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2. 사도행전(Acts)⑩ - 에베소 두란노 서원에서 강론, 밀레도에서 작별인사
◈ 3차 선교여행(행 18:23~21:16) ◈
※ 행 18:23 - 얼마 있다가 - 떠나 -
※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땅을 - 차례로 다니며
⇒ 모든 제자를 - 굳건하게 하니라
★참고 - 20. 갈라디아
446. 브루기아
※ 안디옥① ⇒ 갈라디아와 브르기아(다소, 이고니온) ⇒
(행 18:22c) (행 18:23)
⇒ 에베소(3년 머뭄-고전)(행 19:1) ⇒
⇒ 마게도냐(빌립보 - 고후서 씀) ⇒ 데살로니가 ⇒ 베뢰아)(행 20:1~2) ⇒
⇒ 헬라(고린도- 3개월 과동, 로마서 씀)(행 20:2) ⇒
⇒ 마게도냐(베뢰아 ⇒ 데살로니가 ⇒ 빌립보)로 다시 돔(테러위험)(행 20:3) ⇒
⇒ 미둘레네 ⇒ (배타고) ⇒ 드로아 ⇒ (바울만 걸어서) ⇒ 앗소 ⇒ (배타고) ⇒
(행 20:14b) (행 20:6) (행 20:6) (행 20:13) (행 20:14) (행 20:14)
⇒ (배타고 기오, 사모 거쳐) ⇒ 밀레도 ⇒ (배타고 고스, 로도 거쳐)
(행 20:15) (행 20:16) (행 21:1) ⇒
⇒ 바다라 ⇒ (배타고) ⇒ 두로 ⇒ 돌레마이 ⇒ 가이사랴 ⇒
(행 21:1) (행 21:2~3) (행 21:3) (행 21:7) (행 21:8)
⇒ 예루살렘 ⇒ 예루살렘에서 체포됨
(행 21:15) (행 21:33)
cf) ❶ 에베소
ⓐ 바울은 에베소를 - 아시아 지역의 전도 센터로 삼음.
ⓑ 요한①의 세례만 아는 자에게 - 세례를 줌 - 12명쯤(행 19:2~7)
ⓒ 고린도에 편지 씀 - 3편.(고린도에게 총 4번을 씀)
⒈ 고린도 전서에 앞서 - 에베소에서
⒉ 고린도 전서 - 에베소에서
⒊ 눈물의 편지 - 에베소에서
⒋ 고린도 후서 – 마게도냐 빌립보에서
ⓓ 회당에서 - 강론.(행 19:8)
ⓔ 두란노 서원에서 - 날마다 강론.(행 19:9)
ⓕ 하나님이 - 바울의 손으로 - 능력을 행하게 함.(행 19:11~12)
ⓖ 로마 방문을 - 계획함.(행 19:21)
ⓗ 디모데와 에라스도를 - 마게도냐에 보냄.(행 19:22)
ⓘ 바울이 전한 복음은 - 적대자들에 의해 폭동으로 변함.(행 19:24~41)
ⓙ 디모데를 권하여 에베소에서 목회하게 함(딤전 1:3~11)
❷ 고린도에서 - 로마서를 씀 - 겐그리아 교회의 뵈뵈가 전달.
⑲ 에베소의 바울(행 19:1~41) - 3년 머뭄.(행 20:31)
※ 행 20:31 - 그러므로 여러분이 일깨어
내가 - 3년이나 - 밤낮 쉬지 않고
※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 기억하라!.
※ 안디옥① ⇒ 갈라디아와 브르기아(다소, 이고니온) ⇒ 에베소(3년 머뭄-고전 씀)
(행 18:22c) (행 18:23) (행 19:1)
⇒ 마게도냐(빌립보 - 고후서 씀 ⇒ 데살로니가 ⇒ 베뢰아)(행 20:1~2) ⇒
ⅰ) 아볼로가 - 고린도에 있을 때에(행 19:1a)
ⅱ) 바울이 - 윗지방으로 다녀 -
※ 에베소에 와서 - 어떤 제자들을 만나(행 19:1b)
ⅲ) 요한①의 세례만 아는 자들에게 - 세례를 줌 - 12명쯤(행 19:2~7)
※ 바울 - “너희가 믿을 때에 - 성령을 받았느냐?”(행 19:2a)
사람들 - “아니라!.
우리는 - 성령이 계심도 - 듣지 못하였노라.”(행 19:2b)
바울 - “그러면, 너희가 -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행 19:3a)
사람들 - “요한①의 세례니라.”(행 19:3b)
바울 - “요한①이 -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
※ “내 뒤에 오시는 이를 - 믿으라!.”
