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2. 사도행전(Acts)⑧ - 예루살렘 공의회(총회)와 결과, 바울과 바나바의 다툼
◈ 예루살렘 공의회 - 갈라디아서 1~2장의 내용.(회의의 결론) 15장 ◈
※ 안디옥①(수리아) ⇒ 베니게 ⇒ 사마리아 ⇒ 예루살렘(교회) ⇒ 안디옥①(수리아)
(행 15:1~2) (행 15:3) (행 15:3) (행 15:4~29) (행 15:30~35)
cf) 수리아 안디옥① = 시리아 안티오키아
❶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 구원을 받는다.(갈 2:16)
⇒ 유대인과 이방인간의 관계 및 전도에 도움이 됨.
❷ 공의회 결과는 - 갈라디아서를 쓰는 배경이 됨.(행 15:5, 행 15:28~29)
⑦ 예루살렘 회의(행 15:1~21)
❶ 원인 -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에 - 어떤 사람들이 와서 -
⇒ 이방인의 할례를 - 구원과 연관지어 문제 삼음.(행 15:1~2)
★참고 - 68.구원①②
❷ 과정 - 해결을 위해 - 바울과 바나바를 예루살렘 교회에 보냄
Ⓐ 베드로의 의견.(행 15:7~11)
※ 이방인에게도 성령주심 - 고넬료 사건.(행 15:8~9)
Ⓑ 야고보③의 의견.(행 15:15~20) -
※ 베드로의 의견을 – 수용하며 더 뒷받침함.
ⓐ 모든 이방인에게도 - 주를 찾게 하심. (암 9:11~12)
ⓑ 이방신을 섬기는 방법만 - 금하자!.(행 15:20)
❸ 결론 - 이방인 형제들에게 - 회의 결론을 편지로 보냄.
⒈ 구원은 - 형식적인 율법의 행함이 아닌 -
※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 구원을 받는다.
(갈 2:16)
⇒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의 관계
및 이방인 전도에 도움이 됨.
⒉ 공의회 결과는 - 갈라디아서를 쓰는 배경이 됨.(행 15:5, 행 15:28~29)
ⅰ) 때 - 약 AD 49년 경.
ⅱ) 초대 교회의 공의회.(행 15:1~15, 행 15:22~31, 갈 2:1~2, 갈 2:9)
ⅲ) 바울과 바나바( = 바르나바)가 - 예루살렘 교회에 감.(행 15:1~2)
※ 수리아 안디옥① → 예루살렘 초대교회
★참고 - 61. 교회
Ⓐ 유대인의 주장 - “이방인 개종자들을 받되 -
※ 할례와 유대 율법을 - 의무화하자!.”(행 15:1)
Ⓑ 그러나 아직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
cf) 어떤 유대인 성도들이 - 안디옥① 교회의 이방인 개종자에게 강요함.
(행 15:1, 행 15:24)
⇒ 안디옥 교회와 이방인 개종자들이 - 어려움에 처함.
★참고 - 31. 개종자
※ 행 15:24 - 그 편에 편지를 부쳐 이르되 -
※ 들은즉 - 우리 가운데서 어떤 사람들이 -
※ 우리의 지시도 없이 나가서
⇒ 말로 - 너희를 괴롭게 하고
- 마음을 혼란하게 한다
하기로
ⓐ 어떤 사람들이 -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 형제들을 가르치되 -
※ “너희가 -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
⇒ 능히 구원을 - 받지 못하리라!.”
하니(행 15:1)
ⓑ 이를 확실히 하러 -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가 -
※ 바울과 바나바를 - 예루살렘 교회에 보냄.(행 15:2)
❶ 바울 및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
※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행 15:2a)
❷ 형제들이 - 이 문제에 대하여 -
※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 중의 몇 사람을 -
⇒ 예루살렘에 있는 -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
작정하니라(행 15:2b)
ⓒ 그들이 - 교회의 전송을 받고 -
⇒ 베니게와 사마리아로 다니며 -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온 일을
말하여 -
※ 형제들을 다 - 크게 기쁘게 하더라(행 15:3)
cf) 베니게 = 페니키아
ⅳ) 바울과 바나바가 이끄는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 대표와 - 예루살렘 교회의 사도 및 장로들이 모임.
