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 누가복음⑩ - 21~22장 - 유다의 배신, 최후의 만찬, 성찬식, 세족식, 겟세마네 기도
⑨ 가난한 과부의 헌금 – 과부의 2 렙돈 - 화요일(눅 21:1~4, 막 12:41~44)
ⅰ) 예수께서 눈을 들어 -
❶ 부자들이 - 헌금함에 - 헌금 넣는 것을 보시고(눅 21:1)
❷ 또 어떤 가난한 과부가 - 2 렙돈 넣는 것을 보시고(눅 21:2)
ⅱ) 예수님 - “이 가난한 과부가 - 다른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눅 21:3)
※ “저들은 - 그 풍족한 중에서 -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 그 가난한 중에서 -
※ 자기가 가지고 있는 -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눅 21:4)
⑩ 세상이 끝날 징조들 - 성전이 무너뜨려질 것을 이르시다 - 화요일(눅 21:5~9, 마 24:1~2, 막 13:1~2)
ⅰ) 어떤 사람들이 - 성전을 가리켜 -
※ 그 아름다운 돌과 헌물로 - 꾸민 것을 - 말하매(눅 21:5) -
※ 예수님 - “너희 보는 이것들이 -
※ 날이 이르면 -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
⇒ 다 무너뜨려지리라.”(눅 21:6)
사람들 - “선생님이여!,
❶ 그러면 어느 때에 -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❷ 이런 일이 일어나려 할 때에 -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눅 21:7)
cf) 사람들 - 베드로와 야고보①와 요한②과 안드레가
조용히 묻되(막 13:3b)
ⅱ) 예수님의 답변
※ 예수님 - “❶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
※ “내가 – 그라!.” 하며
“때가 - 가까이 왔다!.” 하겠으나 -
⇒ 그들을 - 따르지 말라!.”(눅 21:8)
❷ “난리와 소요의 소문을 들을 때에 - 두려워하지 말라!.
※ 이 일이 - 먼저 있어야 하되
끝은 - 곧 되지 아니하리라.”(눅 21:9)
⑪ 환난의 징조(눅 21:10~19, 마 24:3~14, 막 13:3~13) - 화요일
❶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 대적하여 일어나겠고(눅 21:10)
❷ 곳곳에 - 큰 지진과 기근과 전염병이 있겠고(눅 21:11a)
❸ 또 무서운 일과 하늘로부터 - 큰 징조들이 있으리라.(눅 21:11b)
ⅰ) 이 모든 일 전에 -
❶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 너희에게 손을 대어 박해하며(눅 21:12a)
- 회당과 옥에 넘겨 주며(눅 21:12b)
- 임금들과 집권자들 앞에 끌어 가려니와(눅 21:12c)
⇒ 이 일이 도리어 - 너희에게 증거가 되리라.
(눅 21:13)
❷ 너희는 변명할 것을 - 미리 궁리하지 않도록 명심하라!.(눅 21:14)
※ 내가 너희의 모든 대적이 - 능히 대항하거나 변박할 수 없는 -
⇒ 구변과 지혜를 - 너희에게 주리라.(눅 21:15)
❸ 심지어 부모와 형제와 친척과 벗이 -
⇒ 너희를 넘겨 주어
⇒ 너희 중의 몇을 - 죽이게 하겠고(눅 21:16)
❹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
⇒ 모든 사람에게 - 미움을 받을 것이나(눅 21:17)
※ 너희 머리털 하나도 - 상하지 아니하리라.
(눅 21:18)
ⅱ) 너희의 인내로 -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눅 21:19)
⑫ 예루살렘의 환난과 인자의 오심 - 화요일
(눅 21:20~28, 마 24:15~21, 마 24:29~31, 막 13:14~19, 막 13:24~27)
ⅰ) 너희가 예루살렘이 - 군대들에게 에워싸이는 것을 - 보거든 -
⇒ 그 멸망이 - 가까운 줄을 알라!.(눅 21:20)
ⅱ) 멸망의 가증한 것이 - 서지 못할 곳에 선 것을 - 보거든(막 13:14a)
❶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 산으로 도망갈 것이며(눅 21:21a)
❷ 성내에 있는 자들은 - 나갈 것이며(눅 21:21b)
❸ 촌에 있는 자들은 - 그리로 들어가지 말지어다!.(눅 21:21c)
❹ 지붕 위에 있는 자는 - 내려가지도 말고(막 13:15a)
❺ 집에 있는 무엇을 가지러 들어가지도 말며(막 13:15b)
❻ 밭에 있는 자는 - 겉옷을 가지러 뒤로 돌이키지 말지어다!.(막 13:16)
ⅲ) 이 날들은 - 기록된 모든 것을 이루는 -
※ 징벌의 날이니라(눅 21:22)
❶ 그 날에는 -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 화가 있으리니 -
※ 이는 - 땅에 - 큰 환난과
- 이 백성에게 - 진노가 있겠음이로다(눅 21:23)
❷ 그들이 - 칼날에 - 죽임을 당하며(눅 21:24a)
- 모든 이방에 - 사로잡혀 가겠고(눅 21:24b)
❸ 예루살렘은 - 이방인의 때가 차기까지 -
※ 이방인들에게 밟히리라 (눅 21:24c)
❹ 일월성신에는 - 징조가 있겠고(눅 21:25a)
❺ 땅에서는 - 민족들이 - 바다와 파도의 성난 소리로 인하여 -
⇒ 혼란한 중에 – 곤고하리라.(눅 21:25b)
❻ 사람들이 - 세상에 임할 일을 생각하고 -
⇒ 무서워하므로 - 기절하리니 -
※ 이는 - 하늘의 권능들이 - 흔들리겠음이라(눅 21:26)
❼ 그 때에 사람들이 -
⇒ 인자가 - 구름을 타고 능력과
-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 보리라(눅 21:27)
ⅳ) 이런 일이 되기를 - 시작하거든 -
❶ 일어나 - 머리를 들라!.
