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 다니엘서③ - 7장~9장, 환상들, 4 짐승, 숫양과 숫염소, 70 이레, 한 사람
(2) 계시편 (7~12장) - 다니엘의 환상 - 이스라엘의 미래.
❶ 벨사살 1년 - 4 짐승(단 7장) - 다니엘① 약 71세
❷ 벨사살 3년 - 숫 양과 숫 염소(단 8장) - 다니엘① 약 74세
❸ 다리오 1년 - 70 이레 - 가브리엘(단 9장) - 다니엘① 약 82세
❹ 고레스 3년 - 1 사람(단 10~13장) - 다니엘① 약 84세
⑩ 4 짐승에 관한 다니엘①의 꿈과 해석(7:1~28)
cf) 느부갓네살의 환상(단 2장)과 다니엘①의 환상(단 7장)이 비슷함
※ 다니엘① 약 71세
ⅰ) 4 짐승 환상(단 7:1~8)
❶ 때 – 바벨론 벨사살 왕 원년에(단 7:1a)
❷ 다니엘①이 - 그의 침상에서 - 꿈을 꾸며
- 머리 속으로 - 환상을 받고 -
⇒ 그 꿈을 기록하며 - 그 일의 대략을 진술하니라(단 7:1)
❸ 다니엘①이 진술하여 이르되 -
※ 다니엘① - “내가 밤에 환상을 보았는데
하늘의 4 바람이 - 큰 바다로 몰려 불더니(단 7:2)
※ 큰 짐승 4 이 - 바다에서 나왔는데 -
⇒ 그 모양이 - 각각 다르더라(단 7:3)
cf) 그 4큰 짐승은 - 세상에 일어날 4 왕이라(단 7:17)
Ⓐ 1째 짐승 - 사자(단 7:4) - 바벨론(BC 603 ~ BC 538)
★ 머리 - 순금(단 2:32)
ⓐ 1째는 - 사자와 같은데
ⓑ 독수리의 날개가 있더니 -
※ 내가 보는 중에 - 그 날개가 뽑혔고
ⓒ 또 땅에서 들려서 - 사람처럼 두 발로 서게 함을 받았으며
ⓓ 또 사람의 마음을 받았더라(단 7:4)
Ⓑ 2째 짐승 - 곰(단 7:5) - 메데와 바사(BC 559 ~ BC 330)
★ 가슴과 두 팔 - 은(단 2:32)
ⓐ 또 보니 다른 짐승 - 곧 2째는 - 곰과 같은데
ⓑ 그것이 - 몸 한쪽을 들었고
ⓒ 그 입의 잇 사이에는 - 3 갈빗대가 물렸는데 -
※ 그것에게 말하는 자들이 있어 이르기를 -
⇒ “일어나서 - 많은 고기를 먹으라!”
하였더라(단 7:5)
Ⓒ 3째 짐승 - 표범(단 7:6) - 헬라(BC 330 ~ BC 30)
★ 배와 넓적 다리 - 놋(단 2:32)
ⓐ 그 후에 내가 또 본즉 -
※ 다른 짐승 -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 그 등에는 - 새의 날개 4이 있고
ⓒ 그 짐승에게 - 또 머리 4이 있으며
ⓓ 권세를 받았더라(단 7:6)
Ⓓ 4째 짐승 - 무섭고 놀라우며 매우 강함(단 7:7~8) - 로마Ⅰ(BC 168~ AD 476)
★ 종아리 - 쇠(단 2:33)
ⓐ 내가 밤 환상 가운데에 - 그 다음에 본 4 째 짐승은 -
ⓑ 무섭고 놀라우며
ⓒ 또 매우 강하며
ⓓ 또 쇠로 된 큰 이가 있어서 - 먹고 부서뜨리고 -
※ 그 나머지를 - 발로 밟았으며
ⓔ 이 짐승은 - ❶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❷ 또 10 뿔이 있더라(단 7:7)
cf) 10 뿔 - 이 나라에서 일어날 10 왕들(단 7:7, 단 7:20, 단 7:24)
※ 동로마와 서로마의 분열 이후
⇒ 로마Ⅱ - 신생국가들(AD 476~현재)
★ 발 - 쇠+진흙(단 2:33)
ⓕ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에 -
※ 다른 작은 뿔이 - 그 사이에서 나더니 -
❶ 1 번째 뿔 중의 - 3 이 -