(행 15:2, 행 15:4, 행 15:6, 행 15:25)
★참고 - 354. 바울①~⑧
334. 바나바
cf) 이유 - 이방인들의 교회 허입을 결정하기 위함.(행 15:1~29, 갈 2:1~10)
※ 행 15:6 - 사도와 장로들이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
★참고 - 471. 사도
Ⓐ 예루살렘에 이르러 - 교회와 사도와 장로들에게 영접을 받고
⇒ 하나님이 자기들과 함께 계셔 행하신 모든 일을 - 말하매(행 15:4)
Ⓑ 바리새파 중에 - 어떤 믿는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
※ ““이방인에게 - 할례를 행하고
-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 명하는 것이 - 마땅하다.”
하니라(행 15:5)
★참고 - 343. 바리새파
Ⓒ 사도와 장로들이 -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행 15:6)
ⅴ) 베드로의 의견 - 이방인 전도(선교)에 대한(행 15:7~10)
※ 행 15:7a - 많은 변론이 있은 후에
베드로가 일어나 말하되, -
Ⓐ 베드로는 이미 - 이방인 고넬료( = 고르넬리오)에게 세례를 베풀었다.(행 10:30~48)
cf) 고넬료 - 로마 군대 백부장(행 10:1)
※ “형제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 -
❶ 이방인들로 -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 -
※ 믿게 하시려고 -
⇒ 오래 전부터 - 너희 가운데서 나를 택하시고
(행 15:7b)
❷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
⇒ 우리에게와 같이 -
※ 그들에게도 - 성령을 주어 증언하시고
(행 15:8)
❸ 믿음으로 - 그들의 마음을 깨끗이 하사 -
⇒ 그들이나 우리나 - 차별하지 아니하셨느니라
(행 15:9)
❹ 그런데 지금 너희가 -
※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
⇒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
※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
(행 15:10)
❺ 그러나 우리는 -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
※ 주 예수의 은혜로 - 구원 받는 줄을 믿노라.”(행 15:11)
Ⓑ 온 무리가 가만히 있어 -
※ 바나바와 바울이 - 하나님께서 자기들로 말미암아
이방인 중에서 행하신 표적과 기사에 관하여 -
⇒ 말하는 것을 - 듣더니(행 15:12)
Ⓒ 말을 마치매(행 15:13a)
ⅵ) 야고보③의 의견 - 이방인 전도(선교)에 대한 - 아모스서 인용.(행 15:16~21)
cf) 베드로의 의견을 - 수용하며 더 뒷받침함.
❶ 모든 이방인에게도 - 주를 찾게 하심. (암 9:11~12)
❷ 이방신을 섬기는 방법만 - 금하자!.(행 15:20)
cf) 야고보③ - ⒈ 예수님의 형제
⒉ 야고보서의 저자
※ 암 9:11 - 그 날에 내가 -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
-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
- 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
⇒ 옛적과 같이 세우고
암 9:12 - 그들이 - 에돔의 남은 자와
내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
⇒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
※ “형제들아!. 내 말을 들으라!.(행 15:13c)
하나님이 - 처음으로 이방인 중에서 -
※ 자기 이름을 위할 백성을 취하시려고 -
⇒ 그들을 돌보신 것을 - 시므온이 말하였으니
(행 15:14)
cf) 시므온 = 시몬① = 베드로
선지자들의 말씀이 - 이와 일치하도다.(행 15:15)
기록된 바 -
※ “이후에 내가 돌아와서 -
⇒ ❶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 다시 지으며
❷ 또 그 허물어진 것을 -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행 15:16, 암 9:11)
⒈ 그 남은 사람들과
⒉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 모든 이방인들로 -
※ 주를 찾게 -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행 15:17, 암 9:12)
즉 예로부터 이것을 알게 하시는 - 주의 말씀이라
함과 같으니라(행 15:18)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
❶ 이방인 중에서 -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
※ 괴롭게 하지 말고(행 15:19)
❷ 다만 - ⒈ 우상의 더러운 것과
⒉ 음행과
⒊ 목매어 죽인 것과
⒋ 피를 멀리하라고 -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행 15:20)
※ 이는 - 예로부터 각 성에서 - 모세를 전하는 자가 있어 -
⇒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 그 글을 읽음이라.”(행 15:21)
ⅶ) 결과 - 야고보③의 의견이 채택됨.(행 15:19~20)
❶ 이방인들에게는 - 유대인과 동일한 풍습을 적용시키지 말자!.
