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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곤 ~ 디오드레베

177. 대속죄일 - 속죄제, 7월 10일, 회개와 속죄로 정결해지는 날, 아사셀

177. 대속죄일 - 속죄제, 7월 10일, 회개와 속죄로 정결해지는 날, 아사셀

① ‘욤 키푸르’(Yom Kippur), Day of Atonement

        ⅰ) 의미 - 속죄의 날(7월 10일)(레 23:27)

                                          ❶ 인간의 죄를 속함 받는 날

                                          ❷ 인간이 - 죄를 회개하며 속죄제를 드리고 -

                                                                            ⇒ 하나님께서 - 죄를 사해 주시는 날

       ⅱ) 대제사장이 집례. - 아론과 그의 자손들(레 23:26~32)

                                                         ★ 참고 178번 - 대제사장①

       ⅲ) 7월 10일 - 나팔절과 초막절 사이에 있다.(레 23:26~32)

                                          ❶ 나팔절(가을 신년) - 7월 1일

                                          ❷ 속죄일 – 7월 10일

                                          ❸ 초막절 – 7월 15~21일

                      Ⓐ 나팔절 – 7월 1일

                                ⓐ 7월 곧 그 달 1일로 - 안식일을 삼을찌니 -

                                                                                ※ 이는 -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레 23:24)

                                ⓑ 아무 노동도 하지 말고 -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찌니라!.(레 23:25)

                                ⓒ 3차 바벨론 포로귀환 후에도 - 나팔절이 지켜짐.(느 8:1~12)

                                          ※ 느 8:2 - 7째 달 초하루(1일)에 -

                                                                                ※ 제사장 에스라가 - 율법책을 가지고

                                                                                                                회중 앞 곧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 이르러

                                              느 8:3 - 수문 앞 광장에서

                                                           새벽부터 정오까지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서 -

                                                                                ※ 읽으매 -

                                                                                         ⇒ 뭇 백성이 그 율법책에 귀를 기울였는데

                      Ⓑ 초막절(The Feast of Tabernacle) - 장막절(7월 15~21일)

                                                                  (레 23:33~44 민 29:12~40, 신16:13~17, 스3:4~6, 느8:14~18,

                                                                    겔45:25, 호12:9, 슥 14:16, 요 7:2)

                                ⓐ 초막절을 지내는 목적 - 여호와의 일하신 것을 기억하게 함.(레 23:43)

                                          ※ 레 23:43 - 이는 -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때에 -

                                                                                                      ※ 초막에 거주하게 한 줄을 -

                                                                                                                    ⇒ 너희 대대로 - 알게 함이니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 7월 15~21까지 - 1주일 간(레 23:34, 레 23:39)

                                          ※ 레 23:35 - 첫날에는 - 성회가 있을 찌니 -

                                                                                         ※ 아무 노동도 - 하지 말지며 -

                                                                                                        ⇒ 안식하라!!

                                ⓒ 초막절이 끝난 - 다음 날 8일째도 -

                                                                                 cf) 7월 22일

                                                       ※ 성회가 되고 화제를 드리니 – 일하지 말라!.(레 23:36, 레 23:39)

                                                                                          ⇒ 안식하라!!

                                          ※ 레 23:36 - 제 8일에도 - 너희에게 성회가 될 것이며

                                                                                - 화제를 여호와께 드릴찌니

                                                                       ※ 이는 - 거룩한 대회라!.

                                                                                                ⇒ 너희는 아무 노동도 - 하지 말찌니

                               ⓓ 초막절 지내는 방법(레 23:40)

                                          ❶ 첫날에는 - 너희가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종려 가지와 무성한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

                                                                          ⇒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 7일 동안 즐거워할 것이라!.

                                                                                                                                   (레 23:40, 느 8:15~17)

                                          ❷ 7일 동안 초막에 거하되 - 이스라엘에서 난 자는 -

                                                                                                        ⇒ 다 초막에 거할찌니(레 23:42)

 

② 속죄일과 속죄제의 의미는 다르다.

        ⅰ) 속죄일 - 속죄의 날을 의미(7월 10일)(레 23:27)

                                          ❶ 인간의 죄를 속함 받는 날

                                          ❷ 인간이 - 죄를 회개하며 속죄제를 드리고 -

                                                                            ⇒ 하나님께서 - 죄를 사해 주시는 날

        ⅱ) 속죄제 - ❶ 죄를 속하는 방법과

                           ❷ 그 죄를 속하는 요소를 의미

                     Ⓐ 구약시대 - 오실 그리스도를 예표 함 – 매년 반복적인 속죄.

                                                                           ⇒ 속죄를 위해 양을 드림 - 아사셀

                                                                                                       (레 23:27~29, 레 25:9, 레 16:16~34)

                     Ⓑ 신약시대 –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 – 단번에 영원한 속죄를 이루심

                                                         ⇒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오시어 -

                                                                               ※ 우리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 십자가에서 죽으심.

