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1. 수메르(Sumer)① - 수메르 특징, 수메르의 역사, 수메르 문명
① 의미 - ‘고귀한 말’
ⅰ) ‘수메르’란 - 수메르어를 지칭함.
ⅱ) ‘수메르’란 말은 - 수메르 사람들의 뒤를 이은 아카드인이
수메르 사람’ 또는 ‘수메르 사람의 언어’를
지칭했던 이름임.
cf) 아카드인(악카드) = 바벨론인(바빌로니아)
ⅲ) 수메르인들은 스스로를 - ‘우르삭긱가’라고 불렀음.
※ 의미 - ‘머리가 검은 사람들’
② 수메르 위치 - 시날 땅(창 10:1~12)
cf) 시날 = 수메르 = 현대 이라크
ⅰ) 현대의 이라크 지방 - 고대 메소포타미아 남부 아카드 지역
ⅱ) 티그리스 강과 유브라데 강이 가로지르는 평원지대.
⇒ 농사짓기에 적당한 풍요로운 땅.
ⅲ) 아카드를 중심으로 - 여러 도시 국가가 존재했다.
cf) 현재의 이라크 지방에서 점차 확대되어 -
⇒ 수리아( = 시리아)나 페르시아(이란)까지도 퍼져나갔음.
③ 함의 손자 구스① 아들 니므롯이 - 시날 땅에 자리 잡음 - 바벨탑 세움 (창 10:1~12)
cf) 노아 - 야벳, 함, 셈의 아버지(창 10:21, 대상 1:5)
※ 영적 계보 - 셈, 함, 야벳(창 5:32)
※ 창 5:32 - 노아는 500세 된 후에 -
※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더라
※ NIV 창 10:21 - Sons were also born to Shem,
whose older brother was Japheth;
Shem was the ancestor of all the sons of Eber.
※ KJS 창 10:21 - Unto Shem also, the father of all the children of Eber,
the brother of Japheth the elder,
even to him were children born.
ⅰ) 함의 아들은 - ❶ 구스①와 ❷ 미스라임과 ❸ 붓과 ❹ 가나안이요(창 10:6)
ⅱ) 구스①의 아들은 - ❶ 스바③와 ❷ 하윌라와 ❸ 삽다와 ❹ 라아마와 ❺ 삽드가요(창 10:7a)
⇒ 라아마의 아들은 - 스바④와 드단이며(창 10:7b)
ⅲ) 구스①가 또 - ❶ 니므롯을 낳았으니 -
※ 그는 - 세상에 첫 용사라(창 10:8)
❷ 그가 - 여호와 앞에서 용감한 사냥꾼이 되었으므로 속담에 이르기를 -
※ “아무는 여호와 앞에 - 니므롯 같이 용감한 사냥꾼이로다.”
하더라(창 10:9)
ⅳ) 니므롯이 - 셈의 아들 앗수르를 죽이고 - 땅을 빼앗고 - 나라를 세움.
※ 창 10:22 - 셈의 아들은
엘람과 앗수르와
아르박삿과 룻과 아람이요
Ⓐ 그의 나라는 - 시날 땅의 -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되었으며(창 10:10)
Ⓑ 셈의 아들 ‘앗수르’ 왕을 죽이고 -
⇒ 그 이름을 - 그대로 사용하며
⇒ 자신이 - ‘앗수르’ 왕으로 가장하여 - 세력을 펼쳐감.(창 10:22)
※ 창 10:11 - 그가 - 그 땅에서 앗수르로 나아가 -
⇒ 니느웨와 르호보딜과 갈라와(창 10:11)
창 10:12 - 및 니느웨와 갈라 사이의 레센을 건설하였으니
이는 큰 성읍이라
ⅴ) 바벨탑을 세움.(창 11:1~9, 창 10:8~10)
Ⓐ 온 땅의 - 언어가 - 하나요
- 말이 - 하나였더라(창 11:1)
Ⓑ 바벨탑을 쌓고자 계획함 – 니므롯과 그의 백성들이.(유대 기록)(창 11:3~4)
ⓐ 때 - 창세기의 연대순으로 한다면 -
※ 대홍수 후 - 101년이 지난 후로 추정
❶ 추정의 근거 - 에벨의 아들 벨렉의 때에 세상이 나뉨.(창 10:5)
※ 창 10:5 - 에벨은 - 2 아들을 낳고
하나의 이름을 - ‘벨렉’이라 하였으니 -
※ 그 때에 - 세상이 나뉘었음이요
벨렉의 아우의 이름은 - ‘욕단’이며
❷ 아직 노아가 살아 있는 동안 발생한 사건.