❷ 이방인에게 할례를 강요하지 않는 대신 -
※ 몇몇 특정 금지 사항을 지키도록 요구함.
⒈ 우상의 더러운 것을 - 먹지 말라!
⒉ 음행을 - 행하지 말라!.
⒊ 목매어 죽인 것을 - 멀리하라!.
⒋ 피를 - 멀리하라!.
⑧ 이방인 신자들에게 보내는 총회의 편지(행 15:22~35)
ⅰ) 바나바와 바울 유다⑦와 실라를 - 파송함.(행 15:25~27)
❶ 목적 -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정 내용을 -
⇒ 각 지역의 회당과 교회에 전달하기 위해.
❷ 교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런 문제와 - 결정에 대한 편지와 함께
Ⓐ 이유 -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정 내용을 -
⇒ 각 지역의 회당에 - 전달하기 위해.
Ⓑ 이에 -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 그 중에서 사람들을 택하여 -
※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 안디옥①으로 보내기를 결정하니 -
⇒ 곧 형제 중에 - 인도자인 바사바라 하는 유다⑦와
- 실라더라(행 15:22)
ⅱ) 편지 내용
※ 행 15:23 - 그 편에 - 편지를 부쳐
이르되 -
Ⓐ 사도와 장로 된 형제들은 - 안디옥과 수리아와 길리기아에 있는 -
※ 이방인 형제들에게 - 문안하노라.(행 15:23)
Ⓑ 들은즉 - “우리 가운데서 - 어떤 사람들이 -
※ 우리의 지시도 없이 - 나가서
⇒ 말로 - 너희를 괴롭게 하고
- 마음을 혼란하게 한다.”
하기로(행 15:24)
ⓐ 사람을 택하여 -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 -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인 우리가 -
⇒ 사랑하는 바나바와 바울과 함께 - 너희에게 보내기를 -
※ 만장일치로 – 결정하였노라.(행 15:25~26)
ⓑ 그리하여 - 유다⑦와 실라를 보내니 -
⇒ 그들도 - 이 일을 - 말로 전하리라.(행 15:27)
ⓒ 성령과 우리는 - 이 요긴한 것들 외에는 -
※ 아무 짐도 - 너희에게 지우지 아니하는 것이 - 옳은 줄 알았노니
(행 15:28)
❶ 우상의 제물과
❷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❸ 음행을 -
※ 멀리할지니라!.(행 15:29a)
ⓓ 이에 스스로 삼가면 - 잘되리라.(행 15:29b)
ⓔ 평안함을 원하노라.”
하였더라(행 15:29c)
ⅲ) 그들이 - 작별하고 -
⇒ 안디옥①에 내려가 - 무리를 모은 후에 - 편지를 전하니(행 15:30)
ⅳ) 결과 - 이방인 성도들이 - 위로를 받고 기뻐함(행 15:30~31)
Ⓐ 읽고 -
⇒ 그 위로한 말을 - 기뻐하더라(행 15:31)
Ⓑ 유다⑦와 실라도 - 선지자라
ⓐ 여러 말로 - 형제를 권면하여 - 굳게 하고(행 15:32)
ⓑ 얼마 있다가 - 평안히 가라는 전송을 형제들에게 받고 -
⇒ 자기를 보내던 사람들에게로- 돌아가되(행 15:33)
Ⓒ 바울과 바나바는 - 안디옥①에서 유하며 -
⇒ 수다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 주의 말씀을 가르치며
- 전파하니라(행 15:35)
⑨ 바울과 바나바의 의견차이 - 바울과 바나바가 갈라서다(행 15:36~41)
ⅰ) 바울이 - 2차 선교여행을 떠나고자 함 - 바나바와 함께(행 15:36)
※ 바울 - “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 각 성으로 다시 가서 -
⇒ 형제들이 어떠한가 – 방문하자!.”(행 15:36)
바나바( = 바르나바) - “마가(요한③)도 - 데리고 가자!.”(행 15:37)
cf) 마가 - ❶ 마리아⑤(마가의 다락방)의 아들(막 14:15~16)
❷ 바나바의 생질(골 4:10)
❸ 마가복음의 저자
★참고 - 245. 마가
ⅱ) 바울과 바나바가 싸움.
