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고린도 전서① - 개략 및 고린도 전서 1장 ~ 4장까지
Ⅰ. 고린도 전서 개략
(1) 저자 - 바울
❶ 사도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보낸 2 번째 서신.(고 5:9)
※ 고전 5:9 - 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❷ 앞서(고 5:9) 보낸 편지에 대한 답신.
cf) 고린도 교회는 바울로 부터 - 총 4통의 편지를 받았다.
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 - 에베소에서 - 3차여행(고전 5:9)
※ 디도를 고린도로 보냄.
❷ 고린도 전서 - 에베소에서 - 3차 여행
※ 고린도에서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옴.
❸ 전서와 후서 사이 - 눈물의 편지 - 에베소에서 - 3차 여행(고후 2:4)
❹ 고린도 후서 - 마게도냐(빌립보)에서 - 3차 여행(55-56년경)
※ 디도가 - 고린도에서 답장을 가지고- 마게도냐로 옴.
⇒ 바울이 - 고린도후서로 - 다시 답장함.
(2). 기록 연대 - AD 53~55년 - 3차 전도 여행 때(갈리오가 총독)
(3) 기록 장소 - 에베소.(고전 16:7~9, 고전16:19, 행 19장)
cf) 고린도 교회에서 보낸 -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에베소에 옴.
⇒ 바울이 답장으로 - 고린도 전서를 써서-
⇒ 이 편지를 - 고린도에 전달하게 함.(고전 16:17)
※ 고전 16:17 - 내가 -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의 온 것을- 기뻐하노니
※ 저희가 - 너희의 부족한 것을 보충하였음이니라
(4) 기록 배경 및 목적
※ 이 편지 전에 - 고린도에 먼저 보낸 편지가 있었다.(고전 5:9)
⇒ 이 편지의 회신을 통해 - 여러 가지 질문을 받았다.
※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 가지고 에베소에 옴.
(고전 16:17)
① 그리고 글로에의 집편으로 - 교회에 당쟁이 있다는 소식을 들음. (고전 1:11)
※ 바울이 교회를 세우고 떠난 후 - 아볼로가 와서 전도하고 -
❶ 유대교 일파가 들어와 분쟁이 생김.(고전 1:12)
❷ 영지주의가 교회에 들어와 -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킴.
②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가 와서 - 바울의 답변을 구함.(고전 16:17)
※ 고린도 교회의 여러 가지 문제와 질문에 대한 - 바울의 답변을 듣고자
보내어진 고린도 지도자들.
(고전 16:15~18)
③ 고전 7:1~16:4의 문제들에 대해 -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답하기 위함.
※ ❶ 분열의 문제(1:10~2:16)
❷ 십가가의 도에 대한 오해(고전 1:18~2:5)
❸ 성령의 계시에 대한 무지(고전 2:6~16)
❹ 근친상간의 문제 (고전 5:1~13)
❺ 믿는 이들 가운데의 소송 문제 (6:1~11)
❻ 자유 남용의 문제 - 도덕적 태만(6:12~20)
❼ 결혼문제와 이혼(고전 7:1~40)
❽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 – 먹는 문제(고전 1:1~11:1)
❾ 머리를 덮는 문제(고전 11:2~16)
❿ 주의 만찬의 문제 (11:17~34)
⓫ 은사의 문제 (12:1~14:40)
⓬ 부활의 교리(고전 15:1~58)
⓭ 헌금의 문제 (16:1~9)
(5) 특징
① 교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들에 대해 - 믿음으로 지혜롭게 해결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② 영지주의를 반박 - 영지주의 때문에 고린도 교회가 혼란과 어려움에 처함.
⇒ 교리적인 문제를 정확하게 되짚어주고 설명함.
③ 고린도 전서 - 13장 - 사랑장
15장 - 부활장으로 - 불림.
