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 누가복음⑧ - 13~17장, 겨자씨와 누룩, 좁은 문, 제자가되는 길, 잃은 양
⑳ 회개치 아니하면 망하리라(눅 13:1~5)
ⅰ) 그 때 마침 두어 사람이 와서 -
ⅱ) 빌라도가 - 어떤 갈릴리 사람들의 피를 -
⇒ 그들의 제물에 섞은 일로 - 예수께 아뢰니(눅 13:1)
※ 예수님 - “너희는 - 이 갈릴리 사람들이 - 이같이 해 받으므로 -
⇒ 다른 모든 갈릴리 사람보다 - 죄가 더 있는 줄 아느냐?”
(눅 13:2)
아니라!.
너희도 만일 - 회개하지 아니하면 -
⇒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눅 13:3)
또 실로암에서 - 망대가 무너져 치어 죽은 18 사람이 -
⇒ 예루살렘에 거한 다른 모든 사람보다 - 죄가 더 있는 줄 아느냐?”
(눅 13:4)
아니라!.
너희도 만일 - 회개하지 아니하면 -
⇒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눅 13:5)
㉑ 열매 맺지 못하는 무화과 나무 비유(눅 13:6~9)
※ 눅 13:6 - 이에 비유로 말씀하시되
한 사람이 -포도원에 무화과나무를 심은 것이 있더니 -
⇒ 와서 그 열매를 구하였으나 - 얻지 못한지라
※ 주인 - “내가 3 년을 와서 - 이 무화과나무에서 열매를 구하되 -
※ 얻지 못하니
⇒ 찍어버리라!. 어찌 땅만 버리게 하겠느냐?”(눅 13:7)
포도원지기 - “주인이여!. 금년에도 그대로 두소서!.
내가 - 두루 파고 거름을 주리니(눅 13:8) -
⇒ 이 후에 - 만일 열매가 열면 - 좋거니와
그렇지 않으면 - 찍어버리소서!”(눅 13:9)
㉒ 안식일에 등 굽은 여인을 고치시다(눅 13:10~17)
※ 눅 13:10 - 예수께서 안식일에
한 회당에서 - 가르치실 때에
ⅰ) 18해 동안이나 - 귀신 들려 - 앓으며 꼬부라져 조금도 펴지 못하는
한 여자가 있더라(눅 13:11)
Ⓐ 예수께서 보시고 - 불러 이르시되 -
※ 예수님 - “여자여!.
네가 네 병에서 놓였다!.”(눅 13:12)
Ⓑ 안수하시니 - 여자가 곧 펴고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지라(눅 13:13)
ⅱ) 회당장이 - 예수께서 안식일에 병 고치시는 것을 -
※ 분 내어 - 무리에게 이르되 -
※ 회당장 - “일할 날이 - 엿새(6일)가 있으니 -
※ 그 동안에 와서 - 고침을 받을 것이요
⇒ 안식일에는 - 하지 말 것이니라!.”
(눅 13:14)
예수님 - “외식하는 자들아!.
너희가 각각 - 안식일에 -
※ 자기의 소나 나귀를 - 외양간에서 풀어내어 이끌고 가서
물을 먹이지 아니하느냐?”(눅 13:15)
그러면 18 해 동안 - 사탄에게 매인 바 된 - 이 아브라함의 딸을 -
※ 안식일에 - 이 매임에서 푸는 것이 - 합당하지 아니하냐?”
(눅 13:16)
ⅳ)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매 -
⇒ ❶ 모든 반대하는 자들은 - 부끄러워하고,
❷ 온 무리는 - 그가 하시는 모든 영광스러운 일을 – 기뻐하니라(눅 13:17)
㉓ 겨자씨와 누룩의 비유 – 하나님의 나라(눅 13:18~21, 마 13:31~33, 막 4:30~32)
※ 눅 13:18 - 그러므로 예수께서 이르시되 -
※ “하나님의 나라가 - 무엇과 같을까?
내가 - 무엇으로 비교할까?”