하였으니 -
⇒ 이는 곧 - 예수라.”(행 19:4)
Ⓐ 그들이 듣고 -
⇒ 주 예수의 이름으로 - 세례를 받으니(행 19:5)
Ⓑ 바울이 - 그들에게 안수하매 -
⇒ 성령이 -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
❶ 방언도 하고
❷ 예언도 하니(행 19:6) -
※ 모두 - 12 사람쯤 되니라(행 19:7)
ⅳ) 회당에서 강론 - 3달 동안(행 19:8~9a)
Ⓐ 바울이 - 회당에 들어가 -
※ 3 달 동안 - 담대히 하나님 나라에 관하여 -
※ 강론하며 - 권면하되(행 19:8)
Ⓑ 어떤 사람들은 - 마음이 굳어 - 순종하지 않고 -
⇒ 무리 앞에서 - 이 도를 비방하거늘(행 19:9a)
ⅴ) 두란노 서원에서 날마다 강론 - 2년 동안.(행 19:9b~10)
Ⓐ 바울이 - 그들을 떠나 -
❶ 제자들을 - 따로 세우고
❷ 두란노 서원에서 - 날마다 강론하니라(행 19:9b)
Ⓑ 2 해 동안 - 이같이 하니 -
⇒ 아시아에 사는 자는 -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
※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행 19:10)
ⅵ) 하나님이 - 바울의 손으로 능력을 행하게 함.(행 19:11~12)
Ⓐ 하나님이 - 바울의 손으로 놀라운 능력을 행하게 하시니(행 19:11)
⇒ 심지어 사람들이 - 바울의 몸에서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가
병든 사람에게 얹으면 -
※ 그 병이 떠나고 - 악귀도 나가더라(행 19:12)
Ⓑ 이에 돌아다니며 마술하는 - 어떤 유대인들이 - 시험삼아 -
ⓐ 악귀 들린 자들에게 - 주 예수의 이름을 불러 말하되 -
※ “내가 - 바울이 전파하는 예수를 의지하여
너희에게 명하노라.”
하더라(행 19:13)
ⓑ 유대의 한 제사장 스게와의 7 아들도 - 이 일을 행하더니(행 19:14)
※ 악귀 - “내가 - 예수도 알고 바울도 알거니와 -
※ 너희는 누구냐?”(행 19:15)
ⓒ 악귀 들린 사람이 - 그들에게 뛰어올라 - 눌러 이기니 -
⇒ 그들이 상하여 벗은 몸으로 - 그 집에서 도망하는지라
(행 19:16)
Ⓒ 에베소에 사는 유대인과 헬라인들이 - 다 이 일을 알고- 두려워하며 -
❶ 주 예수의 이름을 - 높이고(행 19:17)
❷ 믿은 사람들이 많이 와서 - 자복하여 행한 일을 알리며(행 19:18)
❸ 또 마술을 행하던 많은 사람이 - 그 책을 모아 가지고 와서 -
※ 모든 사람 앞에서 불사르니 -
⇒ 그 책값을 계산한즉 - 은 50,000이나 되더라(행 19:19)
Ⓓ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
※ 힘이 있어 흥왕하여 - 세력을 얻으니라(행 19:20)
ⅶ) 로마 방문을 계획함.(행 19:21)
※ 행 19:21 - 이 일이 있은 후에
바울이 - 마게도냐와 아가야를 거쳐
예루살렘에 가기로 작정하여 이르되 -
※ “내가 - 거기 갔다가
후에 -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하고
ⅷ) 고린도에 3편의 편지를 씀.(고린도에게 총 4번을 씀)
★참고 - 48. 고린도
Ⓐ 고린도 - 모두 4편의 편지를 받음
cf) 편지들 - 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고전 5:9) - 에베소에서
❷ 고린도 전서 - 에베소에서
❸ 고린도 전서와 후서 사이 - 눈물의 편지(고후 2:4) - 에베소에서
❹ 고후(55~56년경) - 마게도냐 빌립보에서
ⓐ 성경에는 2개만 기록되어 있다.
❶ 고린도 전서 ❷ 고린도 후서
ⓑ 이 2 편지 외에도 - 다른 2편의 편지가 더 있었다.
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고전 5:9)
※ 고전 5:9 - 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❷ 고린도 전서와 후서 사이- 눈물의 편지(고후 2:4)
※ 고후 2:4 - 내가 마음에 - 큰 눌림과 걱정이 있어 -
⇒ 많은 눈물로 - 너희에게 썼노니
이는 - 너희로 근심하게 하려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내가 너희를 향하여
넘치는 사랑이 있음을 -
※ 너희로 - 알게 하려 함이라
❸ 바울이 이 두 편지에 대해 - 고린도 전-후서에서 언급을 하지만
※ 그 편지들은 - 지금까지 남아있지 않다.
Ⓑ 전달자 - 고린도에서 에베소에 온 -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이 편지를 고린도에 전달함.(고전 16:17)
Ⓒ 기록 배경 및 목적
ⓐ 이 편지 전에 - 고린도에 먼저 보낸 편지가 있었다.(고전 5:9)
ⓑ 이 편지의 회신을 통해 - 여러 가지 질문을 받았다.
