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6. 성화(Sanctification) -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예수님의 삶을 닮아가는 과정
(1) 성화(聖化, sanctification)란
① 의미 - 거룩하여지는 것.(고전 1:2, 히 10:10, 롬 5:1)
❶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닮아 가는 것
❷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해 가는는 것
❸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
❹ 그리스도의 길을 걸어가는 것
※ 고전 1:2 -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 ❶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 거룩하여지고
-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❷ 또 각처에서 -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 롬 5:1 - 그러므로 우리가 - 믿음으로 -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
※ 하나님과 - 화평을 누리자
② 성화의 어원적 의미 - ‘거룩’이란?
※ 거룩한 목적을 위해 - 세속적인 것에서 구별되는 것.
ⅰ) 구약성경 - ‘ 카다쉬’(קדשׁ, qadash)
※ ‘자르다’, ‘분리하다’, ‘구별하다’
ⅱ) 신약성경 - ‘하기아조, ἁγιάζω, hagiazo’, ‘하기오스 hagios’
※ ‘분리’, ‘구별’, ‘성별’
Ⓐ 하기아조 -
❶ 의식적으로 - 거룩하게 할 때(히 9:13)
※ 히 9:13 -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를 -
※ 부정한 자에게 뿌려 -
⇒ 그 육체를 - 정결하게 하여 - 거룩하게 하거든
❷ 도덕적으로 - 정결하게 할 때(고전 6:11, 히 13:12)
※ 고전 6:11 -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
※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 받았느니라
❸ 거룩하게 사용되기 위해 - 일반적인 것들로부터 구별할 때.(마 6:9, 요 10:36)
※ 요 10:36 - 하물며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사
세상에 보내신 자가 -
※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는 것으로
⇒ 너희가 어찌 신성모독이라 하느냐?
Ⓑ 하기오스 -
❶ 의식적, 도덕적인 면에서 - 순결하거나 깨끗한 것(엡 1:4)
※ 앱 1:4 -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
⇒ 우리로 - 사랑 안에서 -
※ 그 앞에 -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❷ 봉헌된 것을 의미.(마 4:5, 행 6:13)
※ 마 4:5 - 이에 마귀가 -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
⇒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③ 성화는 - 내면에 변화가 일어 -
⇒ 하나님의 거룩한 뜻을 - 추구하고 실천하는 것임,
cf) 착하고 조용히 사는 것과 다름.
④ 성도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 하나님과의 관계이다.
⑤ 성화의 영역 - 성도의 전인격, 모든 영역에서 일어남.
cf) 내면의 변화는 - 필연적으로 외면의 삶의 변화로 나타나게 됨.
※ 성도의 - 영과 육
성도의 - 지, 정, 의,
성도의 - 삶의 모든 영역.
성도의 - 전 생애.
⑥ 칭의와 성화는 - 함께 한다(벧전 2:1~2, 롬 8:30)
cf) 칭의 - 우리 모두는 - 죄인이며
의로운 자가 아니나 -
※ 예수 그리스도를 - 주로 시인하고 믿으면 -
⇒ 은혜로 - 의롭다고 칭하여 주심.(롬 3:10)
⇒ 죄의 형벌에서 - 벗어나게 하심.
※ 롬 3:10b - 의인은 없나니 - 하나도 없으며
ⅰ) 거룩하신 하나님은 - 우리를 거룩하게 이끌어 가신다.
ⅱ) 칭의 된 우리를 - 거룩하게 변화시켜 감.
⇒ 우리를 의롭다고 인정하신 그대로 - 우리를 의롭게 빚어 가심.
(벧전 2:1~2)
※ 벧전 2:1 - 그러므로 - 모든 악독과 모든 기만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 버리고
벧전 2:2 - 갓난 아기들 같이 -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 이는 - 그로 말미암아 -
⇒ 너희로 -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 롬 8:30 -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ⅲ) 그리스도께서 의롭다 하신 이는 - 반드시 성화(聖化)의 삶을 살게 된다.
※ 죄에 대해 - 점점 더 죽고
의에 대해 - 점점 사는 것
⑦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 점진적으로 성화(聖化)를 이루며 -
⇒ 장차 영화(榮化)에 이른다.(벧후 3:18, 롬 8:30)
ex) 씨앗이 자라 → 싹이 나고 → 열매를 맺고 → 열매를 나누듯
ⅰ) 거듭난 자( = 중생)는 - 점진적으로 성화한다.
