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4. 북이스라엘② - 북이스라엘의 우상숭배, 여로보암①의 죄, 바알과 아세라
(6) 북이스라엘의 우상숭배 - 북이스라엘 멸망의 원인이 됨.(열왕기하 17:7~23)
❶ 우상숭배 - ⒈ 여로보암①의 죄 - 금송아지 숭배
⒉ 바알과 아세라 – 아합 이세벨
⒊ 몰렉, 그모스, 태양신, 인신제사 . . .
❷ 많은 선지자들을 보셨으나 – 이스라엘 백성들이 듣지 않음.
❸ 결과 - 북이스라엘 멸망의 원인이 됨.
⇒ 앗수르( = 아시리아 = 앗시리아)에 멸망
⇒ 앗수르 유수
① 여호와의 명령 -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마라!.”(출 20:3, 출 34:14)
※ 출 20:3 - 너는 - 나 외에는 -
※ 다른 신들을 - 네게 두지 말라!.
※ 출 34:14 - 너는 - 다른 신에게 절하지 말라!.
여호와는 - ‘질투’라 이름하는 -
※ 질투의 하나님임이니라
② 북이스라엘 우상숭배 (열왕기하 17:7~23)
❶ 여로보암①의 길 - 금송아지 숭배
❷ 바알과 아세라 - 아합 이세벨 - 엘리야(8-11절)
※ 예후①의 개혁
★참고 - 349. 바알
❸ 이외의 가나안의 많은 우상들
★참고 - 2. 가나안③
ⅰ) 이 일은 - 이스라엘 자손이 - 자기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사
애굽의 왕 바로의 손에서 벗어나게 하신 -
※ ❶ 그 하나님 여호와께 - 죄를 범하고
❷ 또 다른 신들을 - 경외하며(왕하 17:7)
❸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 이방 사람의 규례와
❹ 이스라엘 여러 왕이 세운 율례를 – 행하였음이라(왕하 17:8)
ⅱ) 이스라엘의 자손이 - 점차로 불의를 행하여
⇒ 그 하나님 여호와를 배역하여 -
❶ 모든 성읍에 - 망대로부터 견고한 성에 이르도록 - 산당을 세우고 (왕하 17:9)
❷ 모든 산 위에와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 - 목상과 아세라 상을 세우고(왕하 17:10)
ⅲ) 또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서 물리치신 - 이방 사람 같이 -
Ⓐ 그 곳 모든 산당에서 - 분향하며
- 또 악을 행하여 -
⇒ 여호와를 격노하게 하였으며(왕하 17:11)
Ⓑ 또 우상을 섬겼으니 -
※ 이는 -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행하지 말라고
말씀하신 일이라(왕하 17:12)
ⅳ) 여호와의 율례와
여호와께서 그들의 조상들과 더불어 세우신 언약과
경계하신 말씀을 - 버리고 -
Ⓐ 허무한 것을 뒤따라 - 허망하며
또 여호와께서 명령하사 따르지 말라 하신 - 사방 이방 사람을 따라 (왕하 17:15)
Ⓑ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모든 명령을 - 버리고 -
❶ 자기들을 위하여 - 두 송아지 형상을 - 부어 만들고
❷ 또 아세라 목상을 만들고
❸ 하늘의 일월 성신을 - 경배하며
❹ 또 바알을 - 섬기고(왕하 17:16)
❺ 또 자기 자녀를 -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며
❻ 복술과 사술을 - 행하고
Ⓒ 스스로 팔려 -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
⇒ 그를 - 격노하게 하였으므로(왕하 17:17)
③ 하나님은 - 210년간 북이스라엘에 여러 선지자들을 보내심(왕하 17:13~14)
⇒ 이스라엘 백성들이 듣지 않음(왕하 17:14, 마 23:37, 눅 13:34)
※ 예수님 -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❶ 선지자들을 - 죽이고
❷ 네게 파송된 자들을 -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에 모음 같이 -
※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 몇 번이더냐?
