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2. 베스도(Festus) - 페스투스, 유다 다스리던 로마 총독, 바울을 로마로 보냄
① 의미 - ‘즐거움’, ‘기쁨’
② 다른 이름 - 페스투스
③ 로마 총독(행 24:27)
★참고 - 245.로마제국
ⅰ) 총독 벨릭스( = 펠릭스)를 계승하여 - 유다지방을 통치.(행 2:27)
★참고 - 411. 벨릭스
※ 행 2:27 - 이태(2년)가 지난 후
※ 보르기오 베스도가 - 벨릭스의 소임을 이어받으니
벨릭스가 - 유대인의 마음을 얻고자 하여 -
⇒ 바울을 - 구류하여 두니라
★참고 - 354. 바울①~⑧
ⅱ) 네로 황제가 - 벨릭스( = 펠릭스)를 로마로 소환함.(59년경)
❶ 벨릭스의 부정부패를 - 유대인들이 로마 황제 네로에게 고소하였다.
※ 이유 - 불공정하며, 잔인한 학살 등으로
많은 사람들의 피를 흘리게 했기 때문.
❷ 식민지를 잘못 통치한 것으로 - 책임추궁을 받았다.
⇒ 그의 정치생명이 - 끝나게 됨.
❸ 그러나 형제인 팔라스의 도움으로 - 처형되지는 않았다.
❹ 추방됨 - 부인인 드루실라와 함께 베수비오로 추방됨.
★참고 - 210. 드루실라
❺ 죽음 - 그들은 그곳에서 머물다가
화산의 폭발로 흘러내린 용암 아래
결국 아내와 아들과 함께 매몰됨.
④ 네로에 의해 유다 총독이 되기 전까지의 생애는 -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⑤ 전임자 벨릭스( = 펠릭스)보다 - 훌륭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었다.
⑥ 죽음 - 총독 재직시에 죽었다.
※ AD 62년 알비누스가 뒤를 이음.
⑦ 바울을 로마에 보낸 사람.(행 24:27~26, 행 24:32)
ⅰ) 베스도는 - 바울이 좋은 사람임을 명백히 알았다.(행 25:25)
ⅱ) 그러나 바울이 헤롯 아그립바② 2세에게 한 변론을 - 이해할 수 없었다.
- - - 바울이 벨릭스와 베스도, 아그랍바② 2세 앞에서 재판받는 과정 - - -
① 바울이 체포되다 - 예루살렘에서(행 21:27~36)
ⅰ) 모함을 받음 - 아시아(에베소)에서 온 유대인의 모함과 결박.(행 21:27~29)
※ 바울은 - ❶ “율법을 거스리는 자이다”
❷ “헬라인을 데리고 성전에 들어가 거룩한 곳을 더럽혔다.”
※ 헬라인 - 에베소 출신의 드로비모(행 21:29)
(사실은 성전에는 들지 않고 성내에 있었다.)
ⅱ) 백성들이 - 바울을 성전 밖으로 끌고 나가 죽이려 함.(행 21:30~31)
⇒ 천부장이 - 백부장들을 데리고 달려옴.(행 21:31~33)
② 바울이 무리들에게 설교하다(행 21:37~22:21)
ⅰ) 바울이 - 유대인 로마시민임을 밝히며 - 설교할 시간을 요청함.(행 21:37~40)
⇒ 천부장이 허락함.(행 21:40)
ⅱ) 바울의 설교(행 21:40~22:21)
※ 영문에 들기 전 바울이 군중들에게 설교.
※ 내용 - ❶ 바울의 회심 경위
❷ 예수님으로부터 이방인 사도직을 받음.
(행 21:37~22:21)
Ⓐ 유대인 중의 유대인 – 유대교에 열심이었던 바울(행 22:3~5)
Ⓑ 그리스도인을 핍박했던 바울(행 22:4~5)
Ⓒ 다메섹 회심(행 22:6~16)
Ⓓ 이방인 사도로 부름 받은 바울(행 22:17~21)
③ 로마 시민권자 바울(행 22:22~29)
ⅰ) 바울 - 나면서부터 로마인임을 밝힘.(행 22:25~29)
cf) 천부장 - 많은 돈을 내고 로마 시민권을 삼.(행 22:28)
Ⓐ 가죽 줄로 바울을 매니 -
⇒ 바울이 곁에 서 있는 백부장더러 이르되 -
※ 바울 - “너희가 - 로마 시민 된 자를 -
※ 죄도 정하지 아니하고 - 채찍질할 수 있느냐?”
