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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바나바 ~ 빌하

343. 바리새인(Pharisees) - 엄격한 율법주의 자들, 외식하는 자들, 화 있을 진저

343. 바리새인(Pharisees) - 엄격한 율법주의 자들, 외식하는 자들, 화 있을 진저

① 의미 - ‘분리된 자들’

② 유대인의 3대 분파 중 하나 

                            ❶ 바리새파( = 바리사이파)

                            ❷ 사두개파( = 사두가이파)

                            ❸ 에세네파

 

③ 기원 - 마카비 혁명 때(BC 165년)

                               ※ 요한 힐카누스 통치(BC 135년) 때 - 처음 ‘바리새’라는 이름이 등장함.

                                                                              ★참고 - 맛다디아

                                                                                            마카비

 

 

 

 

 

 

 

④ 바리새파는 - 하시딤의 한 일파.

        ⅰ) 하시딤의 의미 - ‘하나님의 충성스런 자들’

        ⅱ) 하시딤의 특징 -

                            ❶ 엄격한 율법주의적 생활을 했던 유대인.(BC 2세기경)

                            ❷ 안티오쿠스 4세(에피파네스)의 헬레니즘화 정책에 항거함.

                            ❸ 경건한 율법주의적 생활을 주장.

                            ❹ 처음에는 마카비의 반란에 협력했다.

                            ❺ 그러나 마카비와 종교적 관점의 차이로 결별함.

                                                 ※ 하스모니안 왕조의 민족주의와 -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짐.

                            ❻ 하시딤의 영향을 받은 집단 - ⒈ 후기 바리새파

                                                                            ⒉ 에세네파

       ⅲ) 예수님 시대에도 강력한 영향력을 끼쳤다.

 

⑤ 사회-정치적 특징

        ⅰ) 하스몬 왕조 알렉산드라 살로메 여왕으로부터 - 정치적인 권력을 부여받았음.(BC 76~67)

                                             ⇒ 산헤드린 공회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

                                             ⇒ 유대의 지도자들이 됨.

        ⅱ) 신약시대 - ❶ 헬라문화에 대해 거부적임.

                              ❷ 친로마주의자들이 됨.

        ⅲ) 주로 소집단으로 활동함.

                              ⇒ 특권의식 가짐

                                              cf) 헤롯 왕 시대에는 - 6,000여명 정도 되었음.

        ⅳ) 대부분 중류계층

        ⅴ) 율법을 엄격하게 지키려 했음.

                              ⇒ 일반인들의 신망과 존경을 받음.

 

⑥ 교리적 - 율법적 특징

          율법을 엄격하게 실천하면 - 구원을 받을 수 있으며

                                                     - 의가 완성된다고 여김.

                                              ⇒ 여호와 하나님 외에 - 다른 구원자(구세주)는 있을 수 없다.

                                              ⇒ 여전히 메시야를 기다리고 있음.

                                                                                ★ 참고 -  메시아

                     Ⓐ 결국 -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는 일에 앞장 섬.(막 3:6, 막 15:1)

                                ⓐ 예수님의 죄 - 신성모독죄

                                               ※ 예수님의 - 메시야, 하나님의 아들

                                                                    성육신과 십자가의 죽음으로 우리의 죄를 대속하심.

                                                                    부활 등의 주장은 -

                                                                                      ⇒ 신성 모독죄가 됨.

                                ⓑ 예수를 - 민란을 일으킨 거짓 선지자나 주동자,

                                                  신성 모독죄로 저주받아 죽은 자로 여김.

                                                                    ⇒ 그를 믿는 그리스도인은 - 죽여야 한다고 여김.

                                                                                ★ 참고 - 92. 기독교

                                                                                               80. 그리스도인

                                                                                               79.그리스도①~⑩

                     Ⓑ 교회를 박해하는 데도 열심이었음.

                                                    ex) 바울( = 사울②)의 회심 이전의 열심.(행 7:58~60, 행 9:1~2)

                                ※ 행 7:58 - 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칠새 -

                                                                      ※ 증인들이 옷을 벗어 -

                                                                                      ⇒ 사울②이라 하는 청년의 - 발 앞에 두니라

                                                             cf) 사울②( = 바울)의 진행하에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행 7:59 - 그들이 - 돌로 스데반을 치니 -

                                                                                 ⇒ 스데반이 - 부르짖어 이르되 -

                                                             ※ “주 예수여!.

                                                                    내 영혼을 - 받으시옵소서!.”