※ 그 앞에서 - 뿌리까지 뽑혔으며(단 7:8a)
❷ 이 작은 뿔에는 - 사람의 눈 같은 - 눈들이 있고
- 또 입이 있어 - 큰 말을 하였더라
(단 7:8b, 단 7:20, 단 7:24~27)
cf) 다른 뿔(단 7:20) = 또 하나(단 7:24) = 적그리스도
※ 단 7:20 - 또 그것의 머리에는 - 10 뿔이 있고
그 외에 - 또 다른 뿔이 나오매 -
⇒ 3 뿔이 - 그 앞에서 빠졌으며
그 뿔에는 - 눈도 있고
- 큰 말을 하는 입도 있고
그 모양이 - 그의 동류보다 - 커 보이더라
단 7:21 - 이 뿔이 - 성도들과 더불어 싸워 -
⇒ 그들에게 - 이겼더니
(단 7:21, 단 8:24, 계 13:7)
ⅱ)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하나님)
※ 인자 같으신 이 =지극히 높으신 자(예수님)(단 7:9~14, 단 2:34, 단 7:22)
Ⓐ 내가 보니 - 왕좌가 놓이고
-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 좌정하셨는데
cf)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단 7:9, 단 7:22) = 하나님
ⓐ 그의 옷은 - 희기가 눈 같고
ⓑ 그의 머리털은 - 깨끗한 양의 털 같고
ⓒ 그의 보좌는 – 불꽃이요
ⓓ 그의 바퀴는 - 타오르는 불이며(단 7:9)
ⓔ 불이 - 강처럼 흘러 - 그의 앞에서 나오며
ⓕ 그를 섬기는 자는 - 천천이요
그 앞에서 모셔 선 자는 – 만만이며
ⓖ 심판을 베푸는데 - 책들이 펴 놓였더라(단 7:10)
※ 책들 - 생명책
Ⓑ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
ⓐ 인자 같은 이가 -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
※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 그 앞으로 인도되매 -
(단 7:13)
cf) 인자 같은 이 = 손대지 아니한 돌(단 2:34)
= 지극히 높으신 자(단 7:22, 단 7:24)
= 예수 그리스도
⇒ 그에게 -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❶ 그의 권세는 -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❷ 그의 나라는 -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단 7:14, 2:44)
⇒ 하나님이 한 나라를 세우심(단 2:44)
※ 단 2:44 - 이 여러 왕들의 시대에
하늘의 하나님이 - 한 나라를 세우시리니
※ 이것은 - 영원히 망하지도 아니할 것이요
그 국권이 - 다른 백성에게로 돌아가지도
아니할 것이요
도리어 이 모든 나라를 쳐서 – 멸망시키고 -
⇒ 영원히 설 것이라(단 2:44)
ⅲ) 환상 해석(단 7:15~28)
Ⓐ 나 다니엘①이 - 중심에 근심하며
- 내 머리 속의 환상이 - 나를 번민하게 한지라(단 7:15)
Ⓑ 내가 그 곁에 모셔 선 자들 중 - 하나에게 나아가서 -
※ 이 모든 일의 - 진상을 물으매 -
⇒ 그가 내게 말하여 - 그 일의 해석을 알려 주며 이르되 -
(단 7:16)
※ 가브리엘 - “그 4 큰 짐승은 - 세상에 일어날 4 왕이라(단 7:17)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이 - 나라를 얻으리니 -
⇒ 그 누림이 - 영원하고 영원하고 영원하리라.”(단 7:18)
