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1. 수메르(Sumer)② - 수메르 종교, 수메르 우상들, 수메르의 신들
(3) 종교
❶ 다신교
⒈ 초기 - 천상과 지상을 다스리는 힘들이 - 의인화된 신들
⒉ 중기 도시국가시대 - (약 BC 3000~2001년)
※ 수메르의 신들은 - 더 인간중심적으로 변형됨.
자연의 신들이 - 도시 국사의 주신들로 변형됨.
⒊ 수메르 판테온에는 - 3,600명의 신이 있었다 함.
❷ 다른 민족의 신화와 종교에 - 영향을 끼치고 변형됨.
ex) 후르리, 아카드, 바벨론( = 바빌로니아), 앗수르( = 아시리아), 가나안, 이스라엘 . . . .
수메르의 여신 인안나(Inanna: 이난나)는 -
⇒ 고대 바벨론 시대 동안 - 이슈타르(Ishtar)로 변형됨.
❸ 메소포타미아의 신화와 수메르 신화의 차이
★참고 - 272. 메소포타미아
⒈ 메소포타미아의 신화는 -
※ 메소포타미아 지역
즉 유프라테스강과 티그리스강 유역에서 발전된 신화.
⇒ 약 BC 3,000 ~AD 400 까지 존재한
수메르, 아카드( = 바벨론), 앗수르( = 아시리아)의 신화임.
⒉ 수메르 신화 - 메소포타미아 안의 작은 수메르 지역 신화들임.
※ 그러나 그 영향력은 강력했음.
❹ 수메르의 신들은 - 다른 여러 나라 신들의 형성에 큰 영향을 끼쳤음.
① 니므롯 죽은 후 - 그의 아내 세미라미스와 아들 담무스에 의해 -
⇒ 더욱 우상화 됨.
cf) 담무즈( = 탐무즈 = 두무지)
★참고 - 156. 니므롯
ⅰ) 담무스 - 니므롯이 죽은 후
그의 아내 세미라미스가 - 다른 남자에게서 낳은 -
※ 사생아이다.
ⅱ) 거짓 신화를 만들어 냄.
❶ 니므롯이 - 마르둑 신으로 변했다.
❷ 담무스는 - 죽은 니므롯이 환생한 것이다.
ⅲ) 그의 추종자들은 - 그의 시신을 토막 내어 -
⇒ 세계 곳곳으로 보내 - 그를 추모하게 함.
⇒ 그 시신이 도착한 곳마다 - ❶ 또다시 니므롯을 신으로 섬기며
- ❸ 신화들이 생겨남.
※ 그리스 신화, 이집트 신화가 생겨난 것도 - 이 시기이다.
ⅳ) 각 나라에 변형되어 표현된 니므롯과 셈
Ⓐ 그리스 신화 - 힘센 영웅 헤라클레스, 멧돼지에 치어 죽는 아도니스
※ 셈 - 멧돼지
니므롯 - 아도니스
Ⓑ 이집트 신화 - 동생 세트에게 살해당하는 오시리스.
※ 셈 - 세트
니므롯 - 오시리스
Ⓒ 가나안 - 바알
ⅴ) 각 나라에 변형되어 표현된 - 니므롯의 아내 세미라미스
Ⓐ 니므롯이 처형된 후 – 유복자 담무스를 출산함.
Ⓑ 자신을 - ‘성모’, ‘하늘 황후’, ‘태양의 여신’ 등으로 숭배하도록 함.
⇒ 세계 곳곳에서 - 변형되어 나타남.
❶ 이집트 - 이시스 여신
❷ 앗수르( = 아시리아 = 앗시리아) - 이난나 여신,
❸ 그리스 신화 – 아프로디테
❹ 로마 신화 - 비너스
❺ 가나안 - 아스다롯 등등
Ⓒ 세미라미스는 - 사생아 아들 담무스도 -
❶ ‘태양의 신’으로 우상화함.
❷ 새로 태어난 니므롯으로 우상화
ⓐ 어머니의 품에 안겨 있는 아이로 묘사됨.
ⓑ 그들은 세계 모든 신화에서 - 모자 신상의 형태로 숭배됨.
ⓒ 특히 로마 제국 시대에는 - 태양신으로 섬겨졌다.
cf) 담무스의 탄생일이자 - 니므롯의 사망일인 - 12월 25일은 -
❶ 로마 태양신의 날이기도 함.
❷ 현재 성탄절로 지켜짐.
※ 실제 예수님 생일은 - 12월 25일이 아님.
