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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곤 ~ 디오드레베

176. 단 지파 - 단의 자손들, 오홀리압, 삼손, 여로보암①의 금송아지, 앗수르 유수

176. 단지파 - 단의 자손들,  오홀리압, 삼손, 여로보암①의 금송아지, 앗수르 유수 

① 단의 자손들

                  cf) 단 - 야곱과 빌하의 아들

 

② 출애굽 광야시대

        ⅰ) 출애굽 후 광야에서 후방 경계의 역할을 맡음(민 10:25)

                  ※ 민 10:25 - 다음으로 단 자손 진영의 군기에 속한 자들이

                                       그들의 진영별로 행진하였으니 - 

                                                    ※ 이 군대는 - 모든 진영의 - 마지막 진영이었더라

                                       단 군대는 암미삿대의 아들 아히에셀이 이끌었고

         

         ⅱ) 오홀리압 - ❶ 브살렐과 함께 성막을 건축함.(출 31:2)

                                ❷ 하나님이 지혜를 주셔서 -

                                                             ⇒ 성막을 설계 성전 기물과 의복을 만들게 하심.(출 31:6~11)

                      내가 또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 오홀리압을 세워 -

                                                                                          ※ 그와 함께 하게 하며(단 31:6a)

                      지혜로운 마음이 있는 모든 자에게 - 내가 지혜를 주어 -

                                                             ⇒ 그들이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을 - 다 만들게 할지니(출 31:6b)

                                        ※ 출 31:7 - 곧 회막과 증거궤와 그 위의 속죄소와

                                                            회막의 모든 기구와

                                             출 31:8 - 상과 그 기구와 순금 등잔대와

                                                            그 모든 기구와 분향단과

                                             출 31:9 -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과

                                             출 31:10 - 제사직을 행할 때에 입는 정교하게 짠 의복

                                                              곧 제사장 아론의 성의와 그의 아들들의 옷과

                                             출 31:11 - 관유와 성소의 향기로운 향이라

                                                                              ※ 무릇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 그들이 만들지니라

 

③ 여호수아① 시대 - 가나안에서는 유다와 지중해 사이에 있는 비옥한 땅을 분배받음.(수 19:40~48) 

 

 

하나성경

 

 

 

 

        ⅰ) 여호수아 땅 분배 때 - 가나안의 남서 지역에서 살았다(수 19:40~48)

                                                          ※ 남쪽 단지파   

        ⅱ) 이후 - 블레셋 정복에 실패한 단 지파는 -

                                                          ⇒ 북쪽으로 이주함.(수 19:47, 삿 18:29)

                                ❶ 요단 강의 한 수원 부근에 새로운 정착지를 형성.(수 19:47)

                                                          ※ 가나안(팔레스타인)의 북쪽 성읍

                                ❷ 물이 풍성하다.

        ⅲ) 레셈을 정복하고 - 그곳을 ‘단’이라고 개명함.(삿 18:1~29)

                                                          ※ 북쪽 단지파

                      Ⓐ 그런데 단 자손의 경계는 - 더욱 확장되었으니(수 19:47a)

                      Ⓑ 이는 단 자손이 올라가서 -

                                             ※ 레셈과 싸워 - 그것을 점령하여 칼날로 치고 -

                                                                                       ⇒ 그것을 차지하여 - 거기 거주하였음이라

                                                                                       ⇒ 그들의 조상 ‘단’의 이름을 따라서 -

                                                                                                                 ※ 레셈을 - ‘단’이라 하였더라(수 19:47b)

 

 

하나성경

 

 

 

 

       ⅳ) “단에서 브엘세바까지”라는 표현은 - 팔레스타인 전역을 나타냄.(삿 20:1, 삼삼 3:20)

                                                    ex) 백두에서 한라까지

 

 

하나성경

 

 

 

 

         ⅴ) 이후 남쪽의 단 지파 - 유다 지파에 흡수됨.

 

④ 사사시대 - 모세의 손자 요나단③을 - 단 지파의 제사장으로 삼음(삿 17:7~13)

                  ❶  미가②가 - 레위인 소년을 - 개인 제사장으로 삼음(삿 17:7~13)

                                             ⒈모세의 손자 - 요나단③였음.(삿 18:30)

                                                        ※ 모세 → 게르솜 → 요나단③

                                                                                ★참고 - 279. 모세①~⑨

                                                                                              40. 게르솜

                                             ⒉레위인이 - 개인의 가정을 위해 제사장이 됨.