ⅰ) 마치 사람이 - 자기 채소밭에 갖다 심은 - 겨자씨 한 알 같으니 -
⇒ 자라 나무가 되어 - 공중의 새들이 그 가지에 깃들였느니라
(눅 13:19)
ⅱ) 마치 여자가 - 가루 3 말 속에 갖다 넣어 - 전부 부풀게 한 -
※ 누룩과 같으니라(눅 13:21)
㉔ 좁은 문 -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에 힘써라!(눅 13:22~30, 마 7:13~14, 마 7:21~23)
ⅰ) 예수께서 - 각 성 각 마을로 다니사 - 가르치시며 -
⇒ 예루살렘으로 – 여행하시더니(눅 13:22)
※ 어떤 사람 - “주여!. 구원을 받는 자가 적으니이까?”(눅 13:23)
예수님 -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 힘쓰라!.
※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눅 13:24)
ⅱ) 집 주인이 일어나 - 문을 한 번 닫은 후에 - 너희가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
※ 너희 - “주여!. 열어 주소서!.”(눅 13:25a)
주인 - “나는 - 너희가 어디에서 온 자인지 - 알지 못하노라!.”(눅 13:25b)
너희 - “우리는 - 주 앞에서 - 먹고 마셨으며
주는 - 또한 우리를 - 길거리에서 가르치셨나이다.”(눅 13:26)
주인 - “나는 - 너희가 어디에서 왔는지 - 알지 못하노라!.
※ 행악하는 모든 자들아!. - 나를 떠나 가라!.”(눅 13:27)
ⅲ) 너희가 -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모든 선지자는 - 하나님 나라에 있고
※ 오직 너희는 - 밖에 쫓겨난 것을 - 볼 때에 -
⇒ 거기서 -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눅 13:28)
ⅳ) 사람들이 - 동서남북으로부터 와서 -
※ 하나님의 나라 잔치에 참여하리니(눅 13:29)
❶ 나중 된 자로서 - 먼저 될 자도 있고 -
❷ 먼저 된 자로서 - 나중 될 자도 있느니라(눅 13:30)
㉕ 예루살렘을 위한 예수의 슬픔 - 선지자들을 죽이는 예루살렘아!.(눅 13:31~35, 마 23:37~39)
ⅰ) 곧 그 때에 - 어떤 바리새인들이 나아와서 이르되 -
※ 바리새인 - “나가서 - 여기를 떠나소서!.
※ 헤롯(안디바)이 - 당신을 죽이고자 하나이다.”
(눅 13:31)
ⅱ) 예수님의 답변(눅 13:31~35)
Ⓐ 너희는 가서 - 저 여우에게 이르되 -
cf) 저 여우 – 헤롯 안디바
※ “오늘과 내일은 - 내가 - 귀신을 쫓아내며
- 병을 고치다가 -
※ 제 3일에는 - 완전하여지리라!.
하라!.(눅 13:32)
Ⓑ 그러나 오늘과 내일과 모레는 - 내가 갈 길을 가야 하리니 -
※ 선지자가 - 예루살렘 밖에서는 - 죽는 법이 없느니라(눅 13:33)
Ⓒ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❶ 선지자들을 -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 돌로 치는 자여!.
❷ 암탉이 - 제 새끼를 날개 아래에 모음 같이 -
※ 내가 - 너희의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 몇 번이냐?
⇒ 그러나 너희가 - 원하지 아니하였도다!.
(눅 13:34)
❸ 보라!. 너희 집이 - 황폐하여 버린 바 되리라.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
※ 너희가 -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를 찬송하리로다!.”
할 때까지는 -
⇒ 나를 - 보지 못하리라!.(눅 13:35)
㉖ 바리새인 집에서의 예수 – 수종병 든 사람을 고치시다(눅 14:1~14)
ⅰ) 수종병(고창병)든 사람을 고치다(눅 14:1~6)
Ⓐ 안식일에 - 예수께서 한 바리새인 지도자의 집에 -
※ 떡 잡수시러 - 들어가시니 -
⇒ 그들이 - 엿보고 있더라(눅 14:1)
Ⓑ 주의 앞에 - 수종병 든 한 사람이 있는지라(눅 14:2)
Ⓒ 예수께서 대답하여 - 율법교사들과 바리새인들에게 이르시되 -
※ “안식일에 - 병 고쳐 주는 것이 - 합당하냐?,
아니하냐?”(눅 14:3)
ⓐ 그들이 – 잠잠하거늘
ⓑ 예수께서 - 그 사람을 데려다가 - 고쳐 보내시고(눅 14:4) -
※ 예수님 - “너희 중에 누가 - 그 아들이나 소가 - 우물에 빠졌으면 -
⇒ 안식일에라도 - 곧 끌어내지 않겠느냐?”
