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 누가복음⑤ - 누가복음 5장~7장 - 12제자, 산상수훈, 안식일의 주인, 향유부음
⑥ 첫 번째 제자들을 부르시다 - 어부들이 예수님을 따르다 – 갈릴리 호수에서
(눅 5:1~11, 마 4:18~22, 막 1:16~20)
ⅰ) 무리가 몰려와서 -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새 -
※ 예수는 - 게네사렛 호숫가에 서서(눅 5:1)
cf) 게네사렛 호수 = 갈릴리 호수(바다)
ⅱ) 호숫가에 - 배 2 척이 있는 것을 보시니 -
※ 어부들은 - 배에서 나와서
그물을 씻는지라(눅 5:2)
ⅲ) 예수께서 - 한 배에 오르시니 -
※ 그 배는 - 시몬①의 배라(눅 5:3a)
Ⓐ 육지에서 조금 떼기를 청하시고 - 앉으사 -
※ 배에서 - 무리를 가르치시더니(눅 5:3b)
Ⓑ 말씀을 마치시고 - 시몬①(베드로)에게 이르시되 -
※ 예수님 - “깊은 데로 가서 -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눅 5:4)
시몬① - “선생님!.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마는 -
※ 말씀에 의지하여 -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눅 5:5)
ⓐ 그렇게 하니 고기를 잡은 것이 심히 많아 - 그물이 찢어지는지라(눅 5:6)
ⓑ 이에 다른 배에 있는 동무들에게 손짓하여 - 와서 도와 달라 하니 -
⇒ 그들이 와서 - 2 배에 채우매 -
※ 잠기게 되었더라(눅 5:7)
ⓒ 시몬① 베드로가 - 이를 보고 - 예수의 무릎 아래에 엎드려 이르되 -
※ 시몬① 베드로 -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눅 5:8)
ⓓ 이는 - 자기 및 자기와 함께 있는 모든 사람이 -
※ 고기 잡힌 것으로 말미암아 - 놀라고(눅 5:9)
⇒ 세베대의 아들로서 시몬①의 동업자인 -
※ 야고보①와 요한②도 - 놀랐음이라
(눅 5:10a)
※ 예수님 - “무서워하지 말라!.
※ 이제 후로는 -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눅 5:10b)
ⅵ) 그들이 - 배들을 육지에 대고 -
⇒ 모든 것을 버려 두고 - 예수를 따르니라(눅 5:11)
⑦ 나병에 들린 사람을 깨끗이하다(눅 5:12~16, 마 8:1~4, 막 1:40~45)
ⅰ) 예수께서 한 동네에 계실 때에 -
※ 온 몸에 나병 들린 사람이 있어 -
⇒ 예수를 보고 - 엎드려 구하여 이르되(눅 5:12a) -
※ 나병 걸린 자 - “주여!.
원하시면 나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눅 5:12b)
예수 -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눅 5:13)
ⅱ) 예수께서 - 그를 경고하시되 -
※ 예수님 - “아무에게도 - 이르지 말고
가서 -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이고 -
- 또 네가 깨끗하게 됨으로 인하여 -
⇒ 모세가 명한 대로 - 예물을 드려 -
※ 그들에게 - 입증하라!.”(눅 5:14)
ⅲ) 예수의 소문이 - 더욱 퍼지매 -
⇒ 수많은 무리가 - 말씀도 듣고
⇒ 자기 병도 고침을 받고자 하여 - 모여 오되(눅 5:15) -
※ 예수는 - 물러가사
- 한적한 곳에서 - 기도하시니라(눅 5:16)
⑧ 중풍병자를 고치시다 - 가버나움에서(눅 5:17~26, 마 9:1~8, 막 2:1~12)
ⅰ) 하루는 가르치실 때에 -
※ 갈릴리의 각 마을과
유대와 예루살렘에서 온 - 바리새인과 율법교사들이 앉았는데 -
⇒ 병을 고치는 주의 능력이 - 예수와 함께 하더라(눅 5:17)
ⅱ) 한 중풍병자를 - 사람들이 침상에 메고 와서 -
※ 예수 앞에 - 들여놓고자 하였으나(눅 5:18)
Ⓐ 무리 때문에 - 메고 들어갈 길을 - 얻지 못한지라
⇒ 지붕에 올라가 - 기와를 벗기고 -
⇒ 병자를 – 침상째 -
※ 무리 가운데로 - 예수 앞에 달아 내리니(눅 5:19)
Ⓑ 예수께서 -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이르시되 -
※ 예수님 - “이 사람아!.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눅 5:20)
ⅲ)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생각하여 이르되 -
※ ‘이 신성 모독 하는 자가 누구냐?