                  ❷  얼마나 사사시대기 영적으로 타락했는지 알 수 있음.

                                  ※ 모세의 손자가 - 생활고로 여기저기 떠돌아 다니다

                                                               미가②의 집에 들어가게 됨.

                                             ⇒ 한 개인의 우상을 섬기는 개인 제사장이 됨.(삿 18:19)

                                             ⇒ 이후 단지파의 제사장이 됨(삿 18:30)

                 ❸  단 자손이 - 라이스를 정복함(삿 18:27~30)

                                             ⇒ ⒈‘라이스’를 - ‘단’이라고 고침.(삿 18:29)

                                                  ⒉ 단 자손들이 - 라이스(텔 단)에 거주하게 됨.

       ⅰ) 유다 가족에 속한 유다 베들레헴①에 - 한 청년이 있었으니 -

                                  ※ 그는 - 레위인으로서 - 거기서 거류하였더라(삿 17:7)

                                                                            ★참고 - 243. 레위지파, 레위인①~⑤       

       ⅱ) 그 사람이 - 거주할 곳을 찾고자 하여 -

                    Ⓐ 그 성읍 유다 베들레헴①을 - 떠나 가다가(삿 17:8a)

                    Ⓑ 에브라임 산지로 가서 - 미가②의 집에 이르매(삿 17:8b) -

                                                                            ★참고 - 299. 미가②

                                  ※ 미가② - “너는 - 어디서부터 오느냐?”(삿 17:9a)

                                       레위인 - “나는 - 유다 베들레헴①의 레위인으로서 -

                                                                         ※ 거류할 곳을 - 찾으러 가노라.”(삿 17:9b)

                                       미가② - “네가 - 나와 함께 거주하며

                                                              - 나를 위하여 아버지와 제사장이 되라!.

                                                      내가 해마다 - 은 10과

                                                                         - 의복 1 벌과

                                                                         - 먹을 것을 주리라!.”

                                                                           하므로(삿 17:10a)

                  Ⓒ  그 레위인이 - 들어갔더라(삿 17:10b)

                  Ⓓ  미가②가 - 그 레위인(요나단③)을 - 거룩하게 구별하매 -

                                 ※ 그 청년이 - 미가②의 제사장이 되어 -

                                                                                 ⇒ 그 집에 있었더라(삿 17:12)

       ⅲ) 단지파의 정탐자 5명이 - 에브라임까지 내려와 미가②의 집에 이름.

                                      ⇒ 미가②의 집에 머물게 됨.(삿 18:2)

 

 

 

하나성경

 

 

 

                    Ⓐ 배경

                             ❶ 그때에 -

                                       ※ 이스라엘에 - 왕이 없었고

                             ❷ 단 지파는 - 그 때에 거주할 기업의 땅을 - 구하는 중이었으니

                                                          ※ 이는 - 그들이 이스라엘 지파 중에서 -

                                                                                   ※ 그때까지 기업을 - 분배받지 못하였음이라

                                                                                                                                        (삿 18:1)

                    Ⓑ 단 자손이 - 소라와 에스다올에서부터

                                                          ※ 그들의 가족 가운데 - 용맹스런 5사람을 보내어 -

                                                                           ⇒ 땅을 - 정탐하고 살피게 하며

                                 ⓐ 그들에게 이르되 -

                                                          ※ “너희는 가서 - 땅을 살펴보라!.”

                                                                                     하매

                                 ⓑ 그들이 - 에브라임 산지에 가서 -

                                                          ⇒ 미가②의 집에 이르러 - 거기서 유숙하니라(삿 18:2)

                    Ⓒ 그들이 - 미가②의 집에 있을 때에 -

                                                           ※ 그 레위 청년(요나단③)의 - 음성을 알아듣고 -

                                                                          cf) 요나단③이 모세의 손자임을 알고 있었다.