ⅵ) 담무즈( = 탐무즈 = 두무지)를 섬기는 방법
Ⓐ 매 봄마다 - 수태 준비를 마친 대지에 - 씨를 뿌린 뒤 -
⇒ 담무즈의 부활제를 올렸다.
cf) 담무즈 - 남자신
풍요의 신, 성장의 신
Ⓑ 풍년제 기간에는 - 풍요를 위한 음란한 성교를 행하였다.
cf) 모든 아내들이 - 자신의 남편 외에 다른 남자와도 자유롭게 성교한다.
※ 남편 외에는 질외사정 - 결혼의 의무를 지키기 위해.
(4) 수메르 신화와 신들, 천국
① 수메르의 창조적 신들
ⅰ) 원래 - 원시 바다의 여신인 - 남무만 존재했다.
cf) 남무 - 최초의 바다 = 원시 바다
- 우주의 원천 = 우주의 지배자
Ⓐ 남무는 - ❶ 하늘의 신 - 안(An)과
❷ 땅의 신 - 키(Ki)를 낳았다.
cf) 자신의 아들인 안과 결혼하여 - 엔키(Enki)를 낳았다.
※ 엔키 - 물의 신이자 지혜의 신
cf) 안(An)(수메르어) = 아누(Anu 아카드어) - 최초의 신, 절대자
※ 그리스 로마 신화 – 제우스
조로아스터교의 - 아후라 마즈다
엘람 신화의 – 자부루(Jabru),
후리안 신화의 – Hamurnu,
이슬람교의 - 알라와
기독교의 - 여호와( = 야훼)
가나안 신화 - 엘과 동일시됨.
Ⓑ 안(An)과 키(Ki)는 - 짝을 이루고 -
⇒ 키(Ki)는 - 엔릴(Enlil)을 낳음.
cf) 엔릴 - 바람, 비, 폭풍의 신
ⅱ) 수메르 신들에겐 - 서열이 있었다.
❶ 상위 50명의 큰 신들 - ‘아눈나(Anunna)’
❷ 나머지 하위 신들 - ‘이기기(Igigi)’로 나뉨.
⇒ 아눈나키 - 아눈나(50명의 위대한 신)와
이기기(작은 신들)의 합성어
② 7명의 지배의 신
ⅰ) 아눈나 가운데서도 - 가장 큰 권력을 가진 7명의 신들.
ⅱ) 가장 번성한 7 도시의 주신들은 - ‘운명을 결정하는 7 신’으로 불림.
※ 세상의 운명을 결정하는 - 회의에 참석함.
⇒ 니푸르에 있는 - 엔릴의 신전 에쿠르에서
모임을 가짐.
ⅲ) 세대 구별
Ⓐ 제1세대 - 담무(원천적, 근원적 바다)
안(아누) - 수메르 최초의 신, 절대자, 하늘의 신
키 - 땅의 신
Ⓑ 제2세대 - 닌투(닌마흐/닌후르쌍/마미/아루루/닌후르삭),
엔키(에아), 엔릴(엘릴)
Ⓒ 제3세대 - 난나(신 Sin)
Ⓓ 제4세대 - 샤마쉬(우투), 이슈타르(인안나)
ⅳ) 7 지배 신
❶ 안(An)(아카드어 - 아누)
ⓐ 천계의 최고신.
ⓑ 하늘의 지배자이자 신들의 아버지.
ⓒ 안을 상징하는 숫자는 - 완벽함을 뜻하는 60
ⓓ 어머니 남무 사이에서 - 엔키를 낳음.
ⓔ 부인 - 키(Ki)
ⓕ 아들 - ⒈ 바람의 신 엔릴(Enlil)
⒉ 산파의 신 닌후르사그(Ninḫursag)
⒊ 50명의 - 아눈나키(Anunnaki)
⒋ 250명의 - 이기기(Igigi) 신들
ⓖ 딸 - 라마슈트(Lamashtu)
ⓗ 수메르 신화에서는 안(An) -
⇒ 메소포타미아 신화에서 - 아누(Anu)로 바뀜.
❷ 담갈눈나(Damgalnuna) = 담키나 Damkina = 담가르누나
= 닌투Nintu = 닌마흐 = 닌후르쌍Ninḫursag = 닌후르사그
= 마미 = 아루루
ⓐ 대부인
ⓑ 출산의 여신
ⓒ 남편 - 엔키(Enki)
ⓓ 아들 - 아쌀루히(Asarluhi)
ⓔ 숭배지 - 에리두(Eridu), 마르기움, 니푸르
ⓕ 쉬임티의 집에서 - 엔키와 함께 인간을 창조했음.
