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고린도②(Corinth) - 바울과 고린도 교회
(1) 2차 선교 여행 때 – 고린도 1년 6개월 머뭄(행 8:1)
❶ 고린도 교회를 세움.(행 15:36~18:22)
❷ 살전-후씀(행 8:1)
① 바울은 2차 전도 여행 때 이곳을 방문하여 교회를 세웠다. - 1년 6개월 머뭄 (행 8:1, 행 18:1)
cf) 고린도에 이미 기독교인들이 있었다. - 디아스포라(행 8:1)
ⅰ) 그 후에 바울이 아덴을 떠나 - 고린도에 이르러(행 18:1)
ⅱ) 1년 6개월을 머물며 - 그들 가운데서
※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니라(행 18:11)
※ 행 8:1 - 사울①은 그가 죽임 당함을 마땅히 여기더라
그 날에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 큰 박해가 있어 -
※ 사도 외에는 다 -
⇒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 흩어지니라
② 고린도에는 이미 - 다양한 사회적 배경을 가진 - 유대인 및 이방인 개종자들이 많이 있었다.
(행 18:8~10)
ex) 시 재정 재무 담당자 에라스도, 글로에의 몸종. . . .
(행 16:23, 고전 1:11)
※ 행 18:8 - 또 회당장 그리스보가 - 온 집안과 더불어 주를 믿으며
수많은 고린도 사람도 - 듣고 믿어 -
⇒ 세례를 받더라
행 18:10 -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어떤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
※ 이는 - 이 성중에 - 내 백성이 많음이라.“
하시더라
※ 고전 1:11 -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 편으로 - 너희에 대한 말이 - 내게 들리니 -
※ 곧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
※ 롬 16:23 - 나와 온 교회를 돌보아 주는 - 가이오도 - 너희에게 문안하고
이 성의 재무관 -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도 -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③ 로마에서 추방된 - 유대인 부부 아굴라, 브리스길라와 함께 - 고린도에 머뭄.(행 18:1~2)
ⅰ) 브리스길라 - 유대인 아굴라를 만나 결혼함으로 유대인이 되었다.
cf) 브리스길라 - 로마의 ‘브리스가’란 명문 가문 출신임.
ⅱ) 직업 - 장막(텐트)제조업자
ⅲ) 아굴라와 아내 브리스길라는 - 언제나 이름이 함께 언급됨.(행 18:2)
ⅳ)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 로마에서 살다 추방당함. – 글라우디오(클라우디우스) 때
(행 18:2)
※ 행 18:2 - 아굴라라 하는 - 본도에서 난 유대인 한 사람을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
※ “로마에서 떠나라!.” 한 고로
⇒ 그가 - 그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
※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
Ⓐ 추방된 이유 - ❶ 유대인 출신 기독교인들이 - 로마에까지 진출하면서
❷ 유대인 사회에서 - 유대교인과 기독교인 사이에 -
※ 종교적 소요가 - 잇달아 일어났기 때문
Ⓑ AD 94년경 글라우디오의 박해 때 - 다른 모든 유대인들과 함께
로마로부터 피신함.
Ⓒ 로마에서 추방된 후 - 고린도에서 천막(장막) 제조업을 함.(행 18:3)
⇒ 바울도 같은 직업이어서 - 그들과 함께 살면서 일함.(행 18:3)
※ 행 18:3 - 생업이 같으므로 - 함께 살며
- 일을 하니
※ 그 생업은 - 천막을 만드는 것이더라
Ⓓ 고린도에서 바울을 만났을 때 - 이미 신실한 그리스도인 이었음을 추측함.
(행 18:2~3, 행 18:26)
❶ 사도행전과 바울서신에 기록된 내용만으로 살펴볼 때 -
※ 이들이 - 바울에 의해 개종되었다는 - 말이 없다.
❷ 바울과 함께 살고 일함(행 18:3)
※ 행 18:3 - 생업이 같으므로 - 함께 살며
- 일을 하니
※ 그 생업은 - 천막을 만드는 것이더라
❸ 바울에 대해 거부감이 없었음.