                                                                                                                           (삿 19:30b)

                               ⇒ 그리로 돌아가서 - 그에게 이르되 -

                                            ※ 단 자손 - “ ❶ 누가 너를 - 이리로 인도하였으며,

                                                                  ❷ 네가 여기서 - 무엇을 하며,

                                                                  ❸ 여기서 - 무엇을 얻었느냐?”(삿 18:3)

                                                                “우리를 위하여 - 하나님께 물어 보아서 -

                                                                         ⇒ 우리가 가는 길이 형통할는지 - 우리에게 알게 하라!.”

                                                                                                                                            (삿 18:5)

                                               제사장(요나단③) - “평안히 가라!.

                                                                              너희가 가는 길은 여호와 앞에 있느니라!.”(삿 18:6)

       ⅳ) 단 자손들이 - 라이스(단)정탐을 마치고 돌아간 뒤 -

                                                     ⇒ 다시 올라와 - ‘마하네 단’을 세움.(삿 18:7~12)

                                                                  ※ 기럇여아림 뒤에 있음.(단 18:12)

                    Ⓐ 이에 5 사람이 떠나 - 라이스에 이르러 - 거기 있는 백성을 본즉 -

                                ❶  염려 없이 - 거주하며 

                                ❷  시돈 사람들이 사는 것처럼 - 평온하며 안전하니

                                ❸ 그 땅에는 - 부족한 것이 없으며

                                ❹ 부를 누리며

                                ❺ 시돈 사람들과 거리가 멀고 - 어떤 사람과도 상종하지 아니함이라(삿 18:7)

                   Ⓑ 그들이 - 소라와 에스다올에 돌아가서 -

                                                            ⇒ 그들의 형제들에게 이르매 -

                                ※ 형제들 - “너희가 보기에 어떠하더냐?”(삿 18:8)

                                     단 정탐군들 - “일어나 - 그들을 치러 올라가자!.

                                                             우리가 그 땅을 본즉 - 매우 좋더라.

                                                             너희는 가만히 있느냐?

                                                             나아가서 그 땅 얻기를 - 게을리 하지 말라!.(삿 18:9)

                                                             너희가 가면 - 평화로운 백성을 만날 것이요,

                                                             그 땅은 - 넓고

                                                             그곳에는 - 세상에 있는 것이 하나도 부족함이 없느니라.

                                                             하나님이 그 땅을 - 너희 손에 넘겨 주셨느니라!.”(삿 18:10)

                    Ⓒ 단지파의 600명이 더 내려옴.(삿 18:11)

                                 ⓐ 지파의 가족 중 - 600명이 - 무기를 지니고

                                                                            - 소라와 에스다올에서 출발하여(삿 18:11)

                                                                            - 올라가서 -

                                                     ⇒ 유다에 있는 - 기럇여아림에 진 치니

                                 ⓑ 그러므로 그 곳 이름이 - 오늘까지 ‘마하네 단’이며 -

                                                     ※ 그 곳은 - 기럇여아림 뒤에 있더라(삿 18:12)

       ⅴ) 함께 살던 레위인(요나단③)이 - 단 자손을 따라 떠남.(삿 18:13~26)

                    Ⓐ 무리가 거기서 떠나 - 에브라임 산지 미가②의 집에 이르니라(삿 18:13)

                    Ⓑ 전에 라이스 땅을 정탐하러 갔던 5사람이 - 그 형제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

                                 ※ 단 정탐군들 - “이 집에 - 에봇과

                                                                        - 드라빔과

                                                                        - 새긴 신상과

                                                                        - 부어 만든 신상이 -

                                                                                     ※ 있는 줄을 - 너희가 아느냐?

                                                             그런즉 이제 너희는 - 마땅히 행할 것을 생각하라!.”

                                                                                                                         (삿 18:14)

                     Ⓒ 5사람이 - 그쪽으로 향하여 - 그 청년 레위 사람의 집

                                                                    곧 미가②의 집에 이르러 - 그에게 문안하고

                                                                                                                       (삿 18:15)

                                ⓐ 단 자손 600 명은 - 무기를 지니고 문 입구에 서니라(삿 18:16)

                                ⓑ 그 5 사람이 - 미가②의 집에 들어가서 -

                                                 ⇒ 그 새긴 신상과 에봇과 드라빔과 부어 만든 신상을 -

                                                                         ※ 가지고 나오매(삿 18:18a)

                     Ⓓ 정탐자들이 - 미가②의 집에 있는 레위인(요나단③)을 -

                                                            ※ 단지파의 제사장이 되길 유혹함.(삿 18:19)

                                 ※ 제사장 - “너희가 무엇을 하느냐?”(삿 18:18b)

                                      5사람 - “잠잠하라!. 네 손을 입에 대라!.

