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6. 마가복음④ - 세례 요한① 죽음, 나사렛에서 가버나움으로, 두로와 데가볼리 전도
(3) 갈릴리 전도 후반기 - 예수의 전도여행(막 6~9장)
① 고향에서 배척당하는 선지자 - 고향에서 배척을 받으시다(막 6:1~6, 마 13:53~58, 눅 16~30)
※ 갈릴리(가버나움) → 나사렛
★ 참고 - 6번 - 가버나움
117번 - 나사렛
❶ 나사렛 회당에서 - 첫 설교(눅 4:19~30)후 - 배척당하심
❷ 회당에 있는 자들이 - 낭떠러지에서 - 떨어뜨려 죽이려함.(눅 4:19~30)
ⅰ) 예수께서 - 거기를 떠나사 - 고향으로 가시니 -
⇒ 제자들도 따르니라(막 6:1)
ⅱ) 안식일이 되어 -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
Ⓐ 많은 사람이 - 듣고 놀라 이르되 -
※ “이 사람이 - 어디서 이런 것을 얻었느냐?
이 사람이 받은 - 지혜와
그 손으로 이루어지는 - 이런 권능이 - 어찌됨이냐?(막 6:2)
이 사람이 - 마리아①의 아들 - 목수가 아니냐?
- 야고보③와 요셉④과 유다와 시몬⑨의 - 형제가 아니냐?
그 누이들이 -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하냐?”
하고(막 6:3a)
Ⓑ 예수를 – 배척한지라(막 6:3b)
cf) 형제들(육신의) - 예수님의 탄생 이후에 탄생됨.
(마 12:46~50, 막 3:31, 막 6:3, 눅 8:19~21)
cf) 형제 4명과 2명 이상의 누이가 있었음.(막 6:3)
❶ 야고보③(야고보서의 저자) ❷ 요셉④
❸ 유다(유다서의 저자) ❹ 시몬⑨
ⅲ) 예수께서 - 그들에게 이르시되 -
※ 예수님 - “선지자가 - 자기 고향과 자기 친척과
자기 집 외에서는 -
※ 존경을 - 받지 못함이 없느니라”(막 6:4)
ⅳ) 거기서는 - 아무 권능도 행하실 수 없어 -
❶ 다만 소수의 병자에게 - 안수하여 - 고치실뿐이었고(막 6:5)
❷ 그들이 믿지 않음을 - 이상히 여기셨더라(막 6:6)
ⅴ) 이에 모든 촌에 두루 다니시며 - 가르치시더라(막 6:7)
ⅵ) 누가복음의 기록(눅 4:16~30)
Ⓐ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 나사렛에 이르사(눅 4:16a)
Ⓑ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 회당에 들어가사 -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눅 4:16b)
ⓐ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된 데를
찾으시니 곧(눅 4:17, 사 61:1~2)
※ 눅 4:18 -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 가난한 자에게 -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 내게 -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 포로 된 자에게 - 자유를,
- 눈 먼 자에게 - 다시 보게 함을 - 전파하며
- 눌린 자를 - 자유롭게 하고
눅 4:19 - 주의 은혜의 해를 -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 책을 덮어 -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 앉으시니
⇒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 주목하여 보더라(눅 4:20)
※ 예수님 - “이 글이 - 오늘 너희 귀에 - 응하였느니라”(눅 4:21b)
사람들 - “이 사람이 - 요셉①의 아들이 아니냐?”(눅 4:22b)
예수님 - “선지자가 - 고향에서는 -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 (눅 4:24b)
Ⓒ 이방인이지만 - 선지자들에게 은혜 받은 자들을 - 예로 들어 설명함.(눅 4:25~27)
※ 이스라엘 유대인들이 은혜를 받지 못함을 꼬집음.