그러나 너희가 - 원하지 아니하였도다.”(마 23:37)
cf) 예루살렘 – 이스라엘 전체를 의미함.
ⅰ) 여호와께서 - 각 선지자와 각 선견자를 통하여 -
⇒ 이스라엘과 유다에게 지정하여 이르시기를 -
※ 여호와 - “너희는 돌이켜 - 너희 악한 길에서 떠나
나의 명령과 율례를 지키되 -
※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명령하고
또 내 종 선지자들을 통하여 너희에게 전한 -
⇒ 모든 율법대로 행하라!.”
하셨으나(왕하 17:13)
ⅱ) 그들이 - 듣지 아니하고
그들의 목을 - 곧게 하기를 -
※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아니하던 -
⇒ 그들 조상들의 목같이 하여(왕하 17:14)
④ 여호와의 진노하심 – 북이스라엘을 멸망시키심.(왕하 17:18~23)
ⅰ) 여호와께서 - 이스라엘에게 심히 노하사 -
⇒ 그들을 - 그의 앞에서 제거하시니
⇒ 오직 유다 지파 외에는 - 남은 자가 없으니라(왕하 17:18)
※ 유다도 -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 지키지 아니하고 -
⇒ 이스라엘 사람들이 만든 관습을 - 행하였으므로(왕하 17:19)
ⅱ) 여호와께서 - 이스라엘의 온 족속을 버리사 -
❶ 괴롭게 하시며
❷노략꾼의 손에 넘기시고
❸ 마침내 그의 앞에서 - 쫓아내시니라(왕하 17:20)
ⅲ) 이스라엘을 - 다윗의 집에서 찢어 나누시매 -
⇒ 그들이 -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①을 왕으로 삼았더니
⇒ 여로보암①이 - 이스라엘을 몰아 여호와를 떠나고 -
※ 큰 죄를 범하게 하매(왕하 17:21)
ⅳ) 결과 - 북이스라엘 멸망
Ⓐ 이스라엘 자손이 - ❶ 여로보암①이 행한 모든 죄를 따라 행하여
❷ 거기서 떠나지 아니하므로(왕하 17:22)
⇒ 여호와께서 - 그의 종 모든 선지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대로 -
※ 드디어 이스라엘을 - 그 앞에서 내쫓으신지라
(왕하 17:23a)
Ⓑ 이스라엘이 - 고향에서 앗수르에 사로잡혀 가서
오늘까지 이르렀더라(왕하 17:23b)
(7) 여로보암①의 죄
❶ 우상 숭배 - 금송아지와 바알과 아세라 등을 섬김(출 32:4, 왕상 12:28~29)
※ 하토르(Hathor: 암소신), 아피스(Apis : 황소신)
❷ 제사장과 절기를 자기 마음대로 정함(왕상 12:31~33)
⇒ 북이스라엘 제사장들이 - 남유다로 내려감.(대하 11:13~17)
① 이스라엘 백성이 남유다 예루살렘에 내려갈까 - 두려워함.(왕상 12:26~27)
※ 그의 마음에 스스로 이르기를(왕상 12:26a)
※ 여로보암① - “나라가 이제 - 다윗의 집으로 돌아가리로다.(왕상 12:26)
만일 이 백성이 -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성전에
제사를 드리고자 하여 올라가면 -
⇒ 이 백성의 마음이 -
※ 유다 왕 된 그들의 주 르호보암에게로 - 돌아가서
⇒ 나를 죽이고
⇒ 유다의 왕 르호보암에게로 - 돌아가리로다.”(왕상 12:27)
② 단과 벧엘에 - 2 마리 금송아지를 만들어 놓고
⇒ 그 곳을 - 예배의 중심지가 되게 함.(왕상 12:28~29)
cf) 하토르(Hathor: 암소신), 아피스(Apis : 황소신)(출 32:1~6)
ⅰ) 이에 계획하고 - 2 금송아지를 만들고
무리에게 말하기를 -