                                                                                                                                   (히 9:7~12, 롬 3:25)

       ⅲ) 스스로 괴롭하며 - 화제를 드리고 - 아무 일도 하지마라!.(레 23:27~30)

                                              ※ 레 23:27 - 7째 달 10날은 - 속죄일이니 -

                    ❶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며 -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레 23:27)

                    ❷ 이 날에는 - 아무 일도 하지 마라!(레 23:28a)

                    ❸ 이유 - 너희를 위하여 -

                                                 ※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레 23:28b)

                    ❹ 이 날에 스스로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

                                                 ※ 그 백성 중에서 - 끊쳐질 것이라.(레 23:29)

                    ❺ 이 날에 누구든지 아무 일이나 하는 자는 -

                                                 ※ 내가 백성 중에서 - 멸절시키리니(레 23:30)

                    ❻ 너희의 쉴 안식일이라 -

                                            ⇒ 너희는 - 스스로 괴롭게 하고

                                                            - 이 달 9일 저녁 - 곧 그 저녁부터 이튿날 저녁까지 -

                                                                             ※ 안식을 지킬찌니라(렘 23:32)

                                                                 cf) 속죄일 전날 저녁부터 ~다음날 속죄일 저녁까지

 

③ 레위기의 거룩한 의식 중 가장 중요한 날임. - ‘안식일 중의 안식일’

        ⅰ) 대속죄일은 -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의 - ‘고난 주간’과 같은 마음으로 지냄.

        ⅱ) 레위기는 - 대속죄일을 - ‘안식일 중의 안식일’이라고 부름.(레 16:31)

                                       cf) 안식일 중의 안식일 - 안식일처럼 지내되

                                                                            안식일보다 더 엄숙하게 지키는 날.

                                                                                            ⇒ 특별 안식일임.

                       ※ 레 16:31 - 이는 너희에게 - 안식일 중의 안식일인즉 -

                                                                                            ⇒ 너희는 스스로 - 괴롭게 할지니

                                                                               ※ 영원히 지킬 규례라

       ⅲ) 유대인들은 대속죄일이 되기 - 10여일 전부터 - 이 날을 기다리며

                                                                                - 금식하고

                                                                                - 자기의 죄를 회개하며 보냈다.

                                                                       ※ 7월 1일 나팔절부터.

       ⅳ) ‘스스로를 괴롭게 하고 . . . ’(레 16:29~34)

                      Ⓐ 금식 - 이 날엔 모든 백성들이 금식하며 회개할 것을 요구하심.

                                                    ❶ 백성들은 모두 일을 쉬면서(안식)

                                                    ❷ 율법 중에 명해져 있는 - 유일한 금식을 함.(행 27:9)

                                                                      ※ 행 27:9 - 여러 날이 걸려 금식하는 절기가

                                                                                         이미 지났으므로 항해하기가 위태한지라

                                                                                         바울이 그들을 권하여

                                                    ❸ 금식은 - 그들의 통회와 회개의 표현 중 하나.

                      Ⓑ 회개 - 대속죄일을 통해서 – 자신의 죄를 살피고

                                                                    진정으로 회개하라는 의미.

                      Ⓒ 후기 유대교에서는 -

                                                 ※ 이날을 - ❶ 죄의 회개와

                                                                   ❷ 기도로 지켰다.

 

④ 이스라엘 온 백성의 ‘모든 죄’가 - 모두 속죄되는 날 – 아사셀을 통해.

                                                                                           (레 23:27~29, 레 25:9, 레 16:16~34)

       ⅰ) 아사셀 – 죄를 전가 받은 염소(레 23:27~29, 레 25:9, 레 16:16~34)

                     Ⓐ 아론은 - ❶ 그의 두 손으로 - 살아 있는 염소의 머리에 - 안수하여

                                       ❷ 이스라엘 자손의 - 모든 불의와 그 범한 모든 죄를 - 아뢰고

                                       ❸ 그 죄를 - 염소의 머리에 두어 -

                                                                           ※ 미리 정한 사람에게 맡겨 - 광야로 보낼지니(레 16:21)

                     Ⓑ 이 날에 - 너희를 위하여 속죄하여 -

                                                               ※ 너희를 정결하게 하리니 -

                                                                             ⇒ 너희의 모든 죄에서 - 너희가 여호와 앞에 정결하리라.

                                                                                                                                                    (레 16:30)

        ⅱ) 자신과 백성의 죄를 속죄 후 - 하나님과 백성과의 화해를 온전히 함.(레 16:29~34)

                    Ⓐ 이 날에 - 너희를 위하여 속죄하여 - 너희를 정결하게 하리니

                                                               ⇒ 너희의 모든 죄에서 -

                                                                                   - 너희가 여호와 앞에 정결하리라.(레 16:30)

                    Ⓑ 오직 2째 장막은 - ❶ 대제사장이 홀로 - 1년에 1번 들어가되 -

                                                    ❷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

                                                                                           ※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히 9:7)

        ⅲ) 아사셀 되신 예수그리스도 – 단번에 영원한 속죄를 이루심.(히 9:7~12, 롬 3:25)

                                         ※ 히 9:11 –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히 9:12 -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 하지 아니하고

                                                                                 ❶ 오직 자기의 피로 -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❷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 롬 3:25 - 이 예수를

                                                           하나님이 - 그의 피로써 -

                                                                                 ※ 믿음으로 말미암는 -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ⅳ) 이 점에서 속죄일은 – 즐거운 축제들, 특히 초막절과 대조되어 - 보다 엄숙하고 경건함.