Ⓒ 이에 내가 - 4째 짐승에 관하여 확실히 알고자 하였으니 -
ⓐ 곧 그것은 - 모든 짐승과 달라서- 심히 무섭더라
❶ 그 이는 - 쇠요
❷ 그 발톱은 - 놋이니 -
⇒ 먹고 부서뜨리고 -
나머지는 발로 밟았으며(단 7:19)
ⓑ 또 그것의 머리에는 - 10 뿔이 있고
그 외에 - 또 다른 뿔이 나오매 -
⇒ 3 뿔이 - 그 앞에서 빠졌으며 -
※ 그 뿔에는 - 눈도 있고
- 큰 말을 하는 입도 있고
그 모양이 - 그의 동류보다 커 보이더라(단 7:20)
Ⓓ 내가 본즉 - 이 뿔이 -
※ 성도들과 더불어 싸워 - 그들에게 이겼더니(단 7:21)
⇒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와서 -
❶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을 위하여 - 원한을 풀어 주셨고
❷ 때가 이르매 - 성도들이 나라를 얻었더라(단 7:22)
Ⓔ 모신 자가 이처럼 이르되 -
ⓐ 4째 짐승은 - 곧 땅의 4째 나라인데 -
※ 이는 - 다른 나라들과는 달라서 -
⇒ 온 천하를 삼키고 - 밟아 부서뜨릴 것이며
(단 7:23)
ⓑ 그 10 뿔은 - 그 나라에서 일어날 10 왕이요
ⓒ 그 후에 - 또 하나가 일어나리니 -
❶ 그는 - ⒈ 먼저 있던 자들과 - 다르고
⒉ 또 3 왕을 - 복종시킬 것이며(단 7:24)
⒊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 말로 대적하며
⒋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단 7:25)
⒌ 그가 또 - 때와 법을 - 고치고자 할 것이며(단 7:26a)
❷ 성도들은 -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
⇒ 1 때와 2 때와 1/2 때를 – 지내리라(단 7:26b)
ⓓ 그러나 심판이 시작되면 -
❶ 그는 - 권세를 빼앗기고 -
⇒ 완전히 멸망할 것이요(단 7:26b)
❷ 나라와 권세와 온 천하 나라들의 위세가 -
⇒ 지극히 높으신 이의 - 거룩한 백성에게 - 붙인 바 되리니
(단 7:27a)
❸ 그의 나라는 - 영원한 나라이라
⇒ 모든 권세 있는 자들이 - 다 그를 섬기며
- 복종하리라(단 7:27b)
Ⓕ 그 말이 - 이에 그친지라
⇒ 나 다니엘①은 - 중심에 번민하였으며
- 내 얼굴빛이 변하였으나 -
※ 내가 이 일을 - 마음에 간직하였느니라(단 7:28)
⑪ 숫양과 숫염소에 관한 다니엘①의 이상(단 8:1~14)
❶ 때 - 벨사살 3년 - 다니엘 74세(단 8:1)
❷ 장소 - 을래 강변(단 8:2)
❸ 가브리엘이 깨닫게 함.(단 8:15~27)
⇒ 정한 때 끝에 관한 환상임(단 8:17)
❹ 상징 – 헬라가 바사제국을 정복
※ 숫양 – 메데와 바사 연합국
숫염소 - 헬라(알렉산더)
ⅰ) 나 다니엘①에게 처음에 나타난 환상 후 -
※ 벨사살 왕 제 3년에 - 다시 한 환상이 나타나니라(단 8:1)
ⅱ) 내가 환상을 보았는데 - 내가 그것을 볼 때에 -
❶ 내 몸은 - 엘람 지방 수산 성에 있었고
❷ 내가 환상을 보기는 - 을래 강변에서이니라(단 8:2)
ⅲ) 내가 눈을 들어 본즉 -
Ⓐ 강 가에 - 2 뿔 가진 - 숫양이 섰는데 -
❶ 그 2 뿔이 - 다 길었으며
❷ 그 중 1 뿔은- 다른 뿔보다 길었고
❸ 그 긴 것은 - 나중에 난 것이더라(단 8:3)
cf) 메데-바사 연합국 중 - 바사의 세력이 더 컸으므로 -
⇒ 바사의 뿔이 더 길었다.
⇒ 바사가 통일함.