※ 여로보암① - “너희가 - 다시는 예루살렘에 올라갈 것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 이는 -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
※ 너희의 신들이라!.”(왕상 12:28)
ⅱ) 1 는 벧엘에 두고 – 1 는 단에 둔지라(왕상 12:29)
★참고 - 176. 단지파
408. 벧엘
ⅲ) 이 일이 - 죄가 되었으니 -
※ 이는 - 백성들이 단까지 가서 -
⇒ 그 하나에게 - 경배함이더라(왕상 12:30)
③ 제사장과 절기를 자기 마음대로 정함 - 초막절을 8월 15일로(왕상 12:31~33)
※ 남유다 절기 - 유월절(1월 14일)
무교절(1월 15~21일)
초실절(1월 16일)
칠칠절 = 오순절(초실절 1월 16일부터 50일 되는 날)
나팔절(7월 1일)
대속죄일(7월10일)
초막절(7월 15~21일)
ⅰ) 산당을 짓고 - 제사장을 일반 백성으로 세움(왕상 12:31, 대하 13:9)
cf) 제사장직을 - 송아지와 양으로 살수 있었다.(대하 13:9)
★참고 - 178. 대제사장
243. 레위지파, 레위인①~⑤
※ 왕상 12:31 - 그가 또 - ❶ 산당들을 짓고
❷ 레위 자손 아닌 보통 백성으로 - 제사장을 삼고
※ 대하 13:9 - 누구를 막론하고 - 어린 수송아지 - 1 마리와
- 숫양 – 7마리를 - 끌고 와서 -
※ 장립을 받고자 하는 자마다 -
⇒ 허무한 신들의 - 제사장이 될 수 있도다.
ⅱ) 절기의 날짜를 - 유다의 절기와 비슷하게 정해 - 송아지에게 제사함.(왕상 12:32)
★ 본래 초막절(장막절) - 7월 15~21일
Ⓐ 8째 달 곧 그달 15째 날로 - 절기를 정하여 -
※ 유다의 절기와 비슷하게 하고(왕상 12:32a)
Ⓑ 제단에 올라가되 - 벧엘에서 그와 같이 행하여 -
⇒ 그가 만든 송아지에게 - 제사를 드렸으며(왕상 12:32b)
Ⓒ 그가 지은 산당의 제사장을 - 벧엘에서 세웠더라(왕상 12:32c)
Ⓓ 그가 - 자기 마음대로 정한 달 - 곧 8째 달 15째 날로
⇒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 절기로 정하고
⇒ 벧엘에 쌓은 제단에 올라가서 - 분향하였더라(왕상 12:33)
④ 북이스라엘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 유다로 오다(대하 11:13~17)
※ 경건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은 - 여로보암①의 우상숭배를 따르지 않음.
ⅰ) 이스라엘의 제사장과 레위사람들이 - 유다로 옴.(대하 11:13)
※ 대하 11:16 -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
마음을 굳게 하여 -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찾는 자들이 -
※ 레위 사람들을 따라 - 예루살렘에 이르러 -
⇒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하고자
한지라
ⅱ) 결과 - 르호보암이 강성해짐(대하 11:17)
※ 3년 동안 유다를 도와 -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을
강성하게 함(대하 11:17)
⇒ 다윗과 솔로몬의 길로 행하였음.(대하 11:17)
⑤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의 백성들이 - ‘여로보암①의 죄’, ‘여로보암①의 길’을 따라 살게 됨.