                                                                                                                 (레 23:40, 신 12:7~12)

                                                          ❶ 7월 1일 – 나팔절(신년)

                                                          ❷ 7월 10일 – 대속죄일,

                                                          ❸ 7월 15일 - 초막절(장막절)

 

⑤ 속죄의 의식을 행함.(레 23:26~32)

              ※ 대제사장은 - 자신과 그 가족과 모든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성결하게하기 위한

                                      속죄제를 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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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죄 의식의 장소 - 지성소

        ⅰ) 성소는 - ❶ 성소와

                           ❷ 지성소로 나뉨.

                     Ⓐ 지성소 안 - 언약궤(법궤)가 있다.

                     Ⓑ 언약궤 안에 있는 것들(왕상 8:9, 대하 5:10, 히 9:4)

                                         ⒈ 십계명 돌판 - 2 개(출 25:16, 신 10:4)

                                         ⒉ 아론의 지팡이(민 17:4)

                                         ⒊ 만나 항아리(출 16:33~34)

                                                    cf) 원래 - 십계명 2돌판만 안에 있고

                                                                    아론의 지팡이와 만나 항아리는 - 언약궤 앞에 있었다.

                                                                                                                         (신 10:1~2, 대하 5:10)

                                                                            ⇒ 이동 중에 - 모두 안에 들어가게 됨.

                                                                                          ※ 이것은 하나님의 언약과 인도하심의 상징.

                                                                                                                     (레 16:2, 출 25:22, 출 30:6)

                                          ⒋ 율법책 - 모세의 고별 설교 후 언약궤 곁(옆)에 있었다.(신 31:26)

                                                                         ※ 여호와 - “이 율법 책을 가져다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 언약궤 곁에 두어 -

                                                                                                        ⇒ 너희에게 - 증거가 되게 하라!.”

                                                                                                                                          (신 31:26)

       ⅱ) 지성소는 -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거룩한 장소.(레 16:2, 출 25:22, 출 30:6)

                                         ※ 여호와 -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성소의 휘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

                                                                                            ※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말라!.

                                                                                                                ⇒ 그리하여 죽지 않도록 하라!.

                                                            이는 - 내가 구름 가운데에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레 16:2)

 

 대제사장이 - 지성소에 출입하기 위한 - 엄격한 규례가 있었다.

         ⅰ) 대제사장이 - 하나님이 정하신 규례와 절차를 따라

                                   지성소에 출입할 때에 -

                                                                ⇒ 하나님은 - 그의 죄를 덮어주시고

                                                                                   - 그를 죽이지 않으셨다.

         ⅱ) 그러나 아론의 2명의 아들들이 - 하나님이 지정하지 않은 불로 - 향을 태웠다.

                                                                ⇒ 그때에 하나님은 - 지성소에서 불이 나오게 하셔서 -

                                                                                 ※ 그들을 태워 죽였다.(레 16:1~2)

                           ※ 레 16:1 - 아론의 아들 나답①과 아비후가

                                               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께서 명령하시지 아니하신 - 다른 불을 담아 -

                                                                                                                 ※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레 16:2 - 불이 - 여호와 앞에서 나와 - 그들을 삼키매 -

                                                                               ⇒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 죽은지라

        ⅲ) 그 후에 -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서 - 제사장들이 죽지 않도록 -

                                                                                     ※ 지성소를 출입하는 법을 규정해 주셨다(레 16:2)

                                                 ※ 여호와 -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성소의 휘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

                                                                                                 ※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말라!.

                                                                                                             ⇒ 그리하여 죽지 않도록 하라!.

                                                                     이는 - 내가 구름 가운데에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레 16:2)

 

⑧ 속죄를 위해 지성소에 들어가는 때

        ⅰ) 아무 때나 들어 갈 수 없다.(레 16:2, 레 16:29, 레 16:34 )

                                                ※ 여호와 -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성소의 휘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

                                                                                                 ※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말라!.

                                                                                                              ⇒ 그리하여 죽지 않도록 하라!.

                                                                     이는 - 내가 구름 가운데에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레 16:2)

                    cf) 휘장 - 지성소와 성소 사이에 휘장이 있었다.

                                          ❶ 인간의 범죄인해 - 하나님과 인간 사이가 - 분리 된 것을 상징.

                                                                                                         (출 26:33, 출 30:6, 레 16:2, 레 21:23)

                                          ❷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해 희생에 제물이 되셨을 때 -

                                                                                                 ⇒ 지성소의 휘장이 - 위에서 아래로 찢어짐.

                                                                                                                     (마 27:51, 막 15:38, 눅 23:35)

                                                               ⇒ 주님의 보혈의 공로를 의지하여 하나님 앞에 담대히

                                                                    나갈 수 있게 됨.(히 10:20)

          ⅱ) 아무나 들어갈 수 없다. - 속죄일에 지성소에 들어 갈 수 있는 자가 정해짐.