★참고 - 32. 거듭남(중생)
cf) 거듭남 - 영적 출생
※ 벧후 3:18 -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
⇒ 자라가라!.”
※ 롬 8:30 -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ⅱ) 단번에 완성되는 것이 아님 - 평생동안 이루어짐
⇒ 오랜 기간의 거룩한 생활을 통해 - 지속적으로 성장, 발달, 성숙해간다.
⇒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여가는 과정.
Ⓐ 루터 - “그리스도인으로서 머물러 있는 자는 -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 거듭난 자들은 - 정도의 차이가 있거나
잠시 머물러 있을 수 있만 - 반드시 성장하게 된다.
※ 성장이란 - 성령의 인도하심과 도우심과
본인의 결단과 노력에 따라 -
⇒ 성결케 되고
선을 행할 능력을 얻게 되어 -
※ ❶ 하나님의 형상을 - 회복해 가고
❷ 그리스도의 형상을 - 닮아 간다.
ⅲ) 결과 - 옛 사람은 죽고 - 새 사람으로 거듭난다.(롬 6:6, 롬 6:11, 갈5:24)
※ 죄인의 모습에서 - 점진적으로 새 사람의 모습을 형성해 가는 과정
⇒ 죄와 그 죄로 말미암는 불안, 공포, 근심, 절망 대신 -
※ 기쁨, 소망, 평강의 비중이 커짐.
⑧ 성화는 - 이웃과의 관계 속에서 온전해져 간다.(벧후 1:5~7)
※ 벧후 1:5 -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벧후 1:6 -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벧후 1:7 -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⑨ 성화는 - 성도의 특징
ⅰ)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증거(레 26:12, 렘 31:33, 겔 11:20, 계 21:3, 계 21:7)
❶ 하나님은 - 우리의 하나님이 되시고
❷ 우리는 - 그의 백성이 된다.
⇒ 하나님을 예배하는 백성이 됨.
※ 레 26:12 - 나는 - 너희 중에 행하여 -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 내 백성이 될 것이니라
※ 계 21:7 - 이기는 자는 -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 나는 -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 내 아들이 되리라
★참고 - 519. 성도
ⅱ)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닮아 가는감.
ⅲ) 성도들은 -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
⇒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 신령한 제사를 드릴 -
※ ‘거룩한 제사장’이 된다.(벧전 2:5)
※ 벧전 2:5 - 너희도 - ❶ 산 돌같이 -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 ❷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
※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
⇒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ⅳ) 찬송의 제사를 드림(히 13:15)
※ 히 13:15 -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로 말미암아 - 항상 찬송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 이는 - 그 이름을 증언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ⅴ) 자신을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제사로 드린다.(롬12:1)
ex) 예배, 헌신, 봉사, 그리스도의 향기, 그리스도의 편지 . . .
※ 롬 12:1 - 너희 몸을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 이는 -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2) 성화의 목적 - 성도의 거룩
※ 이유 - 하나님은 자신이 거룩하시기 때문에 -
⇒ 인간들도 - 거룩하라고 명령하셨다.(레 11:45)
※ 레 11:45 - 나는 -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 내가 거룩하니 -
⇒ 너희도 – 거룩할지어다
(3) 성화의 중요성
① 성화는 - 구원의 필수적 단계
※ 거듭난( = 중생한) 성도는 → 당연히 거룩하게 자라야 함.
ex) 출생한 아기→ 어른
② 성화 없는 구원은 없다.(롬 6:22)
⇒ 거룩함, 행위의 변화가 없는 구원은 - 있을 수 없다.
※ 롬 6:22 - 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 죄로부터 해방되고
⇒ 하나님께 종이 되어 -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었으니 -
※ 그 마지막은 - 영생이라
★참고 - 68. 구원①②
③ 성화는 - 하나님의 뜻이다.(살전 4:3~6a)
ⅰ) ‘거룩’은 -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레 11:44~45)
⇒ 우리 인간들도 거룩하길 원하심
※ 우리는 - 하나님의 형상
❶ 하나님은 - 피조물과 구별되는 절대적인 위엄을 가진 존재임
❷ 하나님은 - 죄나 부정, 불결로부터 - 완전히 정결하게 분리되어 있으심.
※ 레 11:44a - 나는 -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
⇒ 너희도 - 몸을 구별하여 - 거룩하게 하고
레 11:45b - 내가 거룩하니 -
⇒ 너희도 – 거룩할지어다
ⅱ) 인간들에게도 - ‘거룩’이란 단어를 사용하셨음.