(왕상 13:33~34, 왕상 14:16, 왕상16:31, 왕상 15:34, 왕상 16:2, 왕상 16:19,
왕상 22:52, 왕하 10:29, 왕하 15:9, 왕하 15:18, 왕하 15:24, 왕하 15:28)
★참고 - 263. 르호보암
174.다윗①~⑥
(8) 바알과 아세라
❶ 이세벨 - 여호와의 선지자들을 죽임(왕상 18:13)
바알과 아세라를 섬기고 - 바알 선지자들을 키움(왕상 18:19)
⒈ 바알 선지자 - 450명
⒉ 아세라 선지자 - 400명
★참고 - 349. 바알
❷ 오바댜① - 여호와의 선지자들을 굴에 숨기고 떡과 물을 먹임(왕상 18:4)
❸ 엘리야의 영적 전쟁(왕상 18:17~40)
※ 엘리야는 - 갈멜산에서 - 이세벨이 양성하는 바알 선지자들과
영적 대결을 벌였다.(왕상 18:28)
❹ 예후①의 개혁(왕하 10:1~27)
※ 북이스라엘의 나머지 바알 선지자들과, 이세벨, 여호람①,
남유다 아하시야②를 죽임
① 아합이 - 바알을 섬기는 시돈 공주 이세벨과 결혼함.(왕상 16:29~32, 왕상 18:19, 왕상 21:25)
⇒ ❶ 남편 아합과 북이스라엘이 - 바알과 아세라를 섬게 됨.
❷ 딸 아달랴가 - 남유다 여호람②과 결혼함.
⇒ 남유다도 – 더욱 바알과 아세라를 섬기게 됨.
⇒ 하나님의 질투와 진노를 얻어 –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는 멸망하게 됨.
② 이세벨이 아합에게 -
※ 자신을 위해 - 사마리아에 - ❶ 바알 신전을 쌓고
❷ 아세라 상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함.(왕상 16:32~33)
ⅰ) 사마리아에 건축한 - 바알의 신전 안에 -
❶ 바알을 위하여 - 제단을 쌓으며(왕상 16:32)
❷ 또 아세라 상을 - 만들었으니(왕상 16:33a)
ⅱ) 그는 - 그 이전의 이스라엘의 모든 왕보다 -
⇒ 심히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 노하시게 하였더라(왕상 16:33b)
③ 이세벨이 - 여호와의 선지자들을 죽였다.(왕상 18:3~4, 왕상 19:14)
⇒ 오바댜①가 - 숨긴 100명의 선지자를 숨김.
cf) 오바댜① - ❶ 북이스라엘 아합의 궁전에서 시종으로 일함.(왕상 18:3a)
❷ 여호와를 지극히 경외하는 자(왕상 18:3)
❸ 유대전설에 의하면 -
⒈ 왕하 4:1~7절의 - 가난한 선지 생도의 아내는 -
※ 오바댜의 부인이며
⒉ 그녀의 가정이 그렇게 가난하게 된 이유는 -
※ 남편이 아합왕 때에 선지자를 보호하기 위해 -
⇒ 전재산을 헌납했기 때문이라 함.
⒊ 엘리사가 - 그릇에 기름이 가득차는 기적을 베풀어 줌.(왕하 4:1~7)
ⅰ) 아합이 - 왕궁 맡은 자 오바댜①를 불렀으니 -
※ 이 오바댜①는 - 여호와를 지극히 경외하는 자라(왕상 18:3)
ⅱ) 이세벨이 - 여호와의 선지자들을 멸할 때에 -
※ 오바댜가 - 선지자 100명을 가지고 -
⇒ 50 명씩 - 굴에 숨기고
⇒ 떡과 물을 먹였더라(왕상 18:4)
④ 이세벨은 -
ⅰ)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들을 - 대대적으로 양성하였다.(왕상 18:19)
※ 엘리야 - “그런즉 사람을 보내 - 온 이스라엘과
이세벨의 상에서 먹는 -
※ 바알의 선지자 - 450 명과
아세라의 선지자 - 400 명을 -
⇒ 갈멜 산으로 모아 - 내게로 나아오게 하소서!.”