                                                                                     하고

                             ※ 행 9:1 - 사울②이 - 주의 제자들에 대하여 -

                                                                           ※ 여전히 위협과 살기가 등등하여 -

                                                                                                              ⇒ 대제사장에게 가서 -

                                  행 9:2 - 다메섹 여러 회당에 가져갈 - 공문을 청하니 -

                                                             ※ 이는 - 만일 그 도를 따르는 사람을 - 만나면 -

                                                                                          ⇒ 남녀를 막론하고 - 결박하여 

                                                                                          ⇒ 예루살렘으로 - 잡아오려 함이라

         ❷ 자신들만이 성경의 유일한 해석자라고 믿음.

                                   ⇒ 권위주의, 형식주의, 율법주의에 빠짐.

                                   ⇒ 교만하여 다른 사람들을 멸시함.

                                   ⇒ 이로인해 - 세례요한①과 예수님, 바울의 - 강력한 비난을 받음.

                                                                                                      (마 3:7~12, 마 23:1~36, 롬 10:2)

         ❸ 사두개파와 대립된 세력.

                    Ⓐ 부활과 천사 및 영의 존재를 - 인정.(행 23:8)

                                             cf) 사두개인 - 부활과 천사를 부인함.(행 23:8)

                    Ⓑ 모세의 율법만이 아니라 – 장로들의 유전( = 조상들의 전통)도 중시.

                    Ⓒ 율법의 개인적인 수행을 강조

                                             cf) 사두개파 - 성전 예배 강조

         ❹ 장로들의 전통 = 장로의 유전 = 조상들의 전통 = 율법

                                                                                  ★ 참고 - 모세오경

                     Ⓐ 자신들의 전통은 - 모세에게서 비롯된 것이라 믿음.

                     Ⓑ 장로들의 전통의 -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다고 여김.(마 15:2, 막 7:3, 막 7:5)

                                      ⇒ 바리새인들의 전체 결정에 따라 - 개정되기도 함.

                     Ⓒ 율법은 - 613개 조항으로 됨

                                 ⓐ 장로의 전통 -

                                                  ※ '해야 한다!.' - 248개

                                                       '하면 안 된다!.' - 365개

                                 ⓑ 이것에 - 많은 보조적 명령들이 추가됨.

                                                                          ex) 안식일에 금지된 조항 - 39개였음.

                                 ⓒ 이러한 원칙은 –

                                                 ⒈ 유대인들의 모든 생활 전반에 - 족쇄처럼 영향을 끼쳤음.

                                                                                                                      (마 23:2~7)

                                                                          ex) 종교적, 법적, 사회적, 문화적 . . .

                                                          ※ 마 23:6 - 잔치의 윗자리와 회당의 높은 자리와

                                                               마 23:7 - 시장에서 문안받는 것과

                                                                              사람에게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 좋아하느니라

                                                ⒉ 아무도 깨뜨릴 수 없었음.

          금식과 십일조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 열심히 행했음.(마 23:23, 눅 11:42, 눅 18:12)

                                            ⇒ 예수님은 바리새인의 기도와 죄인 세리의 기도를 비교하셨음.

                                                                                ★참고 - 90. 금식

                                                                                             91. 기도①~③

                              ※ 마 23:23 -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 드리되

                                                               - 율법의 더 중한 바 -

                                                                              ※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 버렸도다

                                                    그러나 - 이것도 - 행하고

                                                               - 저것도 -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 바리새인은 - 서서 따로 기도하여 이르되-

                                  ※ 바리새인 - “하나님이여!.

                                                          나는 -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

                                                                                         ※ 같지 아니하고

                                                                -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 감사하나이다.(눅 18:11)

                                                          나는 - 이레(7일)에 - 2 번씩 - 금식하고

                                                                                      - 또 소득의 -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눅 18:12)

                   Ⓑ 세리는 - 멀리 서서

                                   -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 쳐다보지도 못하고

                                   -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

                                                  ※ 세리 -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눅 18:13)

                   Ⓒ 내가 - 너희에게 이르노니 -

                                                 ⅰ 이에 - 저 바리새인이 - 아니고

                                                                           ※ 이 사람이 - 의롭다 하심을 받고

                                                                                                 그의 집으로 내려갔느니라

                                                 ⒉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 높아지리라

                                                                                       하시니라

        ❻ 훌륭한 율법학자나 랍비들이 - 많이 배출되기도 했다.