                                                                                   (출 27:21, 출 28:4, 출 25:22, 레 16:32~33, 레 16:17)

                                                               ❶ 대제사장 아론(출 27:21, 출 28:4, 히 9:7)

                                                               ❷ 특별제사장 모세(출 25:22)

                                                               ❸ 대제사장의 위임자.(레 16:32~33)

                      Ⓐ 아론 - ❶ 대제사장(출 27:21, 출 28:2~3, 히 9:7)

                                     ❷ 속죄제를 집행함.(레 16:11~16)

                                     ❸ 속죄일만 들어 갈 수 있었다(레 16:2)

                                                    ※ 출 28:2 - 네 형 아론을 위하여 -

                                                                                            ※ 거룩한 옷을 지어 -

                                                                                                                   ⇒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지니

                                                         출 28:3 -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모든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

                                                                                           ※ 아론의 옷을 지어 - 그를 거룩하게 하여 -

                                                                                                          ⇒ 내게 제사장 직분을 - 행하게 하라!.

                                                    ※ 히 9:7 - 오직 2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 1 년에 1 번 들어가되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 모세 - ❶ 특별 제사장(출 25:22),

                                     ❷ 평일에는 하나님이 부르시면 - 아무 때나 들어 갈 수 있음.

                                     ❸ 단, 대속죄일은 - 대제사장 아론만 들어감.

                                                   ※ 출 25:22 - ❶ 거기서 -

                                                                                   ※ 내가 너와 만나고

                                                                        ❷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

                                                                                   ※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 네게 명령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 대제사장으로 위임 받은 자 - 기름부음 받고 위임되어

                                                                       자기 아버지를 대신하여 제사장이 된 자.

                                                                                                               ※ 세습제였음 (레 16:32~33)

                                    ※ 레 16:32 - 기름 부음을 받고 위임되어

                                                         자기의 아버지를 대신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는 제사장은 – 속죄하되 -

                                                                                                         ※ 세마포 옷 곧 거룩한 옷을 입고

                                         레 16:33 - ❶ 지성소를 - 속죄하며

                                                          ❷ 회막과 제단을 - 속죄하고

                                                          ❸ 또 제사장들과 백성의 회중을 위하여 - 속죄할지니

          ⅲ) 아론이 - 1년에 1 차례 - 4번 들어감 - 7월(티쉬리윌, 양력 9~10월)10일

                                                                                           (레 16:2, 레 16:29, 레 16:34, 레 23:27, 레 25:9)

                                         ※ 모세 - 특별 제사장 – 평일에는 하나님이 부르시면

                                                                               아무 때나 들어 갈 수 있었음.

                                                                                        ※ 단, 대속죄일은 - 대제사자 아론만 들어감.

                       1 번째 출입 – 자기 자신을 정결하게하기 위함(레 16:12)

                                 ⓐ 목적 - 대제사장을 위한 속죄 제사를 드리기 함.

                                                                       ※ 향을 피우고 자신의 죄를 속죄함..(레 16:12)

                                  ⓑ 불과 향을 들고 - 지성소로 들어감.

                                                  ※ 대제사장은 - 번제 단에 피운 불을 - 향로(부삽)에 담고,

                                                                           곱게 간 향을 - 국자처럼 생긴 그릇에 담아 -

                                                                                                                            ⇒ 지성소로 들어간다.

                                  ⓒ 지성소 안에서 - 향을 태워 - 연기를 가득 채운다

                                                ❶ 대제사장은 - 지성소에 들어가서 -

                                                                   ⇒ 속죄소 앞에 있는 돌 판에 -

                                                                                   ※ 가지고 들어간 - 제단의 불과 곱게 간 향으로

                                                                                                                향을 태워서

                                                                   ⇒ 지성소 안이 - 연기로 가득 차도록 만든다.

                                                ❷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 - 향연으로 -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게 함.

                                                                                                                                               (레 12:13)

                                                                   ※ 이유 - 거룩하신 하나님을 - 보지 못하게 하기 위함.

                                                                                           cf) 성경에서 연기는 종종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냄.

                                                ❸ 대제사장은 - 이 향 연기가 가득 차 있어야만 -

                                                                                           ⇒ 속죄 예식이 진행되는 동안에 - 해를 당하지 않음.

                                                                   ※ 이유 - 하나님과 죄를 지닌 인간이 - 대면 할 수 없음.

                                                                                            ※ 레 16:3 -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할 것이며

                                                ❹ 향 -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기도를 상징

                                                                   ※ 요일 2:1 - 만일 누가 죄를 범하여도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

                                                                                                                ※ 곧 의로우신 - 예수 그리스도시라

                                                          cf) 우리가 - 하나님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게 된 것은 -

                                                                                           ※ 예수께서 우리를 위해 하나님께 중보하시기 때문.

                                 ⓓ 대제사장은 - 죽음을 당하지 않으려면,

                                              ※ 대속죄일의 행사를 하기 전에 -

                                                                    ※ 먼저 수송아지로 - 자신과 자신의 가족들을 위해

                                                                                                      속죄제물을 드려야 함.