(눅 14:5)
ⓒ 그들이 - 이에 대하여 - 대답하지 못하니라(눅 14:6)
ⅱ) 청함을 받았을 때(눅 14:7~10)
Ⓐ 청함을 받은 사람들이 - 높은 자리 택함을 보시고 -
⇒ 그들에게 - 비유로 말씀하여 이르시되(눅 14:7) -
Ⓑ 네가 - 누구에게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았을 때에 -
❶ 높은 자리에 앉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 너보다 더 높은 사람이 - 청함을 받은 경우에(눅 14:8) -
※ 너와 그를 청한 자가 와서 -
⇒ 너더러 - “이 사람에게 - 자리를 내주라!.”
하리니
⇒ 그 때에 네가 - 부끄러워 - 끝자리로 가게 되리라.
(눅 14:9)
❷ 차라리 가서 - 끝자리에 앉으라!.
※ 그러면 너를 청한 자가 와서 -
⇒ 너더러 - “벗이여!. - 올라 앉으라!.
하리니
⇒ 그 때에야 - 함께 앉은 모든 사람 앞에서 -
※ 영광이 있으리라
(눅 14:10)
Ⓒ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 높아지리라(눅 14:11)
Ⓓ 네가 - 점심이나 저녁이나 - 베풀거든(눅 14:12a) -
❶ 벗이나 형제나 친척이나 - 부한 이웃을 - 청하지 말라!.
※ 두렵건대 그 사람들이 - 너를 도로 청하여 -
⇒ 네게 갚음이 될까 하노라(눅 14:12)
❷ 차라리 - 가난한 자들과
- 몸 불편한 자들과
- 저는 자들과 맹인들을 – 청하라!.(눅 14:13)
⇒ 그리하면 그들이 - 갚을 것이 없으므로 -
※ 네게 - 복이 되리니 -
※ 이는 - 의인들의 부활시에 -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라
하시더라(눅 14:14)
ⅲ) 큰 잔치의 비유 - “강권하여 데려다가 - 내 집을 채우라!”(눅 14:15~24, 마 22:1~10)
Ⓐ 함께 먹는 사람 중의 하나가 - 이 말을 듣고 이르되 -
※ “무릇 하나님의 나라에서 - 떡을 먹는 자는 - 복되도다!.”
하니(눅 14:15)
Ⓑ 예수님의 답변 – 큰 잔치 비유(눅 14:16~24)
ⓐ 어떤 사람이 - 큰 잔치를 베풀고 - 많은 사람을 청하였더니(눅 14:16)
ⓑ 잔치할 시각에 - 그 청하였던 자들에게- 종을 보내어 이르되 -
※ 주인 - “오소서!. 모든 것이 - 준비되었나이다.”
하매(눅 14:17)
ⓒ 다 일치하게 사양하여 -
※ “나는 밭을 샀으매 - 아무래도 나가 보아야 하겠으니
청컨대 나를 양해하도록 하라.”(눅 14:18)
“나는 소 5 겨리를 샀으매 - 시험하러 가니
청컨대 나를 양해하도록 하라.”(눅 14:19)
“나는 장가 들었으니 - 그러므로 가지 못하겠노라.”(눅 14:20)
Ⓓ 종이 돌아와 - 주인에게 그대로 고하니 -
⇒ 이에 집 주인이 노하여 - 그 종에게 이르되 -
※ 주인 - “빨리 - 시내의 거리와 골목으로 나가서 -
※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맹인들과
저는 자들을 -
⇒ 데려오라!.”(눅 14:21)
종 - “주인이여!. 명하신 대로 하였으되 -
※ 아직도 자리가 있나이다.”(눅 14:22)
주인 - “길과 산울타리 가로 나가서 -
※ 사람을 - 강권하여 데려다가 - 내 집을 채우라!.”