(행 22:25)
Ⓑ 백부장이 듣고 - 가서 천부장에게 전하여 이르되 -
※ 백부장 - “어찌하려 하느냐?
※ 이는 - 로마 시민이라”(행 22:26)
Ⓒ 천부장이 와서 바울에게 말하되 -
※ 천부장 - “네가 로마 시민이냐? 내게 말하라!.”(행 22:27a)
바울 - “그러하다!.”(행 22:27b)
천부장 - “나는 - 돈을 많이 들여
이 시민권을 얻었노라.”(행 22:28a)
바울 - “나는 - 나면서부터라.”(행 22:28b)
ⅱ) 천부장이 - 제사장들과 온 공회를 모음.
※ 무슨 일인지 알고자 함(행 22:30)
④ 공회 앞에 선 바울(행 22:30~23:11)
ⅰ) 바울의 설교 시작 - 그러나 끝까지 하지 못함.
ⅱ) 이유 - 사두개파와 바리새파의 분쟁 때문.(행 23:6~10)
❶ 사두개파 - 부활과 천사를 부인함.
❷ 바리새파 - 부활과 천사를 인정함.
★참고 - 343. 바리새파
ⅲ) 천부장 - 바울을 다시 영문 안으로 들여보냄.(행 23:10)
※ 행 23:10 - 큰 분쟁이 생기니
⇒ 천부장은 - 바울이 그들에게 찢겨질까 하여
군인을 명하여 -
※ “내려가 - 무리 가운데서 빼앗아 가지고
영내로 들어가라!.”
하니라
ⅳ) 주님 - “담대하라!.”(행 23:11)
※ 로마에서도 증거 해야 할 것을 명하심.
※ 행 23:11 - 그 날 밤에
주께서 - 바울 곁에 서서 이르시되 -
※ “담대하라!.
네가 -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언한 것 같이 -
⇒ 로마에서도 - 증언하여야 하리라.”
하시니라
⑤ 바울을 죽이려는 음모(행 23:12~22)
ⅰ) 유대인들의 투쟁과 단합 - 40여명.(행 23:12~14)
ⅱ) 바울을 매복하였다가 죽이려 계략을 짬.(행 23:15~16)
※ 유대인들 - “이제 너희는 - 그의 사실을 더 자세히 물어보려는 척하면서
공회와 함께 천부장에게 청하여
※ 바울을 - 너희에게로 데리고 내려오게 하라!.
⇒ 우리는 - 그가 가까이 오기 전에
죽이기로 준비하였노라.”(행 23:15)
ⅲ) 바울의 생질이 - 듣고 바울에게 고함.(행 23:16)
⇒ 바울이 - 생질을 통해 - 유대인의 계략을 천부장에게 고함.(행 23:17~21)
cf) 천부장 - 글라우디오 루시아(행 23:26)
⑥ 바울이 가이사랴로 호송되다 - 바울을 벨릭스 총독 앞에 세우다(행 23:23~35)
★참고 - 11. 가이사랴
cf) 벨릭스
ⓐ 바울의 예루살렘 마지막 방문시와 체포시에 총독.(행 23:24)
ⓑ 바울로부터 드루실라와 함께 복음을 듣게 됨.(행 24:24)
ⓒ 그가 네로에게 소환 되었을 때에 -
⇒ 바울은 - 새로운 총독 베스도에게 인계됨.(행 24:27)
ⓓ 바울이 벨릭스와 드루실라 앞에서 정의, 절제, 미래의 심판에
대하여 설교했을 때 -
⇒ 벨릭스는 마음에 두려움을 느꼈다.(행 24:24~25)
ⓔ 벨릭스는 - 바울의 무죄를 알았으나 -
※ 유대인의 환심을 사고 싶어 - 시간을 끌었다.
ⓕ 탐욕에 눈이 멀어 - 공의를 무시했으며
뇌물을 바라고서 - 바울을 2년간 감금시킴.