※ 너희 속량이 – 가까웠느니라.(눅 21:28)
❷ 이 일이 - 겨울에 일어나지 않도록 - 기도하라!.(막 13:18)
※ 이는 - 그 날들이 - 환난의 날이 되겠음이라
⇒ 하나님께서 - 창조하신 시초부터 지금까지 -
※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막 13:19)
ⅴ) 만일 주께서 -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하셨더라면 -
⇒ 모든 육체가 -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거늘-
※ 자기가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 그 날들을 감하셨느니라(막 13:20)
ⅵ) 그 때에 어떤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
※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보라!. 저기 있다 하여도 - 믿지 말라!.”(막 13:21)
ⅶ)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서 -
⇒ 이적과 기사를 행하여 -
※ 할 수만 있으면 - 택하신 자들을 - 미혹하려 하리라.(막 13:22)
⑬ 무화과 나무에서 배울 교훈(눅 21:29~33, 마 24:32~35, 막 13:28~31) - 화요일
ⅰ) 무화과나무와 모든 나무를 보라!.(눅 21:29)
※ 싹이 나면 -
⇒ 너희가 보고 - 여름이 가까운 줄을 - 자연히 아나니(눅 21:30)
ⅱ) 이와 같이 너희가 -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 보거든 -
※ 하나님의 나라가 - 가까이 온 줄을 알라!.(눅 21:31)
ⅲ)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 모든 일이 다 이루어지리라.(눅 21:32)
ⅳ) 천지는 - 없어지겠으나 -
※ 내 말은 - 없어지지 아니하리라(눅 21:33)
⑭ 항상 기도하며 - 깨어 있으라!.(눅 21:34~38) - 화요일
ⅰ)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
※ 그렇지 않으면 - 방탕함과 술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
⇒ 마음이 둔하여지고
⇒ 뜻밖에 그 날이 - 덫과 같이 - 너희에게 임하리라.(눅 21:34)
ⅱ) 이 날은 -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 임하리라.(눅 21:35)
ⅲ) 너희는 -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 능히 피하고
- 인자 앞에 서도록 -
❶ 항상 기도하며
❷ 깨어 있으라!. - 하시니라(눅 21:36)
ⅳ) 예수께서 -
❶ 낮에는 - 성전에서 - 가르치시고 -
❷ 밤에는 - 나가 감람원이라 하는 산에서 - 쉬시니(눅 21:37) -
※ 모든 백성이 - 그 말씀을 들으려고 -
⇒ 이른 아침에 - 성전에 나아가더라(눅 21:38)
⑮ 유다②가 - 예수를 배반하기로 하다 - 화요일
(눅 22:1~6, 마 26:1~5, 마 26:14~16, 막 14:1~2, 막 14:10~11, 요 11:45~53)
cf) 유다② - ❶ 제자들 가운데 - 회계를 맡음. -
❷ 헌금을 – 자주 도둑질해 갔었음.(요 12:6, 요 13:29)
※ 요 12:4 - 제자 중 하나로서
예수를 잡아 줄 가룟 유다②가 말하되 -
요 12:5 - “이 향유를 어찌하여 - 300 데나리온에 팔아 -
※ 가난한 자들에게 주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요 12:6 - 이렇게 말함은
가난한 자들을 생각함이 - 아니요
※ 그는 – 도둑이라
⇒ 돈궤를 맡고 -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러라
ⅰ) 유월절이라 하는 - 무교절이 다가오매(눅 22:1)
★참고 - 284. 무교절
ⅱ)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 ‘예수를 무슨 방도로 죽일까?’ 궁리하니 -
※ 이는 - 그들이 - 백성을 두려워함이더라(눅 22:2)
ⅲ) 12 중의 하나인 - 가룟인이라 부르는 유다②에게 - 사탄이 들어가니(눅 22:3)
⇒ ❶ 이에 유다②가 - 대제사장들과 성전 경비대장들에게 가서 -
※ 예수를 넘겨 줄 방도를 - 의논하매
(눅 22:4)
❷ 그들이 기뻐하여 - 돈을 주기로 언약하는지라(눅 22:5)
※ 은 30개
❸ 유다②가 허락하고 -
⇒ 예수를 - 무리가 없을 때에 넘겨 줄 - 기회를 찾더라
(눅 22:6)
Ⓐ 이유 - 예수님의 왕국에서 높은 자리에 앉고 싶었으나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에 대한 계획을 듣고 -
⇒ 배반을 결심함.