ⓖ 닌투의 힘이 약해지며 - 이쉬쿠르가 끼어들었다.
❸ 엔키(Enki)(아카드어 - 에아)
ⓐ 아버지 - 안(An)
※ 안의 1 번째 아들(서자) - 엔릴의 이복형제
cf) 남무(Nammu)와 안(An) 사이에서 태어남.
ⓑ 어머니이자 할머니 - 남무(Nammu)
ⓒ 부인 - 담갈눈나(Damgalnuna)
ⓓ 아들 - 아쌀루히(Asarluhi)
※ 신관, 구마사제의 신(사면의 신)
ⓔ 인간의 창조주이자 구세주.
ⓕ 처음 하늘에서 내려온 아눈나키들의 대장.
ⓖ 첫 정착지를 만듦.
ⓗ 물의 신이자 바다의 지배자.
ⓘ 의학, 생물학, 화학, 광물학 등에 영향을 끼침.
ⓙ 지혜의 신 - 신들 중에 가장 똑똑하고 지혜롭다
❹ 엔릴(Enlil)(아카드어 – 벨 = 마르둑 = 므로닥)
ⓐ 안(An)의 2번째 아들.
ⓑ 엔키(Enki)의 이복 형제.
ⓒ 대기의 신이자 땅의 지배자
ⓓ 안(An)이 하늘로 올라간 뒤 - 주신이 됨.
ⓔ 대홍수로 - 몇 명을 제외한 인간 대부분을 죽임.
ⓕ 바벨론 - 벨 = 므로닥 = 마르둑으로 불림.
★참고 - 294. 므로닥
❺ 난나(Nanna)(아카드어 - 신(Sin))
ⓐ 달의 신
ⓑ 아버지 - 엔릴
ⓒ 쌍둥이 자녀 - 우투(Utu), 인안나(Inanna)
❻ 우투(Utu)(아카드어 – 샤마쉬(Shamash))
ⓐ 태양신 - 자애롭고 위대함.
태양 전차를 타고 다님.
※ 그는 매일 - 새벽에 천상의 문에서 나와
전차를 타고 하늘을 가로질러
저녁엔 먼 서쪽의 문을 통해 ‘천상의 내부’로
돌아온다.
ⓑ 아버지 - 난나(Nanna)
ⓒ 어머니 - 닌갈(Ningal)
ⓓ 부인 - 쉐리다(Sherida = Šerida = 셰리다)(아카드어 – 아야 Aya)
※ 새벽과 빛의 여신, 중보자, 아름다움,
다산, 성애의 여신
ⓔ 인안나(Inanna)와 쌍둥이
ⓕ 사원 도시 - 시파르, 라르사
ⓖ 딸 - 키투 - 진실의 신
ⓗ 아들 - 미샤류 - 정의의 신
- 부네네 - 정의의 신
- 시시그 - 꿈의 신
ⓘ 길가메시 서사시에서 - 길가메시의 어머니 닌순(Ninsun)은
우투가 자신의 아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개입해 달라고 부인 세리다( = 아야)에게 요청한다.
ⓙ 신성한 정의의 집행자 - 곤경에 처한 사람들을 돕는다.
ⓚ 갈라 악마가 두무지를 지하 세계로 끌고 가려 할 때 -
※ 두무지를 보호하는 것을 도움.
ⓛ 길가메시 서사시에서 - 길가메시가 훔바바를 물리치는 것을 돕는다.
❼ 인안나(Inanna) = 이르닌니(Irnini)(아카드어 –이슈타르(Ishtar))
cf) 앗수르 이름 - 벨릴리
바벨론 이름 - 이쉬타르
가나안 - 아스다롯
ⓐ 하늘과 땅의 여왕.
ⓑ 전쟁과 사랑의 여신
ⓒ 아버지 - 난나(Nanna)
ⓓ 어머니 - 닌갈(Ningal)
ⓔ 우투(Utu)와 쌍둥이
ⅴ) 이 외의 신들
Ⓐ 키(Ki)(아카드어 - 안투 = 안툼 Antum)
ⓐ 땅의 여신
ⓑ 남편 - 안(An)
ⓒ 아들 - 엔릴(Enlil)
Ⓑ 닌순(Ninsus) = 서투르(Sirtur)
ⓐ 양, 들소의 수호신
ⓑ 남편 - 엔키(Enki)
ⓒ 아들 - 두무지(Dumuzi)(아카드어 – 탐무즈(Tammuz) = 담무즈)
cf) 길가메쉬 - 아버지는 – 루갈반다 왕
어머니는 – 닌순 여신.