(행 24:26)
ⅰ) 천부장이 - 바울을 비밀리 가이사랴로 보냄(행 23:22~35)
❶ 바울을 보호할 군대를 준비.(행 23:23~24)
※ 당시의 엄청난 반대와 위급함을 알 수 있다.
(보병 200명, 마병 70명, 창군 200명)
❷ 벨릭스에게 편지를 씀(행 23:25~30)
※ 내용 - 유대인의 간계, 즉 죽일 이유가 없음.
ⅱ) 바울 - 가이사랴의 벨릭스 총독 앞에 섬.(행 23:33)
Ⓐ 그들이 가이사랴에 들어가서 - 편지를 총독에게 드리고 -
※ 바울을 그 앞에 세우니(행 23:33)
ⓐ 총독이 읽고 -
⇒ 바울더러 - “어느 영지 사람이냐?”
물어 -
ⓑ 길리기아 사람인 줄 알고(행 23:34a)
※ 총독 - “너를 고발하는 사람들이 오거든 -
※ 네 말을 들으리라.”(행 23:34b)
Ⓑ 벨릭스 총독 - 바울을 헤롯 궁에 가둠.(행 23:35)
※ 송사하러 오는 사람이 올 때까지.
※ 행 23:34c - “헤롯 궁에 - 그를 지키라.!”
명하니라
⑦ 벨릭스 앞에서 재판받다 - 가이사랴에(행 24:1~27)
ⅰ) 바울을 고발하다 – 대제사장 아나니아③, 장로들, 변호사 더둘로가(행 24:1~9)
Ⓐ 닷새(5일) 후에 - 대제사장 아나니아③가 -
※ 어떤 장로들과 한 변호사 더둘로와 함께 내려와서 -
★참고 - 178. 대제사장①②
Ⓑ 총독 앞에서 - 바울을 고발하니라(행 24:1)
ⅱ) 바울을 부르매(행 24:2a) -
Ⓐ 더둘로가 고발하여 이르되(행 24:2b) -
※ 더둘로 -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 전염병 같은 자라
❶ 천하에 흩어진 유대인을 다 - 소요하게 하는 자요,
❷ 나사렛 이단의 - 우두머리라.(행 24:5)
❸ 그가 또 성전을 - 더럽게 하려 하므로 -
※ 우리가 잡았사오니(행 24:6)
당신이 친히 그를 심문하시면 -
⇒ 우리가 고발하는 이 모든 일을 - 아실 수 있나이다.”
(행 24:8)
★참고 - 273. 메시야
68. 구원①②
330. 믿음①②
80. 그리스도인
Ⓑ 유대인들도 - 이에 참가하여 - “이 말이 옳다!.” 주장하니라(행 24:9)
ⅲ) 바울이 변명하다(행 24:10~21)
❶ 하나님을 섬기고, 율법과 선지자들의 글을 믿는다.(행 24:10b~14)
❷ 하나님을 향한 소망이 있다.
❸ 부활을 믿는다.
※ 바울 - “❶ 나는 - 그들이 이단이라 하는 도를 따라 -
⇒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고
율법과 선지자들의 글에 기록된 것을 - 다 믿으며
(행 24:14)
❷ 그들이 기다리는 바 -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 나도 가졌으니
※ 곧 “의인과 악인의 -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니이다.(행 24:15)
여러 해 만에
내가 내 민족을 - 구제할 것과 제물을 가지고 와서(행 24:17)
드리는 중에
⇒ 내가 - 결례를 행하였고
모임도 없고 소동도 없이 - 성전에 있는 것을 -
※ 그들이 보았나이다.
그러나 아시아로부터 온 - 어떤 유대인들이 있었으니(행 24:18)
※ 그들이 만일 나를 반대할 사건이 있으면
⇒ 마땅히 당신 앞에 와서 - 고발하였을 것이요
(행 24:19)
그렇지 않으면 - 이 사람들이 내가 공회 앞에 섰을 때에 -
⇒ 무슨 옳지 않은 것을 보았는가?