❶ 엘리야 시대 –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
cf) 사렙다 = 사르밧(눅 4:25~26, 왕상 17:8~24)
※ 예수님 - “엘리야 시대에
하늘이 3년 6개월간 닫히어 - 온 땅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
※ 이스라엘에 -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눅 4:25b)
엘리야가 - 그 중 한 사람에게도 보내심을 받지 않고
※ 오직 시돈 땅에 있는 - 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뿐이었으며
(눅 4:26)
❷ 엘리사 시대 – 수리아 사람 나아만 장군 – 문둥병 치료됨.(눅 4:27, 왕하 5:9~14)
※ 예수님 - “또 선지자 엘리사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 나병환자가 있었으되
그 중의 한 사람도 - 깨끗함을 얻지 못하고
※ 오직 수리아 사람 – 나아만뿐이었느니라.”
(눅 4:27)
Ⓓ 회당에 있는 자들이 - 이것을 듣고 -
⇒ 다 크게 화가 나서(눅 4:28)
ⓐ 일어나 -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
⇒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 끌고 가서
⇒ 밀쳐 떨어뜨리고자 하되(눅 4:29)
ⓑ 예수께서 - 그들 가운데로 지나서 - 가시니라(눅 4:30)
Ⓔ 나사렛을 떠나 - 가버나움으로 가서 사심(눅 4:31, 막 6:6, 마 4:13~16, 사 9:1~2)
※ 눅 4:31 - 갈릴리의 가버나움 동네에 내려오사 -
※ 안식일에 가르치시매
※ 마 4:13 -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
※ 가버나움에 가서 - 사시니
마 4:14 - 이는 -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마 4:15 -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
마 4:16 - 흑암에 앉은 백성이 -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 빛이 비치었도다!.”
하였느니라
※ 사 9:1 - 전에 고통 받던 자들에게는 -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 여호와께서 -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이 -
※ 멸시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를 -
※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사 9:2 -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 빛이 비치도다
② 예수께서 12 제자를 파송하시다 - 12 제자를 부르사 2씩 보내시다
(막 6:7~13, 마 10:1, 마 10:5~15, 눅 9:1~6)
※ 막 6:30과 연결
ⅰ) 12제자를 부르사 - 2씩 2씩 보내시며(막 6:7a)
ⅱ) 이유 - 더러운 귀신을 제어하는 - 권능을 주시고(막 6:7b)
❶ 모든 귀신을 - 제어하며(눅 9:1)
❷ 병을 고치는 - 능력과 권위를 주시고(눅 9:1)
❸ 하나님의 나라를 - 전파하며(눅 9:2a)
❹ 앓는 자를 - 고치게 하려고(눅 9:2b)
ⅲ) 명하시되 -
❶ 여행을 위하여 - 지팡이 외에는 -
※ 양식이나 배낭이나 전대의 돈이나 - 아무 것도 가지지 말며
(막 6:8)
❷ 신만 신고 - 2 벌 옷도 - 입지 말라(막 6:9)
❸ 어디서든지 누구의 집에 들어가거든 - 그 곳을 떠나기까지 -
※ 거기 유하라(막 6:10)
❹ 어느 곳에서든지 - 너희를 - 영접하지 아니하고
- 너희 말을 - 듣지도 아니하거든 -
※ 거기서 나갈 때에 - 발 아래 먼지를 떨어버려 -
⇒ 그들에게 - 증거를 삼으라!.
(막 6:11)
ⅳ) 결과 -
❶ 제자들이 나가서 - “회개하라!.” - 전파하고(막 6:12)
- 많은 귀신을 – 쫓아내며(막 6:13a)
- 많은 병자에게 - 기름을 발라 - 고치더라(막 6:13b)
❷ 이에 예수의 이름이 - 드러난지라(막 6:14a)
※ 헤롯 왕 - “이는 - 세례 요한①이 -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도다!.