※ 바벨론 < 메데-바사(숫양) < 바사(숫양의 2개의 뿔 중 더 긴 뿔)
Ⓑ 내가 본즉 - 그 숫양이 - 서쪽과 북쪽과 남쪽을 향하여 – 받으나 -
※ 그것을 당할 짐승이 - 하나도 없고
그 손에서 구할 자가 - 없으므로 -
⇒ 그것이 - 원하는 대로 행하고
⇒ 강하여졌더라(단 8:4)
Ⓒ 내가 생각할 때에 -
ⓐ 한 숫염소(헬라)가 - 서쪽에서부터 와서 -
⇒ 온 지면에 두루 다니되 - 땅에 닿지 아니하며(단 8:5a)
cf) 숫염소 = 헬라(알렉산더)
ⓑ 그 염소(헬라)의 - 2 눈 사이에는 - 현저한 뿔이 있더라(단 8:5b)
cf) 현저한 뿔 = 알렉산더
ⓒ 그것(알렉산더)이 - 2 뿔 가진 숫양(메데-바사) -
⇒ 곧 내가 본 바 강 가에 섰던 양에게로 - 나아가되 -
※ 분노한 힘으로 - 그것에게로 달려가더니(단 8:6)
ⓓ 그것이 – 숫양(메데-바사)에게로 가까이 나아가서는 -
⇒ 더욱 성내어 - 그 숫양을 쳐서 - 그 2 뿔을 꺾으나 -
※ 숫양에게는 - 그것을 대적할 힘이 없으므로
⇒ 그것이 - 숫양을 땅에 엎드러뜨리고 - 짓밟았으나 -
※ 숫양을 - 그 손에서 벗어나게 할 자가 – 없었더라
(단 8:7)
Ⓓ 숫염소(헬라)가 - 스스로 심히 강대하여 가더니 -
※ 강성할 때에 - ❶ 그 큰 뿔이 꺾이고
❷ 그 대신에 - 현저한 뿔 4이 -
※ 하늘 사방을 향하여 났더라(단 8:8)
cf) 알렉산더가 죽은 뒤 22년 후 – 4명의 신하들이 나누어 다스림.
Ⓔ 그 중 한 뿔에서 - 또 작은 뿔 하나가 나서 -
⇒ 남쪽과 동쪽과 또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 심히 커지더니(단 8:9)
cf) ❶ 한 뿔 = 셀레우코스 = 셀류쿠스
❷ 작은 뿔 =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4세
= 적그리스도
※ 단 8:23 - 이 4 나라 마지막 때에
반역자들이 가득할 즈음에 -
※ 한 왕이 - 일어나리니
ⓐ 그것이 - 하늘 군대에 미칠 만큼 커져서 -
⇒ 군대와 별들 중의 몇을 - 땅에 떨어뜨리고
- 그것들을 짓밟고(단 8:10)
cf) 군대와 별들 중의 몇 = 순교자들
ⓑ 또 스스로 높아져서 -
❶ 군대의 주재를 – 대적하며(단 8:11a)
❷ 그에게 매일 드리는 제사를 - 없애 버렸고(단 8:11b)
❸ 그의 성소를 – 헐었으며(단 8:11c)
❹ 그의 악으로 말미암아 -
⇒ 백성이 매일 드리는 제사가 - 넘긴 바 되었고(단 8:12a)
❺ 그것이 또 진리를 - 땅에 던지며(단 8:12b)
❻ 자의로 행하여 – 형통하였더라(단 8:12c)
ⅳ) 내가 들은즉 - 한 거룩한 이가 말하더니 -
- 다른 거룩한 이가 - 그 말하는 이에게 묻되 -
cf) 거룩한 이 = 천사들 간의 대화 내용이다.
※ 거룩한 이 - “환상에 나타난 바 - 매일 드리는 제사와
-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 성소와 백성이 - 내준 바 되며
- 짓밟힐 일이 -
※ 어느 때까지 이를꼬?”
하매(단 8:13)
다른 거룩한 이 - “그가 내게 이르되 -
※ “❶ 2,300 주야까지니
❷ 그 때에 - 성소가 정결하게 되리라.”
하였느니라.”(단 8:14)
cf) 2,300 주야 = 2,300일
= 종교 박해 시작 ~ 성전의 정결과 제사가 회복된 때
⑫ 이상의 해석 - 가브리엘 천사가 환상을 깨닫게 하다(단 8:15~27)
ⅰ) 나 다니엘①이 - 이 환상을 보고 그 뜻을 알고자 할 때에 -
※ 사람 모양 같은 것이 - 내 앞에 섰고(단 8:15)
ⅱ) 내가 들은즉 - 을래 강 두 언덕 사이에서
사람의 목소리가 있어 외쳐 이르되 -
※ “가브리엘아!.
이 환상을 - 이 사람에게 깨닫게 하라!.”
하더니(단 8:16)
ⅲ) 그가 - 내가 선 곳으로 나왔는데 -
Ⓐ 그가 나올 때에 -
⇒ 내가 두려워서 -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매(단 8:17a)
Ⓑ 그가 내게 이르되 -
※ 가브리엘 - “인자야!. 깨달아 알라!.