※ 노아 - 이후에도 249년을 더 살고 950세에 죽었다함.
ⓑ 건설자 - 니므롯과 그의 백성들에 의해(창 11:1~9, 창 10:8~10)
※ 노아 → 함 → 구스 → . . . 니므롯(창 10:8)
ⓒ 장소 - 시날평지에(창 11:2~3)
❶ 이에 그들이 - 동방으로 옮기다가 -
※ 시날 평지를 만나 - 거기 거류하며(창 11:2) 서로 말하되 -
※ “자!. 벽돌을 만들어 - 견고히 굽자!.” 하고
❷ 이에 - 벽돌로 - 돌을 대신하며
역청으로 - 진흙을 대신하고(창 11:3)
ⓓ 니므롯이 - 백성들을 선동하고 바벨탑을 쌓게 함.
※ 니므롯 - “자!. 성읍과 탑을 건설하여 -
⇒ 그 탑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여
❶ 우리 이름을 - 내고
❷ 온 지면에 - 흩어짐을 면하자!.”
하였더니(창 11:4)
Ⓒ 니므롯의 불순종 - 니므롯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았다.(창 11:1, 창 9:1)
※ 바벨탑을 쌓는다는 행위 자체가 - 하나님의 언약을 믿지 않는 불신앙의 상징.
(창 11:4)
❶ 하나님 -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9:1)
❷ 니므롯과 백성들 - “흩어짐을 면하자!.”(창 11:4)
ⅵ) 결과 - ❶ 언어를 혼잡하게 하심 - 바벨탑을 쌓던 사람들의 언어를 혼잡하게 함.(창 11:9)
❷ 사람이 모이는 것을 그치게 됨. - 온 지면에 흩으심.(창 11:8~9)
Ⓐ 여호와께서 - 거기서 그들을 - 온 지면에 흩으셨으므로
⇒ 그들이 - 그 도시를 - 건설하기를 그쳤더라(창 11:8)
Ⓑ 그러므로 그 이름을 - ‘바벨’이라 하니 -
※ 이는 - 여호와께서 - 거기서 온 땅의 언어를 - 혼잡하게 하셨음 이니라(창 11:19a)
Ⓒ 여호와께서 - 거기서 그들을 - 온 지면에 흩으셨더라(창 11:9b)
Ⓓ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❶ 바벨탑 사건 - 한 언어에서 - 여러 언어로 나뉨.(창 11:1~9)
❷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 서로 다른 여러 언어가
⇒ 영적으로 - 한 언어로 합해짐.(행 2:1~11)
ⓐ 부활 후 - 50일 만에 -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강림.(행 2:1~41)
※ 부활 후 40일 동안 이 땅 + 승천 10일 후에 성령이 임함.
⇒ 각 사람에게(행 2:2~3)
ⓑ 홀연히 하늘로부터 -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
⇒ 그들이 앉은 온 집에 – 가득하며(행 2:2)
ⓒ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 그들에게 보여 -
⇒ 각 사람 위에 -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행 2:3)
ⅶ) 니므롯은 - 자신이 지배하던 바빌론과 앗시리아에서 -
※ 거짓 신화와 전설들을 만들어 냄.
ⅷ) 니므롯이 - 셈에 의해 처형됨.
※ 셈(노아의 장자) vs 니므롯(함의 손자)
Ⓐ 타락해 가는 세상을 두고 보지 못한 - 노아의 장자 셈은
⇒ 미스라임(함의 2째 아들)의 나라인 이집트로 갔다.
⇒ 니므롯을 소환함.
Ⓑ 당시 니므롯은 - 자신이 지배하는 지역들을 순방하며 -
⇒ 지배권을 다지고 있었음.
ⓐ 그러나 인류의 대시조이자 자신의 아버지(앗수르로 가장하고 있었으니)
셈의 부름에 응해 -
⇒ 미스라임(이집트)로 감.
cf) 앗수르 - 셈의 2째 아들
니므롯은 – 앗수르에 진출하자마자 -
⇒ 앗수르를 죽이고
⇒ 앗수르 행세를하고 살았었다.
Ⓑ 도착하자마자 - 셈에 의해 - 최고 법정에 서게 됨.
⇒ 이집트 72명의 집행관 전원에게 - 유죄선고를 받음.
Ⓒ 처형됨 - 인류 최초의 독재자
적그리스도의 예표인 니므롯은 -
⇒ BC 2357년 12월 25일에 -
※ 셈에 의해 처형됨.
Ⓓ 경고의 표시로 - 니므롯의 시체를 토막내어 -
⇒ 각 족속에게로 보냄.