(눅 14:23)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전에 청하였던 그 사람들은 -
⇒ 하나도 내 잔치를 - 맛보지 못하리라!.”(눅 14:24)
㉘ 예수의 제자가 되려면 – 제자가 되는 길(눅 14:25~35, 마 5:13, 막 9:50)
ⅰ) 수많은 무리가 함께 갈새 - 예수께서 돌이키사 이르시되 -
❶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라!.(눅 14:26)
※ 눅 14:26 - 무릇 내게 오는 자가 -
※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더욱이 자기 목숨까지 - 미워하지 아니하면 -
⇒ 능히 내 제자가 - 되지 못하고
❷ 자기 십자가를 져라!.(눅 14:27)
※ 눅 14:27 -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
⇒ 능히 내 제자가 - 되지 못하리라
❸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려라!(눅 14:33)
※ 눅 14:33 - 이와 같이 너희 중의 누구든지 -
※ 자기의 모든 소유를 - 버리지 아니하면 -
⇒ 능히 내 제자가 - 되지 못하리라
※ 눅 14:28 - 너희 중의 누가 - 망대를 세우고자 할진대 -
※ 자기의 가진 것이 - 준공하기까지에 족할는지 -
⇒ 먼저 앉아 - 그 비용을 계산하지 아니하겠느냐?
눅 14:29 - 그렇게 아니하여
그 기초만 쌓고 - 능히 이루지 못하면 -
⇒ 보는 자가 다 비웃어
눅 14:30 - “이 사람이 공사를 시작하고 - 능히 이루지 못하였다.”
하리라
눅 14:31 - 또 어떤 임금이 - 다른 임금과 싸우러 갈 때에
먼저 앉아 - 1만 명으로써
저 2만 명을 거느리고 오는 자를 대적할 수 있을까?
헤아리지 아니하겠느냐?
눅 14:32 - 만일 못할 터이면 - 그가 아직 멀리 있을 때에 -
※ 사신을 보내어 - 화친을 청할지니라
ⅱ) 소금이 - 좋은 것이나 -
※ 소금도 만일 - 그 맛을 잃으면 -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눅 14:34)
⇒ 땅에도, 거름에도 - 쓸 데 없어 - 내버리느니라
※ 들을 귀가 있는 자는 – 들을지어다!.(눅 14:35)
㉙ 잃은 양의 비유 - 잃은 양을 찾는 목자를 비유 - ‘죄인 한 사람 회개하면’ (눅 15:1~7, 마 18:12~14)
ⅰ) 모든 세리와 죄인들이 - 말씀을 들으러 - 가까이 나아오니(눅 15:1)
ⅱ)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 수군거려 이르되 -
※ “이 사람이 - 죄인을 영접하고
음식을 같이 먹는다.” 하더라(눅 15:2)
ⅲ) 예수께서 그들에게 - 이 비유로 이르시되 -
Ⓐ “너희 중에 - 어떤 사람이 - 양 100 마리가 있는데 -
※ 그 중의 1 를 - 잃으면 -
⇒ 99 마리를 - 들에 두고
⇒ 그 잃은 것을 찾아내기까지 - 찾아다니지 아니하겠느냐?”(눅 15:4)
⇒ 또 찾아낸즉 - 즐거워 어깨에 메고(눅 15:5)
⇒ 집에 와서 -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
※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 양을 - 찾아내었노라!.
하리라.”(눅 15:6)
Ⓑ 이와 같이 - 죄인 1 사람이 - 회개하면 -
⇒ 하늘에서는 - 회개할 것 없는 의인 99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것보다 -
※ 더하리라(눅 15:7)
㉚ 잃은 드라크마의 비유 - 잃은 드라크마를 찾은 여인 비유 - 죄인 한 사람 회개하면(눅 15:8~10)
ⅰ) 어떤 여자가 - 10 드라크마가 있는데 -
※ 하나를 잃으면 -
⇒ 등불을 켜고 - 집을 쓸며 찾아내기까지
부지런히 찾지 아니하겠느냐?”(눅 15:8)
⇒ 또 찾아낸즉 -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
※ “나와 함께 즐기자!.