(6) 내용
1) 인사(고전 1:1~3)
2) 하나님께 감사(고전 1:4~9)
3) 분쟁문제(고전 1:10~4장)
① 고린도 교회 내의 분쟁(고전 1:10~17)
②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고전 1:18~2:5)
ⅰ)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이신 그리스도(고전 1:18~31)
ⅱ)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리스도(고전 2:1~5)
③ 성령으로 말미암는 지혜 - 성령으로 보이셨다.(고전 2:6~16)
④ 교회 내의 분파에 대하여 - 하나님의 동역자(고전 3:1~23)
⑤ 그리스도의 사도 – 그리스도의 일꾼(고전 4:1~21)
4) 도덕문제(5~7장)
① 음행하는 형제를 물리치라 – 음행한 자를 판단하다(고전 5:1~13)
② 신자들 간의 송사 – 세상법정에 송사하지 말라(고전 6:1~11)
③ 음행 –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2~20)
④ 혼인(고전 7:1~40)
ⅰ) 결혼에 대하여 이르다(고전 7:1~24)
ⅱ) 처녀와 과부에게 주는 권면(고전 7:25~40)
5) 우상의 제물문제(8~10장)
① 우상에게 바쳐진 음식(고전 8:1~13)
② 사도의 권리(고전 9:1~27)
③ 이스라엘 역사로부터 주어진 경고 -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고전 10:1~13)
④ 우상의 연회와 주의 만찬(고전 10:14~22)
⑤ 신자의 자유 -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23~11:1)
6) 예배, 방언, 예언에 관한 문제(고전 11:2~14장)
① 예배의 예의 – 여자가 머리를 가리는 것(고전 11:2~16)
② 주의 만찬 - 성만찬의 제정(고전 11:17~34)
③ 영적인 은사 - 성령의 은사(고전 12:1~11)
④ 하나의 몸과 많은 지체(고전 1:12~31)
⑤ 사랑(고전 13:1~13)
⑥ 예언과 방언의 은사(고전 14:1~25)
⑦ 질서 있는 예배(고전 14:26~40)
7) 부활(15:1~58)
① 그리스도의 부활(고전 15:1~11)
② 죽은 자들의 부활(고전 15:12~34)
③ 부활의 몸 – 몸의 부활(고전 15:35~58)
8)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연보 - 성도를 위하는 연보(고전 16:1~4)
9) 개인적인 부탁(고전 16:5~18)
10) 마지막 문안 인사(고전 16:19~24)
Ⅱ. 세부 내용 - 고린도 전서 1~4장까지
(1) 인사(고전 1:1~3)
※ 고전 1:1 -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형제 소스데네는
고전 1:2 -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 ❶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 ❷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 ❸ 또 각처에서 -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 모든 자들에게
고전 1:3 -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2) 하나님께 감사(고전 1:4~9)
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 내가 너희를 위하여 -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고전 1:4)
② 이는 - 너희가 그 안에서 - 모든 일
※ 곧 모든 언변과 모든 지식에 - 풍족하므로(고전 1:5)
⇒ 그리스도의 증거가 - 너희 중에 견고하게 되어(고전 1:6)
⇒ 너희가 - 모든 은사에 - 부족함이 없이 -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 기다림이라
(고전 1:7)
③ 주께서 너희를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
※ 끝까지 견고하게 하시리라(고전 1:8)
④ 너희를 불러 -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 하나님은 미쁘시도다(고전 1:9)
(3) 분쟁문제(고전 1:10~4장)
※ 성적인 죄, 송사 등 고린도 교회의 생활 문제.
① 교회 내의 분쟁(고전 1:10~17)
ⅰ)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너희를 권하노니 -
❶ 모두가 같은 말을 하고
❷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 같은 마음과
- 같은 뜻으로 -
※ 온전히 합하라(고전 1:10)
ⅱ)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 편으로 - 너희에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 -
※ 곧 너희 가운데 -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고전 1:11)
ⅲ) 내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 너희가 각각 이르되 -
※ “❶ 나는 바울에게,
❷ 나는 아볼로에게,
❸ 나는 게바에게,
❹ 나는 그리스도에게 - 속한 자라!.”