(왕상 18:19)
ⅱ) 여호와의 제단을 파괴함. - 엘리야의 기도를 통해서 알 수 있음.(왕상 19:14)
※ 엘리야 - “내가 -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 - 열심이 유별하오니 -
※ 이는 - 이스라엘 자손이 - 주의 언약을 버리고 -
⇒ ❶ 주의 제단을 헐며
❷ 칼로 -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음이오며
오직 나만 남았거늘 -
⇒ 그들이 - 내 생명을 찾아 빼앗으려 하나이다.”(왕상 19:14)
⑤ 이런 커다란 위기의 때에 - 엘리야를 세우심.(왕상 18장)
※ 엘리야가 - 갈멜산에서 - 바알 선지자들과 대결하여 승리한 후
⇒ 바알 숭배자들과
아세라 숭배자 제사장들을 - 기손 시내에서 모두 죽여버렸다
(왕상 18:17~40)
ⅰ) 엘리야가 아합에게 - 갈멜산으로 바알 선지자들을 모으라고 요청함.(왕상 18:17~20)
★참고 - 27. 갈멜산
cf) 이세벨은 - 갈멜산에서 엘리야와 대결하여 -
⇒ 그녀가 섬기는 바알이 - 이스라엘의 하나님보다
더 우월함을 증명하려 함.
※ 아합 - “이스라엘을 괴롭게 하는 자여!.
너냐?”(왕상 18:17)
엘리야 - “내가 - 이스라엘을 괴롭게 한 것이 아니라
당신과 당신의 아버지의 집이 - 괴롭게 하였으니
※ 이는 - ❶ 여호와의 명령을 버렸고
❷ 당신이 - 바알들을 따랐음이라(왕상 18:18)
그런즉 사람을 보내 - 온 이스라엘과
이세벨의 상에서 먹는 -
※ 바알의 선지자 - 450 명과
아세라의 선지자 - 400 명을 -
⇒ 갈멜 산으로 모아 - 내게로 나아오게 하소서!.”
(왕상 18:19)
ⅱ) 아합이 이에 -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에게로 사람을 보내 -
⇒ 선지자들을 - 갈멜 산으로 모으니라(왕상 18:20)
ⅲ) 엘리야가 바알신 vs 여호와의 대결을 제시함.
⇒ 불로 응답하는 이가 - 하나님.(왕상 18:23~25)
※ 엘리야 - “그런즉 송아지 둘을 - 우리에게 가져오게 하고
⇒ 그들은 - 송아지 1 마리를 택하여 -
※ 각을 떠서 나무 위에 놓고 - 불은 붙이지 말며
나도 - 송아지 1 마리를 잡아 - 나무 위에 놓고
⇒ 불은 - 붙이지 않고(왕상 18:23)
❶ 너희는 - 너희 신의 이름을 부르라!.
❷ 나는 -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리니
⇒ 이에 불로 응답하는 신 그가 - 하나님이니라.”
(왕상 18:24a)
백성들 - “그 말이 옳도다”(왕상 18:24b)
엘리야 - “너희는 많으니 - 먼저 송아지 한 마리를 택하여 잡고
⇒ 너희 신의 이름을 부르라!.
그러나 불을 붙이지 말라!.”(왕상 18:25)
ⅳ) 바알신이 – 저녁까지 응답이 없음,(왕상 18:26~29)
Ⓐ 그들이 - 받은 송아지를 가져다가 잡고 -
⇒ 아침부터 낮까지 - 바알의 이름을 불러 이르되 -
※ “바알이여!, 우리에게 응답하소서!.”
하나(왕상 18:26a)
Ⓑ 아무 소리도 없고
아무 응답하는 자도 없으므로 -
⇒ 그들이 - 그 쌓은 제단 주위에서 - 뛰놀더라(왕상 18:26b)
Ⓒ 이에 그들이 - 큰 소리로 부르고
- 그들의 규례를 따라 -
⇒ 피가 흐르기까지 - 칼과 창으로 -
※ 그들의 몸을 - 상하게 하더라
(왕상 18:27)
Ⓓ 이같이 하여 - 정오가 지났고 -
⇒ 그들이 미친 듯이 떠들어 - 저녁 소제 드릴 때까지 이르렀으나
⇒ 아무소리도 없고
응답하는 자나 돌아보는 자가 - 아무도 없더라(왕상 18:29)
ⅴ) 엘리야가 - 여호와하나님을 부름(왕상 18:30~37)
※ 무너진 단을 세우고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드러내시길 기도함
Ⓐ 엘리야가 - 모든 백성을 향하여 이르되 -
※ “내게로 가까이 오라!.”