                                 ⓔ 죄의 고백과 용서를 비는 기도

                                             cf) 대제사장은 먼저 - 백성의 죄를 속하기 전에 -

                                                            ※ 자기와 자기 가족이 1 년 동안 지은 모든 죄를 - 하나님께 고백하고 -

                                                                                           ⇒ 용서를 비는 기도를 드림.

                                 ⓕ 지성소를 - 연기로 가득 채운 후에-

                                                                   ※ 대제사장은 - 뒷걸음질을 쳐서 성소를 나와서 -

                                                                                                                               ⇒ 제단으로 간다.

                      2 번째 출입 – 지성소 정결하게하기 위함(레 16:14)

                                                                  ※ 레 16:14 - 그는 또 수송아지의 피를 - 가져다가

                                                                                        손가락으로 - 속죄소 동쪽에 - 뿌리고

                                                                                        또 손가락으로 - 그 피를 속죄소 앞에 -

                                                                                                                                     ※ 7번 뿌릴 것이며

                                 ⓐ 목적 - 1년 동안 대제사장의 죄로 인해 부정해진 지성소를

                                               정결하게하기 위해.(레 16:16)

                                                                 ※ 레 16:16 - 곧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과

                                                                                      그들이 범한 모든 죄로 말미암아 -

                                                                                                   ❶ 지성소를 위하여 속죄하고

                                                                                                   ❷ 또 그들의 부정한 중에 있는 회막을 위하여

                                                                                                        그같이 할 것이요

                                 ⓑ 제단에서 자신과 자기 가족을 위해 준비했던 -

                                                                ※ 수송아지의 피를 가지고 - 다시 성소 안으로 들어간다.

                                               cf) 이때까지 - 일반 제사장이 - 피가 응고되지 않도록

                                                                                              계속 젓고 있었다.

                                 ⓒ 손가락에 그 피를 묻혀서 - 그 피를 -

                                               ※ 속죄 소의 - 동쪽(앞쪽)에 - ❶ 위로 1번 뿌리고,

                                                                                            ❷ 아래쪽으로 - 7번 피를 뿌림.

                       3 번째 출입 - 백성의 죄를 사함 받으러 들어감.(레 16:17~18)

                                  ⓐ 목적 - 1년 동안 이스라엘 자손의 죄로 인해 부정해진

                                                 지성소, 성소, 분향단을 - 

                                                                      ⇒ 백성의 속죄제물의 피로 - 백성의 죄를 정결케 함(레 16:18)

                                  ⓑ 규칙 - ❶ 대제사장은 이모든 일을 - 혼자 진행했다.

                                                 ❷ 대제사장이 - 속죄일의 규례를 따라서

                                                                         가족과 온 백성을 위해 속죄 행사를 모두 마칠 때까지 -

                                                                                            ※ 아무도 회막 안에 들어갈 수 없었다.

                                  ⓒ 과정 - ❶ 대제사장은 지성소에서 - 나와 성전 뜰로 간다.

                                                ❷ 성전 뜰에서 - 백성들을 위해 예비한 - 속죄 제물을 잡는다.

                                                ❸ 그 피를 가지고 - 휘장 안에 들어가

                                                                                            ※ 그 피를 - 속죄소 위에 - 1번,

                                                                                                             - 속죄 소 앞(아래)에 - 7번 뿌려서

                                                                                                                                  ⇒ 속죄소를 정결하게 함.

                                                ❹ 그 후 대제사장은 - 지성소에서 성소로 간다.

                                                ❺ 성소에서 지성소를 향해 - 휘장에 - 피를 7번 뿌린다.

                                                            ⒈이스라엘 자손의 부정과

                                                            ⒉ 죄로 부정하게 된 – 지성소를- 정결하게 하기 위함.

                                                ❻ 성막을 위해서도 - 똑같은 절차를 통해서 정결하게 한다.

                                                ❼ 지성소와 성소를 성결하게 한 후 -

                                                                            ※ 다음 1년 동안 이스라엘을 축복해 주시기를

                                                                                 기원하는 기도를 드린다.

                       4 번째 출입 - 향로를 가지러 들어간다(성경엔 기록되지 않음)

                                  ※ 들어가지 않으면 - 향로는 1 년 내내 지성소 안에 있게 됨.

                                                                            ⇒ 가지고 나와야 한다.

 

▶ 속죄제 순서 – 참고 - 바이블 나라 Q&A   ◀

(1) 대속죄일 7일 전 부터

① 대제사장은 - 구별된 장소에 거하며 -

                                             ※ 대 속죄일을 위해 준비.

② 대제사장이 실수해서 부정하게 되면 - 7일 동안 성소에 들어올 수 없다.

                                             ⇒ 대제사장은 부정을 피하기 위해서 - 7일 전부터 가족들로부터 격리함.

                             ※ 특별히 준비된 장소에서 거하며 - 대속죄일을 위해 준비.

③ 낮 - 대속죄일에 사용할 - 번제 단과 분향 단과 촛대를 - 청소하고 점검함.

④ 밤 - 대속죄일의 규례에 대해 익숙한 장로들에게 - 속죄일의 집례에 대해 배움.