※ 길가메쉬를 신격화했음.
ⓓ 딸 - 게슈틴안나(Geshtinanna) - 포도주의 여신
Ⓒ 닌릴(Ninlil)
ⓐ 슈루파크의 주신인 - 남풍의 여신, 곡식의 여신.
ⓑ 본래 이름 – 수드(Sud)
ⓒ 아버지 - 안(An)
ⓓ 어머니 - 키(Ki)
ⓔ 오빠이자 남편 - 엔릴(Ennil)
ⓕ 자매 - 인안나Inanna
ⓖ 엔릴과 결혼하면서 - ❶ 새 이름을 얻고
❷ 곡식과 바람의 여신이 됨.
ⓗ 엔릴이 저승으로 귀양 갈 때 - 닌릴도 그 뒤를 따라감.
⇒ 저승길에서 - 닌릴은 3명의 저승 신을 낳았다.
❶ 네르갈(Nergal)
❷ 닌아주(Ninazu)
❸ 엔비루루(Enbilulu)
ⓘ 아들 - ⒈ 난나(Nanna)
⒉ 네르갈(Nergal)
⒊ 닌아주(Ninazu)
⒋ 엔비루루(Enbilulu)
Ⓓ 누스쿠(Nusku)( = 누스카 Nuska)
ⓐ 엔릴의 아들(?) 비서(?)
ⓑ 등불의 신.
ⓒ 이기기 신들이 고된 노동에 지쳐 - 엔릴의 신전을 찾아가 항의할 때 -
⇒ 큰 신들의 대표로 나서 - 신들의 뜻을 전했다.
ⓓ 인간 친화적인 모습을 보임.
cf) 주인인 엔릴은 - 인간들을 매우 싫어했음.
※ 우투가 밤 근무를 나설 때는 - 우투를 대신해
라마슈투에게서 인간을 보호하지만
엔릴에게 들통난 이후 - 열풍의 악마 파주주를 대타로 기용함.
Ⓔ 니다바(Nidaba)( = 니사바 Nisaba)
ⓐ 추수의 여신
ⓑ 서사(書寫)와 계리(計理)의 신.
ⓒ 신들의 서기관
ⓓ 닌릴의 어머니
Ⓕ 다곤(Dagon)
★참고 - 157. 다곤
ⓐ 함무라비 법전에서 - ‘우리의 아버지’로 불림.
ⓑ 바벨론에서는 - 어류의 신으로 불림.
※ 물의 신 에아와 동일시됨.
ⓒ 이스라엘과 페니키아에서는 - 곡물(dagan)의 신으로 불림.
ⓓ 신들의 아버지로 여겨지기도 함 - 엔릴이나
후르리인의 쿠마르비(Kumarbi)처럼
Ⓖ 두무지(Dumuzi)(아카드어 – 탐무즈(Tammuz))
ⓐ 성장과 풍요의 신.
ⓑ 아버지 - 엔키
ⓒ 어머니 - 닌순(Ninsun) = 서투르(Sirtur)
ⓓ 여동생 - 게슈틴안나의 오빠
ⓔ 부인 - 인안나( = 이쉬타르)의 젊은 시절 남편
ⓕ 양치기의 신
ⓖ 혹은 우루크의 왕
Ⓗ 마르둑(Marduk)( = 므로닥)
ⓐ 바벨론( = 바빌론 = 바빌로니아)의 주신
ⓑ 바벨론이 수메르 지역 정복후 -
⇒ 엔릴의 뒤를 이은 - 주신이 됨.
ⓒ ‘에누마 엘리쉬’에서 - 엔키(에아)의 아들로 등장한다.
Ⓘ 엔킴두(Enkimdu)
ⓐ 농부의 신, 농업과 관계의 신
ⓑ 인안나(Inanna)를 두고 - 두무지와 대결했음.
※ 인안나가 두무지를 선택하자 -
⇒ 쿨하게 패배를 인정한다.
Ⓙ 게슈틴안나(Geshtinanna)(아카드어 – 벨릴리 Belili)
ⓐ 포도주의 여신
ⓑ 아버지 – 엔키(Enki)
ⓒ 어머니 - 닌순(Ninsun) = 두투르(Duttur) = 서투르(Sirtur)
ⓓ 남매 - 두무지(Dumuzi) = 탐무즈(Tammuz) = 담무즈
ⓔ 남편 - 알랄루
ⓕ 저승에 내려갈 운명에 처한 두무지를 - 불쌍히 여겨 -
⇒ 반년 동안 두무지를 대신해 저승에 머물기로 자청함.