오직 하나님 외에 -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눅 5:21)
⇒ 예수께서 - 그 생각을 아시고 -
※ 대답하여 이르시되 -
※ 예수님 - “너희 마음에 무슨 생각을 하느냐?(눅 5:22)
※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 하는 말이 -
※ 어느 것이 쉽겠느냐?(눅 5:23)
그러나 인자가 -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
※ 너희로 알게 하리라.”(눅 5:24a)
ⅳ)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
※ 예수님 -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눅 5:24b)
Ⓐ 그 사람이 - 그들 앞에서 곧 일어나 -
※ 그 누웠던 것을 가지고 -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 자기 집으로 돌아가니
(눅 5:25)
Ⓑ 모든 사람이 놀라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
※ “오늘 우리가 놀라운 일을 보았다!.”
하니라(눅 5:26)
⑨ 레위②(마태)를 부르시다 – 레위②가 예수를 따르다(눅 5:27~39, 마 9:9~17, 막 2:13~22)
cf) 레위② = 마태(사도)
ⅰ) ‘레위②’라 하는 - 세리가 -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
※ “나를 따르라!.” 하시니(눅 5:27)
⇒ 그가 모든 것을 버리고 - 일어나 따르니라
(눅 5:28)
ⅱ) 레위②가 - 예수를 위하여 - 자기 집에서 큰 잔치를 하니 -
⇒ 세리와 다른 사람이 - 많이 함께 앉아 있는지라(눅 5:29a)
ⅲ) 바리새인과 그들의 서기관들이 - 그 제자들을 비방하여 이르되 -
❶ “너희가 어찌하여 - 세리와 죄인과 함께 먹고 마시느냐?”(눅 5:29b)
※ 예수님 -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나니”(눅 5:31)
※ 내가 -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 죄인을 불러 - 회개시키러 왔노라.”(눅 5:32)
❷ “요한①의 제자는 - 자주 금식하며 기도하고
바리새인의 제자들도 - 또한 그리하되 -
※ 당신의 제자들은 - 먹고 마시나이다.”(눅 5:33)
※ 예수님 - “혼인 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너희가 그 손님으로 금식하게 할 수 있느냐?”(눅 5:34)
그러나 그 날에 이르러 -
※ 그들이 - 신랑을 빼앗기리니 -
⇒ 그 날에는 - 금식할 것이니라.”
(눅 5:35)
새 옷에서 한 조각을 찢어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 만일 그렇게 하면 - 새 옷을 찢을 뿐이요
또 새 옷에서 찢은 조각이 - 낡은 것에 어울리지 아니하리라.
(눅 5:36)
새 포도주를 - 낡은 가죽 부대에 넣는 자가 -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
⇒ 새 포도주가 - 부대를 터뜨려 -
⇒ 포도주가 쏟아지고 - 부대도 못쓰게 되리라.(눅 5:37)
※ 새 포도주는 - 새 부대에 넣어야 할 것이니라”
(눅 5:38)
⑩ 안식일의 주인(눅 6:1~11, 삼상 21:1~6, 마 12:1~14, 막 2:23~3:6)
ⅰ) 제자들이 안식일에 - 밀 이삭을 잘라 먹음(눅 6:1~5, 마 12:1~8, 막 2:23~28)
Ⓐ 안식일에(눅 6:1a)
Ⓑ 예수께서 - 밀밭 사이로 지나가실새 -
※ 제자들이 - 이삭을 잘라 - 손으로 비비어 먹으니(눅 6:1b)
※ 바리새인들 - “어찌하여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느냐?”(눅 6:2)
예수님 - “다윗이 자기 및 자기와 함께 한 자들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눅 6:3, 삼상 21:1~6)
그가 -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다만 제사장 외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 진설병을 먹고 -
⇒ 함께 한 자들에게도 - 주지 아니 하였느냐? (눅 6:4)
※ 인자는 - 안식일의 주인이니라.”(눅 6:5)
cf) 다윗이 - 놉① 제사장 아히멜렉①에게 피난하여 -
⇒ 진설병과 골리앗의 칼을 얻었음.
