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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나안 ~ 길보아

43. 계명, 율례, 법도(Commandments, Decrees, Laws)

43. 계명, 율례, 법도(Commandments,  Decrees,  Laws)

(1) 단어들의 명확한 구분 없이 혼용 번역되어 - 의미 파악에 혼돈이 온다.

                                          ※ 계명(Commandments), 율례(Decrees), 법도(Laws), 

 

(2) 원인 - ❶ 원어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❷ 이스라엘 법 구조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음.

          ① 계명 ( מִצְוָה 미츠와) - 본래 의미 - ‘계명’, ‘명령’, ‘금령’

                                                          ※ 그러나 ‘규례’ 등으로 번역됨.

          ② 율례(חֹק 호크) - 본래 의미 - ‘율례’, ‘규례’

                                                          ※ 그러나 ‘법’, ‘법도’, ‘명령’ 등으로도 번역됨.

          ③ 법도( מִשְׁפָּט 미쉬파트) - 본래 의미 - ‘법도’ 혹은 ‘판결’, ‘심판’

                                                          ※ 그러나 ‘규례’, ‘율례’, 등으로 다양하게 번역됨.

 

(3) 계명, 율례, 법도의 어원

                                 ※ 계명(미츠와) = 율례(호크) + 법도(미쉬파트)

         ① ‘계명’ - ‘מִצְוָה 미츠와’ - ‘명령하다’라는 뜻의 동사 ‘차와’에서 옴.

                                          ⇒ ‘명령’, ‘금령’ 등으로 번역할 수 있다.

         ② ‘율례’ - ‘חֹק 호크’ - ‘자르다’의 뜻인 - ‘하카’라는 동사에서 옴.

                                          ⇒ ‘규례’, ‘풍속’, ‘관습’ 등으로 번역함이 무방하다.

         ③ ‘법도’ - ‘מִשְׁפָּט 미쉬파트’ - ‘다스리다’, ‘재판하다’의 뜻을 가진 ‘솨파트’에서 온 명사.

                                          ※ 원래의 뜻 - ‘판결’, ‘심판’이다.

                                                                 그러나 개념이 확대되어 ‘법’이라는 뜻으로도 사용됨.

                                          

(4) 도덕법, 종교법, 사회법

 

 

 

 

 

①도덕법(Moral Law) - ‘계명’(Commandments 미츠와 מִצְוָה)

                                          ❶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

                                                        ⒈ 하나님과 - 인간의 관계

                                                        ⒉ 인간과 - 인간의 관계를 규명한 것.

                                          ❷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명령.(출 20:3~17, 신 5:7~21의 십계명)

        ⅰ) 10 계명(10  Commandments)(출 20:1~17)

                                          ⒈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출 20:3

                                          ⒉ 우상을 만들지 말라!(출 20:4)

                                          ⒊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출 20:7)

                                          ⒋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출 20:8)

                                          ⒌ 네 부모를 공경하라!(출 20:12)

                                          ⒍ 살인하지 말라!.(출 20:13)

                                          ⒎ 간음하지 말라!.(출 20:14)

                                          ⒏ 도둑질하지 말라!(출 20:15)

                                          ⒐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출 20:16)

                                          ⒑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출 20:17)

                       Ⓐ 율법(토라)의 대표적인 내용 - 인간 행위의 옳고 그름을

                                                                          인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됨.(롬 7:7)

                                              ※ 롬 7:7 -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

                                                                          ※ 곧 율법이 -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

                                                                                     ⇒ 내가 - 탐심을 - 알지 못하였으리라

                       Ⓑ 하나님의 백성들은 - 이를 따름으로써 -

                                                                ⇒ 하나님께로부터 인정을 받고

                                                                ⇒ 생명을 얻게 됨.(롬 7:10a)

                                             ※ 롬 7:10 -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

                                                                          ※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그러나 인간 내부의 죄성은 - 도리어 계명으로 말미암아 -

                                                                          ※ 스스로를 사망으로 가게 함.(롬 7:10b~11)

                                            ※ 롬 7:10 -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

                                                                          ※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롬 7:11 – 죄가 기회를 타서 -

                                                                          ※ 계명으로 말미암아 - 나를 속이고

                                                                                            ⇒ 그것으로 - 나를 죽였는지라

         ⅱ) 신약시대 - 10계명으로부터 ‘장로의 유전’으로 변질됨.

                                                 ※ 10 계명 + 장로의 유전

                                                                   ⇒ 위선적이고 외식적으로 변질됨.

                      Ⓐ 구약의 십계명이 - 신약에 와서 달라진 것은 - 아무 것도 없다.

                      Ⓑ 10 계명은 - 내용상 - ❶ 하나님에 대한 것(하나님 사랑)

                                                        - ❷ 사람들 간의 것으로 나뉨.(이웃 사랑)

                      Ⓒ 장로의 유전 - 613개

        ⅲ) 예수님 - “❶ 하나님 사랑을 사랑하라!,  ❷ 이웃 사랑을 사랑하라!.”

                                                                                   (마 22:37~40, 신 6:5, 레 19:18)

                      ※ 예수님 -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

                                                           ※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마 22:37)

                                            이것이 - 크고 1째 되는 계명이요(마 22:38, 신 6:5)

                                            2째도 그와 같으니 -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마 22:39, 레 19:18)

                                                          ⇒ 이 2 계명이 -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마 22:40)

        ⅳ) 십계명을 포함해서 성경에 나타나는 계명은 모두 613개이다.