※ 요 13:2 - 마귀가 벌써
시몬⑧의 아들 가룟 유다②의 마음에 -
※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 넣었더라
Ⓑ 가룟 유다②가 - 은 30에 - 예수를 대제사장에게 넘길 모의를 함.
(마 26:14~16, 눅 22:3~6, 마 27:3)
ⓐ 대제사장들과 성전 경비 대장을 만나 - 예수님을 넘길 방법을 모의했다(마 26:14~16)
※ 마 26:15 - “내가 예수를 너희에게 넘겨 주리니
얼마나 주려느냐?” 하니
⇒ 그들이 - 은 30을 달아 주거늘
마 26:16 - 그가 그 때부터 -
※ 예수를 넘겨 줄 - 기회를 찾더라
⇒ 금요일 새벽에 - 무리들을 데리고 - 예수를 잡으러 옴.
(마 26:46~50)
※ 막 14:11 - 그들이 듣고 - 기뻐하여 - 돈을 주기로 약속하니 -
※ 유다②가 - “예수를 어떻게 넘겨 줄까?”
하고 -
⇒ 그 기회를 찾더라
※ 눅 22:6 - 유다②가 허락하고
※ 예수를 - 무리가 없을 때에 넘겨 줄 - 기회를 찾더라
ⓑ 유다②의 은 30세겔의 의미 - 무죄한 자의 피 값 – 예레미야의 예언이 성취됨.
(슥 11:12, 마 26:15, 마 27:3~10, 렘 7:6, 렘 19:4, 렘 22:3)
❶ 예수님의 핏 값으로 토기장이의 밭을 삼.
❷ 예레미야의 예언이 이루어짐(슥 11:31)
❸ 마 26:15와 마 27:9의 말씀은 - 예레미야와 스가랴의 말씀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설명하심.
※ 슥 11:12 -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
※ “너희가 좋게 여기거든 - 내 고가를 내게 주고
그렇지 아니하거든 - 말라!.
그들이 곧 은 30을 달아서 - 내 고가를 삼은지라
슥 11:13 -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
※ “그들이 나를 헤아린 바 그 삯을 - 토기장이에게 던지라!.”
하시기로 -
⇒ 내가 곧 그 은 30 개를 -
※ 여호와의 전에서 - 토기장이에게 던지고
※ 렘 19:4 - 이는 그들이 - 나를 버리고 - 이 곳을 불결하게 하며
- 이 곳에서 - 자기와 자기 조상들과 유다 왕들이 알지 못하던 -
※ 다른 신들에게 분향하며
- 무죄한 자의 피로 이 곳에 채웠음이며
※ 마 27:9 - 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나니 일렀으되 -
※ “그들이 그 가격 매겨진 자
곧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가격 매긴 자의 가격 - 곧 은 30을 가지고
마 27:10 - 토기장이의 밭 값으로 주었으니
이는 - 주께서 내게 명하신 바와 같으니라.”
하였더라
ⅳ)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 ‘예수를 무슨 방도로 죽일까?’ 궁리하니
※ 이는 그들이 - 백성을 두려워함이더라(눅 22:2)
⇒ 이르되 - “민란이 날까 하노니 - 명절에는 하지 말자!.”
하더라(막 14:2)
- - - - - < 수요일 - 누가복음에 기록되지 않은 내용 > - - - -
cf) 베다니①에서 기름부음 받은 예수 - 마리아②가 예수의 머리에 향유 부음 - 수요일
(막 14:3~9, 마 26:6~13, 요 12:1~6)
※ ‘침묵의 날’ – 아무 사역도 안하시고 베다니①에서 쉬셨다.