⇒ 백성이 다 - 그에게 가까이 가매(왕상 18:30a) -
Ⓑ 그가 - 무너진 여호와의 제단을 수축하되(왕상 18:30b) -
⇒ 야곱의 아들들의 지파의 수효를 따라 -
※ 엘리야가 - 돌 12 개를 취하니(왕상 18:31a)
Ⓒ 저녁 소제 드릴 때에 이르러 - 선지자 엘리야가 나아가서 말하되 -
※ 엘리야 -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❶ 주께서 - 이스라엘 중에서 하나님이신 것과
❷ 내가 - 주의 종인 것과
❸ 내가 주의 말씀대로 이 모든 일을 행하는 것을 -
※ 오늘 알게 하옵소서!.”(왕상 18:36)
❹ 주는 - 그들의 마음을 되돌이키심을
알게 하옵소서!.”(왕상 18:37b)
ⅵ) 여호와께서 응답하심(왕상 18:38)
⇒ 모든 백성이 - 여호와를 인정함(왕상 18:39)
Ⓐ 이에 여호와의 불이 내려서 -
⇒ 번제물과 나무와 돌과 흙을 - 태우고
⇒ 또 도랑의 물을 핥은지라(왕상 18:38)
Ⓑ 모든 백성이 보고 - 엎드려 말하되 -
※ “여호와 그는 - 하나님이시로다!.
여호와 그는 - 하나님이시로다!.”
하니(왕상 18:39)
⑥ 엘리야가 - 바알 선지자들을 죽임(왕상 18:40)
ⅰ) 엘리야가 - 그들에게 이르되 -
※ 엘리야 - “바알의 선지자를 잡되 -
※ 그들 중 하나도 - 도망하지 못하게 하라!.”
하매
⇒ 곧 잡은지라(왕상 18:40a)
ⅱ) 엘리야가 - 그들을 기손 시내로 내려다가 -
⇒ 거기서 - 죽이니라(왕상 18:40b)
ⅲ) 엘리야의 생명이 위험해짐.
⇒ 호렙산으로 피함(왕상 19:2~10)
Ⓐ 이세벨이 - 엘리야가 바알신을 섬기는 제사장들을 죽였다는 - 소식을 듣고
⇒ 엘리야를 죽이려함.(왕상 19:2, 왕상 19:10)
Ⓑ 이세벨이 - 사신을 엘리야에게 보내어 이르되 -
※ 이세벨 - “내가 - 내일 이맘 때에는 -
※ 반드시 네 생명을 - 저 사람들 중 한 사람의
생명과 같게 하리라.
그렇게 하지 아니하면 - 신들이 내게 벌 위에 벌을
내림이 마땅하니라”
한지라(왕상 19:2)
Ⓒ 엘리야의 기도(왕상 9:10)
※ 엘리야 - “내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 - 열심이 유별하오니
※ 이는 - 이스라엘 자손이 -
❶ 주의 언약을 버리고
❷ 주의 제단을 헐며
❸ 칼로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음이오며
오직 나만 남았거늘 -
⇒ 그들이 - 내 생명을 찾아 빼앗으려 하나이다.”
(왕상 19:10)
ⅳ) 엘리야의 도주
※ 갈멜산 → 이스르엘 → 브엘세바 → 광야 → 호렙산으로 피함.
(왕상 18:20) (왕상 18:46) (왕상 19:3) (왕상 19:4) (왕상 19:8)
ⅴ) 여호와께서 이미 - 하나님의 사람 7,000명을 준비하셨음.(왕상 19:18)
※ 바알을 섬기지 않은 사람들
※ 여호와 - ”그러나 내가 - 이스라엘 가운데에 - 7000 명을 남기리니 -
⇒ 다 바알에게 - 무릎을 꿇지 아니하고
다 바알에게 - 입맞추지 아니한 자니라.”(왕상 19:18)
⑦ 아합과 이세벨의 딸 아달랴 - 남유다의 왕인 여호람②과 결혼하여 -
⇒ 남유다까지 바알을 섬기게 했다.