ⓒ 그리고 글로에의 집편으로 - 교회에 당쟁이 있다는 소식을 들음.(고전 1:11)
❶ 바울이 교회를 세우고 떠난 후 - 아볼로가 와서 전도하고
⇒ 유대교 일파가 들어와 - 분쟁이 생김.(고전 1:12)
❷ 또 고린도의 타락한 풍조인 영지주의가 - 교회에 들어옴.
⇒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킴.
❸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가 와서 - 바울의 답변을 구함.
(고전 16:17)
※ 고린도 지도자들임 - 고린도 교회의 여러 가지 문제와 질문에
대한 바울의 답변을 듣고자 보내어짐.
(고전 16:15~18)
ⓓ 고전 7:1~16:4의 문제들에 대해 대답하기 위함.
※ ❶ 분열의 문제(1:10~2:16)
❷ 십가가의 도에 대한 오해(고전 1:18~2:5)
❸ 성령의 계시에 대한 무지(고전 2:6~16)
❹ 근친상간의 문제 (고전 5:1~13)
❺ 믿는 이들 가운데의 소송 문제 (6:1~11)
❻ 자유 남용의 문제 - 도덕적 태만(6:12~20)
❼ 결혼문제와 이혼(고전 7:1~40)
❽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 - 먹는 문제(고전 1:1~11:1)
❾ 머리를 덮는 문제(고전 11:2~16)
❿ 주의 만찬의 문제 (11:17~34)
⓫ 은사의 문제 (고전 12:1~14:40)
⓬ 부활의 교리(고전 15:1~58)
⓭ 헌금의 문제 (고전 16:1~9)
Ⓓ 특징
❶ 교리서라기보다 - 구체적인 문제의 - 실제적 해결을 위한 편지.
❷ 영지주의, 거짓 교사와 거짓 선지자의 공격을 받는 -
※ 교회의 - 여러 문제들과 실제적 원리들을 알 수 있다.
★참고 - 61. 교회
❸ 사랑장(13장)과 부활장(15장)은 유명하다.
ⅸ) 디모데와 에라스도를 - 마게도냐에 보냄.(행 19:22)
Ⓐ 자기를 돕는 사람 중에서 -
⇒ 디모데와 에라스도 2사람을 - 마게도냐로 보내고(행 19:22a)
★참고 - 210. 디모데
Ⓑ 자기는 - 아시아에 얼마 동안 더 있으니라(행 19:22b)
ⅹ) 은장색 조합장 데메드리오②와 폭동 - 바울이 전한 복음은 적대자들에 의해
폭동으로 변함.(행 19:24~41)
Ⓐ 그 때쯤 되어 - 이 도로 말미암아 -
⇒ 적지 않은 소동이 있었으니(행 19:23)
Ⓑ 즉 데메드리오라 하는 - 어떤 은장색이 -
※ 은으로 -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
⇒ 직공들에게 -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 -
(행 19:24)
ⓐ 이 신전의 주변에는 - 전 세계에서 순례자들이 많이 모여들었다.
ⓑ 순례객들은 - 은으로 만든 - 아데미 여신의 신전, 아데미 여신 등의
모형을 사고 싶어 했다.
⇒ 기념품, 호신용, 혹은 방안에 놓고 - 배하는 데 사용함.
⇒ 이들에게 - 물건이나 기념품을 파는 - 상인들과 숙박업소들의
수입이 늘어남.
Ⓒ 그러나 바울 때문에 - 점점 판매량이 줄기 시작했다.
ⓐ 이유 – 바울이 우상을 섬기지 말하고 가르쳤기 때문에 -
※ 점점 - ❶ 아데미의 전각도 - 가볍게 여겨지고
❷ 아데미의 은장식품을 만들어 팔던 직업도 -
⇒ 위태로워짐.(행 19:21~41)
ⓑ 은장색 조합의 우두머리인 데메드리오는 -
※ 그 원인이 - 우상을 숭배 하지 말라고 설교하는
바울 때문이라고 생각함.행 19:26~27)
Ⓓ 데메드리오②가 - 조합원들에게 폭동을 조장함(행 19:24~25a)
※ 행 19:25a - 그가 - 그 직공들과
그러한 영업하는 자들을 모아 이르되 -
※ 데메드리오② - “여러분도 알거니와
우리의 풍족한 생활이 - 이 생업에 있는데(행 19:25b)
이 바울이 - 에베소뿐 아니라
거의 전 아시아를 통하여 -
⇒ 수많은 사람을 - 권유하여 말하되 -
※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 신이 아니라.”
하니
이는 - 그대들도 보고 들은 것이라.(행 19:26)
❶ 우리의 이 영업이 - 천하여질 위험이 있을 뿐 아니라
(행 19:27a)
❷ 큰 여신 아데미의 신전도 - 무시 당하게 되고
(행 19:27b)
❸ 온 아시아와 천하가 위하는 그의 위엄도 - 떨어질까
하노라.”