ⅸ) 그가 죽은 후에도 - 그의 아내 세미라미스와 아들 담무스에 의해 -
⇒ 더욱 우상화 됨.
Ⓐ 담무스 - 니므롯이 죽은 후
그의 아내 세미라미스가 - 다른 남자에게서 낳은 -
※ 사생아이다.
Ⓑ 거짓 신화를 만들어 냄.
❶ 니므롯이 - 마르둑 신으로 변했다.
❷ 담무스는 - 죽은 니므롯이 환생한 것이다.
Ⓒ 그의 추종자들은 - 그의 시신을 토막 내어 -
⇒ 세계 곳곳으로 보내 - 그를 추모하게 함.
⇒ 그 시신이 도착한 곳마다 - ❶ 또다시 니므롯을 신으로 섬기며 -
❷ 신화들이 생겨남.
※ 그리스 신화, 이집트 신화가 생겨난 것도 - 이 시기이다.
ⅹ) 각 나라에 변형되어 표현된 - 니므롯과 셈
Ⓐ 그리스 신화 - 힘센 영웅 헤라클레스, 멧돼지에 치어 죽는 아도니스
※ 셈 - 멧돼지
니므롯 - 아도니스
Ⓑ 이집트 신화 - 동생 세트에게 살해당하는 오시리스.
※ 셈 – 세트
니므롯 - 오시리스
Ⓒ 가나안 – 바알
ⅺ) 각 나라에 변형되어 표현된 - 니므롯의 아내 세미라미스
Ⓐ 니므롯이 처형된 후 - 유복자 담무스를 출산함.
Ⓑ 자신을 - ‘성모’, ‘하늘 황후’, ‘태양의 여신’ 등으로 숭배하도록 함.
⇒ 세계 곳곳에서 - 변형되어 나타남.
❶ 이집트( = 애굽) - 이시스 여신
❷ 아시리아( = 앗수르) - 이난나 여신,
❸ 그리스( = 헬라) 신화 - 아프로디테
❹ 로마 신화 - 비너스
❺ 가나안 - 아스다롯 등등
Ⓒ 세미라미스는 - 사생아 아들 담무스도 -
❶ ‘태양의 신’으로 우상화함.
❷ 새로 태어난 니므롯으로 우상화
ⓐ 어머니의 품에 안겨 있는 아이로 묘사됨.
ⓑ 그들은 세계 모든 신화에서 - 모자 신상의 형태로 숭배됨.
ⓒ 특히 로마 제국 시대에는 - 태양신으로 섬겨졌다.
cf) 담무스의 탄생일이자 - 니므롯의 사망일인 - 12월 25일은
❶ 로마 태양신의 날이기도 함.
❷ 현재 성탄절로 지켜짐.
※ 실제 예수님 생일은 - 12월 25일이 아님.
④ 수메르인 정착 과정
ⅰ)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 강의 중·상류 지역나 엘람 지방에서 이주한 듯함.
cf) 중앙아시아나 서아시아의 고원 지대로 추정되
ⅱ) BC 5,000년경부터 - 농경민이 정착했음.
❶ 수메르인들은 - 북부 지방에서 이미 농업 기술을 습득한 뒤 남쪽으로 내려온
농부들이었음.
❷ 수메르 문명이 - 약 2 ~ 3,000년가량 지속됨.
ⅲ) BC 3,000년경 - 오리엔트 세계 최고의 문명을 창조 - 함무라비 대왕 때
ⅳ) BC 2300년경 - 메소포타미아 북쪽의 셈족 계통의 아카드인들이 남하하여 -
⇒ 아카드 제국을 세우고 - 수메르인을 지배함.
cf) 아카드인 = 바빌론
ⅴ) 여러 도시 국가들이 건설되었고 -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상업도 발달하게 됨.
⑤ 중요 도시들
ⅰ) 대홍수 이전의 5개의 도시
❶ 에리두(Eridu - Abu Shahrain)
Ⓐ 최초의 도시라고 불리는 곳 - 수메르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BC 5,400년에 건설됨)
Ⓑ 주신 - 엔키
Ⓒ 신전 도시 - 엔키의 도시인 것으로도 알려짐.
Ⓓ 본래 항구 도시였음 - 지금은 아님.
Ⓔ 현대 - 텔아부샤라인
❷ 바드티비라(Bad-tibira):
Ⓐ 2번째로 새워진 도시.
Ⓑ 주신 - 인안나.
❸ 라라크(LA.RA.AK)
※ 주신 – 목신(木神), 파빌쌍(PA.BIL₂.SAG), 닌우르타.