이 환상은 - 정한 때 끝에 관한 것이니라.”(단 8:17b)
Ⓒ 그가 내게 말할 때에 - 내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어
깊이 잠들매 -
⇒ 그가 나를 어루만져서 - 일으켜 세우며(단 8:18)
※ 가브리엘 -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에 - 될 일을 -
※ 내가 네게 - 알게 하리니 -
이 환상은 - 정한 때 끝에 관한 것임이라.”(단 8:19)
ⅳ) 해석(단 8:20~25, 단 8:9~14)
Ⓐ 네가 본 바 - 2 뿔 가진 숫양은 - 곧 메대와 바사 왕들이요(단 8:20)
Ⓑ 털이 많은 숫염소는 - 곧 헬라 왕이요(단 8:21a)
Ⓒ 그의 두 눈 사이에 있는 - 큰 뿔은 - 곧 그 첫째 왕이요(단 8:21b)
cf) 첫 째 왕 = 알렉산더
Ⓓ 이 뿔이 꺾이고 - 그 대신에 4 뿔이 났은즉 -
⇒ 그 나라 가운데에서 - 4 나라가 일어나되 -
※ 그의 권세만 못하리라(단 8:22)
Ⓔ 이 4 나라 마지막 때에 - 반역자들이 가득할 즈음에 -
※ 한 왕이 – 일어나리니
cf) 한 왕 =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4세
⒈ 침묵시대에 시리아 통치 BC 175년.
⒉ 유대인 공포 정치 - 유대인 백성들 학살.
⒊ 성전 파괴 및 더럽힘 - 제단에 돼지 드림. 제단에 신상 세움
❶ 그 얼굴은 – 뻔뻔하며
❷ 속임수에 - 능하며(단 8:23)
❸ 그 권세가 - 강할 것이나 -
※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❹ 그가 장차 - 놀랍게 파괴 행위를 하고
❺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❻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 멸하리라(단 8:24)
❼ 그가 꾀를 베풀어 - 제 손으로 속임수를 행하고
❽ 마음에 스스로 큰 체하며
❾ 또 평화로운 때에 - 많은 무리를 멸하며
❿ 또 스스로 서서 - 만왕의 왕을 대적할 것이나 -
※ 그가 - 사람의 손으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 깨지리라
(단 8:25)
Ⓕ 이미 말한 바 - 주야에 대한 환상은 - 확실하니 -
※ 너는 - 그 환상을 간직하라!.
이는 - 여러 날 후의 일임이라.”
하더라(단 8:26)
ⅴ) 이에 - 나 다니엘①이 지쳐서 -
⇒ 여러 날 앓다가 일어나서 - 왕의 일을 보았느니라
❶ 내가 - 그 환상으로 말미암아 - 놀랐고
❷ 그 뜻을 깨닫는 사람도 – 없었느니라(단 8:27)
⑬ 다니엘①의 기도(단 9:1~19)
ⅰ) 때 - 메대 족속 아하수에로①의 아들 다리오①가
갈대아 나라 왕으로 세움을 받던 첫 해(단 9:1)
※ 때 – 메대왕 다리오① 원년 때
다니엘① 82세 때
cf) ❶ 아하수에로①의 본래 이름 - 아스티아게스
❷ 아하수에로는 - 왕을 칭하는 표현.
❸ 다리오①가 - 갈대아 나라 왕 – 즉 메대 왕아 됨.
※ 고레스 2세에 의해 - 다리오①가 메대의 왕이 됨.
다리오① - 고레스 2세의 - 장인이자
- 외삼촌
ⅱ) 다니엘①이 - 예레미야의 편지를 읽고(단 9:2, 렘 29:1)
⇒ 깨달음 - ❶ 포로기간이 – 70년이며(단 9:2)
❷ 포로가 된 이유를.(단 9:5~16)
※ 렘 29:1 - 선지자 예레미야가
예루살렘에서 - 이 같은 편지를 -
⇒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끌고 간
포로 중 - 남아 있는 장로들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에게 -
※ 보냈는데
Ⓐ 나 다니엘①이 - 책을 통해 -
※ 여호와께서 말씀으로-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알려 주신 -
그 연수를 – 깨달았나니 -
⇒ 곧 - “예루살렘의 황폐함이 - 70 년 만에 그치리라!.”