Ⓐ 바울은 - 마가( = 마크 = 마르코)가 사명감과 책임감 없이 도망했다 여겨 - 신뢰하지 않음.(행 15:37~38)
⇒ 2차 선교여행 때 - 그를 데려가는 것을 거부했다.
cf) 바나바 - 사람 중심,
바울 - 목표 중심
cf) 마가가 - 버가 토로스 산맥 앞에서 –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버렸음.
※ 행 13:13 -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
※ 바보에서 배 타고 -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
요한③은 - 그들에게서 떠나 -
⇒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
Ⓑ 바울은 - ‘밤빌리아에서 - 자기들을 떠나
함께 일하러 가지 아니한 자를 -
※ 데리고 가는 것이 - 옳지 않다.”
하여(행 15:38)
Ⓒ 서로 심히 다투어 - 피차 갈라서니(행 15:39a)
ⅲ) 전도 팀이 - 2팀으로 분열하게 됨.
Ⓐ 바나바와 마가는 - 바울과 헤어져 - 구브로 섬에 가서 전도함.
❶ 바나바와 마가(요한③) - 구브로( = 키프로스 = 사이프러스)
❷ 바울과 실라 - 수리아( -= 시리아)와 길리기아
Ⓑ 이후에 마가( = 마크 = 마르코)는 - 사도행전에 언급되지 않음.
ⓐ 바나바는 - 마가를 데리고 - 배 타고 구브로로 가고(행 15:39a)
ⓑ 바울은 - 실라를 택한 후에 -
⇒ 형제들에게 - 주의 은혜에 부탁함을 받고 - 떠나(행 15:40)
⇒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다니며 -
※ 교회들을 견고하게 하니라(행 15:41)
ⓒ 마가가 - 베드로의를 통해 연단되고 - 동역자가 됨(벧전 5:13)
❶ 베드로에게 훈련을 받고 - 동역자로 일하게 됨.(벧전 5:13)
※ 벧전 5:13 - 택하심을 함께 받은 -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
※ 너희에게 문안하고
내 아들 마가도 - 그리하느니라
❷ 베드로는 마가를 - “내 아들 마가”라고 부름.(벧전 5:13)
❸ 로마(바벨론)에 있는 베드로와 - 함께 있었음.(벧전 5:13)
※ 마가가 - 로마에서 마가복음을 기록했다는 것을
뒷받침해줌.
❹ 베드로의 - 헬라어 통역관이 됨.
⇒ 베드로가 아람어로 말하면 - 헬라어로 통역함.
cf) 베드로는 - 헬라어에 능통하지 못했다.
⇒ 마가는 - 베드로의 복음 설교를 - 매우 자주 통역했다.
⇒ 그 결과 - 마가는 성령의 감동으로 마가복음을 기록할
준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 마가복음이 - 4 복음서 중에서 - 가장 먼저 기록됨.
(AD 55~ 70년)
◈ 2차 선교여행 시작 - 행 15:36~18:22 ◈
※ 안디옥①(수리아) ⇒ 길리기아(다소) ⇒ 더베 ⇒ 루스드라 ⇒
(행 15:36~40) (행 15:41) (행 16:1) (행 16:1)
⇒ 브루기아와 갈라디아(비시디아 안디옥②) ⇒ 무시아 ⇒ 드로아 ⇒
(행 16:6) (행 16:7) (행 16:8)
⇒ (배타고) ⇒ 사모드라게 ⇒ 네압볼리 ⇒ 빌립보 ⇒ 암비볼리 ⇒ 아볼로니아 ⇒
(행 16:11) (행 16:11) ( 행 16:11) (행 16:12) (행 17:1) (행 17:1)
⇒ 데살로니가 ⇒ 베뢰아 ⇒ (배타고) ⇒ 아덴 ⇒
(행 17:1) (행 17:10) (행 17:14) (행 17:15)
⇒ 고린도(1년 6개월 머뭄. 살전-후, 갈라디아서 기록) ⇒ 겐그레아 ⇒
(행 18:1) (행 18:18)
⇒ (배타고) ⇒ 에베소 ⇒ 배타고 ⇒ 가이사랴 ⇒ 예루살렘 ⇒ 안디옥①(수리아)
(행 18:18) (행 18:19) (행 18:21) (행 19:22) (행 19:22) (행 18:22)
※ 데살로니가 전서, 데살로니가 후서, 갈라디아서
(독일 - 데살로니가서가 먼저,
영국 - 갈라디아서가 먼저라고 주장)
⑩ 디모데가 바울과 실라에게 합류하다 - 바울이 디모데를 데리고 가다(행 15:39b~41, 행 16:1~5)
❶ 바울이 2차 선교 여행 때도 - 루스드라에 들렸다.