(삼상 21:1)
ⅱ) 안식일에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시다(눅 6:6~11, 마 12:9~14, 막 3:1~6)
Ⓐ 또 다른 안식일에(눅 6:6a)
Ⓑ 예수께서 - 회당에 들어가사 - 가르치실새 -
※ 거기 - 오른손 마른 사람이 있는지라(눅 6:6b)
Ⓒ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 예수를 고발할 증거를 찾으려 하여 -
⇒ 안식일에 - 병을 고치시는가 - 엿보니(눅 6:7)
ⓐ 예수께서 -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 손 마른 사람에게 이르시되 -
※ “일어나 - 한가운데 서라!.”
하시니 -
⇒ 그가 - 일어나 서거늘(눅 6:8)
ⓑ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
※ 예수님 - “내가 너희에게 묻노니
안식일에 -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
※ 어느 것이 - 옳으냐?”(눅 6:9)
Ⓓ 무리를 둘러보시고 -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
※ “네 손을 - 내밀라!.” 하시니
⇒ 그가 그리하매 - 그 손이 회복된지라
(눅 6:10)
Ⓔ 그들은 - 노기가 가득하여 -
⇒ “예수를 어떻게 할까?” 하고 -
※ 서로 의논하니라(눅 6:11)
⑪ 12 제자들 – 12 제자를 사도로 택하시다(눅 6:12~16, 마 10:1~4, 막 3:13~19) cf)
cf) ❶ 목적 - 예수님의 - 지상 사역과
- 장차 올 심판 때에 - 돕도록 특별히 선택됨.
(마 10:1~4, 막 3:13~19, 눅 6:12~16)
❷ 베드로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①와 요한②은 -
※ 예수님의 중요한 사역 때마다 늘 함께 함.
(막 5:37, 막 9:2, 막 14:33)
❸ ‘ 12 명 ’ -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상징.(계 21:12~14)
❹ 가룟 유다②의 배신으로 - 맛디아를 제비뽑아 -그 숫자를 채움.(행 1:2~26)
❺ 이들을 통해 초대교회가 시작됨.
ⅰ) 이 때에 예수께서 -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
※ 밤이 새도록 - 하나님께 기도하시고(눅 6:12)
ⅱ) 밝으매 - 그 제자들을 부르사 -
⇒ 그 중에서 12을 택하여 - ‘사도’라 칭하셨으니(눅 6:13)
※ 눅 6:14 - 곧 베드로라고도 이름을 주신 시몬①과
그의 동생 안드레와 야고보②와 요한②과 빌립①과 바돌로매와
눅 6:15 - 마태와 도마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와 셀롯이라는 시몬⑦과
눅 6:16 - 야고보④의 아들 유다③(다대오)와
예수를 파는 자 될 가룟 유다②라
❶ 시몬① 베드로 ❷ 야고보①(큰 야고보, 세대배의 아들) ❸ 요한②(세대배의 아들)
❹ 안드레 ❺ 빌립① ❻ 바돌로매(나다나엘)
❼ 마태(레위②) ❽ 도마(디두모)
❾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작은 야고보) ❿ 다대오(유다③ - 야고보④의 아들)
⓫ 시몬⑦(가나안 사람) ⓬ 유다②(가룟)
ⅲ) 목적 -
Ⓐ 마가복음(막 3:14~15)
❶ 자기와 - 함께 있게 하시고(막 3:14b)
❷ 또 보내사 - 전도도 하며(막 3:14c)
❸ 귀신을 내쫓는 -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막 3:15)
Ⓑ 요한복음(요 15:16)
❶ 너희로 가서 - 열매를 맺게 하고(요 15:16b)
❷ 또 너희 열매가 - 항상 있게 하여 -
⇒ 내 이름으로 -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
※ 다 받게 하려 함이라(요 15:16b)
⑫ 복과 화 - 복과 화를 선포하시다(눅 6:17~26, 마 5:1~12)
※ 산상 수훈 – 8복(마 5:1~12)
ⅰ) 예수의 말씀도 듣고 - 병 고침을 받으려고 -
⇒ 유대 사방과 예루살렘과 두로와 시돈의 해안으로부터 온
많은 백성도 있더라(눅 6:17)
Ⓐ 더러운 귀신에게 - 고난 받는 자들도 - 고침을 받은지라(눅 6:18)
Ⓑ 온 무리가 - 예수를 만지려고 힘쓰니 -
※ 이는 - 능력이 - 예수께로부터 나와서 -
⇒ 모든 사람을 - 낫게 함이러라(눅 6:19)
ⅱ) 산상수훈 – 팔복(마 5:3~10)
cf) ❶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❷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❸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❹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❺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❻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❼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❽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 복(눅 6:20~23)
❶ 너희 가난한 자는 - 복이 있나니 -
※ 하나님의 나라가 - 너희 것임이요눅 6:20b)
❷ 지금 주린 자는 - 복이 있나니
※ 너희가 배부름을 얻을 것임이요(눅 6:21a)
❸ 지금 우는 자는 - 복이 있나니
※ 너희가 웃을 것임이요(눅 6:21b)
❹ 인자로 말미암아 - 사람들이 - 너희를 - 미워하며 멀리하고 욕하고
- 너희 이름을 악하다 하여 버릴 때에는 -
※ 너희에게 복이 있도다.(눅 6:22)
❺ 그 날에 - 기뻐하고 뛰놀라!.