ⅰ) 예수께서 베다니① - 나병환자 시몬②의 집에서 - 식사하실 때에 -
Ⓐ 한 여자가 - 매우 값진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옥합을 가지고 와서(막 14:3a)
※ 한 여자 = 마리아②
Ⓑ 그 옥합을 깨뜨려 -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막 14:3b)
※ 요 12:3 - 마리아②는 지극히 비싼 향유
곧 순전한 나드 1 근을 가져다가 -
⇒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털로 그의 발을 닦으니 -
※ 향유 냄새가 집에 가득하더라
ⅱ) 어떤 사람들이 - 화를 내어 서로 말하되 -
※ “어찌하여 이 향유를 허비하는가?(막 14:4)
이 향유를 300 데나리온 이상에 팔아 -
※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막 14:5)
cf) 가룟 유다②가 마리아②에게 화를 냄. - 가난한 자를 걱정하는 듯 했으나
사실은 물질에 대한 탐욕 때문임.(요 12:6)
※ 요 12:6 - 이렇게 말함은 - 가난한 자들을 생각함이 아니요
※ 그는 – 도둑이라
⇒ 돈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러라
ⅲ) 예수께서 이르시되 -
※ “가만 두라!.
너희가 어찌하여 그를 괴롭게 하느냐?
그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막 14:6)
가난한 자들은 - 항상 너희와 함께 있으니 -
⇒ 아무 때라도 원하는 대로 - 도울 수 있거니와
나는 - 너희와 항상 -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막 14:7)
⇒ 그는 힘을 다하여 - 내 몸에 향유를 부어 -
※ 내 장례를 - 미리 준비하였느니라.”(막 14:8)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인들>
cf)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자는 몇인가?( 2명 ???)
❶ 예수님의 장사를 위한 기름부음이 - 베다니①에서 2 번 있었다.
(요 12:3~8, 마 26:2~13, 막 14:3~9)
❷ 2번과 3번이 베다니①의 같은 인물인 듯
cf) 베다니①의 나병환자 시몬② = 마르다의 남편(?), 아버지(?)
마르다, 시몬②, 마리아②, 나사로①가 함께 거주(?)
⇒ ⒉번과 ⒊번이 - 베다니①의 같은 인물인 듯
⒈ 그 동네의 죄인인 여자(눅 7:37~38)
⒉ 유월절 엿새(6일) 전 – 베다니① - 나사로①가 있는 곳
(요 12:1)
⒊ 유월절 이틀(2일) 전 – 베다니① - 나병환자 시몬②의 집
(마 26:6, 막 14:1~3)
ⅰ) 그 동네의 죄인인 여자(눅 7:37~38).
※ 눅 7:37 - 그 동네에 - 죄를 지은 한 여자가 있어 -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아 계심을 알고
향유 담은 옥합을 가지고 와서
눅 7:38 - 예수의 뒤로 그 발 곁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자기 머리털로 닦고
그 발에 입맞추고
향유를 부으니
Ⓐ 장소 - 바리새인 시몬④의 집.(눅 7:37, 눅 7:44)
Ⓑ 때 - 예수님의 갈릴리 전도 사역 마지막 때 쯤.
Ⓒ 부은 사람 – 그 동네의 죄를 지은 한 여인.(눅 7:37)
※ ‘죄를 지은 한 여인’이란 말로 인해 - 막달라 마리아③로 추정하나
확실치 않음.
Ⓓ 행위 - ❶ 향유를 - 예수님의 발에 부음(눅 7:38)
❷ 예수님의 발에 - 입마추기를 그치지 않음(눅 7:45)
Ⓔ 사람들의 반응 - 수근거림(눅 7:39)
❶ 바리새인 - “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라면 -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 누구며 어떠한 자 -
※ 곧 죄인인 줄을 – 알았으리라.”(눅 7:39)
❷ 예수님 - 죄 많은 여인을 칭찬함.
※ 눅 7:44a -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④에게 이르시되 -
※ 예수니 - “이 여자를 보느냐?
내가 네 집에 들어올 때 -
❶ 너는 - 내게 발 씻을 물도 - 주지 아니하였으되 -
※ 이 여자는 -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 그 머리털로 닦았으며
(눅 7:44b)
❷ 너는 - 내게 입맞추지 아니하였으되
※ 그는 -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 -
⇒ 내 발에 - 입맞추기를
그치지 아니하였으며
(눅 7:45)
❸ 너는 - 내 머리에 - 감람유도 붓지 아니하였으되 -
※ 그는 - 향유를 - 내 발에 부었느니라
Ⓕ 결과 - “네 죄들을 - 용서 받았느니라!.”(눅 7:48)
※ 네 믿음이 - 너를 구원하였으니 -
⇒ 평안히 가라!.”(눅 7:50)
Ⓖ 사람들 - ‘죄사함’에 대해서 수군거림.(눅 7:49)
※ 눅 7:49 - 함께 앉아 있는 자들이 속으로 말하되 -
※ “이가 누구이기에 - 죄도 사하는가?”