잃은 드라크마를 – 찾아내었노라!.”
하리라(눅 15:9)
ⅱ) 이와 같이 - 죄인 1 사람이 회개하면 -
⇒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 기쁨이 되느니라(눅 15:10)
㉛ 잃은 아들의 비유 – 잃은 아들을 되찾은 아버지의 비유(눅 15:11~32)
ⅰ) 또 이르시되 -
※ 어떤 사람에게 - 2 아들이 있는데(눅 15:11)
ⅱ) 그 2째가 - 아버지에게 말하되 -
※ 둘째 - “아버지여!.
재산 중에서 - 내게 돌아올 분깃을 - 내게 주소서!.”
하는지라(눅 15:12a)
Ⓐ 아버지가 - 그 살림을 - 각각 나눠 주었더니 (눅 15:12b)
Ⓑ 그 후 며칠이 안 되어 - 2째 아들이 -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
⇒ 먼 나라에 가 -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
※ 그 재산을 - 낭비하더니(눅 15:13)
⇒ 다 없앤 후(눅 15:14a)
ⅲ) 그 나라에 - 크게 흉년이 들어 - 그가 비로소 궁핍한지라(눅 15:14b)
Ⓐ 가서 - 그 나라 백성 중 1 사람에게 - 붙여 사니 -
⇒ 그가 - 그를 들로 보내어 - 돼지를 치게 하였는데(눅 15:15)
Ⓑ 그가 - 돼지 먹는 쥐엄 열매로 - 배를 채우고자 하되 - 주는 자가 없는지라 (눅 15:16)
Ⓒ 이에 - 스스로 돌이켜 이르되 -
※ 둘째 - “내 아버지에게는 - 양식이 풍족한 품꾼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눅 15:17)
내가 일어나 -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
※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 죄를 지었사오니
(눅 15:18)
지금부터는 -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나를 - 품꾼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눅 15:19)
ⅳ)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눅 15:20a)
ⅴ) 아직도 거리가 먼데 -
Ⓐ 아버지가 - 그를 보고 - 측은히 여겨 -
⇒ 달려가 -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눅 15:20b) -
※ 둘째 -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 죄를 지었사오니 -
※ 지금부터는 -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하나(눅 15:21)
Ⓑ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
※ 아버지 -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 입히고
손에 -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 신을 신기라!.(눅 15:22)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 잡으라!
⇒ 우리가 - 먹고 즐기자!.(눅 15:23)
※ 이 내 아들은 - ❶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❷ 내가 잃었다가 - 다시 얻었노라.”(눅 15:24)
ⅵ) 맏아들의 분노(눅 15:25~30)
Ⓐ 맏아들은 - 밭에 있다가 돌아와 - 집에 가까이 왔을 때에 -
※ 풍악과 춤추는 소리를 듣고(눅 15:25)
Ⓑ 한 종을 불러 - 이 무슨 일인가 물은대(눅 15:26) -
※ 종 - “당신의 동생이 - 돌아왔으매 -
※ 당신의 아버지가 - 건강한 그를 다시 맞아들이게 됨으로 인하여 -
⇒ 살진 송아지를 – 잡았나이다.”(눅 15:27)
Ⓒ 그가 노하여 - 들어가고자 하지 아니하거늘 -
※ 아버지가 나와서 - 권한대(눅 15:28)
Ⓓ 아버지께 대답하여 이르되 -
※ 맏아들 - “내가 여러 해 아버지를 섬겨 - 명을 어김이 없거늘 -
※ 내게는 - 염소 새끼라도 주어
나와 내 벗으로 즐기게 하신 일이 없더니”
(눅 15:29)
아버지의 살림을 - 창녀들과 함께 삼켜 버린
이 아들이 돌아오매 -
※ 이를 위하여 -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나이다.”(눅 15:30)
아버지 - “얘, 너는 -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
※ 내 것이 다 - 네 것이로되(눅 15:31)
이 네 동생은 - 죽었다가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
※ 우리가 -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 마땅하다.”