                                                    우리와 함께 가서 - 우리의 아버지와 제사장이 되라!.

                                                    네가 - ❶ 한 사람의 집의 - 제사장이 되는 것과

                                                           - ❷ 이스라엘의 한 지파 한 족속의 - 제사장이 되는 것 중에서 -

                                                                                ※ 어느 것이 낫겠느냐?”(삿 18:19)

       ⅵ) 요나단③이 - 단지파의 제사장이 됨

                     Ⓐ 그 제사장(요나단③)이 - 마음에 기뻐하여 -

                                    ⇒ 에봇과 드라빔과 새긴 우상을 - 받아 가지고 -

                                                               ※ 그 백성 가운데로 - 들어가니라(삿 18:20)

                     Ⓑ 단 자손이 -

                                ❶ 자기들을 위하여 - 그 새긴 신상을 세웠고

                                ❷ 모세의 손자요 게르솜의 아들인 요나단③과

                                     그의 자손은 -

                                               ※ 단 지파의 제사장이 되어 -

                                                              ⇒ 그 땅 백성이 사로잡히는 날까지 이르렀더라

                                                                                                                          (삿 18:30)

                     Ⓒ 하나님의 집이 - 실로에 있을 동안에 -

                                 ※ 미가②가 만든바 새긴 신상이 - 단 자손에게 있었더라(삿 18:31)

       ⅶ) 단 자손이 - 라이스를 정복함(삿 18:27~30)

                                           ⇒ ⒈‘라이스’를 - ‘단’이라고 고침.(삿 18:29)

                                                ⒉ 단 자손들이 - 라이스(텔 단)에 거주하게 됨.

 

 

하나성경

 

 

 

 

⑤ 삼손 - 나실인 선지자

        ⅰ) 여호와의 사자(천사)가 삼손의 출생을 알림 -

                                                         ⇒ 불임 어머니에게서 태어남.(삿 13:2~3)

                     Ⓐ 소라 땅에 - 단 지파의 가족 중에 - ‘마노아’라 이름하는 자가 있더라 (삿 13:2a)

                     Ⓑ 그의 아내가 - 임신하지 못하므로 - 출산하지 못하더니(삿 13:2b)

                                    ※ 여호와의 사자 - “보라!. 네가 본래 임신하지 못하므로

                                                                   출산하지 못하였으나 -

                                                                                       ※ 이제 임신하여 - 아들을 낳으리니”(삿 13:3)

        ⅱ) 나실인으로서 - 이스라엘을 블레셋의 손에서 원하는 것이 임무였음.(삿 13:4~5)

                     Ⓐ 그러므로 너는 - ❶ 삼가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며

                                                  ❷ 어떤 부정한 것도 먹지 말지니라(삿 13:4)

                     Ⓑ 보라 네가 임신하여 - 아들을 낳으리니 -

                                                  ❸ 그의 머리 위에 - 삭도를 대지 말라!.

                     Ⓒ 이유 - 이 아이는 - 태에서 나옴으로부터 -

                                                                              ※ 하나님께 바쳐진 - 나실인이 됨이라

                     Ⓓ 목적 - 그가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시작 하리라 (삿 13:5)

        ⅲ) 정치적 배경 - 블레셋 족속이 - 이스라엘 영토에 들어와 -

                                                                             ⇒ 유다를 - 지배하고 있었음.(삿 14:4, 삿 15:11)

        ⅳ) 자신의 영적 권위와 능력을 다 발휘하지 못함. - 블레셋 여인들 때문에.

                     Ⓐ 정식으로 결혼한 아내 - 딤나 지역의 블레셋 사람의 딸(삿 14:1)

                     Ⓑ 기생 - 가사지역에서 살고 있는 기생에게 들어감(삿 16:1)

                     Ⓒ 들릴라 - 소렉 골짜기에 사는 여인(삿 16:4)

                                ⓐ 블레셋 백성들이-  들릴라와 계략을 꾸밈.(삿 16:5~16)

                                              ※ 블레셋 방백들 - “삼손을 꾀어서 -

                                                                                        ❶ 무엇으로 말미암아 - 그 큰 힘이 생기는지

                                                                                        ❷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하면 -

                                                                                                           - 능히 그를 결박하여 굴복하게 할 수

                                                                                                              있을는지 알아보라!.