❹ 시파르(Sippar)
Ⓐ 이름의 의미 - '새의 도시'.
Ⓑ 주신 - 우투.
Ⓒ 바빌론 북쪽 60 km 지점에 위치.
❺ 슈루파크(Shuruppak)
Ⓐ 니푸르 남쪽 56km 지점.
Ⓑ 곡물창고 도시 - 수메르에서 가장 많은 곡물창고를 가짐.
Ⓒ 주신 - 닌릴.
ⅱ) 이 외의 다른 도시
❶ 라가시(Lagash):
Ⓐ 주신 - 닌기르수.
Ⓑ 진흙 태블릿 - 30,000 개가 발견됨.
Ⓒ BC 2,075 ~ BC 2,030년에 최대 도시.
Ⓓ 17개 도시를 지배 - 1600km²에 달하는 땅을 가짐.
❷ 키쉬(Kish)
※ 주신 -자바바.
❸ 우루크(Uruk = Warka)
Ⓐ 수메르 최대 중심 도시 -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대표적인 도시국가
Ⓑ BC 2,900년 무렵 인구 - 약 50,000 ~80,000명
Ⓒ 주신 - 인안나.
Ⓓ 유명한 왕 - 길가메시( = 길가메쉬) - 길가메쉬 서사시의 주인공
❹ 우르(Ur)
Ⓐ 수메르어로는 - 우림(URIM)
※ 우르 - 아카드어 발음.
Ⓑ 수메르 통일왕조의 수도.(BC 2,100~1,960년)
Ⓒ 인구가 65,000 명으로 증가하여 - 세계 최대도시가 됨.
Ⓓ 주신 - 난나
Ⓔ 우르 - 데라와 아브라함의 고향(창 11:28)
Ⓕ 지구라트가 잘 보존되어 있음.
❺ 니푸르(Nippur):
Ⓐ 주신 - 엔릴.
Ⓑ 바그다드 동남쪽 160 km지점.
Ⓒ 종교적 수도 - 수메르의 영적인 중심도시.
❻ 마리(Mari):
Ⓐ 태블릿 2만 5천 개가 발견됨 - 자세한 역사가 알려짐.
Ⓑ 바벨론 함무라비 왕에게 - 정복됨(BC 1759년)
⇒ 역사에서 사라짐.
Ⓒ 시민들의 – 수준높고 정교한 패션스타일로 유명.
Ⓓ 수메르인의 수리아( = 시리아)로 향한 - 무역도시.
❼ 움마(Umma):
Ⓐ 라가쉬의 북쪽.
Ⓑ 유명한 왕 - 루갈자게시
(1) 수메르 문화와 문명
① 수메르 문명은 - 메소포타미아 문명 중 하나.
★참고 - 272. 메소포타미아
❶ 메소포타미아 문명 중 - 가장 먼저 일어난 문명.
❷ 수메르인들이 일으켜 - 수메르 문명이라 함.
❸ 메소포타미아 문명 - 유프라테스강과 티그리스강을 중심으로 발생한 모든 문명을 말함.
cf) 메소포타미아 – 헬라어로 -
※ ‘메소(Μεσο)’ - ‘중간’
‘포타미아(ποταμια)’ - ‘강’을 의미.
⇒ ‘강 사이의 땅’.
❹ 청동기 문명
② 바벨탑을 세움 - 니므롯이 시날 땅에(창 11:1~9, 창 10:8~10)
★참고 - 156. 니므롯
ⅰ) 바벨탑을 쌓고자 계획함 - 니므롯과 그의 백성들이.(유대 기록)(창 11:3~4)
cf) 니므롯 - 셈의 아들 앗수르를 죽이고
셈처럼 거짓으로 행함.
⇒ 앗수르를 다스림.
⇒ 함과 셈의 자손들이 혼합됨.
ⅱ) 결과 -
❶ 언어를 혼잡하게 하심 - 바벨탑을 쌓던 사람들의 언어를 혼잡하게 함.(창 11:9)
❷ 사람이 모이는 것을 그치게 됨. - 온 지면에 흩으심.(창 11:8~9)
③ 대표 건축 - 지구라트와 그 외의 사원들
ⅰ) 사원 -
❶ 그 도시국가의 수호신과 기타 다른 신들에게 제사를 지냄.
❷ 그 시대의 문화, 종교, 정치 본부 역할을 함.(BC 2,500년경까지)
ⅱ) 특징
Ⓐ 고대 도시 국가 시대 - 작은 도시에 있는 단일 방 구조.
Ⓑ 초기 왕조 시대 - 높은 테라스와 여러 개의 방을 건설.