ⅴ) 바울이 - 그들에게 가매(행 18:2b)
ⅵ) 생업이 같으므로 - 함께 살며 일을 하니 -
※ 그 생업은 천막을 만드는 것이더라(행 18:3)
④ 안식일마다 - ❶ 바울이 회당에서 강론하고
- ❷ 유대인과 헬라인을 권면하니라(행 18:4)
⑤ 실라와 디모데가 - 마게도냐로부터 내려오매 -
※ 바울이 -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
⇒ 유대인들에게 - “예수는 그리스도라!.”
밝히 증언하니(행 18:5)
⑥ 회당에서 가르치는 것을 - 반대하는 세력 때문에 -
⇒ 많은 유대 개종자들을 데리고 - 디도 유스도의 집으로 감.(행 18:7)
⇒ 그 곳을 선교기지로 삼음.
ⅰ) 그들이 - 대적하여 비방하거늘 -
⇒ 바울이 - 옷을 털면서 이르되 -
※ “너희 피가 - 너희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나는 - 깨끗하니라.
이 후에는 - 이방인에게로 가리라!.”
하고(행 18:6)
ⅱ) 거기서 옮겨 - 하나님을 경외하는
디도 유스도라 하는 사람의 집에 들어가니 -
※ 그 집은 - 회당 옆이라(행 18:7)
⑦ 회당장 그리스보가 - 온 집안과 더불어 - 주를 믿으며(행 18:8a)
⑧ 수많은 고린도 사람도 - 듣고 믿어 - 세례를 받더라(행 18:8b)
⑨ 밤에 주께서 환상 가운데 - 바울에게 말씀하시되 -
※ 주님 - “두려워하지 말며 침묵하지 말고 - 말하라!.(행 18:9)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
⇒ 어떤 사람도 -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
※ 이는 - 이 성중에 - 내 백성이 많음이라.”
(행 18:10)
⑩ 1년 6개월을 머물며 - 그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니라(행 18:11)
⑪ 갈리오가 아가야 총독 되었을 때에 -
ⅰ) 유대인이 일제히 일어나 - 바울을 대적하여 - 법정으로 데리고 가서(행 18:12)
※ 유대인들 - “이 사람이 - 율법을 어기면서
- 하나님을 경외하라고
※ 사람들을 권한다.”(행 18:13)
ⅱ) 바울이 입을 열고자 할 때에 - 갈리오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
※ 갈리오 - “너희 유대인들아!.
만일 이것이 무슨 부정한 일이나 불량한 행동이었으면 -
⇒ 내가 너희 말을 들어 주는 것이 옳거니와
(행 18:14)
만일 문제가 - 언어와 명칭과 너희 법에 관한 것이면 -
※ 너희가 스스로 처리하라!.
나는 이러한 일에 - 재판장 되기를 - 원하지 아니하노라.”(행 18:15)
ⅲ) 그들을 법정에서 쫓아내니(행 18:16)
ⅳ) 모든 사람이 - 회당장 소스데네를 잡아 - 법정 앞에서 때리되 -
※ 갈리오가 - 이 일을 - 상관하지 아니하니라(행 18:16)
ⅴ) 소스데네 -
Ⓐ 고린도의 회당장.(행 18:17a)
※ 행 18:17a - 모든 사람이 - 회당장 소스데네를 잡아
법정 앞에서 때리되
Ⓑ 바울로부터 세례 받고 그리스도인이 되었다.(행 18:17, 고전 1:1~3)
❶ 때 - 바울이 고린도에 머물 때(고전 1:1)
❷ 회당장 그리스보가 - 바울의 복음을 듣고 세례를 받았고
❸ 그 후임인 소스데네도 - 그리스도인이 되어 바울을 도움.