하더라
ⅱ) 나사로①의 누이 마리아②(요 12:3)
Ⓐ 장소 - 베다니① 사람 나사로①가 있는 곳(요 12:1)
Ⓑ 때 - 유월절 엿새 전.(요 12:1)
Ⓒ 부은 사람 – 나사로①의 누이 마리아②(요 12:3)
Ⓓ 행위 - 향유를 예수님의 발에 부음.(요 12:3)
※ 마르다는 - 일을 보고(요 12:2)
나사로①는 - 예수와 함께 앉은 자 중에 있더라(요 12:2)
Ⓔ 사람들의 반응 - 가룟 유다②가 이 일에 분노함. (요 12:4~6)
Ⓕ 결과 - 마리아②가 예수님의 죽으심을 위해 향유를 예비했음을 인정해주심.
※ 예수님 - ❶ “그를 가만 두어 - 나의 장례할 날을 위하여 -
※ 그것을 간직하게 하라!.”
(요 12:7)
❷ “가난한 자들은 -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
※ 나는 - 항상 있지 아니하리라.”
(요 12:8)
ⅲ) 한 여자 (마 26:6~13, 막 14:3)
Ⓐ 장소 - 베다니①(나병환자 시몬②의 집)(마 26:6, 막 14:3)
Ⓑ 때 - 유월절 이틀 전(마 26:2, 막 14:1)
Ⓒ 부은 사람 - 한 여자(마 26:7, 막 14:3)
Ⓓ 행위 - 향유를 예수님의 머리에 부음.(마 26:7, 막 14:3)
Ⓔ 사람들의 반응 - 제자들의 반응. - 분개, 책망(마 26:8, 막 14:5)
Ⓕ 결과 - ⓐ “너희가 어찌하여 이 여자를 괴롭게 하느냐?
그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마 26:10, 막 14:6)
ⓑ “가난한 자들은 -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 나는 -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마 26:11, 막 14:7)
ⓒ “내 장사를 위하여 함이라.”(마 26:12)
※ “그는 - 힘을 다하여 - 내 몸에 향유를 부어 -
⇒ 내 장례를 - 미리 준비하였느니라”(막14:8).
ⓓ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서는 -
※ 이 여자가 행한 일도 말하여 - 그를 기억하리라.”
(마 26:13, 막 14:9)
- - - - - - - - - - - - - - - - - - -
<목요일>
❶ 최후의 만찬(유월절 – 목요일 저녁)(눅 22:15~20, 막 14:22~26, 마 26:26~30, 고전 11:23~25)
❷ 성찬식(눅 22:19~25)
❸ 유다②가 자신을 팔 것을 말씀하심(마 26:20~25, 요 13:21~30)
❹ 세족식(요 13:3~8)
❺ 제자들이 흩어질 것을 말씀하심 - 성만찬 후,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막 14:26~29, 막 14:50)
❻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하심 – 성만찬 후,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막 14:27~31, 마 26:31~35, 요 13:36~38)
❼ 제자의 “누가 더 크냐?” 싸움 - 성만찬 후,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눅 22:24~30)
❽ 전대와 배낭과 검 - 성만찬 후,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눅 22:35~38)
❾ 겟세마네 기도 – 감람산 겟세마네 동산에서 – 밤새도록(마 26:36~45, 눅 22:39~46, 막 14:32~36)
⑯ 유월절을 준비하다 – 마가의 다락방에서 - 목요일(눅 22:7~13, 마 26:17~25, 막 14:12~21, 요 13:21~30)
ⅰ) 유월절 양을 잡을 - 무교절 날이 이른지라(눅 22:7)
ⅱ) 예수께서 - 베드로와 요한②을 보내시며 이르시되 -
※ 예수님 - “가서 - 우리를 위하여 -
※ 유월절을 준비하여 - 우리로 먹게 하라!.”(눅 22:8)
베드로와 요한② - “어디서 준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눅 22:9)
예수님 - “보라!.
너희가 성내로 들어가면
물 한 동이를 가지고 가는 사람을 – 만나리니 -
⇒ 그가 들어가는 집으로 - 따라 들어가서(눅 22:10)
그 집 주인에게 이르되 -
※ “선생님이 네게 하는 말씀이 -
※ “내가 내 제자들과 함께 - 유월절을 먹을 객실이
어디 있느냐?”
하시더라.” 하라!.