ⅲ) 대표 사원 - 지구라트(Ziggurat)
Ⓐ 의미 - ‘높은 곳’
Ⓑ 구조 -
❶ 계단형 탑 - 위로 올라갈수록 - 점점 줄어들며 쌓임.
❷ 7 개의 단으로 이뤄짐 - 정상에 제단이 놓여 있다.
Ⓒ 역할 -
❶ 제사장이자 왕인 자신의 - 절대적인 권력을 표현.
❷ 왕이 신과 대화하기 위해 올라가는 산.
Ⓓ 지금까지 약 30개 이상의 지구라트가 발굴됨.
Ⓔ ‘백색신전’으로 불리는 지구라트가 - 우르에 남아 있다.
❶ 우르남무가 지은 사원.
❷ 달의 신 난나(Nanna)에게 바치는 사
ⅳ) 가장 유명한 지구라트 - 바벨탑
Ⓐ 니므롯의 바벨탑 - 시날 땅에
Ⓑ 우르남무의 지구라트 - 우르(Ur)에 - 달신 난나(Nanna)을 섬기는 사원
Ⓒ 느부갓네살 2세(= 네부카드네자르)도 바벨탑을 세움.
★참고 - 147. 느부갓네살 2세①~④
ⓐ 장소 -
❶ 수도 바벨론( = 바빌론 = 바빌로니아)에.
❷ 우르남무의 지구라트를 - 개축, 증축함.
ⓑ 높이 - 82m
ⓒ 느부갓네살 2세의 명령 - “하늘에 닿는 탑을 쌓아라!.”
※ 마르둑(Marduk)을 위한 지구라트
ⓓ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의 기록
❶ 거대한 벽돌 탑으로
❷ 각각 높이 5.5m인 - 7개의 층으로 됨.
❸ 층마다 - 다른 빛나는 색깔이 칠해져 있고
❹ 26톤의 금으로 된 - 가구와 조각이 - 신전을 채웠다
ⓔ BC 600년경 파괴됨 - 지금 몇 개 층만이 남아 있음.
④ 수메르어
ⅰ) 함족어
ⅱ) 셈족인 아카드인에게 정복당한 후 -
⇒ 수메르어와 아카드어가 혼합됨.
ⅲ) 수메르인이 자취를 감춘 뒤에도 -
⇒ 수메르어는 - 수세기에 걸쳐
종교, 과학, 산업, 법등의 분야를 통해 전수됨.
⑤ 문자 - 쐐기 문자 발명.
※ 수메르인 → 아카드인도 사용.
ⅰ) 점토판 - 진흙으로 만듦.
❶ 보존성이 뛰어남 - 후에 등장한 파피루스, 양피지보다.
❷ 화재로부터 안전.
ⅱ) 펜 - 갈대를 날카롭게 다듬어 사용.
ⅲ) 인류 최초의 문자.
cf) 문자가 발명되기 전까지 - 신화들이 구전으로 전수되었음.
ⅳ) 초기 왕조 시대 때 -
❶ 종교 문헌 ‘사원의 찬가’가 - 처음으로 기록됨
❷ nam-šub(접두사 + ‘노래하다’)가 - 주문 형식으로 대중화됨.
ⅴ) 수메르 문명의 학문, 문화, 경제, 종교 발전에 - 큰 영향을 끼침.
⇒ 수메르의 수많은 발명 중 - 가장 위대한 발명으로 평가받음.
ⅵ) 후대의 문자에도 - 영향을 미침.
⑥ 문학 - 길가메시 서사시(Epic of Gilgamesh)
※ 길가메시( = 길가메쉬 = 빌가메쉬)
ⅰ) 내용 -
❶ 수메르 남부의 도시 국가 우루크의 전설적인 왕 길가메시(Gilgaméš)를 노래하였다.
cf) 인간 왕을 - 신격화 했음.
❷ 창조 신화
ⅱ) 창조 신화에는 - 세상과 문명의 기원, 이상적인 영웅 시대, 인류의 타락, 홍수 등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 우루크의 지배자 길가메쉬는 - 지상에서 가장 강력한 왕으로
2/3는 - 신,
1/3는 - 인간인 초월적인 존재다.
Ⓑ 그러나 백성들이 - 그의 압제에 불만을 터뜨리자 -
⇒ 천신(天神) 아누(Anu)(수메르어로는 안)와
모신(母神) 아루루(Aruru)는 -
※ 길가메시의 힘을 낮추기 위해 - 엔키두라는 힘센 야만인을 만든다.
Ⓒ 길가메쉬와 엔키두가 싸우고 -
ⓐ 길가메쉬가 이기자 - 둘은 친구가 된다.
