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2. 수장절(Feast of ingathering) - 연말에 곡식과 과일을 저장하며 감사
① 의미 - 곡식과 과일을 저장하며 감사드림.
ⅰ) 한 해 농사를 마무리 짓고 - 곡식을 저장하면서 지키던 절기.(출 34:22, 출 23:16b)
※ 출 34:22 - 세말에는 - 수장절을 지키라!.
※ 출 23:16b - 수장절을 지키라!.
※ 이는 -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ⅱ) 가을에 키운 - 곡식(밀)과 과일(포도, 석류, 무화과, 대추야자 . . .)과
기름(감람유)을 -
※ 추수하고 - 저장하며 -
⇒ 이것을 감사함.
ⅲ) 본래 - ❶ 1년을 끝마치는 - 연말의 추수 감사제.
❷ 1년 중 가장 마지막 절기.
cf) ⒈ 맥추절 - 처음으로 수확한 열매를
거두어 가장 먼저 하나님의 전에 드렸고
★참고 - 269. 맥추절
⒉ 수장절 - 연말에 거둔 열매들을 저장(출 23:16~19)
※ 출 23:16 - 맥추절을 지키라!.
※ 이는 -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 이는 -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② 이스라엘 3대 절기 중 하나.
cf) 3대 절기 - ❶ 무교절(유월절 - 무교절 - 초실절)
❷ 칠칠절(초실절 - 칠칠절 - 오순절)
❸ 초막절(나팔절 - 대속죄일 - 초막절( = 장막절))
※ 신 16:16 - 너의 가운데
모든 남자는 - 1년에 3 번
※ 곧 ❶ 무교절과 ❷칠칠절과 ❸ 초막절에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 여호와를 뵈옵되 -
⇒ 빈손으로 - 여호와를 뵈옵지 말고
③ 배경
ⅰ) 출애굽 광야시절 - 먹을 것이 없으므로 -
⇒ 하나님께서 만나를 내려 먹게 하셨다(민 11:6~9)
★참고 - 262. 만나
ⅱ) 가나안 정착이후 - 만나는 그치게 되었고 -
⇒ 그해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은 - 농사를 지어 거둔 열매를 먹었다(수 5:10~12)
④ 이후 - 수장절과 초막절이 합해짐.
※ 초막절(the Feast of Tabernacles)
= 수코트(Sukkot)
= 수장절(feast of ingathering)(출 23:16, 출 34:22)
= ‘율법의 기쁨( = 심하트 토라 Simhat torah)’의 날.(요 7:2)
★참고 - 280. 모세오경
❶ 수장절 - 연말에 추수가 끝난 뒤 갖는 감사 드리는 절기
❷ 초막절 - 연초에 풀로 장막을 만드는 절기
※ 나팔절 - 7월1일
대속죄일 - 7월 10일
초막절( = 수장절) - 7월 15일~21일
ⅰ) 본래 의미 - 곡식을 자라게 하시고 추수할 수 있게 도우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절기.
ⅱ) 그러나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 역사와 연관되면서 -
⇒ 출애굽과 광야생활 동안 - 지키고 보호해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절기가 됨.
ⅲ) 분명 수장절이지만 - 하나님께서 모든 이스라엘의 거주자들에게
‘초막’을 치고 거기에 거주하라고 명령하셨기 때문.(레 23:41~43)
※ 레 23:41 - 너희는 - 매년 이레(7일) 동안
여호와께 이 절기를 지킬지니
너희 대대의 영원한 규례라
※ 너희는 - 7째 달에 - 이를 지킬지니라!.
레 23:42 - 너희는 이레(7일) 동안 -
※ 초막에 거주하되 -
⇒ 이스라엘에서 난 자는 - 다 초막에 거주할지니
ⅳ) 초막을 지으라고 하신 이유 - “너희 대대로 - 알게 함이니라.”(레 23:43)
※ 레 23:43 - 이는 -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때에 -
※ 초막에 거주하게 한 줄을 -
⇒ 너희 대대로 - 알게 함이니라
나는 -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❶ 과거 고통스러웠던 지난날을 - 잊지 말고 -
⇒ 여호와의 인도하심을 알고
여호와를 기억한다.
❷ 주신 축복에 감사한다.
❸ 초막을 통해서 - 자녀들에게 실물교육을 한다.
