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 니므롯(Nimrod) - 님로드, 고대 앗수르 최초의 왕, 바벨탑
① 의미 - ‘배반하다’로 추측
② 다른 이름 – 님로드(영어)
③ 가족 –
※ 노아 → 함 → 구스 → 니므롯(창 10:6~8)
ⅰ) 증조 할아버지 – 노아(창 10:1)
★ 참고 136번 - 노아
※ 창 10:1 - 노아의 아들
셈과 함과 야벳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홍수 후에 그들이 아들들을 낳았으니
ⅱ) 할아버지 – 함(창 10:6)
※ 창 10:6 -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ⅲ) 아버지 - 구스(창 10:8)
※ 창 10:8 - 구스가 또 - 니므롯을 낳았으니
※ 그는 세상에 첫 용사라
ⅳ) 아내 - 세미라미스
ⅴ) 아들 – 담무스
④ 세상 최초의 영걸이요 특이한 사냥꾼이었음.(창 10:8~10)
※ 창 10:8 - 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그는 세상에 첫 용사라
창 10:9 - 그가 여호와 앞에서 - 용감한 사냥꾼이 되었으므로
속담에 이르기를 -
※ “아무는 여호와 앞에
니므롯 같이 용감한 사냥꾼이로다.”
하더라
⑤ 시날 땅에서 - 나라가 시작됨.(창 10:10)
※ 창 10:10 - 그의 나라는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되었으며
⑥ 앗수르로 나아감(창 10:11) - 구앗수르의 최초의 왕이 됨.
cf) 니므롯 – 함의 자손.
앗수르 – 셈의 자손.
ⅰ) 셈의 아들 ‘앗수르’ 왕을 - 죽이고 -
⇒ 그 이름을 - 그대로 사용하며
⇒ 자신이 - ‘앗수르’ 왕으로 가장하여 - 세력을 펼쳐감.(창 10:22)
※ 창 10:22 - 셈의 아들은
엘람과 앗수르와 아르박삿과 룻과 아람이요
ⅱ) 도시들을 건설 - 니느웨와 레센 등 (창 10:8~12, 대상 1:10, 미 5:6)
ⅲ) 미가 선지자 - 앗수르를 가리켜 ‘니므롯의 땅’이라 함(미 5:6)
※ 미 5:6 – 그들이 - 칼로 앗수르 땅을 - 황폐하게 하며
- 니므롯 땅 어귀를 - 황폐하게 하리라
앗수르 사람이 - 우리 땅에 들어와서
우리 지경을 밟을 때에는 -
⇒ 그가 우리를 - 그에게서 건져내리라
⑦ 바벨탑(창 11:1~9)을 세움.(창 11:1~9, 창 10:8~10)
ⅰ) 온 땅의 - 언어가 - 하나요
- 말이 - 하나였더라(창 11:1)
ⅱ) 바벨탑을 쌓고자 계획함 – 니므롯과 그의 백성들이.(유대 기록)(창 11:3~4)
Ⓐ 때 - 창세기의 연대순으로 한다면 -
※ 대홍수 후 – 101년이 지난 후로 추정
❶ 추정의 근거 - 에벨의 아들 벨렉의 때에 세상이 나뉨.(창 10:5)
※ 창 10:5 - 에벨은 - 2 아들을 낳고
하나의 이름을 - ‘벨렉’이라 하였으니
※ 그 때에 - 세상이 나뉘었음이요
벨렉의 아우의 이름은 - ‘욕단’이며
❷ 아직 노아가 살아 있는 동안 발생한 사건.
※ 노아 - 이후에도 249년을 더 살고 950세에 죽었다함.
Ⓑ 건설자 – 니므롯과 그의 백성들에 의해(창 11:1~9, 창 10:8~10)
※ 노아 → 함 → 구스 → . . . 니므롯(창 10:8)
Ⓒ 장소 – 시날평지에(창 11:2~3)
ⓐ 이에 그들이 - 동방으로 옮기다가 -
※ 시날 평지를 만나 - 거기 거류하며(창 11:2)
ⓑ 서로 말하되 -
※ “자!. 벽돌을 만들어 - 견고히 굽자!.” 하고
ⓒ 이에 - 벽돌로 - 돌을 대신하며
역청으로 - 진흙을 대신하고(창 11:3)
Ⓓ 니므롯이 - 백성들을 선동하고 바벨탑을 쌓게 함.
