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2. 베다니(Bethany)① - 요단 서쪽 베다니, 마르다와 마리아②의 마을을
① 의미 - ‘무화과 동네’, ‘가난한 자의 집’, ‘슬픔의 집’
② 요단 서쪽 베다니①
❶ 예루살렘에서 남동쪽으로 2~3km 떨어진 마을.(요 11:1, 요 11:18)
cf) 10리 – 4km
5리 - 2km
※ 요 11:1 - 어떤 병자가 있으니
※ 이는 - 마리아②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①에 사는 나사로①라
요 11:18 - 베다니①는
예루살렘에서 가깝기가 한 5리(3km)쯤 되매
❷ 감람산 자락에 있는 마을임 - 벳바게와 함께.
★참고 - 추가 12. 감람산
❸ 나사로①, 마르다, 마리아②, 시몬②의 집이 있는 곳
(요 12:3~8, 마 26:2~13, 막 14:3~9)
③ 쿰란 동굴에서 발굴된 문서에 의하면 -
※ 베다니①와 벳바게는 - 예루살렘 동쪽에
에세네파 가운데 나병환자들이나
또한 부정한 자들이 살았던 성읍
④ 예수님의 친구 마리아②, 마르다, 나사로①의 고향.(요 11:1~2)
※ 요 11:1 - 어떤 병자가 있으니
이는 - 마리아②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 베다니①에 사는 - 나사로①라
요 11:2 - 이 마리아②는 - 향유를 - 주께 붓고
- 머리털로 - 주의 발을 닦던 자요
병든 나사로①는 - 그의 오라버니더라
★참고 - 118. 나사로
248.마르다
250. 마리아②
⑤ 나사로①가 죽었다 살아났다 – 예수님이 살리심.
⇒ 예수님이 -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의 미움과
죽임당하는 시작점이 됨.(요 11:51)
ⅰ) 어떤 병자가 있으니 -
Ⓐ 이는 - 마리아②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①에 사는 -
※ 나사로①라(요 11:1)
Ⓑ 이 마리아②는 - 향유를 주께 붓고
-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
Ⓒ 병든 나사로①는 - 그의 오라버니더라(요 11:2)
ⅱ) 이에 그 누이들이 -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
※ 마르다 마리아② - “주여!. 보시옵소서.
※ 사랑하시는 자가 - 병들었나이다.”(요 11:3)
예수님 - “이 병은 -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요 11:4)
ⅲ) 나사로①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
⇒ 그 계시던 곳에 - 이틀을 더 유하시고(요 11:6)
ⅳ) 유대로 다시 가심(요 11:7~10)
※ 예수님 - “유대로 다시 가자!.”(요 11:7)
제자들 - “랍비여!,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요 11:8)
예수님 - “낮이 12시간이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
⇒ 실족하지 아니하고(요 11:9)
밤에 다니면 -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 실족하느니라.”(요 11:10)
ⅴ) 나사로①가 죽음 - 예수님은 ‘잠들었다’고 표현하심.(요 11:11~12)
※ 예수님 - “우리 친구 나사로①가 - 잠들었도다.
※ 그러나 내가 - 깨우러 가노라.”(요 11:11)
제자들 -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요 11:12)
Ⓐ 예수는 -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 그들은 -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생각하는지라(요한 11:13)
※ 예수님 - “나사로①가 - 죽었느니라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 이는 너희로 -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요 11:15)
디두모(도마) -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요 11:16)
ⅵ) 예수께서 와서 보시니 - 나사로①가 무덤에 있은 지 - 이미 나흘이라(요 11:17)
Ⓐ 많은 유대인이 - 마르다와 마리아②에게
그 오라비의 일로 위문하러 왔더니(요 11:19)
Ⓑ 마르다는 예수께서 오신다는 말을 듣고 - 곧 나가 맞이하되
마리아②는 - 집에 앉았더라(요 11:20)
※ 마르다 -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요 11:21)
그러나 나는 -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
⇒ 하나님이 주실 줄을 – 아나이다.”
(요 11:22)
예수님 - “네 오라비가 - 다시 살아나리라.”(요 11:23)
마르다 - “마지막 날 부활 때에는 - 다시 살아날 줄을 내가 아나이다.”
