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4. 술객(Enchanter) - 마법사, 마법을 사용하는 사람
① 의미 - ‘마법사’, ‘마법을 사용하는 사람’
cf) 마법사 = Enchanter = sorcerer
❶ 남자 마법사 = Wizard = sorcerer
❷ 여자 마법사 = Witch = sorceress
② 다른 표현 -
cf) ‘마법사’의 표현이 - 혼합되어 다양하게 번역됨.
ex) 선지자와 선견자를 혼용하여 사용했듯.
※ 단 2:2 - 왕이 - 그의 꿈을 자기에게 알려 주도록 -
※ “박수와 술객과 점쟁이와 갈대아 술사를 부르라!.”
말하매 -
⇒ 그들이 들어가서 - 왕의 앞에 선지라
Dan 2:2 - So the king summoned
the magicians, enchanters, sorcerers and astrologers
to tell him what he had dreamed.
⇒ When they came in and stood before the king
❶ 요술사(출 7:11)
※ 출 7:11 - 바로도 현인들과 마술사들을 부르매
그 애굽 요술사들도 -
⇒ 그들의 요술로 - 그와 같이 행하되
Exod 7:11 - Pharaoh then summoned
wise men and sorcerers,
and the Egyptian magicians also did the same things
by their secret arts:
❷ 무당(출 22:18)
※ 출 22:18 - “너는 - 무당을 살려두지 말라!.”
Exod 22:18 - “Do not allow a sorceress to live!.”
❸ 박수(단 4:9, 단 1:20, 단 2:2)
cf) 다니엘① - 수석 마술사( = 마술사과 술객들의 수령)였다.
※ 그런데 ‘chief of the magicians’이 - ‘박수장’으로 번역됨.
★참고 - 381. 박수
※ 단 2:2 - 왕이 그의 꿈을 자기에게 알려 주도록 -
※ “박수와 술객과 점쟁이와 갈대아 술사를 부르라!.”
말하매 -
⇒ 그들이 들어가서 - 왕의 앞에 선지라
Dan 2:2 - So the king summoned
the magicians, enchanters, sorcerers and astrologers
to tell him what he had dreamed.
When they came in and stood before the king,
※ 느부갓네살 2세 - “박수장 벨드사살아!.
※ 네 안에는 - 거룩한 신들의 영이 있은즉
어떤 은밀한 것이라도 - 네게는 어려울 것이 없는 줄을
내가 아노니 -
⇒ 내 꿈에 본 환상의 해석을 - 내게 말하라!.”(단 4:9)
Nebuchadnezzar Ⅱ - “Belteshazzar, chief of the magicians,
I know that the spirit of the holy gods is in you,
and no mystery is too difficult for you.
Here is my dream; interpret it for me.”
❹ 점술가(계 21:8)
※ 계 21:8 -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
⇒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
※ 이것이 - 2째 사망이라
Rev 21:8 - But the cowardly, the unbelieving,
the vile, the murderers, the sexually immoral,
those who practice magic arts, the idolaters and all liars -
⇒ their place will be in the fiery lake of burning sulfur.
※ This is the second death."
❺ 점쟁이(말 3:5a)
※ 말 3:5a - 내가 - 심판하러 - 너희에게 임할 것이라
※ 점치는 자(Sorcerers)에게와 간음하는 자에게와
③ 방법 - 성경 안의 마법사들은 - 자주 마술과 마법을 사용했고
- 악령과 연결됨.
cf) 모든 것들을 - 혼합하여 사용
❶ 마법(Magic, Spell, sorcery = black magic)
※ 초자연적인 능력이 있어 -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신기한 일을 하는 기술.
※ A skill for making scientifically inexplicable, miraculous things happen
by wielding supernatural powers.
❷ 마술(Magic, Trick)
※ 빠른 손놀림이나 장치 등을 사용하여 -
⇒ 사람의 눈을 교묘하게 속이는 기술.
※ A skill for entertaining others by performing clever tricks
through swift hand motions or other devices.
❸ 점술(practice magic arts, sorcery)(계 21:8)
※ 계 21:8 -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
⇒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
※ 이것이 - 2째 사망이라
Rev 21:8 - But the cowardly, the unbelieving,
the vile, the murderers, the sexually immoral,
those who practice magic arts, the idolaters and all liars -
⇒ their place will be in the fiery lake of burning sulfur.