※ 고전 1:1 -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형제 소스데네는
Ⓒ 바울을 도왔다는 이유로 - 유대인들에게 얻어 맞음(행 18:17a)
⑫ 겐그리아로 감 –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함께 감.(에베소까지)(행 18:18)
ⅰ) 바울은 - 더 여러 날 머물다가 - 형제들과 작별하고
배 타고 수리아로 떠나갈새
※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 함께 하더라(행 18:18a)
ⅱ) 바울이 - 일찍이 서원이 있었으므로 -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더라(행 18:18b)
(2) 제 3차 선교여행때 - 3달 머뭄(행 20:2~3)
❶ 바울이 - 디도와 그의 동역자들을 보내 - 고린도 교회의 사역자로 봉사하게 함.
(고후 8:6, 고후 8:16~22)
❷ 고린도- 3개월 과동(행 20:2~3)
❸ 로마서 씀(행 20:2) - 뵈뵈가 로마로 들고 감.(롬 16:1)
※ 롬 16:1 - 내가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추천하노니
① 바울이 - 디도와 그의 동역자들을 보내 - 고린도 교회의 사역자로 봉사하게 함.(고후 8:6, 고후 8:16~22)
ⅰ) 그러므로 우리가 - 디도를 권하여 -
※ “그가 이미 - 너희 가운데서 시작하였은즉 -
※ 이 은혜를 - 그대로 성취하게 하라!.”
하였노라(고후 8:6)
ⅱ) 너희를 위하여 - 같은 간절함을 -
※ 디도의 마음에도 주시는 - 하나님께 감사하노니(고후 8:16)
Ⓐ 그가 권함을 받고 - 더욱 간절함으로 -
⇒ 자원하여 - 너희에게 나아갔고(고후 8:17)
Ⓑ 또 그와 함께 - 그 형제를 보내었으니 -
ⓐ 이 사람은 - 복음으로써 -
※ 모든 교회에서 - 칭찬을 받는 자요(고후 8:18)
ⓑ 이뿐 아니라 그는 - 동일한 주의 영광과
- 우리의 원을 나타내기 위하여
⇒ 여러 교회의 택함을 받아 -
※ 우리가 맡은 은혜의 일로 - 우리와 동행하는 자라(고후 8:19)
② 고린도- 3개월 과동(행 20:2~3)
※ 행 20:2 - 그 지방으로 다녀가며 -
※ 여러 말로 - 제자들에게 권하고
헬라에 이르러
cf) 헬라 = 고린도
행 20:3 - 거기 3달 동안 있다가
배 타고 수리아로 가고자 할 그 때에 -
※ 유대인들이 - 자기를 해하려고 공모하므로
⇒ 마게도냐를 거쳐 - 돌아가기로 작정하니
③ 로마서 씀 – 3개월 머무르는 동안(행 20:2~3)
⇒ 뵈뵈가 로마로 들고 감.(롬 16:1)
※ 롬 16:1 - 내가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
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추천하노니
(3) 바울이 고린도 전-후서를 쓰게 된 배경.
cf) ⅰ) 바울로부터 - 모두 4편의 편지를 받았다.
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 - 에베소에서 - 3차여행 때(고전 5:9)
※ 디도를 고린도로 보냄.
❷ 고린도 전서 - 에베소에서 - 3차 여행 때
※ 고린도에서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옴.
❸ 전서와 후서 사이 - 눈물의 편지 - 에베소에서 - 3차 여행 때(고후 2:4)
❹ 고린도 후서 - 마게도냐(빌립보)에서 - 3차 여행 때(55-56년경)
※ 디도가 - 고린도에서 답장을 가지고 - 마게도냐로 옴.
⇒ 바울이 - 고린도 후서로 - 답장을 함.
ⅱ) 성경에는 - 2개만 기록되어 있다.
❶ 고린도 전서 ❷ 고린도 후서
Ⓐ 이 2편지 외에도 - 다른 2편의 편지가 더 있었다.