ⓑ 둘은 - 삼나무 숲의 괴물 파수꾼 훔바바를 정벌하는 모험을 떠나 -
⇒ 그를 죽이고 - 우루크로 돌아온다.
Ⓓ 길가메쉬가 - 여신 이슈타르(Ishtar)(수메르어로는 이나나)의 유혹을 뿌리치자 -
ⓐ 이슈타르는 - 아버지인 아누에게 -
※ 길가메시를 징벌하기 위해 - 하늘의 황소를 내릴 것을 요청한다.
ⓑ 길가메쉬와 엔키두는 - 하늘의 황소를 죽인다.
Ⓔ 분노한 신들이 - 엔키두를 죽인다.
Ⓕ 친구의 죽음으로 - 충격을 받은 길가메쉬는 -
⇒ 영생의 비밀을 듣기 위해 - 죽지 않는 유일한 인간인 -
※ 우트나피시팀과 그의 아내를 - 찾아 나선다.
Ⓖ 우트나피시팀을 만나 - 대홍수에 대해 전해 듣고
※ 영원히 살 수 있는 기회를 - 2번 얻지만 -
⇒ 모두 실패하고 - 우루크에 돌아온다.
ⅲ) 호메로스의 서사시보다 - 약 1,500년가량 앞선 것으로 보임.
ⅳ) 길가메시( = 길가메쉬 = 빌가메쉬)
Ⓐ 우루크를 126년 동안 지배한 왕(BC 28세기경)
Ⓑ 길가메시의 일생이 - 신비롭게 꾸며짐
Ⓒ 길가메시의 일생이 - 시로 만들어져 구전됨.
Ⓓ BC 21세기경 - 우르 왕이었던 슐기 때 -
※ 길가메시에 대한 많은 시들이 지어짐.
구전되던 몇 편의 시는 – 설형문자( = 쐐기문자)로 기록.
Ⓔ BC 18세기에 기록된 - 길가메시(빌가메시)에 관한 시 다섯 편의 일부가 전해짐.
cf) 모두 슐기 왕 시대 것으로 보임.
Ⓕ BC 18세기 - 바벨론 함무라비 왕때 -
ⓐ 아카드어를 사용하는 바벨론도 - 길가메시에 대한 전설을 기록하기 시작.
ⓑ 현재 아카드어 판본 중 가장 오래된 판본은 - 첫 행을 따 -
※ ‘모든 다른 왕들을 능가하는 왕(Surpassing all other kings)’
Ⓖ 신레케운니니(Sin-leqe-unnini) 시인은)BC 1,300년~ 1,000년 경) -
ⓐ 그때까지 전해지던 길가메시 전설을 - 하나의 서사시로 편집
⇒ 아카드어 판본은 - 오늘날 표준판.
ⓑ 이 판본은 첫 행을 따 - ‘깊은 곳을 본 이(He who saw the deep)’라 불림.
Ⓗ 현존하는 가장 완전한 형태의 판본은 -
ⓐ 앗수르( = 아시리아) 왕 아슈르바니팔(재위 BC 668~627)의 서고에서 발견된 -
※ 12개의 점토판에 기록된 것.
ⓑ 그러나 이것도 완전히 전하지 않아 -
⇒ 현대 학자들이 - 여러 판본들을 이용해
전체 모습을 복원하고 있다.
⑦ 학문
ⅰ) 달의 모양 관찰 - 태음력을 사용.
Ⓐ 농사를 지으려 - 날씨와 계절을 예측.
Ⓑ 태음력( = 음력) 사용
❶ 달의 모양이 - 약 30일 주기로 달라지고,
❷ 이렇게 12번 되풀이하면 - 다시 처음의 계절로 돌아온다는 것을 알아냄.
ⅱ) 천문학 발달 – 요일(월화수목금토일)의 기원이 됨.
Ⓐ 일식, 월식을 기록
Ⓑ 행성들의 움직임 관찰
Ⓒ 별자리 지도를 - 점토판에 새김.
⇒ 그리스 천문학의 바탕이 됨.
Ⓓ 요일의 기원 - 수메르 7층 신전 탑에서 발견.
ⓐ 맨 아래층에서부터 - ❶ 토성 ❷ 목성 ❸ 화성 ❹ 태양
❺ 금성 ❻ 수성 ❼ 달
제단이 있었다.
ⓑ 태양계를 의미 - 태양을 가운데 두고 만든 천동설.
ⓒ 이 7층탑에서 - 제사한 7 신들이 -
⇒ 오늘날 요일에 대한 명칭의 기원이 됨.