그러므로 이런 능력이 - 그 속에서 일어나느니라.”(막 6:14b)
“내가 목 벤 요한① - 그가 살아났다.”(막 6:16)
어떤 이 - “그가 엘리야라!.”(막 6:15a)
또 어떤 이 - “그가 선지자니 - 옛 선지자 중의 하나와 같다.”(막 6:15b)
③ 세례 요한①이 목 베임 당하다 - 세례요한①의 죽음(막 6:14~29, 마 14:1~12, 눅 9:7~9)
cf) 헤롯 안디바에 의해 - 마케루스 감옥
★ 막 6:16과 막 6:30 사이에 참고로 끼인 내용.
⇒ 막 6:14를 읽고 바로 막 6:30을 연결하여 읽어도 됨.
※ 헤롯 왕 - “이는 - 세례 요한①이 -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도다!.
그러므로 이런 능력이 - 그 속에서 일어나느니라.”(막 6:14b)
“내가 목 벤 요한① - 그가 살아났다.”(막 6:16)
어떤 이 - “그가 엘리야라!.”(막 6:15a)
또 어떤 이 - “그가 선지자니 - 옛 선지자 중의 하나와 같다.”(막 6:15b)
ⅰ) 전에 헤롯이 - 자기가 동생 빌립③의 아내 헤로디아에게 - 장가 든 고로
⇒ 이 여자를 위하여 - 사람을 보내어
※ 요한①을 잡아 - 옥에 가두었으니(막 6:17)
cf) 예수님이 갈릴리 나사렛으로 가게 된 원인이 됨(마 4:12~13)
※ 마 4:12 - 예수께서 - 요한①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
⇒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
마 4:13 -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
※ 가버나움에 가서 - 사시니
cf) 나사렛에서 배척받고 - 가버나움으로 가심(막 6:1~6)
ⅱ) 이유 – 세례 요한①이 - 헤롯 안디바가 - 동생 헤롯 빌립① 1세의 아내 헤로디아와의
부적절한 결혼한 것을 -
※ 비난했기 때문(막 6:17~28, 눅 3:19~20, 마 14:6~12)
※ 막 6:18 - 이는 요한①이 - 헤롯에게 말하되 -
※ “동생의 아내를 취한 것이 -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
ⅲ) 헤로디아가 - 요한①을 원수로 여겨 죽이고자 하였으되 - 하지 못한 것은 (막 6:19)
※ 헤롯이 - 요한①을 -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
⇒ 두려워하여 -
❶ 보호하며(막 6:20a)
❷ 그의 말을 들을 때에 - 크게 번민을 하면서도 -
※ 달갑게 들음이러라(막 6:20b)
ⅳ) 기회가 옴 – 헤롯 안디바의 생일에 -
※ 헤로디아의 딸 살로메②가 춤을 추어 - 그를 기쁘게 함.(막 6:22)
Ⓐ 마침 기회가 좋은 날이 왔으니 -
※ 곧 헤롯이 자기 생일에 - 대신들과 천부장들과 갈릴리의 귀인들로
더불어 잔치할 새(막 6:21)
Ⓑ 헤로디아의 딸이 - 친히 들어와 - 춤을 추어
⇒ 헤롯과 그와 함께 앉은 자들을 - 기쁘게 한지라(막 6:22a)
❶ 왕이 그 소녀에게 이르되 -
※ 헤롯 안디바 - “무엇이든지 네가 원하는 것을 - 내게 구하라!.
※ 내가 주리라.”(막 6:22b)
❷ 또 맹세하기를 -
※ 헤롯 안디바 - “네가 내게 구하면 -
⇒ 내 나라의 절반까지라도 주리라.”
하거늘(막 6:23)
ⅴ) 헤로디아는 딸 살로메②에게 - 상으로 세례 요한①의 머리를 요구하게 함.(막 6:24)
Ⓐ 그가 나가서 - 그 어머니에게 말하되 -
※ 살로메② - “내가 무엇을 구하리이까?”