Ⓚ 닌우르타(Ninurta)( = 닌기르수)
ⓐ 농업, 치유, 사냥, 전쟁의 신.
ⓑ 모습 – 천둥새(Thunder bird) - 임두구두(Imdugud)
⇒ 점차 화살과 날개를 지닌 젊은 남자로 변천됨.
ⓒ 아버지 – 엔릴
ⓓ 어머니 - 닌후르삭
ⓔ 아눈나키의 의전관.
ⓕ 바위괴물 아자그(Asag)와
‘운명의 서판’을 훔쳐간 괴물 안주(Anzu)를 - 해치운 전사.
ⓖ 인간에게 - 농사를 가르침.
Ⓛ 이쉬쿠르(Ishkur)( = 아다드 Adad)
ⓐ 아버지 - 난나(Nanna)
ⓑ 폭풍과 번개의 신
ⓒ 앗수르( = 아시리아)에서 많이 숭배됨.
Ⓜ 닌갈(Ningal) - 아카드어 – 니칼(Nikkal) ⓐ 갈대의 여신
ⓑ 도시 - 우르, 하란①
ⓒ 남편 - 난나(Nanna)
ⓓ 아들 - 우투(Utu)
ⓔ 딸 - 인안나(Inanna)
Ⓝ 에레쉬키갈(Ereshkigal)( = 에레쉬키갈라 Ereshkigala = 이르칼라 Irkalla)
ⓐ 저승 이르칼라를 관장하는 여신
⇒ 이르칼라라고도 불림.
cf) 그리스 신화의 헤카테와 동일시됨.
ⓑ 인안나( = 이쉬타르)의 언니.
ⓒ 1번째 남편 - '하늘의 황소'라 불린 - 구갈안나(Gugalana)
❶ 인안나(이슈타르)가 - 인간 영웅이었던 길가메시에게 구혼했다가
거절당한 이후 -
⇒ 복수를 위해 - 구갈안나로 하여금
길가메시와 엔키두를 벌하게 하였으나
⇒ 구갈안나가 목숨을 잃어 실패함.
❷ 구갈안나를 죽게 한 죗값으로 -
⇒ 인안나는 - 처형을 당해 - 시체가 벽에 매달렸고,
충복에게 귀띔을 하여 부활할 수는 있었으나
⇒ 그 댓가로 - 인안나의 남편인 두무지와
두무지의 누나인 게슈틴안나가 -
※ 반년씩 번갈아가면서 - 대신 매달리는 형벌을
치러야 했다.
ⓓ 2번째 남편 - 저승의 신 - 네르갈.
ⓔ 자식 내지는 부하 – 저승사자 - 남타르
Ⓞ 구갈안나(Gugalanna)
ⓐ 하늘의 황소
ⓑ 부인 - 에레쉬키갈
ⓒ 인안나( = 이쉬타르) 의 간청으로 - 안( = 아누)가 우루크로 보냄.
ⓓ 아들 - 니나주( = 닌아주 Ninazu)
Ⓟ 네르갈(Nergal)( = 에라(Erra) = 에라갈(Erragal, Errakal)
ⓐ 질병, 죽음, 저승의 신
ⓑ 악마의 신
ⓒ 에레쉬키갈의 지극한 짝사랑으로 인해 - 저승의 주인이 됨.
Ⓠ 닌아주( = 니나주 Ninazu)
ⓐ 봄비의 신( = 물을 붓는 신)
치유의 힘을 가진 지하 세계의 신
ⓑ 측량줄과 잣대를 손에 들고 있다.
cf) 대홍수 이후 - 땅의 경계를 지음.
- 농업을 가르쳐 줌.
ⓒ 아버지 - 구갈안나(Gugalanna)
cf) 아버지 엔닐(Enlil) 어머니 닌릴(Ninlil)이라고도 알려짐.
ⓓ 어머니 - 에레쉬키갈(Ereshkigal)
ⓔ 부인 - 니니기리다(Ninigirida)
ⓕ 아들 - 닌기쉬지다(Ningishzida)
ⓖ 도시 - 에쉬눈나(Esnunna), 에네기
ⓗ 상징 - 뱀, 용
ⓘ 헤르메스의 기원이 됨.
Ⓡ 닌카시(Ninkasi)
ⓐ 맥주( = 양조)의 여신
ⓑ 아버지 - 엔키(Enki)
ⓒ 딸 - 시리스(Siris)
ⓓ ‘닌카시 찬가’ - 수메르인들이 맥주의 여신 닌카시에게
좋은 맥주를 빚어 바치면서 불렀던 노래.