※ 하늘에서 - 너희 상이 큼이라.
그들의 조상들이 - 선지자들에게 - 이와 같이 하였느니라
(눅 6:23)
Ⓑ 화(눅 6:24~25)
❶ 화 있을진저!. 너희 부요한 자여!. -
※ 너희는 너희의 위로를 - 이미 받았도다(눅 6:24)
❷ 화 있을진저!. 너희 지금 배부른 자여!. -
※ 너희는 주리리로다(눅 6:25a)
❸ 화 있을진저!. 너희 지금 웃는 자여!. -
※ 너희가 애통하며 울리로다(눅 6:25b)
❹ 모든 사람이 - 너희를 칭찬하면 - 화가 있도다!. -
※ 그들의 조상들이 - 거짓 선지자들에게 - 이와 같이 하였느니라
(눅 6:26)
⑬ 원수를 사랑하라!.(눅 6:27~38, 마 5:38~48)
ⅰ) 그러나 너희 듣는 자에게 내가 이르노니 -
❶ 너희 원수를 - 사랑하며(눅 6:27a)
❷ 너희를 미워하는 자를 - 선대하며(눅 6:27b)
❸ 너희를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 축복하며(눅 6:28a)
❹ 너희를 모욕하는 자를 위하여 – 기도하라!.(눅 6:28b)
❺ 너의 이 뺨을 치는 자에게 - 저 뺨도 돌려대며(눅 6:29a)
❻ 네 겉옷을 빼앗는 자에게 - 속옷도 거절하지 말라!.(눅 6:29b)
❼ 네게 구하는 자에게 - 주며(눅 6:30a)
❽ 네 것을 가져가는 자에게 - 다시 달라 하지 말며(눅 6:30b)
❾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눅 6:31)
❿ 너희 아버지의 자비로우심 같이 - 너희도 자비로운 자가 되라!.(눅 6:36)
ⅱ) 너희가 만일 - 너희를 사랑하는 자만을 - 사랑하면(눅 6:32a) -
※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 사랑하는 자는 - 사랑하느니라(눅 6:32b)
ⅲ) 너희가 만일 - 선대하는 자만을 - 선대하면 -
※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 이렇게 하느니라(눅 6:33)
ⅳ) 너희가 - 받기를 바라고 - 사람들에게 꾸어 주면 -
※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 그만큼 받고자 하여 - 죄인에게 꾸어 주느니라(눅 6:34)
ⅴ) 오직 너희는 - 원수를 - 사랑하고 -선대하며
- 아무 것도 바라지 말고 - 꾸어 주라!.(눅 6:35)
⇒ 그리하면 - 너희 상이 클 것이요
-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 아들이 되리니 -
❶ 그는 - 은혜를 모르는 자와
- 악한 자에게도 -
※ 인자하시니라(눅 6:35b)
❷ 너희 아버지의 자비로우심 같이 - 너희도 자비로운 자가 되라!.(눅 6:36)
⑭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것 - 네 눈 속의 들보(눅 6:37~42)
❶ 비판하지 말라!. - 그리하면 너희가 비판을 받지 않을 것이요(눅 6:37a)
❷ 정죄하지 말라!. - 그리하면 너희가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요(눅 6:37b)
❸ 용서하라!. - 그리하면 너희가 용서를 받을 것이요(눅 6:37c)
❹ 주라!. -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눅 6:38a)
⇒ 곧 후히 되어 -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
※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눅 6:38b)
ⅰ)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눅 6:38c)
ⅱ)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 “맹인이 맹인을 인도할 수 있느냐?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지 아니하겠느냐?(눅 6:39)
제자가 - 그 선생보다 높지 못하나 -
※ 무릇 온전하게 된 자는 - 그 선생과 같으리라.”