한다는 것이니(고전 1:12)
Ⓐ 그리스도께서 - 어찌 나뉘었느냐?
※ 바울이 너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으며,
바울의 이름으로 너희가 세례를 받았느냐?(고전 1:13)
Ⓑ 나는 - 그리스보와 가이오 외에는 -
ⓐ 너희 중 아무에게도 – 내가 세례를 베풀지 아니한 것을 -
※ 감사하노니(고전 1:14)
ⓑ 이는 - 아무도 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
※ 말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고전 1:15)
Ⓒ 내가 또한 - 스데바나 집 사람에게 - 세례를 베풀었고
※ 그 외에는 - 다른 누구에게 세례를 베풀었는지
알지 못하노라(고전 1:16)
ⅳ)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 세례를 베풀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 오직 복음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
⇒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
※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고전 1:17)
②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고전 1:18~2:5)
ⅰ)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이신 그리스도(고전 1:18~31)
Ⓐ 십자가의 도가 -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 미련한 것이요
-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 1:18)
Ⓑ 기록된 바 -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고전 1:19, 사 29:14)
※ 사 29:14 - 그러므로 내가 이 백성 중에 기이한 일
곧 기이하고 가장 기이한 일을 다시 행하리니
그들 중에서 - 지혜자의 지혜가 - 없어지고
- 명철자의 총명이 - 가려지리라
Ⓒ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냐? 선비가 어디 있느냐?
이 세대에 변론가가 어디 있느냐?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하게 하신 것이 아니냐?(고전 1:20)
Ⓓ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
※ 이 세상이 -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
⇒ 하나님께서 -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
※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 기뻐하셨도다
(고전 1:21)
Ⓔ 유대인은 -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 지혜를 찾으나(고전 1:22)
※ 우리는 - 십자가에 못 박힌 - 그리스도를 전하니 -
⇒ 유대인에게는 -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 미련한 것이로되(고전 1:23)
Ⓕ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
※ 그리스도는 - ❶ 하나님의 능력이요,
- ❷ 하나님의 지혜니라(고전 1:24)
Ⓖ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 사람보다 강하니라(고전 1:25)
Ⓗ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 육체를 따라 -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고전 1:26)
ⓐ 그러나 하나님께서 -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
※ 지혜 있는 자들을 -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
⇒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 강한 것들을 -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고전 1:27)
ⓑ 하나님께서 - 세상의 천한 것들과
- 멸시 받는 것들과
- 없는 것들을 택하사 -
⇒ 있는 것들을 - 폐하려 하시나니(고전 1:28)
ⓒ 이는 - 아무 육체도 -
※ 하나님 앞에서 -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고전 1:29)
Ⓘ 너희는 -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
※ 우리에게 -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 되셨으니
(고전 1:30)
⇒ 기록된바 - “자랑하는 자는 -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고전 1:31, 렘 9:23~24)
cf) 여호와 - “지혜로운 자는 - 그의 지혜를 자랑하지 말라!.
용사는 - 그의 용맹을 자랑하지 말라!.
부자는 - 그의 부함을 자랑하지 말라!.(렘 9:23)
⇒ 자랑하는 자는 - 이것으로 자랑할지니 -
※ 곧 - ❶ 명철하여 - 나를 아는 것과
❷ 나 여호와는 - 사랑과 정의와 공의를 -
※ 땅에 행하는 자인 줄 - 깨닫는 것이라!.