※ This is the second death."
※ 말 3:5a - 내가 - 심판하러 - 너희에게 임할 것이라
※ 점치는 자(Sorcerers)에게와 간음하는 자에게와
❹ 부적(Charms)(겔 13:18)
cf) 여선지자들이 - 사람을 보호하거나 저주하기 위해 -
⇒ 부적이 들어간 수건을 사용함.(겔 13:18)
※ 여호와 - “사람의 영혼을 사냥하려고 -
※ 손목마다 부적을 꿰어 매고
키가 큰 자나 작은 자의 머리를 위하여 -
※ 수건을 만드는 여자들에게 - 화 있을진저!.
너희가 어찌하여 -
※ 내 백성의 영혼은 - 사냥하면서
자기를 위하여는 - 영혼을 살리려 하느냐?”
(겔 13:18)
④ 실체 -
❶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능력에 의해 -
※ 충분히 제압되고 진멸될 존재.
❷ 사람들에게 놀라움과 두려움을 주어 - 자신을 따르고 경외하게 함.
⇒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채려는 자.(출 7:11, 행 13:6)
❸ 영혼을 사냥하는 자(겔13:18)
※ 여호와 - “사람의 영혼을 사냥하려고 -
※ 손목마다 부적을 꿰어 매고
키가 큰 자나 작은 자의 머리를 위하여 -
※ 수건을 만드는 여자들에게 - 화 있을진저!.
너희가 어찌하여 -
※ 내 백성의 영혼은 - 사냥하면서 -
자기를 위하여는 - 영혼을 살리려 하느냐?”(겔 13:18)
❹ 여호와의 진노를 입은 자들(나 3:4)
cf) 니느웨를 징벌하실 때 말씀하심.
※ 나 3:4 - 이는 - 마술에 능숙한 미모의 음녀가
많은 음행을 함이라
그가 - 그의 음행으로 여러 나라를 미혹하고
그의 마술로 - 여러 족속을 미혹하느니라
Nahum 3:4 - all because of the wanton lust of a harlot, alluring,
the mistress of sorceries, who enslaved nations
by her prostitution and peoples by her witchcraft.
⑤ 고대에는 - 마술사들이 정치와 경제, 문화, 종교 등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출 7:11)
※ 출 7:11 - 바로도 - 현인들과 마술사들을 부르매 -
⇒ 그 애굽 요술사들도 - 그들의 요술로
그와 같이 행하되
⑥ 마법과 마술에 대한 성경적 비판 -
❶ 하나님께서 절대 금지하심.
❷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입게 됨.
ⅰ) 마은 대체로 - ‘요술사’와 ‘무당’의 행위와 동일(출 22:18, 계 21:8)
※ 출 22:18 - “너는 - 무당을 살려두지 말라!.”
Exod 22:18 - “Do not allow a sorceress to live!.”
※ 계 21:8 -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
⇒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 이것이 - 2째 사망이라
Rev 21:8 - But the cowardly, the unbelieving,
the vile, the murderers, the sexually immoral,
those who practice magic arts, the idolaters and all liars -
⇒ their place will be in the fiery lake of burning sulfur.
※ This is the second death."
ⅱ) 마술사는 - 이방 제사장들과 관련된 전문적인 의미를 갖고 있음.(출 7:11)
※ 출 7:11 - 바로도 - 현인들과 마술사들을 부르매 -
⇒ 그 애굽 요술사들도 - 그들의 요술로
그와 같이 행하되
ⅲ) 성경은 - 마법과 마술, 주술 을 악행으로 여김.(신 18:14, 말 3:5, 왕하 23:24)
※ 이유 -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과 반대되기 때문.
※ 신 18:14 - 네가 쫓아낼 이 민족들은 -
※ 길흉을 말하는 자나
점쟁이의 말을 듣거니와
네게는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
※ 이런 일을 - 용납하지 아니하시느니라
Deut 18:14 - The nations you will dispossess listen
to those who practice sorcery or divination.
But as for you,
the LORD your God has not permitted you to do so.