헤로디아 - “세례 요한①의 머리를 - 구하라!.”(마 6:24)
Ⓑ 그가 곧 - 왕에게 급히 들어가 - 구하여 이르되 -
※ 살로메② - “세례 요한①의 머리를 - 소반에 얹어 -
⇒ 곧 내게 주기를 - 원하옵나이다.”
하니(막 6:25)
Ⓒ 왕이 - 심히 근심하나 -
※ 자기가 맹세한 것과 - 그 앉은 자들로 인하여 -
⇒ 그를 거절할 수 없는지라(막 6:26)
ⅵ) 세례요한①이 참수형 당함 - 헤롯 안디바가 살로메②의 소원을 이루어줌.(막 6:27~28 마 14:6~8)
❶ 왕이 곧 - 시위병 하나를 보내어 -
※ “요한①의 머리를 - 가져오라!.”
명하니(막 6:27a)
❷ 그 사람이 나가 - 옥에서 - 요한①을 목 베어(막 6:27b)
⇒ 그 머리를 - 소반에 얹어다가 - 소녀에게 주니(막 6:28a)
⇒ 소녀가 이것을 - 그 어머니에게 주니라(막 6:28b)
ⅶ) 요한①의 제자들이 - 듣고 와서 -
⇒ 시체를 가져다가 - 장사하니라(막 6:29)
④ 예수께서 5,000명을 먹이시다 - 오병이어의 기적 - 벳새다①에서
(막 6:30~44, 마 14:13~21, 눅 9:10~17, 요 6:1~14)
cf) 벳새다 - 2개 -
❶ 갈릴리 바다 북쪽 - ‘벳새다①-율리아스’(Bethsaida-Julias)
※ 오병이어 기적(막 6:32, 눅 9:10)
❷ 갈릴리 바다 서쪽 – 벳새다② - ‘건너편 벳새다’(막 6:45)
ⅰ) 사도들이 예수께 모여 -
⇒ 자기들이 행한 것과 가르친 것을 - 낱낱이 고하니(막 6:30)
※ 막 6:16과 바로 연결
※ 예수님 - “너희는 따로 한적한 곳에 가서 - 잠깐 쉬어라!.”(막 6:31a)
ⅱ) 이는 - 오고 가는 사람이 많아 -
⇒ 음식 먹을 겨를도 없음이라(막 6:31b)
Ⓐ 이에 배를 타고 - 따로 한적한 곳에 갈 새(막 6:32)
cf) 한적한 곳 – 벳새다 율리아스
※ 눅 9:10 - 데리시고
따로 ‘벳새다’라는 고을로 떠나 가셨으나
Ⓑ 그들이 가는 것을 보고 -
⇒ 많은 사람이 - 그들인 줄 안지라
⇒ 모든 고을로부터 - 도보로 그 곳에 달려와 -
※ 그들보다 - 먼저 갔더라(막 6:33)
ⅲ) 예수께서 나오사 - 큰 무리를 보시고 -
※ 그 목자 없는 양 같음으로 인하여 - 불쌍히 여기사 -
⇒ 이에 여러 가지로 - 가르치시더라(막 6:34)
※ 눅 9:11 - 무리가 - 알고 따라왔거늘
예수께서 - 그들을 영접하사 -
❶ 하나님 나라의 일을 - 이야기하시며
❷ 병 고칠 자들은 - 고치시더라(눅 9:11)
ⅳ) 때가 저물어 가매 -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여짜오되 -
※ 제자들 - “이 곳은 - 빈들이요
날도 저물어가니(막 6:35)
⇒ 무리를 보내어 - 두루 촌과 마을로 가서-
※ 무엇을 - 사 먹게 하옵소서!.”(막 6:36)
예수님 - “너희가 - 먹을 것을 주라!.”(막 6:37a)
제자들 - “우리가 가서 - 200 데나리온의 떡을 - 사다 먹이리이까?” (막 6:37b)
예수님 - “너희에게 - 떡 몇 개나 있는지 - 가서 보라!.”(막 6:38a)
제자들 - “떡 5 개와 물고기 2마리가 있더이다.”(막 6:38b)
ⅵ) 제자들에게 명하사 - 그 모든 사람으로 떼를 지어
푸른 잔디 위에 앉게 하시니(막 6:39) -
⇒ 떼로 100명씩 - 또는 50명씩 - 앉은지라(막 6:40)
※ 눅 6:41a - “떼를 지어 - 한 50명씩 앉히라!.”