나는 - 이 일을 기뻐하노라!.”(렘 9:24)
ⅱ)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리스도(고전 2:1~5)
Ⓐ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
※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 아니하였나니(고전 2:1)
Ⓑ 내가 너희 중에서 - 예수 그리스도와
-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
※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 작정하였음이라(고전 2:2)
Ⓒ 내가 너희 가운데 거할 때에 - 약하고 두려워하고 심히 떨었노라(고전 2:3)
Ⓓ 내 말과 내 전도함이 - 설득력 있는 -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하여(고전 2:4)
⇒ 너희 믿음이 - 사람의 지혜에 - 있지 아니하고
※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 있게 하려 하였노라(고전 2:5)
③ 성령으로 말미암는 지혜 - 성령으로 보이셨다.(고전 2:6~16)
ⅰ) 그러나 우리가 온전한 자들 중에서는 - 지혜를 말하노니 -
Ⓐ 이는 - 이 세상의 지혜가 아니요
- 또 이 세상에서 없어질 통치자들의 지혜도 아니요(고전 2:6)
Ⓑ 오직 은밀한 가운데 있는 -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으로서
⇒ 곧 감추어졌던 것인데 -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여 -
※ 만세 전에 - 미리 정하신 것이라(고전 2:7)
Ⓒ 이 지혜는 - 이 세대의 통치자들이 - 한 사람도 알지 못하였나니
※ 만일 알았더라면 -
⇒ 영광의 주를 - 십자가에 못 박지 아니하였으리라(고전 2:8)
ⅱ) 기록된 바 - “하나님이 -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
※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고전 2:9, 사 64:4)
cf) 사 64:4 - 주 외에는
자기를 앙망하는 자를 위하여 이런 일을 행한 신을
예부터 - 들은 자도 없고 귀로 들은 자도 없고
눈으로 본 자도 없었나이다
ⅲ) 오직 하나님이 - 성령으로 -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
※ 성령은 -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시느니라(고전 2:10)
Ⓐ 사람의 일을 -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 누가 알리요?
⇒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 하나님의 영 외에는 -
※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고전 2:11)
Ⓑ 우리가 -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
※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 이는 - 우리로 하여금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
※ 알게 하려 하심이라(고전 2:12)
ⅳ) 영적인 일은 - 영적인 것으로 분별하느니라(고전 2:13)
ⅴ) 육에 속한 사람은 - 하나님의 성령의 일들을 받지 아니하나니
※ 이는 - ❶ 그것들이 그에게는 - 어리석게 보임이요,
❷ 또 그는 그것들을 알 수도 없나니 -
※ 그러한 일은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이라(고전 2:14)
ⅵ) 신령한 자는 - 모든 것을 판단하나
※ 자기는 - 아무에게도 - 판단을 받지 아니하느니라(고전 2:15)
ⅶ)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아서 - 주를 가르치겠느냐?
※ 그러나 우리가 -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졌느니라(고전 2:16)
④ 교회 내의 분파에 대하여 - 하나님의 동역자(고전 3:1~23)
ⅰ)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 육신에 속한 자 - 곧 그리스도 안에서 -
※ 어린 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고전 3:1)
Ⓐ 내가 너희를 - 젖으로 먹이고 - 밥으로 아니하였노니
Ⓑ 이는 - 너희가 - 감당하지 못하였음이거니와 -
※ 지금도 못하리라(고전 3:2)
ⅱ) 너희는 아직도 - 육신에 속한 자로다!.
너희 가운데 - 시기와 분쟁이 있으니 -
※ 어찌 육신에 속하여 - 사람을 따라 행함이 아니리요?(고전 3:3)
ⅲ) 어떤 이는 말하되 - “나는 - 바울에게라!.” 하고
다른 이는 - “나는 - 아볼로에게라!.” 하니
※ 너희가 육의 사람이 아니리요?(고전 3:4)
Ⓐ 그런즉 - 아볼로는 무엇이며? 바울은 무엇이냐?