ⅲ)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 티는 보고 -
※ 네 눈 속에 있는 - 들보는 - 깨닫지 못하느냐(눅 6:41)
⇒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라!. -
※ 그 후에야 - 네가 밝히 보고
⇒ 형제의 눈 속에 있는 - 티를 빼리라(눅 6:42b)
⑮ 나무와 그 열매(눅 6:43~45)
ⅰ) 못된 열매 맺는 - 좋은 나무가 없고
또 좋은 열매 맺는 - 못된 나무가 없느니라 (눅 6:43)
※ 나무는 - 각각 그 열매로 – 아나니 -
⇒ 가시나무에서 - 무화과를,
또는 찔레에서 - 포도를 - 따지 못하느니라(눅 6:44b)
ⅱ) 선한 사람은 - 마음에 쌓은 선에서 - 선을 내고
악한 자는 - 그 쌓은 악에서 - 악을 내나니
※ 이는 - 마음에 가득한 것을 - 입으로 말함이니라(눅 43:45)
⑯ 지혜로운 건축자와 어리석은 건축자 – 듣고 행하는 자와 행하지 아니하는 자(눅 6:46~49, 마 7:24~27)
ⅰ) 주추를 반석에 놓은 자(눅 6:47)
※ 예수님 - “너희는 나를 불러 –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 행하지 아니하느냐?(눅 6:46)
내게 나아와 - 내 말을 듣고
- 행하는 자마다 -
※ 누구와 같은 것을 - 너희에게 보이리라.(눅 6:47)
★ 집을 짓되 - 깊이 파고
- 주추를 - 반석 위에 놓은 사람과 같으니 -
⇒ 큰 물이 나서 - 탁류가 그 집에 부딪치되 -
※ 잘 지었기 때문에 - 능히 요동하지 못하게
하였거니와”(눅 6:48)
ⅱ)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 – 주추없이 흙위에 집 지은 자(눅 6:49)
※ 예수님 - “듣고 -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
★ 주추 없이 - 흙 위에 집 지은 사람과 같으니 -
⇒ 탁류가 부딪치매 -
※ 집이 곧 무너져 - 파괴됨이 심하니라.”
(눅 6:49)
⑰ 백부장의 믿음 - 백부장의 종을 고치시다 - 가버나움에서(눅 7:1~10, 마 8:5~13, 요 4:43~54)
ⅰ) 예수께서 - 모든 말씀을 - 백성에게 들려 주시기를 마치신 후에 -
⇒ 가버나움으로 – 들어가시니라(눅 7:1)
ⅱ) 어떤 백부장의 사랑하는 종이 - 병들어 죽게 되었더니(눅 7:2)
Ⓐ 예수의 소문을 듣고 - 유대인의 장로 몇 사람을 - 예수께 보내어 -
※ “오셔서 - 그 종을 구해 주시기”를 - 청한지라(눅 7:3)
Ⓑ 이에 그들이 - 예수께 나아와 - 간절히 구하여 이르되(눅 7:4) -
※ 유대인 장로들 - “그가 - 우리 민족을 - 사랑하고
- 또한 우리를 위하여 - 회당을 지었나이다.”(눅 7:5)
Ⓒ 백부장이 - 벗들을 보내어 이르되(눅 7:6a)
※ 백부장 - “주여!. 수고하시지 마옵소서!.
내 집에 들어오심을 -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눅 7:6b)
그러므로 내가 - 주께 나아가기도
감당하지 못할 줄을 알았나이다.
※ 말씀만 하사 - 내 하인을 낫게 하소서!.(눅 7:7)
나도 - 남의 수하에 든 사람이요
내 아래에도 - 병사가 있으니 -
⇒ 이더러 가라 하면 - 가고
저더러 오라 하면 - 오고
내 종더러 이것을 하라하면 - 하나이다.”