※ 말 3:5 - 내가 - 심판하러 - 너희에게 임할 것이라
※ 점치는 자(Sorcerers)에게와 간음하는 자에게와
거짓 맹세하는 자에게와
품꾼의 삯에 대하여 억울하게 하며
과부와 고아를 압제하며
나그네를 억울하게 하며
나를 경외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 속히 증언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ⅳ) 여호와께서 - 절대 금하신 것임.(출 22:18, 레 19:26, 레 20:27, 신 18:14)
cf) 출애굽 때 - 광야에부터 말씀하셨음.
※ “가나안에 들어 가거든 . . . . ”
(민 15:18, 민 33:51, 민 35:10, 신 18:9)
※ 출 22:18 - 너는 - 무당을 살려두지 말라!.
Exod 22:18 - “Do not allow a sorceress to live!.”
※ 레 19:26 - 너희는 - ❶ 무엇이든지 - 피째 먹지 말며
❷ 점을 치지 말며
❸ 술법(sorcery)을 행하지 말며
※ 레 20:27 - 남자나 여자가 - 접신하거나
박수무당이 되거든 -
※ 반드시 죽일지니 - 곧 돌로 그를 치라!.
⇒ 그들의 피가 - 자기들에게로 돌아가리라
※ 신 18:14 - 네가 쫓아낼 이 민족들은 -
※ 길흉을 말하는 자나
점쟁이(practice sorcery)의 말을 듣거니와
네게는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
※ 이런 일을 - 용납하지 아니하시느니라
⑦ 하나님은 인간이 선포한 ‘저주’를 - ‘축복’으로 바꾸실 수 있다.(시 109:28)
※ 시 109:28 - 그들은 내게 - 저주하여도
주는 내게 - 복을 주소서!.
그들은 일어날 때에 - 수치를 당할지라도
주의 종은 - 즐거워하리이다
ⅰ) 마술은 - 하나님의 이적과는 다르다.
ⅱ) 모세와 아론은 - 마술이 아닌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 -
⇒ 바로( = 파라오 아멘호텝 2세)의 마술사들을 침묵시켰다.
cf) 때 - 출애굽 직전에.
★참고 - 279. 모세①~⑨
⑧ 애굽( = 이집트)의 마술
ⅰ) 종교와 우상에 - 깊은 관련이 있다.
ⅱ) 파라오( = 바로) 측근의 술객( = 마법사), 마술가들은 -
※ 학문이 깊은 제사장들
또는 마법 의식과 주문에 전문가였다.
⇒ 왕의 자문역할을 하기도 함.
★참고 - 338. 바로
ⅲ) 출애굽 직전 - 아멘호텝 2세 때
Ⓐ 하나님의 기적을 몇 가지 흉내 내었다 – 그러나 즉시 제압당함.
❶ 막대로 코브라 만들었으나 – 아론의 뱀에 먹힘(출 7:10~12)
❷ 마술 부린 것 - 물이 피로 변하고(출 7:21~22)
개구리를 만들 수 있었다.(출 8:6~7)
ⓐ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여 -
⇒ 아론이 - 바로와 그의 신하 앞에 지팡이를 던지니 -
※ 뱀이 된지라(출 7:10)
ⓑ 바로도 - 현인들과 마술사(sorcerers)들을 부르매 -
⇒ 그 애굽 요술사들도 - 그들의 요술로 그와 같이 행하되 -
(출 7:11)
⇒ 각 사람이 지팡이를 던지매 - 뱀이 되었으나 -
※ 아론의 지팡이가 - 그들의 지팡이를 삼키니라
(출 7:12)
Ⓑ 따라 하지 못한 마술
❶ ‘이’를 - 만들지 못함.(출 8:18)
※ 출 8:18 - 요술사들도 - 자기 요술로 그같이 행하여
이를 생기게 하려 하였으나 -
※ 못 하였고
⇒ 이가 - 사람과 가축에게 생긴지라
❷ 악성 종기에 걸림 - 피하지 못함.(출 9:11)
※ 출 9:11 - 요술사들도 - 악성 종기로 말미암아 -
⇒ 모세 앞에 서지 못하니
악성 종기가 - 요술사들로부터
애굽 모든 사람에게 생겼음이라
ⅳ) 요셉① 시대의 바로( = 파라오)는 - 마술사(점술가)을 불러
그의 꿈을 해석하도록 함.(창 41:8)
※12 왕조의 세소스트리스 2세 때
Ⓐ 바로가 꿈을 꿈 -
❶ 살진 일곱 소 vs 흉하고 파리한 소(창 41:2~4)
❷ 무성하고 충실한 7 이삭 vs 가늘고 마른 7 이삭(창 41:5~7)
Ⓑ 마술사들이 해석하지 못함(창 41:8)
ⓐ 아침에 - 그의 마음이 번민하여 -
⇒ 사람을 보내어 - 애굽의 점술가(magicians)와 현인들을
모두 불러
ⓑ 그들에게 - 그의 꿈을 말하였으나 -
※ 그것을 - 바로에게 해석하는 자가 - 없었더라(창 41:8)
Ⓒ 요셉①의 해석 - “7 해 큰 풍년 후에 - 7 해 흉년”
⇒ 흉년을 대비해 - 곡식을 저장해야 한다.!!(창 41:25~36)
⇒ 요셉①의 해석대로 이루어짐.