※ 그들은 - 주께서 각각 주신 대로 -
⇒ 너희로 하여금 믿게 한 – 사역자들이니라(고전 3:5)
❶ 나는 - 심었고
❷ 아볼로는 - 물을 주었으되
❸ 오직 하나님께서 - 자라나게 하셨나니(고전 3:6)
Ⓑ 그런즉 - 심는 이나 물 주는 이는 - 아무 것도 아니로되 -
※ 오직 자라게 하시는 이는 – 하나님뿐이니라(고전 3:7)
Ⓒ 심는 이와 물 주는 이는 - 한가지이나 -
⇒ 각각 자기가 일한 대로 - 자기의 상을 받으리라(고전 3:8)
ⅳ) 우리는 -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 하나님의 밭이요
- 하나님의 집이니라(고전 3:9)
ⅴ)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
Ⓐ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 터를 닦아 두매 -
⇒ 다른 이가 그 위에 세우나 -
※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울까를 – 조심할지니라(고전 3:10)
Ⓑ 이 닦아 둔 것 외에 -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 이 터는 - 곧 예수 그리스도라(고전 3:11)
ⅵ) 만일 누구든지 -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
※ 이 터 위에 세우면(고전 3:12)
⇒ 각 사람의 공적이 나타날 터인데(고전 3:13a) -
Ⓐ 그 날이 - 공적을 밝히리니(고전 3:13b)
Ⓑ 이는 - 불로 나타내고 -
⇒ 그 불이 - 각 사람의 공적이 어떠한 것을 - 시험할 것임이라(고전 3:13c)
ⓐ 만일 누구든지 - 그 위에 세운 공적이 그대로 있으면 -
⇒ 상을 받고(고전 3:14)
ⓑ 누구든지 - 그 공적이 불타면 -
⇒ 해를 받으리니(고전 3:15a)
ⓒ 그러나 자신은 구원을 받되 - 불 가운데서 받은 것 같으리라(고전 3:15b)
ⅶ) 너희는 - 너희가 - ❶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 ❷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고전 3:16)
Ⓐ 누구든지 - 하나님의 성전을 – 더럽히면
⇒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고전 3:17a)
Ⓑ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 너희도 그러하니라(고전 3:17b)
ⅷ) 아무도 자신을 속이지 말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 이 세상에서 지혜 있는 줄로 생각하거든 -
※ 어리석은 자가 되라!
⇒ 그리하여야 - 지혜로운 자가 되리라(고전 3:18)
Ⓐ 이 세상 지혜는 - 하나님께 어리석은 것이니 -
❶ 기록된 바 - “하나님은 지혜 있는 자들로 하여금 -
※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는 이라.”
하였고(고전 3:19, 욥 5:13)
cf) 욥 5:13 - 지혜로운 자가 - 자기의 계략에 빠지게 하시며
간교한 자의 계략을 - 무너뜨리시므로
❷ 또 주께서 - “지혜 있는 자들의 생각을 - 헛것으로 아신다!.”
하셨느니라(고전 3:20)
Ⓑ 그런즉 누구든지 - 사람을 자랑하지 말라!.
※ 만물이 다 - 너희 것임이라(고전 3:21)
cf) 우리는 하나님이 자녀로 - 만물을 상속받았다.(롬 8:16~17, 롬 8:32, 딤전 6:17)
※ 롬 8:16 - 성령이 친히 - 우리의 영과 더불어 -
※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 증언하시나니
롬 8:17 - 자녀이면 -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 영광을 받기 위하여 -
⇒ 고난도 -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롬 8:32 -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
※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❶ 바울이나 아볼로나 게바나 세계나 생명이나 사망이나
지금 것이나 장래 것이나 -
※ 다 너희의 것이요(고전 3:22)
❷ 너희는 - 그리스도의 것이요
※ 그리스도는 - 하나님의 것이니라(고전 3:23)
⑤ 그리스도의 사도(고전 4:1~21)
ⅰ)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 ❶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 ❷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 여길지어다(고전 4:1)
ⅱ)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 충성이니라(고전 4:2)
ⅲ) 나도 나를 - 판단하지 아니하노니(고전 4:3)
※ 나를 심판하실 이는 - 주시니라(고전 4:4)
Ⓐ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 -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
※ 아무 것도 판단하지 말라!.(고전 4:5a)
Ⓑ 그가 - 어둠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 그 때에 - 각 사람에게 - 하나님으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
(고전 4:5b)
ⅳ)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 이 일에 나와 -
※ 아볼로를 들어서 본을 보였으니 -
Ⓐ 이는 - 너희로 하여금 -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 가지지 말게 하려 함이라(고전 4:6)
Ⓑ 누가 너를 남달리 구별하였느냐?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냐?