⇒ 출애굽 때에 - 자기의 조상들이 광야에 거주했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해.
⑤ 때 - 초막절과 같은 시기 - 유대 종교력 7월 15일부터 7일간.(7월 15~21일)
※ 초막절(the Feast of Tabernacles)
= 수코트(Sukkot)
= 수장절(feast of ingathering)(출 23:16, 출 34:22)
= ‘율법의 기쁨( = 심하트 토라 Simhat torah)’의 날.(요 7:2)
❶ 나팔절 - 7월1일
❷ 대속죄일 - 7월 10일
❸ 초막절( = 수장절) - 7월 15일~21일
⑥ 초막절 의미 - 출애굽 때 40년간 광야에서 장막(천막)생활한 것을 기념.(레 23:34~43)
❶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보호하심을 - 알고 기억하고
❷ 또 이 세상이 - 임시적인 초막이라는 것을 고백하는 표시.
※ 레 23:43 - 이는 -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때에 -
※ 초막에 거주하게 한 줄을 -
⇒ 너희 대대로 - 알게 함이니라
나는 -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⑦ 초막절( = 수장절) 지내는 방법(레 23:34~43, 민 29:12~40, 요 7:1~2)
ⅰ) 장소 -
Ⓐ 출애굽 광야 시기 - 7일 동안 - 광야에 초막을 짓고 기거함.(7월 15~21일)
※ 레 23:42 - 너희는 - 이레(7일) 동안 - 초막에 거주하되 -
※ 이스라엘에서 난 자는 다 -
⇒ 초막에 거주할지니(레 23:42)
Ⓑ 가나안 정착 후 - 지붕에 천막을 치고 기념.
ⓐ 절기를 지키는 동안은 - 밭이나 야외에 임시초막(수카)을 세우고
그 곳에 거한다.(레 23:40~43, 느 8:14~17)
ⓑ 텐트 안에는 - 여러 가지 과일들을 걸어놓기도 한다.
ⅱ) 초막에서 생활하는 동안 - 매일 화제를 드린다.
ⅲ) 첫날(15일)과 끝 날(22)에는 - 성회가 있었다.(레 23:39)
※ 레 23:39 - 너희가 - 토지 소산 거두기를 마치거든 -
※ 7째 달 열닷샛(15일)날부터 - 이레(7일) 동안 -
⇒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되 -
❶ 첫 날(15일)에도 - 안식하고
❷ 8째 날(22일)에도 - 안식할 것이요
ⅳ) 회당에서는 - ‘전도서’가 낭독된다.
ⅴ) 성전에서는 - 성대한 희생제사가 연일 행해졌다.
ⅵ) 간단한 예식이 - 7일 동안 매일 아침마다 -
※ 가정에서 혹은 회당에서 행해진다.
Ⓐ 오른손에는 - 버드나무로 연결한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왼손에는 - 이스라엘 소산의 아름다운 과일인 시트론을 든다.
Ⓑ 그리고 축복서가 낭독되며 - 그 후 그것은 4 방향으로 흔든다.
Ⓒ 여러 가지 식물들은 - 인체의 각 부위를 상징함.
⇒ 따라서 우리의 모든 존재로 - 하나님을 섬겨야 한다는 의미.
Ⓓ 율법 낭독 - 연간계획 중 마지막 낭독이라 중요시되었다.
Ⓔ 기도 - 비와 이슬의 은혜를 구하는 기도를 했다.
Ⓕ 실로암 못에서 물을 길어 - 매일 제단에 붓는 행사가 이루어짐.(요 7:37~38)
cf) 예수께서 - 초막절 날에 - 물의 설교를 하신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요 4:13~14)
※ 요 7:37 -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
※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 내게로 와서 마시라!.
요 7:38 - 나를 믿는 자는 - 성경에 이름과 같이 -
⇒ 그 배에서 -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 예수님 -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 다시 목마르려니와(요 4:13)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
⇒ 영원히 -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 4:14)
ⅶ) 각 가정에서는 -
❶ 초막에 둘러앉아 촛불을 켜고
❷ 절기의 음식을 먹으며
❸ 노래를 부르며 여러 가지 대화를 나눈다.
❹ 제 3일~7일까지는 - 아이들은 학교에 가며
아버지들은 직장에 나가나 -
※ 명절의 분위기는 계속된다.