하니라(눅 15:32)
㉜ 영악한 청지기의 비유 - 옳지 않은 청지기의 비유(눅 16:1~13)
ⅰ) 어떤 부자에게 - 청지기가 있는데(눅 16:1a) -
ⅱ) 그가 주인의 소유를 낭비한다는 말이 - 그 주인에게 들린지라(눅 16:1b)
Ⓐ 주인이 - 그를 불러 이르되 -
※ 주인 -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 이 말이 어찌 됨이냐?
네가 보던 일을 셈하라!.
청지기 직무를 - 계속하지 못하리라.”(눅 16:2)
Ⓑ 청지기가 - 속으로 이르되 -
※ 청지기 - “주인이 내 직분을 빼앗으니 - 내가 무엇을 할까?
땅을 파자니 - 힘이 없고
빌어먹자니 - 부끄럽구나!”(눅 16:3)
내가 할 일을 알았도다!.
이렇게 하면 - 직분을 빼앗긴 후에 -
※ 사람들이 나를 - 자기 집으로 영접하리라.”
하고 (눅 16:4)
ⅱ) 주인에게 빚진 자를 - 일일이 불러다가 - 먼저 온 자에게 이르되 -
※ 청지기 - “네가 내 주인에게 - 얼마나 빚졌느냐?”(눅 16:5)
빚진 자 - “기름 100 말이니이다.”(눅 16:6a)
청지기 -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 빨리 앉아 50이라 쓰라!”(눅 16:6b)
청지기 - “너는 얼마나 빚졌느냐?”(눅 16:7a)
다른 이 - “밀 100 석이니이다.”
청지기 -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 80이라 쓰라!.”
하였는지라(눅 16:7b)
ⅲ) 주인이 -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 일을 지혜 있게 하였으므로 -
⇒ 칭찬하였으니(눅 16:8a)
Ⓐ 이 세대의 아들들이 -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
⇒ 빛의 아들들보다 - 더 지혜로움이니라(눅 16:8b)
Ⓑ 불의의 재물로 - 친구를 사귀라!
⇒ 그리하면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
※ 그들이 너희를 - 영주할 처소로 영접하리라.(눅 16:9)
ⅳ) 지극히 작은 것에 - 충성된 자는 -
⇒ 큰 것에도 - 충성되고
※ 지극히 작은 것에 - 불의한 자는 -
⇒ 큰 것에도 - 불의하니라(눅 16:10)
Ⓐ 너희가 만일 - 불의한 재물에도 - 충성하지 아니하면 -
※ 누가 참된 것으로 - 너희에게 맡기겠느냐?(눅 16:11)
Ⓑ 너희가 만일 - 남의 것에 - 충성하지 아니하면 -
※ 누가 너희의 것을 - 너희에게 주겠느냐?(눅 16:12)
ⅴ) 집 하인이 -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
❶ 혹 이를 미워하고 - 저를 사랑하거나
❷ 혹 이를 중히 여기고 - 저를 경히 여길 것임이니라
⇒ 너희는 - 하나님과 재물을 -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눅 16:13)
㉝ 율법과 하나님 나라의 복음 – 부가적인 가르침(눅 16:14~18)
ⅰ) 바리새인들은 - 돈을 좋아하는 자들이라 -
⇒ 이 모든 것을 듣고 - 비웃거늘(눅 16:14)
ⅱ) 예수께서 이르시되 -
Ⓐ 너희는 - 사람 앞에서 - 스스로 옳다 하는 자들이나 -
※ 너희 마음을 - 하나님께서 아시나니 -
⇒ 사람 중에 - 높임을 받는 그것은 -
※ 하나님 앞에 - 미움을 받는 것이니라(눅 16:15)
Ⓑ 율법과 선지자는 - 요한①의 때까지요 -
※ 그 후부터는 -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
⇒ 사람마다 - 그리로 침입하느니라(눅 16:16)
Ⓒ 그러나 율법의 1 획이 - 떨어짐보다 -
※ 천지가 없어짐이 - 쉬우리라(눅 16:17)
Ⓓ 무릇 자기 아내를 버리고 - 다른 데 장가 드는 자도 - 간음함이요 -
무릇 버림당한 여자에게 - 장가드는 자도 - 간음함이니라(눅 16:18)
㉞ 부자와 거지 나사로②(눅 16:19~31)
ⅰ) 한 부자가 있어 -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눅 16:19)
ⅱ) 그런데 ‘나사로②’라 이름 하는 - 한 거지가 -
Ⓐ 헌데 투성이로 -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눅 16:20)
Ⓑ 그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 배불리려 하매 -
※ 심지어 개들이 와서 - 그 헌데를 핥더라(눅 16:21)
ⅲ) 그 거지가 죽어 - 천사들에게 받들려 -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 장사되매(눅 16:22)
Ⓐ 그가 음부에서 - 고통 중에 눈을 들어 -
※ 멀리 아브라함과 -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②를 – 보고
(눅 16:23)
※ 부자 -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
⇒ 나사로를 보내어 -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 괴로워하나이다.”