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고전 5:9)
※ 고전 5:9 - 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 -
※ “음행하는 자들을 -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❷ 고린도 전서와 후서 사이- 눈물의 편지(고후 2:4)
※ 고후 2:4 - 내가 마음에 - 큰 눌림과 걱정이 있어 -
※ 많은 눈물로 - 너희에게 썼노니
이는 - 너희로 근심하게 하려 한 것이 아니요
※ 오직 내가 - 너희를 향하여
넘치는 사랑이 있음을
⇒ 너희로 - 알게 하려 함이라
Ⓑ 바울이 이 2개의 편지에 대해 - 고린도 전-후서에서 언급을 하지만
※ 그 편지들은 지금까지 남아있지 않다.
① 고린도 교회에 문제가 발생함
ⅰ) 고린도 교회 성도들 사이에 - 시기와 분쟁으로 분파가 생김(고전 3:3~4)
※ 바울파 vs 아볼로파
ⅱ) 고린도 교회 안에 - 타락한 풍조 영지주의가 교회에 들옴.
⇒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킴.
② 바울이 고린도 교회의 소식을 들음
ⅰ) 고린도 교회의 글로에의 집편으로부터(고전 1:11~12)
ⅱ)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르로부터(고전 16:17)
③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르 보내 - 바울의 답변을 구함.(고전 16:17)
※ 고린도 교회의 여러 가지 문제와 질문에 대한 - 바울의 답변을 듣고자 -
⇒ 보내어진 고린도 지도자들.(고전 16:15~18)
➊ 분열의 문제(1:10~2:16)
➋ 십가가의 도에 대한 오해(고전 1:18~2:5)
➌ 성령의 계시에 대한 무지(고전 2:6~16)
➍ 근친상간의 문제 (고전 5:1~13)
➎ 믿는 이들 가운데의 소송 문제 (6:1~11)
➏ 자유 남용의 문제 - 도덕적 태만(6:12~20)
➐ 결혼문제와 이혼(고전 7:1~40)
➑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 – 먹는 문제(고전 1:1~11:1)
➒ 머리를 덮는 문제(고전 11:2~16)
➓ 주의 만찬의 문제 (11:17~34)
⓫ 은사의 문제 (12:1~14:40)
⓬ 부활의 교리(고전 15:1~58)
⓭ 헌금의 문제 (16:1~9)
④ 고린도 교회가 고린도 전서를 받을 당시에는 - 아볼로가 에베소에 있는 바울과 함께 있었다.
(고전 16:12)
※ 고전 16:12 - 형제 아볼로에 대하여는
저더러 - 형제들과 함께 너희에게 가라고
※ 내가 많이 권하되 -
지금은 - 갈 뜻이 일절 없으나
⇒ 기회가 있으면 - 가리라
⑤ 고린도 교회가 ‘고린도 전서’를 받음 - 에베소에 있는 바울로부터(고전 16:7~9, 고전16:19)
cf) 고린도 교회는 바울로부터 4편의 편지를 받았다.
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 - 에베소에서 - 3차여행 때(고전 5:9)
※ 디도를 고린도로 보냄.
❷ 고린도 전서 - 에베소에서 - 3차 여행 때
※ 고린도에서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옴.
❸ 전서와 후서 사이 - 눈물의 편지 - 에베소에서 - 3차 여행 때(고후 2:4)
❹ 고린도 후서 - 마게도냐(빌립보)에서 - 3차 여행 때(55-56년경)
※ 디도가 - 고린도에서 답장을 가지고 - 마게도냐로 옴.
⇒ 바울이 - 고린도 후서로 답장을 함.
ⅰ) 고린도 전서 - 사도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보낸 2 번째 서신이다.(고 5:9)
※ 기록 연대 - AD 53~55년 - 3차 전도 여행 때(갈리오가 총독때)
ⅱ) 고린도 전서를 쓰기 전에 - 고린도에 먼저 보낸 편지가 있었다.(고전 5:9)
※ 디도가 편지를 가지고 에베소에서 고린도로 감.