(눅 22:11)
그리하면 그가 - 자리를 마련한 - 큰 다락방을 보이리니 -
⇒ 거기서 준비하라!.”(눅 22:12)
ⅲ) 그들이 나가 그 하신 말씀대로 만나 - 유월절을 준비하니라(눅 22:13)
※ 마가의 다락방(눅 22:12)
⑰ 마지막 만찬 – 최후의 만찬 - 목요일 저녁 – 마가의 다락방에서(눅 22:14~23, 마 26:26~30, 고전 11:23~25)
❶ 때가 이르매 -
❷ 예수께서 - 사도들과 함께 - 앉으사(눅 22:14)
cf) 때 –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때
ⅰ)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
※ 너희와 함께 - 이 유월절 먹기를 - 원하고 원하였노라.”(눅 22:15)
Ⓐ 잔을 받으사 - 감사 기도 하시고 이르시되 -
※ “이것을 갖다가 - 너희끼리 나누라!.(눅 22:17)
내가 이제부터 -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까지 -
※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눅 22:18)
Ⓑ 또 떡을 가져 - 감사기도 하시고
- 떼어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
※ “이것은 - 너희를 위하여 주는 - 내 몸이라 -
⇒ 너희가 - 이를 행하여 - 나를 기념하라!.”
(눅 22:19)
Ⓒ 저녁 먹은 후에 -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
※ “이 잔은 - 내 피로 세우는 - 새 언약이니 -
⇒ 곧 너희를 위하여 - 붓는 것이라.”
(눅 22:20)
ⅱ) 세족식 – 예수님이 제자들의 발을 씻김 – 목요일 저녁(성만찬 중) - 마가의 다락방에서(요 13:3~8)
※ 누가복음에는 없는 내용.
Ⓐ 저녁 먹는 중(요 13:3)
Ⓑ 예수는 - 아버지께서 - 모든 것을 - 자기 손에 맡기신 것과
- 또 자기가 -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 아시고(눅 13:4)
❶ 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 겉옷을 벗고
-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요 13:4)
❷ 이에 대야에 - 물을 떠서 - 제자들의 발을 씻으시고-
- 그 두르신 수건으로 - 닦기를 시작하여(요 13:5)
※ 베드로 - “주여!, 주께서 내 발을 씻으시나이까?”(요 13:6)
예수님 - “내가 하는 것을 - 네가 지금은 알지 못하나 -
※ 이 후에는 알리라.”(요 13:7)
베드로 - “내 발을 절대로 씻지 못하시리이다.”(요 13:8a)
예수님 - “내가 너를 - 씻어 주지 아니하면 -
⇒ 네가 나와 - 상관이 없느니라.”(요 13:8b)
ⅲ) 예수님이 유다②가 자신을 팔 것을 말함 - 목요일 저녁(성만찬 중) - 마가의 다락방에서
(눅 22:21~23, 마 26:20~25, 요 13:21~30)
cf) 예수님은 – 가룟 유다②에게 - 속임을 당한 것이 아니다.
예수님은 처음부터 - 유다②가 배반할 것을 - 알고 계셨다.
Ⓐ 저물 때에 - 예수께서 12 제자와 함께 - 앉으셨더니(마 26:20)
Ⓑ 그들이 먹을 때에 이르시되 -
※ 예수님 - “너희 중의 한 사람이 - 나를 팔리라.”(마 26:21)
Ⓒ “그러나 보라!.
나를 파는 자의 손이 - 나와 함께 - 상 위에 있도다.”(눅 22:21)
ⓐ “인자는 - 이미 작정된 대로 가거니와 -
⇒ 그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 화가 있으리로다.”(눅 22:22)
※ 요 13:2 -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
⇒ 심령이 괴로워 증언하여 이르시되 -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
※ 너희 중 하나가 - 나를 팔리라.”
ⓑ 그들이 서로 묻되 -
※ “우리 중에서 - 이 일을 행할 자가 - 누구일까?”하더라(눅 22:23)
cf) ※ 요 13:22 - 제자들이 서로 보며
누구에게 대하여 말씀하시는지 의심하더라
※ 마 26:22 - 그들이 몹시 근심하여
각각 여짜오되 -
❶ 예수의 제자 중 하나 - 곧 그가 사랑하시는 자가 -
※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 누웠는지라(요 13:23)
❷ 시몬① 베드로가 - 머릿짓을 하여 말하되 -
※ ‘말씀하신 자가 - 누구인지 말하라!.’ 하니(요 13:24)
⇒ 그가 - 예수의 가슴에 그대로 의지하여 말하되(요 13:25a) -
※ 요한② - “주여!. 누구니이까?”(요 13:25b)
예수님 - “내가 - 떡 1 조각을 적셔다 주는 자가 – 그니라.”
(요 13:26a)
※ 제자들 - “주여!. 나는 아니지요?”(마 26:22)
예수님 - “나와 함께 그릇에 손을 넣는 그가 - 나를 팔리라.