※ 이유 - 하나님의 거룩한 목적을 위해 봉헌되어졌기 때문.
cf) 완전하여 흠이 없어서가 아님.
❶사람에 대하여 - 하나님을 위해 특별히 봉사하기 위하여 구별된 인물들.
※ 이유 - 부름 받은 목적이 거룩하기 때문
ex) 선지자, 제사장, 레위인들, 성도들
❷ 성전, 성물, 절기에 대하여 - 따로 구별해 놓으신 장소들과 유대 절기들
ex) 예루살렘 성, 성전, 유대 절기들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 . . . .
ⅲ) 바울 - 거룩을 저버리는 것은 - 하나님을 저버리는 것(살전 4:4~7)
Ⓐ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 너희의 거룩함이라(살전 4:3a)
❶ 곧 음란을 - 버리고(살전 4:3b)
❷ 각각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 자기의 아내 대할 줄을 알고(살전 4:4)
❸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같이 - 색욕을 따르지 말고(살전 4:5)
❹ 이 일에 분수를 넘어서 - 형제를 해하지 말라(살전 4:6a)
Ⓑ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은 - 부정하게 하심이 아니요
※ 거룩하게 하심이니(살전 4:7)
⇒ 그러므로 저버리는 자는 - 사람을 저버림이 아니요
※ 너희에게 그의 성령을 주신 - 하나님을 저버림이니라
(살전 4:8)
ⅳ) 성경 - 구원 받은 성도들을 온전케하기 위한 - 하나님의 계시임.(딤후 3:16~17)
※ 딤후 3:16 - 모든 성경은 -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
⇒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 유익하니
딤후 3:17 - 이는 - ❶ 하나님의 사람으로 - 온전하게 하며
❷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 갖추게 하려 함이라
④ 거룩해지지 않고서는 - 아무도 다시 오시는 예수님을 맞이할 수 없다(살전 5:23)
※ 살전 5:23 - 평강의 하나님이 - 친히 너희를 -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 온 영과 혼과 몸이 -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
⇒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⑤ 거룩함은 - 구원받은 자에게 주시는 - 은혜의 산물임(고후 7:1)
※ 고후 7:1 -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는 -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
※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
⇒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
⑥ 거룩함의 마지막이 - 영생이므로 -
⇒ 그리스도인들은 - 반드시 거룩해져야 구원받은 자이다(롬 6:22).
※ 롬 6:22 - 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 죄로부터 해방되고
- 하나님께 종이 되어 -
※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었으니 -
⇒ 그 마지막은 - 영생이라
⑦ 예수님은 - ‘성화’ - 내적 변화를 강조하셨음.(마 23:26~27, 요 17:22)
⇒ 선하고 거룩한 삶, 생각과 행동의 순전함으로 변화해야 함.
※ 마 23:26 - “눈먼 바리새인이여!.
너는 먼저 - 안을 깨끗이 하라!.
⇒ 그리하면 - 겉도 깨끗하리라.”
마 23:27 -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 회칠한 무덤 같으니
⇒ 겉으로는 -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 요 17:22 - “내게 주신 영광을 -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오니 -
※ 이는 -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
⇒ 그들도 -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⑧ 완전한 성화 - 하나님의 형상을 닮는 것이다.(골 3:10)
※ 골 3:10 - 새 사람을 입었으니 -
※ 이는 -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
⇒ 지식에까지 -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⑨ 성화의 완성은 - 예수님 그리스도의 재림 때 가능하다.(요일 3:2~3)
★참고 - 79.그리스도①~⑩
※ 요일 3:2 -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
※ 그가 나타나시면 -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
⇒ 그의 참모습 그대로 - 볼 것이기 때문이니
요일 3:3 - 주를 향하여 -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
⇒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
(4) 성화의 3단계 = 구별됨의 3단계
※ 죄를 깨달음 → 거듭남( = 중생) →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음
① 1단계 - 죄를 깨달음(눅 5:8)
※ 성령의 터치하심으로 - 우리 죄를 깨닫게 됨
⇒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갈라놓는 것들을 - 깨닫게 됨.
※ 눅 5:8 - 시몬① 베드로가 이를 보고 -
⇒ 예수의 무릎 아래에 엎드려 이르되 -
※ “주여!. 나를 떠나소서!.
※ 나는 - 죄인이로소이다.”
하니
② 2단계 - 거듭남( = 중생)
cf)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
※ 예수님 -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
※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
⇒ 하나님 나라를 - 볼 수 없느니라.”