❷ 디모데가 - 할례 이후 - 온전한 제자가 됨. -
⇒ 바울이 선교 여행마다 데리고 다님
※ 안디옥①(수리아) ⇒ 길리기아(다소) ⇒ 더베 ⇒ 루스드라 ⇒
(행 15:36~40) (행 15:41) (행 16:1) (행 16:1)
ⅰ) 바나바는 - 마가를 데리고 - 배 타고 구브로로 가고(행 15:39a)
ⅱ) 바울은 - 실라를 택한 후에 -
⇒ 형제들에게 - 주의 은혜에 부탁함을 받고 - 떠나(행 15:40)
⇒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다니며 -
※ 교회들을 견고하게 하니라(행 15:41)
ⅲ) 디모데 -
Ⓐ 바울의 1차 루스드라 방문 이후 - 이미 제자가 되어 있었다.(행 14:19~20, 딤후 3:11)
※ 할례만 받지 않았었다.
cf) 본문에는 디모데의 이름이 나오지 않지만
후에 바울이 2차 전도 여행시 - 디모데가 살던 루스드라 지역을 지나갈 때
바울과 합류하는 것을 보아
추측가능.(행 16:1~3)
※ 행 16:1 - 바울이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 -
※ 거기 ‘디모데’라 하는 - 제자가 있으니
❶ 그 어머니는 - 믿는 유대 여자요
❷ 아버지는 - 헬라인이라
Ⓑ 디모데는 -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 칭찬 받는 자니 (행 16:2)
★참고 - 210. 디모데
Ⓒ 디모데가 할례와 목사 안수를 받음.-
❶ 전도하기로 결심하고 할례를 행함.(행 16:3)
❷ 디도 - 할례를 받지 않음 - 헬라인 전도를 위해.
★참고 - 206. 디도
ⓐ 이유 - 유대인 전도 때 불필요한 분쟁을 막기 위해(행 16:1~3)
⇒ 불필요하게 지역 유대인을 거스리지 않기 위해.
※ 행 16:3 - 바울이 - 그를 데리고 - 떠나고자 할새
※ 그 지역에 있는 - 유대인으로 말미암아 -
⇒ 그를 데려다가 - 할례를 행하니
이는 - 그 사람들이 -
※ 그의 아버지는 - 헬라인인 줄 다 앎이러라
ⓑ 장로들의 안수식으로 - 목사직을 받음.(딤전 4:14~15)
※ 딤전 4:14 - 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
예언을 통하여 받은 것을 - 가볍게 여기지 말며
딤전 4:15 - 이 모든 일에 - 전심 전력하여
※ 너의 성숙함을 -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ⅳ) 여러 성으로 다녀 갈 때에 -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이 작정한 규례를 -
※ 그들에게 주어 - 지키게 하니(행 16:4)
⇒ 이에 여러 교회가 - 믿음이 더 굳건해지고
수가 날마다 늘어가니라(행 16:5)
⑪ 바울이 마게도냐( = 마케도니아) 사람의 환상을 보다(행 16:6~10)
※ ⇒ 브루기아와 갈라디아(비시디아 안디옥②) ⇒ 무시아 ⇒ 드로아 ⇒
(행 16:6) (행 16:7) (행 16:8)
⇒ (배타고) ⇒ 네압볼리 ⇒ 빌립보 ⇒
(행 16:11) (행 16:11) (행 16:12)
cf) 드로아 - 바울 2차, 3차 여행때 들름.
❶ 육로로 로마에 가기위해 마게도냐의 네압볼리로 건너가는 항구였음.
❷ 로마와의 교통에 있어 전략적 요충지였음.
cf) 마게도냐 지방 -
❶ 빌립보( = 필립피), 데살로니가( = 테살로니카), 베뢰아( = 베레아),
네압볼리( = 네아폴리스), 압비볼리, 아볼로냐 도시들이 포함됨.