Ⓓ 요셉①이 - 애굽( = 이집트)총리가 됨 - 30세(창 41:37~57)
⑨ 앗수르( = 아시리아)와 바벨론( = 바빌론 = 바빌로니아)의 마술
ⅰ) 무당처럼 활동 - 질병과 마귀에게 사로잡힌 데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사용됨.
Ⓐ 마귀를 쫒아내는 자 - 수르프(Surpu)라는 책의 주문을 사용.
Ⓑ 점을 친다 -
※ 자연현상, 별들의 합, 동물의 행동, 양의 간 등을 관찰하거나
물건들을 사용하여 -
⇒ 일어난 사건을 - 해석하고 예측함.
ⅱ) 주로 신전에 소속되어 - 높은 신분을 가진 제사장들이었으며
ⅲ) 학문이 깊고 훈련된자들로 - 왕의 조언자들이었다.(단 1:4~5)
ex) 다니엘① - 바벨론 느부갓네살 2세의 ‘박수장’이었다.
※ ‘chief of the magicians’이 - 박수장으로 번역됨.(단 4:6)
★참고 - 158. 다니엘①
※ 느부갓네살 2세 - “박수장 벨드사살아!.
※ 네 안에는 - 거룩한 신들의 영이 있은즉
어떤 은밀한 것이라도 - 네게는 어려울 것이 없는 줄을
내가 아노니 -
⇒ 내 꿈에 본 환상의 해석을 - 내게 말하라!.”(단 4:9)
※ 단 1:4 - 곧 흠이 없고
용모가 아름다우며
모든 지혜를 통찰하며
지식에 통달하며
학문에 익숙하여 -
⇒ 왕궁에 설 만한 소년을 - 데려오게 하였고
⇒ 그들에게 - 갈대아 사람의 학문과 언어를
가르치게 하였고
단 1:5 - 또 왕이 지정하여 -
그들에게 -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에서
날마다 쓸 것을 주어 -
※ 3년을 기르게 하였으니 -
⇒ 그 후에 그들은 - 왕 앞에 서게 될 것이더라
ⅳ) 다니엘① - 뜻을 정한 자, 형통한 자, 은총을 받은 자
Ⓐ 비록 바벨론 왕궁에서 - 교육받고 훈련되어졌으나(단 1:4~5)
※ 뜻을 정하여 - 우상을 섬기지 않고
- 하나님만을 섬겼음.(단 1:8)
cf) 남유다가 이미 섬기고 있던 - 엘, 바알, 아세라, 아스다롯, 몰렉과
바벨론( = 바빌론)의 - 마르둑( = 므로닥 = 벨)과 달신 등의
우상의 속에서 -
❶ 자신을 - 지키고
❷ 하나님만을 - 섬기며
❸ 하나님을 - 최고의 신으로 드러냄.
⇒ 여호와의 영광을 드러냄.
ⓐ 다니엘①은 - 뜻을 정하여 -
※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
⇒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 환관장에게 구하니(단 1:8)
ⓑ 다니엘①이 -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
❶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❷ 전에 하던 대로 - 하루 3번씩 -
⇒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단 6:10)
Ⓑ 다니엘①은 하나님과 함께하니 -
⇒ 이방의 왕들에게 - 사랑과 존귀함을 받고
형통한 자가 됨.(단 6:19~20, 단 6:28)
ⓐ 이튿날에
왕이 - 새벽에 일어나 - 급히 사자 굴로 가서(단 6:19)
ⓑ 다니엘①이 든 굴에 - 가까이 이르러서 -
⇒ 슬피 소리 질러 다니엘①에게 묻되 -
※ 다리오① - “살아 계시는 하나님의 종 다니엘①아!.