                                                                                                      ⇒ 그리하면 우리가 - 각각 은 1,100개씩을 -

                                                                                                                              ※ 네게 주리라.”(삿 16:5)

                                ⓑ 날마다 그 말로 그를 재촉하여 조르매 - 삼손의 마음이 번뇌하여 죽을 지경이라(삿 16:16)

                                                                                 ⇒ 삼손이 들릴라에게 - 비밀을 말함.(삿 16:17)

                                                ※ 들릴라 - “당신의 큰 힘이 - 무엇으로 말미암아 생기며

                                                                    어떻게 하면 능히 당신을 결박하여 - 굴복하게 할 수 있을는지 -

                                                                                                       ※ 내게 말하라!.”(삿 16:6)

                                                     삼손 - “만일 내 머리가 밀리면 -

                                                                                ⇒ 내 힘이 - 내게서 떠나고

                                                                                ⇒ 나는 약해져서 - 다른 사람과 같으리라.”(삿 16:17)

                               ⓒ 들릴라가 - 삼손에게 자기 무릎을 베고 자게 하고 -

                                                                     ※ 사람을 불러 - 그의 머리털 7가닥을 밀고

                                                                                                 괴롭게 하여 본즉 -

                                                                                                                ⇒ 그의 힘이 - 없어졌더라(삿 16:19)

                               ⓓ 블레셋 사람들이 그를 붙잡아 - 그의 눈을 빼고 -

                                                                    ⇒ 끌고 가사에 내려가 - 놋 줄로 매고

                                                                    ⇒ 그에게 - 옥에서 - 맷돌을 돌리게 하였더라.(삿 16:21)

                               ⓔ 그의 머리털이 밀린 후에 - 다시 자라기 시작하니라(삿 16:22)

                               ⓕ 블레셋 사람의 방백들이 - 다곤에게 큰 제사를 드리고 즐거워하며 -

                                                    ※ “우리의 신이 - 우리 원수 삼손을

                                                                               우리 손에 넘겨 주었다!.” (삿 16:23)

                                                         “삼손을 불러다가 - 우리를 위하여 재주를 부리게 하자!.”(삿 16:25a)

                                                                    ⇒ 삼손이 - 그들을 위하여 - 재주를 부리니라(삿 16:25b)

                               ⓖ 그들이 삼손을 두 기둥 사이에 세웠더니 – 붙든 소년에게(삿 16:25c)

                                                    ※ 삼손 - “나에게 이 집을 버틴 기둥을 찾아

                                                                    그것을 의지하게 하라!.”(삿 16:26)

                               ⓗ 삼손이 -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

                                                    ※ 삼손 - “주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 나를 생각하옵소서!.

                                                                    하나님이여!. 구하옵나니 - 이번만 나를 강하게 하사 -

                                                                                 ⇒ 나의 두 눈을 뺀 블레셋 사람에게 -

                                                                                                              ※ 원수를 단번에 갚게 하옵소서!.”

                                                                                                                                                (삿 16:28)

                                        ❶ 삼손이 - 집을 버틴 두 기둥 가운데 - 하나는 왼손으로

                                                                                                - 하나는 오른손으로 껴 의지하고(삿 16:29)

                                                                        ※ 삼손 - “블레셋 사람과 함께 죽기를 원하노라!.”(삿 16:30a)

                                        ❷ 힘을 다하여 몸을 굽히매 -

                                                                        ⇒ 그 집이 곧 무너져 - 그 안에 있는 모든 방백들과

                                                                                                          온 백성에게 덮이니 -

                                                       ※ 삼손이 죽을 때에 죽인 자가 - 살았을 때에 죽인 자보다 더욱 많았더라

                                                                                                                                                     (삿 16:30b)

                                        ❸ 죽음 – 20년 동안 사사함(삿 16:30~31)

 