※ 니므롯 - “자!. 성읍과 탑을 건설하여 -
⇒ 그 탑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여 -
❶ 우리 이름을 - 내고
❷ 온 지면에 - 흩어짐을 면하자!.”
하였더니(창 11:4)
Ⓔ 니므롯의 불순종 - 니므롯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았다.(창 11:1, 창 9:1)
※ 바벨탑을 쌓음 = 하나님의 언약을 믿지 않는 불신앙의 상징(창 11:4)
❶ 하나님 -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9:1)
❷ 니므롯과 백성들 - “흩어짐을 면하자!.”(창 11:4)
ⅲ) 여호와께서 - 사람들이 건설하는 - 그 성읍과 탑을 보려고 -
⇒ 내려 오셨더라(창 11:5)
※ 염려하심.
※ 여호와 - “이 무리가 - 한 족속이요
- 언어도 하나이므로 -
※ 이같이 - 시작하였으니
이 후로는 - 그 하고자 하는 일을 - 막을 수 없으리로다.(창 11:6)
자!. 우리가 내려가서 -
⇒ 거기서 그들의 언어를 - 혼잡하게 하여
⇒ 그들이 -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자!.”(창 11:7)
cf) ‘우리가’ - 삼위일체(성부, 성자, 성령)
ⅳ) 결과 -
❶ 언어를 혼잡하게 하심 - 바벨탑을 쌓던 사람들의 언어를 - 혼잡하게 함.(창 11:9)
❷ 사람이 모이는 것을 그치게 됨. - 온 지면에 흩으심.(창 11:8~9)
Ⓐ 여호와께서 - 거기서 그들을 - 온 지면에 흩으셨으므로 -
⇒ 그들이 - 그 도시를 - 건설하기를 그쳤더라(창 11:8)
Ⓑ 그러므로 그 이름을 - ‘바벨’이라 하니 -
※ 이는 - 여호와께서 - 거기서 온 땅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셨음 이니라
(창 11:19a)
Ⓒ 여호와께서 - 거기서 그들을 - 온 지면에 흩으셨더라(창 11:9b)
ⅴ)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 바벨탑 사건 – 한 언어에서 - 여러 언어로 나뉨.(창 11:1~9)
★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 서로 다른 여러 언어가 -
⇒ 영적으로 - 한 언어로 합해짐.(행 2:1~11)
Ⓐ 부활 후 - 50일 만에 -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강림.(행 2:1~41)
※ 부활 후 40일 동안 이 땅 + 승천 10일 후에 성령이 임함
⇒ 각 사람에게(행 2:2~3)
❶ 홀연히 하늘로부터 -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
⇒ 그들이 앉은 온 집에 – 가득하며(행 2:2)
❷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 그들에게 보여 -
⇒ 각 사람 위에 -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행 2:3)
ⓐ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 성령이 말하게 하심 따라 -
※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행 2:4)
ⓑ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
⇒ 소동하여(행 2:6)
⇒ 다 놀라 - 신기하게 여겨 이르되(행 2:7a) -
※ 사람들 - “보라!. 이 말하는 사람들이 다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 (행 2:7b)
우리가 - 우리 각 사람이 난 곳 방언으로 - 듣게 되는 것이 -
어찌 됨이냐?”(행 2:8)
우리가 다 - 우리의 각 언어로 -
※ 하나님의 큰 일을 말함을- 듣는도다.”(행 2:11b)
ⓒ 우리는 - 바대인과 메대인과 엘람인과 또 메소보다미아,
유대와 갑바도기아, 본도와 아시아(행 2:9)
브루기아와 밤빌리아, 애굽과 및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 여러 지방에 사는 사람들과
로마로부터 온 나그네
곧 유대인과 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행 2:10)
그레데인과 아라비아인들이라(행 2:11a)
ⓓ 또 어떤 이들은 - 조롱하여 이르되 -
※ “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 하더라(행 2:13)
Ⓑ 예수님의 “성령을 기다리라!.”의 말씀이 - 이루어짐.(행 1:4~5)
⇒ 그리스도 안에서 - 성령으로 하나 됨.(행 2:1~11)
※ 예수님 - “❶ 예루살렘을 -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❷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 기다리라!.(행 1:4)
요한①은 -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 몇 날이 못되어 -
⇒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행 1:5)
Ⓒ 요엘 선지자의 예언이 성취됨.(행 2:16~21, 욜 2:28~32)
※ 욜 2:28 - 그 후에
내가 - 내 영을 -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 너희 자녀들이 -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 이상을 볼 것이며
욜 2:29 - 그 때에 내가 또 - 내 영을 -
⇒ 남종과 여종에게 - 부어줄 것이며
⑧ 니므롯은 - 자신이 지배하던 바빌론과 앗시리아에서 -
※ 거짓 신화와 전설들을 만들어 냄.