(마 26:23)
인자는 -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차라리 - 태어나지 아니하였더라면 -
제게 좋을 뻔하였느니라”
(마 26:24)
유다② - “랍비여 나는 아니지요?”(마 26:25)
예수님 - “네가 말하였도다.”(마 26:26a)
하시고
Ⓓ 곧 1 조각을 적셔서 - 가룟 시몬⑧의 아들 유다②에게 주시니(눅 26:26b) -
⇒ 조각을 받은 후 -
※ 곧 사탄이 - 그 속에 들어간지라(요 13:27a)
cf) 요 13:2 - 마귀가 벌써
시몬⑧의 아들 가룟 유다②의 마음에 -
※ 예수를 팔려는 - 생각을 - 넣었더라
ⓐ 이에 예수께서 유다②에게 이르시되 -
※ “네가 하는 일을 속히 하라!.” 하시니(눅 13:27b)
❶ 이 말씀을 무슨 뜻으로 하셨는지 - 그 앉은 자 중에 아는 자가 없고(요 13:2)
❷ 어떤 이들은 - 유다②가 돈궤를 맡았으므로 -
※ “명절에 우리가 쓸 - 물건을 사라!.” 하시는지
“혹은 가난한 자들에게 - 무엇을 주라!.”
하시는 줄로 생각하더라(요 13:29)
ⓑ 유다②가 - 예수님을 넘기러 - 제사장 안나스에게 감(요 13:30) - 목요일 저녁(성만찬 중)
※ 요 13:30 - 유다②가 - 그 조각을 받고 -
※ 곧 나가니 - 밤이러라
(7) 예수님의 고난, 죽음, 부활(눅 22:24~24:53)
① 베드로가 부인할 것을 이르심 - 목요일 저녁(성만찬 후) - 마가의 다락방에서
(눅 22:24~38, 마 26:31~35, 막 14:27~31, 요 13:36~38)
ⅰ) 또 그들 사이에 - ‘그 중 누가 크냐?’ 하는 - 다툼이 난지라(눅 22:24)
※ 예수님 -
Ⓐ “이방인의 임금들은 - 그들을 주관하며
그 집권자들은 - 은인이라 칭함을 받으나”(눅 22:25)
Ⓑ 너희는 그렇지 않을지니 -
⇒ 너희 중에 - ❶ 큰 자는 - 젊은 자와 같고
- ❷ 다스리는 자는 - 섬기는 자와 같을지니라(눅 22:26)
Ⓒ “앉아서 먹는 자가 크냐?,
섬기는 자가 크냐?,
앉아서 먹는 자가 아니냐?
※ 그러나 나는 - 섬기는 자로 - 너희 중에 있노라.”(눅 22:27)
ⅱ) 너희는 - 나의 모든 시험 중에 - 항상 나와 함께 한 자들인즉(눅 22:28)
Ⓐ 내 아버지께서 - 나라를 - 내게 맡기신 것 같이(눅 22:29a)
Ⓑ 나도 - 너희에게 맡겨(눅 22:29b) -
❶ 너희로 - 내 나라에 있어(눅 22:30a)
❷ 내 상에서 - 먹고 마시며,(눅 22:30b)
❸ 또는 보좌에 앉아 - 이스라엘 12 지파를 다스리게 하려 하노라(눅 22:30c)
ⅲ) 제자들이 흩어질 것을 말씀하심 – 누가복음에 없는 말씀(막 14:26~29, 막 14:50)
Ⓐ 이에 그들이 - 찬미하고
- 감람 산으로 가니라(막 14:26)
Ⓑ 예수께서 -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
※ “❶ 너희가 다 - 나를 버리리라.
이는 기록된 바 - “내가 목자를 치리니 -
⇒ 양들이 - 흩어지리라.”
하였음이니라(막 14:27)
❷ 그러나 내가 살아난 후에 -
※ 너희보다 먼저 - 갈릴리로 가리라(막 14:28)
ⅳ) 베드로에게 당부 - 베드로가 부인할 것을 이르심 - 목요일 저녁 - 마가의 다락방에서(눅 22:31~34)
※ 예수님 - “시몬①아!, 시몬①아!, 보라!.