(눅 7:8)
ⅲ) 예수께서 들으시고 - 그를 놀랍게 여겨 -
⇒ 돌이키사 - 따르는 무리에게 이르시되 -
※ 예수님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에서도 - 이만한 믿음은 만나보지 못하였노라”(눅 7:9)
ⅳ) 보내었던 사람들이 - 집으로 돌아가 보매 -
※ 종이 - 이미 나아 있었더라(눅 7:10)
⑱ 예수께서 한 과부의 아들을 살리시다 - 나인성에서(눅 7:11~17)
ⅰ) 그 후에 예수께서 - 나인이란 성으로 가실새 -
※ 제자와 많은 무리가 – 동행하더니(눅 7:11)
ⅱ) 성문에 가까이 이르실 때에 - 사람들이 한 죽은 자를 메고 나오니 -
Ⓐ 이는 - 한 어머니의 독자요
그의 어머니는 – 과부라
※ 그 성의 많은 사람도 - 그와 함께 나오거늘(눅 7:12)
Ⓑ 주께서 과부를 보시고 - 불쌍히 여기사 -
※ “울지 말라!.” 하시고(눅 7:13)
Ⓒ 가까이 가서 - 그 관에 손을 대시니 - 멘 자들이 서는지라
ⓐ 예수께서 이르시되 -
※ “청년아!. 내가 네게 말하노니 – 일어나라!.”
하시매(눅 7:14)
ⓑ 죽었던 자가 - 일어나 앉고 - 말도 하거늘 -
⇒ 예수께서 그를 - 어머니에게 주시니 (눅 7:15)
⇒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며 -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
※ “큰 선지자가 우리 가운데 일어나셨다!.” 하고
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돌보셨다!.” 하더라(눅 7:16)
Ⓓ 예수께 대한 이 소문이 - 온 유대와 사방에 두루 퍼지니라(눅 7:17)
⑲ 예수와 세례 요한① – 세례 요한①의 제자들에게 대답하시다(눅 7:18~35 마 11:2~19)
※ 세례요한①이 - 예수님께 칭찬과 인정을 받음.
(눅 7:24~28, 마 11:7~14)
ⅰ) 세례요한①이 - 제자들을 예수께 보냄(눅 7:18~23)
Ⓐ 이유 - 요한①이 옥에 갇혔을 때 - 예수님이 구세주인지 잠시 의심했었음.(눅 7:18~19)
ⓐ 요한①의 제자들이 - 이 모든 일을 - 그에게 알리니(눅 7:18)
ⓑ 요한①이 - 그 제자 중 둘을 불러 - 주께 보내어 이르되 -
※ “ “❶ 오실 그이가 - 당신이오니이까?
❷ 우리가 다른 이를 – 기다리오리이까?”
하라!.” 하매(눅 7:19)
Ⓑ 그들이 예수께 나아가 이르되 -
※ “세례 요한이 우리를 보내어 - 당신께 여쭈어 보라고 하기를 -
※ “오실 그이가 -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 기다리오리이까?”
하더이다.” 하니(눅 7:20)
Ⓒ 마침 그 때에 예수께서 -
❶ 질병과 고통과 및 악귀 들린 자를 - 많이 고치시며
❷ 또 많은 맹인을 - 보게 하신지라(눅 7:21)
Ⓓ 예수님의 대답(눅 7:22~23)
※ 예수님 - “너희가 가서 - 보고 들은 것을 - 요한①에게 알리되 -
- “❶ 맹인이 – 보며
❷ 못 걷는 사람이 - 걸으며
❸ 나병환자가 - 깨끗함을 받으며
❹ 귀먹은 사람이 - 들으며
❺ 죽은 자가 - 살아나며
❻ 가난한 자에게 -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눅 7:22)
※ 누구든지 - 나로 말미암아 -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
⇒ 복이 있도다.”(눅 7:23)
ⅱ) 요한①이 보낸 자가 떠난 후에 -
⇒ 예수께서 무리에게 - 요한①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
※ 예수님 - “너희가 - 무엇을 보려고 -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눅 7:24)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
보라!. 화려한 옷을 입고 사치하게 지내는 자는 - 왕궁에 있느니라.
(눅 7:25)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선지자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
※ 선지자보다도 - 훌륭한 자니라.”(눅 7:26)
ⅲ) 예수님이 세례요한①에 대해 설명함 - 요한①이 예수님께 칭찬과 인정을 받음.
❶ 세례요한①을 - ‘엘리야’라고 하심(마 11:14, 막 9:13, 마 17:13, 말 4:5)
※ 엘리야 = 세례요한①
※ 예수님 - “만일 너희가 즐겨 받을진대 -
※ “오리라!.” 한 엘리야가 - 곧 이 사람이니라.”