(행 19:27c)
ⅺ) 에베소인들이 - 바울을 해치려함.(행 19:28~29)
Ⓐ 그들이 이 말을 듣고 - 분노가 가득하여 외쳐 이르되 -
※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니(행 19:28)
ⓐ 온 시내가 요란하여 -
⇒ 바울과 같이 다니는 - 마게도냐 사람 가이오①와
아리스다고를 붙들어 -
※ 일제히 연극장으로 - 달려 들어가는지라(행 19:29)
ⓑ 바울은 이 상황이 - 맹수와 싸우는 것 같았다고 표현함.(고전 15:32)
※ 고전 15:32 - “내가 - 사람의 방법으로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
⇒ 내게 -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죽은 자가 -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
⇒ “내일 죽을 터이니 - 먹고 마시자!.”
하리라.”
Ⓑ 바울이 - 백성 가운데로 들어가고자 하나 -
❶ 제자들이 - 말리고(행 19:30)
❷ 또 아시아 관리 중에 - 바울의 친구된 어떤 이들이 -
⇒ 그에게 통지하여 -
※ “연극장에 들어가지 말라!.” 권하더라(행 19:31)
Ⓒ 사람들이 외쳐 - 어떤 이는 이런 말을,
어떤 이는 저런 말을 하니 -
⇒ 모인 무리가 분란하여 -
※ 태반이나 - 어찌하여 모였는지 알지 못하더라
(행 19:32)
Ⓓ 유대인들이 - 무리 가운데서 -
※ 알렉산더②를 권하여 - 앞으로 밀어내니 -
ⓐ 알렉산더②가 - 손짓하며 - 백성에게 변명하려 하나(행 19:33)
ⓑ 그들은 - 그가 유대인인 줄 알고 - 다 한 소리로 외쳐 이르되 -
※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기를 -
⇒ 2시간이나 하더니(행 19:34)
Ⓕ 서기장이 - 무리를 진정시키고 이르되 -
※ 서기장 - “에베소 사람들아!.
에베소 시가 - 큰 아데미와 제우스에게서 내려온
우상의 신전지기가 된 줄을 -
※ 누가 알지 못하겠느냐?(행 19:35)
이 일이 - “그렇지 않다.” 할 수 없으니 -
⇒ 너희가 가만히 있어서 -
※ 무엇이든지 - 경솔히 아니하여야
하리라.(행 19:36)
신전의 물건을 - 도둑질하지도 아니하였고
우리 여신을 - 비방하지도 아니한 - 이 사람들을 -
※ 너희가 - 붙잡아 왔으니(행 19:37)
만일 데메드리오와 그와 함께 있는 직공들이 -
※ 누구에게 - 고발할 것이 있으면 -
⇒ 재판 날도 있고
총독들도 있으니 - 피차 고소할 것이요(행 19:38)
만일 그 외에 무엇을 원하면 - 정식으로 민회에서 결정 할지라.
(행 19:39)
오늘 - 아무 까닭도 없는 이 일에 -
※ 우리가 - 소요 사건으로 - 책망 받을 위험이 있고
우리는 - 이 불법 집회에 관하여- 보고할 자료가 없다.”(행 19:40)
Ⓖ 이에 - 그 모임을 - 흩어지게 하니라(행 19:41)
ⅻ) 바울은 - 이 사건으로 신변이 위험해짐.
⇒ 3년이나 전도하던 에베소를 떠나 - 마게도냐로 감.(행 20:1)
※ 행 20:1 - 소요가 그치매 -
※ 바울은 - 제자들을 불러 권한 후에
작별하고 떠나 -
⇒ 마게도냐로 가니라
★참고 - 247. 마게도냐
xiii) 디모데를 - 에베소 교회에 남겨 놓음.(딤전 1:3~4)
Ⓐ “내가 - 마게도냐로 갈 때에 -
※ 너를 권하여 -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❶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딤전 1:3)
❷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딤전 1:4a)
Ⓑ 이런 것은 -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
※ 도리어 - 변론을 내는 것이라.”(딤전 1:4b)”
★참고 - 330. 믿음①②
⑳ 마게도냐와 헬라를 거쳐 가다(행 20:1~6)
※ 안디옥① ⇒ 갈라디아와 브르기아(다소, 이고니온) ⇒ 에베소(3년 머뭄-고전 씀)
(행 18:22c) (행 18:23) (행 19:1)
⇒ 마게도냐(빌립보 - 고후서 씀 ⇒ 데살로니가 ⇒ 베뢰아)(행 20:1~2) ⇒
⇒ 헬라(고린도- 3개월 과동, 로마서 씀)(행 20:2)
⇒ 마게도냐(베뢰아 ⇒ 데살로니가 ⇒ 빌립보)로 다시 돔(테러위험)(행 20:3)
⇒ (배타고) ⇒ 드로아 ⇒ (바울만 걸어서) ⇒ 앗소 ⇒ (배타고)
(행 20:6) (행 20:6) (행 20:13) (행 20:14) (행 20:14)
ⅰ) 소요가 그치매(행 20:1a)
ⅱ) 바울은 - ❶ 제자들을 불러 권한 후에 작별하고 떠나(행 20:1b)
❷ 마게도냐로 가니라(행 20:1c)
ⅲ) 마게도냐 - 그 지방으로 다녀가며 -
⇒ 여러 말로 - 제자들에게 권하고(행 20:2a)
cf) 마게도냐(빌립보 - 고후서 씀 ⇒ 데살로니가 ⇒ 베뢰아)
ⅳ) 헬라에 이르러(행 20:2b) - 거기 3달 동안 있다가(행 20:3a)
cf) 헬라 - ❶ 고린도
❷ 3개월 겨울을 지내며
❸ 로마서 씀
ⅴ) 배 타고 - 수리아로 가고자 할 그 때에 -
※ 유대인들이 - 자기를 해하려고 공모하므로(행 20:3b)
ⅵ) 마게도냐를 거쳐 - 돌아가기로 작정하니(행 20:3c)
Ⓐ 아시아까지 함께 가는 자는 -
- ❶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 소바더와
❷ 데살로니가 사람 - 아리스다고와 세군도와
❸ 더베 사람 - 가이오②와
❹ 디모데와
❺ 아시아 사람 - 두기고와 드로비모라(행 20:4)
Ⓑ 그들은 먼저 가서 - 드로아에서 - 우리를 기다리더라(행 20:5)
ⅶ) 우리는 무교절 후에 -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행 20:6a)
※ 빌립보에서 - 고린도 후서 씀.
