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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나안 ~ 길보아

48. 고린도①(Corinth) - 로마의 속주 아가야의 중심 도시

48. 고린도①(Corinth) - 로마의 속주 아가야의 중심 도시

① 의미 - ‘불’

② 고대 그리스의 도시.

③ 로마의 식민지가됨 - 이후 아가야 주의  중심도시가 됨.

                  참고 - 고린도 교회 내용은 - 다음 페이지 고린도② - 바울과 고린도 교회에 좀 더 자세히.

                            ※  고린도를 - 아가야로 표현하기도 함.(행 18:27)

                                                     행 18:27 - 아볼로가 -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함으로

                                                                     형제들이 - 그를 격려하며

                                                                                   - 제자들에게 편지를 써 - "영접하라!." 하였더니

                                                                     그가 가매 - 은혜로 말미암아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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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BC 146년 - 로마에 의해 파괴됨.

                            ❶ 이유 - 로마에 대항했기 때문.

                            ❷ BC 44년 - 로마 의해 다시 재건이 선포됨 - 줄리어스 시저의 칙령에 따라.

                            ❸ BC 46년 - 가이사 아구스도(옥타비아누스)때 본격적인 재건이 이루어짐.

 

⑤ 상업, 무역, 정치의 중심지였다.

                                        ⇒ 그러나 물질만능주의와 향락과 퇴폐풍조가 심했다.

       

⑥ 영적인 배경 -

         ⅰ) 우상 숭배가 심했음. - 음란한 제사 방법.

                       Ⓐ 특히 지중해 연안의 - 각종 우상과 제사가 행해졌다.

                       Ⓑ 그중 여신 아프로디테의 신전이 유명하다.

                       Ⓒ 아프로디테 숭배는 - 고린도의 도덕적 타락에 큰 영향을 끼쳤다.

        ⅱ) 영지주의 만연 – 고린도 교회에 문제를 일으킴.

 

⑦ 바울은 고린도에서 - ❶ 교회를 세우고 

                                 - ❷ 로마서를 썼다.(롬 16:1, 롬 16:22~23)

 

⑧ 고린도 교회가 바울에게 받은 편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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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ⅰ) 바울로부터 - 4편의 편지를 받았다.

                          고린도 전서에 앞서 - 에베소에서 - 3차여행 때(고전 5:9)

                                                                   ※ 디도를 고린도로 보냄.

                          고린도 전서 - 에베소에서 - 3차 여행 때

                                                                              ※ 고린도에서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옴.

                          전서와 후서 사이 - 눈물의 편지 - 에베소에서 - 3차 여행 때(고후 2:4)

                          고린도 후서 - 마게도냐(빌립보)에서 - 3차 여행 때(55-56년경)

                                                                   ※ 디도가 - 고린도에서 답장을 가지고- 마게도냐로 옴.

                                                                                                    ⇒ 바울이 고린도 후서로 답장을 보냄.

         ⅱ) 성경에는 - 2개만 기록되어 있다 - ❶ 고린도 전서

                                                                 ❷ 고린도 후서

                      Ⓐ 이 2편지 외에도 - 다른 2편의 편지가 더 있었다.

                                                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고전 5:9)

                                                                   ※ 고전 5:9 - 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

                                                                                                  ※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❷ 고린도 전서와 후서 사이- 눈물의 편지(고후 2:4)

                                                                  ※ 고후 2:4 - 내가 마음에 - 큰 눌림과 걱정이 있어

                                                                                                  ※ 많은 눈물로 - 너희에게 썼노니

                                                                             이는 - 너희로 근심하게 하려 한 것이 아니요

                                                                                                  ※ 오직 내가 - 너희를 향하여

                                                                                                                         넘치는 사랑이 있음을

                                                                                            ⇒ 너희로 - 알게 하려 함이라

                       Ⓑ 바울이 이 2개의 편지에 대해 - 고린도 전-후서에서 언급을 하지만

                                                    ※ 그 편지들은 지금까지 남아있지 않다.

 

 

 

 

 

 

 

⑨ 에라스도도 - 고린도에 머물렀다.(딤후 4:20)

                                                ※ 딤후 4:20 - 에라스도는 - 고린도에 머물러 있고

                                                                      드로비모는 - 병들어서 밀레도에 두었노니

 

⑩ 아볼로도 머뭄 – 에베소에서 브리스길라에게 훈련받고 - 목회자로 파송됨.(행 19:1)

                                               ※ 바울의 3차 여행시기

                                                              ※ 행19:1 - 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 때에

                                                                                바울이 윗지방으로 다녀 에베소에 와서

                                                                                어떤 제자들을 만나

         ⅰ) 에베소에서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를 만남 - 배움과 훈련이 이루어짐.(행 18:24~28)

                        Ⓐ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로부터 하나님의 도를 더 정확하게 배움(행 18:24~26)

                                               ※ 행 18:26 - 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 시작하거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 듣고 데려다가

                                                                                ⇒ 하나님의 도를 - 더 정확하게 풀어 이르더라

                        Ⓑ 참 믿음을 갖게 됨. - 예수님, 성령충만, 성령세례, 구속, 십자가 죽음, 부활, 승천, 재림, 심판 . . .

                        Ⓒ 목회자로 훈련을 받게 됨.