❷ 바울 2차 여행 때 - 아시아 드로아에서 마케도니아 사람에 대한
환상을 본 후 -
⇒ 곧바로 마게도냐로 감.(행 16:9)
❸ 바울이 유럽에 최초로 선교한 곳 - 2차, 3차 여행때
ⅰ) 아시아에 가기를 원하나 - 성령께서 막음.(행 16:6~8)
Ⓐ 성령이 - 아시아에서 -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행 16:6a)
ⓐ 그들이 -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땅으로 다녀가(행 16:6b)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 애쓰되(행 16:7a)
★참고 - 446. 브루기아
20. 갈라디아
ⓑ 예수의 영이 - 허락하지 아니하시는지라(행 16:7b)
Ⓑ 무시아를 지나 - 드로아로 내려갔는데(행 16:8)
ⅱ) 드로아에서 - 환상을 보고 마게도냐(빌립보)로 향함.(행 16:8)
※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 우리를 도우라!.”
★참고 - 247. 마게도냐
Ⓐ 무시아를 지나 - 드로아로 내려갔는데(행 16:8)
Ⓑ 밤에 - 환상이 바울에게 보이니 -
ⓐ 마게도냐 사람 하나가 서서 - 그에게 청하여 이르되 -
※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 우리를 도우라!.”
하거늘(행 16:9)
ⓑ 바울이 - 그 환상을 보았을 때 -
⇒ 우리가 곧 -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 이는 -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 복음을 전하라고
우리를 부르신 줄로 -
※ 인정함이러라(행 16:10)
Ⓒ 우리가 - 드로아( = 트로아스)에서 배로 떠나 - 사모드라게로 직행하여
- 이튿날 네압볼리( = 네아폴리스)로 가고(행 16:11)
Ⓓ 거기서 빌립보( = 필립피)에 이르니 -
ⓐ 이는 - ❶ 마게도냐( = 마케도니아) 지방의 첫 성이요
❷ 또 로마의 식민지라
ⓑ 이 성에서 - 수일을 유하다가(행 16:12)
ⅲ) 디도를 만나지 못하고 - 마게도냐로 떠나는 - 바울의 안타까움(고후 2:12~13)
※ 고후 2:12 - 내가 - 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하여 - 드로아에 이르매 -
※ 주 안에서 - 문이 내게 열렸으되
고후 2:13 - 내가 - 내 형제 디도를 만나지 못하므로 -
⇒ 내 심령이 편하지 못하여 - 그들을 작별하고
⇒ 마게도냐로 갔노라
ⅳ) 바울이 - 드로아에서 - 누가를 처음 만났을 것이라 추측됨.(행 16:10)
※ 행 16:10 - 바울이 - 그 환상을 보았을 때 -
⇒ 우리가 곧 -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
이는 -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우리를 부르신 줄로 -
※ 인정함이러라
cf) ‘우리’ – 누가를 포함한 바울과 디모데(행 16:1~5)
※ 누가 - 사도행전의 저자
ⅴ) 바울은 마케도니아 교회에 애정을 가지고 있었음.(빌 4:1)
cf) 빌립보, 데살로니가, 베뢰아, 네압볼리, 압비볼리, 아볼로냐
※ 빌 4:1 -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
나의 기쁨이요 면류관인 사랑하는 자들아!.
※ 이와 같이 - 주 안에 서라!.
Ⓐ 그 곳에 다시 가기를 갈망함.(고후 1:16)
※ 고후 1:16 - 너희를 지나 - 마게도냐로 갔다가 -
※ 다시 마게도냐에서 - 너희에게 가서 -
⇒ 너희의 도움으로 - 유대로 가기를 계획하였으니
Ⓑ 바울이 이 지역을 자주 방문함.
※ 네압볼리, 빌립보, 암비볼리, 아볼로니아, 데살로니가, 베뢰아
(행 16:11, 행 16:12, 행 17:1, 행 17:10 . . .)