네가 받았은즉 -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냐?(고전 4:7)
cf) 의미 –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신 것임을 알고
자신이 이룬 것처럼 교만, 자랑, 판단하지 말라!.
⇒ 너희가 - 이미 배 부르며
- 이미 풍성하며
- 우리 없이도 왕이 되었도다!.(고전 4:8a)
※ 교만의 결과 – 스스로 왕이 됨.
Ⓒ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 노릇 하기 위하여 -
⇒ 참으로 너희가 -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고전 4:8b)
ⅴ) 내가 생각하건대 -
※ 하나님이 - 사도인 우리를 - 죽이기로 작정된 자 같이 -
⇒ 끄트머리에 두셨으매
⇒ 우리는 -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고전 4:9)
ⅵ) 그리스도인들의 교만을 책망 - 어려움 상황 속에서도 계속된 사역 (고전 4:10~13)
Ⓐ 우리는 - 그리스도 때문에 – 어리석으나
※ 너희는 - 그리스도 안에서 – 지혜롭고
우리는 – 약하나
※ 너희는 – 강하고
너희는 – 존귀하나
※ 우리는 – 비천하여(고전 4:10)
Ⓑ 바로 이 시각까지 - ❶ 우리가 -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맞으며
정처가 없고(고전 4:11)
❷ 또 수고하여 -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고전 4:12a)
❸ 모욕을 당한즉 – 축복하고(고전 4:12b)
❹ 박해를 받은즉 – 참고(고전 4:12c)
❺ 비방을 받은즉 – 권면하니(고전 4:13a)
⇒ 우리가 지금까지 - 세상의 더러운 것과
- 만물의 찌꺼기 같이 되었도다
(고전 4:13b)
Ⓒ 내가 -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고 - 이것을 쓰는 것이 아니라
※ 오직 너희를 내 사랑하는 자녀 같이 - 권하려 하는 것이라
(고전 4:14)
ⅵ) 그리스도 안에서 - 1 만 스승이 있으되 -
※ 아버지는 - 많지 아니하니
❶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
※ 내가 복음으로써 - 너희를 낳았음이라(고전 4:15)
❷ 너희는 -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고전 4:16)
ⅷ) 이로 말미암아 - 내가 주 안에서 내 사랑하고 신실한 아들 -
※ 디모데를 - 너희에게 보내었으니
⇒ 그가 너희로 하여금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
※ 나의 행사 곧 - 내가 각처 각 교회에서 가르치는 것을 -
⇒ 생각나게 하리라(고전 4:17)
ⅸ) 어떤 이들은 -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지 아니할 것 같이 -
※ 스스로 교만하여졌으나(고전 4:18) -
Ⓐ 주께서 허락하시면 - 내가 너희에게 속히 나아가서 -
※ 교만한 자들의 말이 아니라 - 오직 그 능력을 알아보겠으니(고전 4:19)
Ⓑ 하나님의 나라는 - 말에 있지 아니하고 -
※ 오직 - 능력에 있음이라(고전 4:20)
Ⓒ 너희가 무엇을 원하느냐?
※ 내가 - 매를 가지고 너희에게 나아가랴?
- 사랑과 온유한 마음으로 나아가랴?(고전 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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