네가 항상 섬기는 네 하나님이 -
※ 사자들에게서 - 능히 너를 구원하셨느냐?”
하니라(단 6:20)
ⓒ 이 다니엘①이 - 다리오① 왕의 시대와
바사(페르시아) 사람 고레스 왕의 시대에 -
※ 형통하였더라(단 6:28)
Ⓒ 다니엘①은 - 살면서 4개의 나라와 13명의 왕을 거침.
cf) 왕조가 바뀔 때마다 - 목숨의 위협과
신하들과 술객들의 시기와 질투가
있었으나 -
⇒ 그 속에서도 - 살아 남고
이방 왕들의 존귀함을 받으며 형통함.
❶ 남유다 : ⒈요시야(태어남) → ⒉여호아하스② →
→ ⒊여호야김(바벨론 1차 포로로 잡혀감) →
※ 다니엘① 14~15세 정도
→ ⒋여호야긴 → ⒌시드기야①
❷ 바벨론( = 바빌론) : ⒍느부갓네살 2세(꿈해몽) → ⒎에윌므로닥 →
→ ⒏ 네르갈사레셀 → ⒐라바시 마르둑 →
→ ⒑ 나보니두스 → ⒒벨사살(손가락 글씨)
❸ 메대( = 메디아) : ⒓다리오①( = 다리우스) - 사자굴
※ 다니엘 81세 정도
❹ 바사( = 페르시아) : ⒔ 고레스② 2세( = 키루스 2세) -고레스 칙령 ※ 다니엘 81세 정도
Ⓓ 다니엘서에 기록된 왕 - 4개 나라와 5명의 왕이 기록됨.
❶ 남유다 - ⒈여호야김(단 1:1)
❷ 바벨론( = 바빌론) - ⒉느부갓네살 2세(단 1~4장), ⒊벨사살(단 5장)
❸ 메대( = 메디아) - ⒋다리오①(단 6장)
❹ 바사( = 페르시아) - ⒌고레스② 2세(단 10:1)
Ⓔ 결국 다니엘의 - 바벨론에서 최고의 신하가 되었다 - 박수장.(단 5:11)
cf) ‘chief of the magicians’이 - 박수장으로 번역됨.(단 4:6)
⇒ 박수와 술객과 갈대아 술사와 점쟁이의 어른이 됨.
※ 느부갓네살 2세 - “박수장 벨드사살아!.
※ 네 안에는 - 거룩한 신들의 영이 있은즉
어떤 은밀한 것이라도 - 네게는 어려울 것이 없는 줄을
내가 아노니 -
⇒ 내 꿈에 본 환상의 해석을 - 내게 말하라!.”
(단 4:6)
※ 벨사살의 왕비 - “왕의 나라에 - 거룩한 신들의 영이 있는 사람이
있으니 -
곧 왕의 부친 때에 있던 자로서-
※ 명철과 총명과 지혜가 - 신들의 지혜와
같은 자니이다.
왕의 부친 느부갓네살 왕이 - 그를 세워 -
⇒ 박수(magician)와 술객(enchanters)과
갈대아 술사(astrologers)와 점쟁이(diviners)의 -
※ 어른을 삼으셨으니(단 5:11)
⑩ 이스라엘의 술객과 마술사
ⅰ) 이세벨 - 사악한 마법과 마술을 행함.(왕하 9:22)
※ ‘witchcraft’가 - ‘술수’로 번역됨.
※ 요람①( = 여호람①) - “예후야! 평안하냐?”(왕하 9:22a)
예후① - “네 어머니 이세벨의 - 음행과 술수(witchcraft)가
이렇게 많으니 -
⇒ 어찌 평안이 있으랴?”(왕하 9:22b)
ⅱ) 마술과 마법이 성행했음을 알 수 있음.(미 5:12)
※ 미 5:12 - 내가 또 - 복술을 네 손에서 끊으리니
⇒ 네게 다시는 - 점쟁이가 없게 될 것이며
※ 미 5:12 - I will destroy your witchcraft
and you will no longer cast spells.