Ⓢ 남타르(Namtar = 남타라)
ⓐ 질병, 해충, 운명의 신
⇒ 60가지 질병들(= 악마들)에게 명령함.
cf) 지하세계에 온 이쉬타르도 질병에 걸림.
⇒ 남타르에게 제물을 바쳐 질병을 예방해야 함.
ⓑ 저승사자 - 죽음의 전령사
ⓒ 아버지 - 엔닐(Enlil)
ⓓ 어머니 - 에레쉬키갈(Ereshkigal)
ⓔ 부인 - 후슈비샤그(Husbisag)
Ⓣ 아슈르( = 앗수르 Ashur)
ⓐ 아시리아( = 앗수르)의 주신.
ⓑ 도시 앗수르가 신격화된 것으로 -
⇒ 바벨론 마르둑( = 바빌론 마르두크)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 신.
ⓒ 도시 - 니푸르의 주신
ⓓ 상징 - 용, 날개 달린 태양 원반, 나무.
ⓔ 모습 - 그는 활을 당기고 활을 쏠 준비가 된 모습.
Ⓤ 아쉬난(Aashnan)
ⓐ 곡식과 식물의 여신
ⓑ 유목의 여신
ⓒ 아버지 - 엔릴(Enlil)
ⓓ 동생 - 라하르 - 가축의 신
ⓔ 라하르와 라이벌
❶ 엔키에게 - 누가 더 서열이 높냐고 질문할 때 -
※ 자신의 서열이 높음을 인정받았다.
❷ 가인과 아벨 이야기의 모티브가 됨.
ⓕ 아눈나키에게 음식을 제공해야 함.
ⓖ 상징 - 어깨에서 곡식이 자람.
Ⓥ 아살루히(Asarluhi) = 아살룰루두(Asaruludu)
ⓐ 아버지 - 엔키
ⓑ 어머니 - 담갈루나
ⓒ 신관
ⓓ 구마사제들의 신
ⓔ 훗날 마르둑의 50개의 이름 중 하나로 불림.
⇒ 마법과 주문의 신이 됨.
Ⓦ 엔비룰루(Enbilulu)( = 엔비루루 = 엠빌룰)
ⓐ 아버지 - 엔릴
ⓑ 어머니 - 닌릴
ⓒ 강과 운하의 신
Ⓧ 쉐리다(Sherida = Šerida = 셰리다)(아카드어 - 아야 Aya)
ⓐ 남편 - 우투(Utu)
ⓑ 새벽과 빛의 여신, 중보자, 아름다움, 다산, 성애의 여신
ⓒ 딸 - 키투 - 진실의 신
ⓓ 아들 - ❶ 미샤류 - 정의의 신
❷ 부네네 - 정의의 신
❸ 시시그 - 꿈의 신
ⓔ 도시 - 시파르(Sippar), 라르사(Larsa)
ⓕ 길가메시 서사시에서 - 길가메시의 어머니 닌순(Ninsun)은
우투가 자신의 아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개입해 달라고 부 인 세리다( = 아야)에게요청한다.
cf) 길가메시를 여신 닌순의 아들로 신격화 했음.
Ⓨ 라마슈투(Lamashtu)
ⓐ 아버지 - 안(An = 아누)
ⓑ 7 개의 이름을 가져 - 7마녀로 불리기도 함.
ⓒ 악신 - 사람들에게 재앙과 질병, 전염병, 죽음을 가져다주는 사악한 여신.
※ 출산과 젖먹이 동안 - 여성을 위협.
❶ 어린이들의 연한 고기와 피를 매우 좋아해 - 어린아이를 죽임.
❷ 임산부를 유산시키며, - 임산부와 산모에게 해를 끼침.
❸ 아기가 젖을 빨고있을 때 - 아기를 훔쳐가서
그 뼈를 갉아 먹고 피를 빨아먹기도 함.
❹ 남성을 잡아먹거나 그 피를 빨아먹음.
❺ 악몽을 꾸게 해 - 수면을 방해.
❻ 나뭇잎을 말려 죽이고 - 호수나 강물을 썩게 함.
❼ 여러 질병과 죽음을 초래하기도 함.
ⓓ 모습 - 암사자 머리, 당나귀 귀와 이빨, 새 발,
온몸에는 털, 긴 손가락과 날카로운 손톱 . . .
