들로 깨닫지 못하게 - 숨긴 바 되었음이라(눅 9:45a)
ⅱ) 또 그들은 - 이 말씀을 묻기도 - 두려워하더라(눅 9:45b)
㉟ 누가 제일 크냐? - 가버나움 집에 계실 때(눅 9:46~48, 마 18:1~5, 막 9:33~37)
ⅰ) 제자 중에서 - “누가 크냐?” 하는 - 변론이 일어나니(눅 9:46)
Ⓐ 예수님 - “너희가 길에서 서로 토론한 것이 무엇이냐?”(막 9:33)
Ⓑ 그들이 잠잠하니 -
※ 이는 - 길에서 서로 - “누가 크냐?” 하고
쟁론하였음이라(막 9:34)
ⅱ) 예수께서 - 그 마음에 변론하는 것을 아시고 -
※ 어린 아이 하나를 데려다가 - 자기 곁에 세우시고(눅 9:47)
※ 예수님 -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 이런 어린 아이를 영접하면 -
⇒ 곧 나를 영접함이요
또 누구든지 나를 영접하면 -
⇒ 곧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함이라
너희 모든 사람 중에 - 가장 작은 그가 -
※ 큰 자니라.”(눅 9:48)
㊱ 너희를 위하는 사람 – 너희를 반대하지 않는 자(눅 9:49~50, 막 9:38~40)
※ 요한② - “주여!. 어떤 사람이 - 주의 이름으로 - 귀신을 내쫓는 것을 -
※ 우리가 보고 -
⇒ 우리와 함께 따르지 아니하므로 – 금하였나이다.”
(눅 9:49)
예수님 - “금하지 말라!.
너희를 반대하지 않는 자는 - 너희를 위하는 자니라.”(눅 9:50)
(5) 예루살렘을 향해 나아가심.(눅 9:51~19:27)
① 사마리아인들의 배척(눅 9:51~56)
ⅰ) 예수께서 - 승천하실 기약이 차가매 -
⇒ 예루살렘을 향하여 올라가기로 - 굳게 결심하시고(눅 9:51)
ⅱ) 사자들을 앞서 보내시매 -
⇒ 그들이 가서 - 예수를 위하여 준비하려고 -
※ 사마리아인의 한 마을에 들어갔더니(눅 9:52)
Ⓐ 예수께서 예루살렘을 향하여 가시기 때문에 -
⇒그들이 - 받아들이지 아니하는지라(눅 9:53)
※ 야고보①와 요한② - “주여!. 우리가 불을 명하여 - 하늘로부터 내려 -
※ “저들을 멸하라!.” 하기를 - 원하시나이까?”
(눅 9:54)
Ⓑ 예수께서 돌아보시며 - 꾸짖으시고(눅 9:55) -
⇒ 함께 다른 마을로 가시니라(눅 9:56)
② 예수를 따르려면 – 나를 따르라!.(눅 9:57~62, 마 8:19~22)
ⅰ) 길 가실 때에 - 어떤 사람이 여짜오되(눅 9:57) -
※ 어떤 사람 - “어디로 가시든지 - 나는 따르리이다.”(눅 9:57)
예수님 - “여우도 -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 집이 있으되 -
※ 인자는 - 머리 둘 곳이 없도다.”(눅 9:58)
ⅱ) 또 다른 사람에게 -
※ 예수님 - “나를 따르라!.”(눅 9:59a)
다른 사람 - “나로 먼저 가서 - 내 아버지를 장사하게 허락하옵소서!.” (눅 9:59b)
예수님 - “죽은 자들로 - 자기의 죽은 자들을 - 장사하게 하고
※ 너는 가서 -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라!.”
(눅 9:60)
ⅲ) 또 다른 사람 - “주여!. 내가 주를 따르겠나이다마는 -
※ 나로 먼저 - 내 가족을 작별하게 허락하소서!.”(눅 9:61)
※ 예수 - “손에 쟁기를 잡고 - 뒤를 돌아보는 자는 -
※ 하나님의 나라에 - 합당하지 아니하니라.”(눅 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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