(눅 16:24)
아브라함 - “얘, 너는 - 살았을 때에 -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②는 -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 ❶ 그는 - 여기서 위로를 받고
- ❷ 너는 - 괴로움을 받느니라.”(눅 16:25)
그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 큰 구렁텅이가 놓여 있어
※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 갈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눅 16:26)
부자 - “그러면 아버지여!. 구하노니 -
※ 나사로②를 -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눅 16:27)
내 형제 5이 있으니 - 그들에게 증언하게 하여 -
⇒ 그들로 - 이 고통 받는 곳에 - 오지 않게 하소서!.”
(눅 16:28)
아브라함 - “그들에게 -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
⇒ 그들에게 - 들을지니라”(눅 16:29)
부자 -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 그들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
※ 회개하리이다.”(눅 16:30)
아브라함 -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 듣지 아니하면 -
※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
⇒ 권함을 - 받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눅 16:31)
㉟ 죄, 믿음, 종의 도리 - 용서, 믿음, 종이 할 일 - 실족하게 하지 말라!.
(눅 17:1~10, 마 18:6~7, 마 21:22, 막 9:42)
※ 눅 17:1a -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ⅰ) 실족하게 하는 것이 - 없을 수는 없으나 -
※ 그렇게 하게 하는 자에게는 - 화로다(눅 17:1b)
※ 그가 - 이 작은 자 중의 하나를 - 실족하게 할진대 -
⇒ 차라리 – 연자 맷돌이 그 목에 매여
바다에 던져지는 것이 – 나으리라.(눅 17:2)
ⅱ)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만일 네 형제가 - 죄를 범하거든 - 경고하고
- 회개하거든 - 용서하라!.(눅 17:3)
※ 만일 하루에 - 7 번이라도 - 네게 죄를 짓고
- 7 번 네게 돌아와 - “내가 회개하노라!.”
하거든 -
⇒ 너는 – 용서하라!.
하시더라(눅 17:4)
ⅲ) 사도들이 주께 여짜오되 - “우리에게 - 믿음을 더하소서!” 하니(눅 17:5)
※ 예수님 “너희에게 - 겨자씨 1 알만한 - 믿음이 있었더라면 -
⇒ 이 뽕나무더러 - “뿌리가 뽑혀 - 바다에 심기어라!.”
하였을 것이요
⇒ 그것이 - 너희에게 순종하였으리라.”(눅 17:6)
ⅳ) 너희 중 누구에게 - 밭을 갈거나 양을 치거나 하는 종이 있어 -
※ 밭에서 돌아오면 - 그더러 - “곧 와 - 앉아서 먹으라!.”
말할 자가 있느냐?(눅 17:7)
Ⓐ 도리어 그더러 - “내 먹을 것을 - 준비하고
띠를 띠고 - 내가 먹고 마시는 동안에 - 수종들고
너는 - 그 후에 먹고 마시라!.”
하지 않겠느냐?(눅 17:8)
Ⓑ 명한 대로 하였다고 - 종에게 감사하겠느냐?(눅 17:9)
Ⓒ 명령 받은 것을 - 다 행한 후에 이르기를 -
※ “우리는 - 무익한 종이라 -
⇒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 한 것뿐이라.”