⑥ 여로보암 시대

                     ※ 여로보암①의 죄 - 우상 숭배 –  금송아지와 바알과 아세라 등을 섬김

                                                                                                           (출 32:4, 왕상 12:28~29)

                                      cf) 하토르(Hathor: 암소신), 아피스(Apis : 황소신)

        ⅰ) 이스라엘 백성이 남유다 예루살렘에 내려갈까 - 두려워함.(왕상 12:26~27)

                             ※ 여로보암① - “만일 이 백성이 -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성전에 - 

                                                                                                 ※ 제사를 드리고자 하여 올라가면 -

                                                                  ⇒ 이 백성의 마음이 - 유다 왕 된 그들의 주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가서

                                                                  ⇒ 나를 죽이고 - 유다의 왕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가리로다.”(왕상 12:27)

        ⅱ) 단과 벧엘에 - 2 마리 금송아지를 만들어 놓음 -

                                                                  ⇒ 그 곳을 예배의 중심지가 되게 함.(왕상 12:28~29)

 

 

 

하나성경

 

 

 

 

 

                      Ⓐ 이에 계획하고 - 금송아지를 만들고

                                                   무리에게 말하기를 -

                                    ※ 여로보암① - “너희가 다시는 - 예루살렘에 올라갈 것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이는 -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

                                                                                                      ※ 너희의 신들이라!.” (왕상 12:28)

                      Ⓑ 하나는 - 벧엘에 두고

                            하나는 - 단에 둔지라(왕상 12:29)

                      Ⓒ 결과 - 이 일이 - 죄가 되었으니 -

                                                                ※ 이는 - 백성들이 단까지 가서 -

                                                                                             ⇒ 그 하나에게 - 경배함이더라(왕상 12:30)

         ⅲ) 산당을 짓고 - 제사장을 일반 백성으로 세움(왕상 12:31)

         ⅳ) 절기를 자기 마음대로 정함 – 8월 15일(왕상 12:31~33)

                      Ⓐ 남유다 절기 –

                                    ❶ 유월절(1월 14일), 무교절(1월 15~21일), 초실절(1월 16일)

                                    ❷ 칠칠절 = 오순절(초실절 1월 16일부터 50일 되는 날)

                                    ❸ 나팔절(7월 1일), 대속죄일(7월10일), 초막절(7월 15~21일)

                      Ⓑ 절기의 날짜 - 유다의 절기와 비슷하게 정해 -

                                                                                ⇒ 송아지에게 제사함.(왕상 12:32)

                                    ★ 본래 초막절(장막절) - 7월 15일

                                    ★ 여로보암①의 초막절 - 8월 15일

        ⅴ) 결과 - 북이스라엘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 남유다로 가게 됨(대하 11:13~17)

                      Ⓐ 이스라엘의 제사장과 레위사람들이 – 남유다로 감.(대하 11:13)

                                 ⓐ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 - 마음을 굳게 하여 -

                                                                                        ※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찾는 자들이

                                 ⓑ 레위 사람들을 따라 - 예루살렘에 이르러 -

                                                     ⇒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 - 제사하고자 한지라(대하 11:16)

                      Ⓑ 결과 – 남유다 르호보암이 강성해짐(대하 11:17)

                                                     ※ 3년 동안 유다 나라를 도와 -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을

                                                                                                    강성하게 함.

                                                                             ⇒ 르호보암이 - 다윗과 솔로몬의 길로 행하였음.

                                                                                                                                    (대하 11:17)

         ⅵ) 이후 -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의 백성들이 -

                                       ⇒ ‘여로보암①의 죄’, ‘여로보암①의 길’을 따라 살게 됨.

                                                   (왕상 13:33~34, 왕상 14:16, 왕상16:31, 왕상 15:34, 왕상 16:2, 왕상 16:19,

                                                     왕상 22:52, 왕하 10:29, 왕하 15:9, 왕하 15:18, 왕하 15:24, 왕하 15:28)

                                 ❶ 이 죄 때문에 - 바알과 아세라를 섬기는 영적 암흑기가 시작됨.