말하라 하소서!.(행 24:20)
❸ 오직 내가 그들 가운데 서서 외치기를 -
※ “내가 - 죽은 자의 부활에 대하여 -
⇒ 오늘 너희 앞에 심문을 받는다.”고 한
이 한 소리만 있을 따름이니이다.”(행 24:21)
ⅳ) 벨릭스가 재판을 연기 - 천부장이 내려 올 때까지(행24:22)
Ⓐ 벨릭스는 이 도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행 24:22)
Ⓑ 벨릭스의 배려 - 바울을 지키되 자유를 줌.(행 24:23)
※ 사람들이 바울에게 수종을 드는 것을 허락.
ⅴ) 벨릭스가 말씀에 관심을 보임.(행 24:24~25)
Ⓐ 아내 드루실라와 함께 와서 - 말씀을 들음
※ 말씀을 들은 후 관심을 갖음,
⇒ 두려워함.
※ 행 24:24 - 수일 후에 벨릭스가
그 아내 유대 여자 드루실라와 함께 와서
⇒ 바울을 불러 -
※ 그리스도 예수 믿는 도를 듣거늘
Ⓑ 바울을 자주 불러서 말씀을 들음.(행 24:25~26)
※ 뇌물을 받으려는 의도도 있었음.
Ⓒ 바울을 감옥에 넣어 둠 - 유대인의 관심을 받고자.(행 24:27)
ⓐ 이태(2년)가 지난 후
ⓑ 보르기오 베스도가 - 벨릭스의 소임을 이어받으니 -
⇒ 벨릭스가 - 유대인의 마음을 얻고자 하여
※ 바울을 - 구류하여 두니라(행 24:27)
⑧ 베스도가 바울을 재판함 - 가이사랴에서(행 25:1~12)
⇒ 바울이 - 가이사에게 상소하다
ⅰ) 베스도 - 가이사랴에 도착한지 3일 만에 - 예루살렘에 감.(행 25:1)
※ 행 25:1 - 베스도가 - 부임한 지 3일 후에 -
⇒ 가이사랴에서 -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니
ⅱ) 유대인들 - 바울을 예루살렘으로 내려보낼 것을 요구함.(행 25:3)
Ⓐ 대제사장들과 유대인 중 높은 사람들이 - 바울을 고소할새(행 25:2)
ⓐ 베스도의 호의로 - 바울을 예루살렘으로 옮기기를 - 청하니(행 25:3a)
ⓑ 이는 - 길에 매복하였다가
⇒ 그를 - 죽이고자 함이더라(행 25:3b)
Ⓑ 베스도가 대답하여 -
❶ 바울이 가이사랴에 구류된 것과
❷ 자기도 멀지 않아 떠나갈 것을 말하고(행 25:4)
※ 베스도 - “너희 중 유력한 자들은 - 나와 함께 내려가서 -
⇒ 그 사람에게 - 만일 옳지 아니한 일이 있거든 -
※ 고발하라!.”(행 25:5)
ⅲ) 베스도가 - 가이사랴로 내려감.(행 25:6)
Ⓐ 베스도가 - 그들 가운데서 8일 혹은 10일을 지낸 후(행 25:6a)
Ⓑ 가이사랴로 내려가서 -
⇒ 이튿날 - 재판 자리에 앉고 -
※ “바울을 데려오라!.”
명하니(행 25:6b)
ⅳ) 바울을 재판 - 바울에게서 죄를 발견하지 못함.(행 25:7)
Ⓐ 그가 나오매 -
⇒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유대인들이 - 둘러서서 -
※ 여러 가지 중대한 사건으로 – 고발하되(행 25:7a)
Ⓑ 능히 증거를 - 대지 못한지라(행 25:7b)
ⅴ) 베스도가 - 바울에게 예루살렘에 올라가 재판 받을 것을 권유 함.(행 25:9)
※ 베스도가 유대인의 마음을 얻고자 함.
※ 바울 - “유대인의 율법이나 성전이나 가이사에게나
※ 내가 - 도무지 죄를 범하지 아니하였노라.”(행 25:8)
베스도 - “네가 -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
※ 이 사건에 대하여 - 내 앞에서 심문을 받으려느냐?”
(행 25:9)
바울 - “내가 - 가이사의 재판 자리 앞에 섰으니 -
⇒ 마땅히 거기서 - 심문을 받을 것이라.