⇒ 1주일이 됨.
ⅲ) 기하학, 수학 발달
Ⓐ 곡식의 양이나 땅의 크기를 - 재기 위해.
Ⓑ 현대 사용하는 시간, 분, 단위 및 측량 단위의 기초가 됨.
❶ 시간과 면적을 - 세분화하는 능력을 갖춤.
❷ 상업과 큰 건물을 짓기에 용이함.
Ⓒ 곱셈, 나눗셈, 원을 360도로 나눠 각도를 재는 방법도 깨우침.
Ⓓ 60진법을 사용.
⑧ 우르남무 법전 - 최초의 법전
ⅰ) 수메르 우르 3왕조의 우르남무 왕이 제정한 법전.
ⅱ) 인류 최초의 성문법.
cf) 바벨론( = 바빌론)의 함무라비 법전(BC 1,755년)보다
※ 약 300년 먼저 만들어짐.
ⅲ) 함무라비 법전이나 오늘날 법체계의 - 기초가 됨.
ⅳ) 내용 - ❶ 상해, 노비 관계, 결혼, 재판정에서 증인의 의무 . . .
❷ 살인, 강도, 강간은 – 사형죄.
ⅴ) 함무라비 법전과의 차이
❶ 함무라비 법전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❷ 우르남무 법전 - 되도록 벌금, 금전적으로 배상하도록 함.
⑨ 농업기술 발달 - 저수지 발달
ⅰ) 수메르인들은 - 북부 지방에서 이미 농업 기술을 습득한 뒤 남쪽으로 내려온 농부들이었음.
ⅱ) 비옥한 땅을 경작함.
cf)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사이의 풍부한 충적토가 있음.
※ 두 강이 만나는 하류는 - 강물의 범람으로 휩쓸려 내려간 진흙이 쌓여 -
⇒ 영양분 가득한 비옥한 땅이 됨.
⇒ 야생 보리, 야생 밀등 농산물이 풍부함.
ⅲ) 저수지를 발달시킴.
Ⓐ 홍수에 대비하여 - 둑을 쌓고
저수지를 만들어 농사를 지음.
Ⓑ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을 잘 관리하여 - 농업용수와 식수로 사용.
Ⓒ 수메르어에는 - 물, 운하, 제방, 저수지 등에 관련된 단어가 많다.
⑩ 무역 발달
ⅰ) 수메르는 -
❶ 수출 - 옷감, 곡물 등
❷ 수입품 - 목재, 석재, 금속 등
ⅱ) 육로, 해상로를 통해 운반.
⑪ 상업도시 발달
※ 여러 도시 국가들이 건설되었고 -
⇒ 각 도시들을 연결하는 상업도 - 발달하게 됨.
⑫ 운송 수단의 발명
ⅰ) 바퀴와 돛을 사용하여 - 먼 인도까지 교류가 가능했음.
❶ 수레에 바퀴를 달아 - 많은 물건을 손쉽게 옮김.
❷ 배에 돛을 달고 - 멀리까지 항해할 수 있음.
ⅱ) 최초로 수레 바퀴 발명
Ⓐ BC 3,500년경 - 이미 바퀴 달린 수레를 사용
Ⓑ BC 2,600년경 - 우르의 군대는 - 바퀴 달린 전차를 전투에 사용
⇒ 전쟁시 - 주면 국가들을 쉽게 정복
Ⓒ 육상교통이 급속히 발전됨.
ⅲ) 최초로 돛 발명 – 항해 기술 발달
Ⓐ 배 만드는 기술이 발달 - 무역을 위해.
Ⓑ 최초로 배에 돛을 달아 사용.
Ⓒ 홍해 주변과 인도양까지 진출해 - 인더스 문명과도 교류.
ⅳ) 도기 제조를 위한 수레바퀴 발명
⑬ 순장 풍습
(2) 정치적 특징
cf) 홍수 전 -
❶ 불명확 - 아직 그 규모와 연대가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음.
⒈ 역사와 신화와 강하게 결부되어 있어서 -
⇒ 터무니없는 연도나 인물이 기록됨.
⒉ 연도 측정 방법이 정확하지 않음.
❷ 왕조(王朝) - 왕의 가문이 아닌
한 도시를 지배하는 왕들의 계승을 의미함.
❸ 왕들을 신격화 하기도 했음.
① 알 우바이드기(BC 6,090년경 또는 5,200년경~BC 4,500년경)
ⅰ) 채색토기와 함께한 시체 매장과 여자 흙인형.