당나귀의 등 위에 - 서 있거나 무릎을 꿇고 있으며,
손에는 - 뱀을 들고
양쪽 가슴에는 - 멧돼지와 늑대가 각각 한 마리씩 젖을 빨고 있음.
ⓔ 아버지 안(An)에게 제안 - “인간을 제물로 바치게 하자!.”
⇒ 안이 - 그녀의 오빠들인 엔키와 엔릴을 불러
그녀를 지상으로 추방시킴.
※ 반성하면 - 되돌아왔으나 - 계속해서 인간을 해침.
ⓕ 라이벌 - 마왕 파주주
Ⓩ 라하르(Lahar)(양성)
ⓐ 양털과 유목의 여신( or 남신).
ⓑ 가축의 신
cf) 곡식의 여신 – 엔릴과 엔키에의해 곡식의 신이 됐다고도 함.
ⓒ 아쉬난과 라이벌.
❶ 엔키에게 - 서열 정리를 주장할 때 -
※ 아쉬난보다 직급이 낮다고 - 판명이 났다.
❷ 가인과 아벨 이야기의 모티브가 됨.
cf) 이외의 신들 -
Ⓐ 수무칸(Sumuqan): 수메르 소의 신, 양치기의 수호신.
Ⓑ 니사바Nissaba - 수메르의 글쓰기와 수확의 여신.
Ⓒ 게슈투 - 지성의 신.
Ⓓ 쿠르(Kur) - 저승의 신
② 천국
ⅰ) 지구의 모습 - 평평한 지구
ⅱ) 천국 - 평평한 지구를 덮고 있는 3개의 돔으로 되어 있다.
Ⓐ 각 돔은 - 다른 유형의 보석으로 만들어졌다.
❶ 하늘의 가장 낮은 돔
ⓐ 벽옥으로 만들어짐.
ⓑ 별들의 고향.
❷ 하늘의 중앙 돔
ⓐ 사기룸트(sagirumt) 돌로 만들어짐.
ⓑ 이기기의 거주지.
❸ 하늘의 가장 높고 가장 바깥쪽 돔.
ⓐ Lurdanitu 돌( = 붉은 돌)로 만들어짐.
ⓑ 하늘의 신인 안 An으로 의인화됨.
Ⓑ 신들의 거주지이므로 - 일반 사람들은 갈 수 없음.
Ⓒ 사람이 죽으면 - 그들의 영혼이 지표면 깊숙이 위치한 쿠르(Kur)( = 이르칼라)의 지하 세계로 감.
ⅲ) 천체 - 특정 신과 동일시됨.
Ⓐ 금성 - 사랑, 섹스, 전쟁의 여신 인안나.
Ⓑ 태양 - 우투(Utu)
ⓐ 정의의 신
ⓑ 인안나의 오빠
Ⓒ 달 - 난나 Nanna
※ 인안나와 우투의 아버지
③ 사후세계
ⅰ) 저승 - 이르칼라
※ 어둡고 깊은 지하 동굴로 여김.
ⅱ) 에레쉬키갈(Ereshkigal)( = 에레쉬키갈라 Ereshkigala = 이르칼라 Irkalla)이 관장.
cf) 에레쉬키갈 - 저승 이르칼라를 관장하는 여신
⇒ 이르칼라라고도 불림.
※ 그리스 신화의 헤카테와 동일시됨.
ⅲ) 모든 영혼은 - 같은 사후 세계로 간다.
ⅳ) 쿠르 (Kur) 의 영혼은 - 마른 먼지만 먹는다고 믿었고
cf) 쿠르(Kur) - '저승의 신', '산'을 의미
ⅴ) 고인의 가족은 - 고인이 술을 마실 수 있도록 -
⇒ 진흙 파이프를 통해 - 고인의 무덤에 술을 부었다.
ⅵ) 부유한 무덤에 있는 보물은 -
※ 우투와 아눈나키에게 제물로 바쳐 -
⇒ 죽은 자가 지하세계에서 - 특별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함.
ⅶ) 우르 제 3왕조 시대에는 -
Ⓐ 사람이 어떻게 묻히느냐에 따라 - 사후 세계에서 대우가 결정된다고 믿음.
ⓐ 장례를 잘 치르는 사람은 - 복을 받고
ⓑ 장례를 잘 치르지 않는 사람은 - 자그로스 산맥에 쿠르의 입구가 있다고
믿었다.
Ⓑ 영혼이 통과해야 하는 7 문이 있었다.
cf) 네티(Neti) 신 - 문지기
남타르 신 - 에레쉬키갈의 저승 사자(수쿠르)
갈라 Gala - 지하세계에 사는 악마
④ 신들과 도시
ⅰ) 다신교를 믿음.