                                        ※ 2종류의 명령으로 나뉨 - ❶ ‘하라!.’(적극적 명령)

                                                                                  ❷ ‘하지 말라!.’(소극적 명령)

                      Ⓐ ‘하라’라는 명령 - 우리의 속사람 곧 영이 마음으로 섬기고자 하는 ‘하나님의 법’이다.

                                                                      ※ 365개

                      Ⓑ ‘하지 말라’는 명령 - 육신의 정욕이 좇고자 하므로 금지해야 하는 ‘죄의 법’이다.

                                                                      ※ 248개

       ⅴ) 신약에서 ‘계명’의 의미 

                                  ★ 그리스도를 통하여 칭의 된 - 그리스도인들이

                                                          ⇒ 성령 안에서 -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 -

                                                                                               ※ 지켜야 하는 법도.

 

② 종교법(Religious Law) - ‘율례’(Decrees 호크 חֹק)

                    ❶ 절기, 성막, 제사 등을 규정한 것.

                                             ※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종교 법규

                   ❷ 하나님은 10 계명 중 1~ 4계명까지를 - 하나님에 대한 것으로 세부적으로 규정하셨다.

                                             ⒈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출 20:3

                                             ⒉ 우상을 만들지 말라!(출 20:4)

                                             ⒊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출 20:7)

                                             ⒋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출 20:8)

 

 

 

 

 

 

        ⅰ) 절기(Feast) - 하나님께서는 10계명을 주시기 전에 출 13장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절기를 지킬 것을 명하셨다.

                                                        ※ ‘하그’(히브리어)’, ’헤오르테’(헬라어) - ‘축제’(feast)라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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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ⅱ) 성막(Tabernacle) - 그 뒤에 십계명을 주신 후에는 -

                                                         ‘미쉬칸’이라고 부르는 성막을 짓고 

                                                        제사를 지내는 방법 등을 자세히 가르쳐 주셨다.

                                                                                   ※ 레위기

        ⅲ) 제사(Sacrifices) - ‘자바흐’(히브리어)‘, ’뛰시아’(헬라어)

 

③사회법(Social Law) - ‘법도’(미쉬파트 מִשְׁפָּט)

       ⅰ) 10 계명 중에서 5~10계명을 - 인간 상호간에 지켜야 할 도덕적 규범으로 주셨다.

                                     ※ 일상생활에서 지켜하는 구체적인 법.

                                          ⒌ 네 부모를 공경하라!(출 20:12)

                                          ⒍ 살인하지 말라!.(출 20:13)

                                          ⒎ 간음하지 말라!.(출 20:14)

                                          ⒏ 도둑질하지 말라!(출 20:15)

                                          ⒐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출 20:16)

                                          ⒑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출 20:17)

      ⅱ) 미쉬파트(법도) - 국가 고유의 존립을 위해 요구되는 법도.

                       ※ 이스라엘 뿐 아니라 고대의 국가들이 국가 존립을 위해

                            스스로 형성한 함무라비 법전 등과 같은 일반적 법체계와 유사.

                                               cf) 미츠와(계명)와 호크(율례) - 이스라엘에만 적용되는 특수법.

 

(5) 율법

① 좁은 의미 - 율법, 율법서.

                               ※ 율법 = 계명(미츠와) + 율례(호크) + 법도(미쉬파트)

② 넓은 의미 - 성경 말씀 전체 - ‘그라페’(헬라어).

         ⅰ) ‘토라’ - 유대인 자신들의 구약으로만 이루어진 성경

         ⅱ) 성경(그라페) = 협의적 율법(노모스) + 예언서(네비임) + 성문서(케투빔)

                                                 ※ 케투빔에는 역사서와 시가서 등이 포함된다.

 

(6) 구전 율법 - 미쉬나, 탈무드, 미드라쉬

① 미쉬나 - 구전율법 모음집

        ⅰ)  의미 -  ‘반복’

        ⅱ) 유대인들은 성문화되지 않은 - 방대한 양의 구전 율법을 가짐.

                                       ⇒ 이를 집대성하여 - ‘미쉬나’라는 - 구전 율법 모음집을 만듦.

                                                                                              (약 AD 200년 경)

        ⅲ) 내용 - 6 가지.

                              ❶ 농경법      ❷ 절기법        ❸ 여자에 관한 법

                              ❹ 손해에 관한 법       ❺ 성물(聖物)에 관한 법       ❻ 정결 의식법

② 탈무드 - 미쉬나의 주석.(의미 – 학자)

      ⅰ) 만들어진 시기 - AD 3~5 세기

      ⅱ) 구성 - 미쉬나(구전율법) + 게마라(미쉬나 해석)

      ⅲ) 내용 - 토라(모세오경)의 법들을 - 세분화 시켜서 -

                                          ⇒ 적용 가능하게 만든 - 주석 같은 것.

      ⅳ) 종류 - ❶ 예루살렘 탈무드 - 단순, 간결

                      ❷ 바벨론 탈무드 - 섬세, 지루

③ 미드라쉬(율법 해석서)

                       ※ 미드라쉬 = 할라카(시민법, 종교법에 관한 규례) + 학가다(역사서)

      ⅰ)  의미 - 탐구

      ⅱ) 만들어진 시기 - AD 3~5 세기

      ⅲ) 내용 - ❶ 토라와 미쉬나에 대한 해석

                      ❷ 많은 설교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