ⅱ) 기단 위에 만들어진 신전을 중심으로 한 - 작은 규모의 도시가 나타남.
cf) 그러나 이것은 - 수메르 문명이 아닌 -
※ 서아시아 고(古)민족의 문명으로 보기도 함.
② 우루크기 - 수메르 문명이 형성되는 시기(BC 4,500년 ~ BC 3,100년)
ⅰ) 금속의 사용
ⅱ) 신전(지구라트)의 건축이 시작됨
ⅲ) 원통인장(圓筒印章)도 발명됨.
ⅳ) 또 여러 가지 기술이 발달하여 도시국가가 성립됨.
ⅴ) 설형문자 - 쐐기 문자가 사용됨.
③ 젬데트나스르기(BC 3,100 ~ BC 2,900년)
ⅰ) 문명이 점차 발전하여 - 본격적 역사시대로 들어감.
ⅱ) 정치 - 도시국가 발달
Ⓐ 도시 공동체의 - 평등원리가 적용됨.
Ⓑ 민회, 장로회 발달
cf) 민회 - 일반 시민의 성년 남자로 구성.
장로회 - 씨족장들의 회의.
③ 신정정치 체제 -
ⅰ) 도시 국가들은 엔(En)의 집단,
※ 즉 대사제들이 지배하는 - 신정정치 체제였다.
ⅱ) 성직자
Ⓐ 하늘과 땅의 힘들과 인간 사이를 중재하는 매개자로 여겨짐.
Ⓑ 신전에 거주.
Ⓒ 도시국가의 문명의 지속과 유지에 필요한 행정을 담당.
④ 초기 왕조 시대의 형태 나타남
ⅰ) 제정일치 사회 - 신전 중심의 도시
Ⓐ 정치, 경제, 군사, 생활 등이 - 모두 신전을 중심으로 이뤄짐.
⇒ ‘신전 공동체’ 또는 ‘신전 국가’라 불릴 정도임.
Ⓑ 중앙에는 - 도시의 수호신이나 수호여신을 모시는
사원이 있음.
Ⓒ 도시는 - 엔시(ensi)와
루갈(lugal)이 통치.
❶ 엔시 - 제사장, 통치자 – 한 도시 또는 가신을 섬김
❷ 루갈 - 왕(정치적, 군사적) - 한 도시국가 이상 통치
ⅱ) 도시국가 형태로 - 큰 도시 주변에 촌락이 밀집됨.
cf) 구분 - 수로와 경계석으로.
ⅲ) 최고 우두머리 족장 밑에 - 원로회와 군대가 있는 지배 체계.
※ 족장 → 원로회 → 군대
ⅳ) 훗날 족장은 - 왕으로 추대됨.
⇒ 그 도시의 - 최고 신 대리자 역할을 함.
ⅴ) 아카드 사르곤① 대왕에게 멸망됨.
⑤ 아카드의 지배를 받음(BC 2,334년 ~ BC 2,154년)
※ 사르곤① 대왕 - 수메르의 도시들을 - 차례대로 모두 함락시킴.
⑥ 구티족의 지배를 받음 - 수메르 부흥기(BC 2,154년)
ⅰ) 아카드 제국이 - 구티족에게 멸망(BC 2,154년)
ⅱ) 라가시의 구데아 - 다시 수메르의 부흥을 일으킴.
❶ 예술이 발달함.
❷ 사르곤① 대왕의 신권 정치를 추구함.
ⅲ) 우루크의 왕 우투헤갈 - 구티족을 메소포타미아에서 몰아냄.(BC 2119년)
ⅳ) 우르-남무 왕이 - 우르 제 3왕조를 건설 - 수메르의 부흥기(BC 2112년)
Ⓐ 중앙 집권이 강해짐.
Ⓑ 북부 메소포타미아까지 영향력을 미침.
Ⓒ 우르남무 법전 제정 - 현재 발견된 성문법 중 가장 오래됨.
Ⓓ 수메르어 기록이 - 가장 많이 남은 시기.
※ 함족의 수메르어와 셈족의 아카드어가 공존
⑦ 아모리인들의 지배 받음.(BC 2,000년경부터)
ⅰ) 바벨론 제국 건설
ⅱ) 아카드어 사용.
ⅲ) 쐐기 문자를 계속 사용할 때 -
⇒ 수메르어도 - 학교에서 계속 종교적 언어로 가르침.
⑧ 수메르 땅의 염분이 증가해 - 농업 생산력이 감소함.
⑨ BC 2,000년 무렵부터 - 점차 수메르 문화가 약해짐.
⇒ 바빌론( = 바빌론), 아수르(아시리아), 니느웨( = 니네베) 등 북쪽 도시들의
주도권이 강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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