(요 3:3)
③ 3단계 -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다.(마 3:8)
(5) 성화의 구별
① 1단계 - 과거 성화 = 위치적 성화(히10:10, 히 10:14)
ⅰ) 하나님께서 과거 어느 시점에서 - 우리를 거룩하게 하신 것.
※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 하나님의 자녀로 태어날 때
이루어짐.
ⅱ) 우리는 거룩하지 못하지만 - 칭의에 의해 거룩한 자로 인정을 받게 됨.
※ 히 10:10 - 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
⇒ 우리가 - 거룩함을 얻었노라
② 2단계 - 현재 성화 = 점진적 성화(살전4:2-7)
ⅰ) 하나님의 현재적 사역
※ 우리를 - 죄로부터 점진적으로 분리하여 온전함에 이르도록 하심.
. ⅱ) 우리를 변화시켜 - 하나님의 일을 하기에 적합하게 합니다.(딤후2:21)
ⅲ) 우리를 그리스도와 친밀히 교제하게 해 줌.(요 13:8, 요 14:23, 요 15:3~4)
③ 3단계 - 미래 성화 = 궁극적으로 완성될 성화(살전5:23~24)
※ 신실하신 하나님의 약속임.
⇒ 그 기대를 가지고 - 인내하며
이 땅에서 더욱 거룩한 삶을 살아간다.
(6) 성화의 방법
① 성화의 주체 -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살전 5:23, 롬 8:30, 요 17:19)
※ 살전 5:23 - 평강의 하나님이 -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
⇒ 흠 없게 보전되기를 - 원하노라
※ 롬 8:30 -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ⅰ) 인간이 성화의 주체가 아니다 - 인간이 주도적으로 성화를 이끌 수 없다.
※ 인간은 본래 - 거룩하지 않은 죄인이며 연약하기 때문
ⅱ) 하나님께서는 강제로 성도의 성화를 이끌지 않으심.
ⅲ) 예수님은 - 우리의 성화를 위하여 기도하셨다(요 17:19)
※ 요 17:19 - 또 그들을 위하여 -
⇒ 내가 나를 - 거룩하게 하오니 -
※ 이는 - 그들도 진리로 -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
ⅳ) 성령께서 - 성도 안에 친히 거하시고 도우시고 인도하심.
(겔 36:27, 롬 8:4, 롬 8:13~14, 갈 5:16, 갈 5:22~23)
⇒ 규례를 행하게 하고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심
★참고 - 520. 성령
※ 겔 36:27 -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 너희가 -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 롬 8:4 - 육신을 - 따르지 않고
그 영을 - 따라 행하는 - 우리에게 -
⇒ 율법의 요구가 -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 롬 8:13 - 너희가 - 육신대로 살면 -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
- 영으로써 - 몸의 행실을 죽이면 - 살리니
롬 8:14 -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
⇒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 갈 5:16 -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 성령을 따라 행하라!.
⇒ 그리하면 -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갈 5:22 - 오직 성령의 열매는 -
※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갈 5:23 - 온유와 절제니 -
※ 이같은 것을 -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갈 5:24 -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 육체와 함께 -
⇒ 그 정욕과 탐심을 -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갈 5:25 - 만일 우리가 - 성령으로 살면 -
⇒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② 성도는 - 꾸준히 경건의 훈련을 해야함(빌 2:12, 살전 4:1, 벧후 1:5~7)
❶ 거듭난 이후에는 - 자발적, 적극적이며 협력적인 자세가 필요함.
ex) 세례, 성찬, 말씀을 묵상, 기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한 믿음과 감사
영적 지도자의 인도 . . .
❷ 완성은 - 죽음과 부활 때 이루어짐.
⇒ 성화를 위한 이 세상에서의 노력은 - 지속되어야 한다.
※ 빌 2:12b - 항상 복종하여 -
⇒ 두렵고 떨림으로 - 너희 구원을 이루라!.
※ 살전 4:1 -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끝으로 주 예수 안에서 - 너희에게 구하고 권면하노니 -
너희가 마땅히 - 어떻게 행하며
-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지를 -
※ 우리에게 배웠으니 - 곧 너희가 행하는 바라 -
⇒ 더욱 많이 힘쓰라!.
※ 벧후 1:5 - 그러므로 너희가 - 더욱 힘써 -
⇒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벧후 1:6 -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벧후 1:7 -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③ 성화가 완성되는 시기 - 2가지 주장
❶ 이생에서 - 성화가 가능하다.
※ 성화의 수단과 방법을 통해 - 죄에서 자유한 거룩한 완전한 상태로
들어갈 수 있다.