ⅶ) 예수께서 - 떡 5개와
- 물고기 2 마리를 가지사 -
❶ 하늘을 우러러 - 축사하시고
❷ 떡을 떼어 - 제자들에게 주어 -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게 하시고
❸ 또 물고기 2 마리도 - 모든 사람에게 나누시매(막 6:41)
ⅷ) 다 - 배불리 먹고(막 6:42)
⇒ 남은 떡 조각과 물고기를 - 12 바구니에 차게 거두었으며(막 6:43)
ⅸ) 떡을 먹은 남자는 - 5,000명이었더라(막 6:44)
⑤ 예수께서 물 위로 걸으시다 - 바다 위로 걸으시다(막 6:45~52, 마 14:22~33, 요 6:15~21)
ⅰ) 예수께서 -
Ⓐ 즉시 제자들을 재촉하사 -
※ 자기가 - 무리를 보내는 동안에 -
⇒ 배 타고 앞서 - 건너편 벳새다로 - 가게 하시고(막 6:45)
cf) 벳새다 - 2개 -
❶ 갈릴리 바다 북쪽 - ‘벳새다①-율리아스’(Bethsaida-Julias)
※ 오병이어 기적 (막 6:32, 눅 9:10)
❷ 갈릴리 바다 서쪽 – 벳새다② - ‘건너편 벳새다’(막 6:45)
Ⓑ 무리를 작별하신 후에 - 기도하러 산으로 가시니라(막 6:46)
ⅱ) 저물매 - 배는 - 바다 가운데 있고
- 예수께서는 - 홀로 뭍에 계시다가(막 6:47)
ⅲ) 바람이 거스르므로 - 제자들이 힘겹게 노 젓는 것을 보시고
⇒ 밤 4경쯤에 - 바다 위로 걸어서 - 그들에게 오사
지나가려고 하시매(막 6:48)
cf) 4경쯤 - 새벽 3~6시쯤
※ 로마식으로 밤을 4등분함.
❶ 1경 – 저녁 6시~9시 ❷ 2경 – 밤 9시~12시
❸ 3경 – 밤 12~3시 ❹ 4경 – 새벽 3시~6시
Ⓐ 제자들이 - 그가 바다 위로 걸어 오심을 보고 -
⇒ 유령인가 하여 - 소리 지르니(막 6:49)
※ 그들이 다 - 예수를 보고 – 놀람이라(막 6:50a)
Ⓑ 이에 예수께서 - 곧 그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
※ 예수님 - “안심하라!.