ⅷ) 이 날은 - 1년 중 가장 엄숙한 예식이 - 회당에서 거행됨.
※ 모세오경의 두루마리를 - 궤에서 모두 꺼내어 - 회당 주변을 행진한다.
⇒ ‘율법의 기쁨(씸하트 토라)’의 날.
ⅸ) 1째 날(15일) - 과실과 나뭇가지를 취하고 -
⇒ 7일 동안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함.(레 23:40)
Ⓐ 첫 날(15일)에는 너희가 -
❶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❷ 종려나무 가지와
❸ 무성한 나무 가지와
❹ 시내 버들을 취하여 -
⇒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
※ 이레(7일) 동안 - 즐거워할 것이라(레 23:40)
cf) 1년 동안 수고하여 거둔 곡식과 과일을 - 하나님께 드리고
함께 나누며 즐기는 -
⇒ 추수 감사제의 성격도 있음( = 수장절)
Ⓑ 초막절에 흔드는 식물들의 상징과 의미
ⓐ 흔듦 - 1째 날에 - 아름다운 실과, 종려나무 가지, 시내 버드나무,
무성한 나무(도금양, 은매화)의 가지를 흔듦.
ⓑ 상징
❶ 아름다운 나무의 실과 - 가나안 땅의 풍성한 수확물을 상징.
❷ 종려나무 가지, 시내 버드나무, 무성한 나무(도금양, 은매화) -
※ 하나님께서 붙들어 주고 있는 그들의 생명을 상징.
ⓒ 영적 의미
❶ 버드나무 -
※ 하나님이 없었다면 - 이스라엘 백성들은 버드나무처럼
금방 말라 죽었을 것을 의미.
❷ 도금양 - 회복을 상징
※ 하나님께서 징계를 내린다고 할지라도 -
⇒ 도금양처럼 금방 말라 죽지 않을 것임.
❸ 종려나무 - 강한 생명력
ⓓ 그래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 초막에 거주하면서 -
※ 과일과 나뭇가지들을 흔들며 감사할 수 있었다.
ⅹ) 8일 째(22일)는 - 토라의 기쁨(The Joy of Torah = 씸하트 토라(Simchat Torah)
※ 절기를 마감하는 대성회를 갖음.
Ⓐ 의미 - 1년에 동안 토라(모세 오경)를 - 1번 완독한 것을 기뻐하는 날.
Ⓑ 날짜 - 초막절 절기의 마지막 날인 제 8일(7월 22일)
Ⓒ 1년 중 가장 엄숙한 예식이 - 회당에서 거행됨.
❶ 모세오경의 두루마리를 - 궤에서 모두 꺼내 - 회당 주변을 행진한다.
❷ 절기 끝 날이고 - 가장 큰 날이다.
Ⓓ 신명기의 마지막 ‘파라샤’를 읽고 -
⇒ 이어서 창세기의 파라샤를 읽기 시작하는 날임.
ⓐ 파라샤(Parashah) - 매주 읽는 부분.
❶ 안식일 아침 - 전 세계 유대교 회당에서는
두루마리 토라를 내어와 -
⇒ bimah라고 하는 설교단 위에 펼쳐놓고
⇒ 7명의 사람이 - 순서대로 읽는다.
❷ 토라(모세5경)을 - 54 파라샤트(파라샤의 복수)로 구분하여 -
⇒ 유대력으로 1년에 한 번을 - 읽도록 함.
❸ 초막절의 마지막 성회일(심캇 토라 Simchat Torah 토라의 기쁨)에 -
※ 신명기 34장을 읽은 후 - 두루마리를 안고 회당을 돌며
크게 즐거워한 후 -
⇒ 이어서 창세기 1장을 읽는다.
cf) 창세기 1장을 읽기 시작하여 -
⇒ 다음 해 토라의 기쁨날에 - 신명기 33~34장을 읽고
끝나게 된다.
ⓑ 하프타라(haftalah) -
❶ 토라의 파라샤를 읽은 후 -
⇒ 이어서 파라샤와 관련 있는 - 선지서들을 읽는 것.
❷ 예수님도 - 회당에서 하프타라를 읽었는데 -
※ 이사야서 부분이었다.(눅 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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