(벧전 1:16, 마 5:48, 엡 5:17, 고전 2:6, 요일 3:6~9,
펠라기안, 가톨릭, 알미니안, 순복음, 프란시스)
❷ 죽는 날까지 - 완전한 성화의 단계에 들어갈 수 없다 - 개혁주의
⒈ 성화의 완성은 - 내세에서 이루어짐.(히 12:23, 빌 3:21, 고후 3:18, 요일 3:1)
⇒ 성도는 - 죽는 날까지 죄와 싸워야 함.
(왕상 8:46, 잠 20:9, 전 7:20, 약 3:2, 요일 1:8)
⒉ 완전에 도달한 자라도 - 악마와 유혹에 꾸준히 대적해야함.
⒊ 완전한 거룩이 - 이 땅에서는 완성되지 않지만 -
⇒ 영혼은 - 개인의 죽음을 통해서 – 하늘에 오름
육체는 - 부활을 통해 - 죄와 사망으로부터 완전히 분리되어 -
⇒ 영화의 자리에 이르게 됨.(빌 1:6, 빌 3:21)
(7) 성도의 견인(Perseverance)
① 견인(堅忍)이란 - 인간에 대하여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인내로 -
⇒ 우리 인간을 끝까지 견고하게 붙들고 가신다.
❶ 예수 믿고 - 구원을 얻은 사람은 -
※ 은혜 안에서 - 끝까지 견디어 - 영광에 이른다.(요 10:28~29)
❷ 하나님의 선택으로 부르심을 받은 성도는 - 악에 넘어지는 경우가 있어도 -
⇒ 다시 일어나 - 궁극적으로 구원을 얻는다
② 견인에 대한 여러 주장들
❷ 견인 반대 - 천주교, 루터, 알미니우스
❷ 견인 주장 - 개신교
ex)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칼빈주의 5대 교리 . . .
ⅰ)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17:1) -
※ “하나님께서 -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받으시고
그의 영으로 - 효력 있게 부르시며
거룩케 하신 자들은 -
❶ 은혜의 상태로부터 - 완전히 최종적으로 - 떨어져 버릴 수 없고
❷ 그 안에서 - 확실히 끝까지 견디며 - 영원히 구원을 얻을 것이다.”
ⅱ) 칼빈주의 5대 교리 -
❶ 사람의 - 전적인 부패성과 무능력
❷ 하나님의 무조건적 선택
❸ 그리스도의 - 제한적 속죄
❹ 성령의 불가항력적 은혜
❺ 성도의 견인(堅忍).
ⅲ) 알미니우스주의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칼빈주의 5대 교리를 반대함.
※ 이유 - ❶ 사람의 전적인 부패성과 무능력을 - 부정함
❷ 하나님의 - 조건적 선택과
미리 예정하셨음.
❸ 그리스도의 - 보편적 속죄
❹ 성령의 은혜에 대한 - 저항 가능성
❺ 성도가 - 포기할 가능성 등을 주장함.
③ 견인의 기초 교리
❶ 하나님의 은혜와 언약은 - 창세 전에 주셨으며(마 25:34)
- 영원하며 불변한다.(롬 8:17)
❷ 하나님은 - 성령을 통하여 - 구원을 보증해 주셨다(고후 5:5)
④ 성도의 견인에 대한 말씀(요 10:27~28, 롬 11:29, 빌 1:6)
※ 요 10:27 - 내 양은 -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 그들을 알며
그들은 - 나를 따르느니라
요 10:28 - 내가 그들에게 - 영생을 주노니 -
⇒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 롬 11:2a - 하나님이 - 그 미리 아신 자기 백성을 -
※ 버리지 아니하셨나니
※ 빌 1:6 - 너희 안에서 -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
⇒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 이루실 줄을 -
※ 우리는 - 확신하노라
⑤ 견인을 주장하는 근거
ⅰ) 하나님의 선택의 - 불변성(롬 8:30)
⇒ 예정된 자들은 - 모두 다 영화롭게 된다.