(마 11:14)
cf) 말 4:5 –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
※ 내가 - 선지자 엘리야를 - 너희에게 보내리니
※ 예수님 - “엘리야가 왔으되 -
※ 기록된 바와 같이 - 사람들이 함부로 대우하였느니라.”
(막 9:13)
⇒ 그제서야 제자들이 -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이 -
※ 세례 요한①인 줄을 - 깨달으니라(마 17:13)
❷ 마지막 선지자(눅 16:16)
※ 예수님 - “율법과 선지자는 - 요한①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
※ 사람마다 -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눅 16:16)
❸ 선지자보다 훌륭한 자.(눅 7:26)
※ 예수님-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선지자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
※ 선지자보다도 - 훌륭한 자니라.(눅 7:26)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 여자가 낳은 자 중에 - 요한①보다 큰 자가 없도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
※ 극히 작은 자라도 - 그보다 크니라.”(눅 7:28)
❹ 예수님의 길을 예비하는 자가 요한①(눅 7:27, 사 40:3)
※ 눅 7:27 - “기록된 바 - “보라!. 내가 내 사자를 - 네 앞에 보내노니 -
⇒ 그가 네 앞에서 - 네 길을 준비하리라.”
한 것이 -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라.”
※ 사 40:3 - 외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
※ “너희는 - 광야에서 -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 사막에서 -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 평탄하게 하라!.”
ⅳ) 모든 백성과 세리들은 - 이미 요한①의 세례를 받은지라
⇒ 이 말씀을 듣고 -
※ 하나님을 - 의롭다 하되(눅 7:29)
※ 바리새인과 율법교사들은 - 그의 세례를 받지 아니함으로 -
⇒ 그들 자신을 위한 - 하나님의 뜻을 – 저버리니라(눅 7:30)
ⅴ) 또 이르시되 -
※ 예수님 - “이 세대의 사람을 - 무엇으로 비유할까?, 무엇과 같은가?(눅 7:31)
비유하건대 -
아이들이 - 장터에 앉아 - 서로 불러 이르되 -
※ “우리가 - 너희를 향하여 -
❶ 피리를 불어도 - 너희가 춤추지 않고
❷ 우리가 곡하여도 - 너희가 울지 아니하였다.”
함과 같도다.”(눅 7:32)
세례 요한①이 와서 - 떡도 먹지 아니하며
- 포도주도 마시지 아니하매 -
⇒ 너희 말이 - “귀신이 들렸다!.” 하더니
(눅 7:33)
인자는 와서 - 먹고 마시매 -
⇒ 너희 말이 - “보라!. 먹기를 - 탐하고
포도주를 -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 친구로다!.”
하니(눅 7:34)
지혜는 - 자기의 모든 자녀로 인하여 - 옳다 함을 얻느니라.”(눅 7:35)
⑳ 죄 많은 여인이 예수께 향유를 붇다 – 한 여자가 예수께 향유를 붓다(눅 7:36~50)
※ 복음서에는 - 모두 2번의 향유부음이 있었다.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인들>
※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자는 몇인가?( 2명 ???)
※ 2번과 3번이 같은 인물인 듯.
cf) 베다니의 나병환자 시몬② = 마르다의 남편(?)
마리아②와 나사로①가 함께 거주(?)
❶ 동네 죄인인 여자 - 막달라 마리아로 추정(눅 7:37~38)
ⓐ 장소 - 바리새인 시몬④의 집.(눅 7:37, 눅 7:44)
ⓑ 때 - 예수님의 갈릴리 전도 사역 마지막 때 쯤.
ⓒ 부은 사람 – 그 동네의 죄를 지은 한 여인.(눅 7:37)
ⓓ 예수님 - “네 죄들을 - 용서 받았느니라!.”(눅 7:48)
ⓕ 사람들의 반응 - 수근거림(눅 7:39)
❷ 나사로의 누이 마리아(요 12:3)
ⓐ 장소 - 베다니① 사람 나사로①가 있는 곳(요 12:1)
ⓑ 때 - 유월절 엿새 전.(요 12:1)
ⓒ 부은 사람 – 나사로①의 누이 마리아(요 12:3)
※ 마르다는 - 일을 보고(요 12:2)
나사로①는 - 예수와 함께 앉은 자 중에 있더라(요 12:2)
ⓓ 사람들의 반응 - 가룟 유다②가 이 일에 분노함. (요 12:4~6)
❸ 한 여자 (마 26:6~13, 막 14:3)
ⓐ 장소 - 베다니①(나병환자 시몬②의 집)(마 26:6, 막 14:3)
ⓑ 때 - 유월절 이틀 전(마 26:2, 막 14:1)
ⓒ 부은 사람 - 한 여자(마 26:7, 막 14:3)
ⓓ 사람들의 반응 - 제자들의 반응.