❶ 네압볼리( = 네아폴리스)(행 16:11)
※ 행 16:11 - 우리가 드로아에서 배로 떠나
사모드라게로 직행하여
이튿날 네압볼리로 가고
❷ 빌립보(필립피)(행 16:12)
※ 행 16:12 - 거기서 빌립보에 이르니
이는 - 마게도냐 지방의 첫 성이요
- 또 로마의 식민지라
이 성에서 수일을 유하다가
❸ 암비볼리, 아볼로니아, 데살로니가( = 테살로니카)(행 17:1)
※ 행 17:1 - 그들이 -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로 다녀가
데살로니가에 이르니 -
※ 거기 유대인의 회당이 있는지라
❹ 베뢰아( = 베레아)(행 17:10)
※ 행 17:10 - 밤에 형제들이
곧 바울과 실라를 - 베뢰아로 보내니 -
※ 그들이 이르러 -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니라
⑫ 빌립보( = 필립피)에서 루디아가 개종하다 – 루디아가 믿다(행 16:11~15)
※ ⇒ 드로아 ⇒ (배타고) ⇒ 네압볼리 ⇒ 빌립보 ⇒ 암비볼리 ⇒
(행 16:8) (행 16:11) (행 16:11) (행 16:12) (행 17:1)
⇒ 아볼로니아 ⇒ 데살로니가 ⇒ 베뢰아 ⇒
(행 17:1) (행 17:1) (행 17:10)
ⅰ) 루디아( = 리디아) -
Ⓐ 바울이 개종 시킨 유럽 최초의 신자 - 마게도냐 빌립보에서(행 16:12~14)
Ⓑ 고향 - 소아시아의 두아디라(행 16:14)
Ⓒ 자주 옷감 장사 - 두아디라( = 티아디라) 시에 있는 자주 옷감을
마게도냐 빌립보에 와서 팔고 있었음.
※ 바울의 2차 선교여행 때(행 16:14)
ⅱ) 빌립보의 강가에서 바울의 설교를 들음. - 이미 하나님을 섬기고 있었다.(행 16:13~14)
Ⓐ 때 – 안식일에(행 16:13a)
Ⓑ 우리가 - 기도할 곳이 있을까 하여 - 문 밖 강가에 나가 -
⇒ 거기 앉아서 모인 여자들에게 말하는데(행 16:13b)
Ⓒ 두아디라 시에 있는 - 자색 옷감 장사로서 -
※ 하나님을 섬기는 -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 말을 듣고 있을 때 -
⇒ 주께서 - 그 마음을 열어 - 바울의 말을 따르게 하신지라
(행 16:14)
ⅲ) 바울이 세례 줌 - 루디아와 루디아의 가족이 모두 세례를 받음(행 16:15)
⇒ 바울 일행을 - 자기 집에 머물도록 강권하여 - 그 곳에 머뭄.
Ⓐ 그와 그 집이 다 - 세례를 받고
Ⓑ 우리에게 청하여 이르되 -
※ “만일 나를 - 주 믿는 자로 알거든 -
⇒ 내 집에 들어와 - 유하라!.”
하고
⇒ 강권하여 - 머물게 하니라(행 16:15)
ⅳ) 루디아의 가정은 - 빌립보(마게도냐)에서 최초의 교회가 됨.(행 16:40)
※ 행 16:40 - 두 사람이 - 옥에서 나와 -
⇒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
※ 형제들을 만나 보고 - 위로하고 가니라
⑬ 바울과 실라가 옥에 갇히다(행 16:16~40)
❶ 바울이 - 루디아의 집에 머무르는 동안 - 귀신 들린 여종을 고침.
(행 16:16~18)
❷ 간수와 그의 가족이 다 - 하나님을 믿고 세례를 받음.(행 16:33)
ⅰ) 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
※ 점으로 - 그 주인들에게 - 큰 이익을 주는 자라(행 16:16)
Ⓐ 그가 - 바울과 우리를 따라와 - 소리 질러 이르되 -
※ 귀신 들린 여종 - “이 사람들은 -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
※ 구원의 길을 -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행 16:17)
★참고 - 69. 귀신
Ⓑ 이같이 - 여러 날을 하는지라(행 16:18a)
ⅱ) 바울이 심히 괴로워하여 -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
※ 바울 -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내가 네게 명하노니 -
⇒ 그에게서 - 나오라!.”(행 16:18b)
⇒ 귀신이 - 즉시 나오니라(행 16:18c)
ⅲ) 여종의 주인들은 - 자기 수익의 소망이 끊어진 것을 보고 -
Ⓐ 바울과 실라를 붙잡아 -
⇒ 장터로 - 관리들에게 끌어 갔다가(행 16:19) -
※ 여종 주인 - “이 사람들이 - 유대인인데
우리 성을 심히 요란하게 하여(행 16:20)
⇒ 로마 사람인 우리가 - 받지도 못하고
행하지도 못할 풍속을 전한다.”