※ 롬 8:30 -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ⅱ) 그리스도의 - 속죄와 중보의 완전성(히 10:14)
※ 히 10:14 - 그가 - 거룩하게 된 자들을 -
※ 한 번의 제사로 - 영원히 온전하게 하셨느니라
※ 요 6:39 -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
※ 내게 주신 자 중에 -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
⇒ 마지막 날에 -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 히 7:25 -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
⇒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 이는 - 그가 항상 살아서 -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ⅲ) 성령의 인치심(엡 1:13~14, 엡 4:30)
※ 엡 1:13 - 그 안에서 - 너희도 -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 또한 믿어 -
⇒ 약속의 성령으로 - 인치심을 받았으니
※ 엡 4:30 - 하나님의 성령을 -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 구원의 날까지 -
※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⑥ 성도의 견인에 대한 반대와 - 그에 대한 반론(계 2:10, 롬 11:21, 딤전 1:19~20, 요 6:64, 요 13:10~11)
ⅰ) “죽도록 충성하라!.”(계 2:10)
※ 반론 - 하나님께서는 - 성도의 견인과
구원의 완성을 위해 -
⇒ 사람의 자발적 행위를 - 수단으로 이용하심.
ⅱ) “나태와 방종에로 인도한다.” -
※ 반론 - 성도의 견인은 - 인간의 근면과 성실한 노력과
더불어 이루어진다.
ⅲ)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롬 11:21)
※ 반론 - 하나님께서는 - 성도의 구원 완성을 위해
미리 경고하신다
ⅳ) 믿음에 관하여 파선한 - 후메내오와 알렉산더③(딤전 1:19, 20)
※ 반론 - 이들은 - 진실로 거듭나고 구원 얻은 자들이 아니었다.
cf) 가룟 유다②역시.(요 6:64; 13: 10, 11).
(8) 소명( = 부르심)부터 영화까지 - 8가지 과정
❶ 반복적(지속적)으로 일어나는 일 - ⒈ 회개 ⒉ 믿음 ⒊ 성화 ⒋ 견인
❷ 한번에 순식간에 일어나는 일 - ⒈ 소명 ⒉ 중생 ⒊ 칭의 ⒋ 양자 ⒌ 영화
※ 단 한 번의 사건의 발생으로 - 그 효력이 지속됨.
❶ 부르심(소명) → ❷ 거듭남(중생) → ❸ 회심(소극적 돌이킴) →
→ ❹ 믿음(적극적 돌이킴) → ❺ 칭의(의롭다 하심) →
→ ❻ 양자(하나님의 자녀가 됨) → ❼ 성화(거룩함) →
→ ❽ 견인(이끄심) → ❾ 영화(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영광스런 삶)
① 부르심( = 소명)
ⅰ) 하나님이 - 사람들을 통하여 -우리를 복음으로 부르시는 것.
ⅱ) 이유 - 우리의 죄를 감당하신 예수님을 - 믿고 -
⇒ 죄 사함과 구원을 받으라고.
ⅲ) 복음은 -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사람들에게 전해진다.
※ 그러나 - 믿는 사람들이 있고,
- 믿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② 거듭남( = 중생)
ⅰ) 성령이 우리 안에서 하시는 일 - 우리 마음이 거듭나게 하시는 것이다.
※ 우리 심령 깊은 곳에서 일어남.
ⅱ) 우리가 거듭난 증거로 - 믿음을 갖게 된다.
※ 거듭남이 선행하지 않으면 - 믿음을 갖기 어렵다
③ 회심( = 소극적으로 돌이킴) - 세상에서 돌이키는 것.
④ 믿음(적극적으로 돌이킴) - 주님께로 돌이키는 것.
ⅰ) 거듭남( = 중생)에 - 이어지는 개념.
ⅱ) 단계적이지 않음.
※ 거듭남( = 중생)에서 회심으로
회심에서 믿음으로 간다고 - 오해 할 수 있다.
ⅲ) 믿음과 분리되기 어려운 개념이다.
❶ 회심(소극적 돌이킴) - 세상에서 돌이키는 것.
❷ 믿음(적극적 돌이킴) - 주님께로 돌이키는 것.
ⅳ) 거듭남( = 중생), 회심, 믿음은 - 거의 동시적으로 이루어짐.
❶ 중생 - 성령이 주권적으로 행하심
❷ 회심 - 인간 편에서주도적으로 일어남.
❸ 믿음 -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나 -
※ 동시에 - 우리의 적극적 행위가 요구됨.
⑤ 칭의( = 의롭다 하심)
ⅰ) 의미 - 우리가 의롭다고 하나님이 선포하시는 것.
ⅱ) 이유 - 주님이 우리 죄의 값을 다 - 감당하셨기 때문.
cf) 하나님은 - 죄인인 우리를 위해 -
※ 자신이 보내신 - 메시아,
즉 구원자 되신 예수님을 -
⇒ 우리가 - 주님으로 구원자로 - 영접할 때,
⇒ 독생자의 공로를 보고 - 우리를 의롭다고 하심.