(요 11:24)
예수님 - “나는 - 부활이요 생명이니 -
⇒ ❶ 나를 믿는 자는 - 죽어도 살겠고(요 11:25)
❷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 11:26)
마르다 -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 그리스도시오
-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
※ 내가 믿나이다.”(요 11:27)
ⅶ) 가만히 그 자매 마리아②를 불러 말하되 -
※ “선생님이 오셔서 - 너를 부르신다”
하니(요 11:28)
Ⓐ 마리아②가 이 말을 듣고 - 급히 일어나 예수께 나아가매(요 11:29)
Ⓑ 예수는 - 아직 마을로 들어오지 아니하시고 -
※ 마르다가 맞이했던 곳에 - 그대로 계시더라(요 11:30)
Ⓒ 마리아②와 함께 집에 있어 위로하던 유대인들은 -
※ 그가 급히 일어나 나가는 것을 보고 -
⇒ 곡하러 무덤에 가는 줄로 생각하고 - 따라가더니(요 11:31)
Ⓓ 마리아②가 - 예수 계신 곳에 가서 뵈옵고
그 발 앞에 엎드리어 이르되 -
※ 마리아② -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요 11:32)
ⅷ) 예수께서 - 그가 우는 것과
또 함께 온 유대인들이 우는 것을 보시고 -
⇒ 심령에 비통히 여기시고 - 불쌍히 여기사(요 11:33)
※ 예수님 - “그를 어디 두었느냐?”
마리아② - “주여 와서 보옵소서!.”(요 11:34)
Ⓐ 예수께서 - 눈물을 흘리시더라(요 11:35)
※ 유대인들 - “보라!, 그를 얼마나 사랑하셨는가?”(요 11:36)
어떤 이 - “맹인의 눈을 뜨게 한 이 사람이
그 사람은 죽지 않게 할 수 없었더냐?”(요 11:37)
Ⓑ 이에 예수께서 - 다시 속으로 비통히 여기시며 -
ⓐ 무덤에 가시니 -
※ 무덤이 굴이라 - 돌로 막았거늘(요 11:38)
※ 예수님 - “돌을 옮겨 놓으라!.”(요 11:39a)
마르다 - “주여!, 죽은 지가 나흘이 되었으매 -
⇒ 벌써 냄새가 나나이다.”
예수님 - “내 말이 - “네가 믿으면 -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
하지 아니하였느냐?”(요 11:40)
ⓑ 돌을 옮겨 놓으니 -
⇒ 예수께서 -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 예수님 -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막 11:41)
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
⇒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
※ 그들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요 11:42)
ⓒ 이 말씀을 하시고 - 큰 소리로 -
※ 예수님 - “나사로①야!. 나오라!”(요 11:43)
ⅸ) 죽은 자가 -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 예수님 -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요 11:44)
Ⓐ 마리아②에게 와서 - 예수께서 하신 일을 본 많은 유대인이 -
⇒ 그를 믿었으나(요 11:45)
Ⓑ 그중에 어떤 자는 - 바리새인들에게 가서 -
※ 예수께서 하신 일을 알리니라(요 11:46)
⇒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를 미워하고 죽이려는
시작점이 됨.(요 11:51)
ⅹ) 이에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 공회를 모으고 이르되 -
★참고 - 178. 대제사장①②
343. 바리새파
※ “이 사람이 많은 표적을 행하니 - 우리가 어떻게 하겠느냐?(요 11:47)
만일 그를 이대로 두면 -
⇒ ❶ 모든 사람이 그를 믿을 것이요
❷ 그리고 로마인들이 와서 - 우리 땅과 민족을 빼앗아 가리라.”(요 11:48)
Ⓐ 그 중의 한 사람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가 - 그들에게 말하되
※ 가야바 - “너희가- 아무 것도 알지 못하는도다(요 11:49)
한 사람이 -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
(요 11:50)
Ⓑ 이 날부터는 -
⇒ 그들이 - 예수를 죽이려고 - 모의하니라(요 11:51)
Ⓒ 그러므로 예수께서 - 다시 유대인 가운데 드러나게 다니지 아니하시고
⇒ 거기를 떠나 - 빈 들 가까운 곳인 에브라임이라는 동네에 가서 -
※ 제자들과 함께 - 거기 머무르시니라(요 11:52)
ⅺ)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우매 -
Ⓐ 많은 사람이 - 자기를 성결하게 하기 위하여 -
⇒ 유월절 전에 - 시골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더니
(요 11:55)
Ⓑ 그들(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 예수를 찾으며
성전에 서서 서로 말하되 -
※ “너희 생각에는 어떠하냐?
그가 명절에 오지 아니하겠느냐?”(요 11:56)
Ⓒ 이는 -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
※ ‘누구든지 예수 있는 곳을 알거든 -
⇒ 신고하여 잡게 하라!.’
명령하였음이러라(요 11:57)
⑥ 예수님의 예루살렘 전도 때 - 베이스캠프가 됨.(막 11~13장)
cf) 베다니① - ❶ 일과가 끝나면 베다니①로 들어가심.