★참고 - 465. 빌립보
ⅷ) 닷새(5일) 만에 -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 이레(7일)를 머무니라(행 20:6b)
㉑ 드로아에서 유두고를 살리다(행 20:7~12)
⇒ 마게도냐(베뢰아 ⇒ 데살로니가 ⇒ 빌립보)로 다시 돔(테러위험)(행 20:3) ⇒
⇒ (배타고) ⇒ 드로아 ⇒ (바울만 걸어서) ⇒ 앗소 ⇒ (배타고) ⇒
(행 20:6) (행 20:6) (행 20:13) (행 20:14) (행 20:14)
cf) 유두고 - 헬라문화권 안에서는 흔한 이름이었다.
삼층 창문에 앉아 졸다가 떨어져 죽었던 청년.(행 20:7~12)
드로아 - 바울 2차, 3차 여행때 들름.
❶ 로마와의 교통에 있어 - 전략적 요충지였음.
❷ 육로로 로마에 가기위해 마게도냐의 네압볼리로 건너가는 항구였음.
❸ 바울 2차 여행 때 - 잠시 머물고 곧바로 마게도냐(빌립보)로 떠남.
(행 16:8~10)
※ 마게도냐 환상을 보고.
❹ 바울 3차 여행 때 - 머물며 전도할 수 있었다.(고후 2:12~13, 행 20:1~12)
⒈ 가보의 집이 이곳에 있었음 - 바울이 겉옷과 책을 놓고 온 집.
(딤후 4:13)
⒉ 딤후 4:13 - 네가 올 때에 -
※ 내가 드로아 가보의 집에 둔 - 겉옷을 -가지고 오고
또 책은 - 특별히 가죽 종이에 쓴 것을 가져오라!.
ⅰ) 그 주간의 첫날에 -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행 20:7a)
ⅱ) 바울이 -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 그들에게 강론할새 -
※ 말을 - 밤중까지 계속하매(행 20:7b)
ⅲ) 우리가 - 모인 윗다락에 등불을 많이 켰는데(행 20:8)
Ⓐ 유두고라 하는 청년이 - 창에 걸터 앉아 있다가 깊이 졸더니(행 20:9a)
Ⓑ 바울이 - 강론하기를 더 오래 하매 -
⇒ 졸음을 이기지 못하여 - 3층에서 떨어지거늘
⇒ 일으켜보니 - 죽었는지라(행 20:9c)
cf) 의사였던 누가는 - 그의 숨이 완전히 끊어진 것을 확인함.(행 20:9)
ⅳ) 바울에 의해서 살아남.(행 20:10~11)
cf) 유두고를 회복시키는 과정이 - 엘리사와 매우 비슷함.
(행 20:10, 왕하 4:32~35)
Ⓐ 바울이 내려가서 -
⇒ 그 위에 엎드려 - 그 몸을 안고 말하되 -
※ “떠들지 말라!. 생명이 그에게 있다.”