⑥ 양자( = 하나님의 자녀가 됨)
ⅰ) 의미 - 우리가 믿음으로 구원받으면 -
⇒ 하나님이 - 우리를 자신의 아들로 받아들이시는 것을 말함.
ⅱ)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
⇒ 자동적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갖게 됨.(롬 8:15)
※ 롬 8:14 -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
⇒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롬 8:15 - 너희는 -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 받지 아니하고
※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
⇒ 우리가 -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롬 8:16 - 성령이 친히 - 우리의 영과 더불어 -
⇒ 우리가 -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롬 8:17 - 자녀이면 또한 -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 우리가 -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
⇒ 고난도 -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⑦ 성화( = 거룩함)
ⅰ) 의미 - ❶ 하나님의 형상과
❷ 그리스도의 모습을 - 닮아가는 점진적인 과정
※ 예수 그리스도의 - 믿음, 행실, 마음, 생각, 지혜 등
모든 부분을 닮아 가는 과정.
ⅱ)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
Ⓐ 태초에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실 때 -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드셨다.(창 1:26~27)
※ 하나님 - “우리의 형상을 따라 - 우리의 모양대로 -
※ 우리가 - 사람을 만들고 -
⇒ 그들로 -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
※ 다스리게 하자!.”(창 1:26)
※ 창 1:27 - 하나님이 -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
※ 사람을 창조하시되 -
⇒ 남자와 여자를 - 창조하시고
Ⓑ 하지만 인간의 죄 때문에 - 본래의 상태를 상실함.
cf) 선악과 불순종 사건.
※ 선악과를 따 먹음. - 원죄(창 3:1~24, 요일 5:16)
ⓐ 하나님의 명령 - “선악과를 따 먹지 말라!.”(창 2:16~17)
❶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 네가 임의로 먹되(창 2:16) -
❷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 먹지 말라!.(창 2:17a)
※ 네가 먹는 날에는 - 정녕 죽으리라(창 2:17b)
ⓑ 사탄의 유혹에 넘어간 - 이브.(창 3:1~5)
❶ 사탄은 - 여자의 마음에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반응을 봄.
※ 사탄 - “참으로 먹지 말라 하시더냐?”(창 3:1)
❷ 여자 - “정녕 죽으리라”(창 2:17b) → “죽을까 하노라”(창 3:3)
ⓒ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 ⒈ 먹음직도 하고
⒉ 보암직도 하고
⒊ 지혜롭게 할 만큼 -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창 3:6a)
⇒ ❶ 여자가 - 그 실과를 따먹고(창 3:6b)
❷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
⇒ 그도 먹은지라(창 3:6c)
※ 요일 2:16 - 이는 -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
⒈ 육신의 정욕과
⒉ 안목의 정욕과
⒊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 온 것이 아니요
⇒ 세상으로부터 - 온 것이라
ⓓ 아담 - 선악과를 먹음 - 돕는 배필인 이브의 유혹에 넘어 감.(창 3:6, 창 3:12)
❶ 이브의 유혹을 거절할 수 있었으나 - 거절하지 않았음.
⇒ 받아먹음.(창 3:6c)
❷ 아담도 자유의지가 있었으므로 - 순종과 불순종을 결정할 수 있었다.
⇒ 그러나 - ‘거역’과 ‘불순종’을 선택함.
ⓔ 범죄 한 후 - 부끄러움과 두려움이 생김 - 숨었다(창 3:10)
※ 이에 - 그들의 눈이 밝아 -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
⇒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 치마를 하였더라(창 3:7)
ⓕ 이로 인해 모든 인간은 - 죄에 사로잡히게 됨.(롬 5:12)
※ 롬 5:12 -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
⇒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 죄를 지었으므로 -
⇒ 사망이 -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 롬 3:23 - 모든 사람이 - 죄를 범하였으매 -
⇒ 하나님의 영광에 - 이르지 못하더니
ⅲ) 성화의 과정을 통해 - 하나님의 형상인 온전한 상태로 회복할 수 있다.
ⅳ) 성화의 과정 - 점진적으로 이루어짐
※ 성화는 - 인간의 전 생애에 점진적으로 이루어짐.
ⅴ) 오직 성령의 역사를 통해 이루어짐 - 하나님의 은혜
Ⓐ 인간의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
Ⓑ 온전한 성화를 위해 -
※ 인간은 -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해야 함.
ⅵ) 신분상 우리는 - 이미 성화되었다.