                                                                               ★참고 - 234. 랍비

 

⑦ 세례요한①의 비판(마 3:7~12)

                               ※ 마 3:7a - 요한①이 - 많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세례 베푸는 데로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

        ⅰ)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마 3:7b)

        ⅱ)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 열매를 맺고(마 3:8) -

                    Ⓐ 속으로 - ‘아브라함이 - 우리 조상이라.’고 -

                                                                           ※ 생각하지 말라!.(마 3:9a)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

                                          ※ 하나님이 능히 - 이 돌들로도 -

                                                              ⇒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마 3:9b)

                    Ⓒ 이미 도끼가 -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

                                                             ⇒ 좋은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마 3:10)

        ⅲ) 나는 너희로 -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❶ 내 뒤에 오시는 이는 -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 나는 - 그의 신을 들기도 - 감당하지 못하겠노라(마 3:11a)

                    ❷ 그는 - ⒈ 성령과 불로 -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마 3:11b)

                                   ⒉ 손에 키를 들고 -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

                                                   ⇒ 알곡은 -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마 3:12)

 

⑧ 예수님의 비판 -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을 꾸짖으심.(마 23:1~36)

                         cf) 바리새인을 부르신 표현 - 외식하는 자!.(마 23:13)

                                                                   - 눈 먼 인도자여!.(마 23:16)

                                                                   - 탐욕과 방탕으로 더러운자(마 23:25)

                                                                   - 회칠한 무덤 같으니(마 23:27)

                                                                   - 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마 23:33)

                                                                   - 무고한 피를 흘리게 하는 자(마 23:32~36)

                                       ※ 마 23:1 - 이에 예수께서

                                                          무리와 제자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ⅰ)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 모세의 자리에 앉았으니(마 23:2)

                    Ⓐ 그러므로 - 무엇이든지 -

                            ❶ 그들이 말하는 바는 - 행하고 지키되

                            ❷ 그들이 하는 행위는 - 본받지 말라!.(마 23:3a)

                    Ⓑ 그들은 -

                            ❶ 말만 하고 - 행하지 아니하며(마 23:3b)

                            ❷ 또 무거운 짐을 묶어 - 사람의 어깨에 지우되 -

                                                       ※ 자기는 - 이것을 한 손가락으로도 움직이려

                                                                         하지 아니하며(마 23:4)

                            ❸ 그들의 모든 행위를 -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나니 곧 -

                                                       ⒈ 그 경문 띠를 - 넓게 하며

                                                       ⒉ 옷술을 - 길게 하고(마 23:5)

                                                       ⒊ 잔치의 - 윗자리와

                                                       ⒋ 회당의 - 높은 자리와(마 23:6)

                                                       ⒌ 시장에서 - 문안받는 것과

                                                       ⒍ 사람에게 -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 좋아하느니라

        ⅱ) 그러나 너희는 - ‘랍비’라 칭함을 받지 말라!.

                            ❶ 너희 선생은 - 하나요

                            ❷ 너희는 다 - 형제니라(마 23:8)

        ⅲ) 땅에 있는 자를 - ‘아버지’라 하지 말라!.

                            ※ 너희의 아버지는 - 1 분이시니

                                                  ⇒ 곧 하늘에 계신 이시니라(마 23:9)

        ⅳ) 또한 ‘지도자’라 칭함을 - 받지 말라!.

                            ※ 너희의 지도자는 - 한 분이시니 -

                                                 ⇒ 곧 그리스도시니라(마 23:10)

        ⅴ) 너희 중에 - 큰 자는 -

                                      ⇒ 너희를 -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마 23:11)

                                                                    ❶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 낮아지고

                                                                    ❷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는 자는 – 높아지리라(마 23:12)

       ⅷ) 7 화!. - “화 있을 진저!.”, “화를 입을 것이다!.”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 너희는 - 천국 문을 - 사람들 앞에서 닫고 -

                                                               ⇒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마 23:1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 너희는 - 교인 1 사람을 얻기 위하여 -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

                                                               ⇒ 생기면 - 너희보다 배나 더 -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

                                                                                                                                         (마 23:15)

                화 있을진저!. 눈 먼 인도자여!.

                                    Ⓐ 너희가 말하되 -

                                                ⓐ “누구든지 - 성전으로 맹세하면 - 아무 일 없거니와

                                                                    -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 지킬지라!.”

                                                                                                             하는도다(마 23:16)

                                                ⓑ 어리석은 맹인들이여!. 어느 것이 크냐?

                                                                   ※ 그 금이냐?, 그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마 23:17)

                                    Ⓑ 너희가 또 이르되 -

                                                ⓐ “누구든지 제단으로 맹세하면 - 아무 일 없거니와

                                                       그 위에 있는 예물로 맹세하면 - 지킬지라!.”