하고(행 20:10)
Ⓑ 올라가 - 떡을 떼어 먹고 -
- 오랫동안 곧 날이 새기까지 - 이야기하고 -
⇒ 떠나니라(행 20:11)
Ⓒ 사람들이 - 살아난 청년을 데리고 가서 -
⇒ 적지 않게 위로를 받았더라(행 20:12)
ⅴ) 유두고를 회복시키는 바울의 행동은 - 엘리사의 행동과 매우 비슷함.(행 20:10, 왕하 4:32~35)
※ 왕하 4:32 - 엘리사가 - 집에 들어가 보니
아이가 죽었는데 - 자기의 침상에 눕혔는지라
왕하 4:33 - 들어가서는 문을 닫으니 - 두 사람 뿐이라
※ 엘리사가 - 여호와께 기도하고
왕하 4:34 - 아이 위에 올라 엎드려 - 자기 입을 그의 입에,
- 자기 눈을 그의 눈에,
- 자기 손을 그의 손에 대고 -
※ 그의 몸에 엎드리니 -
⇒ 아이의 살이 - 차차 따뜻하더라
㉒ 드로아에서 밀레도까지 항해하다(행 20:13~16)
※ ⇒ 마게도냐(베뢰아 ⇒ 데살로니가 ⇒ 빌립보)로 다시 돔(테러위험)(행 20:3)
⇒ (배타고) ⇒ 드로아 ⇒ (바울만 걸어서) ⇒ 앗소 ⇒ (배타고) ⇒
(행 20:6) (행 20:6) (행 20:13) (행 20:14) (행 20:14) ⇒
⇒ 미둘레네 ⇒ (배타고) ⇒ 기오, 사모 ⇒ 밀레도 ⇒ (배타고) ⇒ 고스, 로도 ⇒
(행 20:14b) (행 20:15) (행 20:15) (행 20:16) (행 21:1)
ⅰ) 누가와 그 일행 - 먼저 드로아를 출발하여 앗소로 감.(행 20:13)
★참고 - 139. 누가
Ⓐ 우리는 - 앞서 배를 타고 -
⇒ 앗소에서 바울을 태우려고 - 그리로 가니
Ⓑ 이는 - 바울이 걸어서 가고자 하여 -
※ 그렇게 정하여 준 것이라(행 20:13)
ⅱ) 바울 - 혼자서 육로로 걸어서 - 배타는 시간에 맞추어 앗소에 도착 함.(행 20:14)
※ 이유 - ❶ 바울은 - 자신의 선교와 인생을 - 생각하고 정리할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
❷ 예루살렘에는 - 결박과 환난이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
※ 순교로 진행되는 과정.(행 20:22~25)
ⅲ) 바울이 앗소에서 - 우리를 만나니 - 우리가 배에 태우고(행 20:14a)
ⅳ) 미둘레네로 가서(행 20:14b)
ⅴ) 거기서 떠나 이튿날 - 기오 앞에 오고(행 20:15a)
ⅵ) 그 이튿날 - 사모에 들르고(행 20:15b)
ⅶ) 또 그 다음 날 - 밀레도에 이르니라(행 20:15c)
cf) 바울이 작정함 – 오순절 안에 예루살렘에 도착하기를(행 20:16)
⇒ 에베소를 - 들리지 않고 통과함.
Ⓐ 바울이 - 아시아에서 지체하지 않기 위하여 -
⇒ 에베소를 지나 - 배 타고 가기로 작정하였으니
Ⓑ 이는 - 될 수 있는 대로 - 오순절 안에 예루살렘에 이르려고 -
※ 급히 감이러라(행 20:16)
㉓ 바울이 에베소 교회 장로들과 작별하다 - 고별설교 - 밀레도에서(행 20:17~38)
★참고 - 333. 밀레도
ⅰ) 바울이 밀레도에서 - 사람을 에베소로 보내어 -
※ 교회 장로들을 청하니(행 20:17)
⇒ 오매 - 그들에게 말하되(행 20:18a)
★참고 - 61. 교회
ⅱ) 고별설교(행 20:18~35)
Ⓐ 아시아에 들어온 - 첫날부터 지금까지 -
※ 내가 항상 - 여러분 가운데서 어떻게 행하였는지를 -
⇒ 여러분도 아는 바니(행 20:18)
❶ 곧 모든 겸손과 눈물이며(행 20:19a)
❷ 유대인의 간계로 말미암아 당한 시험을 - 참고 주를 섬긴 것과
(행 20:19b)
❸ 유익한 것은 무엇이든지 -
※ 공중 앞에서나 각 집에서나 - 거리낌이 없이 여러분에게
전하여 가르치고(행 20:20)
❹ 유대인과 헬라인들에게 -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증언한 것이라(행 20:21)
Ⓑ 순교를 말함 – 예루살렘에서의 결박과 환난(행 20:22~25)
❶ 보라!. 이제 나는 성령에 매여 - 예루살렘으로 가는데 -
※ 거기서 무슨 일을 당할는지 - 알지 못하노라(행 20:22)
❷ 오직 성령이 - 각 성에서 내게 증언하여 -
※ 결박과 환난이 - 나를 기다린다 하시나(행 20:23)
❸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
※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 마치려 함에는 -
⇒ 나의 생명조차 -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행 20:24)
❹ 보라! 내가 - 여러분 중에 왕래하며 -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였으나 -
※ 이제는 - 여러분이 다 -
⇒ 내 얼굴을 - 다시 보지 못할 줄 아노라
(행 20:25)
Ⓒ 그러므로 오늘 여러분에게 증언하거니와 -
❶ 모든 사람의 피에 대하여 - 내가 깨끗하니(행 20:26)
❷ 이는 - 내가 꺼리지 않고 -
⇒ 하나님의 뜻을 다 - 여러분에게 전하였음이라(행 20:27)
Ⓓ 당부와 경계(행 20:28~35)
❶ 자기를 위하여 - 또는 온 양 떼를 위하여 삼가라!.