내니 두려워하지 말라!.”(막 6:50b)
ⅳ) 배에 올라 - 그들에게 가시니 -
⇒ 바람이 그치는지라(막 6:51a)
Ⓐ 제자들이 - 마음에 심히 놀라니(막 6:51b)
Ⓑ 이는 - 그들이 그 떡 떼시던 일을 - 깨닫지 못하고 -
⇒ 도리어 그 마음이 - 둔하여졌음이러라(막 5:52)
⑥ 게네사렛에서 병자들을 고치시다(막 6:53~56, 마 14:34~36)
ⅰ) 건너가 - 게네사렛 땅에 이르러 대고(막 6:53)
⇒ 배에서 내리니(막 6:54a)
ⅱ) 사람들이 - 곧 예수신 줄을 알고(막 6:54b) -
⇒ 그 온 지방으로 달려 돌아 다니며 -
※ 예수께서 어디 계시다는 말을- 듣는 대로 -
⇒ 병든 자를 - 침상째로 메고 나아오니(막 6:55)
❶ 아무 데나 - 예수께서 들어가시는 지방이나 도시나 마을에서 -
⇒ 병자를 - 시장에 두고(막 6:56a)
❷ 예수께 - 그의 옷 가에라도 - 손을 대게 하시기를 - 간구하니
⇒ 손을 대는 자는 다 - 성함을 얻으니라(막 6:56b)
⑦ 정한 것과 부정한 것 - 장로들의 전통 - 예루살렘에서(막 7:1~23, 사 29:13)
※ 바리새인들과 유전에 대해 논쟁
ⅰ) 바리새인들과 또 서기관 중 몇이 -
※ 예루살렘에서 와서 - 예수께 모여들었다가(막 7:1)
ⅱ) 그의 제자 중 몇 사람이 - 부정한 손
곧 씻지 아니한 손으로 - 떡 먹는 것을 - 보았더라(막 7:2)
Ⓐ 바리새인들과 모든 유대인들은 - 장로들의 전통을 지키어 -
❶ 손을 잘 씻지 않고서는 - 음식을 먹지 아니하며(막 7:3)
❷ 또 시장에서 돌아와서도- 물을 뿌리지 않고서는 - 먹지 아니하며
❸ 그 외에도 - 여러 가지를 지키어 오는 것이 있으니 -
※ 잔과 주발과 놋그릇을 - 씻음이러라(막 7:4)
Ⓑ 이에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 예수께 묻되 -
※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 -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
※ 장로들의 전통을 - 준행하지 아니하고
⇒ 부정한 손으로 - 떡을 먹나이까?”
(막 7:5)
ⅲ) 예수님의 대답 – 이사야의 말씀으로(막 7:6~13, 사 29:13)
Ⓐ 이사야가 - 너희 외식하는 자에 대하여 - 잘 예언하였도다.
기록하였으되 -
※ “이 백성이 - 입술로는 - 나를 공경하되
- 마음은 - 내게서 멀도다.”(막 7:6)
사람의 계명으로 -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
⇒ 나를 -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막 7:7)
Ⓑ 너희가 - 하나님의 계명은 - 버리고 -
⇒ 사람의 전통을 지키느니라(막 7:8)
※ 너희가 - 너희 전통을 지키려고 -
⇒ 하나님의 계명을 - 잘 저버리는도다.(막 7:9)
Ⓒ 모세는 - “네 부모를 – 공경하라!.” 하고
“또 아버지나 어머니를 모욕하는 자는 - 죽임을 당하리라!.”
하였거늘”(막 7:10)
ⓐ 너희는 이르되 - 사람이 아버지에게나 어머니에게나 말하기를 -
※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 고르반 곧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그만이라 하고(막 7:11)
ⓑ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 다시 아무 것도 하여 드리기를 -
※ 허락하지 아니하여(막 7:12)
⇒ 너희가 전한 전통으로 -
❶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며
❷ 또 이 같은 일을 - 많이 행하느니라”(막 7:13)
ⅲ)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에 대한 교훈(막 7:14~23)
Ⓐ 무리를 다시 불러 - 이르시되
※ 예수님 - “너희는 다 - 내 말을 듣고 깨달으라!.(막 7:14)
무엇이든지 - 밖에서 사람에게로 - 들어가는 것은 -
⇒ 능히 사람을 - 더럽게 하지 못하되(막 7:15)
- 사람 안에서 - 나오는 것이 -
⇒ 사람을 -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막 7:16)
Ⓑ 무리를 떠나 - 집으로 들어가시니 -
ⓐ 제자들이 - 그 비유를 묻자온대(막 7:17) -
※ 예수님 - “너희도 이렇게 깨달음이 없느냐?
무엇이든지 - 밖에서 들어가는 것이 -
⇒ 능히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함을 - 알지 못하느냐?
(막 7:18)
※ 이는 - 마음으로 - 들어가지 아니하고
배로 들어가 - 뒤로 나감이라.”