Ⓐ 근거 - 우리가 믿을 때부터 - 신분상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기 때문임.
Ⓑ 그러나 우리는 세상에 살면서 - 여전히 죄를 짓는 죄인이다.
❶ 그러므로 날마다 - 죄와 싸우고,
- 지은 죄를 - 회개해야 함.
※ 즉 신분상은 이미 성화가 되었지만 - 상태상으로는 여전히 죄인임.
❷ 점차적으로 - 육신의 열매를 맺는 데서부터 -
⇒ 성령의 열매를 맺는 데로 옮겨감.
⑧ 견인( = 이끄심)
ⅰ) 의미 - 성령이 우리의 믿음을 이끄심을 말한다.
ⅱ) 우리의 힘으로만 믿음을 유지해야 한다면 - 우리는 곧 실족하게 될 것임.
※ 이유 - 우리는 불완전하며 연약하고 죄성이 있는 인간이기 때문.
Ⓐ 만약 믿음에서 떠나면 - 우리는 쉽게 구원을 잃을 수도 있다.
Ⓑ 그러나 - 잊지 말아야 할 것.
❶ 우리의 믿음은 -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의 선물이다.
※ 개인의 능력이나 의지의 결과가 - 아님.
❷ 하나님이 - 우리의 믿음을 유지시키시고 인도하신다.
Ⓒ 하나님이 우리를 - 자신의 양자로 - 영원 전에 예정하셨기 때문에
⇒ 하나님은 - 어떤 경우라도 -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신다.
Ⓓ 구원의 확실성은 - 우리 때문이 아니라,
※ 하나님이 우리의 믿음을 - 인도하시기 때문이다.
⑨ 영화( =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영광스런 삶)
ⅰ) 의미 - 영광스러운 변화를 의미.(롬 8:17, 고전 15:51~54)
❶ 구원의 전 과정의 - 완성
❷ 구원의 - 최종 단계임.
※ 롬 8:17 - 자녀이면 - 또한 상속자
❶ 곧 하나님의 - 상속자요
❷ 그리스도와 함께 - 한 상속자니
우리가 -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
⇒ 고난도 -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 고전 15:51 - 보라!.
내가 너희에게 - 비밀을 말하노니 -
※ 우리가 다 - 잠 잘 것이 아니요
⇒ 마지막 나팔에 -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고전 15:52 - 나팔 소리가 나매 -
⇒ 죽은 자들이 -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 우리도 - 변화되리라
ⅱ) 구원의 순서
❶ 과거적 구원 - ‘중생’과 ‘칭의’는 그것으로 구원이 보장되었으므로.
❷ 현재적 구원 - 성화 - 진행 중이므로.
❸ 미래적 구원 - 영화 - 죄와 그 결과로부터 완전히 해방되어(히 12:23)
즉시 성결한 자리(그리스도의 보좌 앞)에 이름.
※ 그리스도인의 총회(히 12:23)
※ 히 12:23 - 하늘에 기록된 장자들의 모임과
교회와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및
온전하게 된 의인의 영들과
히 12:24 - 새 언약의 중보자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나은 것을 말하는 뿌린 피니라
Ⓐ 영혼만의 영화 -
※ 성도가 죽을 때에 - 영혼이 죄와 허망한 것들에서
완전히 벗어남으로 발생.
Ⓑ 육체적 부활을 동반한 - 영과 육의 영화 -
❶ 영육의 영화 - 마지막 성도의 부활 때에 일어난다.
❷ 영화의 상태 -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과 - 유사할 것임.
(눅 24:16, 눅 24:30, 요 20:19, 계 21:4)
※ 눅 24:16 - 그들의 눈이 가리어져서 -
⇒ 그인 줄 - 알아보지 못하거늘
눅 24:30 - 그들의 눈이 밝아져 - 그인 줄 알아 보더니 -
예수는 - 그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는지라
※ 요 20:19 - 이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때에
제자들이 -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
⇒ 모인 곳의 문들을 -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
※ “너희에게 - 평강이 있을지어다!.”
※ 큰 음성 -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
※ 하나님이 -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
⇒ ❶ 그들은 -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❷ 하나님은 -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계 21:3)
모든 눈물을 -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
⇒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
※ 처음 것들이 다 - 지나갔음이러라.”
ⅲ) 온전한 영화가 이루어지는 시기.
※ 우리가 새 하늘과 새 땅에서 - 부활한 하나님의 아들로서 살게 될 때 -
⇒ 비로소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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