⒈ 성령이 - 그들 가운데 - 여러분을 감독자로 삼고
⒉ 하나님이 -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 보살피게 하셨느니라(행 20:28)
★참고 - 61. 교회
❷ 내가 떠난 후에 -
⒈ 사나운 이리가 - 여러분에게 들어와서 -
⇒ 그 양 떼를 - 아끼지 아니하며(행 20:29)
⒉ 또한 여러분 중에서도 - 제자들을 끌어 - 자기를 따르게 하려고 -
⇒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 일어날 줄을 -
※ 내가 아노라(행 20:30)
❸ 내가 - 3 년이나 - 밤낮 쉬지 않고 -
※ 눈물로 -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 기억하라!.
(행 20:31)
❹ 그 말씀이 - 여러분을 능히 든든히 세우사 -
⇒ 거룩하게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행 20:32)
❺ 내가 본을 보인 것을 - 기억하라!.(행 20:33~35)
⒈ 내가 - 아무의 은이나 금이나 의복을 - 탐하지 아니하였고(행 20:33)
⒉ 이 손으로 - 나와 내 동행들이 쓰는 것을 - 충당하여(행 20:34)
⇒ 범사에 여러분에게 - 모본을 보여준 바와 같이 -
※ 수고하여 - 약한 사람들을 돕고(행 20:35a)
⒊ 또 주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신 바 -
※ “주는 것이 -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
⇒ 기억하여야 할지니라(행 20:35)
ⅲ) 이 말을 한 후 -
⇒ 무릎을 꿇고 - 그 모든 사람들과 함께 - 기도하니(행 20:36)
❶ 다 크게 울며 - 바울의 목을 안고 - 입을 맞추고(행 20:37)
❷ “다시 그 얼굴을 - 보지 못하리라.” 한 말로 말미암아 -
⇒ 더욱 근심하고
⇒ 배에까지 - 그를 전송하니라(행 20:38)
㉔ 예루살렘으로 계속 여행하다 – 바울이 예루살렘으로 가다(행 21:1~16)
※ ⇒ 밀레도 ⇒ (배타고 고스, 로도 거쳐) ⇒ 바다라 ⇒ (배타고) ⇒
(행 20:16) (행 21:1) (행 21:1) (행 21:2~3)
⇒ 두로 ⇒ 돌레마이 ⇒ 가이사랴 ⇒ 예루살렘 ⇒ 예루살렘에서 체포됨
(행 21:3) (행 21:7) (행 21:8) (행 21:15) (행 21:33)
ⅰ) 우리가 - 그들을 작별하고(행 21:1a)
ⅱ) 배를 타고 - 바로 고스로 가서(행 21:1b)
ⅲ) 이튿날 - 로도에 이르러(행 21:1c)
ⅳ) 거기서부터 - 바다라로 가서(행 21:1d)
Ⓐ 베니게로 건너가는 배를 만나서 - 타고 가다가(행 21:2)
Ⓑ 구브로를 바라보고 - 이를 왼편에 두고 수리아로 항해하여(행 21:3a)
ⅴ) 두로에서 상륙하니 - 거기서 배의 짐을 풀려 함이러라(행 21:3b)
Ⓐ 제자들을 찾아 - 거기서 이레(7일)를 머물더니(행 21:4a)
Ⓑ 그 제자들이 - 성령의 감동으로 -
⇒ 바울더러 - “예루살렘에 - 들어가지 말라!.”
하더라(행 21:4b)
Ⓒ 이 여러 날을 지낸 후 - 우리가 떠나갈새 -
ⓐ 그들이 다 - 그 처자와 함께 - 성문 밖까지 전송하거늘(행 21:5a)
ⓑ 우리가 - 바닷가에서 - 무릎을 꿇어 기도하고(행 21:5b)
ⓒ 서로 작별한 후 - 우리는 배에 오르고 -
⇒ 그들은 - 집으로 돌아가니라(행 21:6)
ⅵ) 두로를 떠나 - 항해를 다 마치고 - 돌레마이에 이르러 -
※ 형제들에게 안부를 묻고 - 그들과 함께 하루(1일)를 있다가 -
(행 21:7)
ⅶ) 이튿날 떠나 - 가이사랴에 이르러 -
★참고 - 11. 가이사랴
Ⓐ 7 집사 중 하나인 - 전도자 빌립②의 집에 - 들어가서 머무르니라(행 21:8)
★참고 - 462. 빌립②
※ 그에게 딸 4이 있으니 - 처녀로 예언하는 자라(행 21:9)
Ⓑ 아가보라 하는 한 선지자가 - 유대로부터 내려와(행 21:10) -
※ 우리에게 와서 -
⇒ 바울의 띠를 가져다가 - 자기 수족을 잡아매고 말하기를 -
※ 아가보 - “성령이 말씀하시되 -
※ ”예루살렘에서 - 유대인들이 이같이
이 띠 임자를 결박하여 -
⇒ 이방인의 손에 - 넘겨 주리라.”(행 21:11)
Ⓒ 우리가 그 말을 듣고 - 그 곳 사람들과 더불어 -
※ 바울에게 - “예루살렘으로 - 올라가지 말라!.”