※ 제자들이 보고 - 분개하여 이르되(마 26:8) -
※ “많은 값에 팔아 -
⇒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
(마 26:9)
ⅰ) 향유를 부은 자 - 그 동네의 죄인인 여자(눅 7:37~38)
cf) ‘죄를 지은 한 여인’이란 말로 인해 - 막달라 마리아③로 추정하나
확실치 않음.
ⅱ) 때 - 예수님의 갈릴리 전도 사역 마지막 때 쯤.
ⅲ) 장소 - 바리새인 시몬④의 집.(눅 7:36, 눅 7:44)
Ⓐ 한 바리새인이 - 예수께 - 자기와 함께 잡수시기를 청하니 -
⇒ 이에 바리새인의 집에 들어가 - 앉으셨을 때에(마 7:36)
Ⓑ 그 동네에 - 죄를 지은 한 여자가 있어 -
※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아 계심을 알고 -
⇒ 향유 담은 - 옥합을 가지고 와서(눅 7:37)
ⅳ) 행위 - ❶ 여인은 향유를 예수님의 발에 부음(눅 7:38)
❷ 예수님의 발에 입마추기를 그치지 않음(눅 7:45)
※ 눅 7:38 - 예수의 뒤로 - 그 발 곁에 서서 -
⇒ 울며 눈물로 - 그 발을 적시고
⇒ 자기 머리털로 닦고
⇒ 그 발에 입맞추고
⇒ 향유를 부으니
ⅴ) 사람들의 반응 - 수근거림(눅 7:39)
※ 바리새인 - “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라면 -
⇒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 누구며,
어떠한 자 - 곧 죄인인 줄을 - 알았으리라.”
(눅 7:39)
ⅵ) 비유 - 빚을 탕감 받은 종(눅 7:40~43)
※ 예수님 - “시몬④아!. 내가 네게 이를 말이 있다.”(눅 7:40a)
시몬④ - “선생님 말씀하소서!.”(눅 7:40b)
예수님 - “빚 주는 사람에게 - 빚진 자가 2 이 있어 -
※ 하나는 - 500데나리온을 졌고
하나는 - 50데나리온을 졌는데(눅 7:41)
갚을 것이 없으므로- 둘 다 탕감하여 주었으니 -
⇒ 2 중에 - 누가 그를 더 사랑하겠느냐?”
(눅 7:42)
시몬④ - “내 생각에는 - 많이 탕감함을 받은 자니이다.”(눅 7:43a)
예수님 - “네 판단이 옳다!.”(눅 7:43b)
ⅶ) 예수님 - 죄 많은 여인을 칭찬함.(눅 7:44~46)
※ 눅 7:44a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④에게 이르시되 -
※ 예수님 - “이 여자를 보느냐?
내가 네 집에 들어올 때
너는 - 내게 - 발 씻을 물도 주지 아니하였으되 -
※ 이 여자는 -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 그 머리털로 닦았으며(눅 7:44)
너는 - 내게 - 입맞추지 아니하였으되 -
※ 그는 -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 -
⇒ 내 발에 - 입맞추기를 - 그치지 아니하였으며
(눅 7:45)
너는 - 내 머리에 감람유도 붓지 아니하였으되 -
※ 그는 - 향유를 - 내 발에 부었느니라.(눅 7:46)
내가 네게 말하노니 -
❶ 그의 많은 죄가 – 사하여졌도다!.
※ 이는 - 그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❷ 사함을 받은 일이 적은 자는 - 적게 사랑하느니라.”(눅 7:47)
ⅷ) 결과 -
Ⓐ 이에 여자에게 이르시되 -
※ 예수님 - “네 죄들을 - 용서 받았느니라!.(눅 7:48)
※ 네 믿음이 - 너를 구원하였으니 - 평안히 가라!.”
(눅 7:50)
Ⓑ 함께 앉아 있는 자들이 - 속으로 말하되 -
※ “이가 누구이기에 - 죄도 사하는가?”
하더라(눅 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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