                                                                  ⇒ 구약 전체적으로 흐르는 영적 간음

                                 ❷ 결국 - 바벨론으로 포로로 가게 되는 원인 중 하나가 되었다.(대하 36:13~20)

 

⑦ 북쪽의 단 지파 – 북이스라엘 멸망과 함께 앗수르로 강제 이주됨.(BC 731년) (왕하 15:29, 대상 5:26)

                                                    ※ 앗수르의 디글랏빌레셀 3세(불)에 의해

        ⅰ) 유다 왕 아하스 – 앗수르 디글랏빌레셀 3세에게 원조를 요청함.

                                 ❶ 때 - 다메섹의 르신과 북이스라엘의 베가가

                                            남유다 예루살렘을 포위했을 때.(왕하 16:5~8, 대하 28:20~21)

                                 ❷ 아하스는 - 앗수르에 원조를 요청한 댓가로 - 그 속국이 되었다.

                                                                                        ⇒ 이것은 종교적인 타협을 가져옴.(왕하 16:10~11)

        ⅱ) 남유다 아하스가 침략을 받는 이유 – 여호와께 망령되이 행함 - 우상숭배

                                 ※ 대하 28:19 - 이는 - 이스라엘 왕 아하스가

                                                                   유다에서 망령되이 행하여 -

                                                                                           ※ 여호와께 크게 범죄하였으므로 -

                                                                                                                    ⇒여호와께서 유다를 낮추심이라

       ⅲ) 디글랏 빌레셀(불) 3세 - 아람(수리아) 다메섹을 점령. – 르신 때(BC 732년)

                                                              ❶ 르신 죽임 당함       ❷ 1차 앗수르 유수

 

 

 

하나성경

 

 

 

 

                      Ⓐ 아람왕 르신을 죽이고 - 아람 사람들을 포로로 잡아 감.(BC 732년) (왕하 16:9)

                                      ⓐ 앗수르 왕이 - 그 청을 듣고 곧 올라와서 -

                                                                                ❶ 다메섹을 쳐서 점령하여 -

                                                                                                   ⇒ 그 백성을 사로잡아 - 기르로 옮기고

                                                                                ❷ 또 르신을 죽였더라(왕하 16:9)

                                      ⓑ 아람인들은 - 그들의 옛 고향인 길로 추방당함.(암 1:4~5)

                       Ⓑ 아람의 멸망에 대한 예언 – 아모스 선지자(암 1:4~5, 왕하 16:9)

         ⅳ) 북이스라엘 점령당함 - 베가 때 – 디글랏 빌레셀 3세에게 - 2차 앗수르 유수(BC 732년)

 

 

 

하나성경

 

 

 

 

 

                           ※ 왕하 15:29 - 이스라엘 왕 베가 때에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이 와서

                                                    이욘과 아벨벳 마아가와 야노아와 게데스와 하솔과

                                                    길르앗과 갈릴리와 납달리 온 땅을 점령하고

                                                    그 백성을 사로잡아 앗수르로 옮겼더라

                                      ❶ 갈릴리와 샤론평원과 길르앗을 뺏김.(BC 733~722년)

                                      ❷ 북이스라엘 사마리아 백성이 끌려감.(왕하 15:29~30)

                                      ❸ 므나헴 왕 때 - 부유층 사람들이 은 50세겔씩 바쳤다.

                                      ❹ 이스라엘과 유다에게 조공을 바치게 함.(왕하 15:29, 왕하 16:9)

         ⅴ) 3차 앗수르 유수 - 호세아① 때 - 사르곤③ 2세에게

 

 

 

하나성경

 

 

하나성경

 

 

 

 

 

                                      ❶ 살만에셀 5세(BC 724년) - 사마리아를 3년 동안 에워쌈.(왕하 17:3~5)

                                      ❷ 사르곤③ 2세(BC 721년) - 북이스라엘이 멸망. - 혼혈정책 실시함.

                                                       * 북이스라엘 사마리아 사람들이 끌려감.(왕하 17:6)

                                                                        ※ 약 27,000명 이상을 사마리아로부터 강제 이주시킴.

                                                                                           ⇒ 결국 사마리아는 혼혈민족이 되었다.

                                                       * 앗수르 백성들이 사마리아에 들어와서 살게 됨.(왕하 17:24~25)

                      ⇒ 북쪽 단과 갈릴리 지방(스불론, 납달리 지역)은 - 강제 이주 및 이방인들의 이주 등의 역사로 인해 -

                                                                      ※ 예루살렘의 유대인들에게 - 경멸을 받음.