                                             ⇒ 대제사장이 실수 없이 순조롭게 속죄제를 집례할 수 있도록

 

(2) 속죄일 전날 낮과 밤

① 대속죄일 전날 밤 - 대속죄일 행사를 주관할 대제사장은 -

                                                                           ※ 특별한 방으로 인도됨.

② 대속죄제의 진행을 구상

                         ※ 그는 그 방에서 - 내일 제사 때에 제물로 사용될 동물들이

                                                      들어오는 것을 지켜보면서 -

                                                                           ※ 대속죄일을 어떻게 집례할 것인지 - 생각함.

③ 대제사장은 저녁이 되면 -

        ⅰ) 잠을 자지 않고 철야해야했기 때문에 -

                                                    ※ 잠이 오지 않도록 - 저녁을 간단하게 먹음.

        ⅱ) 대속죄일과 관계된 책들을 읽고 -

                                                    ※ 그 의미에 대해서 - 해석을 들으면서 - 밤을 지냄.

                                                                            ex) 레위기, 에스라, 역대기, 다니엘서 등

④ 밤 12시가 되면 - 내일 제사를 드리기 위한 번제 단을 - 깨끗하게 청소.

⑤ 내일 대제사장을 도와 - 제사를 집무할 사람들을 - 제비로 뽑아 결정.

                                                                           ⇒ 이때에 선택한 사람들은 - 다음과 같은 일을 담당함.

                                                    ❶ 번제 단을 청소할 사람

                                                    ❷ 제물을 잡고, 잡은 제물을 제단에 나르며,

                                                         제물의 피를 제단에 뿌릴 사람.

                                                    ❸ 분향할 향을 나르고, 촛대를 점검하며, 번철에 구운 떡을 나르고,

                                                         포도주 나를 사람.

                                                    ❹ 분향을 담당할 사람. . . .

⑥ 대제사장이 제물을 드릴 때에 - 돕는 자들.

          ⅰ) 양 1 마리를 제물로 드리는 데 필요한 사람들은 - 11명

                              ※ 조각 난 양고기를 제단에 나르는데 필요한 사람 - 5명

                                   내장을 나르는데 필요한 사람 - 2명

                                   밀가루를 나르는 사람 - 2명

                                   포도주를 나르는데 필요한 사람 - 2명

         ⅱ) 소 1 마리를 제물로 드리는 데 필요한 사람들 - 24명

                             ※ 잡은 소의 머리를 나르는 사람 - 1명

                                  오른편 뒷다리를 나르는 사람 - 2명

                                  엉덩이를 나르는 사람 - 2명

                                  왼편 뒷다리를 나르는 사람 - 2명

                                  가슴을 나르는 사람 - 1명

                                  목을 나르는 사람 - 3명,

                                  두 앞다리를 나르는 사람 - 2명

                                  옆구리를 나르는 사람 – 2명

                                  내장을 나르는 사람 – 3명

                                  밀가루를 나르는 사람 – 3명

                                  포도주를 나르는 사람 – 3명

(3) 대속죄일 당일

① 다음 날이 되어 - 동편에 해가 떠오르게 되면 - 마침내 대속죄일의 행사가 시작됨.

② 속죄와 번제로 드릴 제물을 준비함(레 16:3~5)

        ⅰ) 자신과 자기 가족을 위한 제물 준비 - 수송아지와 수양(레 16:3~4)

                                 ※ 속죄할 수송아지와, 번제로 드릴 수양을 준비.

        ⅱ) 이스라엘 백성을 위한 제물 준비 - 수 염소 2 마리, 수양 1 마리(레 16:5)

                     Ⓐ 이스라엘 회중의 죄를 씻기 위해서 - 수 염소 2 마리를 - 속죄 제물로.

                     Ⓑ 이스라엘의 헌신을 위해서 - 수양 1 마리를 - 번제물로 준비.

③ 대제사장은 몸을 물로 씻어 깨끗이 함.(레 16:4)

         ⅰ) 의미 - 모든 죄로부터 성결해진다는 것을 의미

         ⅱ) 하나님의 백성에게 중요한 것은 바로 - ‘성결’

④ 옷을 입는다 - 속죄일에 대제사장이 입었던 옷 - 흰 세마포로 만든 의복.

                                              ※ 흰 세마포로 된 속옷을 입고 → 그 위에 속바지를 입고 →

                                                                    → 그 위에 세마포로 된 띠를 띠고 → 세마포로 된 관을 씀.

         ⅰ) 흰 세마포 옷

                     Ⓐ 장식이 없는 - 아주 단순한 세마포 옷(레 16:4)

                                                                     ※ ‘거룩함과 순결함’을 의미.

                     Ⓑ 금식하여 애통하는 날에 - 세마포 옷을 입고 - 지성소에 들어감.(행 27:9)

                                                                                       ※ ‘겸손함’을 의미.

                     Ⓒ 대제사장은 - 자신과 이스라엘 모든 백성의 죄를 속하는 - 모든 행사를 모두 마칠 때까지 -

                                                                     ※ 흰 세마포 옷을 입고 - 속죄 행사를 진행해야 함.