사탄이 너희를 - 밀 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으나(눅 22:31)
그러나 내가 - 너를 위하여 -
※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 기도하였노니 -
⇒ 너는 - 돌이킨 후에 -
※ 네 형제를 - 굳게 하라!.”(눅 22:32)
베드로 - “주여!, 내가 - 주와 함께 - 옥에도, 죽는 데에도 가기를 -
각오하였나이다.”(눅 22:33)
“다 버릴지라도 - 나는 그리하지 않겠나이다”.(막 14:29)
예수님 - “베드로야! 내가 네게 말하노니 -
※ 오늘 닭 울기 전에 - 네가 3 번 -
※ 나를 모른다고 - 부인하리라.”(눅 22:34)
“오늘 이 밤 - 닭이 2 번 울기 전에 -
※ 네가 3 번 나를 부인하리라.”(막 14:30)
베드로 -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막 14:31a)
⇒ 모든 제자도 - 이와 같이 말하니라(막 14:31b)
cf) 막 14:50 - 제자들이 다 - 예수를 버리고
도망하니라
② 전대와 배낭과 검 - 목요일 저녁(성만찬 후) - 마가의 다락방에서(눅 22:35~38)
※ 예수님 - “내가 너희를 - 전대와 배낭과 신발도 없이 - 보내었을 때에 -
※ 부족한 것이 있더냐?”(눅 22:35a)
제자들 - “없었나이다.”(눅 22:35b)
예수님 - “이제는 - 전대 있는 자는 - 가질 것이요,
- 배낭도 그리하고,
- 검 없는 자는 - 겉옷을 팔아 살지어다.”(눅 22:36)
cf) 칼 - 이제 그들에게 닥칠 위협과 공격에서
그들 스스로 보호하기 위함.
앞으로 - 예수님과 그를 따르는 모든 이들에게 -
※ 본격적인 핍박이 시작될 것임을 암시.
기록된 바 - “그는 - 불법자의 동류로 여김을 받았다.”
한 말이 -
※ 내게 - 이루어져야 하리니 -
⇒ 내게 관한 일이 - 이루어져 감이니라.”
(눅 22:37)
제자들 - “주여!. 보소서!.
여기 검 2이 있나이다”(눅 22:38a)
예수님 - “족하다.”(눅 22:38b)
③ 감람산에서 기도하시다 – 겟세마네 기도 - 목요일 밤 ~금요일 새벽까지(눅 22:39~46, 마 26:36~46, 막 14:32~42)
※ 3번 기도하심.
ⅰ) 예수께서 나가사 - 습관을 따라 - 감람 산에 가시매 -
⇒ 제자들도 - 따라갔더니(눅 22:39)
※ 마 26:36 -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
※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
※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
너희는 -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ⅱ) 베드로와 세베대의 2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 고민하고 슬퍼하사(마 26:37)
※ 예수님 - “유혹에 빠지지 않게 – 기도하라!.”(눅 22:40)
“내 마음이 - 매우 고민하여 - 죽게 되었으니 -
⇒ 너희는 - 여기 머물러 -
※ 나와 함께 - 깨어 있으라!.”(마 26:38)
ⅲ) 그들을 떠나 - 돌 던질 만큼 가서 - 무릎을 꿇고 기도하여(눅 22:41)
※ 예수님이 기도하심 – 땀방울이 핏방울이 됨(눅 22:44)
❶ 1 번째 기도(눅 22:41~44, 마 26:39, 막 14:36, )
※ 예수님 기도 -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
※ 이 잔을 -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시옵고 -
※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 원하나이다.”(눅 22:42)
Ⓐ 천사가 - 하늘로부터 예수께 나타나 - 힘을 더하더라(눅 22:43)
Ⓑ 예수께서 -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
⇒ 땀이 -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눅 22:44)
❷ 2 번째 기도(마 26:42)
※ 예수님 기도 -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
※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 원하나이다.”(마 26:42)
❸ 3 번째 기도(마 26:40)
※ 마 26:44 - 또 그들을 두시고 나아가
3 번째 같은 말씀으로 - 기도하신 후
ⅳ) 제자들이 자고 있음 (눅 22:45, 마 26:40~41, 마 26:43, 마 26:45)
※ 기도 후에 일어나 - 제자들에게 가서
- 슬픔으로 인하여 잠든 것을 - 보시고
※ 예수님 - “어찌하여 자느냐?
시험에 들지 않게 - 일어나 기도하라!.”
(눅 22:46)
❶ 1 번째 기도후 - 보시니(마 26:40~41, 눅 22:45~46)
※ 마 26:40 -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
※ “너희가 나와 함께 - 1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마 26:41 - “시험에 들지 않게 -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❷ 2 번째 기도 후 - 보시니(마 26:43)
※ 마 26:43 - 다시 오사 보신즉
그들이 자니 -
※ 이는 - 그들의 눈이 - 피곤함일러라
❸ 3 번째 기도 후 - 보시고(마 26:45)
※ 마 26:45 - 이에 제자들에게 오사 이르시되 -
※ “이제는 자고 쉬라!.
보라!, 때가 가까이 왔으니 -
※ 인자가 - 죄인의 손에 팔리느니라.”
※ 막 14:42 - “일어나라!. 함께 가자!.
※ 보라!, 나를 파는 자가 - 가까이 왔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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