할지니라(눅 17:10)
㊱ 고침 받은 10 명의 나병환자 – 나병환자 10명이 깨끗함을 받다(눅 17:11~19)
ⅰ) 예수께서 -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
※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 지나가시다가(눅 17:11)
ⅱ) 나병환자 10명이 -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눅 17:12)
Ⓐ 소리를 높여 이르되(눅 17:13a)
※ 나병환자들 -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눅 17:13b)
Ⓑ 보시고 이르시되 -
※ 예수님 - “가서
제사장들에게 - 너희 몸을 보이라!.”(눅 17:14a)
ⅲ) 그들이 가다가 - 깨끗함을 받은지라(눅 17:14b)
Ⓐ 그 중의 한 사람이 -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
⇒ 큰 소리로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 돌아와(눅 17:15)
Ⓑ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 감사하니 -
※ 그는 - 사마리아 사람이라(눅 17:16)
※ 예수님 - “10 사람이 다 -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9은 - 어디 있느냐?”(눅 17:17)
이 이방인 외에는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
※ 없느냐?”(눅 17:18)
일어나 가라!.
※ 네 믿음이 - 너를 구원하였느니라!.”(눅 17:19)
㊲ 하나님 왕국의 도래 - 하나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다 - 예수님 재림, 휴거에 관해
(눅 17:20~37, 마 24:23~28, 마 24:37~41)
※ 바리새인들 - “하나님의 나라가 -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눅 17:20a)
예수님 - “하나님의 나라는 -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눅 17:20b)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 못하리니
※ 하나님의 나라는 - 너희 안에 있느니라.”(눅 17:21)
ⅰ) 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
❶ 때가 이르리니 -
※ 너희가 - 인자의 날 하루를 보고자 하되 - 보지 못하리라.(눅 17:22)
❷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 “보라!. 저기 있다!.
보라!. 여기 있다!.” 하리라.
※ 그러나 너희는 - 가지도 말고
- 따르지도 말라!.(눅 17:23)
❸ 번개가 - 하늘 아래 이쪽에서 번쩍이어 - 하늘 아래 저쪽까지 비침같이 -
※ 인자도 - 자기 날에 그러하리라.(눅 17:24)
❹ 그러나 그가 먼저 - 많은 고난을 받으며 -
- 이 세대에게 - 버린바 되어야 할지니라”(눅 17:25)
❺ 노아의 때에 된 것과 같이 - 인자의 때에도 그러하리라.(눅 17:26)
Ⓐ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
※ 사람들이 -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더니 -
⇒ 홍수가 나서 - 그들을 다 멸망시켰으며(눅 17:27)
Ⓑ 또 롯의 때와 같으리니 -
ⓐ 사람들이 - 먹고 마시고, 사고팔고, 심고 집을 짓더니(눅 17:28)
ⓑ 롯이 - 소돔에서 나가던 날에 -
⇒ 하늘로부터 - 불과 유황이 비오듯 하여
⇒ 그들을 - 멸망시켰느니라(눅 17:29)
Ⓒ 인자가 나타나는 날에도 - 이러하리라(눅 17:30)
❻ 그 날에 만일 -
Ⓐ 사람이 - 지붕 위에 있고
그의 세간이 - 그 집 안에 있으면 -
※ 그것을 가지러 - 내려가지 말 것이요
Ⓑ 밭에 있는 자도 - 그와 같이 - 뒤로 돌이키지 말 것이니라.”(눅 17:31)
Ⓒ 롯의 처를 – 기억하라!.(눅 17:32)
❼ 무릇 자기 목숨을 - 보전하고자 하는 자는 - 잃을 것이요
- 잃는 자는 - 살리리라(눅 17:33)
❽ 휴거 -
Ⓐ 그 밤에 - 2 이 - 한 자리에 누워 있으매 -
※ 하나는 - 데려감을 얻고
하나는 - 버려둠을 당할 것이요(눅 17:34)
Ⓑ 2 여자가 - 함께 맷돌을 갈고 있으매 -
※ 하나는 - 데려감을 얻고
하나는 - 버려둠을 당할 것이니라(눅 17:35)
ⅱ) 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
※ 제자들 - “주여!. 어디오니이까?”(눅 17:36a)
예수님 - “주검 있는 곳에는 독수리가 모이느니라”(눅 17:3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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