권하니(행 21:12)
※ 바울 - “여러분이 어찌하여 울어 - 내 마음을 상하게 하느냐?
나는 - 주 예수의 이름을 위하여 -
❶ 결박 당할 뿐 아니라
❷ 예루살렘에서 죽을 것도 각오하였노라.”(행 21:13)
Ⓓ 그가 - 권함을 받지 아니하므로 -
⇒ “우리가 - 주의 뜻대로 이루어지이다.”
하고 그쳤노라(행 21:14)
ⅷ) 이 여러 날 후에 - 여장을 꾸려 - 예루살렘으로 올라갈새(행 21:15)
Ⓐ 가이사랴의 몇 제자가 - 함께 가며(행 21:16a)
Ⓑ 한 오랜 제자 - 구브로 사람 나손을 데리고 가니 -
※ 이는 - 우리가 - 그의 집에 머물려 함이라(행 21:16)
㉕ 바울이 예루살렘에 도착하다 - 바울이 야고보③를 방문하다(행 21:17~26)
cf) 야고보 - ❶ 예수님의 육신의 형제
❷ 예루살렘 초대교회의 수장 중 한 사람
❸ 야고보서의 저자
⇒ 두로 ⇒ 돌레마이 ⇒ 가이사랴 ⇒ 예루살렘 ⇒ 예루살렘에서 체포됨
(행 21:3) (행 21:7) (행 21:8) (행 21:15) (행 21:33)
ⅰ) 야고보③와 장로들을 만남.(행 21:17~18)
Ⓐ 예루살렘에 이르니 -
⇒ 형제들이 - 우리를 기꺼이 영접하거늘(행 21:17)
Ⓑ 그 이튿날 바울이 -
⇒ 우리와 함께 - 야고보③에게로 들어가니 -
※ 장로들도 다 있더라(행 21:18)
ⅱ) 선교보고 함 - 하나님께서 바울을 통해 행하신 이방인 선교.(행 21:19~20)
Ⓐ 바울이 문안하고 -
⇒ 하나님이 자기의 사역으로 말미암아 -
※ 이방 가운데서 하신 일을 - 낱낱이 말하니(행 21:19)
Ⓑ 그들이 듣고 -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행 21:20a)
ⅲ) 예루살렘 교회의 염려 - 유대인들의 오해.(행 21:21~22)
cf) 바울의 가르침에 대하여 - ❶ 모세를 배반했다.
❷ 할례를 행하지 말라!.
❸ 유대관습을 지키지 말라!.
※ 교회 - “형제여!.
그대도 보는 바에 - 유대인 중에 믿는 자 수만 명이 있으니,
※ 다 율법에 - 열성을 가진 자라.(행 21:20b)
네가 - 이방에 있는 모든 유대인을 가르치되 -
※ “모세를 배반하고 - 아들들에게 할례를 - 행하지 말고
- 또 관습을 - 지키지 말라!.”
한다 함을 -
⇒ 그들이 들었도다.”(행 21:21)
그러면 어찌할꼬?.
※ 그들이 - 필연 그대가 온 것을 - 들으리니.”(행 21:22)
ⅳ) 예루살렘 교회의 대책 - 바울에 대한 배려.(행 21:23~25)
※ 바울이 모세를 거스리지 않았음을 - 보여주도록 함.
❶ “서원한 4 사람을 데리고 - 함께 결례를 행하라!.”
❷ “그들을 위해 - 비용을 대어 - 머리를 깎게 하라!.”
※ 교회 - “우리가 말하는 - 이대로 하라!.
※ 서원한 4 사람이 - 우리에게 있으니(행 21:23)
⇒ 그들을 데리고 - 함께 결례를 행하고
그들을 위하여 - 비용을 내어 - 머리를 깎게 하라!.
그러면 모든 사람이 -
※ 그대에 대하여 들은 것이 - 사실이 아니고
그대도 율법을 지켜 행하는 줄로 - 알 것이라.(행 21:24)
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 -
※ 우리가 - 우상의 제물과 피와
- 목매어 죽인 것과
- 음행을 - 피할 것을 -
⇒ 결의하고 - 편지하였느니라.”(행 21:25)
ⅴ) 바울이 - 예루살렘 교회의 말에 따름.(행 21:26)
⇒ ❶ 함께 결례를 행함.
❷ 성전에 들어가 - 제사가 끝날 때까지 - 함께 머뭄.
※ 행 21:26 - 바울이 - 이 사람들을 데리고 -
⇒ 이튿날 - 그들과 함께 - 결례를 행하고
성전에 들어가서 - 각 사람을 위하여 -
⇒ 제사 드릴 때까지의 결례 기간이 만기된 것을 -
※ 신고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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