         ⅱ) 모든 속죄 행사를 다 마치면 -

                                          ※ 다시 대제사장이 입는 - 견대와 흉패, 관과 겉옷을 입음.

⑤ 먼저 아론 자신을 위해 속죄

                                          ❶ 속죄제 때 - 숫 송아지

                                          ❷ 번제 때 - 숫양

       ⅰ) 일반인은 물론 일반 제사장들의 - 출입이 금지 됨.(레 16:17)

       ⅱ) 대제사장 아론은 - 성소에 들어가기 전 -

                                                      ❶ 먼저 자신을 위한 - 속죄제와 번제를 드림.(레 16:3, 레 16:6, 레 16:11)

                                                      ❷ 이유 - 아론도 죄가 있는 연약한 인간이었기 때문

       ⅲ) 수송아지의 머리에 - 안수(레 16:6)

                                     ※ 레 16:6 - 아론은 자기를 위한 속죄제의 - 수송아지를 드리되 -

                                                                                                 ※ 자기와 집안을 위하여 - 속죄하고

                     Ⓐ 대제사장은 먼저 - 번제 단의 - 동편에 선다.

                     Ⓑ 자신을 위해 드려질 속죄제물인 - 수송아지의 머리 위에 - 안수하고,

                     Ⓒ 다음과 같이 자신과 자신의 가족의 죄를 고백한다.

                                     ※ 대제사장 - “오! 주님!

                                                             나는 주님 앞에 죄를 지었습니다. 부정하였습니다.

                                                             나와 우리 가정 식구들이지은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비옵기는 모든 죄와 허물과 부정을 사하여주옵소서!

                                                             모세를 통해 토라(율법)에 말씀하시기를 -

                                                                                  ※ “이 날에 - 너희를 위하여 속죄하여

                                                                                                       너희로 정결케 하리니,

                                                                                        너희 모든 죄에서 - 너희가 여호와 앞에 정결하리라!.”

                                                                                                                     고 하셨나이다.”

                     Ⓓ 이 때 둘러서 있던 사람들의 - 화답 -

                                                      ※ “하늘의 하나님의 이름이 - 영원 영원토록 영광을 받으시옵소서!”

                     Ⓔ 소를 잡아 - 피를 담는다(레 16:11)

                                                      ※ 대제사장은 - 자기 죄를 위해 드려진 소를 잡아서

                                                                              그 피를 그릇에 담는다.

                     Ⓕ 그러면 그 옆에 있던 제사장이 - 그 피를 그릇에 받아서 

                                                                         피가 응고되지  않도록 - 계속해서 휘젓는다.

        ⅳ) 대제사장과 예수님의 비교.

                     Ⓐ 대제사장과 그 가족은 - 1년 동안 많은 죄를 지었다.

                                ⓐ 그러므로 대제사장은 - 이스라엘백성의 죄를 속하기 전에 -

                                                                                               먼저 - 자기와 자기 가족의 죄를 - 속죄한다.

                                ⓑ 제물 - ❶ 수송아지 - 그와 가족의 죄를 씻기 위한 제물

                                               ❷ 수양 - 죄를 깨끗하게 한 후에

                                                             하나님께 헌신하기 위해 드려지는 번제 물.

                     Ⓑ 바로 이 점이 구약의 대제사장과 예수 그리스도가 다른 점이다.

                                               ❶ 그리스도는 죄가 없기 때문에 - 자기를 위해 속죄할 필요는 없었다.

                                               ❷ 그러므로 주님은 자신을 위한 속죄 절차를 - 생략하고 -

                                                                     ※ 바로 인류의 죄를 씻기 위해서 - 십자가에 달리셨던 것임.

⑥ 백성들을 위해 염소를 제비 뽑음 - 아사셀(레 16:6~10)

                                       cf) 아사셀(Scapegoat)의 의미 - ‘떠나보냄’, ‘흉악한’, ‘힘든 땅’

        ⅰ) 대제사장은 - 백성들의 속죄를 위해 준비한 -

                                                      ※ 2 마리의 염소를 - 번제단 북편에서

                                                                                      제비뽑는다.(레 16:6~10, 레 16:21~22)

        ⅱ) 1 마리는 - ‘여호와를 위하여’,

               다른 1 마리는 - ‘아사셀을 위하여’라고 쓰여 있는 - 제비로 뽑았다.(레 16:8)

                                                                 ⇒ 속죄를 위해 광야로 떠나 보냄.

                                       ※ 레 16:8 – 2 염소를 위하여 - 제비 뽑되 -

                                                                          ❶ 1 제비는 - 여호와를 위하고

                                                                          ❷ 1 제비는 -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

                     Ⓐ ‘여호와를 위하여’ 라고 쓴 제비에 뽑힌 염소

                                                         ※ 레 16:9 - 아론은 - 여호와를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를 - 속죄제로 드리고

                               ⓐ 붉은 줄을 - 그 목에 매어 표시.(레 16:9, 레 16:20)

                               ⓑ 이 염소는 - 백성들의 속죄를 위해 하나님께 드려질 속죄 제물임.