※ 예루살렘 → 감람산 → 벳바게 → 베다니 ①
★참고 - 추가 12. 감람산
❷ 나사로①, 마르다, 마리아②, 시몬②의 집이 있는 곳
(요 12:3~8, 마 26:2~13, 막 14:3~9)
※ 마 21:17 - 그들을 떠나
※ 성 밖으로 - 베다니①에 가서 -
⇒ 거기서 유하시니라
⑦ 예수님의 장사를 위한 기름부음이 - 베다니①에서 2 번 있었다.(요 12:3~8, 마 26:2~13, 막 14:3~9)
※ 2번과 3번이 베다니①의 같은 인물인 듯
cf) 베다니①의 나병환자 시몬② = 마르다의 남편(?), 아버지(?)
마르다, 시몬②, 마리아②, 나사로①가 - 함께 거주(?)
⇒ ❷번과 ❸번이 - 베다니①의 같은 인물인 듯
❶ 그 동네의 죄인인 여자(눅 7:37~38)
❷ 유월절 엿새(6일) 전 – 베다니① - 나사로①가 있는 곳(요 12:1)
❸ 유월절 이틀(2일) 전 – 베다니① - 나병환자 시몬②의 집(마 26:6, 막 14:1~3)
⑧ 마리아②의 기름부음이 있었다 - 예수님이 쉬러 오셨다 - 고난주간 수요일 (마 26:6, 막 14:1~3)
cf) 예수님은 - 공생애의 마지막 주간에 - 그들의 집에 손님이 되셨다
※ 마 26:2 -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 이틀이 지나면 - 유월절이라
⇒ 인자가 -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하여 - 팔리리라.”
하시더라
cf) 유월절 - 금요일
마 26:6 - 예수께서 - 베다니① 나병환자 -
※ 시몬②의 집에 계실 때에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인들>
※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자는 몇인가?( 2명 ???)
※ 2번과 3번이 같은 인물인 듯(마리아②가 2번 한 듯)
❶ 유월절 엿새 전 – 베다니① - 나사로①가 있는 곳(요 12:1)
❷ 유월절 이틀 전 – 베다니① - 나병환자 시몬②의 집(마 26:6, 막 14:1~3)
※ 베다니의 나병환자 시몬② = 마르다의 남편(?)
※ 마르다 시몬②, 마리아②, 나사로①가 함께 거주(?)
ⅰ) 그 동네의 죄인인 여자(눅 7:37~38)
※ 눅 7:37 - 그 동네에 죄를 지은 한 여자가 있어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아 계심을 알고
향유 담은 옥합을 가지고 와서
눅 7:38 - 예수의 뒤로 그 발 곁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자기 머리털로 닦고
그 발에 입맞추고 향유를 부으니
Ⓐ 장소 - 바리새인 시몬④의 집.(눅 7:37, 눅 7:44)
Ⓑ 때 - 예수님의 갈릴리 전도 사역 마지막 때 쯤.
Ⓒ 부은 사람 - 그 동네의 죄를 지은 한 여인.(눅 7:37)
※ ‘죄를 지은 한 여인’이란 말로 인해 - 막달라 마리아③로 추정하는
이들이 많으나 추정일 뿐이다.
Ⓓ 행위 - ❶ 여인은 향유를 - 예수님의 발에 부음(눅 7:38)
❷ 예수님의 발에 입마추기를 - 그치지 않음(눅 7:45)
Ⓔ 사람들의 반응 - 수근거림(눅 7:39)
❶ 바리새인 - “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라면 -
※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 누구며
- 어떠한 자
⇒ 곧 죄인인 줄을 – 알았으리라.”(눅 7:39)
❷ 예수님 - 죄 많은 여인을 칭찬함.
※ 눅 7:44a -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 - 시몬④에게 이르시되
※ 예수님 - “이 여자를 보느냐?
내가 네 집에 들어올 때
너는 - 내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아니하였으되
이 여자는 -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 그 머리털로 닦았으며(눅 7:44b)
너는 - 내게 입맞추지 아니하였으되
그는 -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 -
※ 내 발에 입맞추기를 그치지 아니하였으며
(눅 7:45)
너는 - 내 머리에 감람유도 붓지 아니하였으되
그는 - 향유를 내 발에 부었느니라.”(눅 7:46)
Ⓕ 결과 - “네 죄들을 용서 받았느니라”(눅 7:48).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 평안히 가라!.”(눅 7:50)
Ⓖ 사람들 - ‘죄사함’에 대해서 수군거림.(눅 7:49)
※ 눅 7:49 - 함께 앉아 있는 자들이 - 속으로 말하되 -
※ “이가 누구이기에 - 죄도 사하는가?”