당신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
※ 내가 - 유대인들에게 불의를 행한 일이
없나이다.”(행 25:10)
ⅵ) 바울이 - 로마로 가서 가이사에게 상소하길 원함.(행 25:11)
※ 바울 - “만일 내가 - 불의를 행하여 무슨 죽을죄를 지었으면 -
⇒ 죽기를 - 사양하지 아니할 것이나
만일 이 사람들이 나를 고발하는 것이 - 다 사실이 아니면 -
⇒ 아무도 나를 - 그들에게 내줄 수 없나이다.
※ 내가 - 가이사께 상소하노라!.”(행 25:11)
★참고 - 10. 가이사
Ⓐ 바울은 - 재판을 받으면 - 형이 집행된다는 것을 알았다.
Ⓑ 로마 시민권을 이용하여 - 로마에서 재판을 받을 것을 요구함.(행 25:10~11)
⇒ 바울을 가이사에게 보내기로 결심함.(행 25:12)
※ 행 25:12 - 베스도가 - 배석자들과 상의하고 이르되 -
※ “네가 - 가이사에게 상소하였으니 -
⇒ 가이사에게 갈 것이라.”
하니라
Ⓒ 로마시민은 누구든지 - 로마 법령에 포함되지 않는 소송으로 인한
즉결심판에서 보호받을 수 있었다.
⑨ 베스도가 - 아그립바② 왕(아그립바② 2세)과 상의하다(행 25:13~22)
※ 이유 - 아그립바②는 유대인의 풍습과 전통을 잘 알고 있었다.
❶ 사도 바울로부터 변명을 들음 - 가이사랴에서
(행 25:13~26:32)
❷ 아그립바② 2세와 그의 부인 버니게와 함께
cf) 아그립바②와 버니게는 - 친남매이자 부부
※ 근친상간
★참고 - 387. 버니게
ⅰ) 아그립바② 왕과 버니게가 - 베스도에게 문안하러 - 가이사랴에 와서(행 25:13)
※ 이유 - 베스도가 총독으로 새로 부임하여 왔기 때문(행 25:1)
ⅱ) 베스도가 - 바울의 일로 - 왕에게 고하여 이르되 -
※ 베스도 - “벨릭스가 - 한 사람을 구류하여 두었는데(행 25:14b)
내가 예루살렘에 있을 때에 -
※ 유대인의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 그를 고소하여 -
⇒ 정죄하기를 청하기에(행 25:15)
원고들이 서서 - 내가 짐작하던 것 같은
악행의 혐의는 -
⇒ 하나도 제시하지 아니하고(행 25:18)
※ ❶ 오직 자기들의 종교와
❷ 또는 예수라 하는 이가 죽은 것을 살아 있다고
바울이 주장하는 그 일에 관한 문제로 -
⇒ 고발하는 것뿐이라.(행 25:19)
내가 이 일에 대하여 - 어떻게 심리할는지 몰라서
바울에게 묻되 -
※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 이 일에 심문을 받으려느냐?”
한즉(행 25:20)
바울은 - 황제의 판결을 받도록 자기를 지켜 주기를
호소하므로 -
⇒ 내가 그를 - “가이사에게 보내기까지
지켜 두라!.”
명하였노라.”(행 25:21)
아그립바② - “나도 - 이 사람의 말을 듣고자 하노라.”(행 25:22a)
베스도 - “내일 들으시리이다.”(행 25:22b)
⑩ 바울이 - 헤롯 아그립바②와 버니게 앞에서다 - 가이사랴에서(행 25:23~27)
※ 베스도는 - 자신이 바울의 죄목을 발견하지 못했음을
인정 함.(행 25:25)
ⅰ) 이튿날 - 아그립바②와 버니게가 - 크게 위엄을 갖추고 와서 -
⇒ 천부장들과 시중의 높은 사람들과 함께
접견 장소에 들어오고-(행 25:23a)
ⅱ) 베스도의 명으로 - 바울을 데려오니(행 25:23b) -
※ 베스도 - “아그립바② 왕과 여기 같이 있는 여러분이여!.
당신들이 보는 이 사람은 - 유대의 모든 무리가 크게 외치되 -
※ “살려 두지 못할 사람”이라고 하여 -
⇒ 예루살렘에서와 여기서도 - 내게 청원하였으나 -
(행 25:24)
❶ 내가 살피건대 - 죽일 죄를 범한 일이 없더이다.