                      Ⓑ ‘아사셀을 위하여’ 라고 쓴 제비에 뽑힌 염소(레 16:10)

                                                         ※ 레 16:10 -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

                                                                                                                  ※ 그것으로 속죄하고 -

                                                                                             ⇒ 아사셀을 위하여 - 광야로 보낼지니라

                               ⓐ 붉은 줄을 - 그 염소의 두 뿔에 매어서 표시.(레 16:8~10, 레 16:21~22)

                               ⓑ 이 염소는 - ❶ 나중에 머리에 안수하고

                                                      ❷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고백한 후에

                                                      ❸ 백성들의 죄를 지고 광야로 가서 -

                                                                                                   ※ 죽임을 당할 염소임.

                                            ※ 대제사장 -  “오 주님!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하나님 앞에서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오 주님! 주님 앞에 용서를 비오니,

                                                                     백성들의 모든 죄와 허물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ⅲ) 이 2마리의 염소들은 - 모두 이스라엘 백성들이 1년 동안 지은 모든

                                                죄들을 씻기 위해서 -

                                                                            ※ 대신 희생을 당할 속죄 제물임.

         ⅳ) 아사셀에 대한 - 3가지 견해

                       ❶ 아사셀은 - 염소가 보내질 광야의 한 장소의 이름이다.

                                                                 ※ ‘아사셀’이란 말을 ‘흉악한’, 또는 ‘힘든 땅’으로 번역함.

                       ❷ 아사셀은 -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지고 광야로 보내어지는 - 염소를 의미

                       ❸ 아사셀은 - 광야를 통치하는 귀신의 이름이었다.

                                         ⓐ 당시 근동 사람들은 - 염소 모양으로 생긴 ‘광야 귀신’을 섬겼다.

                                         ⓑ 아사셀 = 염소를 뜻하는 ‘아즈(az)’ + ‘힘세다’는 뜻인 ‘엘(el)’

                                                    ※ 아사셀을 위한 염소는 -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지고 가서

                                                                                            사단에게 죄 값을 지불하기 위해 드려진다고

                                                                                            여김.

        ⅴ) 아사셀과 예수님의 차이 - 속죄 죄물이 되신 예수님(요 1:29, 사 53:3~12)

                      Ⓐ 예수님도 - 우릴 위해 죄를 대신 짊어지고, 시험을 받기 위하여

                                            메마른 광야로 보내진 아사셀의 염소가 되심.(마 4:1, 막 1:12)

                      Ⓑ 세례 요한① -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신 후 공적으로 메시아 사역을

                                                시작했을 때에 백성들 에게 이렇게 선포했다.

                                       ※ 요 1:29 -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 이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

                                       ※ 인류의 죄를 씻기 위해서 - 2 마리의 염소처럼

                                                                                   예루살렘 성문 밖으로 나가서 -

                                                               ⇒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 못 박혀 죽으셔야 했다.

                       Ⓓ 죽으실 때 - 휘장이 - 위에서 아래로 둘로 찢김.(마 27:51, 막 15:38, 눅 23:35)

                       Ⓔ 그 때부터 - 언제라도 믿음으로써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 -

                                                                          ⇒ 하나님과 자유로이 교통하게 됨.(히 10:20)

                                      ❶ 그 거룩하신 피에 의해 - 속죄의 길은 성취되었다.

                                      ❷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해 -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게 됨.

                                                                                                                                                       (히 4:16)

                       Ⓗ 대속죄일에 -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위해 죽음일 당한 -

                                                                  ※ 2마리의 염소를 통해서 - 왜 예수 그리스도께서 고난을 받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셔야만 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마 3:13~17, 요1:29, 사 53:3~12)

         ⅵ) 히브리서 -  예수 그리스도의 - 영원하고 완전한 구원.(히 9장, 히 10장)

                                                       cf) 레위기 - 잠시성과, 불완전하여 반복적인 제사를 지냄.

         ⅶ) 스가랴①의 예언.(슥 12:10~13)

                                       ※ 마지막 날 있게 될 - 이스라엘의 속죄일에 대해서 예언함

                       Ⓐ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는 - 이스라엘 백성들이 -

                                                                                      ※ 마지막에 그리스도를 받아들일 것임.

                       Ⓑ 하나님께서 마지막에 - 이스라엘 백성에게 -

                                                                                      ※ 은총과 회개하는 심령을 부어 주실 것임.

                       Ⓒ 그때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 자기들이 십자가에 넘겨 찔러 죽인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

                                                                                      ※ 슬피 울며 - 회개하게 될 것임.

                       Ⓓ 이 날은 - 하나님께서 역사의 마지막에 -

                                                           ※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완전하게 용서하실 - 최후의 대속죄일이다

⑦ 회막에서 나와 - 몸을 씻음(레 16:23~24)

⑧ 번제로 속죄 함 - 자기의 번제와 백성의 번제(레 16:24)

                                                  ※ 양 2마리

⑨ 아사셀을 보낸 자와 제물을 불태운 자는 - 옷을 빨고 몸을 씻은 후 -

                                                                                          ⇒ 진영에 들어감.(레 16:26, 레 1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