⇒ 북이스라엘, 남유다가 영적으로 심각한 병이 들게 됨.
★참고 - 129. 남유다①~③
ⅰ) 아달랴는 - 남유다 여호람②에 시집와서 - 바알과 아세라를 퍼트렸다.(왕하 8:18, 대하 22:3)
※ ❶ 여호람② – 여호사밧①의 아들
❷ 아달랴 - ⒈ 바알과 아세라를 숭배하는 -
※ 어머니 이세의 영향을 받았음.
(왕하 8:18, 대하 22:3)
⒉ 유다를 통치한 유일한 여왕
(왕하 11:1~3, 대하 22:10~12)
❸ 아달랴의 아들 아하시아②도 - 아달랴의 바알을 섬김.
(대하 22:3)
Ⓐ 저가 - 이스라엘 왕들의 길로 행하여 -
⇒ 아합의 집과 같이 하였으니
Ⓑ 이는 - 아합의 딸이 - 그 아내가 되었음이라
※ 저가 - 여호와 보시기에 - 악을 행하였으나(왕하 8:18)
ⅱ) 아하시야②도 - 아합의 집 길로 행하였으니 -
⇒ 이는 - 그 모친이 꾀어 - 악을 행하게 하였음이라(대하 22:3)
cf) 아하시야② - 아달랴의 아들
⑧ 북이스라엘 예후①의 반란( = 개혁)(왕하 9:17~27, 대하 22:1~9)
❶ 이유 - 여호와께서 예후①를 통해서 아합과 그의 자손을
심판하실 것을 말함.(왕하 9:7~10)
※ “너는 네 주 아합의 집을 치라!.”(왕하 9:7)
❷ 예후①의 개혁은 - 남유다 대제사장 여호야다①의 종교개혁에
큰 영향을 미침(대하 23:1~14)
⒈ 너는 - 네 주 아합의 집을 치라!.
내가 - 나의 종 곧 - 선지자들의 피와
- 여호와의 종들의 피를 -
※ 이세벨에게 - 갚아 주리라.(왕하 9:7)
⒉ 아합의 온 집이 멸망하리니 - 이스라엘 중에 매인자나 놓인 자나
아합에게 속한 모든 남자는 -
※ 내가 다 멸절하되(왕하 9:8) -
⇒ 아합의 집을 -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집과 같게 하며
- 또 아히야⑥의 아들 바아사의 집과 같게
할지라(왕하 9:9)
⒊ 이스르엘 지방에서 - 개들이 이세벨을 먹으리니 -
※ 그를 장사할 사람이 없으리라(왕하 9:10)
ⅰ) 때 - 북이스라엘 왕 여호람①(요람①)이 - 병들었을 때 -
⇒ 그의 조카 - 남유다왕 아하시야②가 - 위로차 북이스라엘을 방문했다.
(왕하 9:16)
ⅱ) 북이스라엘 요람①(여호람①)을 - 죽임.(왕하 9:24)
ⅲ) 남유다 왕 아하시야②를 - 죽임(왕하 9:27)
ⅳ) 아합의 부인 이세벨도 죽임 - 예후① 명령에 의해 던져져 죽음.(왕하 9:30~37)
Ⓐ 이세벨은 - 아들 여호람①과 외손자 남유다 아하시야②의 죽음을 알았다.(왕하 9:30~37)
ⓐ 예후①가 이스르엘에 오니
ⓑ 이세벨이 - 듣고 -
⇒ 눈을 그리고 머리를 꾸미고
창에서 바라보다가(왕하 9:30)
Ⓑ 예후①가 문에 들어오매 이르되 -
※ 이세벨 - “주인을 죽인 너 시므리②여!. 평안하냐?”