                                                                                                      하는도다(마 23:18)

                                                ⓑ 맹인들이여!. 어느 것이 크냐?

                                                                    ※ 그 예물이냐? 그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마 23:19)

                                   Ⓒ 그러므로 -

                                               ⒈ 제단으로 맹세하는 자는 - 제단과

                                                                                       -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으로 - 맹세함이요

                                                                                                                                        (마 23:20)

                                               ⒉ 또 성전으로 맹세하는 자는 - 성전과

                                                                                            - 그 안에 계신 이로 - 맹세함이요(마 23:21)

                                               ⒊ 또 하늘로 맹세하는 자는 - 하나님의 보좌와

                                                                                        - 그 위에 앉으신 이로 - 맹세함이니라

                                                                                                                                       (마 23:22)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 너희가 -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 십일조는 드리되

                                                              ※ 율법의 더 중한 바 -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 버렸도다

                                                                              ⇒ 그러나 - 이것도 - 행하고

                                                                                              - 저것도 -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마 23:23)

                                 Ⓑ 맹인 된 인도자여!.

                                       하루살이는 걸러 내고 - 낙타는 삼키는도다(마 23:24)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 잔과 대접의 - 겉은 - 깨끗이 하되

                                                        - 그 안에는 - 탐욕과 방탕으로 - 가득하게 하는도다(마 23:25)

                                 Ⓑ 눈 먼 바리새인이여!.

                                                   ※ 너는 먼저 - 안을 깨끗이 하라!.

                                                                                         ⇒ 그리하면 - 겉도 깨끗하리라(마 23:26)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 회칠한 무덤 같으니 -

                                                   ⇒ 겉으로는 -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 죽은 사람의 뼈와

                                                                       - 모든 더러운 것이 - 가득하도다(마 23:27)

                                 Ⓑ 이와 같이 너희도 - 겉으로는 - 사람에게 옳게 보이되

                                                                - 안으로는- 외식과 불법이 가득하도다(마 23:28)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 너희는 - 선지자들의 - 무덤을 만들고

                                                 - 의인들의 - 비석을 꾸미며 이르되(마 23:29) -

                                                          ※ “만일 우리가 - 조상 때에 있었더라면 -

                                                                           ⇒ 우리는 - 그들이 선지자의 피를 흘리는 데

                                                                                             참여하지 아니하였으리라.”

                                                                                             하니(마 23:30)

                                Ⓑ 그러면 너희가 - 선지자를 죽인 자의 자손임을 -

                                                                          ⇒ 스스로 증명함이로다(마 23:31)

        ⅸ) 너희가 - 너희 조상의 분량을 채우라!.(마 23:32)

                                Ⓐ 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

                                             ※ 너희가 - 어떻게 지옥의 판결을 - 피하겠느냐?(마 23:33)

                                Ⓑ 그러므로 내가 - 너희에게 - 선지자들과 지혜 있는 자들과

                                                                              서기관들을 - 보내매 -

                                             ⇒ 너희가 - 그 중에서 더러는 - 죽이거나 십자가에 못 박고

                                                             - 그 중에서 더러는 - 너희 회당에서 채찍질하고

                                                             - 이 동네에서 저 동네로 따라다니며 - 박해하리라(마 23:34)

                                Ⓒ 그러므로 - 의인 아벨의 피로부터

                                                   - 성전과 제단 사이에서 - 너희가 죽인 바라갸의 아들 사가랴의 피까지 -

                                                                   ※ 땅 위에서 흘린 - 의로운 피가 -

                                                                                    ⇒ 다 너희에게 – 돌아가리라(마 23:35)

                                Ⓓ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

                                                                   ※ 이것이 다 - 이 세대에 돌아가리라(마 23:36)

 

⑨ 바울의 비판(롬 10:2)

                           ※ 하나님께 열심은 있으나 -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좇지 않는 것이 문제.

              ※ 롬 10:2 - 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

                                                                   ※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 아니니라

                   롬 10:3 - 하나님의 의를 - 모르고

                                                 ※ 자기 의를 세우려고 -

                                                                    힘써 하나님의 의에 -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⑩ BC 2세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 바리새파와 같은 하시딤이 여전히 이스라엘에 존재하고 있다.

                                 cf) 변형된 모습과 내부의 갈등은 존재하나 -

                                                                    ※ 바리새인의 정신은 여전히 지켜내려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