(행 16:21)
Ⓑ 무리가 - 일제히 일어나 고발하니 -
※ 상관들 - “옷을 찢어 벗기고 - 매로 치라!.(행 16:22)
많이 친 후에 - 옥에 가두고 -
⇒ 간수에게 명하여 - 든든히 지키라!.”(행 16:23)
Ⓒ 그가 - 이러한 명령을 받아 - 그들을 깊은 옥에 가두고
그 발을 차꼬에 든든히 채웠더니(행 16:24)
ⅳ) 밤중에 - 바울과 실라가 - 기도하고
- 하나님을 찬송하매 -
⇒ 죄수들이 듣더라(행 16:25)
ⅴ) 이에 갑자기 - 큰 지진이 나서 -
❶ 옥터가 움직이고 - 문이 곧 다 열리며
❷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 다 벗어진지라(행 16:26)
Ⓐ 간수가 자다가 깨어 - 문들이 열린 것을 보고 -
⇒ 죄수들이 도망한 줄 생각하고 -
※ 칼을 빼어 - 자결하려 하거늘(행 16:27)
Ⓑ 바울이 -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
※ 바울 - “네 몸을 - 상하지 말라!.
우리가 다 - 여기 있노라.”(행 16:28)
Ⓒ 간수가 - 등불을 달라고 하며 뛰어 들어가 -
ⓐ 무서워 떨며 - 바울과 실라 앞에 엎드리고(행 16:29)
ⓑ 그들을 데리고 나가 이르되 -
※ 간수 - “선생들이여!,
내가 어떻게 하여야 - 구원을 받으리이까?”(행 16:30)
바울 - “주 예수를 믿으라!.
⇒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 구원을 받으리라.”
(행 16:31)
ⅵ) 바울이 - 간수와 그의 집 모든 사람에게 - 복음을 전하고 세례를 줌.(행 16:32~34)
Ⓐ 주의 말씀을 -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더라(행 16:32)
Ⓑ 그 밤 그 시각에 - 간수가 그들을 데려다가(행 16:33a) -
⇒ 그 맞은 자리를 - 씻어 주고(행 16:33b)
⇒ 자기와 그 온 가족이 다 - 세례를 받은 후(행 16:33c)
⇒ 그들을 데리고 - 자기 집에 올라가서 -
※ 음식을 차려 주고(행 16:34)
⇒ 그와 온 집안이 - 하나님을 믿으므로 - 크게 기뻐하니라(행 16:34c)
ⅶ) 날이 새매 - 상관들이 부하를 보내어 -
※ “이 사람들을 - 놓으라!.”
하니(행 16:35)
※ 간수 - “상관들이 - 사람을 보내어 - 너희를 놓으라 하였으니 -
⇒ 이제는 나가서 - 평안히 가라!.”(행 16:36)
바울 - “로마 사람인 우리를 -
※ 죄도 정하지 아니하고- 공중 앞에서 때리고
옥에 가두었다가
⇒ 이제는 - 가만히 내보내고자 하느냐?
아니라, 그들이 친히 와서 - 우리를 데리고 나가야 하리라.”
(행 16:37)
Ⓐ 부하들이 - 이 말을 - 상관들에게 보고하니 -
Ⓑ 그들이 - 로마 사람이라 하는 말을 듣고 - 두려워하여(행 16:38)
⇒ 와서 - 권하여 데리고 나가 -
※ 그 성에서 떠나기를 - 청하니(행 16:39)
ⅷ) 바울이 - 감옥에서 풀린 후 - 루디아의 집에 들렀다가 떠남.(행 16:40)
※ 행 16:40 - 두 사람이 - 옥에서 나와 -
⇒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 형제들을 만나
⇒ 보고 - 위로하고 가니라
'7. 사가랴 ~ 삽비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472. 사도행전(Acts)⑩ - 에베소 두란노 서원에서 강론, 밀레도에서 작별인사 (0) | 2023.08.19 |
---|---|
472. 사도행전(Acts)⑨ - 데살로니가 전도, 고린도 전도, 에베소 전도 (0) | 2023.08.19 |
472. 사도행전(Acts)⑦ - 바울의 1차 선교여행 세부 내용, 바나바와 바울의 사역 (0) | 2023.08.18 |
472. 사도행전⑥ - 바나바와 바울, 야고보①의 순교, 헤롯 아그립바①의 죽음 (0) | 2023.08.18 |
472. 사도행전(Acts)⑤- 사울② 다메섹에서 예수를 만나, 고넬료 가정의 구원 (0) | 2023.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