하더라
ⅱ) 나사로①의 누이 마리아②(요 12:3)
Ⓐ 장소 - 베다니① 사람 나사로①가 있는 곳(요 12:1)
Ⓑ 때 - 유월절 엿새 전.(요 12:1)
Ⓒ 부은 사람 - 나사로①의 누이 마리아②(요 12:3)
Ⓓ 행위 - 향유를 예수님의 발에 부음.(요 12:3)
※ 마르다는 - 일을 보고(요 12:2)
나사로①는 - 예수와 함께 앉은 자 중에 있더라(요 12:2)
Ⓔ 사람들의 반응 - 가룟 유다②가 이 일에 분노함. (요 12:4~6)
Ⓕ 결과 – 예수님의 증언
※ 마리아②는 예수님의 죽으심을 미리 알고 향유를 예비한
사람이었음을 증언해 주심.
❶ “그를 가만 두어 - 나의 장례할 날을 위하여
그것을 간직하게 하라!.”(요 12:7)
❷ “가난한 자들은 -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
※ 나는 - 항상 있지 아니하리라”(요 12:8)
ⅲ) 한 여자 (마 26:6~13, 막 14:3)
Ⓐ 장소 - 베다니①(나병환자 시몬②의 집)(마 26:6, 막 14:3)
Ⓑ 때 - 유월절 이틀 전(마 26:2, 막 14:1)
Ⓒ 부은 사람 - 한 여자(마 26:7, 막 14:3)
Ⓓ 행위 - 향유를 예수님의 머리에 부음.(마 26:7, 막 14:3)
Ⓔ 사람들의 반응 - 제자들의 반응 - 분개, 책망(마 26:8, 막 14:5)
ⓐ 제자들이 보고 - 분개하여 이르되 (마 26:8)
※ “많은 값에 팔아 -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마 26:9)
ⓑ 어떤 사람들이 분내어 말하되(막 14:4)
※ 가룟 유다② - “무슨 의사로 이 향유를 허비하는가?
이 향유를 300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막 14:5)
Ⓕ 결과 - 예수님이 이 여인을 칭찬하심(마 26:10~13)
ⓐ “너희가 어찌하여 - 이 여자를 괴롭게 하느냐?
※ 그가 내게 -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마 26:10, 막 14:6)
ⓑ “가난한 자들은 -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마 26:11, 막 14:7)
ⓒ “내 장사를 위하여 함이라”(마 26:12)
※ “그는 힘을 다하여 - 내 몸에 향유를 부어
⇒ 내 장례를 - 미리 준비하였느니라”(막14:8)
ⓓ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서는 -
⇒ 이 여자가 행한 일도 말하여 - 그를 기억하리라!.”
(마 26:13, 막 14:9)
⑨ 무화과나무 저주사건(막 11:12~25)
ⅰ) 이튿날 그들이 - 베다니①에서 나왔을 때에 -
※ 예수께서 - 시장하신지라(막 11:12)
ⅱ) 멀리서 잎사귀 있는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
※ 혹 그 나무에 무엇이 있을까 하여 가셨더니(막 11:13a)
Ⓐ 가서 보신즉 - 잎사귀 외에 아무 것도 없더라
※ 이는 - 무화과의 때가 아님이라(막 11:13b)
Ⓑ 예수께서 - 나무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
※ 예수님 - “이제부터 영원토록
사람이 네게서 열매를 따 먹지 못하리라!.”
하시니
⇒ 제자들이 이를 듣더라(막 11:14)
ⅲ) 그들이 - 아침에 지나갈 때에 -
※ 무화과나무가 - 뿌리째 마른 것을 보고(막 11:20)
⑩ 베다니① 앞 - 예수님의 승천한 장소.(눅 24:30~24)(막 16:19)
※ 제자들을 축복하신 후 – 베다니① 앞까지 가심(눅 24:50)
ⅰ) 장소 - 베다니① 앞(눅 24:50)
※ 눅 24:50 - 예수께서 - 그들을 데리고 -
※ 베다니① 앞까지 나가사
⇒ 손을 들어 - 그들에게 축복하시더니
ⅱ) 제자들을 축복하심 - 베다니 앞까지 가심(눅 24:50)
ⅲ) 승천하심(눅 24:51, 막 16:19)
※ 눅 25:51 - 축복하실 때에 -
⇒ 그들을 떠나 - 하늘로 올려지시니
※ 막 16:19 - 주 예수께서 - 말씀을 마치신 후에 -
⇒ ❶ 하늘로 올려지사
❷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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