하신 것이니라(단 9:2)
Ⓑ 금식하며 하나님께 기도하며 - 간구함.(단 9:3~19)
※ 내가 - 금식하며
- 베옷을 입고 재를 덮어쓰고
-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 결심하고(단 9:3)
⇒ 내 하나님 여호와께 - 기도하며 자복하여 이르기를
(단 9:4a)
ⓐ 크시고 두려워할 주 하나님,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를 위하여 -
⇒ 언약을 지키시고
그에게 - 인자를 베푸시는 이시여!.(단 9:4b)
ⓑ 우리는 - 이미 범죄하여 -
※ 패역하며, 행악하며, 반역하여 -
⇒ 주의 법도와 규례를 - 떠났사오며(단 9:5)
ⓒ 우리가 또 - 주의 종 선지자들이 -
※ 주의 이름으로 - 우리의 왕들과 우리의 고관과 조상들과
온 국민에게 말씀한 것을 -
⇒ 듣지 – 아니하였나이다.(단 9:6)
ⓓ 주여!.
공의는 - 주께로 돌아가고
수치는 - 우리 얼굴로 돌아옴이 - 오늘과 같아서 -
※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거민들과
이스라엘이 가까운 곳에 있는 자들이나
먼 곳에 있는 자들이 다 -
⇒ 주께서 쫓아내신 각국에서 - 수치를 당하였사오니 -
※ 이는 - 그들이 주께 - 죄를 범하였음이니이다.
(단 9:7)
ⓔ 주여!.
수치가 - 우리에게 돌아오고
우리의 왕들과 우리의 고관과 조상들에게 - 돌아온 것은 -
※ 우리가 - 주께 범죄하였음이니이다 마는(단 9:8)
ⓕ 주 우리 하나님께는 - 긍휼과 용서하심이 있사오니
※ 이는 - 우리가 -
❶ 주께 - 패역하였음이오며(단 9:9)
❷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 듣지 아니하며
❸ 여호와께서 -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부탁하여
우리 앞에 세우신 율법을 -
※ 행하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단 9:10)
ⓖ 온 이스라엘이 - 주의 율법을 범하고
- 치우쳐 가서 - 주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으므로 -
⇒ 이 저주가 - 우리에게 내렸으되 -
⇒ 곧 하나님의 종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 맹세대로 되었사오니 -
※ 이는 - 우리가 - 주께 범죄하였음이니이다.
(단 9:11)
ⓗ 주께서 - 큰 재앙을 - 우리에게 내리사 -
⇒ 우리와 및 우리를 재판하던 재판관을 쳐서 -
※ 하신 말씀을 – 이루셨사오니
⇒ 온 천하에 - 예루살렘에서 일어난 일 같은 것이 – 없나이다.(단 9:12)
ⓘ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
⇒ 이 모든 재앙이 - 이미 우리에게 내렸사오나 -
※ 우리는 - 우리의 죄악을 떠나고 주의 진리를 깨달아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얼굴을 -
⇒ 기쁘게 하지 – 아니하였나이다.
(단 9:13)
ⓙ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 이 재앙을 간직하여 두셨다가 -
⇒ 우리에게 내리게 하셨사오니
❶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모든 일이 - 공의로우시나
❷ 우리가 - 그 목소리를 - 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단 9:14)
ⓚ 강한 손으로 - 주의 백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 오늘과 같이 명성을 얻으신 우리 주 하나님이여!.
※ 우리는 - 범죄하였고
- 악을 행하였나이다.(단 9:15)
ⓛ 주여!. 구하옵나니 -
❶ 주는 - 주의 공의를 따라 - 주의 분노를 -
⇒ 주의 성 예루살렘, 주의 거룩한 산에서 - 떠나게 하옵소서!.
❷ 이는 - 우리의 죄와 우리 조상들의 - 죄악으로 말미암아 -
⇒ 예루살렘과 주의 백성이 - 사면에 있는 자들에게 -
※ 수치를 당함이니이다.(단 9:16)
ⓜ 그러하온즉 우리 하나님이여!.
지금 주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
⇒ 주를 위하여 - 주의 얼굴 빛을 -
※ 주의 황폐한 성소에 – 비추시옵소서!.(단 9:17)
ⓝ 나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여 - 들으시며
눈을 떠서 - 우리의 황폐한 상황과
-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성을 – 보옵소서!.
우리가 - 주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
※ 우리의 공의를 -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 의지하여 함이니이다.(단 9:18)
ⓞ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 이는 -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
⇒ 주의 이름으로 - 일컫는 바 됨이니이다.(단 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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