         ⅱ) 고린도 목회자가 됨 - 에베소에서 훈련 받은 후 아가야(고린도)에 가서

                                              복음을 능력 있게 전하는 교사(설교자)가 되었다.(행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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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볼로가 -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함으로 -

                                                          ※ 형제들이 - 그를 격려하며

                                                                             - 제자들에게 편지를 써 - “영접하라!.”하였더니

                                                                                                                                    (행 18:27a)

                        Ⓑ 그가 가매 -

                                        ⇒ 은혜로 말미암아 - 믿은 자들에게 - 많은 유익을 주니(행 18:27b)

                                                          ※ 이는 - 성경으로써 -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여

                                                                                  ※ 공중 앞에서 - 힘있게 유대인의 말을 - 이김이러라

                                                                                                                                                  (행 18:28)

 

⑪ 고린도 교회의 문제와 배경

          ⅰ) 이방인 개종자들.  

                        Ⓐ 고린도 교회의 교인들은 - 헬라 사상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 그러나 유대인의 음식에 대한 규정을 - 엄격히 지켰다.

                        Ⓒ 이방인 개종자들은 - 우상신전의 매춘 행위와 예배 방식에 - 익숙했다.

                        Ⓓ 이방신전 - 육류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공급처였고

                                             식당, 사교장의 기능을 가졌다.

                                                                  ※ 즉 일상생활과 문화 교류의 장.

         ⅱ) 영지주의(Gnosticism)

                        Ⓐ 어원 - 지식을 뜻하는 헬라어 ‘그노시스(Gnosis)'에서 유래.

                        Ⓑ 기독교의 이단적 종교사상

                        Ⓒ 기본 원리 -  

                                   ❶ 하나님을 분리함

                                                 ※ 주장 - 하나님의 창조물의 세계와 하나님이 계신 영적 세계는

                                                               완전히 분리된다.

                                   ❷ 극단적인 이원론 - 영과 정신은 – 선하고

                                                                 - 육과 물질은 - 악하다

                                   ❸ 육체의 부활을 - 믿지 않음.

                                   ❹ 구원의 방법 - ‘지식’

                                               ⓐ 하나님이 계시하신 신비적인 ‘비밀한 지식’을 중요시함.

                                                                     ⇒ 그것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믿음.

                                                                     ⇒ 예수에 대한 믿음이 들어갈 자리가 없다.

                                               ⓑ 구원을 - 예수님이 아닌 - 스스로 하는 것이라 주장.

                                                                          ※ 예수는 - 그 지식을 매개하는 - 중재자로 여김.

                                               ⓒ 구원의 방법으로서 - 지식을 중시함.

                                                                          ※ 영지주의 + 헬라철학의 영향.

                                  ❺ 가현설(docetism)주장

                                               ⓐ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

                                                                 ※ 예수님을 하나님의 ‘지식’을 전달하는 특사로 생각함.

                                               ⓑ 예수님의 성육신을 부인

                                                                 ※ 그리스도는 단순한 인간일뿐이다.

                                                                              ⇒ “예수는 - 인간의 육신을 입지도 않았고

                                                                                               - 죽지도 않았다.”

                                  ❻ 엄격한 금욕주의

                                               ⓐ 육을 - 영의 감옥으로 이해함.

                                               ⓑ 영을 가두고 있는 - 육을 제어하고

                                                    영을 - 육으로부터 - 해방시키는 방법으로 -

                                                                         ※ 과도한 금욕주의를 적용함.

                       Ⓓ 고린도 교회와 영지주의

                                 ⓐ 고린도의 몇몇 사람들도 - 특별한 ‘지식’을 소유하고

                                                                         - 고상한 ‘영적’ 존재로 살기를 원했다.

                                 ⓑ 유대교 전통보다는 - 헬라 사상의 관점에서 - 기독교를 이해하려함.

                                                ❶ 창조주 하나님을 - 물질을 만든 저급한 신으로 보았다.

                                                ❷ 극단적 이원론 -

                                                                ※ 영과 정신은 – 선하고

                                                                     육과 물질은 - 악하다

                      Ⓔ 사도 바울은 - 다른 거짓 교사들에 대해 경고할 때 - 영지주의를 지목함.

                                 ⓐ 망령되고 헛된 말을 - 버리라!.

                                                 ※ 저희는 - 경건치 아니함에 - 점점 나아가나니(딤후 2:16)

                                                                           ⇒ 저희 말은 - 독한 창질의 썩어져감과 같은데 -

                                                                                         ※ 그 중에 - 후메네오와 빌레오가 있느니라.

                                                                                                                                      (딤후 2:17)

                                 ⓑ 진리에 관하여는 - 저희가 그릇되었도다.

                                                 ※ “부활이 이미 지나갔다!.” 하므로 -

                                                                           ⇒ 어떤 사람들의 믿음을 - 무너뜨리느니라(딤후 2:18)

                                 ⓒ 디모데에게 주의를 줌 -

                                                 ※ 딤전 6:20 – 디모데야!.

                                                                        네게 부탁한 것을 - 지키고

                                                                        거짓되이 일컫는 지식의 - 망령되고 허한 말과

                                                                                                               - 변론을 -

                                                                                                       ※ 피하라!.

                       Ⓕ 사도들과 교부들도 – 영지주의에 대해 강하게 경고함.

                                                ※ 그들의 위험성과 심각성을 알 수 있음.

                       Ⓖ 골로새서와 계1~3장 - 1세기 교회에 ‘영지주의’ 사상이 침투했음을 알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