하니(왕하 9:31)
cf) 시므리② – 엘라③왕을 암살하고 왕이 된 자.
(왕상 16:9~10)
⇒ 예후①가 반역과 암살자임을 표현했음.
Ⓒ 예후①가 - 얼굴을 들어 창을 향하고 이르되 -
※ “내 편이 될 자가 누구냐? 누구냐?”
하니
⇒ 두어 내시가 - 예후①를 내다보는지라(왕하 9:32)
Ⓓ 예후① 명령에 의해 - 던져져 피 터져 죽음(왕하 9:33~34)
※ 예후①- “그를 내려던지라!.”
하니
❶ 내려던지매 - 그의 피가 담과 말에게 튀더라
❷ 예후①가 - 그의 시체를 밟으니라(왕하 9:33)
Ⓔ 예후①가 들어가서 - 먹고 마시고 이르되 -
※ 예후① - “가서 - 이 저주 받은 여자를 찾아 - 장사하라!.
※ 그는 - 왕의 딸이니라.”
하매(왕하 9:34)
Ⓕ 가서 장사하려 한즉 -
⇒ 그 두골과 발과 그의 손 외에는 - 찾지 못한지라(왕하 9:35)
ⅴ) 엘리야의 예언이 이루어짐 - 아합이 죽은 후 11년 뒤 예후①의 복수를 통해 (왕하 9:36~37)
⇒ 돌아와서 전하니 - 예후①가 이르되 -
※ 예후① - “이는 - 여호와께서 그 종 디셉 사람 엘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라.
이르시기를 -
※ “이스르엘 토지에서 - 개들이 이세벨의 살을 먹을지라.(왕하 9:36)
그 시체가 - 이스르엘 토지에서 거름같이 밭에 있으리니
⇒ 이것이 이세벨이라고 - 가리켜 말하지 못하게
되리라.”
하셨느니라.” 하였더라.(왕하 9:37)
⑨ 화가 난 - 남유다 왕비 아달랴가 - 남유다의 씨를 전멸시킴(왕하 11:1, 대하 22:10)
cf) 아달랴 - ❶ 북이스라엘 아합과 이세벨의 딸
(왕하 8:18, 왕하 8:26, 대하 22:2)
❷ 북이스라엘 여호람①(요람①)의 누이(대하 8:29)
❸ 남유다 여호람②(요람②)의 부인
❹ 남유다 아하시야②의 어머니(왕하 11:1)
ⅰ) 아하시야②의 어머니 아달랴가 - 그의 아들이 죽은 것을 보고 일어나 -
⇒ 왕의 자손을 - 모두 멸절하였으나(왕하 11:1)
ⅱ) 남유다 아하시야②의 아들 요아스②만 - 살아남음.(대하 22:11)
※ 요람②( = 여호람②)의 딸 여호사브앗이 -
⇒ 오빠 아하시야②의 아들 요아스②숨기어
죽음에서 구함(대하 22:11)
cf) 요아스② = 아하시야②의 아들
여호사브앗 - 아달랴의 의붓딸일 가능성.
Ⓐ 요람② 왕의 딸 - 아하시야②의 누이 여호세바가 -
※ 아하시야②의 아들 요아스②를 - 왕자들이 죽임을 당하는 중에서
빼내어
Ⓑ 그와 그의 유모를 - 침실에 숨겨 -
⇒ 아달랴를 피하여 -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게 한지라(왕하 11:2)
ⅲ) 남유다 여호야다①의 개혁(대하 23장)
※ 북이스라엘 예후①의 개혁에 - 영향을 받음
※ 훗날 사위 대제사장 여호야다①(여호세바의 남편)는 -
⇒ 아달랴가 빼앗은 왕좌를 - 되찾아
⇒ 여호람②과 아달랴의 손자이자,
아하시야②의 아들 - 요아스②를 -
※ 왕이 되게 함.
(대하 23:1, 대하 23:20, 대하 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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