ⅲ) 부적이 들어간 수건(겔 13:18)
cf) 여선지자들이 - 사람을 보호하거나 저주하기 위해 -
⇒ 부이 들어간 수건을 사용함.(겔 13:18)
※ 여호와 - “사람의 영혼을 사냥하려고 -
※ 손목마다 부적을 꿰어 매고
키가 큰 자나 작은 자의 머리를 위하여 -
※ 수건을 만드는 여자들에게 - 화 있을진저!.
너희가 어찌하여 -
※ 내 백성의 영혼은 - 사냥하면서
자기를 위하여는 - 영혼을 살리려 하느냐?”(겔 13:18)
ⅳ) 주술사(Magician, Sorcerer)가 - 주문(Incantation)을 사용.
※ 주문 - 주술사들이 - 악령을 추방하거나
병을 고치기 위해 사용하는 음송문.
cf) 그리스도인 - 주 예수의 이름으로
병이 떠나기를 선포.
ⅴ) 부적(Charms)
Ⓐ 주술적 도구 - 복을 가져다 주거나
악을 쫓아 준다고 믿음.
Ⓑ 종이, 장신구, 보석, 돌, 인장, 목걸이, 팔찌, 브로치 등에 -
⇒ 기도문이나 주술 등을 새김.
Ⓒ 여호와께서는 - 이 부적 사용의 행위를 정죄한다.(겔 13:18, 겔 13:20)
※ 여호와 - “사람의 영혼을 사냥하려고 -
※ 손목마다 부적을 꿰어 매고
키가 큰 자나 작은 자의 머리를 위하여 -
※ 수건을 만드는 여자들에게 - 화 있을진저!.
너희가 어찌하여 -
❶ 내 백성의 영혼은 - 사냥하면서
❷ 자기를 위하여는 - 영혼을 살리려 하느냐?(겔 13:18)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새를 사냥하듯 영혼들을 사냥하는 - 그 부적을 -
※ 내가 - 너희 팔에서 - 떼어 버리고
- 너희가 새처럼 사냥한 - 그 영혼들을 -
※ 놓아 주며”(겔 13:20)
Ⓓ 유대인들의 - 이마에 붙이는 ‘머리띠’나 ‘경문’, ‘옷술’(마 23:5) 등은
※ 하나님의 법을 - 기억하고
미신과 우상을 따르지 않게하는 - 하나의 방법이다.
(신 6:8, 신 11:18)
❶ 경문(Tefilin) 은 - 부적과 다르다.
❷ 경문(Tefilin) - 성구를 쓴 종이를 담은 작은 상자.
기도 할 때 이것을 차고.(마 23:5)
⒈ 미간에 단 경문 - 성구들을 4개의 작은 칸으로 나누어진 상자에
넣어 만듦.(출 13:1~16, 신 6:4~9, 신 11:13~21)
⒉ 왼팔에 맨 경문 - 양피지에 몇몇 성구를 적어 넣은 1 칸의 상자.
⒊ 예수님께서는 - 외식으로 경문을 차는 것을 책망하심.(마 23:5)
※ 예수님 - “그들의 모든 행위를 -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나니 -
⇒ 곧 그 경문 띠를 - 넓게 하며
옷술을 - 길게 하고”(마 23:5)
⑪ 바울과 바나바도 - 바보에서 마술사(sorcerer) 바예수를 만남.(행 13:8~11)
cf) 구브로 섬 바보 = 키프로스 섬 바포
ⅰ) 온 섬 가운데로 지나서 - 바보( = 바포 = 파포스)에 이르러 -
※ ‘바예수’라 하는 - 유대인 거짓 선지자인 마술사를 만나니(행 13:6)
★참고 - 35. 거짓 선지자
❶ 서기오 바울이 총독으로 있었다. - 그는 지혜 있는 사람임(행 13:7)
❷ 유대인 거짓 선지자 - 바예수 엘루마(마법사)도 살고 있었다.(행 13:6, 행 13:8)
ⅱ) 총독 서기오 바울은 -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했다.
⇒ 바울을 부름.(행 13:7)
ⅲ) 마술사 엘루마가 - 총독을 복음에서 돌이키려 함.
Ⓐ 이유 - 총독 옆에서 조언자로 있다가 -
❶ 바울로 인해 - 정치적기득권을 잃거나
❷ 자신이 거짓 선지자인 것이 - 탄로날까봐.