⑨ 니므롯이 - 셈에 의해 처형됨.
※ 셈(노아의 장자) vs 니므롯(함의 손자)
ⅰ) 타락해 가는 세상을 두고 보지 못한 - 노아의 장자 셈은
⇒ 미스라임(함의 2째 아들)의 나라인 이집트로 갔다.
⇒ 니므롯을 소환함.
ⅱ) 당시 니므롯은 - 자신이 지배하는 지역들을 순방하며 - 지배권을 다지고 있었음.
Ⓐ 그러나 인류의 대시조이자 자신의 아버지(앗수르로 가장하고 있었으니)
셈의 부름에 응해 -
⇒ 미스라임(이집트)로 감.
cf) 앗수르 - 셈의 2째 아들
니므롯은 – 앗수르에 진출하자마자 -
⇒ 앗수르를 죽이고 -
⇒ 앗수르 행세를하고 살았었다.
Ⓑ 도착하자마자 - 셈에 의해 - 최고 법정에 서게 됨.
⇒ 이집트 72명의 집행관 전원에게 - 유죄선고를 받음.
ⅲ) 처형됨 - 인류 최초의 독재자
적그리스도의 예표인 니므롯은 -
⇒ BC 2357년 12월 25일에 -
※ 셈에 의해 처형됨.
ⅳ) 경고의 표시로 - 니므롯의 시체를 토막내어 -
⇒ 각 족속에게로 보냄.
⑩ 그가 죽은 후에도 - 그의 아내 세미라미스와 아들 담무스에 의해 -
⇒ 더욱 우상화 됨.
ⅰ) 담무스 - 니므롯이 죽은 후
그의 아내 세미라미스가 - 다른 남자에게서 낳은 -
※ 사생아이다.
ⅱ) 거짓 신화를 만들어 냄.
❶ 니므롯이 - 마르둑 신으로 변했다.
❷ 담무스는 - 죽은 니므롯이 환생한 것이다.
ⅲ) 그의 추종자들은 - 그의 시신을 토막 내어 -
⇒ 세계 곳곳으로 보내 - 그를 추모하게 함.
⇒ 그 시신이 도착한 곳마다 -
❶ 또다시 니므롯을 신으로 섬기며 -
❷ 신화들이 생겨남.
※ 그리스 신화, 이집트 신화가 생겨난 것도 이 시기이다.
⑪ 각 나라에 변형되어 표현된 니므롯과 셈
ⅰ) 그리스 신화 - 힘센 영웅 헤라클레스, 멧돼지에 치어 죽는 아도니스
※ 셈 – 멧돼지
니므롯 - 아도니스
ⅱ) 이집트 신화 – 동생 세트에게 살해당하는 오시리스.
※ 셈 – 세트
니므롯 - 오시리스
ⅲ) 가나안 – 바알
⑫ 각 나라에 변형되어 표현된 - 니므롯의 아내 세미라미스
ⅰ) 세미라미스 -
※ 니므롯이 처형된 후 - 유복자 담무스를 출산함.
ⅱ) 자신을 - ‘성모’로 숭배하도록 함.
⇒ 세계 곳곳에서 변형되어 나타남.
Ⓐ 이집트 - 이시스 여신
Ⓑ 앗시리아 - 이난나 여신,
Ⓒ 그리스 신화 – 아프로디테
Ⓓ 로마 신화 - 비너스
Ⓔ 가나안 - 아스다롯 등등
ⅲ) 세미라미스는 - 사생아 아들 담무스도 - ❶ ‘태양의 신’으로 우상화함.
❷ 새로 태어난 ‘니므롯’이라 우상화 시킴.
Ⓐ 어머니의 품에 안겨 있는 아이로 묘사됨.
Ⓑ 그들은 세계 모든 신화에서 - 모자 신상의 형태로 숭배됨.
Ⓒ 특히 로마 제국 시대에는 - 태양신으로 섬겨졌다
cf) 담무스의 태어난 날이자 - 니므롯의 사망일인 - 12월 25일은 -
❶ 로마 태양신의 날이기도 함.
❷ 현재 성탄절로 지켜짐.
※ 실제 예수님 탄생일은 12월 25일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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