❷ 그러나 그가 - 황제에게 상소한 고로 -
⇒ 보내기로 - 결정하였나이다.(행 25:25)
❸ 그에 대하여 - 황제께 확실한 사실을 아뢸 것이 없으므로 -
⇒ 심문한 후 - 상소할 자료가 있을까 하여
⇒ 당신들 앞 - 특히 아그립바② 왕 당신 앞에 -
※ 그를 내세웠나이다.” (행 25:26)
❹ 그 죄목도 밝히지 아니하고 - 죄수를 보내는 것이 -
※ 무리한 일인 줄 아나이다.”(행 25:27)
⑪ 바울이 변명하다(행 26:1~23, 행 9:1~19, 행 22:6~16)
ⅰ) 아그립바①가 바울에게 이르되 -
※ 아그립바② - “너를 위하여 말하기를
네게 허락하노라!.”(행 26:1)
ⅱ) 이에 바울이 손을 들어 변명하되 -
※ ❶ 바울의 회심의 과정과
❷ 이방인 전도자로 불림에 대해 설명함.(행 26:2~18)
※ 바울 - “아그립바② 왕이여!,
그러므로 하늘에서 보이신 것을 - 내가 거스르지 아니하고(행 26:19)
먼저 다메섹과 예루살렘에 있는 사람과 유대 온 땅과
이방인에게까지 -
※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 회개에 합당한 일을 하라!.”
전하므로(행 26:20)
★참고 - 31. 개종자
⇒ 유대인들이 - 성전에서 나를 잡아 - 죽이고자 하였으나(행 26:21)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
⇒ 내가 오늘까지 - 서서 높고 낮은 사람 앞에서
증언하는 것은 -
※ 선지자들과 모세가 - 반드시 되리라고 말한것
밖에 없으니(행 26:22)
곧 - “❶ 그리스도가 - 고난을 받으실 것과
❷ 죽은 자 가운데서 - 먼저 다시 살아나사 -
⇒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 -
※ 빛을 전하시리라.”
함이니이다”(행 26:23)
⑫ 바울이 - 아그립바② 2세에게 전도하다(행 26:24~32)
ⅰ) 베스도가 - 크게 소리 내어 이르되 -
※ 베스도 - “바울아!. 네가 미쳤도다!.
※ 네 많은 학문이 - 너를 미치게 한다.”(행 26:24)
바울 - “베스도 각하여!.
내가 - 미친 것이 아니요,
※ 참되고 온전한 말을 하나이다.(행 26:25)
왕께서는 - 이 일을 아시기로 - 내가 왕께 담대히 말하노니 -
※ 이 일에 - 하나라도 아시지 못함이 없는 줄 – 믿나이다.
이 일은 한쪽 구석에서 행한 것이 아니니이다”(행 26:26)
아그립바② 왕이여!, 선지자를 믿으시나이까?
믿으시는 줄 아나이다”(행 26:27)
아그립바② - “네가 - 적은 말로 나를 권하여 -
⇒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려 하는도다.”(행 26:28)
★참고 - 80. 그리스도인
바울 - “말이 적으나 많으나
당신뿐만 아니라
오늘 내 말을 듣는 모든 사람도 -
※ 다 이렇게 결박된 것 외에는 - 나와 같이 되기를 -
⇒ 하나님께 원하나이다”(행 26:29)
ⅱ) 아그립바② 2세와 베스도 등 모두 - 바울의 죄를 발견하지 못함.(행 26:30~31)
Ⓐ 왕과 총독과 버니게와
그 함께 앉은 사람들이 - 다 일어나서(행 26:30)
Ⓑ 물러가 서로 말하되 -
※ “이 사람은 - 사형이나 결박을 당할 만한
행위가 없다!.”
하더라(행 26:31)
ⅲ) 아그립바② 2세가 아쉬워함 -
❶ 이유 - 바울이 가이사에게 호소하지 않았으면 -
⇒ 바울은 살 수 있었음.(행 26:32)
❷ 그러나 바울은 - 끝까지 가이사에게 가려함.
※ 이유 - 로마로 가야하기 때문.
※ 행 26:32 - 이에 아그립바②가 - 베스도에게 이르되 -
※ “이 사람이 만일 - 가이사에게 상소하지 아니하였더라면
⇒ 석방될 수 있을 뻔하였다.”
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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