Ⓐ 초기 수메르 문헌에는 - 4명의 주요 신이 나옴.
❶ 안 ❷ 엔릴 ❸ 닌후르삭 ❹ 엔키
Ⓑ 창조 질서에 서로 협력적으로 관여한다
ⅱ) 도시 국가에는 - 고유한 수호신이 있었다.
Ⓐ BC 3,000년 중반에 - 수메르는 더욱 도시화됨.
⇒ 수메르 신들은 - 자연과의 원래 관계를 상실하기 시작.
Ⓑ 점차 - 여러 도시의 수호신이 됨.
※ 도시를 보호하고 - 도시의 이익을 보호한다
Ⓒ 수많은 수메르 신 목록이 발견됨.
❶ 신들의 위계 순서와
❷ 신들 사이의 관계가 기록됨.
⇒ 엔키(Enki)와 (이난나 Inanna)등 강력한 신들은
※ 수석 신 엔릴(Enlil)로부터 힘을 받은 것으로 믿음.
ⅲ) 수메르인들이 - 아카드인들에게 정복 당함.(BC 2,000년대 후반)
⇒ 수메르 신과 아카드 신이 혼합됨.
⇒ 함족인 수메르는 - 셈족의 영향을 받게 됨.
⑤ 수메르 신과 아카드( = 바벨론 = 바빌론 = 바빌로니아)인의 신
ⅰ) BC 2,340년 아카드의 사르곤①에게 빼앗길 때까지 -
※ 북부 메소포타미아의 셈족 아카드인들과 - 계속 언어 및 문화 교류를 나눔.
ⅱ) 수메르 신화와 종교 관습은 - 아카드 문화에 빠르게 통합 흡수됨.
Ⓐ 수메르어와 아카드어는 - 종교적 목적을 위해 유지됨.
※ 특히 사원이 발달
Ⓑ 바빌로니아 신화 문학 - 수메르와 아카드의 영향을 받음.
cf) 길가메시 서사시의 바벨론( = 바빌로니아) 버전
ⅲ) 수메르 신들은 - 아카드( = 바벨론) 신들을 발전시켰음.
★참고 - 344. 바벨론①~③
※ 수메르 신 → 바벨론( = 바빌로니아) → 앗수르( = 아시리아) → 가나안 . . .
ex) 안(An) → 아누(Anu)
엔키 → 에아
인나 → 이슈타르
cf) 닌우르타(Ninurta)( = 닌기르수)와 엔닐(Enlil) - 원래 수메르 이름 유지.
⑥ 아카드( = 바벨론) 신과 후리의 신
ⅰ) 후리는 - 아카드신 아누(Anu)를 판테온으로 채택함.(약 BC 1,200년경)
ⅱ) 아카드신이 변형됨.
ex) 에아(Ea)가 → 아야스(Ayas)
이쉬타르(Ishtar) → 샤우쉬카(Shaushka).
⑦ 수메르인과 가나안신 - 이스라엘에 악영향.
ⅰ) 성경의 여러 이야기는 - 수메르 신화의 이야기와 몇 가지 유사한 부분이 있음.
★참고 - 518. 성경
※ 그러나 성경은 - 결코 수메르 신화에서 나온 것이 아닌
❶ 여호와의 주권과
❷ 성령의 감동에 의해 기록된
❸ 사실적 역사임.
Ⓐ 노아와 홍수 - 니푸르에서 발견된 점토판에 기록된
수메르 홍수 신화와 유사
Ⓑ 유대인의 지하세계 스올 - 수메르의 지하세계 쿠르(Kru)
ⅱ) 수메르 학자 새뮤얼 노아 크라머(Samuel Noah Kramer)
※ “수메르와 아카드의 잠언과 - 히브리어 잠언은 유사점이 있다.”
ⅲ) 수메르의 신들은 - 변형되어 가나안과 이스라엘까지 흘러 들어와 -
★참고 - 2. 가나안①~③
⇒ 이스라엘이 - 하나님을 버리고 - 우상을 섬기게 됨.
⇒ 결과 - 여호와의 진노로 - 북이스라엘과 남유다 멸망.
❶ 북이스라엘 - 앗수르( = 아시리아)에 멸망 - 앗수르 유수.(BC 721년)
★참고 - 424. 북이스라엘①~③
❷ 남유다 - 바벨론( = 바빌론 = 바빌로니아)에 멸망 - 바벨론 유수.(BC 587년)
★참고 - 129. 남유다①~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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