❶ 고린도 전서 이전 편지 - 디도가 고린도 전서 이전 편지를 가지고 가서 (고전 5:9)
※ 고전 5:9 - 내가 너희에게 쓴 것에 -
※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❷ 바울이 3차 선교여행 중 - 마게도냐에 있을 때 -
cf) 눈물의 편지(고후 2:4)에 대한 - 답신을 가지고 옴.(고후 7:5~7, 고후 7:13~14)
※눈물의 편지 – 고린도 전서와 후서 사이에 쓴 편지.
※ 고후 7:5 - 우리가 마게도냐에 이르렀을 때에도 -
❶ 우리 육체가 - 편치 못하고
❷ 사방으로 환난을 당하여 - 밖으로는 다툼이요
- 안으로는 두려움이라
고후 7:6 - 그러나 비천한 자들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이
※ 디도의 옴으로 - 우리를 위로하셨으니
※ 고후 7:13 - 이로 인하여 - 우리가 위로를 받았고
우리의 받은 위로 위에
디도의 기쁨으로 - 우리가 더욱 많이 기뻐함은 -
※ 그의 마음이 - 너희 무리를 인하여 -
⇒ 안심함을 얻었음이니라
고후 7:14 - 내가 그에게 - 너희를 위하여 자랑한 것이 있더라도 -
※ 부끄럽지 아니하니 -
❶ 우리가 - 너희에게 이른 말이 - 다 참된 것 같이
❷ 디도 앞에서 - 우리의 자랑한 것도 -
※ 참되게 되었도다
ⅲ) 바울의 답변이 씌여 있음. - 고린도 교회 안의 분쟁과 여러 문제에 대한 답변.(고전 7:1~16:4)
➊ 분열의 문제(1:10~2:16)
➋ 십가가의 도에 대한 오해(고전 1:18~2:5)
➌ 성령의 계시에 대한 무지(고전 2:6~16)
➍ 근친상간의 문제 (고전 5:1~13)
➎ 믿는 이들 가운데의 소송 문제 (6:1~11)
➏ 자유 남용의 문제 - 도덕적 태만(6:12~20)
➐ 결혼문제와 이혼(고전 7:1~40)
➑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 – 먹는 문제(고전 1:1~11:1)
➒ 머리를 덮는 문제(고전 11:2~16)
➓ 주의 만찬의 문제 (11:17~34)
⓫ 은사의 문제 (12:1~14:40)
⓬ 부활의 교리(고전 15:1~58)
⓭ 헌금의 문제 (16:1~9)
⑥ 아볼로파가 생겨 바울파와 대립하게 됨 -
※ 그러나 바울과 아볼로 사이에 불화의 감정은 없던 것 같다.
(고전 16:12, 딛 3:13)
ⅰ) 바울에게 자문을 구하는 - 동역자의 관계를 유지.(고전 16:12)
※ 고전 16:12 - 형제 아볼로에 대하여는
저더러 - 형제들과 함께 너희에게 가라고 -
※ 내가 많이 권하되 - 지금은 - 갈 뜻이 일절 없으나
⇒ 기회가 있으면 - 가리라
cf) 이유 - 겸손(파가 나뉜것에 대한) or 목회에 지침(유대인과 영지주의)
ⅱ) 바울의 4차 선교 여행 마게도니아에 함께 있었음.(딛 3:13)
※ 딛 3:13 - 율법교사 세나와 및 아볼로를 급히 먼저 보내어
그들로 부족함이 없게 하고
⑦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를 - 고린도에 있는 바울에게 보냄(고전 16:17)
※ 해결책이 씌여진 고린도 전서 편지를 고린도에 전달함.(고전 16:17)
※ 고전 16:17 - 내가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의 온 것을
기뻐하노니
저희가 너희의 부족한 것을 보충하였음이니라
⑧ 아굴라와 브리스길라가 에베소에서 고린도 교회에 안부를 전함.(고전 16:19)
※ 고전 16:19 - 아시아의 교회들이 너희에게 문안하고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그 집에 있는 교회가
주 안에서 너희에게 간절히 문안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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