※ 총독을 바른 길로 인도하지 못함(행 13:10)
Ⓑ 이 마술사 엘루마는 - 이 이름을 번역하면 - 마술사(sorcerer)라
※ 그들을 대적하여 -
⇒ 총독으로 - 믿지 못하게 힘쓰니(행 13:8)
ⅳ) 바울의 저주를 받아 - 바예수가 장님이 됨.(행 13:9~11)
Ⓐ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②이 - 성령이 충만하여 - 그를 주목하고(행 13:9)
※ 바울 - “모든 거짓과 악행이 가득한 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여!.
※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기를 -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행 13:10)
보라!. 이제 주의 손이 - 네 위에 있으니 -
⇒ 네가 맹인이 되어 - 얼마 동안 해를 보지
못하리라.”(행 13:11a)
Ⓑ 즉시 안개와 어둠이 그를 덮어 -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하는지라(행 13:11b)
Ⓒ 그 결과 - 로마 총독 서기오 바울은 - 하나님을 믿게 됨.(행 13:4~13)
※ 행 13:12 - 이에 총독이 - 그렇게 된 것을 -
❶ 보고 믿으며
❷ 주의 가르치심을 - 놀랍게 여기니라
⑫ 사마리아의 마술사 시몬⑤ - 빌립②을 통하여 회개함.(행 8:9~13)
★참고 - 482. 빌립②
cf) 시몬⑤ - ❶ 사마리아의 마술사.(행 8:9, 행 8:18~24)
❷ 사람들에게 - 큰 능력과 영향력을 행사해 - 사람들을 놀라게 함.
(행 8:9~13)
❸ 그는 자신이 - 바로 하나님이라고 함.(행 8:10)
❹ 헤롯 안디바를 도와 - 헤로디아와 결혼할 수 있게 도움.
ⅰ) 그 성에 - 시몬⑤이라 하는 사람이 - 전부터 있어 -
※ 마술(practiced sorcery)을 행하여 -
⇒ ❶ 사마리아 백성을 - 놀라게 하며
❷ 자칭 - ‘큰 자’라 하니(행 8:9)
Ⓐ 낮은 사람부터 높은 사람까지 다 - 청종하여 가로되 -
※ “이 사람은 - 크다 일컫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하더라(행 8:10)
Ⓑ 오랫동안 - 그 마술(magic)에 놀랐으므로 -
⇒ 그들이 - 따르더니(행 8:11)
ⅱ) 빌립②에게 - 세례를 받음.
⇒ 빌립②을 - 따라다니게 됨(행 8:12~13)
Ⓐ 빌립②이 -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 전도함을 -
⇒ 저희가 믿고
⇒ 남녀가 다 - 세례를 받으니(행 8:12)
Ⓑ 시몬⑤도 - 믿고
- 세례를 받은 후에 -
⇒ 전심으로 빌립을 따라 다니며
⇒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 놀라니라(행 8:13)
⑬ 마술하는 유대인들이 - 바울의 능력 행함을 보고
⇒ 예수 이름으로 - 마술을 행함.(행 19:13)
ⅰ) 하나님이 - 바울의 손으로 놀라운 능력을 행하게 하시니(행 19:11) -
⇒ 심지어 사람들이 - 바울의 몸에서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가
병든 사람에게 얹으면 -
※ 그 병이 떠나고 - 악귀도 나가더라(행 19:12)
ⅱ) 이에 돌아다니며 마술(evil spirits)하는 - 어떤 유대인들이 - 시험 삼아 -
⇒ 악귀 들린 자들에게 - 주 예수의 이름을 불러 말하되 -
※ “내가 - 바울이 전파하는 예수를 의지하여
너희에게 명하노라.”
하더라(행 19:13)
⑭ 유대의 한 제사장 스게와의 7 아들도 -
ⅰ) 이 일을 행하더니(행 19:14) -
※ 악귀 - “내가 - 예수도 알고 바울도 알거니와 -
※ 너희는 누구냐?”(행 19:15)
ⅱ) 악귀 들린 사람이 - 그들에게 뛰어올라 - 눌러 이기니 -
⇒ 그들이 상하여 벗은 몸으로 - 그 집에서 도망하는지라(행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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