ⓑ 이러므로 모든 음식물을 - 깨끗하다 하시니라(막 7:19)
Ⓒ 또 이르시되 -
※ 예수님 - “사람에게서 나오는 그것이 -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막 7:20)
속에서 곧 -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
※ 악한 생각 - 곧 음란과 도둑질과 살인과(막 7:21)
간음과 탐욕과 악독과 속임과 음탕과
질투와 비방과 교만과 우매함이니(막 7:22)
이 모든 악한 것이 - 다 속에서 나와서 -
⇒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막 7:23)
⑨ 수로보니게 여인의 믿음 - 두로에서(막 7:24~30, 마 15:21~28)
cf) 수로보니게 - 수로 지방의 보니게
⇒ 수리아(시리아)에 속한 보니게 지방(시로페니키아)
※ 보니게 = 베니게 = 페니키아
ⅰ) 예수께서 일어나사 - 거기를 떠나 - 두로 지방으로 가서 -
⇒ 한 집에 들어가 - 아무도 모르게 하시려 하나 -
※ 숨길 수 없더라(막 7:24)
ⅱ) 이에 더러운 귀신 들린 어린 딸을 둔 - 한 여자가 -
⇒ 예수의 소문을 듣고 곧 와서 - 그 발 아래에 엎드리니(막 7:25)
❶ 그 여자는 - 헬라인이요
- 수로보니게 족속이라(막 7:26a)
❷ 자기 딸에게서 - 귀신 쫓아내 주시기를 - 간구하거늘(막 7:26b)
※ 예수님 - “자녀로 - 먼저 배불리 먹게 할지니
자녀의 떡을 취하여 - 개들에게 던짐이 - 마땅치 아니하니라.”(막 7:27)
여자 - “주여!, 옳소이다마는 -
※ 상 아래 개들도 - 아이들이 먹던 부스러기를 먹나이다.”(막 7:28)
예수님 - “이 말을 하였으니 - 돌아가라!.
※ 귀신이 - 네 딸에게서 - 나갔느니라.”(막 7:29)
ⅲ) 여자가 - 집에 돌아가 본즉 -
❶ 아이가 - 침상에 누웠고
❷ 귀신이 - 나갔더라(막 7:30)
⑩ 귀먹고 어눌한 자를 고치시다 - 귀먹고 말 더듬는 자를 고치시다 - 갈릴리에서 (막 7:31~37)
ⅰ) 예수께서 - 다시 두로 지방에서 나와 -
⇒ 시돈을 지나고
⇒ 데가볼리 지방을 통과하여 - 갈릴리 호수에 이르시매(막 7:31)
ⅱ) 사람들이 - 귀 먹고 말 더듬는 자를 데리고 -
⇒ 예수께 나아와 - 안수하여 주시기를
간구하거늘(막 7:32)
Ⓐ 예수께서 - 그 사람을 따로 데리고 - 무리를 떠나사 -
ⓐ 손가락을 - 그의 양 귀에 넣고
침을 뱉어 - 그의 혀에 손을 대시며(막 7:33)
ⓑ 하늘을 우러러 탄식하시며 - 그에게 이르시되 -
⇒ “에바다!” 하시니 -
※ 이는 - ‘열리라!.’는 뜻이라(막 7:34)
Ⓑ 그의 귀가 열리고 - 혀가 맺힌 것이 곧 풀려 -
⇒ 말이 - 분명하여졌더라(막 7:35)
ⅲ) 예수께서 - 그들에게 경고하사 -
※ “아무에게도 - 이르지 말라!.”
하시되
Ⓐ 경고하실수록 - 그들이 더욱 널리 전파하니(막 7:36)
Ⓑ 사람들이 - 심히 놀라 이르되 -
※ “그가 - 모든 것을 잘하였도다!.
❶ 못 듣는 사람도 - 듣게 하고
❷ 말 못하는 사람도 - 말하게 한다!.”
하니라(막 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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