                                                       (마 4:15, 사 9:1, 마 4:13~16, 요 1:46, 요 7:40~41, 요 7:52, 요 4:9)

                                      ❶ 그래서 율법이 잘 지켜지지 않아 - 순수한 유대인들에게 멸시 당함.

                                                                                                                (요 1:46, 요 7:52)

                                      ❷ 육체의 혼합 = 문화혼합 = 영적혼합(영적간음)

                                                 ※ 마 4:15 -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

                                                 ※ 사 9:1 - 전에 고통 받던 자들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이 - 멸시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를 -

                                                                                                                         ※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 요 1:46 - 나다나엘이 이르되 -

                                                                                 ※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①이 이르되 - “와서 보라!” 하니라

                                                ※ 요 7:52 - 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

                                                                                 ※ “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

                                                                                       찾아 보라!.

                                                                                       갈릴리에서는 - 선지자가 나지 못하느니라”

                                                                                                              하였더라

                                                ※ 요 7:40 - 이 말씀을 들은 무리 중에서

                                                                    어떤 사람은 - “이 사람이 참으로 그 선지자”라 하며

                                                    요 7:41 - 어떤 사람은 - “그리스도”라 하며

                                                                   어떤 이들은 - “그리스도가 어찌 갈릴리에서 나오겠느냐?”

                                                ※ 요 4:9 - 사마리아 여자가 이르되 -

                                                                              ※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하니

                                                                 이는 - 유대인이 - 사마리아인과

                                                                                            상종하지 아니함 이러라

 

⑧ 요한계시록 - 종말에 있을 12지파의 회복에 대한 기록에서 - 단 지파는 제외 됨.(계 7:4~8)

        ⅰ) 내가 -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ⅱ)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 인침을 받은 자들이 -

                                                                                      ※ 144,000이니(계 7:4)

                                  ❶ 유다 지파 중에 인침을 받은 자가 - 12,000이요

                                  ❷ 르우벤 지파 중에 - 12,000이요

                                  ❸ 갓 지파 중에 - 12,000이요(계 7:5)

                                  ❹ 아셀 지파 중에 - 12,000이요

                                  ❺ 납달리 지파 중에 - 12,000이요

                                  ❻ 므낫세 지파 중에 - 12,000이요(계 7:6)

                                  ❼ 시므온 지파 중에 - 12,000이요

                                  ❽ 레위 지파 중에 - 12,000이요 - ★

                                                       cf) 본래 12지파에 – 레위지파가 빠진다.

                                                             그러나 이곳에서는 – 단 지파가 빠지고

                                                                                             레위지파가 들어가 있다.

                                  ❾ 잇사갈 지파 중에 - 12,000이요(계 7:7)

                                  ❿ 스불론 지파 중에 - 12,000이요

                                  ⓫ 요셉 지파 중에 - 12,000이요

                                  ⓬ 베냐민 지파 중에 인침을 받은 자가 - 12,000이라(계 7:8)

        ⅰ) 이유 - 적그리스도가 단 지파에서 나올 것이라는 고대 전승의 영향.

        ⅱ) 야곱의 예언과 의미(창 49:16~17)

                                  ※ 창 49:16 - 단은 이스라엘의 한 지파 같이

                                                       그의 백성을 심판하리로다

                                       창 49:17 - 단은 - 길섶의 뱀이요

                                                               - 샛길의 독사로다

                                                         말굽을 물어서 -

                                                                    ※ 그 탄 자를 - 뒤로 떨어지게 하리로다

                      Ⓐ 뱀 - ‘마귀’를 의미(계 20:2)

                                 ⓐ 용을 잡으니 

                                                 ※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계 20:2a)

                                 ⓑ 잡아서 - 1,000년 동안 결박하여(계 20:2b)

                                                                         ⇒ 무저갱에 던져 넣어 - 잠그고

                                                                         ⇒ 그 위에 인봉하여 -

                                                          ※ 천 년이 차도록 -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 그 후에는 -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계 20:3)

                       Ⓑ 길 -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요14:6)

                                                          ※ 요 14:6 -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 ❶ 길이요    ❷ 진리요     ❸ 생명이니

                                                                                         ※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

                                                                                                               ⇒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